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더 크게 듣고, 더 많이 뛰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감동의정! 동두천시의회
동두천시의회

HOME 의회소식 의정뉴스

의정뉴스

제283회 임시회 박인범의원 5분자유발언

date : 2019.08.26

내용
존경하는 10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시는 이성수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6백여 공직자와 함께 구슬땀을 흘리며 ‘즐거운 변화, 더 좋은 동두천’을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하시는 최용덕 시장님!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애쓰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인범 의원입니다.
  행정이 추구해야 하는 가치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합법성과 합리성, 민주성과 형평성 등 모든 행정이념들 하나하나가 행정을 수행함에 있어서 반드시 준수되어야 할 의미 있는 가치들입니다.
  그런데 그에 못지않게 우리가 중요하게 추구해야 할 행정의 덕목은 바로 효율성입니다.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은 공무원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면서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시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우리 동두천시의 존재 목표인 시민행복에 이바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정의 효율성 추구에 필요한 조직 편성 및 운영의 방향은 바로 전문화입니다.
  조직의 전문성 강화가 곧 행정 효율성 증대로 직결된다는 것은 너무도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 의원은 오늘, 시에서 발주하는 모든 건축 공사의 진행과정을 전문적으로 전담하는 가칭 공사팀 신설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해마다 차이는 있지만 우리 시에서 발주하는 신축, 증축, 개축, 리모델링, 인테리어 등의 건축 관련 공사는 그 금액만도 많게는 수백억 원에 이릅니다.
  그리고 이러한 크고 작은 건축 공사들의 진행은 관련 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수립하는 담당 사업팀에서 제각기 맡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테면 과거 어린이박물관 신축 공사는 문화체육과에서, 노인복지관 증축 공사는 사회복지과에서 전담했던 식입니다.
  물론 해당 공사와 업무적으로 직접 관련된 사업팀에서 건축 공사 진행을 전담하는 기존 시스템에도 장점은 있습니다.
  각각의 건축물을 이용하는 수요자를 위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완공 후 건축물의 사후 운영·관리까지 업무 연속성이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각 부서와 팀별로 흩어져서 진행되는 건축 공사들을 전문적인 전담팀이 일원화해서 중앙집중식으로 진행을 관리할 때의 장점은 더욱 크다고 봅니다.
  각 사업팀에서는 공사 계획과 예산의 수립까지만 추진한 후, 이후의 공사 진행 전 과정을 가칭 공사팀에서 책임지고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건축 설계, 설계 준공, 공사 계약 및 발주, 공사 진행상황 감독과 준공검사에 이르는 순차적 프로세스를 일원화하여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총괄적으로 감독하는 공사팀 신설을 본 의원은 제안합니다.
  덧붙여 건축 공사 추진에 부수하는 각종 행정적 절차도 함께 지원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공사팀 신설에 따르는 장점들을 몇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시에서 발주하는 건축 공사 추진의 일관성과 체계성을 담보할 수 있습니다.
  일원화된 공사 과정 관리는 건축공사 관련 행정의 신속성과 효율성, 책임성과 전문성을 제고할 것입니다.
  극히 일부겠지만 공사를 수급하여 직접 수행하는 업자들의 공기 지연 또는 자재의 품질이나 단가와 관련된 부조리를 근절하며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 가능합니다.
  나아가 도시 미관 증진을 위해 건축물의 외관을 거시적 안목에서 체계적으로 디자인하면서 최근 강조되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동두천시 전체에 접목시키는 데에도 공사 관리의 일원화는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건축직, 토목직, 전기직, 기계직, 행정직 인력을 각각 1~2명씩 배치하는 공사1팀과 공사2팀, 2개 팀을 시 전체 관재 업무를 총괄하는 회계과에 신설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현재 전략사업추진단 투자개발과 개발1팀과 개발2팀에서 시가 추진 중인 산림관광자원 개발사업들을 유사한 형태로 총괄 전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을 시 발주 건축 공사 전반에 도입하자는 것입니다.
  ‘즐거운 변화’는 시청 조직 편성의 작은 혁신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로부터 시작되는 행정 효율성의 증대는 ‘더 좋은 동두천’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더 좋은 동두천’을 위한 ‘즐거운 변화’를 위한 본 의원의 제안이 진지하게 검토되기를 바라며 이만 5분 자유발언을 마칩니다.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283회 임시회 5분발언 박인범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