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더 크게 듣고, 더 많이 뛰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감동의정! 동두천시의회
동두천시의회

HOME 의회소식 의정뉴스

의정뉴스

제290회 임시회 정문영의원 5분자유발언

date : 2020.02.19

내용
존경하는 동두천시민 여러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용덕 시장님을 비롯한 600여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문영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놀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놀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아동과 청소년에게 놀이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또래집단들이 놀이를 통해서 어울리는 가운데 사회생활에 필요한 도덕적 규범과 규칙을 습득하여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입니다. 놀이가 수행되는 놀이터라는 공간은 체력향상과 지적발달을 위한 장소이며 사회적 경험을 쌓게 하는 성장 공간입니다. 지금까지는 실외 놀이터가 그 역할을 담당하였으나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미세먼지등의 대기환경오염과 범죄에 노출되는 등의 각종문제로 인해 실외놀이터는 위축되고 있으며 대체공간으로서 실내놀이터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실내놀이터는 실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범죄위험으로부터 안심하고 활동할 수 있는 유익한 공간입니다.

실내놀이터에 대한 순천향대학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이용객의 47.6%가 부모와 자녀가 함께 방문하였으며 9세 미만의 아동인 경우 90% 이상이 부모의 동반 자녀였습니다. 이용목적은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라는 응답도 34%에 달하였습니다. 실내놀이터의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들이 노는 동안 부모들은 휴식이나 육아정보교환, 쇼핑 등 개인적인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내놀이터는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휴식과 놀이를 병행 할 수 있는 좋은 장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지자체로서는 시민을 위한 다양한 실내놀이시설 개발과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할 책무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지요? 한창 마음껏 뛰어놀아야할 성장기 아동들은 미세먼지 등으로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협소한 실내에서 지루하고 변함없는 놀이에 싫증을 내고 있으며 청소년들은 마땅한 실내 놀이 공간이 없어 PC방이나 당구장이 아니면 동네 길거리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자체의 공공형 실내놀이터란 유해환경으로부터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고 평소에 접하지 못하였던 놀이 기구를 이용하여 마음껏 뛰놀면서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자체가 아니면 설치할 수 없는 가상 스포츠체험, 짚라인, 터널 내려오기, 장애물 넘기 등 신체활동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체험이 이루어질 수 있는 꿈의 놀이 문화시설입니다.

재미와 건강을 위한 헬스케어 센터와 공공형 복합실내놀이터가 중앙동 행복드림센터 안에 갖추어 진다면 어느 지자체에도 없는 차별화된 시설로서 외부로부터 많은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게 되고 이는 곧 동두천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각종 놀이기구에는 안전요원이 배치되므로 젊은이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유지관리비 역시 입장료 수입 등으로 보전되므로 시 재정에도 부담이 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이는 곧 정부가 지향하는 정책방향과도 부합되므로 지자체 우수 사업으로도 지정될 수 있다고 봅니다.

행복한 동두천시를 만들기 위하여 진력하시는 시장님께서는 아동과 청소년의 미래가 곧 우리시의 미래라는 것을 인식하시고 이들이 바르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행복드림센터 내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을 촉구 드립니다.
이를 위하여 첫째, 행복드림센터 내 한 층고를 11~12m 높이로 설계 건축하여 주시고 둘째로는 그 공간에 헬스케어 센터와 가족 간의 화합, 건강 증진, 놀이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공공형 실내놀이터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와 청소년, 부모들이 함께 운동과 놀이를 통하여 바르고 건강한 성장과 가족의 화합으로 우리시가 행복한 지역사회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