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더 크게 듣고, 더 많이 뛰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감동의정! 동두천시의회
동두천시의회

HOME 의회소식 의정뉴스

의정뉴스

제293회 임시회 박인범의원 5분자유발언

date : 2020.06.07

내용

존경하는 동두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시는 이성수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6백여 공직자와 함께 즐거운 변화, 더 좋은 동두천을 만들기 위해 고생하시는 최용덕 시장님!


시민 알권리를 위해 애쓰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인범 의원입니다.


 


먼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활동과 비상근무에 애쓰시는 공무원 여러분과 자원봉사자 여러분의 노고에 시민을 대표하여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직까지 우리 시가 지역사회 자체 감염이 한 건도 없는 사실상 코로나 청정지역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최용덕 시장님과 관계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이 코로나-19 상황이 조속히 종식되어 모든 시민들이 일상의 평온과 행복을 되찾을 날이 어서 오기를 기원하며 5분 자유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지난해 12월 제28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의원은 상습정체와 항시적 접촉사고의 위험이 도사린 생연1동 우성아파트 앞 도로확장 정비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이에 대한 집행부의 구체적 조치가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다소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더 늦기 전에, 이 지역 일대 도로 확장과 정비가 꼭 필요하다는 점을 오늘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도로는 우성아파트와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 시청, 그리고 소요산 탑 유황온천을 비롯한 인근 대형음식점 등 업소들을 드나드는 사람과 차량들이 아주 많고 복잡하게 얽히는 도로입니다. 하지만 지난 수십 년 전 개설된 이래 한 번도 확장보수가 되지 않았습니다. 도로 폭이 워낙 좁기 때문에 차량들이 뒤엉켜 상시적으로 교통체증이 빚어지고 이로 인한 접촉사고의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도로는 주변 보영여자중고등학교와 동두천초등학교 학생들도 통학로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어린 학생들을 비롯한 보행 시민들의 안전도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 지역 바로 옆인 생연동 산36번지 일원이 현재 LH의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되어 곧 고시될 예정입니다. 작년 6LH 연계사업 수요조사 경기도 제출 및 9월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지정 국토교통부 제안에 이어 올해 6월 지정고시를 바로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787세대, 분양주택 702세대, 단독 25세대를 신축할 계획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교통체증과 불편함이 큰 이 지역에 총 1,500여 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서게 된다면 어떻게 될 것인지는 불을 보듯 뻔합니다. LH의 주택건설계획을 들여다보면, 주차장 부지는 겨우 2,203평방미터, 보행자 도로는 182평방미터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주차장 부지가 종교시설 부지와 접해 있기 때문에, 조성되는 주차장도 종교시설의 주차장으로 전용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는게 문제입니다. 지금도 혼잡하고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이 지역의 교통 불편이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을 집행부에 제안합니다.


첫째, LH의 아파트 건설이 시작되기 전에,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우성아파트를 지나 평화로 변까지 도로 확장사업을 조속히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점은 이미 지난 12월 이 자리에서 본 의원이 제안했던 바지만, 이제 곧 LH 아파트 건설사업이 시작되기 전에 당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시급한 사안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둘째, 새로 조성될 LH 아파트 주차장 면적 확대를 적극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존 사업계획 상의 주차장 1~2곳을 3~4곳으로 더 늘리는 한편, 종교시설 주차장으로 전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주차장과 종교시설 부지를 멀리 떨어뜨려 재설정하는 방안도 검토 바랍니다. 아울러, 계획상 4,574평방미터인 종교시설 부지 면적을 대폭 줄여서라도 주차장 면적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손을 쓰지 않으면 훗날 시민들의 원성을 사게 될 것은 뻔한 일입니다. 관계 부서인 건축과, 공원녹지과, 도시재생과 등은 긴밀히 협조하여 본 의원의 제안을 적극 반영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 공간 설계와 조성은 시민 행복의 기초가 됩니다. 한정된 도시공간을 능률적으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길 하나 내는 것, 주차장 한 칸 만드는 것도 신중한 사려가 필수입니다. 단지 우성아파트 인근 이 지역뿐만이 아닙니다. 우리 동두천 도시 공간의 근간이 되는 도로, 주차장, 가로등과 가로수 등 기본 교통시설의 설계와 배치에 있어서 면밀한 검토와 수요 예측으로 현명한 행정을 펼쳐 주시기 바랍니다.


 


늘 고생이 많으신 최용덕 시장님의 동두천 발전을 위한 열정과 노력에 큰 박수를 드리면서 오늘 본 의원의 발언이 시정에 신속 반영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이만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58


동두천시의회 의원 박 인 범



%MCEPASTEB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