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더 크게 듣고, 더 많이 뛰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감동의정! 동두천시의회
동두천시의회

HOME 의회소식 의정뉴스

의정뉴스

제279회 임시회 정문영의원 5분자유발언

date : 2019.01.16

내용
오늘 본 의원은 상패동 산업단지 입주업종에 대한 제안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동두천시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산업단지 조성도 중요한 하나의 방안이지만 어떠한 산업단지로 조성하느냐에 따라서 지역발전의 성패가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산업단지는 용지공급에 국한되었으나 현재는 지식집약형 산업단지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선두기업이나 대기업 연구소 등의 유치가 필수적이나 경기도내 산업단지는 이러한 선행과제가 해결되지 않아 고전하는 상황입니다. 안성시 미농 산업단지의 경우 1998년도에 입주가 시작되었으나 아직도 미분양된 상태이며 입주한 업체도 3년을 버티지 못하고 부실화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여 지역의 고민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와 달리 산업단지에 대한 공해 규제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동하여 일반적인 환경조사와 환경영향성평가는 나중에 지역민의 반발로 사업자체가 중도에 폐기되거나 무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이 동두천은 분지로 대기 순환이 정체되어 있고 지형과 바람의
특성상 단지에서 배출되는 공해물질이 인구밀집지대인 지행, 중앙, 생연동으로 유입되게 되어있습니다. 우리시는 그 동안 신천의 악취와 피혁, 염색공장 등의 공해문제로 충분히 고통받아왔고 그 고통은 지금까지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양주시의 경우 상수리단지 공장 전부에서 배출되는 폐수를 문제 삼아 단지 내 모든 공장을 폐쇄 이전조치 하였습니다. 이처럼 환경문제를 각 시군에서는 폐쇄 이전이라는 극약처방을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동두천시에서는 타 시군에서 단지 내 기존공장조차 폐쇄 이전시키는 화학, 금속, 기계, 섬유 등의 대표적인 공해 배출 업체를 주거 밀집지역 인근인 상패동에 조성하는 산업 단지 내 유치하는 것은 주민들의 집단적인 반발은 물론 동두천시의 발전에도 아무런 도움은 주지 못하면서 공해도시라는 악명으로 지역발전의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우리시가 유치하고자 하는 화학, 금속, 기계, 섬유업종은 전 세계 어디에도 무공해한 공장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배출하는 공해물질을 완전히 차단하는 시설도 없습니다. 현재 설치하고 있는 백연저감 장치도 일부공해물질을 차단하지 못한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업종은 지역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없는 실정입니다. 앞에서 거론 되는 업종은 젊은 층이 기피하는 3D업종으로 고령자와 외국인 노동자들의 취업이 대부분이며 젊은 층의 유입에 의한 동두천시의 절실한 인구증가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역주민이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면서도 동두천시의 지역경제발전과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학력의 젊은층이 선호하는 굴뚝없는 공장인 지식, 문화, 정보통신 등이 입주하는 미래지향적인 첨단산업업종으로 상패동 산업단지를 입주시켜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동두천시가 수도권에 지리적으로 근접한 이점을 최대한 살려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녹색산업인 식물공장을 유치하여 동두천시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여야만합니다. 이러한 산업 군이 청년 일자리 창출과 가임 연령층 유입에 의한 동두천시 인구증가에 기여할 뿐 아니라 앞으로 중요한 지역경제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상패동 산업단지 조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주문합니다.
1. 화학, 금속, 기계, 섬유 등과 같은 공해배출이 염려되는 업종은 상패동 산업단지 내 입주를 철저히 배제하여야 합니다.
2. 상패동 산업단지입주업체는 고학력 젊은 층이 선호하는 지식, 문화, IT, 정보통신등의 첨단 업종으로 제한하여야 합니다.
3. 미래의 전략산업인 식물공장등 유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야 합니다.
4. 우리시의 의도를 관계기관에 충분히 전달하여 시행초기 단계에부터 반영하도록 해야 합니다.
5. 필요시 의회가 직접 방문하여 관계기관을 설득 종용해야 합니다.
6. 산업단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대기업 또는 부설연구소 입점에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