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4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5 호
동두천시의회사무과

2003년 1월 27일 (월) 오전 10시

의사일정(제5차본회의)
1. 시정에관한보고(계속)

부의된안건
1. 시정에관한보고(계속)

(10시00분 개의)

◎의장 박수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4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시정에관한보고(계속)
◎의장 박수호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관한보고를 계속 상정합니다.
  그러면 제4차 본회의에 이어 계속해서 실과소별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공원녹지과 소관 200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도시공원조성 및 관리에 대한 보고입니다.
  첫 번째 테마형 어린이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총사업량은 1,563㎡로써 사업비는 3억2,400만원입니다.
사업내용은 토지 미매입분 599㎡ 및 지장물 보상과 사동초등학교와 연계한 테마공원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설계안이 나오는 대로 의원님들의 간담회시에 말씀드려서 좋은 의견을 수렴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동 어린이공원조성은 기암괴석 및 지역별 생산석재의 용도, 성상 등 암석 체험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상패2 어린이공원 조성입니다.
사업량은 2,510㎡으로 도유지가 1,760㎡, 사유지 750㎡입니다. 사업비는 3억9,500만원으로 토지매일 2억4,500만원 공원조성비에 1억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사업비 3억9,500만원중 우선 1회 추경시 토지매입비 2억4,500만원을 반영하여 매입추진하고 추후 공원조성시에는 어린이 교통안전 공원 및 어린이놀이터로 조성토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공원 및 녹지관리입니다.
사업량은 150,700㎡로 사업비는 4,100만원입니다.
내용은 택지개발지 등 각종 도심공원 잡초제거 및 잔디깍기에 81,800㎡, 피혁단지 등 완충녹지 잡초제거 및 잔디깍기에 68,900㎡를 보기좋게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국토공원화 사업 추진입니다.
가로수 식재로써 위치는 에이스아파트에서 지행초교 진입로 600미터구간에 162본을 사업비는 2억4,800만원이며 수종은 소나무로 직경 18세티, 높이 4미터 폭이 1,8미터의 보기좋은 소나무로 직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가로수 보식 및 전지작업입니다.
사업량은 3,810본이고 보식이 2150본, 전지작업이 3,560본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1억2,600만원중 보식이 9,500만원, 전지가 3,1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우리 꽃길 조성으로 확산하도록 하겠습니다.
총사업량은 주요도로변 25㎞로써 광암로, 상패로 평화로등에 식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민관군 협력 꽃길 가꾸기, 우리 꽃길 가꾸기, 벽면녹화등입니다.
추진계획으로 민관군 협력 꽃길 가꾸기는 군부대주변, 도로변 군부대 진입로등 정비하고 우리 꽃길 가꾸기 공원 도로변 및 자투리땅의 소공원, 꽃동산 조성하겠으며 벽면녹화에는 담쟁이덩굴 식재가 되겠습니다. 상봉암동 미군부대라단지 생연주공아파트, 보산초교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도로변 소공원 조성입니다.
사업량은 4개소 15,000㎡입니다. 사업비는 3억9,000만원으로 위치는 양주경계 화단외에 3개지역이 되겠습니다.
내용은 기존의 시경계 및 철로변 화단조성지 관리 및 신규조성과 주요도로변 자투리땅 및 공한지활용에 대해서 소공원을 조성하도록 하겟습니다.
다음 산림조성사업입니다.
총사업량은 10헥타로 관내 불량임지 및 표고자목 생산가능지 위주로 식재하겠습니다.
사업비는 6,100만원이며 추진계획으로 계획으로 경제수조림 불량활잡지를 위주로 산지조림 추진, 큰나무조림은 도로변 위주로 불량임지에 큰나무를 식재하고 지역녹화조림으로 공원, 유원지, 가로변에 현사시 및 아카시아나무를 제거하고 단풍나무 벚나무 등 경관수를 식재하여 도시환경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다음 육림사업입니다. 사업량은 100헥타로 사업비는 1억3,300만원입니다.
관내 조림지 및 우량 천연림 내용은 풀베기, 덩굴제거, 간벌, 어린나무가꾸기, 천연림보육을 해나가겠습니다.
다음 산림보호사업입니다.
먼저 산불방지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입산통제 및 화기물 입산 금지구역 지정을 해서 산불초동진화를 위한 진화대 조직 정비를 해나가겠습니다.
산불 취약지 실과별 담당구역을 지정운영하고 마을별 논 밭두렁 공동태우기 실시를 2월 20일전에 하겠습니다.
산불예방을 위한 홍보강화하고 산불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공조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산불예방을 위한 장비 구입 및 유급 산불 전문진화대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임도 구조개량 및 사후관리입니다.
사업량은 10㎞로 구조개양 5.0㎞ 보수 5.0㎞로 사업비는 1억3,500만원입니다.
추진계획으로 구조개량은 기 시설된 임도 중 수해등 위험 요인이 있는 부분 보완과 임도보수 기존의 임도 중 수해 대비 측구, 배수관, 노면 정비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산림병해충방제사업입니다.
사업량은 150헥타에 흰불나방 100㏊ 기타 50㏊입니다.
사업비는 2,100만원입니다. 방제대상은 산림연접지역 및 주요공공장소와 기타 산림병해충 발생 전지역이 되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보수현황으로써 보호수지정이 16본으로써 유형별 정자목 14본, 당산목 1본, 보호목 1본을 되어 있습니다.
보호수 정비로 보호수 외과수술 실시 및 주변정리 예산액은 총7,100만원이 소요되겠습니다.
다음 산지정화입니다.
사업량은 9개소로 산지정화 입간판 5개소, 자연발효식 화장실 설치 4개소입니다. 왕방, 쇠목, 장림이 되겠습니다.
다음 옥외광고물 지속적인 관리입니다.
시 전역 옥외공고물에 대하여 전수조사 후 불법광고물은 철거유도 및 관리를 해나가겠습니다.
표시기간 도래 광고물 사전통지도 월1회 30일전에 실시하고 옥외광고업자 지도 및 교육을 연2회 실시하겠으며 광고물 지정벽보판 신설 6개소를 신설하겠습니다.
위치는 생연1동 나나슈퍼앞외 5개소가 되겠습니다.
12쪽 현수막 게시시설 신설 및 교체를 10개소 실시하겠습니다.
신설은 생연택지개발지구내 5개소와 생연1동 화성1차 아파트앞외 4개소에 대해서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광고물 게시시설 보수 시설현황 40개소, 현수막게시시설 17개소, 지정벽보판 23개소가 되겠습니다.
다음 불법광고물 정비입니다.
불법광고물 정비반운영으로 1개반 4명을 편성해서 연중 운영하고 또한 불법광고물정비 자율봉사대운영 1개반 27명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상습 불법 광고주 및 업자 관리를 명단관리 및 행정조치를 실시하겠습니다.
불법광고물 설치 예방활동으로 신문이나 반회보등을 활용하여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무궁화동산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국가 상징인 나라꽃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시민의 애국심 고취에 주력코자 우리시에 건립된 자유수호평화 박물관 내에 무궁화동산을 조성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 사업량은 0.3㏊, 500본을 식재하겠습니다. 사업비는 500만원 도비를 기 요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위치는 상봉암동 자유수호평화박물관 지역이 되겠고 내용은 무궁화동산의 주제 설정 및 식재 위치 지정하고 무궁화는 반드시 단심계 홑꽃으로 식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규격은 지하고가 2미터이상 규격묘로 식재하고 기대효과로는 자유수호 평화박물관내에 나라꽃인 무궁화동산을 조성하므로써 박물관의 위상확립 및 나라꽃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원녹지과 소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홍운섭 의원님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운섭 의원  78쪽에 있는 가로수 식재에 대해서 질문하고자 합니다.
지금 소나무를 가로수로 식재하겠다고 했는데 타시군에도 이렇게 소나무를 가로수로 하는 사례가 있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수원에 있습니다. 내무부 교육원 그 앞으로 해서 소나무 전통지구에 소나무를 심었습니다.
홍운섭 의원  소나무는 다년생 식물이기 때문에 이것을 식재하시겠다는 것입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상당히 나이가든 나무라서 밑에 뿌리직경이 18센티, 높이 4미터, 나무가지 폭이 1.8미터니까 20년 이상된 것이 되겠습니다.
홍운섭 의원  공해라든가에 잘 견딥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차량소통이 많지 않고 학교주변이기 때문게 과속을 하지 않고 아황산가스가 배출되지 않는 지역으로 알고 있습니다.
홍운섭 의원  다른 가로수에 비해서 돈을 많이 들여서 하는만큼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관리를 사후에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네.
홍운섭 의원  그리고 어제께서 산에 다니면서 느낀점이 시군에 산불감시소가 있습니다. 감시원이 공익요원이 다니고 있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전문요원을 12명을 공채로 뽑았습니다. 그리고 공익요원이 있습니다.
홍운섭 의원  어제 느낀 소감으로는 아직 칠봉산이나 어등산 쪽으로는 등산객이 그렇게 많지 않은데 유독 오염물질이 많고 환경이 어지러운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야산에서는 취사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취사도구가 널려있는 곳이 산불감시소입니다.
부탄가스라든가 라면봉지라든가 이런것이 산불감시소 밑에 있어서 바로 취사행각을 하지 않았느냐 하는 판단이 됩니다.
사용처는 누구냐 하면 바로 감시소 감시원이 있었던 자리입니다. 두군데를 목격했는데 오히려 감시원이 감시업무를 하다가 오히려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지 않느냐 해서 여쭤보는 것입니다.
교육을 더 강화해야 되지 않느냐 생각합니다.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좋은 지적사항인데 단속원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해서 이러한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홍운섭 의원  옥외광고물관리에 대해서 얼마전에 들은 얘기가 했는데 중국의 어느시에서 우리의 인군 시군의 광고물에 대한 견학을 보러 왔다가 더 볼 것이 없다고 해서 그냥 되돌아간 예가 있다고 합니다.
광고물에 대해서 무질서한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특히 우리시 지역에 있는 인도가 좁은데 인도를 점유한 단속대책을 강화해 주셨으면 합니다.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포천에서 그런 일이 있었는데 그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서 철저하게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문옥희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옥희 의원  꽃길 가꾸기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꽃길 가꾸기는 몇 년전에 황치문 부시장님이 계셨을 때 그 분이 코스모스를 가뭄에도 불구하고 많이해서 말썽이 많았는데 현재 몇 퍼센트나 살았다고 보십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제가 보기에는 20~30% 살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옥희 의원  현재 그것이 1년생이기 때문에 그것만 보강해도 된다고 생각하고 아까 서두에도 홍 의원님이 지적했는데 산불감시원 망대가 동두천에 몇 개가 있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5개 있습니다.
문옥희 의원  무지개약수터를 올라가다 보면 망대가 있는데 창문이 부서져있습니다. 며칠부터 시작이지요?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2월1일부터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3월부터 시작하고요.
문옥희 의원  첫 번째 할 일이 망대부터 조성해야 합니다. 그 밑에 보면 오물도 지저분한데 망대부터 조성하고 올해는 동두천에 산불이 안나도록 철두철미하게 감시해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네, 알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경차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차 의원  10쪽에 산불예방을 위한 장비구입 및 유급 산불진화대 운영이 있는데 유급 산불진화대 운영을 어떤 방식으로 하실 것인지 예산은 1억500만원으로 해서 국도시비로 세웠는데 어떤 방식으로 운영이 되는지요?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공공근로를 많이 활용해서 공공근로요원들에 대한 급료입니다.
산불진화대하고 공공근로하고 해서 같이 되겠습니다.
김경차 의원  몇 명이나 합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산불진화대가 12명입니다.
김경차 의원  이 분들에게 특수훈련같은 것을 시킵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공설운동장에서 실지로 펌프를 지고 뛸 수 있는 체력 좋은 사람들을 12명 뽑았습니다. 활동하는데는 크게 지장 안 받고 잘 할 것으로 압니다.
김경차 의원  지난번에 몇 년도인가 산불진화를 촐동했다가 공무원들이 희생된 사례가 있는데 진화대 운영을 할 적에는 전문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충분한 훈련과 교육을 시켜서 희생이 되지 않도록 해야지 공공근로 인원을 진화대에 훈련도 안 시킨 분들을 투입했다가 어떤 사고가 발생되면 대책에 대한 것도 우려되는데 기본적인 계획을 세밀하게 수립해서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그리고 전문성을 갖고 대처할 수 있는 그러한 진화대가 되어야 하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입니다.
그러니까 공원녹지과에서는 산불진화에 대한 것을 철저하게 계획에 의해서 추진이 되겠지만 소홀히 하다가는 오히려 엄청난 사례가 발생될 수 있으니까 대책을 좀더 구체적으로 강구해서 철저하게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사전 교육을 철저히 해서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홍석우 의원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석우 의원  7쪽에 있는 사동어린이공원조성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사동어린이공원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진입로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데 진입로 문제가 도시과와 어느정도 얘기가 되고 있으며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갖고 계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진입로 확보가 문제입니다. 처음에 오자마자 현장을 방문했는데 비닐하우스가 있고 그 옆으로 해서 진입로 말뚝까지 박았는데 그것을 지주와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협의해서 보상해서 맺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홍석우 의원  최근에 지주를 만나 보신 적이 있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업무보고가 끝나는 대로 바로 만나겠습니다.
홍석우 의원  진입로가 없으면 조성을 못하는 것인데 공원조성도 중요하지만 진입로와 맞물려야 하는데 아직까지 지주를 만나보지 못한 것은 업무에 대한 연계가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홍 의원님도 좋은 지적하셨는데 진입로가 우선입니다만 그 일대가 생연지구 주거환경개선지구로 지정됐기 때문에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같이 병행해서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홍석우 의원  주거환경개선지구로 지정되어서 같이 연계한다는 것은 들었습니다.
같이 연계하되 지난번에 일단 부지를 일부분을 매입한 상태인데 매입과 동시에 지주와 충분한 얘기가 되어야 하는데 지주는 모르고 있는 상태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빠른 시일내에 지주와 만나서 매입하는데 전력하겠습니다.
홍석우 의원  그러면 지주와 만난 경과를 추후에 통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네,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이 계시면 공원녹지과 소관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도로교통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200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00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특수시책순입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에 경원선전철복선사업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사업개요는 기간은 95년부터 2005년까지 구간은 의정부에서 동두천까지입니다.
시행청은 철도청으로 사업량은 22.3㎞입니다. 사업비는 5,227억8,600만원이고 보상추진 현황은 대상이 419억4,300만원입니다. 그 중에 토지 642필지, 지장물 348동인데 자금배정은 401억2,200만원으로 96%를 자금배정받아 현재 292억3,000만원인 69%를 보상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보상계획은 생연4동 보산동 경계와 동두천동 경계에서 전철공사 종점부까지 보상을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사관계에 있어서는 노반공사 45% 우리시구간은 40%가 추진중에 있습니다.
2005년안에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보상완료에 철저를 기하고 철도청과 유대를 강화해서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8쪽 상패로 정비사업입니다. 사용목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사업개요는 98년 3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량은 1.65㎞에 폭 20미터로 하고 교량1식 상패교 재가설공사가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156억원이고 현재 확보액은 108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양여금 16억4,300만원, 교부세 6억원, 도비 47억5,00만원, 시비 38억7,000만원을 확보했습니다.
1차, 2차 사업이 완료됐고 3차 사업에 대해서는 현재 미군부대에서 상패교까지 추진중에 있고 72%의 공정율이 보이고 있습니다.
금년도안에 도로 공사를 완료하고 3월말까지는 상패교재가설에 대한 실시설계용역을 3월말까지 완료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상패교 재가설에 대한 용역 중간보고 보고를 대략적인 설계가 되면 의원님들에게 보고해서 의견을 반영하는 식으로 해서 상패교 교량 재가설을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국도3호선 우회도로 개설공사입니다.
기간은 2001년 3월부터 2007년 12월까지입니다. 사업량은 2.87㎞고 폭이 20미터입니다. 사업비는 400억원이며 사업비는 2,003억2,400만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여기에 양여금 73억원, 도비 50억원, 시비 80억2,400만원을 확보했습니다. 실시설계가 완료됐고 추진사항에 있어서는 1월 20일에 입찰을 봤습니다. 사업체 선정중에 있고 완료되면 금년 3월부터 공사 추진할 계획입니다. 편입용지 보상은 69% 추진되고 있고 잔여구간인 보산동구간에서도 조기에 보상을 완료해서 공사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남면에서 봉암간 도로개설 공사입니다. 2청에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기간은 98년에서 2005년까지입니다.
사업량은 8.0㎞ 폭 20미터로 4차선이고 사업비는 366억5,000만원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용지보상은 현재 16억1,500만원으로 해서 13억7,200만원으로 보상협의중에 있습니다. 보상비가 총 소요되는 돈이 60억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금주나 다음주 안에 2청에서 전액 재배정 받아서 4월경에 해서 보상을 추진토록 하고 있고 도에서는 3월달에 공사 착공하는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2청과 협의해서 조기에 공사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광암-율정간 도로개설 공사입니다. 2청에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기간은 98년부터 2005년까지입니다. 사업량은 6.8㎞에 폭은 10미터에서 16미터입니다. 사업비는 384억4,000만원입니다.
용지보상 관계는 92%를 추진하고 있고 사업관계도 84%의 공정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공정이 부진한 사유는 양주군쪽에 보상이 지연되고 있어서 지연되고 있는데 저희가 2청에 주문해서 저희 관할구역에 먼저 공사가 추진되도록 협의중에 있습니다.
다음 12쪽 기상아파트 진입로 보도설치공사입니다.
불현동 기상아파트 앞쪽에 인도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통행하는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량은 450미터에 폭이 2미터로 총사업비는 9억5,500만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업비 확보는 4억5,500만원 확보하였습니다.
3월 3일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상반기에 용지보상을 추진해서 금년안으로 공사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 하봉암동 연결도로 개설공사입니다. 하봉암동 지역에 교통소통이 폭이 좁아서 차량교행이 어려운 지역입니다. 이것을 해소하기 위한 사항으로써 사업량은 300미터로 폭은 12미터입니다.
사업비는 9억5,800만원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시설계용역은 완료되었고 상반기에 용지보상을 완료해서 하반기에 공사착공해서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강변로 방음벽 설치공사입니다.
강변로에 인접하고 있는 주택가로서의 차량통행량 소음으로 인해서 주거환경이 불결한 관계로 해소코자 해서 방음벽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기간은 금년 3월부터 2005년 12월까지 연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생연2동부터 소요동 청학연립까지고 820미터입니다. 사업비는 8억2,000만원으로 금년도 3억2,000만원을 확보했습니다.
3월까지 설계완료하고 금년 4월부터 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공영주차장 확충사업입니다. 도심내에 주차공간을 확충함으로써 주차난을 해소하고 중앙로, 생연로 상가지역의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코자 하는 것입니다.
기간은 2003년부터 2005년까지고 부지면적은 1,362평이 되겠습니다. 사업규모는 주차장 연면적이 12,026㎡이고 주차대수는 225대 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116억3,200만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상에는 청소년문화공간 미관광장, 수변시설, 관리시설을 설치하고 지하는 공영주차장을 설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2002년 7월부터 9월까지 기본계획수립과 설문조사,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바가 있습니다. 2002년 12월부터 2003년 1까지 도심주차장 타당성조사용역 추진중에 있습니다.
추진해서 이것이 확정이 되면 사업비는 투융자심사를 거쳐서 사업비 확보를 한 후에 공사를 착공하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시민안전을 위한 교통시설물 설치입니다.
연중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주로 사업은 도로소통에 지장을 주는 부분과 주민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는 사항에 대해서 일관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3억5,900만원입니다.
다음은 사업용 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입니다.
이것도 연중이고 사업용 자동차 773대에 대해서 일반택시와 개인택시, 버스, 화물차에 대해서 에너지 세재 개편으로 인한 유류 인상분 전액을 보조해 주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2억7,400만원입니다.
다음은 버스업체 재정지원입니다. 학생 할인 30%에 따른 버스업체 손실보전금으로 1억7,8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연중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7쪽 자동차 운수사업체 지도단속입니다.
자동차운수업체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해서 사업용 자동차의 안전운행과 시민편의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지도 단속은 연중이고 대상은 택시와 버스, 영업용 화물차등이 되겠습니다.
단속내용은 복장위반, 자격증 미게시, 미터기 미사용, 정류장 질서문란등을 지도 단속하겠습니다. 운수업체 지도점검도  분기별 1회실시해서 운수업체가 시민들로부터 칭찬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민교통불편신고체제 확립도 마찬가지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자동차관리사업체 지도단속입니다.
관내 자동차 정비업체 및 매매업체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하여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안전을 확보함으로써 시민편익을 증진하고자 합니다.
단속기간은 연중 2회로 해서 상반기, 하반기에 걸쳐서 정비업체 66개업체, 매매업체 13개업체에 대해서 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18쪽 불법주정차단속입니다.
불법주정차단속을 통해서 교통문제가 야기되어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실시해서 교통소통에 원활을 기하고 시민들의 선진교통질서의식을 함양시키고자 합니다.
주정차 금지 구간에 대해서는 91개소에 36.26㎞가 되겠으며 책임단속 담당구간제를 운영해서 주정차단속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도로정비사업의 추진입니다.
시가지 도로포장 정비 6.5㎞입니다. 도로안전시설 정비 카드레일, 델리네이터, 갈매기표지판등 차량을 이용하는 시민으로부터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7억5,000만원입니다.
다음 가로등·보안등 정비 및 유지관리입니다.
가로등, 보안등 정비 및 유지관리를 철저를 기하여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사전에 해소코자 합니다.
가로등·보안등 현황은 4,438개에 대해서 유지관리를 하고 가로등 시설 정비사업은 6억7,300만원을 확보했습니다.
가로등·보안등 유지관리도 3개업체를 지정해서 각 지역별로 담당제를 활성화해서 조기에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사업입니다. 21쪽입니다. 불법주정차 단속현황 주민체험입니다.
주차단속 현장에 주민을 참여케 함으로써 단속에 따른 행정기관의 애로사항 기회마련과 주차단속체험으로 올바른 주차문화정착에 대한 주민의 공감대 형성을 유도코자 하는 것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주차단속 현장 체험자 공개모집을 금년 1월부터 2월까지 실시해서 50명이상 모집하고 모집방법은 인터넷과 협조공문을 통해서 하겠습니다.
활동기간 금년 3월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불법 주정차단속현장 체험으로 주민의 이해도 증가와 단속에 투명성을 확보하고 현장 체험자의 체험담 전파로 올바른 주차문화를 정차하는데 있습니다.
다음 22쪽 시민불편사항 해소 야간순찰 활동입니다.
시민 생활민원중 가로등과 보안등 민원의 해소를 위한 야간순찰을 실시하여 사전에 민원사항을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하여 줌으로써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함에 있습니다.
기간은 연중계획이며 순찰조는  생활민원담당외 4명으로 편성해서 매주 화요일 일몰후에 민원 접수지역 및 관내 전 지역을 순찰돔으로써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발견해서 즉시 조치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야간 주민불편사항의 파악 및 적출로 사전에 불편사항을 해결하여 줌으로써 주민의 신뢰감을 제고하고 주민생활의 편리도모 및 생활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데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도로교통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택기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택기 의원  15쪽에 공영주차장 확충사업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담면 때부터 내려오는 중요한 지역이고 우리 동두천의 중심지역이고 또 땅값이 제일 비싼지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을 1,300평이 되는데 주차장을 완전히 만들어서 위에 공원화한다고 하면 우리시의 손해일 뿐아니라 우리 지역 중앙동 및 중앙시장의 활성화에 지장을 준다고 시민들은 이구동성으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앞으로 시민들과 협의해서 안 할 수 있으면 안 하도록 이렇게 조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주상복합을 건립해서 그 아래는 지하를 만들어서 거기에서 주차장을 활용해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저희가 중앙동에 공영주창차장을 건설하는 목적 자체가 중앙로에 주차난을 해소하고 생연로 상가와 상가에 대한 재래시장에 대한 지역경제활성화 제고방안에 대해서 계획안이 수립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현재 공영주차장에 주차되고 있는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상가로 사용되고 있는데 그것을 전에 주상복합건물로 해서 할려고 하는 계획이 있었는  데 계획자체가 현재 저희 시점이나 위치로 봤을 적에 주상복합건물로해서 타당성이라든가 민간 기업체에서 없다는 얘기를 보고 받은바가 있습니다.
이것을 현재 볼품 없고 도심지에 위치한 비싼 땅에 그러한 주차장으로 방치하기 보다는 효율적로 그 지역에 주차난도 해소하고 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주차장을 지하로 하고 지상은 인근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도시공간으로 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아서 추진하는 사항이고 이것은 작년에 기본계획과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한 사항이 시민회관에서 결과가 90%가 넘는 지지율을 받은 것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 에 지역주민들에게도 이 부분에 대해서 일부 주민들이 그것에 대한 반대하는 의견이 있어서 일부 그것에 대해서 의견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추진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에 대해서 설명드렸드더니 주민들도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동감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자기네들이 내용을 못들었기 때문에 그랬다는 내용을 들은 바가 있습니다.
김택기 의원  모든 사업을 할려면 주민들로부터 반발이 안나도록 미리 주변의 주민들과 협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체시민을 대상으로 했다는 것은 도리에 맞지 않습니다. 앞으로 모든 사업하는데 있어서는 그 주변 사람들에게 우선 양해를 구하고 설득해서 사업을 해야지 반대로 사업을 시행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입니다.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그것은 개인적인 생각은 설문조사를 해서 사업 설명회를 할 적에 동두천시의 도심지고 도심지에 1,300평이 되다보니까 인근 주민을 위한 사업이면서 동두천시민의 전체적인 사업입니다. 시민회관에서 전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홍보했습니다. 그 중에서 인근에 사는 주민들도 참여를 일부는 한 사람도 있습니다. 그 사업 설명시에 설명을 듣고 그것에 따른 의견이라가 여러 가지 의견이 나왔다면 보충설명을 했을텐데 그러한 사항이 없었기 때문에 안 드렸는데 의원님 말씀대로 설명이 미미하고 인근 주민이 설명을 요한다고 하면 기본 계획수립중에 있는 사항이고 타당성 조사라든가 기본방침안에 대해서 주차대수를 225대로 한다고 했는데 주차대수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 지역주민이 요구한다고 하면 계획하고 있는 바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택기 의원  추후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홍석우 의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석우 의원  강변로방음벽 설치공사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생연2동 건영아파트부터 소요동까지 하는데 작년에 여론조사결과 찬성하는 동네만 일단 방음벽설치 공사를 하고 반대부분은 계획이 없는데 생연2동의 경우 일부 주민들이 다시 한번 여론조사를 해서 방음벽설치를 해달라는 의견을 낸 곳이 있습니다.
차제에 여론조사를 재실시해서 공사할 계획이 없으신지요?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업비자체를 8억2천만원으로 계획을 했습니다. 사업비를 3억2천만원을 확보했는데 연차적으로 2005년까지 추진할 계획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년 8월부터 10월까지 주민들에게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했는데 소요동, 보산동 일부지역에서 해달라는 얘기와 중앙동하고 생연2동 일부지역에서 반대했습니다. 반대한 구간과 찬성구간이 있기 때문에 찬성구간을 일차적으로 한 다음에 그 실효 관계가 주민들에게 이득이 되고 좋다고 하면 중앙동이나 생연2동에서도 호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부 시험적으로 해 본 다음에 의원님 말씀대로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 확대해서 사업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홍석우 의원  잘 알겠습니다. 다른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에 보면 주정차단속 때문에 나와 있는데 지금 소방서 앞에 보면 덕둔산업으로 이어지는 하천복개한 현장이 있습니다. 주차문제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제기하는데 여기보면 주차를 하고 있는데 전부 난립되어 있습니다. 질서있게 하지 않아서 주차를 하고 나서 다른 사람이 다니지 못할 정도로 난립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계신 분들이 여기다 주차장을 만들어서 주차선을 긋든지 아니면 주차를 하지 못하게 하든지 단속을 해달라는 주민들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어차피 동두천시에는 많은 주차공간이 필요한데 이 좋은 장소를 그냥두지 말고 주차선을 그어서 질서있는 주차를 할 수 있도록 유도했으면 좋겠습니다.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그 지역은 복개지역이고 도시계획법에 의해서 주차장시설부지로 시설결정된 지역입니다. 그 계획 추진에 대해서 주차장으로 만들어 놨는데 일부 상가가 있는 지역에는 상업관계 때문에 무질서하게 주차된 사항이 있습니다. 협회도 있고 하는 부분이 있고 그 부분에 대해서 의원님 말씀대로 체계적으로 차량이 주차될 수 있도록 통행되는 사람들에게 지장이 없도록 단속을 하고 거기에 따른 정비계획을 나름대로 추진해서 해보겠습니다.
홍석우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문옥희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옥희 의원  22쪽에 보면 불편사항해소 야간순찰이라고 했는데 제일 겨울에 해다 짧은 것은 동지고 해가 길은 것은 하지인데 어떤 때는 동지에 6시에도 불이 나가고 하지때는 10시쯤에 불이 켜지는데 아시는지요?
올해부터는 신경써서 감독을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저희가 보안등하고 가로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로등 관계에 있어서는 1년 365일 일기가 입력되어 있는 컴퓨터에 의해서 조작되고 있습니다.
일부 날씨가 흐리다든가 일기가 일몰시간과 일출시간이 잘 맞지 않아서 일찍 꺼지고 늦게 켜지는 것도 있습니다. 그 대신 보안등 관계에 있어서는 수동으로 거의 키는 상태로 된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 지역별로 순찰을 돌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관리자로 하여금 반복적으로 구두로 얘기해주고 수시로 많이 얘기하고 있습니 다.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그러한 일이 없도록 하고 제일 큰 것은 보안등이 고장났을 적에 조기에 수리를 못해서 주민들에게 많은 원성을 듣고 있습니다. 이번에 아까 말씀드렸듯이 이번에 2개지역으로 보안등수리를 나눴습니다. 소요동과 불현동 지역으로 나눠서 2개의 회사를 선정해서 신고가 들어오면 즉시 고쳐줄 수 있는 체계로 했습니다.
금년도에는 주민들이 그러한 불편사항이 있으면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야간순찰관계로 생 활민원담당이라는 부서가 새로 생겼습니다. 주민들과 직결되는 민원사항이 야간에도 불편사항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서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홍운섭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운섭 의원  경원선복선전철사업 중에서 동두천역에서 동안역까지 건설계획에 보면 방음벽공사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우리시의 대책은 어떻게 하고 있으며 진행상황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요?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방음벽은 고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철도청에 요구한 바가 있습니다. 건설할 당시 전 구역에 대해서 고가화 해달라는 것과 고가화 했을 적에 소음관계 때문에 방음벽 설치를 요구했습니다. 요구한 사항에 의해서 고가로 하는 것도 반영됐고 방음벽설치 하는 것도 의견이 반영된 것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홍운섭 의원  확인결과 신시가지 구역은 방음벽공사가 있는데 동두천역에서 동안역까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확인해 보셨습니까?
구 시가지에는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방음벽 설치가 되는 것으로 저희가 조건을 붙혀서 철도청에.....
홍운섭 의원  지금 설계도에 그 내용이 없다니까요/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방음벽설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내용을 다시한번 확인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과에서 공문을 보내서 설치하는 것으로 회신받았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홍운섭 의원  지난번 행감에서 구두로 질문했을 때 확인결과 그 구간에 대해서 없다는 것을 확인했었습니다.
그 이후에 진행사항에 대해서 여쭤보는 것입니다.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제가 알기로는 설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알아서 만약에 설치 안 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면 철도청에 건의해서 방음벽을 설치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홍운섭 의원  그것은 반드시 처리해줘야 합니다. 나중에 시부담으로 공사한다든가 하는 이런일이 일어나 않도록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며칠전 주민 반상회를 참석해서 보니까 불법주정차단속명예요원을 뽑는다고 했는데 여기에는 체험단이네요? 어떤 것이 맞지요?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주민체험을 하는 것입니다. 직원하고 같이 주차단속을 하는 것을 같이 참여해서 해보자 해서 특수시책으로 하는 것입니다.
주민들도 주차단속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같이 다니면서 주차단속을 해서 주차단속의 필요성이라든가 홍보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홍운섭 의원  저희시의 주차단속요원가지고는 시내구간도 단속하기 어려운데 외각지역에는 전혀 생각할 수 없는 상태아닙니까?
지금 도로를 신규로 개설하게 되면 도로로서의 기능보다 주차장의 기능을 확보해주는 반대적인 역할 밖에 안 되는데 거기에다 몰지각한 사람들은 자기상가 앞으로 구조물을 설치해서 자기차 외에는 주차를 하지 못하게 시설물을 놓고 주민간의 불화가 생기고 많은 싸움이 일어날 수 있는 소지가 있는데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단속할 수 있는  인원이라든가 동두천시의 환경이 안 되어 있지 않습니까?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의원님 말씀 맞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인원을 더 증원하고 이럴 경우에는 저희 공무원 인원에 대한 규정 때문에 증원도 어려운 상태에 있습니다.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서 주민체체제로 해보자 해서 주차단속원이 우리 공무원들만 했을 적에는 한계가 있으니까 주민들도 참여해서 단속을 함으로써 그것이 여론화 되고 주민들에게 홍보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냐 해서 이것을 1월과 2월달에 주민들에게.....
홍운섭 의원  반상회에서 주민들이 하는 얘기가 행정권을 부여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명예감시요원에게 완장이라도 채워주면 단속하는데 효과가 있지 않느냐 제의를 했기 때문에 여쭤보는 것인데 반상회를 보고 좋은 의견이다. 실질적으로 시민이라 하더라도 말로하는 사람하고 호루라기를 부는 사람하고 차이는 있을 것 같으니까 단속의 효과는 있지 않겠는가 제도를 잘 채택했다고 생각했는데 여기와서 보니까 주민체험으로 하기 때문에 어떤 것이 맞는지 여쭤보는 것입니다.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명예감시요원으로 배치한다는 계획이 전에 있었는지는 모르겠는데 현재 저희가 추진하는 것은 주민체험관계입니다.
명예감시는 과거에 있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홍운섭 의원  아까 김택기 의원님이 질문하신 도심공원 주차장사업에 대해서 보충질문을 하겠습니다.
도심주차장사업이 처음에 시장공약사항으로 발표할 때는 도심공원화가 목적이었고 주차장은 부수적인 것이었습니다.
여론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주차장까지 포함되었는데 여론수렴과정에서 제가 의문이 되는 것이 아까 김택기 의원님께서 얘기했듯이 거기가 동두천시에서 제일 번화가이고 제일 비싼 땅입니다.
재원이라든가 가치에 대한 것은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도심에다 공원화하는데 여러분들은 어떠냐고 하면 시민들은 당연히 내 돈이 안들어간다고 하면 다 오케이 합니다.
그런데 거기다 우리시의 재정이 이백 몇 십억이 들어가서 거기다 시설을 한다고 하면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되고 그런 의미에서 공사기간이 3년이상 걸리기 때문에 재래시장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그 동안의 불편함에 대체적인 방법도 강구해 달라는 뜻이었고 중요한 것은 도시과에서 역세권개발을 하겠다고 하고 4억원이라는 돈을 예산을 세워서 동두천시 역세권개발계획안을 짜고 있습니다.  향후에 동두천시의 개발요건은 역세권개발이 우선입니다.
역세권에 저비용을 가지고 많은 주차를 하고 도심공원을 만들 수 있는 게재가 되는데 굳이 그 자리에 많은 비용을 들여서 해야 되느냐 하는 것이 의문시됩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도시과에서 계획하고 있는 도시계획정비라든가 역세권 개발과 연계해서 다시 한번 재검토되어야 하지 않느냐 생각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공영주차장하고 도심공원계획을 해서 주민들에게 사업설명을 했습니다. 지금 아까 사업비 관계가 1116억3,200만원이라고 추정한다고.....
홍운섭 의원  부지계산을 안한 것이지요.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추정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것은 도심지 주차장 타당성 용역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사업비 자체도 이것으로 해야 되는지 다운될런지 전문가로부터 들어야 하고 전자에 말씀드렸던 도시과에서 하는 역세권개발 요건에 대해서는 역세권은 역사가 새로 신설되는 곳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역세권에 대한 전철이 통과 됐을 적에 역에 대한 그러한 관계를 용역을 하는 것으로 하고 있는데 도심지에 주차장을 만들고 공원을 만드는 것이 역세권하고 관계가 있는 것인지 도시과에서 시행하는 역세권개발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것인지 역세권 개발하는데 계획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다만 공영주차장 확충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기존 주차장 을 사용하고 있는 그 부분을 그런식으로 했을적에와 앞으로 주차장 건설하는 것을 도비지원 받아서 추진할려고 합니다. 그러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주차장 부분을 현재처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냐 아니면 지하로 주차장을 넣고 공원을 만드는 것이 타당하냐 이런 것을 봤을 적에 지상에는 공원을 만들고 지하에는 주차장을 넣어서 위에 그러한 공원을 만들어서 인근 주민들도 활용할 수 있고 저희도 공원을 공공입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금 대표적인 예로 터미널 뒤에 화장실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이 개인소유로 되어 있는데 그것을 새로 지을려고 해도 짓지 못하고 본인 입장에서 손도 못대게 하는 입장에 있습니다. 터미널부근에 화장실하나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을 봤을 적에 시민들이 그 주차장말고 다른데를 이용할 수 있는 활용가치가 없지 않느냐, 그러면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본인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홍운섭 의원  얘기가 길어지니까 나중에 다시 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별도로 간담회를 통해서 질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이 관계는 도심지 주차장 타당성 용역을 하기 때문에 중간쯤에 추진이 되면 의원님들에게 분명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도로교통과 소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상하수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과장 남상호  상하수과장 남상호입니다.
2003년도 상하수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0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특수시책순입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00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간이급수시설 개량사업입니다.
상수도 미 급수지역 주민들에게 안심하고 마실 수 있은 양질의 음용수를 공급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시설개량 대상은 6개소로 사업량은 집수정 확장 2개소, 물탱크 10톤 2개소, 노후시설개량 4개소이고 사업비는 3,300만원이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노후시설개량 및 취수시설 확장으로 깨끗하고 위생적인 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이 되겠습니다.
다음 9쪽 친환경적 하천공원화 사업입니다.
자연형 하천을 조성하여 깨끗한 도시 이미지 표현 및 자정능력 향상과 생태적 서식지 조성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하천의 친수공간을 확보하므로써 하천 생태계 복원 및 시민휴식공간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2002년 12월부터 2004년 6월까지 신천교 상류에서 송내천 합류부입니다. 사업량은 4㎞입니다.
사업비는 22억5,600만원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작년 12월 18일 현재 실시설계용역 및 발주 착수를 하였고 금년 4월에 공사발주하고 2004년 6월에 완료 예정입니다.
다음 소하천 샛강 살리기 사업입니다.
소하천 샛강 살리기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실질적인 수질개선 및 재해를 예방하고 자연 친화적인 정비로 지역주민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친수공간을 조성하여 하천 고유기능을 확보코자 합니다.
2002년 10월 10일부터 2003년 12월 30일까지 안흥천 일원 및 상패동 선곡천 일원이 되겠습니다.
1차분 200미터, 2차분 130미터로 사업비는 4억원이 되겠습니다.
작년 12월 24일 동절기로 공사 중지상태에 있는데 4월에 보상 협의해서 2003년 12월에 공사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동두천천 개수공사입니다.
제방이 없는 지역 및 수해위험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하천개수공사를 추진하여 홍수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하천의 효율적 관리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2002년 12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광암동 캠프호비 앞 동두천천입니다. 축제 및 호안이 1.5㎞입니다. 사업비는 30억원이 소요되겠습니다.
추진사항은 작년 12월 11일에 실시설계용역 발주 및 착수하였으며 2004년 12월에 공사완료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쪽이 되겠습니다. 하수종말처리시설 증설공사 3단계입니다.
택지개발지구와 피혁단지에서 발생하는 하수처리로 주거환경 개선 및 신천, 임진강 수계 수질개선을 도모코자 합니다.
99년 9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동두천시 상봉암동 175번지 일원이 되겠으며 사업량은 1만8천톤 증설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340억원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2월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3월에 착공 예정으로 있으며 2004년 12월까지 공사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쪽이 되겠습니다. 신천개수사업이 되겠습니다.
집중호우시 상습적인 침수피해가 반복되는 신천 안흥동 지역에 대하여 하천개수사업 및 교량 승상 확장을 추진하여 홍수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하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합니다.
2002년 10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안흥제 및 안흥교 일원으로 제방축조 600미터, 교량승상 및 확장 안흥교 1개소 84미터에서 103미터로 해서 사업비는 60억원이 소요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금년 6월에 국도비 예산을 확보해서 7월부터 12월까지 실시설계를 착수해서 2004년 12월에 사업 완료 예정으로 하겠습니다.
다음 배수불량지역 우수암거 설치사업입니다.
기존 관거용량이 부족하고 모든 우수가 저지대 로 집중됨에 따라 우수 배제능력이 부족하여 매년 침수가 반복되는 상습 침수지역으로 우수를 신천으로 직접 배제함으로써 상습 침수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2002년 11월부터 2003년 6월까지 하봉암동 2개소, 상봉암동 1개소에 우수암거 3개소 1,250미터를
설치하겠습니다.
2003년 1월 현재 실시설계용역 완료 및 토지보상 협의중이며 2003년 6월에 사업완료 예정입니다.
다음 하수관거 정비사업입니다.
배수불량지역의 하수관거 정비로 쾌적한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불명수 유입 차단으로 하수처리장 운영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2001년 1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동두천시 관내 전지역이며 하수관거 신설 128.8㎞, 하수관거 개보수 117.7㎞, 사업비는 595억7,800만원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2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하수관거 타당성조사에 따른 중장기계획 수립해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6쪽이 되겠습니다. 2003년도 수해대책 추진입니다.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의 최소화를 위하여 사전 재해대책 준비와 지속적인 방재시설 관리등으로 여름철 재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빗물펌프장 13개소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전기분야는 월1회이상 한국전기안전공사에 의뢰해서 점검하고 기계분야는 펌프 및 제진기 점검, 정비를 완료하겠습니다.
금년 수해시에는 한 건의 수해피해가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특수시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산간계곡 수변공간을 이용한 공원조성이 되겠습니다.
우리시 동측에 위치한 탑동동은 수려한 산림과 아름다운 하천경관으로 여름철 많은 시민이 찾는 자연발생 휴양지로서 주차, 야영, 물놀이 공간이 부족하여 개발을 필요로 합니다.  
하천과 주변 농지 및 산림에 대하여 토지보상 및 공사를 추진하여 자연경관 훼손 방지와 안전한 휴양지를 조성함으로써 시민 삶의 질 향상과 방치되고 있는 하천환경을 개선코자 합니다.
위치는 탑동에 영탑사 앞입니다. 만평방미터입니다.
하천수변 환경을 위한 공원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친수공간 조성에 따른 건전한 가족단위 여가생활 증진과 사유토지 보상으로 하천내 불법행위 근절, 축제 및 호안 설치로 지방도 수해 방지, 자연친화적 하천정비로 생태계를 보존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향후추진계획으로 2003년 1회 추경에 사업비를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은 사업 추진을 위한 관련 예산이 미 확보되었고 대책으로는 동두천천 개수사업 구간을 조정 시행하고자 합니다.
다음 생활안전시설 무료점검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독거노인 및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 대한 생활안전시설 무료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예방과 시민안전 문화운동을 활성화 하고자 합니다.
매월 1회로써 독거노인 및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등 연간 600세대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1,200만원으로 전기누전, 가스폭발, 화재, 연탄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점검과 노후된 부품교환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18명으로 공무원 2명, 기술자 2명, 시민안전봉사자 14명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시민안전 문화운동의식 고취, 안전사고 예방으로 시민생활 및 재산보호, 훈훈한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고아원, 불우시설 및 기타 노인정등 안전점검이 필요한 시설에 대하여 확대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경차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차 의원  8쪽에 간이급수시설 개량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추진계획을 보면 시설계량 대상이 6개소인데 어디 어디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과장 남상호  그것은 추정치고 오늘부터 금주동안 간이급수시설을 조사해서 불량지역은 전부 보수할 것입니다. 정수장 확장같은 것은 새말, 인곡 다음에 노후시설개량은 소요, 국민주택 이렇게 저희가 기존에 알고 있는 것을 집어넣었고 이것은 추정치입니다.
김경차 의원  사업비는 3,300만원입니까?
◎상하수과장 남상호  만일에 조사를 해서 3,300만원이 넘었을 때는 추경에라도 확보해서 노후시설을 개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차 의원  조사를 사전에 철두철미하게 해서 효과성을 가질 수 있는 추진계획이 되어야지 추상적으로 한다고 하면 부족하면 추경에 하겠다, 남으면 반납하겠다 이런식으로 사업계획이 되면.....
◎상하수과장 남상호  작년까지도 3,300만원 가지고 됐는데.....
김경차 의원  6개소가 어디 어딘지 구체적으로 모르고 있습니까?
◎상하수과장 남상호  조사해서 확정을 짓겠습니다.
김경차 의원  왜냐하면 생연1동 황매부락에 간이급수시설이 있습니다. 내가 알기로는 몇 년전에 일부 정비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거기도 관이 옛날에 읍당시에 내가 74년도인가 설치를 했었는데 그 시설이 6개소에 포함이 됐는지 알고자 해서 그런데 조사가 확실이 안됐다면 그 지역도 빼지 마시고 주민들이 급수를 상수도가 들어가고 있지만 거기다 의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조사에 빼지 말고 포함시켜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과장 남상호  알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상하수과 소관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수도사업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수도사업소장 김양기입니다.
  2003년도 수도사업소에 대한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0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특수시책순이 되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200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지방상수도시설 확장공사입니다.
  택지개발과 전철복선화등 늘어나는 용수수요에 대비하고 시민에게 맑고 깨끗한 수도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기간은 2004년 12월까지이며 사업비는 520억원입니다.
  현재까지 추진 공정은 유인물에 43%인데 잘못됐습니다. 전체공정은 17%입니다.
2003년 추진계획은 정수지 및 송수펌프동, 공업용수시설, 배수지 3개소, 송배수관로 매설, 기존 여과지, 송수펌프동, 정수지 철거 및 기존 침전지 보수등이 되겠습니다.
8쪽입니다. 노후관 교체공사입니다.
누수방지로 예산절감 및 유수율 제고와 시민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도록 하
겠습니다.
기간은 2003년 11월까지이며 사업량은 20㎞입니다.
2003년 추진계획은 대상지를 선정하고 3월까지 측량 및 설계완료하고 3월에 공사착공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송배수관로시설 구역고립사업입니다.
누수절감으로 예산절감 및 유수율 증대와 효율적인 상수도 유지관리 체계 확립과 구역별 유량분석 가능 및 균등급수를 위한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기간은 금년 12월까지며 사업량은 기본설계 용역 10구역, 문제 관로 및 변류공사 1식을 하겠으며 사업비는 10억원입니다.
다음 9쪽이 되겠습니다. 2002년 12월 30일 용역을 착수해서 올 9월에 공사를 시행하겠습니다.
다음은 맑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입니다.
수질검사항목 확대 및 검증으로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 수돗물 수질의 고급화로 시민이 믿고 신뢰하는 먹는물을 생산하겠습니다.
수질검사강화입니다. 수질검사 항목을 2002년 49개에서 2003년에는 55개로 2005년에는 85개로 확대하겠습니다.  
환경부 수질감시항목을 추가검사하겠고 민간중심의 수질평가 및 공표를 하겠습니다.
정수시설 IOS 14001인증 사후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안정적 상수원 관리입니다.
수계감시 강화로 수질변화 및 갈수기 상수원 부족에 사전 대비하고 오염사고 등 발생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협조체계 구축하겠습니다.
취수원 상류 수계 감시 및 수질조사 강화를 위하여 영평천과 포천천 지류에 1일 1회 4개소를 채수하여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취수장에서는 현재 30분간격으로 암모니아 질산 등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오염원 조기 발견으로 초기 대응에 신속 대처하겠습니다.
또한 상수수계의 수질감시망 3개소를 설치하여 신속 대처하도록 하고 현재 취수장에는 수질 저장분석기를 설치하겠습니다.
한탄강 수계 유관기간 협조체계 구축입니다.
포천정수장, 파주정수장, 농업기반공사 포천·연천지부이며 한탄강 수계변화에 따른 정보교류 및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포천, 연천군과 유대 강화를 통해 수계감시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양변기용 절수기 보급입니다.
날로 심각해지는 용수부족에 대비하고 불필요한 물낭비 방지와 수돗물 절약에 대한 시민의식 고취 및 물생산 비용을 절감코자 합니다.
사업기간은 금년 9월까지이며 공공기간 및 공동주택이 대상입니다.
사업량은 양변기용 절수기 8천기며 사업비는 5,2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겠습니다.
다음 12쪽입니다. 특수시책입니다.
상수도 요금 인터넷지로 서비스 실시입니다.
상수도 요금 고지서 없이 납부가 가능하게 하여 시민에게 편의를 제공코자 합니다.
금년 3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며 납부은행은 전 시중 은행이 되겠습니다.
다음 제수밸브 잠금 장치 제작 활용입니다.
상수도 사용료 체납수용가에 대하여 제수밸브 잠금 장치를 제작 활용하여 신속한 정수처분을 실시함으로써 고질적 체납을 방지하겠습니다.
대상은 2회이상 고질체납 수용가이며 100개를 제작 활용하겠습니다.
다음 15쪽입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상수원 정화활동입니다.
분기1회 실시코자 하며 참여대상은 시민, 학생, 환경단체등이 참여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상수원 보호에 대한 시민에 대한 관심 증대와 상수원 오염예방으로 맑고 깨끗한 수도 물을 생산하는데 있습니다.
다음 16쪽입니다. 수돗물 미급수지역 지하수  오염도 조사입니다.
우리시 수돗물 미급수지역의 지하수공에 대한 지역별, 용도별 지하수 오염도 실태를 측정하여 시민보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분기1회 조사코자 하며 대상 지역은 수도물미급수 지역 7개소가 되겠습니다. 조사항목은 생활용수 15개, 음용수 49개, 농·공업용수 14개항목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수돗물 사고에 대하여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는 수계 및 수질 관리를 잘하여 이러한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수도사업소에 대한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하겠습니다.
홍운섭 의원  의장님에게 부탁드리겠습니다. 토요일 오후에 받은 제보이기 때문에 현장확인을 안한 관계로 해서 속기를 빼고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무슨 내용이지요?
홍운섭 의원  수돗물요금관계입니다.
◎의장 박수호  우선 질문하시고 별도로 하시지요.
공개적인 사항이 아닌 것 같으니까요.
홍운섭 의원  그러면 그냥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두천시 지행동에서 토요일에 제보를 받았습니다.
어떤 내용이냐 하면 상수도요금에 관계되는 문제인데 다가구주택인데 4가구가 살고 있다가 형평상 4개월전부터 1가구로 줄었습니다. 3가구가 이전했는데 수도요금은 4가구가 기거할 시절처럼 똑같이 17만원씩 계속 평균해서 나왔습니다.
그런데 3가구가 이사가고 난 다음에 4개월째 계속 나왔습니다. 이 사람은 무심결에 집주인이 요금을 다 냈는데 네 가구가 살 때나 한 가구가 살 때나 수도요금 이상하다 해서 검침원을 불러서 확인하니까 검침원이 인증검침을 하고 검침을 4개월 동안에 안했던 사항입니다. 그래서 이 검침원이 한달치인가 두달치인가 거주자에게 갖다주고 여론화시키지 말아달라 내가 잘못했다고 환불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내용을 보고받으셨습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못 받았습니다.
홍운섭 의원  오늘 오후에 현장에 가서 확인할 것입니다.
제가 얘기 드리는 내용은 지난번 행정감사 때도 분명히 인증검침에 대해서 얘기했고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는데 아직까지 검침원들이 이런 상태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검침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이렇게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홍운섭 의원  어떻게 검침원이 사비로 거주자에게 갖다 주고 환불을 받습니까?
◎의장 박수호  별도로 조사가 필요한 것이고 이 자리에서 답변이 나올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의회차원에서 중요한 사항 같으니까 별도 조사하고 업무보고에 관한 것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홍운섭 의원  안정적인 상수원관리도 지난번 행감때 본의원이 질문을 해서 염려했던 부분들인데 지금 지난번에 소장님께서 사과했던 그런한 내용들의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그 당시에도 상류수질이 2급수 수준이 된다고 말씀하셨지요? 그런데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지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2, 3급수입니다.
홍운섭 의원  그 당시에는 2급수라고 했습니다.
영평천에 수질이 2급수라 했습니다. 염려할 것이 없다고 했습니다.
매일 검사한다고 했지 않습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그 당시에는 수질에 대해서 월별 1회로 수계에 대해서 검사를 실시했고 1월 7일 수돗물 사건이후에는 영평천 4개소에 대해서 매일 채수해서 수질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홍운섭 의원  그 때 당시보고 할 때는 월 1회한다고 했나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네.
홍운섭 의원  이 사건 이후에 매일 1회라구요?
홍운섭 의원  조기발견을 위해서 매일 4개소에 대해서 채수해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초기 발견하게 되면 정수장에서 대응을 빨리 할 수 있도록.....
홍운섭 의원  행정감사 할 때는 이런 생각을 못 했지요?
그 때는 염려없다고 했잖아요? 한 달전입니다. 사건발생 한 달전이었습니다.
그 때 당시에도 분명히 수질에 대해서 염려할 것이 없다고 하고 거기에 본의원이 얘기해서 연천군하고 포천군에 대해서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받을 수 있는 내용을 검토는 해보겠느냐 했더니 기술적으로 안 된다고 보고했기 때문에 그러면 그 사람들하고 인근 시군하고 어떤 협력관계를 맺어서 라도 단속 방법을 마련하라고 의원님들이 질문했잖아요?
그런데 그 이후로 추진사항이 뭐가 있었습니까? 연천군이나 포천군이나 협조공문이라도 보냈는지 아니면 찾아가 봤는지 내용에 대해서 추진사항이 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없습니다.
홍운섭 의원  한 달 동안 안하다가 이제 와서 매일한다고 일이 됩니까?
의원들이 질문해서 그러한 내용들을 주지시켰으면 이행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앞으로 지속적으로 유대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홍운섭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홍석우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석우 의원  이번 수돗물 사고가 나고 나서 수돗물수질평가위원회를 아직까지 개최를 안하셨는데 왜 안하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수질평가위원회는 분기별 1회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1/4분기는 4월초에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홍석우 의원  그렇게 날짜를 형식적으로 정하지말고 이런 일이 벌어졌을 경우에 주민들에게 설명을 위해서 수질평가위원회를 조속히 여는 것이 도리 아닙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이것은 홍석우 의원님 지적하신 대로 조속히 위원회를 개최하도록 검토하겠습니다.
홍석우 의원  너무 업무를 형식적인 틀에 얽매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네, 알겠습니다.
홍석우 의원  다음 축산폐수 때문에 수도물 사고가 난 것이 주 원인이지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네.
홍석우 의원  주 원인인데 축산폐수를 버린 사람을 고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과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그것은 하천에 직접 방류한 것은 아니고 논에다 방류한 상태입니다. 그것은 포천군 환경보호과에서 고발을 하기로 했는지 결과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홍석우 의원  그러면 소장님 말씀대로 하천에 직접방류한 것이 아니고 논에다 방류했다고 했는데 그러면 수도물 사고가 난 주원인이 뭡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축산폐수로 알고 있고 방류자는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논에다 방류한 행위자는 논에다 방류한 것이지 하천에다 직접 방류한 것은 아닙니다.
홍석우 의원  논에다 버린 사람은 수도물  사고와 관계가 없다고 볼 수 있겠네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저희도 확인해 봤고 2청에서도 확인했는데 거의 외지에 있는 하천으로 유입됐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홍석우 의원  원인을 밝혀내지 못한 상태네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저희 추측은 하천에다 직접 폐수등을 방류한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홍석우 의원  그런데 저희 수도사업소에 자동수질분석기가 고장났다는 신문기사를 봤습니다. 사실입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네, 고장났습니다.
홍석우 의원  그러면 그 동안에 수질분석을 어떻게 해 왔습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그것은 자동측정기고 2시간마다 물을 인력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암모니아성 질소분석기인데 지금 고장난 기계는 자동이고 그것을 대체하기 위해서 2시간에 한번씩 인력으로 암모니아성 질소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홍석우 의원  자동분석기가 고장나서 인력으로 하고 있는데 암모니아가 많이 들어왔을 때 그 점에 맞춰서 염소를 타주는 것이지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네.
홍석우 의원  그 시점이 분석했던 그 시점하고 염소투입했던 시점하고 차이가 많이 났기 때문에 사건이 터진것이 지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네.
암모니아성질소가 유입됐다는 사실을 미처 발견을 못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홍석우 의원  발견을 못 했다는 것은 근무자들이 그 시간에 근무를 제대로 안 했다는 것이지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근무자가 근무를 성실히 못 했고 또 수질자동분석기가 고장났다 하더라도 염소처리기계나 이런것이 기준치를 넘게되면 경보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염소처리기마저 정상적으로 검사가 됐습니다. 그게 경보가 울렸다고 하면 이런 사고도 방지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홍석우 의원  자동분석기도 고장나고 염소기계도 고장나고 전부 고장이네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염소 전처리기, 후처리기 기계는 고장은 아닙니다. 고장은 아닌데......
홍석우 의원  그런데 경보기는 왜 안울렸습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저희 추측은 기계라는 것이 항상 백퍼센트 맞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오염원이 유입됨으로써 이런 기계에 일종의 뻑이지요. 수치의 한계에 도달했기 때문에 읽지 못해서 정상적으로 처리되어 경보가 안울렸다고 판단됩니다.
홍석우 의원  중요한 것이 뻑이 일어나기 전에 취수장 에서부터 감시체제가 없는 것 아닙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네.
홍석우 의원  무인카메라만 돌아가지 취수되는 물이 오염된 물인지 중금속이 포함되어서 우리식수원으로 사용할 수 없는 물인지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취수장에서 정수장까지 들어온 상태지요?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네.
홍석우 의원  그러면 감시시스템을 작동 안하고 그런 체계는 갖춰놓지 않고 있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저희는 정수장 뿐만 아니라 자동분석 측정기는 취수장에도 설치하지 않습니다. 정수장에만 각종 측정 장비를 설치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설치계획을 안했었습니다. ◎ 홍석우 의원  차후는 어떻게 하실 것입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업무보고시 말씀드렸는데 현재 취수장에서  암모니아, 질소, 탁도 이런 사항을 미리 발견하기 위해서 현재 취수장에서 30분간격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원수가 취수장에서 정수장까지 도달시간이 약 40분 걸리는데 취수장에서 오염도 측정치를 우리 정수장에 통보하면 정수장에서 그것에 미리 대처를 하도록 하고 있고 또한 한탄강 상류 수계에 대해서는 1일 4개소를 채수해서 수질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소요되는 시간은 2-3시간 걸리고  현재 그렇게 하고 있고 지사님 오셨을 때도 건의를 드렸습니다만 영평천 상류 25키로 내외 지점에다 5키로 간격으로 해서 3개소에 수질감시 모니터링시스템을 설치해서 상류수계에 어떤 오염이 생겼을 때 이런 것을 우리 정수장에서 알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계획중에 있습니다. 그러면 상류수계에 대한 오염도와 취수장에는 현재 인력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수질자동분석기를 금년 6월안으로 설치하면 우리 정수장에서 취수장과 한탄강 상류수계에 대한 오염도를 즉시 감시해서 어떤 대처를 할 수 있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홍석우 의원  수질자동분석기도 고장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수질자동분석기 자체가 조금만 세월이 흐르면 사람이 하는 것 보다 못하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다른 시군에서도 자동수질분석기를 설치해서 수질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는 곳이 있는지, 그러면 그 결과는 어떤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타 정수장까지는 확인을 못해봤습니다만 지금 홍석우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자동이란 기계가 오히려 더 믿을 만한 것이 못됩니다.
수동이 정확성을 믿을 수 있는 것이지 자동으로 되어 있다 해서 믿으면 오히려 더 낭패를 보는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홍석우 의원  그러면 믿을 수 없는 기계를 굳이 예산 낭비까지 해서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이것은 꼭 기계라는 것이 자동이라고 해서 꼭 고장난다기 보다는 신뢰성은 약간 떨어지므로 수동을 겸해서 하면 대체시설로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홍석우 의원  소장님 말씀이 수질자동분석기가 신뢰성이 없다고 했는데 그러면 전문가가 신뢰성이 없다는 기계를 상당한 예산을 들여서 설치할려고 하고 있지요? 그러면 굳이 믿을 수 없는 기계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까? 계획을 좀 바뀌봐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전적으로 신뢰성이 문제되고 오차값을 내는 것은 아니고 혹시 간혹 있다라고 할 수 있는 사항이지요. 그런 것 마저 없다고 하면 어떤 분석할 수 있는 기계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구입해서 할 필요성은 있다고 봅니다.
홍석우 의원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수도사업소 업무보고는 수도사업소 현장에서 할려고 계획을 나름대로 했었습니다.
여러 가지 운영상에 있어서 본회의장에서 업무보고를 듣게 됐는데 내일 본회의가 끝난 후에 수도사업소를 방문해서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장 박수호  끝난 후에 오후에 현장방문을 하고 홍운섭 의원님이 말씀하신 검침원에 대한 문제 이 두가지는 별도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양해해 주시고 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해서는 질문을 마치고 내일 다시 구체적으로 세밀한 부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택기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택기 의원  취수장 하천중심에 취수정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기계가 고장이 난 이후 예산이 든다는 이유로 해서 방치하고 현재 유수를 그대로 취수함으로 인해서 원수의 질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시 이 취수정을 새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소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대전리에 설치한 취수탑은 최초에는 복리수를 취수했습니다.
하천 하상에다 유공관에 매설해서 모래의 여과를 통해 유공관을 통해서 취수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유공관이 각종 이물질, 모래, 자갈등 여러 가지 이물질이 쌓이고 또한 우리의 취수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인해서 취수량이 부족합니다. 그것은 지금 복리수를 취수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의 취수량이 소량일 때에는 그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만 현재처럼 6만톤을 취수하고자 할 때는 현재 한탄강에서 복리수를 취수하는 것은 제 생각에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것은 더 전문가가 검토해 볼 필요성은 있습니다만 제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취수량이 대량이기 때문에 조금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검토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김택기 의원  다음에 다시 질문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문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수도사업소 소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도사업소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강덕환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강덕환입니다.
  자유수호평화박물관 200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0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입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200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시물 수집입니다. 시기는 연중수집이고 수집대상은 6.25전쟁 관련 유물, 6.25 전쟁 참전국 관련 유물, 야외 전시용 대형 군장비류 및 무기류입니다. 사업비는 500만원입니다.
다음은 관람객 유치활동 강화입니다.
첫 번째 박물관 도록을 제작하여 박물관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제작부수는 300부로 6월까지 제작하고 배부대상은 학술관련기관, 관공서 배부 및 관람객에게 유상배부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00만원입니다.
두 번째 대중교통 수단 활용 홍보입니다.
시기는 2003년 7월과 9월로 여름방학과 소요산 단풍철 전에 실시하겠습니다.  
방법은 소요산에서 서울 수유리간 운행버스등을 이용한 홍보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300만원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입니다.
시기는 연중이며 대상은 방송이라든지 케이블 방송, 중앙신문 및 잡지, 지방신문, 생활정보지등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소요산과 연계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시기는 연중이며 방법은 입장권 및 홍보물 제작시 연계추진하겠습니다.
주요내용으로 박물관에 더 많은 관람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박물관 주차장에 설치된 자동차전용극장 및 소요산과 연계하여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체험공간 확대 운영입니다.
시기는 연중 실시이며 대상은 야외 전시 대형 군장비류입니다. 주요 내용은 박물관 야외에 전시되어 있는 군 대형 장비중 개방 또는 탑승이 가능한 전차나 장갑차, 함포, 수송기 등의 내부를 보강하여 관람객에게 제공함으로서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를 통해 자주 박물관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다음은 특별 기획전시 이벤트 행사 추진입니다.
시기는 연중입니다. 추진방법으로는 유관기관 및 타박물관과 협의하여 사진 및 기록전시회, 전쟁참전 관련 북한문서 전시회를 하고 6.25전쟁 참전국 사진 및 기록물 전시를 군부대와 협의하여 전사자 유물등 사진을 상시 전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문화 예술단체를 활용하여 각종 문화행사를 유치하여 관람객이 많이 관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이 되겠습니다. 6.25참전 모형비설치입니다.
시기는 2003년 3월부터 7월까지 설치하겠으며 내용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참전국 참전모형을실물 대비 축소 제작하여 박물관 공간에 설치하여 관람객들에게 관심을 제고하고 그러므로써 많은 사람들이 찾을 수 있도록 유치하고자 하는 상황입니다.
사업내용은 모형비 16개 및 조경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3억원이며 이중 도비가 1억5,000만원 시비가 1억5,000만원입니다.
다음은 외부 홍보 싸인물 설치하겠습니다.
시기는 2월까지이며 사업량은 외부싸인물 1식이고 내용은 박물관 진입로에 박물관 및 소요산을 찾는 관람객에게 관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치하여 방문객이 박물관을 꼭 들를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끝으로 박물관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인터넷 홍보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시기는 2월까지 완료하고 내용은 박물관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인터넷망을 이용함으로서 박물관 홍보 강화로 관람객 유치를 적극적으로 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03년도 자유수호평화박물관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문옥희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옥희 의원  문옥희 의원입니다.
12월 행정감사때 간판이 넘어져서 알 수 없다고 했는데 맡겼습니까?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강덕환  방금 전에 업무보고드린 대로 외부홍보사인물을 박물관 진입로에다 500만원 들여서 관람객에게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장비류라든지 상징물을 설치하기 위해서 저희가 제작중에 있다는 것을 보고드립니다.
문옥희 의원  일요일이면 제가 시간만 있으면 자주 들르는데 지난 일요일에 사람이 많던데 대략 얼마나 옵니까?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강덕환  어제 일요일 눈이 오고 했습니다만 저희가 관람객을 많이 유치하기 위해서 여름방학 때 학교, 교육청, 군부대에 협조공문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학부형과  학생들이 많이 오셔서 관람객이 많이 온 경험을 토대로 해서 저희가 겨울방학 때도 각 학교에 협조공문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요즘 토요일, 일요일, 평일에도 날씨가 좋으면 학부형들과 학생들이 많이 찾고 있는데 지난번 일요일에 150명 정도 입장했습니다.
문옥희 의원  내가 올라갈 적에는 학생들이 50명 정도 왔는데 어느 체육관에서 인솔해서 온 것같은데 어떤 학생이 거기에 기록만 해놓기 보다는 설명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하는데 혹시 일요일에는 시에서 여직원이 나와서 설명을 해주고 하는 생각은 없나요?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강덕환  단체로 온 관람객에게는 제가 직접 나가서 안내도 하고 설명도 드리고 홍보도 하고 있습니다. 개인별로 오신분들은 일일이 나가서 설명은 못드리는데 문옥희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저도 물론 설명하고 안내도 하고 홍보도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손님이라든지 관람객하고 대화를 나누다 보면 박물관에 여직원이 없느냐는 질문을 가끔 받는 적도 있었습니다. 여직원이 있으면 안내라든지 홍보효과는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옥희 의원  한가지 과장님께서 무궁화나무를 조성한다 했는데 조성할 장소가 있습니까?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강덕환  봄부터 가을까지 꽃을 식재해보기로 했습니다. 주변 진입로상에 꽃을 식재하고 뒷편으로 무궁화식재를 하면 보기좋고 관람객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문옥희 의원  일요일에 올라가다 보니까 입구에 마차가 있고 마차위에 볏가마가 있던데 상당히 인상깊었습니다.
1월 21일 동두천신문을 보니까 전통생활용품 골치거리라고 해서 전에 문화원 부원장 이명수씨가 있는데 이 분이 기증을 했는데 이것이 여기 보시다시피 썩고 있다네요.
마차옆에 공간을 만들어서 문화원하고 의논해서 전시해 볼 생각은 없으신지요?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강덕환  문옥희 의원님이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생각은 못해봤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먼저 불현동에 사시는 이기복씨 형님되시는 이은복씨가 마차를 저희한테 기증을 해 주셨습니다. 그 마차를 어떻게 보완해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전시물로 전시할까 해서 노인회측에 자문을 구하고 했는데 보완이 어려워서 저희가 나름대로 보완하고 벼가마, 쌀가마마차를 전시를 했는데 특히 나이 많은 사람들, 초등학교 학생들이 관심이 많습니다.
문화원에서 지금 방치되고 있는 유물을 문화원하고 협의해서 야외 전시공간이라든가 적절한 곳에 전시하면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흥미거리가 되겠다고 생각하고 추진하겠습니다.
문옥희 의원  앞으로 문화원장하고 의논해서 썩는 물건을 그 공간에다 전시할 수 있도록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강덕환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박수호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 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제6차 본회의는 1월 2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24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5분 산회)


◎출석의원(7인)
  김경차    홍석우    김택기    형남선    홍운섭    박수호    문옥희
◎출석공무원
  기획감사실장 남계한  총무과장 장석원  공원녹지과장 백종범  도로교통과장 민선식  상하수과장 남상호
  수도사업소장 김양기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 강덕환
◎회의록서명
  의    장  박수호
  부 의 장  김경차
  의    원  홍석우
  사무과장  홍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