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5회 동두천시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 4 호
동두천시 의회사무과

일 시 : 2017년 6월 15일(목) 오후 14시 00분
장 소 : 의원회의실

□ 의사일정(제4차 본회의)
1.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 검토의 건
2.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

□ 부의된 안건
1.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 검토의 건
2.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

(14시00분 개의)

◎의장 장영미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의 의사일정도 좋은 마무리를 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오늘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박진식  의사팀장 박진식입니다.
  의안 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6월 14일 김동철 의원으로부터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이 발의되어 동두천시의회 회의규칙 제17조의 규정에 따라 본회의에 직권상정 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장영미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의사팀장의 보고와 같이 김동철 의원 외 6인이 발의한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을 동두천시의회 회의규칙 제17조의 규정에 따라 금일 제4차 본회의에 상정하여 의결토록 의사일정을 변경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변경된 의사일정은 배부하여드린 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김동철 의원 외 6인이 발의한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은 금일 두 번째 안건으로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4시01분)


1.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 검토의 건
(14시02분)

◎의장 장영미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 검토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난 6월 5일 의원님들께서 각자 검토하신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하여 드린 결산서와 기금결산보고서 그리고 결산검사의견서 등을 참고하여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다른 특별한 의견이 없으므로 이것으로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에 대한 검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검토한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은 제5차 본회의에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
(14시03분)

◎의장 장영미  의사일정 제2항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건의 제안자이신 김동철 의원님께서는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철 의원  김동철 의원입니다.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본의원이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에 대하여 발의 의원을 대표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말씀드리면 우리 동두천시와 경기북부는 한반도의 중심에 위치하며, 국토방위의 전초기지의 역할을 하는 지역임에도 국가안보와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주한미군 공여구역’, ‘군부대’, ‘군사시설 보호구역’, ‘수도권정비법’ 등 각종 중첩된 과잉규제로 인하여 아직도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의 대명사로 남아있으며, 자립적 발전의 기회조차 갖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기남부에 비해 경제적 차이 및 지리적 여건, 정체성 등이 다른 경기북부를 이제는 경기도에서 분리하여 경기북도를 신설하여 경기북부지역 특색에 맞는 개발과 실정에 알맞은 정책을 통해 주민 복리를 증진하고 낙후된 지역의 발전을 촉진해 경기북도와 남도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여야 할 때입니다.
  그동안 희생만이 강요된 채 각종 규제 등으로 역차별을 받아온 경기북부지역의 균형발전과 지역주민의 적절한 권리회복을 위해 경기북도 신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 동두천시의회 의원 일동으로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여 관계기관에 제출하고자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발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영미  김동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김동철 의원이 제안하신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에 대하여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토론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토론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김동철 의원이 제안하신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에 대하여 금일 본회의에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의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제5차 본회의는 6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65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06분 산회)


◎출석 의원(7명)
  장영미     소원영     김승호     이성수     김동철     송흥석     정계숙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  김대식
  전문위원  김재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