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5회 동두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8 호
동두천시의회 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12월 14일(목) 오전 10시 00분
장 소 : 의원회의실

□ 의사일정(제8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1. 2024년도 예산안(계속)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3. 202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4. 2023년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2차 변경안(계속)

□ 부의된 안건
1. 2024년도 예산안(계속)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3. 202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4. 2023년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2차 변경안(계속)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임현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8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예산안(계속)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3. 202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4. 2023년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2차 변경안(계속)
◎위원장 임현숙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2차 변경안을 계속해서 일괄 상정합니다.
  오늘은 지난 7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이어 관계 부서장을 대상으로 추가 질의와 그에 대한 보충 설명을 듣고 추가 설명을 바탕으로 예산안 조정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먼저 관계 부서장으로부터 추가 예산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강순남 홍보미래전략담당관님 나오셔서 사업별 예산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안녕하세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입니다.
  86페이지 SNS 활용홍보 예산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업 개요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 기간은 5월서부터 11월까지 계획을 하고 있고요.
  사업 수량은 네이버블로거 29개 팀, 파워 유튜버 7개 팀을 대상으로 네이버 및 유튜버, 파워 인플루언서 활용하는 SNS 홍보를 시작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예산은 저희가 매년 예산이 작년서부터 세워져 있었고요.
  이번에도 똑같이 6,000만 원을 예산을 계상을 했습니다.
  금년도 추진현황은 네이버블로거 26개 팀, 블로그 26건을 올렸고요.
  유튜버 3개 팀이 영상 8건이 영상에 올라가 있습니다.
  우리가 홍보 내용에 대해서는 동두천시 관광명소 놀자숲, 별&숲, 소요산, 캠프보산 등을 주제로 했고요.
  캠핑장, 재래시장, 가볼만한 곳 등을 주제로 해 가지고 작성이 됐습니다.
  금년도에도 5월서부터 11월까지 지금 유튜브 제작을 해서 올릴 계획을 갖고 있고요.
  이제 관광객이 많이 찾는 시즌을 잡아가지고 지금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홍보 내용은 똑같이 금년도에 추진한 것과 같이 동두천에 많은 시민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흥미를 자극할 만한 주제를 잡아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SNS 활용 홍보에 해당 사업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 국민이 많이 찾는 네이버와 유튜버에서 동두천 가볼만한 곳 등에 대한 검색 시 노출 상위에 있는 파워블로거하고 인지도가 높은 유튜버가 발굴한 우리 시 관광명소하고 연계된 놀거리 등에 대한 체험을 지속적으로 상위에 노출시킴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관광객을 유지시키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현숙
  그럼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유롭게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박인범
  보면 홍보미래 우리 전략관실에서 올려놓은 거 보면 어느 정도 많이 세분화시킨 뭉뚱그려놔가지고 세분화가 되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게 조금 있고 그래서 이후로는 좀 구체적으로 이렇게 좀 군 단위로 묶어가지고 올려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성격에 맞는 예산 목록별로 해 가지고 보기 편하게‧‧‧‧‧‧.
◎위원 박인범
  네. 그렇게 해서 유튜버들한테 가는 거는 유튜버대로 따로 뽑고 또 우리가 네이버나 이런 데로 나가는 거는 네이버하고 이렇게 해서 뽑아주는 게 좋겠다하는 생각이 들고 가능한 한 모든 부분에서 과다 책정하지 말고 또 실효성이 없는 거 같은 건 과감하게 없애고 다른 방향으로 이렇게 예산을 책정해 나가는 그런 노력을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예산 효과성에 집중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현숙
  보충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김재수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재수
  과장님, 두 번째 23년도 결과는 안 나왔겠지만‧‧‧‧‧‧.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이것은 검색이 가능합니다.
◎위원 김재수
  다 나왔어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올라와 있습니다.
◎위원 김재수
  아니, 그 얘기가 아니라 이 효과를 갖다가 부서에서 했을 거 아니에요? 어느 정도로 효과가 있다라고 판단은 서 있어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지금 왜냐하면 유튜버들이 올린 영상 같은 거 조회수 갖고 저희가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목표한 것은 10만 명 정도인데 지금 한 16~17만 많은 것은 20만까지 간 것도 있습니다.
  조회수가 그렇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지금 이제 네이버나 인터넷상에 검색이 안 되는 이유는 지금 저희가 그 시즌이 있습니다.
  5월 달 이후부터 11월 달에 쓸 거 그 시즌에 집중적으로 올리기 때문에 그 시즌 지나가면 내려가기 때문에 지금 검색이 바로 나오지는 않고 있습니다.
  검색을 해야만 검색이 될 겁니다.
◎위원장 임현숙
  보충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런데 이제 우리가 파워블로거나 이런 분들을 활용을 할 때에 우리는 시즌에 5월부터 뭐 시즌에만 이제 관리를 한다고 하는데 원래는 1년 열두 달을 다 할 수 있는 SNS잖아요? 기능이?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그렇죠. 맞습니다.
◎위원장 임현숙
  그런데 저희가 굳이 큰 비용을 들여서 파워블로거를 활용하는 것보다는 우리 시 안에 진짜 우리가 회사라고 치면 700명 이상의 재원들이 있고 그분들이 매일매일 아침, 저녁으로만 좋아요나 1분 정도만 핸드폰에서 해도 파워블로거는 매일매일 상위에 링크 되게 돼 있거든요.
  그런데 저희는 늘 이렇게 예산을 많이 안 들여도 요즘은 홍보나 뭐 다 알려주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쉽게 만들어서 올리기만 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저희가 이렇게 비용을 많이 해서 인스타 같은 경우도 지금 새로 만드는 거죠?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현숙
  처음 시도 하시는 거죠?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현숙
  인스타그램에다 올리면 그게 상위에 올라가지 않음에도 사장되는 형식이잖아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그럴 수 있습니다.
◎위원장 임현숙
  페이스북을 우리가 맨날 올려도 1년 정도가 이렇게 올라온다든가 이런 개인적인 것들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되는데 그 부분은 예산을 집중하지 않아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이 모색되어야 될 것 같아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위원님 의견도 동의합니다.
  그런데 저희 직원들이 이제 만들어서 올리게 되면 일단 조회수가 작기 때문에 효과성에서는 조금 이제 서서히 가는 단계고요.
  저희는 전문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게 되면 그 시기에 팍팍 올라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효과성에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궁극적으로 봤을 때 위원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직원들이 전 직원이 홍보대사가 되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그게 실질적으로 개개인이 올려가지고 한다 그래도 조회수 같은 경우는 미미하기 때문에 실제 인플루언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위원장 임현숙
  아니죠. 우리가 과에서 만들어서 올리면 직원들은 좋아요만 누르면 돼요.
  좋아요만 하면 걔네들은 항상 위에 상위에 있어요.
  그런 것들을 우리가 활용을 해야 된다는 거죠.
  직원들이 만들어서 올리라는 게 아니라 그분들도 자기의 업무가 있는데 만들어서 올리라고는 안 하겠죠. 당연히.
  그런데 저희도 각각의 페이스북을 하고 있고 개인 SNS를 다 하고 있잖아요.
  그게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누군가는 보고 있더라고요.
  그게 홍보지 그게 꼭 표현을 해서 이렇게 어떤 과정을 만들어 내야 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요즘 유튜버 같은 경우는 일단 재미가 있어야 됩니다.
  홍보를 자극할 수 있는 자극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그걸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인플루언서가 하는 일이거든요.
  그러니까 그걸 갖다가 직원들이 하는 거하고 조금 물론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효과성을 저희가 단기간에 올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홍보입니다.
◎위원장 임현숙
  보충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다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다음은 87페이지 시정홍보 콘텐츠 제작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 기간은 1월서부터 12월까지고요.
  사업 수량은 신문광고이미지 제작 20회를 제작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 내용은 우리 시 지방지 등 언론매체 신문광고 운영 시에 디자인 전문업체를 활용한 고품질의 광고디자인을 제공해서 시의 주요 이슈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예산은 금년도 처음 신규 반영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도 추진계획은 우리 시 핵심 이슈 및 시기별 주요 축제 등을 홍보하고 국가산업단지나 정보 요구 사항, 자연휴양림, 놀자숲 등 그런 주제로 해서 광고를 제작하게 되겠습니다.
  관내 제작업체를 사용해서 제작을 하겠고요.
  해당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에 신문광고 등에 대한 광고 만들 때 담당 직원이 자체 제작해서 언론사에 제공을 해 왔는데 다양한 홍보업무 운영 시 적기에 맞는 시정 광고 계획 및 제작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인근 시‧군 사례를 들면 대부분의 직원이 다 전문디자인 업체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해 오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저희 내년에는 시정의 주요 이슈 발생 시 수준 높은 기획과 디자인 가능한 전문업체를 활용해서 신문광고 제작 및 언론사 제공으로 대외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현숙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면 다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88페이지 시정홍보영상 제작 및 홍보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 기간은 내년 1월서부터 12월이 되겠습니다.
  사업 수량은 2건인데 시정홍보영상 1건과 CF영상 1건이 되겠습니다.
  사업 내용은 우리 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미래발전상이 담긴 시정홍보 영상을 제작해서 시민 및 방문객에 홍보 및 중앙방송과 케이블방송을 통해서 송출해서 시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 예산은 기존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년도 추진계획은 제작 수량은 금년도와 똑같이 2건을 제작할 계획이며 시정홍보영상 1건하고 영상CF 1건을 제작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제작 주제는 동두천 관광명소하고 아름다운 동두천시를 주제로 해서 만들게 되겠습니다.
  활용방안은 각종 행사나 방송매체, 전광판, SNS 등에 홍보 제작 영상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해당 사업의 필요성은 우리 시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미래에 대한 비전이 담긴 시정홍보영상을 제작해서 각종 행사 및 대외행사 참여 시 우리 시 대표영상을 송출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시민과 방문객의 시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CF영상은 SBS나 주요 방송매체에 송출하여 시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현숙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박인범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박인범
  그러면 이 사업이 CF를 찍고 시정홍보영상 1건을 하는 걸로 5,000 예산이 들어가는 건가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그렇습니다.
◎위원 박인범
  그렇게 많이 들어가나요? 이게?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보통은 이게 일반 시‧군 같은 경우는 보통 1억까지 하고요.
  광역시 같은 경우는 2억 정도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영상 제작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영화 제작하는 것처럼 그 정도 수준은 안 되지만 그런 단계로 가기 때문에 단가가 비쌉니다.
◎위원 박인범
  제작비가 포함이 되는 건가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그렇습니다.
  시나리오부터 해서 다 만들어서 합니다.
◎위원장 임현숙
  보충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홍보미래전략담당관 소관 추가 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 13분)

◎위원장 임현숙
  이것으로 오늘 예정된 예산안 추가 설명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어서 추가 설명을 바탕으로 예산안 조정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그럼 심도 있는 예산안 조정을 위해 정회를 한 후 회의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4분 정회)

(15시 53분 속개)

◎위원장 임현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8차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오늘은 작성한 예산안 조정목록 수정안을 12월 19일 제9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최종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9차 회의는 12월 1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8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53분 산회)


◎출석위원(6명)
  황주룡     김재수     권영기     박인범     임현숙     이은경
◎출석공무원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남혜옥
  전 문 위 원 손승철
◎회의록서명
  위 원 장  임현숙
  간    사  권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