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3회 동두천시의회(제2차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3 호
동두천시의회사무과

일시 : 2002년 12월 5일 (목) 오전 10시
장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3차회의)
1. 2002년행정사무감실시의건

심사된안건
1. 2002년행정사무감사실시의건

(10시00분 개의)

1. 2002년행정사무감사실시의건
◎위원장 홍석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16조와 동두천시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 조례 규정에 의하여 2002년도 행정사무감사의 실시를 선언합니다.
  평소 존경하는 조병석 부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동료위원 여러분!
  2002년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계미년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실시되는 2002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오늘부터 12월 11일까지 7일동안에 걸쳐 실시하게 되며 시행정 사무전반에 관한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예산안심사를 위한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습득하고 행정에 잘못된 부분을 시정요구함으로써 시민의 삶의질 향상과 지역사회발전에 효율적인 수행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오니 감사에 임하시는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본 감사의 목적을 깊이 인식하셔서 행정을 추진하면서 겪었던 문제점이나 개선방향 등을 진솔한 대화를 통하여 소기의 목적을 거행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시민의 대변자로서 감사에 임하시는 위원 여러분께서는 집행상의 잘못된 점을 시정하고 행정을 감시통제하는 목적은 물론 의정활동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습득하고 집행기관에 대한 평가와 합리적인 대안을 개발, 제시하여 잘된 부분은 적극 장려하는 적극적인 감사를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무쪼록 본 감사를 통하여 주민자치시대에 걸맞는 주민을 위한, 주민에 의한, 주민의 효율적인 자치행정이 정비되도록 의회와 집행기관이 함께 연구하고 노력함으로써 21세기로 도약하는 새 동두천시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인사를 대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먼저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조병석 부시장님의 인사말씀과 집행기관의 간부소개가 있겠습니다.
◎부시장 조병석  부시장 조병석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홍석우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먼저 우리시의 발전과 늘 시민을 위해 헌신봉사하시고 또한 여러 분야에서 애쓰고 계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450여명의 공무원은 금년 한 해동안 시발전과 함께 주민의 삶의질 향상을 위해 소관업무별로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을 하였습니다만 위원님께서 또한 시민들께서 만족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에서 추진한 각종 시책과 사업중에서 잘못된 사항이나 개선할 점에 대해서 의원님들께서 많은 지적해주시고 좋은 의견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겸허히 수용하고 앞으로 저희가 시정을 추진해 나가는데 있어 즉시 개선할 사항은 개선하고 또 시책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박수호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서 지금까지 저희 시와 공무원에게 많은 협조와 도움을 주셨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과 협력을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희 전 공무원은 시발전과 시민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하겠습니다.
  끝으로 동두천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위원님 여러분의 건강과 앞날에 좋은 일이 많이 있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저희 실과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남계한 기획감사실 관리실장입니다.
  다음은 장석원 총무과장님이십니다.
  다음은 오경환 문화공보과장입니다.
  다음은 홍효섭 민간협력과장입니다.
  다음은 김정일 세무과장입니다.
  다음은 이상용 회계과장입니다.
  다음은 여규만 민원봉사과장입니다.
  홍현섭 사회복지과장은 병원에 입원중으로 참석을 못했습니다.
  다음은 주창수 환경보호과장입니다.
  다음은 이명한 농림과장입니다.
  다음은 홍재진 지역경제과장입니다.
  다음은 민선식 건설과장입니다.
  다음은 박창식 도시과장입니다.
  다음은 남상호 수도과장입니다.
  다음은 남재희 주민자치지원단장입니다.
  다음은 김종옥 보건소장님입니다.
  다음은 김양기 상수도 사업소장입니다.
  다음은 최명섭 환경사업소장입니다.
  다음은 전양수 시설사업소장입니다.
  강덕환 자유수호평화박물관장은 출장으로 참석을 못했습니다.
  이상으로 동두천시 실과소장님들을 소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석우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실시에 앞서 지방자치법시행령 제17조제4규정에 의하여 증인선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서는 여러 사람 앞에서 공개적으로 맹세하는 것으로 출석요구를 받은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관계공무원 및 그 사무에 관계되는 자가 정당한 이유없이 출석을 하지 아니하거나 진술을 거부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36조의 규정에 의하여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선서방식은 형사소송법 제157조의 규정을 준형하여 선서할 때에는 부시장님 및 실과소장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부시장님이 거수하시고 대표로 선서문을 낭독하시고 나머지 실과장님은 부시장님과 같이 거수만하고 선서가 끝난 후 손을 자연스럽게 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부시장님 나오셔서 선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 조병석  선서!
  본인은 동두천시의회가 지방자치법 제36조 동법 시행령 제16조제1항 동두천시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200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17조의4, 제5항과 동두천시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02년 12월 5일 부시장 조병석
◎위원장 홍석우  행정사무감사실시에 있어서 행정사무감사는 공개로 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당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비공개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감사진행을 위하여 오전에는 위원님께서 감사준비를 하고 오후에는 분야별 감사장소로 이동하셔서 오후 2부터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께서는 감사장으로 이동하시어 감사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장으로 이동하여 감 사 실 시)
(감 사 실 시 후)
◎위원장 홍석우  행정사무감사를 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서로 의견교환과 협의를 하고자 하는데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오늘 감사는 이것으로 끝내고 내일의 심도있는 감사를 위하여 준비하셔야 하므로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내일의 감사도 오전 10시부터 실시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5분 산회)


◎출석위원(6인)
  김경차    홍석우    김택기    형남선    홍운섭    문옥희
◎회의록서명
  위 원 장  홍석우
  간    사  문옥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