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9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9 호
동두천시 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11월 12일(목)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제9차 본회의)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보건소, 환경사업소, 시설사업소, 평생교육원)

□ 부의된 안건
1.2021년 주요업무 보고
   (보건소, 환경사업소, 시설사업소, 평생교육원)

(10시 00분 개의)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9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9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의장 정문영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부서장께서는 업무 보고 후 의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 모두 끝난 후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원님들께서는 질의하실 때 책자의 해당 페이지 수를 먼저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이승찬 보건소장 나오셔서 업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보건소장 이승찬입니다.
  2021년 보건소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으로 보건소는 6개 팀에 37명이 현원입니다.
  공무직 등 총 8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이 되겠습니다.
  주요 현황으로 3개의 위원회와 건강생활 실천협의회를 두고 있으며 의료기관 현황으로는 진료병원이 1개소, 요양병원 10개소, 약국이 43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3쪽 보건소 예산현황으로는 총액은 93억 7,900만 원이 되겠으며 이중 국비와 도비가 61% 시비가 3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4쪽이 되겠습니다.
  2020년 주요 성과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보건행정팀 이행과제로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및 수술비 지원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진료상담 및 제증명 발급에 4만 5,000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노인 개안수술비 및 무료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에 26건, 직원친절교육을 12회 실시하여 코로나19 감염예방교육과 친절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5쪽이 되겠습니다.
  의약관리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건전한 의료질서 확립 및 응급의료체계 구축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의료기관 및 약국 등 지도․점검 관리에 115개소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야간 및 공휴일 응급 당직의료기관운영이 1개소,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안내판 제작 및 배부가 100개소, 동두천 응급실운영 의료기관 지원에 동두천중앙 성모병원에 국비 1억 2,000만 원, 도비 1억 9,000만 원, 시비 1억 9,0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금년도 신규인데요.
  사전연명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을 받아서 등록과 상담을 어제까지 총 7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병의원 코로나19 관련 주요 추진사항입니다.
  코로나19 예방행동수칙 등 홍보에 95개소에 2,091매를 배부‧홍보하였습니다.
  6쪽입니다.
  요양병원 종사자‧간병인 이상증상 등 일일점검을 3월 2일부터 현재까지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요양병원 종사자는 약 800명이 되겠으며 입소자는 1,700명이 돼주시고 일일 출입자는 약 300명이 되겠습니다.
  이분들을 대상으로 일일점검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을 위한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입니다.
  이를 위해서 건강생활실천사업, 교육홍보캠페인 등 5,100명을 실시하였으며 영양플러스사업 등록 및 관리에 110명을 지원하였습니다.
  금연지원 서비스에서 금연클리닉 및 찾아가는 금연상담 등록에 361명, 금연 및 흡연예방교육 홍보캠페인에 5,687명, 금연구역 지도․점검 및 단속에 1,558회를 실시하였습니다.
  구강보건사업에 있어서도 교육 및 홍보에 1,056명, 불소용액 양치 및 불소도포 사업에 6,691명을 실시하였습니다.
  참고적으로도 작년도에 건강조사 저염선호율 평가에서는 전국에서 8위를 하였고요.
  국민영향평가에서는 전국에서 12위안에 드는 최우수평가를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건강체중관리 및 비만예방 사업입니다.
  건강체중지킴이를 위하여 개인 및 소그룹별 비만예방 프로그램을 33명을 운영하였으며 비만예방사업을 위하여 개인별 맞춤 운동처방에 734명, 개인별맞춤 영양상담 및 식단관리에 1,182명을 추진하였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세 번째로 모자보건 관리 및 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모자보건사업을 위해서는 임산부 등록 및 관리에 288명을 등록 관리하고 있으며 임산부 및 영유아 지원에 685명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모자건강증진 원스톱 방문 서비스를 101회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101명,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55명을 지원하였습니다.
  10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정신건강증진 시설 운영 및 관리사업입니다.
  동두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으로 1개소를 신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 자살예방사업, 정신건강증진사업, 지역사회의 정신건강환경 조성 및 인식개선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사업 활성화사업입니다.
  상단에 성과지표로 설명을 드리면 첫 번째가 정신질환자 사례관리 및 재활서비스 제공이 4,943명 두 번째 생명존중 문화조성 및 자살예방 교육에 7,609명, 네 번째 정신건강증진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에 4,619명을 실시한 결과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12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세 번째입니다.
  심뇌혈관예방 및 의료취약계층 건강관리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고혈압‧당뇨 고위험 관리를 위한 등록 관리에 2,248명, 고혈압‧당뇨‧고지혈증 검사에 2,362명을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방문건강관리사업에 있어서도 등록관리에 198가구, 등록가구 대상은 방문건강 관리에 6,506회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6,506회는 비대면 방문이나 전화상담이 되겠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선제적 방역활동 강화로 인한 감염병 예방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감염병 상시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염병 의심환자 신고 및 보호관리가 금년도에 4,034건이 있어서 정상처리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하절기 감염병 발생예방을 위한 취약지 방역소독 강화입니다.
  이를 위해서 친환경방역소독 및 유충구제에 5만 2,617회를 실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미꾸라지 방류사업, 위탁방역, 새마을지회 방역 등 다양한 방역활동을 지원한 바가 있습니다.
  하단에 국가필수 예방접종을 위하여 어린이 국가필수예방접종 17종에 1만 500건, 2002년 절기에 어르신 및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어제 현재는 1만 5,000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어르신인 경우에는 저희가 76%를 접종하였고요.
  전국 평균은 63%가 되겠습니다.
  어린이접종 퍼센트는 우리시가 82%가 되겠으며 전국 평균은 54%가 되겠습니다.
  14쪽입니다.
  다음 쪽입니다.
  코로나19 비상방역대책 상황실 운영 등입니다.
  1월 22일부터 비상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08시부터 22시까지 평일에는 4명이 1개조를 운영하고 주말에는 2개조로 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가 발생한다든지 비상이 걸리면 약 20명가량 증원이 돼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실 콜센터 운영에 1만 6,260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에 선별진료는 5,261명, 코로나19 검사는 4,967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중간에 코로나19 환자 및 자가격리자 관리입니다.
  오늘 현재까지는 확진자 48명입니다.
  이 중에 47명은 퇴원을 다 하였고요.
  한 분만 지금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검사는 4,967건을 하고 콜센터하고 자가격리자는 1,312명을 자가격리 시키고 현재는 50명만 남기고 다 해제가 된 상태입니다.
  15쪽이 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효율적인 법정 감염병 사전예방 및 관리입니다.
  이를 위해서 결핵 조기발견 및 환자관리를 위한 검진이 9,045건, 성매개감염병 및 에이즈 예방관리를 위하여 정기검진 및 관리에 802건, 에이즈 익명 무료검사가 38건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치매안심센터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치매예방 및 관리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치매예방 교육에 55회를 실시하였으며 치매환자 및 가족지원을 위한 치매환자 쉼터운영을 11회 실시하였습니다.
  치매환자 가가호호 방문서비스를 72회를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 홍보를 위해서도 교육을 2회, 지역사회 홍보에 101회, 치매예방교실 현수막제작 2건을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팀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치매조기검진 및 치매환자 지원을 위한 치매선별검사를 1,303건을 실시하였고 치매진단검사를 84건, 치매 감별을 위한 정밀 검사를 46건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러한 검사를 바탕으로 치매환자 등록관리가 860명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치매환자 지원에 있어서는 치매치료비 지원이 신규선정을 포함한 452명을 실시하고 있으며 치매환자 조호물품 지원은 224명을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주요성과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18쪽에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21년 보건소 부서목표를 건강하고 행복한 더 좋은 동두천으로 지정하였으며 팀별 세부목표는 보건행정팀에서는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강화를 잡았으며 의약관리팀은 안전한 의료서비스 제공 건강증진팀에서는 지역주민의 건강수준향상, 지역보건팀에서는 만성질환예방 및 관리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정하였으며 감염병관리팀에서는 적극적인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치매안심센터팀에서는 치매조기 발견을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정하고 보건소 전 직원이 목표를 향해 매진토록 하겠습니다.
  팀별 이행과제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19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내년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또 시민들의 건강이나 일상생활이 정상화되기를 바라고 있으며 모든 자료를 기반으로 한다면 내년을 예측해 본다면 금년 12월까지는 아마 큰 유행이 있으리라고 저희가 보고 있고요.
  내년 1, 2, 3월에는 선발적인 유행이 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선진국을 보면 연말이나 내년 상반기에는 미국이나 영국이 가장 앞서 있고요.
  독일 등 선진국에서 코로나 백신이 아마 상반기에는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내년 하반기에는 백신이 아마 접종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으면서 내년 하반기에는 상당 부분에서 좀 정상화되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예측을 기반으로 보건소 계획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팀 이행과제입니다.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및 수술비 지원사업입니다.
  시민진료상담 및 제증명 발급 등에 8만 여건을 처리코자 합니다.
  두 번째로 수술비 지원사업 및 직원 교육에 12회를 실시하여 직원들에게 시민들에게 찾아오는 시민들에게 친절서비스를 제공코자 합니다.
  세 번째로 보건소사업홍보 및 시설환경에 철저를 기해서 보건소가 시민과 함께하는 친근한 보건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20쪽이 되겠습니다.
  예약관리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건전한 의료질서 확립 및 응급의료체계 구축입니다.
  이를 위해서 건전한 의료기관 및 의약품 관리에 의약품 판매업소 130개소, 의료기관 94개소를 집중 관리하겠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가정 내 폐의약품 수거를 위해서 현재는 보건소하고 약국에서만 폐의약품을 수거하고 있는데 내년에는 행정기술센터까지 포함시켜서 약화사고를 예방코자 합니다.
  두 번째, 야간 및 공휴일 응급당직의료기관 1개소를 지정 운영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생명존중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사업을 적극 홍보하여 정착할 예정입니다.
  또한 심폐소생술 홍보 및 응급처치교육도 내년에는 12회 300명을 실시할 계획으로 갖고 있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21쪽입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을 위한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사업입니다.
  이를 위해서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사업 서비스 제공을 캠페인 10회, 교육과 홍보 1만 3,000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금연지원서비스사업을 위해서 금연클리닉 및 찾아가는 금연상담 운영을 600명, 간접흡연 없는 환경 조성을 위한 홍보 및 캠페인에 2,000명 찾아가는 흡연예방교육을 3,500명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구강보건사업에 있어서도 구강보건 교육 및 홍보에 4,000명, 원스톱구강건강지킴이 사업에 2,000명을 확대하여 시행할 계획입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건강체중관리 및 비만 예방사업입니다.
  상단에 성과지표로 설명드리면 건강체중지킴이 프로그램 운영에 2회에 260명, 운동처방 및 영양 상담에 3,000명 찾아가는 신체활동 교육에 15개소를 지정하여 실시할 예정입니다.
  맨 하단에 신규사업입니다만 두드림 건강표준식단 제공사업입니다.
  내년도 특수시책으로도 추진코자 하는 사업인데요.
  매달 어린이 표준식단과 성인 표준식단 또 건강교육자료를 게시하여 시민들의 건강 향상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23쪽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로 세 번째입니다.
  모자보건관리 및 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이를 위해서 모자보건사업으로 임산부등록 및 관리에 400명, 임산부 및 영유아 지원에 820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더불어서 모자건강증진 원스톱 방문서비스를 800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과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서도 시민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지원에서 빠지는 시민이 없도록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정신건강증진시설 운영 및 관리사업입니다.
  이를 위해서 정신건강복지센터 1개소를 운영 지원코자하며 3개소의 정신건강 증진시설을 연 2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시설운영 지원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쪽 25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신건강중증질환 관리사업자 6,520명을 관리할 예정이며 자살예방사업에 661회 8,520명을 지원하여 내년에는 자살예방에 온 행정력을 지원하여 집중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자살 고위험군 사례관리에 1,100명, 생명사랑지킴이 양성교육에 2,400명, 생명존중교육 및 집단프로그램 운영에 5,000명을 확대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26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세 번째로 심내혈관질환예방 및 의료취약계층 건강관리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고혈압‧당뇨 고위험군 관리에 등록 관리에 2,600명, 찾아가는 고혈압‧당뇨병 교실에 70개소를 실시하고 매주 금요일에는 보건소에서 고혈압과 당뇨 상설교실을 운영해서 고혈압‧당뇨에 대한 상설교육을 정착할 계획입니다.
  27쪽이 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코로나19 등 감염병 선제적 방역활동 강화입니다.
  첫 번째로 감염병 상시감시체계를 운영코자 감염병 환자 신고 및 보호관리를 연중 실시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약 4,000여건이 신고가 되었습니다.
  해외유입 감염병 의심 입국자 추적관리도 연중 실시하여 해외로부터 들어오는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코로나19 선제적 방역활동 강화입니다.
  코로나19 비상방역대책반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며 선별진료소 또한 현재 겨울철에 대비한 보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호흡기전단클리닉을 국비를 지원받아 보건소 내에 설치를 지금 진행 중에 있겠습니다.
  맨 아래 하단에 사회적 거리두기 홍보에서도 저희가 40회 이상 적극적으로 홍보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28쪽입니다.
  하절기 감염병 발생 예방을 위한 취약지 방역소독 강화입니다.
  참고적으로 금년도에는 여름철에 많은 비가 내렸고 개인위생이나 손씻기를 철저히 추진한 결과 금년도에는 감염병이 많이 감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내년에는 모기로 인한 말라리아든지 진드기나 질환 내 특단의 예방이 필요한 시기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친환경 방역소독 및 유충구제에 4만회 이상, 미꾸라지 방류사업 2회 이상, 등산로에 자동기피제 6대 설치, 모기유인포충제 140대 설치 등 다양한 방역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국가필수 예방접종에 있어서도 어린이 국가필수 예방접종에 2만 5,000건, 어르신 등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3만 5,000건 이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29쪽이 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효율적인 법정 감염병 사전예방 및 관리사업입니다.
  결핵신환자 발생수를 40명 이하로 낮추고 결핵환자 조기발견검진을 1만 3,000건 이상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성매개감염병 및 에이즈 예방관리를 위한 정기검진 및 관리에도 2,000건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홍보를 위하여 성매개감염병, 에이즈 예방 홍보를 위해서 10회 2,000명 이상을 실시할 계획으로 갖고 있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30쪽입니다.
  치매안심센터 이행과제 첫 번째로 치매 예방 및 관리사업입니다.
  치매예방 교육을 224회 이상 전개하고 치매환자 가족지원을 위한 치매환자 가족교육에 68회 이상 실시와 치매환자 쉼터 운영을 주 5회 12주 이상을 운영코자 합니다.
  31쪽이 되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 이행과제 두 번째로 치매예방활동과 더불어서 치매조기검진 및 치매환자 지원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치매조기검진 및 등록 관리를 위한 선별검사에 3,500건, 대상은 관내 60세 이상 어르신이 되겠습니다.
  치매진단 검사에 260건, 치매정밀검사는 180건 이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검사를 진행한 후에 치매환자 등록관리에 900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치매환자 지원으로 치매치료 관리비를 지원하고 치매환자 조호물품지원에도 50명을 지정하여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업무 보고에 이어서 특수시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31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특수시책은 보건소 시민밀착 상담실 운영입니다.
  사업개요는 보건소가 3층으로 되어 있고 별관 등 좀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민원인들의 적극성이 많이 떨어진 부분이 있는데요.
  접근성이 좋은 보건소 1층에 시민하고 밀접하는 사무실을 운영함으로써 시민에게 가까이 가는 보건행정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내년 2월까지는 보건소 1층에 시민밀착형 상담실을 마련하고 3월부터는 주 3회 이상 시민들하고 상담할 수 있는 상담실을 1층에 운영코자 합니다.
  월요일은 치매담당자가 내려와서 바로 그 자리에서 상담이나 연계사업을 하고요.
  수요일에는 보건소 전반에 대해서 연계나 상담을 해 드리고 금요일에는 건강증진과 정신건강을 상담도 해 드리고 타 부서에 연계라든지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두 번째 특수시책입니다.
  두드림 건강 표준식단 제공입니다.
  업무계획 보고와 마찬가지로 표준식단을 내년부터 바로 지역주민에게 어린이하고 성인표준식단을 제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민들이 조금이라도 균형 잡힌 식생활을 안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세 번째입니다.
  34쪽이 되겠습니다.
  가정용 모기 유충구제제 지원사업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방역활동을 유도하고 조기에 모기 유충구제를 함으로써 모기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을 설명 드리면 내년 2월까지는 모기유충구제제 배부계획을 수립하고 4월부터는 시민들이 배부가 돼서 모기 유충구제를 시민들이 바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건데요.
  현재는 모기 유충구제를 저희 보건소 방역반이나 특정계층에 정화조 뚜껑을 열고 모기유충구제를 투여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바로 4월부터 싱크대에서 투여할 수 있도록 저희가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상당히 어렵게 저희가 하고 있는데 가정에서 쉽게 투여가 되고 또 효과가 적기에 들어감으로 인해서 효과가 매우 큰 사업이 되겠습니다.
  35쪽 치매안심마을 운영 네 번째 특수시책입니다.
  사업개요 및 목적으로는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돌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에서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확대코자 시범적인 안심마을 운영에서 치매에 대한 친환경을 확산해 가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년에는 사업 대상은 소요동 5통을 사전에 지정하였으며 주요 추진사항은 치매안심마을에 대한 운영위원회가 구성이 되겠으며 두 번째로는 치매초기 검진을 방문하여 저희가 실시해 드리고 세 번째로는 주민교육을 저희가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네 번째는 이를 바탕으로 연중 치매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기대하는 효과로는 치매안심마을 운영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이 치매에 대한 인식을 올바르게 만들고 치매환자나 가족이 고립되지 않도록 치매에 대한 친환경적 공동체 형성에 기여함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2021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문영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비상방역대책반 운영을 또 지속적으로 하고 콜센터나 선별진료소 휴일 없이 우리 소장님과 직원 여러분들이 근무하시는 그런 열정에 깊은 고마움과 감사를 드리고요.
  정신건강증진시설 운영 및 관리에 관해서 10페이지인데요.
  궁금한 점이 있어서 한번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올 하반기에 다시 위탁선정을 해야 될 예정에 있는 거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지금 운영되고 있는 현황은 좀 어떻습니까?
◎보건소장 이승찬
  현재는 신한대학교에서 지금 운영하고 있고요.
  저희가 작년 말에 이제 신관으로 별도로 별관으로 만들어서 그쪽에서 조금 환경이 좋은 상태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금년도에 코로나가 유행하는 바람에 정상적인 운영에는 조금 장애가 있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런데 이제 제가 듣기로는 촉탁의사가 1년 가까이 비어 있는 것으로 얘기를 들었거든요.
  그게 맞는 건가요?
◎보건소장 이승찬
  촉탁의사가 아니고 센터장이 지금 금년도 7월부터‧‧‧‧‧‧.
◎의원 박인범
  센터장이 왜 그러면 나오지 않았죠?
◎보건소장 이승찬
  센터장 문제는 자격기준이 있고요.  
  그런데 또 전임 센터장은 개인사정이 있어 가지고서 현재 신한대학교하고‧‧‧‧‧‧.
◎의원 박인범
  그러면 센터장의 자격 기준이 가장 중요한 게 뭔가요?
◎보건소장 이승찬
  정신과 전문의가 가장 중요하고요.
◎의원 박인범
  정신과 의사이다 보니까 이런 분들 모셔오기가 상당히 어려운 거죠, 지금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왜냐하면 신한대학교에서는 지금 의사를 배출하는 그런 과가 없잖아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간호대학만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어쨌든 간에 지금 이 그런데 이게 관외 위탁은 가능하지 않은 건가요? 이제는? 관외‧‧‧‧‧‧.
◎보건소장 이승찬
  가능합니다.
◎의원 박인범
  가능해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아니 왜냐하면 그 때 관리를 쭉 해 오신 그 조직을 보니까 경희대학교 그쪽에서도 한번은 3년간 하셨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그런 것들을 한번 좀 이렇게 여쭤보고 싶고 나름대로 이 수탁기관이 들어와서 조금 우리 직원들을 괴롭히는 그런 행위가 가끔씩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지금 듣고 있거든요.
  또 뿐만 아니라 또 좀 마음에 안 들면 나름대로 자기의 주장을 하지 못하고 그런 것이 고용불안에서부터 비롯되는 것도 있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보건소에서 면밀히 좀 이렇게 화합도 해 주시고 또 그러한 내부적 어떤 우리가 어차피 위탁을 준 조직이기 때문에 보건소장님께서 충분히 개입하실 수 있다고 판단이 되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제가 볼 때에는 우리 치매안심센터를 우리가 시가 직영하고 있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그렇듯이 저는 직영도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어요.
  우리가 지금 10억 원 들여서 위탁을 해 가지고 내부적인 어떤 그런 고용불안이나 직원들을 괴롭힘을 빈번하게 발생하는 행위가 나타난다거나 이런 것들보다는 또 우리가 센터장이 한 1년 가까이 자리를 비워 두고 있는 이런 상황들로 간다면 이런 것들이 우리 시민들의 양질의 시민들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부족한 부분으로 이렇게 우리가 평가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소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보건소장 이승찬
  네, 정신건강센터가 한 20년이 됐습니다.
  전국적으로 이제 장점도 많지만은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고요.
  서울 같은 경우는 약 60%가 직영을 하고 있고요.
  경기도에서는 약 2개소 정도가 직영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지금까지 민간운영 체제에서 다양한 운영체제를 좀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센터장 같은 경우는 비상근으로 1주일에 한 번 정도 오게 하고요.
  다행히 저희시에서는 그래도 부센터장을 마련해 가지고서 직원들한테는 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민간위탁이다 보니까 위탁받은 곳이 올 때마다 괴롭힘이라고까지는 저희가 파악이 안 되는데요.
  동향이 좀 그쪽에 쏠리는 동향이 있습니다.
  그러면 약간 소외되는 계층은 일하기가 힘들다 그런 것은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나름대로 거기 있는 직원들을 고용승진을 해서 지금까지 온 거잖아요.
  왔기 때문에 사실 정신보건 복지센터를 운영해 나가는데 있어서는 자질은 상당히 훌륭하다고 보고 있어요.
  저희들이 볼 때는 그런데 이게 갈수록 앞으로 우리 현대사회가 정신건강과 관련된 중요성을 매우 이제 앞으로 더 인식할 수밖에 없고 또 그러한 환자나 질환자들이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그런 산업사회에 우리가 살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한 부분에서 우리가 여러 가지 중증정신질환자나 또 자살예방사업 이런 것들이 또 인식개선사업도 상당히 중요해졌고요.
  그래서 이런 것들을 하기 위해서 저는 위탁보다는 직영으로 가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하지 않겠느냐 그래서 보건소장님께서 직접 진두지휘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 아닌 가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한번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심도 있게 한번 검토를 이번에 이제 얼마남지 않았지만 어떻게 됐든 이번엔 선정을 할지언정 다음부터는 어떻게 우리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어떤 그런 방안도 한번 적극적으로 모색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님 지적 당연히 맞습니다.
  중요성이 상당히 커지고 있고요.
  저희가 경기도하고도 협의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을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보충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고생이 제일 많으신 것 같습니다.
  보충 질의하겠습니다.
  저도 직영으로 하면 좋겠지만 만약에 위탁을 주게 되면 물론 이제 부센터장으로 해서 센터장이 없을 시에는 부센터장으로 할 수 있는 그런 조례로 되어 있는 거죠?
◎보건소장 이승찬
  조례는 그렇게 구체적인 것은 아닌데요.
  정신건강사업 운영지침에 보면은 조직의 어떤 구성 인원을 둘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런데 법률에 보면 비상근 센터장이 있어야지 되더라고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맞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면 저희가 위탁계약 다음에 할 때는 꼭 있어야지 된다는 조항을 넣고 만약에 위탁만 받아놓고 그런 것들이 위탁만 받아놓고 그다음에 이제 이 부센터장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정신보건센터가 우리 동두천시에서 되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을 1년 이상을 계속 바뀐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저도‧‧‧‧‧‧.
  또 저도 민원을 받았지만 또 이렇게 잘 해결하기도 하고 보니까 어쨌든 이 저희가 위탁을 줄 때 위탁계약서에 또한 명시를 해서 센터장에 공백이 없게끔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님 말씀 적극적으로 반영해서요.
  지금까지 이런 일이 없었기 때문에 교체하는 데는 좀 한두 달이 걸린 적은 있습니다.
  교체한 적이 있었는데 교체가 한 번 있었고 금년 7월부터는 이제 본인이 사직을 하는데 연말에 교체가 다가오니까 이것이 원하지 않았던 건데 그런 보완방안도 저희가 이번에 계약할 때에는 한번 삽입하도록 저희가 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우리 동두천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서 소장님께서 잘해 주시지만 좀 더 센터가 잘 돌아갈 수 있게끔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운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운호
  먼저 소장님과 보건소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한 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25페이지 자살예방사업에 대해서 한 가지 질의를 좀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 내용들을 보니까 나름의 어떤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나 이런 것들이 좋습니다.
  치료비 지원도 800만 원 정도 이렇게 하고 있는데 이게 지금 OECD에서 우리나라가 자살률 1위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맞습니다.
◎의원 김운호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사실 동두천을 포함한 경기북부가 자살률 1위입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맞습니다.
  연천, 포천이 제일 취약합니다.
◎의원 김운호
  그래서 어떻게 보면 전 세계에서 자살률이 가장 높은 곳에 우리가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전문가들의 의견은 자살을 촉매 하는 게 이게 고위험 음주율이라고 말하거든요.
  즉, 술과 음주하고 굉장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얘기합니다.
  물론 이 자살의 주된 이유는 생활고와 고독사가 가장 큰 원인이지만 우리가 그것을 근본적으로 해결을 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음주에 관해서는 어차피 우리가 알콜 중독에 관한 어떤 이런 부분들도 관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이런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좀 필요하지 않나 물론 이 숙박업소나 번개탄 같은 이런 판매업소 모니터링 같은 경우도 반드시 해야 되기는 해야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미 결심을 한 상태에서 실행하는 단계기 때문에 크게 효과가 보기에는 미미하지 않나 그래서 우리가 알콜 중독치료랄지 이런 고위험 음주에 관한 이런 어떤 계도나 이런 교육들이 좀 더 필요하지 않나 이렇게 보여집니다.
  이런 부분을 한번 고려하셔서 프로그램 한번 운영하실 때 다시 한 번 물론 뭐 이것은 제 의견인 거고 좀 더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서 이런 부분들이 좀 더 보완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말씀드리는 겁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의원님 말씀 감사합니다.
  당연한 지적이고요.
  저희가 현재까지는 자살예방에 있어서 직접적인 원인 제고에 노력을 했습니다.
  그래서 자살예방 강사를 만든다든지 프로그램을 한다든지 글짓기를 해서 생명존중을 하는데요.
  저도 사실 자살 예방에 대해서는 교육을 저도 받았는데 음주에 대해서는 아직 생각은 있었습니다.
  그런데 내년도에는 지금 의원님 지적하신 대로 저희가 자살예방에 직접적인 원인뿐만 아니고 간접적인 음주라든지 고알콜에 대한 관련해서도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원 김운호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코로나19로 또 24시간 비상근무를 하면서도 전국 8위, 전국 10위 최우수를 받으신 것에 대해서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치매예방관리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는 30페이지고요.
  이게 지금 실적이나 내년도 계획을 봤을 때 우리가 치매센터가 계속 하는데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아직 몰라요.
  많이 모르는데 지금 여기에 어디에도 이 치매센터를 홍보하는 이런 내용이 지금 전혀 없거든요.
  전혀 없고 또 제가 봤을 때는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그다음에 건강보험공단 이런데 하고 또 이제 연계도 할 수 있을 것 같고 또 건강보험공단 같은 경우는 등급판정을 하기 때문에 치매환자들이 많이 있잖아요.
  현황을 많이 알 수 있고 그래서 그런 데 홍보가 좀 해야 되지 않을까 싶거든요.
  소장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저희가 치매 같은 경우는 작년도 2월 달에 이제 센터가 만들어지고 건물을 짓고 한다고 저희가 조금 알리는 데에는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저희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저희가 홍보전단이라든지 방문하는 치매 조기검진 오신 분한테 적극적으로 해 드리려고 합니다.
  조기 검진 받으면 저희가 홍보물품 하나 드린다던지 그렇게 하려고 하는데 저희가 내년도에는 사실 기록은 안 되어 있지만 홍보에 대해서 상반기에 사실 의원님 지적대로 좀 어르신들이 치매하면 어디로 가야지 모르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
  내년에는 치매하면 당연히 보건소로 1차 오면은 모든 것이 이제 원스톱으로 해결된다는 인식을 저희가 심도록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리고 이런 것들 리후레쉬라든가 이런 거 만들어서 병원에 비치하게 되면 어르신들이 이제 보건소에서 치매진단을 받는 사람들이 있지만 병원에서 치매진단을 받으시는 분도 계시거든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맞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래서 우리가 가족프로그램까지 운영을 하고 있는데 그 분들한테 그런 것들이 안내될 수 있도록 각 병원에도 그런 리후레쉬를 제작해서 보급을 좀 하시고 좀 홍보하시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이제 치매환자쉼터 운영을 11회 하셨다고 했는데 11회라고 하면 인원수는 몇 명이나 되는 거죠?
◎보건소장 이승찬  
  인원수는 많지가 않습니다.
  그러니까 12회지만 이게 이제 주 5회로 한 기가 12주를 하는 겁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니까 그것은 알겠는데 11회를 했는데 인원수가 몇 명이나 되는지 저는 그게 궁금한 거거든요.
◎보건소장 이승찬
  대략 10명 내외로 이렇게‧‧‧‧‧‧.
◎의원 정계숙
  하여튼 이게 처음 생겨서 그렇게 성과가 특별히 나타날 수 있는 그런 시기는 아니지만 내년도 계획에는 그런 것들이 좀 반영이 되어서 시민들이 이곳을 알고 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지금 쉼터를 만들었지만요.
  운영하다 보니까 조금 보완할게 있어서 지금 치매안심센터팀에서 좀 더 보강을 좀 이렇게 친절하게 해서 내년에는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고 또 편안하게 이용하면서 저희가 또 치매프로그램을 같이 접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저는 치매센터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또 치매가 심하신 분은 관리하다가 또 연계해서 업무하고 연계해서 받을 수 있도록 하여튼 치매센터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소장님 코로나19로 인해서 보건소에서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서 시민들이 그래도 코로나 확산에 많은 예방이 된 것으로 생각하고요.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모자보건사업 23페이지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우리 지금 현대사회가 출산율이 적다 보니까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저출산 국가가 되어 버렸는데 여기 보면 난임 부부, 임산부 시설‧의료비 등 지원이 있습니다.
  이제 120명을 작년에 잡으셨고 올해 120명 잡았나요?
◎보건소장 이승찬
  올해 120명 잡고 작년에 122명‧‧‧‧‧‧.
◎의원 김승호
  122명이시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김승호
  작년에 난임 부부 예산이 없어 가지고 난임 부부가 찾아왔을 때 어떤 민원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부분 같은 경우는 정말 난임 부부는 아이를 내가 출산을 하려고 하는 부분이거든요.
  적극적인 어떤 행정을 펼쳐서 난임 부부들이 보건소를 찾았을 때 어떤 예산부족으로 인해서 다시 추경을 세운다든지 다음 년도로 미뤄서는 안 된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의원님 지적 저희 보건소에서도 상당히 가슴 아프게 생각합니다.
  이게 100% 국비입니다.
  그래서 난임 부부가 연간 예산이 4,000만 원 정도 되고요.
  금년도 같은 경우는 저희가 약 거의 3,000만 원 이상의 좀 지급이 안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시․군 보건소에서는 국비가 없으니까 그냥 포기하는 데도 있고 한데요.
  저희는 계속해서 경기도하고 보건복지부에 요청을 해서 조금이라도 이번에도 추경 마지막 추경인데도 조금이라도 저희가 800만 원 정도 저희가 받았고요.
  내년에도 저희가 공문으로 직접 받았습니다.
  난임 부부 사업 그쪽에 자기네가 예산을 갖다가 제대로 반영이 안 됐는데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테니까 해서 저희가 작년 같은 경우도 금년도에 다 지급했고요.
  금년도에 지급하지 못한 3,000만 원에 대해서도 내년에 다 지급하고 좀 더 국비를 확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하여튼 뭐 국비를 받다 보니까 우리 보건소에서 집행을 못한 부분은 매우 아쉬운데 국가에서 지금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 엄청난 예산을 쏟아 붓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부분의 예산을 계상하지 않는다는 것은 국가정책으로도 잘못됐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우리시뿐만 아니라 다른 데 하고도 연합을 해서라도 적극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좀 국비요청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질의하겠습니다.
  26쪽 보면 심뇌혈관 질환예방 및 의료취약계층 건강관리에 대해서 지금 작년 업무보고와 올해 계획을 보면 방문 건강관리사업이 특히 이제 등록가구 대상 방문건강관리가 많이 줄었어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최금숙
  방문건강 신규등록 가구방문도 좀 줄였고요.
  그다음에 지역사회 재활사업에서 장애인 인식개선사업도 10위권에서 2위로 줄었어요.
  이것은 어떤 예산상의 문제인가요? 아니면 예산이 많이 줄어든 건가요?
◎보건소장 이승찬
  저희가 계획을 잡는데 직접 방문하는 게 있고요.
  전화라든지 비대면으로 하는 거가 있는데요.
  저희가 비교자료를 보면서 금년도에는 6,500회 실시한 거가 비대면 주로 전화 상담이 많았었고요.
  내년에 이제 직접 방문하겠다는 건데요.
  이것은 제가 구체적으로 실적하고 계획을 다시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맞는지는 제가 정확치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그러면 올해 이제 코로나로 인해서 비대면 방문도 했다고 하면 전화를 했다 하면 같이 겸해도 될 것 같아요.
  그런 어떤 고혈압이나 당뇨 이런 고위험군 관리는 전화해도 괜찮다면 올해와 비슷하게 내년에도 같이 겸해서 하는 게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또 예산이 많이 줄어서 그런 문제가 있나 라고 해서 제가 한번 질의한 거고요.
  그러면 이런 것들도 자료가 있다면 저희 의원님들한테도 한 부씩 부탁드립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자료를 하나 부탁드리고 싶어서 했습니다.
  야간 및 공휴일 응급환자 발생에 따라서 대응체계 구축에 관련된 당직의료기관에 당해연도 올해 응급환자를 월별로 처리 실적 있잖아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 현황을 한번 뽑아주시고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가 어디어디 되어 있는지 그 현황을 뽑아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22쪽에 건강표준지킴이 부분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우리 보건소에서 이 부분을 체크하는 부분은 매우 또 우리 시민들에게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이 되고요.
  지금 우리 청소년들이나 사실 이제 우리 중년 시민들이 예전처럼 그렇게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비만이 많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맞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런 부분들을 보건소에서 관리 상담을 통해서 지금 진행하고 있는데 성과가 좀 나타나고 있습니까?
◎보건소장 이승찬
  저희 보건소가 아마 타 시․군에 비해서는 좀 비만도에 대해서 많이 노력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공원 같은 데 보면 걷기 안내 표지판이라든지 그다음에 저희가 공공기관하고 민간 아파트에도 저희가 금연과 걷기, 계단 오르기 안내판을 갖다가 저희 특색에 맞게 보급하고 있고요.
  그중에도 비만이 있다 하는 사람들이 저희가 여름이나 겨울 방학 때 그 사람들만 가지고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등 저희가 다방면으로 체육부서하고 운동이라든지 아파트를 지을 때도 아파트에도 걷기가 편한 둘레길을 만들게 한다든지 노력은 저희가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학교에서도 이제 학생들은 거의 20세 이상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여기 대상이 안 될 것 같고 이런 기관이라든지 어떤 단체에 많은 홍보를 좀 해 줘야 될 것 같아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김승호
  사회단체라든가 많기 때문에 그리고 이제 경로당 같은 데는 어르신들 평소에도 잘하고 계시지만 비만도가 많을수록 어떤 성인병에 유관이 더 크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좀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해서 예산과 더불어서 앞으로도 더 관리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보건소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10시 51분)

◎의장 정문영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1시 5분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2분 정회)

(11시 5분)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장기영 환경사업소장 나오셔서 업무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환경사업소장 장기영입니다.
  2021년도 환경사업소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으로 기구 및 현원은 저희 사업소는 5개 팀에 공무직, 기간제를 포함해서 3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팀별 주요업무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주요현황입니다.
  위원회는 수돗물 평가위원회가 있으며 이하 시설물 현황, 체육시설 현황, 관사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 현황은 8개소가 있으며 상수도 보급률은 99%, 하수도 보급률은 96.4%입니다.
  예산현황입니다.
  예산 총액은 751억 7,800만 원이며 상수도가 401억 원, 하수도가 351억 원 규모가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팀별 주요사업에 대한 예산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 주요성과입니다.
  첫째로 교육적인 상수 운영 및 관리가 되겠습니다.
  2019년 회계연도 하수도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으로 지방공기업법 제35조에 따라 6월 30일 결산공시를 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마이너스 31억 1, 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하수 적정관리를 위한 수질검사 안내문 3회 발송하고 이용이 종료된 폐공에 대해서 24공을 폐공처리 하였습니다.
  하수도 사용료 및 원인자부담금으로 58억 8,400만 원 징수하였으며 2019년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로 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 정책준수에 대해서 또한 2020년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평가로 하수시스템 운영 및 관리 효율성에 대해 각각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민 친화적인 소요생활체육공원 운영입니다.
  교육적인 체육시설 운영관리를 위해 위험수 벌목 및 전정 작업, 축구장 배전반 교체, 축구장 침수 방지 공사, 축구장 관중석 차광 캐노피 설치공사를 추진하여 이용자 편의와 환경개선을 도모하였습니다.
  다음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공 하수처리장의 적정운영입니다.
  하‧폐수 및 분뇨의 적정 처리로 기간 내 하수는 일일 평균 6만 6,000톤을 분뇨는 일일 평균 47톤을 처리하였고 하수처리장 노후기계설비 유지‧보수 관리로 침사인양기 구매설치, 간헐포기조 터보블로워 제작·설치 등 84건에 24억 3,3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또한 하수처리장 노후 전기시설 유지․관리로 종침 교반기 및 미세목 교반기 제어 판넬 제작설치 등 17건에 1억 7,100만 원을 집행하여 안정적 수요관리를 도모하였습니다.
  다음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하수처리장 운영으로 경영수익증대입니다.
  하수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바이오가스 판매로 6,500만 원을 친환경 발전사업 수익으로 5,900만 원을 위생처리장 사용수익으로 3,800만 원의 경영수익을 거두었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하수처리 공정별 수질검사 및 TMS관리입니다.
  방류수질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실험실 운영으로 BOD 외 5개 항목에 대한 유입수‧처리수 등 수질분석을 실시하여 기간 내 평균 BOD는 2.7, COD는 15.5, SS는 3.6, T-N은 13.327, T-P는 0.060, 대장균은 359로 방류수 수질기준 이내로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생물학적 처리먹이원인 음식물 폐수 위탁처리로 4억 8,000만 원의 경영수익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TMS 자동축적기 유지‧관리에 소모품 및 시약구입 등으로 4,6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하수종말처리장 방류수 수질개선입니다.
  적정한 하수처리로 기간 내 하‧폐수처리는 6만 6,000톤을 처리하였고 그 중 생활하수는 5만 톤, 공업폐수는 일일평균 1만 6,000톤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처리과정 중에 발생한 하수슬러시 및 침사폐기물 적정처리를 위해서 수도권매립지에 8,660톤을 민간위탁으로 6,090톤을 침사폐기물로 568톤을 처리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상수도 개선사업 추진이 되겠습니다.
  노후 상수도관 정비 교체로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상수도관 4.7km를 교체하였고 노후주택 녹슨 상수도관 개량 지원사업 추진으로 준공 후 20년 이상 경과된 전용면적 130㎡이하 주택 41세대에 대해서 1,85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절수기기 보급 및 마을상수도‧소규모급수시설‧약수터 수질검사입니다.
  수돗물 절약을 위해 절수기기 보급은 2001년 이전에 준공된 노후주택을 대상으로 절수 수도꼭지 등 물품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그간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연기되었다가 현재 본격추진 중에 있습니다.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 약수터 수질검사는 대상 25개소로 마을 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은 분기별로 검사하여 약수터는 매월검사를 실시하여 안정적인 수질관리를 도모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스마트 물 관리체계 구축이 되겠습니다.
  수돗물 공급과정 모니터링 및 수질 신뢰도 제고를 위해 정수장에 재염소설비 및 관로 수질계측기를 2개소에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수돗물 안심확인서비스로 그간 수돗물 수질검사 5,588건, 옥내관 세척 196건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복합화력발전소 전용공업용수 공급관로 연결 공사입니다.
  본 사업은 한강하류 3차 사업 준공 전 복합화력발전소의 용수공급 계통전환 준비를 위한 것으로서 위치는 송내동 행복주택에서부터 스타벅스 사거리 구간 0.82km이며 12월 중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차집관로 개선사업 준공입니다.
  본 사업은 불명수차단과 하천오염방지를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 내용은 초집관로 신설 및 교체 8.045km, 맨홀보수 296개소이며 2020년 7월 준공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개량사업 추진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유량과 수질 변동에 따른 효율적 처리수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사업 내용은 유량조정조 5,000㎥가 되겠습니다.
  올해 10월 공사 준공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외국인관광특구 내 하수관거 분류화 공사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공공수요 수질개선 및 하수처리 효율성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사업내용은 하수관로 신설 및 교체 1.364km 배수설비 설치 179개소이며 이 역시 올해 7월 공사 준공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노후하수관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계속사업으로서 2021년 업무계획서와 별도로 다시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노후용역 추진입니다.
  하수 결합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서 내부조사 66km가 되겠습니다.
  올해 10월 용역준공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노후하수관로 정밀조사용역 추진입니다.
  본 영역은 하수관로 결함유무 및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용역으로 사업량은 하수관로 내부조사 66km가 되겠습니다.
  이 역시 올해 10월 용역준공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윗안흥동 하수관로 분류화 공사 실시설계용역입니다.
  본 용역은 계속 사업으로서 이 역시 2021년도 업무계획에서 별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년 부서 목표가 되겠습니다.
  저희 사업소의 부서 목표는 맑은 물 공급 및 하수처리를 통한 시민복지 증진입니다.
  이를 위해서 하수도 경영 효율화를 통한 재정건전성 확보, 하수처리시설 효율 극대화, 하수처리장 강화된 수질관리체계 구축, 상수도시설 개선‧구축을 통한 안정적 수돗물공급, 하수처리 효율 증대를 위한 지속적 하수관거정비관로 각 팀에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12개 이행과제를 추진하여 왔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팀별 이행과제입니다.
  첫 번째로 효율적인 하수도 운영관리입니다.
  하수도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2020년 회계연도 하수도 특별회계 결산을 작성공시하고 또한 하수도 사용료 및 원인자 부담금에 대한 징수율 90%를 달성하여 체계적인 하수도 특별회계 세입관리 및 자산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한 지하수의 적정한 관리비에서 정비수질검사 안내를 분기 1회 실시하고 폐공에 대해서는 수시폐공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21년도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점검 평가를 통해서 경영 효율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민친화적인 소요생활체육공원 운영입니다.
  저희가 운영하는 체육시설은 축구장, 주차장, 테니스장 3개로서 소요생활체육공원에 대한 무료대관을 실시하여 이용자 확대를 통해서 생활체육이 활성화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대상 관내 초‧중‧고등학교 재학생 및 유관기관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소요생활체육공원에 대한 전정 작업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이용자 편의와 환경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5쪽이 되겠습니다.
  공공 하수처리시설의 적정 운영입니다.
  하‧폐수와 분뇨를 배출기준에 맞게 적정하게 처리하고 포기조 멤브레인 및 담체 등 기계시설 그리고 정비시설 등 하수처리시설 적기유지보수 등에서 항시 적정한 가공 상태가 유지되도록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6쪽이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하수처리장 운영으로 경영수익 증대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하수처리과정에서 발생된 바이오가스 및 발전사업 판매수익과 위생처리장 사용수익을 통해서 2억 1,800만 원의 경영수익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2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하수처리 공정별 수질검사 및 TMS 관리입니다.
  체계적인 실험 운용과 BOD 외 5개 항목에 대한 유입수‧처리수 등의 수질분석 그리고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서 방류수 수질 기준을 100% 준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음식물 폐수위탁 처리를 통해서 5억 원의 수익을 확보하고 TMS 시설 및 안정적 유지․관리를 통해서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수질사고를 사전에 예방해 나가겠습니다.
  2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개선입니다.
  일일 평균 6만 5,000톤의 적정한 하수처리와 하수슬러지 및 침사폐기물 적정처리를 통해서 방류수 수질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예상 처리량은 하수슬러지 8,000톤, 민간위탁으로 5,500톤, 침사폐기물은 450톤이 되겠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노후 상수도시설 개선사업입니다.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상수도관 9km를 교체 정비하여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하고 유수율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30쪽입니다.
  안심하고 먹는 물 공급을 위한 수질검사입니다.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운영으로 안심코디와 안심닥터를 통해서 무료수질검사와 옥내관 세척 등 사후관리를 실시하여 수돗물에 대한 인식개선 및 직접 음용률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을상수 및 소규모 급수시설, 약수터 수질검사로 마을상수도 7개소, 소규모급수시설 1개소, 약수터 16개소에 대한 정기적 수질검사를 통해서 먹는 물 이용시설의 안정적 수질을 지속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31쪽이 되겠습니다.
  스마트 지방상수도 시스템구축입니다.
  본 사업은 취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전 공급과정이 수량‧수질을 실시간으로 감시 가능한 스마트관망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지난 7월 광역사업 설명회를 마쳤고 현재 2021년 국고보조금 가내시가 있었습니다.
  사업의 정상추진으로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3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물 재이용 관리계획 수립입니다.
  본 계획은 하수재이용 민간투자사업 추진종결에 따라서 2016년에 수립한 우리시 기존 물 재이용 관리계획을 변경하려는 곳이 되겠습니다.
  근거 법령은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로서 5년마다 수집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내년 1월에 물 이용 관리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며 빗물, 증류수도 하수처리 등 수자원이 효율적으로 이용되도록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3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노후 과수원 정비사업 추진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노후하수관교체 및 보수 10.6km를 교체‧보수 사업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22년 12월까지이며 총사업비는 184억 7,200만 원이 되겠습니다.
  현재 설계안정성검토 용역발주 중에 있으며 경기도 건설시민 등 모든 사전절차를 올해 안에 마치고 내년 본격 착공 들어가겠습니다.
  3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윗안흥동 하수관로 분류화 공사가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윗안흥동 지역에 대해서 하수관로 신설 9.7km, 배수설비설치 100개소, 맨홀펌프장 4개소 신설하는 곳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 기간은 2021년 1월까지이며 총사업비는 27억 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환경부 재원협의를 통해서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현안사항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현안사항 하수도원인자부담금 부과처분 취소 등 행정소송이 되겠습니다.
  본 소송은 포천민자발전소가 동두천시가 부과한 하수도원인자부담금을 취소해달라는 소송이 되겠습니다.
  지난 6월 16일 답변서 제출에 따른 1차 변론이 있었고요.
  다음 달 7월 21일 2차 변론이 있었습니다.
  2차에서 원고의 청구에 따라서 전기전도도 감정을 위한 감정인으로 대명환경기술연구소가 시정결정 내렸습니다.
  하단의 내용과 같이 주요 쟁점사항 원고가 주장한 쟁점 사항은 전기전도도 수치로 전기전도수치가 되겠습니다.
  전기도 수치를 감정원한테 약 2개월 내지 3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이외에는 다음 달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소송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6쪽이 되겠습니다.
  포천민자발전소 용수공급, 사용요금정산, 재협약 등 추진입니다.
  본 사업에 대해서는 2019년 6월 28일 공공투자로서 적격성조사 결과 사업부적격 판정을 받아서 그해 12월 31일 최종 종결한 사업입니다.
  이에 따라서 민간투자사업무산에 따른 대응조치계획으로 먼저 포천발전소 용수 공급량 확보를 위해서 환경부에 광역공업용수 2만 톤을 추가 배정 요청한 상태입니다.
  빠르면 올해 안으로 승인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로 또한 원가수준으로 임시사용요금을 선 정산한 후에 상수도원인자부담금 부과와 재협약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이 되겠습니다.
  지방상수도 운영효율화사업 사업계획변경 추진이 되겠습니다.
  그간 한국수자원공사와 지방상수도 운영효율화사업과 관련한 협약변경이 5차례가 있었습니다.
  아까 그 적정한 위탁을 위해서는 5차 협약을 위해 그간 변경된 사항을 반영해서 협약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6차 협약의 주요변경사항은 상수도시설 증감, 용수수요 변화, 예비비 운영효율화 등 위탁대가 선 지급 등이 되겠으며 내년 2월에 타당성 용역추진을 통해서 7월까지 6차 변경협약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하수특별회계 실시간 가상계좌 시스템구축이 되겠습니다.
  본 시책의 목적은 하수특별회계 부담금 등 부과 시 실시간 가상계좌 수납 시스템을 구축하여 납부자 편의를 도모하고 징수투명성을 제고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추진사유는 기존 고지서 납부방식이 아닌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실시간 납부가 가능하도록 개선하려는 것이 되겠습니다.
  사업대상은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모든 수입이 되겠으며 내년 2월까지 실시간 가상계좌시스템 구축을 통해서 3월부터 실시간 납부서비스를 본격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사업소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환경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한 가지만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후 하수관정비사업 추진에 관련돼서 원도심에 지금 하수관로가 사실 손도 못 대고 있는 실정이잖아요.
  이 부분에 대한 어떤 그 중장기적 계획을 따로 수립한 것은 있나요?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중장기적인 하수기본계획이 들어가 있고요.
  그 부분은 너무 추상적이니까 지금 말씀드리기 그렇습니다.
  그리고 지금 정확히 노후하수관정비 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우리시 전체 관례에 대한 정밀조사 용역을 했습니다.
  예를 들면은 지금 보면 흔히 땅꺼짐 같은 것 이런 것 그래서 정밀조사를 1차, 2차 이번에 3차까지 지난 7월인가 10월에 준공이 된 부분인데요.
  그 결과를 갖고 CCTV 조사, 육안조사 다 확인했죠.
  그 결과를 갖고 가장 시급한 데를 집어서 정비 사업에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의원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아마 합류식과 분류식관 거기에 대한 계획을 저희한테 한번 말씀하신 것으로 제가 이해를 합니다.
  그런데 그 부분은 재이용 사업 당시 민간투자사업 당시에 그때 제안사인 대림에서 제안했을 때 900억 원 했는데 이 부분부터 먼저 말씀드린 부분이 좀 이해가 될 것 같아서 자료를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다른 것보다는 기본적으로 우리 지금 신시가지라든지 또 외부적으로 상패동 또 소요동 일부, 광암동 일부 이런 지역에 합류 시기든 분류 시기든 하여튼 그 부근에서 작업이 상당히 이루어졌잖아요.
  문제는 우리가 다수가 살고 있는 원도심 구시가지 생연2동, 중앙동, 보산동 또 일대의 생연1동 이런 데에 하수관로가 오랜 시간 낡고 노후화돼가지고 사실 이 악취와 더불어서 참 우리 시민들 생활에 불편을 많이 초래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좀 긴급하게 좀 진행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물론 이것이 예산이 상당히 많은 예산이 몇 천억 원의 예산이 투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기정사실인데 그러나 예산의 방대함 때문에 손을 못 대고 있다는 것은 안 되는 것 같고 어떤 부분이든 간에 좀 시작을 해야 되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을 갖고 있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과장님께서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지금 아까 의원 말씀을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합류식으로 된 지역을 분류식으로 해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가더라도 분류식으로 장내적으로 해야 되지 않겠냐하는 질문으로 제가 이해를 합니다.
  거기에 대해서 이제 아까 말씀드린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가면 그건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가도 부분적으로라도 조금씩이라도 해야 될 것이 아니냐 하는 말씀을 주신 것 같습니다.
  충분히 이해를 하고요.
  상수도든 하수도든 블록단위로 구역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업을 하는데 블록단위로 해야 됩니다.
◎의원 박인범
  아, 블록단위로‧‧‧‧‧‧.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블록단위로 해야 하는데 그 블록단위를 하더라도 그 사업이 만만치 않다는 얘기입니다.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간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제가 참고적으로 아까 말씀드렸던 게 우리시 전체 구역이 5개 처리구역으로 나눠져 있고요.
  유일하게 합류식으로 된 데가 이제 생내처리구역입니다.
  생내처리구역에서 다시 분구로 나눠집니다.
  몇 개 분구로 나눠지는데 그 중에서도 지금 4분류죠, 합류식 지역이 되겠죠.
  그러면 생연동 구시가지, 정확히 말하면 구시가지, 구도심이 되겠습니다.
  복잡하게 얘기하면 중앙동, 불현동 이렇게 말하면 정리가 안 되니까 정확히 말하면 구도심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 말씀드리면 왜 사업비가 단순화법으로 계산이 안 되냐 하면 이것은 전국적인 환경부에서도 안고 있는 고민이고 전국적인 고민입니다.
  구도심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런 부분 많습니다.
  구시가지에는 하수관로 전기, 수도, 가스, 얼기설기 거미줄같이 이렇게 있어요.
  위에 있고 아래에 있고 옆에 있고 지나가고 그러면 그것을 감안해서 분류식으로 설치한다는 사업비는 단순해서 그냥 관가는 게 아니거든요.
  다 필요하고 또 필요한 부분에서 또 보수 또는 작업을 해 나가야 되는 데 그 부분에 대한 지금 환경부의 입장은 과도한 예산이 지나친 예산이라서 손을 못 대고 있는 상황인데요.
  어쨌든 중요한 것은 의원님 말씀대로 장기적으로 해 나가야 될 부분이 맞습니다.
  그런데 아까 말씀드렸듯이 블록단위는 블록단위로 설정이 되고 그 단위적으로 해야 처리되고 비록 그렇게 처리했다 하더라도 그게 완전히 분류식으로 되는 게 아닙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전체 블록단위 전체로 해야 블록됩니다.
  생내처리구역 같은 경우 여름에 우오수 합쳐서 들어옵니다.
  그래서 이번에 유량조정조 설치 그 수량 관리하기 위해서 유량조정조 설치하고요.
  그래서 그 우오수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우리 같은 재정에서 하기는 어렵다는 말씀을, 재정투자하기는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보고는 도로 깔리면서 지금 현재 도로 깔리게 되면 하수관로를 기본적으로 다 설치합니다.
  우오수관을 다 설치합니다.
  그런 부분이 어느 성숙됐을 때 부분적으로나마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해나가는 것이 맞지 않나 하는 판단입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현재로써는 구시가지 원도심에 어떤 그 지금 악취와 하수 악취에 관련된 것은 개선되기가 쉽지가 않은 거네요. 지금‧‧‧‧‧‧.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아까 말씀드렸듯이 장내적인 근본적인 것은 그 분류고요.
  그다음에 단기적인 대책은 아까 잠깐 언급했지만 지속적으로 준수하는 것 외에는 악취, 토사 같은 게 쌓여서 냄새가 나오는 그 부분을 방지하는 그런 단기대책 2가지를 좀 만들겠습니다.
  단기 대책은 지속적으로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그래요.
  하여튼 예산이 크게 수반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우리 의회에서도 어떻게 하라고 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닌 것 같고 최대한 그래도 블록단위의 나름대로의 예산을 한번 중앙정부도 도정부와 같이 지속적으로 좀 강력히 요청을 좀 해가지고 우리 접경지역에 있으면서 또 많은 안보에 희생이 됐던 우리 동두천이니까 어려운 부분들을 좀 호소해서라도 하나하나 해 나가는 방향으로 노력을 해 나가시자고요.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감사합니다.
◎의원 박인범
  네, 그렇게 좀 과장님께 노후하수관 정비사업을 좀 잘해달라는 말씀을 드리고 하여튼 수고 많이 하시는 것 알고 있습니다.
  우리 환경사업소 직원 여러분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네, 감사드립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15페이지에 복합화력발전소 전용공업용수 관로연결공사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보면 당초에 사업비가 6억 1,000만 원이었거든요?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이제 실시설계결과 5억 2,800만 원이 증액이 됐다고 하긴 하지만 이게 너무 많은 예산이 증액이 된 거예요.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그것은 지난번에 아마 예산 수립할 때 한번 질의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 되고요.
  물론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이제 설계시점하고 그다음에 설계안정성, 단가변화의 차이 이런 것으로 인해서 증액이 됐는데요.
  실제로 의원님께서 지난번에 하천분에 좀 있었지만 단가라든가 여러 가지 내용은 그 시점에 맞게 산출해내지 못한 부분은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이 자리를 빌려서 다음부터 주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리고 여기가 이제 지금 복합화력소 전용시설이잖아요. 그렇죠?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맞습니다.
◎의원 정계숙
  전용시설이면은 이게 이제 사업자부담 원칙이 되어야 되는 것 아니에요?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사업자부담금은 이미 다 받은 상황입니다.
◎의원 정계숙
  다 저희가 받아서 예산을 편성을 해서‧‧‧‧‧‧.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생활용수 공급할 때‧‧‧‧‧‧.
◎의원 정계숙
  그리고 우리가 지금 공사를 하는 거예요?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우리가 돈을 받았을 때 지금 이제 당초에 6억 1,000만 원을 예상해서 했는데 지금 여기에 상응하는 이 돈을 다 받으신 건가요?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지금 이 부분은 이 공사 건은 잘라 말씀하시는 게 아니고 먼저 번에 그걸 얘기하는 게 아니고요.
  어쨌든 간에 지금 생활용수 공급이 되고 있잖아요.
  그 부분대로 원전을 다 받았기 때문에 지금 이 부분을 원전을 또 받아서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그렇게 알고 계시면 고맙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무슨 얘긴지 알겠습니다.
  하여튼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2페이지 노후상수도관 정비교체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두천에 지금 상수도 정비교체가 노후화상수관이 몇 프로나 지금 나와 있나요?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그 자료까지는 별도로 서면으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서면으로 주시고요.
  이제 노후상수도관을 교체하거나 하수도관 교체를 할 때 어떤 부분이 좀 필요하냐면 그 지역에 보도블록이라든가 도로가 침하됐을 때 그것을 방치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대로 하수도관만 하고 끝나버리는 데 그것 할 때는 도로과부서나 서로 협의가 돼가지고 그 부분의 문제가 있다라면 도로 포장과 동시에 보도블록 교체도 함께 가야 예산절감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 이제 어떤 각 동마다 그런 민원이 들어가서 공사가 진행될 때는 도로과부서하고 충분한 협의를 좀 했으면 좋겠다 그런 제가 주문을 하고 싶습니다.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질문 감사합니다.
  일단은 도로의 어떤 행위를 할 때는 각 사업, 가스 등 물품 다 마찬가지입니다.
  도로관리 심의에 관한 정확한 명칭은 아닌데 도로관리심의회를 받고 사전에 이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렸듯이 도로관리심의회가 있는 이유는 그런 이중굴착방식, 원상 도로 같은 데 예를 들어 지금 포장했는데 지금 교정에 아마 제가 도로 담당이 아니라 모르겠는데 정확히 모르겠지만 도로를 포장하고 5년 이내에 굴착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그런 부분을 아마 그런 부분을 포괄적으로 의원님께서 질문을 주신 것 같은데 그런 것은 아까 도로과에 있는 도로관리심의회를 거쳐서 한 번 되고요.
  그다음에 실무적으로 공사를 할 때 도로나, 인도나 그 부분은 그러니까 굴착한 부분은 반드시 원상복구를 하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래서 이제 그 도로 아스콘 포장하는 데는 5년 이내로 못하겠지만 보도블록 포장하는 경우는 다시 팠다가 그대로 원상복귀를 할 수가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그럴 때 어떤 침하가 되는 부분이라든가 그런 부분들을 조모 살펴서 같이 해줘야 되는데 한 부서에서 내 예산은 여기까지인데 이 범위를 넓히다 보면 예산의 문제도 있고 그래서 그런 부분이 잘 진행이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부서 간의 어떤 협력이 필요하다 그러면은 이중적으로 예산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 들어서 질문을 드렸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알겠습니다.
  의원님 말씀 유념해서 공사를 하고요.
  협의해서 공사를 하고 공사 후에 하자가 없도록 그렇게 공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그리고 항상 하수도 민원이라든가 상수도 민원을 또 주시면은 또 적극 대처를 해 주셔서 주민들에게 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수고했단 말씀을 드립니다.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감사합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하나만 더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38페이지에 보면 지방상수도 운영효율화사업 사업계획 변경 2차 추계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와 이 사업계획이 변경 2차에서 협약이 변경이 되게 되면 현재와 2차가 됐을 때와의 차이, 어떤 차이가 있는 거죠?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이 협약의 내용은 다른 것은 없습니다.
  저희 아까 말씀드렸듯이 주요내용은 그렇습니다.
  2017년 6월에 협약 변경이 있었습니다.
  현재까지의 발전소라든가 여러 가지 시설의 증감이 있었고요.
  용수도 증감이 있었습니다.
  만약 용수를 저희가 적게 쓴다 그러면은 수자원 내에 돈이 그만큼 줄거든요.
  위탁비가 줄어야 되거든요.
  또 늘었다고 그러면 수자원공사에 줘야 되는 부분이고 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단순히 이렇게 크게 판단하시면 그 전에 변경됐던 그니까 증감이 있었던 사항을 정상 정리하자 이런 의미가 있고요.
  그다음에 아까 예비비 운영효율화해서 예비비 100억 원 저희가 있습니다.
  그래서 100억 원을 우선 수자원공사 그니까 채무죠.
  지난번에 아마 예산에서 채무 할 때 우리가 그 뭐죠, 지방부채가 좀 아마 높은 식으로 아마 나왔었을 겁니다.
  아마 지방세 교부세 페널티 받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 이 부분이 차지한 겁니다.
  이 부분이 사실 위탁에 대한 위탁대가가 처음으로 잡혔거든요.
  그래서 100억 원을 갚음으로써 위탁대가하고 선투자 부분에 대한 잠재적 지출을 맞추게 되면 재정건전화도 기할 수 있고 해서 변경 협약하면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동안에 변경된 사안을 반영해서 정산하자 그다음에 지금 저희가 장내투자를 갖고 있는 것을 수공에 선투자비용으로서 납부함으로써 부채비율을 낮춰서 재정건전을 기하자 하는 부가가치 목적이 있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지금 왜냐하면 이게 이제 이것을 위탁운영에 대한 상수도운영위탁에 대한 것은 사실 복잡다양해서 저희가 이것을 한눈에 분석하고 한눈에 파악하고 이러기에는 굉장히 사실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쨌든 매년 정산도 하고 이렇게 하지만 이제 위탁이 변경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정확히 알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질의를 드리는 거고요.
  그동안 워터닥터 들어간 돈이 지금 얼마가 들어간 거죠? 총‧‧‧‧‧‧.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그것은 별도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은 총 자료는 없고요.
  그 자료는 별도로 의원님께 드리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왜냐하면 이게 거기서 수공에서 이것을 위탁받아서 운영하지만 이거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깊이 이것을 확인하고 어떻게 운영이 되고 어떻게 돈이 들어가고 나오고 하여튼 이런 것들이 우리가 전문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파악할 수가 없을 것 같아요.
  저희 또한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짚어볼 수 없고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꼼꼼히 좀 챙겨봐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고요.
  지금 선지급 100억 원을 지급하게 되면 그래도 우리가 이제 그동안에 지급한 게 얼마고 뭐 이런 것들은 데이터는 나와야 한다고 보여지거든요.
  100억 원이라는 돈을 우리가 선지급 하는 데에 있어서 그동안 얼마가 돈이 들어가는지 또 앞으로 어떻게 얼마가 남아 있는지 뭐 이런 것 물론 정산을 하신다고 했지만 그것은 증감에 대한 정산이지 이게 그래도 그동안에 이런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좀 파악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싶거든요.
  그래서 지금은 자료가 없으시면 이것을 한번 확인하셔서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그 추가적인 보충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이런 협약을 하게 되면 다시 또 의원간담회라든가 의원님께 보고를 드릴 겁니다.
  그러니까 그 부분에서 이것을 다시 상세부분 언급이 될 거고요.
  두 번째로 말씀드릴게 이것을 할 때에는 아까 전문적인 부분을 말씀하셨는데 이것은 전문회계법인에 용역을 줘서 이제 타당성검진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를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여기에 대한 잘 됐냐 못 됐냐 올바르냐 맞느냐는 것은 전문회계법인에 위탁을 줘서 검증을 받게 돼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두 번째 여기에 관해서 향후 추진과 관련해서 중요사항이나 내용은 단순 업무보고로 간담회라든가 이런 정례회 자료라든가 내에서 또 다시 의원님한테 상세하게 보고 드린 자료가 있으니까 그 상세보고는 그때 다시 한 번 저희도 보고 드리고 그때 다시 한 번 짚어주신다고 하시면 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잘 알겠고요.
  저는 뭐 전문회계법인에서 이런 것을 정산하고 이런 것은 당연히 있는데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전문회계법인에서 이것을 정산한다고 해서 그것을 100% 믿고 우리가 체킹하지 않고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얘기죠.
  저희도 그것을 짚어봐야 할 필요가 있고 그것이 잘 전문회계법인에서 제대로 분석됐는지 이런 것들이 저희가 전문성이 없기 때문에 다시 짚어볼 수는 없지만 이게 매우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다시 되짚어보는 이런 것들이 필요하다는 그런 어찌 보면 그런 시스템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저는 보여지거든요.
  그냥 뭐 전문회계법인에서 회계법인을 전문으로 정산했다고 해서 그게 끝이다, 그거 다 믿는다, 물론 그게 잘못이 됐다는 얘기는 절대 아니에요.
  그렇지만 우리도 그것을 짚어볼 수 있는 시스템적인 이런 것들은 좀 갖춰져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네, 의원님 감사드리고요.
  어쨌든 이 부분은 끊임없이 의회의 검증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이 가는 과정에 필요하신 내용이라든가 자료 언제든지 말씀해주시면 의회 쪽에 제공해서 이 부분이 충분한 의회 검증, 아까 다시 말씀드리면 의회검증을 통해서 협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환경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47분)

◎의장 정문영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4시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7분 정회)

(14시 00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시설사업소 이원재 시설운영팀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입니다.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 시설사업소는 시설운영팀과 운동장팀 2개팀 1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팀별 주요업무는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시설물로는 시민회관에 공연장과 체육관 전시실 등이 있으며 청소년 문화회관이 있습니다.
  2쪽이 되겠습니다.
  주경기장 및 보조경기장이 있는 종합운동장과 실내체육관 및 야구장이 있는 국민체육센터가 있습니다.
  또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동두천문화원, 체육회 등 관내 주민단체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시민회관과 종합운동장, 국민체육센터 내 공간을 유․무상으로 임대해 주고 있습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예산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서 예산총액은 19억 9,500만 원으로 도비 3억 원과 시비 16억 9,500만 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팀별 주요 예산은 30건에 12억 6,400만 원으로써 주요 사업으로는 시민회관, 체육관, 내부시설 개선보수 사업과 종합운동장 CCTV 환경개선 공사가 있습니다.
  4쪽이 되겠습니다.
  2020년 주요 성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설운영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의 문화 및 체육활동지원으로 시민회관시설 사용 현황은 9월 30일 현재 공연장 외 3개 시설 19회 2,290명입니다.
  시설대관 현황은 9월 30일 현재 배드민턴 외 5개 단체 282회 8,246명이 되겠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시설운영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시민회관 시설물 및 장비의 효율적 관리로서 시설운영 및 개선보강으로 시민회관, 체육관 내부시설 개선공사 추진으로 사업내용은 체육관의 벽체와 천정공사로서 총사업비는 5억 원이며 현재 추진사항은 2020년 9월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였고 입찰을 통해 공사업체를 선정을 완료하였으며 11월 중 공사를 착공하고 2021년 2월 완공예정입니다.
  공사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시설개선 실적을 보면 8건에 1억 8,100만 원으로써 큰 주요 실적을 살펴보면 시민회관, 체육관, 관중석타일 교체공사 5,200만 원, 체육관 무대조명 구입 2,000만 원, 수영장 데크 교체공사 5,000만 원, 청소년문화회관 및 수영장 도장 공사 2,000만 원, 수영장 기계실 배관 교체공사 1,200만 원등이 되겠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운동장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과 함께 하는 종합운동장 운영으로 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 4개 시설을 상시개방으로 체육시설 이용 인원은 9월 30일 기준 3만 366명입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운동장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시민이 건강증진을 위한 국민체육센터 운영으로 국민체육센터 상시개방으로 체육시설 인원은 9월 30일 기준 5,714명입니다.
  국민체육센터 홍보를 위하여 시정소식지 게재, 현수막 게재 홍보, 보도자료 배포 등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8쪽이 되겠습니다.
  운동장팀 이행과제 세 번째로 시민이 만족하는 시설물 유지로서 시설물 유지관리로 소방, 전기, 설비, 승강기 등 시설물 안전점검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고 환경정비는 수시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노후시설물 유지보수 실적은 12건에 4억 7,900만 원으로 주요 현황을 살펴보면 운동장 예초 및 전정공사 4,000만 원, 주경기장 방송시설 개선공사 7,000만 원, 종합운동장 CCTV 환경개선공사 9,500만 원, 풋살경기장 펜스 교체 및 그물망 설치공사 6,500만 원, 주경기장 관중석 바닥방수공사 4,900만 원, 운동장전기실 저압반 교체공사 2,300만 원, 종합운동장 주변 보안등 LED 교체공사 2,000만 원, 국민체육센터 헬스장 헬스구입 및 운동장 신발장 구입으로 6,600만 원, 국민체육센터 분리수거함 제작 및 외부 CCTV공사 1.300만 원 등 총 12건의 4억 7,900만 원을 공사하였습니다.
  다음은 2021년 부서목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021년 부서목표는 시민을 위한 문화‧체육공간 조성입니다.
  시설운영팀 목표는 여가선용 지원을 위한 철저한 시설관리로 운동장팀 목표는 시민과 함께하는 체육시설 운영입니다.
  10쪽이 되겠습니다.
  2021년도 시설운영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의 문화 및 체육활동지원으로 시설운영팀은 시민의 문화 활동을 위해 각종 공연, 교육, 발표회 등을 위한 공연장 대관 지원과 배드민턴, 배구, 농구, 체육활동 등 체육활동을 위한 체육관 대관을 연 100회 이상 할 계획입니다.
  다음 11쪽이 되겠습니다.
  시설운영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시민회관 시설물 및 장비의 효율적 관리로서 시민들의 안락하고 안전한 시민회관 이용을 위하여 소방, 승강장, 전기 등 시설물 점검과 음향조명 및 무대기계 등 공연장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설보수 및 장비교체로 시민회관 내 조경 전정공사 1,300만 원, 공연장 무선마이크 시스템 구입 2,100만 원, 시민회관 기계실 바닥도장 공사 1,500만 원 등 6건에 6,200만 원을 투입하여 시설물 유지보수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2쪽이 되겠습니다.
  시설운영팀 이행과제 세 번째로 안전하고 쾌적한 수영장 운영으로 수영장 시설 현황은 면적 300㎥의 성인용과 유아용풀 하나씩 있으며 부대시설로 탈의실, 샤워실, 매표소, 매점 등이 있으며 일일 수용가능 인원은 300명이 되겠습니다.
  금년 계획은 2021년 6월부터 8월까지로 운영위원으로 직원 10명과 수상안전요원 3명, 간호조무사 1명 등 14명을 배치하고 시설개선을 위하여 수영장 도장공사, 수영장 시설보강공사, 청소년 문화회관 시설보수, 장애인경사로 보수공사 등 4건에 9,200만 원을 투입하여 시민이 안전하고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3쪽이 되겠습니다.
  운동장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과 함께하는 종합운동장 운영으로써 종합운동장 내 시설을 365일 상시 개방하여 시민들 이용에 차질 없게 하겠으며 외부동호회 및 체육문화활동을 적극 유치하여 체육문화활동 지원을 통한 시 홍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국제 트레일러닝 대회 및 국제 MTB대회 등 국제대회 2회와 시 주관 후원 체육행사 15회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운동장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국민체육센터 운영으로 국민체육센터의 실내체육관 외 4개 시설을 365일 개방하여 시민들이 이용에 차질 없도록 하겠으며 관내에 문화체육행사의 적극 유치하고 체육활동 지원을 통한 시 홍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으며 시 및 생활체육 협회주관 체육행사 17회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국민체육센터 홍보를 위하여 시 홈페이지, 게시판, 시정소식지, SNS, 홍보리플릿을 통한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운동장팀 이행과제 세 번째로 시민이 만족하는 시설물 유지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유지관리를 위하여 소방, 전기, 설비, 승강장 등 시설물 안전점검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고 주변 환경정비를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노후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하여 주경기장, 체육회, 사무실, 천정형 냉난방기 설치, 주경기장 사무실 및 로비 등 LED등 교체, 주경기장 시설물 도장공사, 체육센터 예초 및 전정작업, 종합운동장 예초 및 전정작업 등 총 5건에 1억 2,000만 원을 투입하여 정비하겠습니다.
  다음 16쪽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린이 수상안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목적은 해마다 증가하는 물놀이사고에 있어 대응이 미흡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물놀이정착을 위하여 생존수영과 응급조치 등의 수상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내용입니다.
  사업개요로는 교육시기는 야외수영장 개장 전 5일간, 운영방법은 1일 3개조, 1개조 당 30명씩 운영하며 수영장 안전요원과 관내 소방구급대원에 의한 교육으로 교육대상은 관내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내용은 위기상황 대응 시뮬레이션 및 생존수영 실습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2021년 5월 관내 유치원 및 초등학생에 공문을 발생하고 수요를 조사하여 6월 수상안전요원 체육 및 소방서협조를 요청하고 6월 관내 유치원 및 초등학교 일정에 따라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어린이 물놀이사고 대응능력향상과 실습 등에 따른 수영장 이용률 증가 그다음에 학부모들의 행정에 대한 신뢰도 제고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설사업소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시설운영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네, 팀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체육 관련해서 나름대로 관리를 잘해 주셔서 동호인들이 나름대로 잘 활용하고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해서 상당히 이제 그동안 운영을 못했지 않습니까?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예.
◎의원 김승호
  그래서 이제 제가 전에도 한 번 얘기한 바 있는데 시민회관 보수를 하게 되어 있죠.◎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예.
◎의원 김승호
  벽면하고 천장부문‧‧‧‧‧‧.
  그 부분이 지금 추경에 예산을 반영한 거죠?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예.
◎의원 김승호
  추경에 반영한 것은 좀 더 일찍 2차 추경 정도에 했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을 했는데 지금 그동안에 사실 운동을 너무 못했어요. 시민들이‧‧‧‧‧‧.
  그런데 이제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거의 10월까지 문을 닫고 있다가 최근에 오픈을 했는데 지금 또 이제 내부공사를 하게 되면 공기가 어느 정도 걸리죠?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내년 2월까지입니다.
◎의원 김승호
  2월까지 그러면 동호인들이 활용을 못하는 거죠?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네.
◎의원 김승호
  그래서 앞으로는 이런 부분들을 충분히 동호인들을 시민들을 생각한다면 그런 비어있는 공간시간에 우리가 공사를 좀 해서 시민들의 어떤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 줘야지 내내 체육관을 비어 있는 상태에서 지금 또 이제 오픈을 하니까 공사를 하게 되면 벌써 3개월을 운동을 그분들은 갈 곳이 없어지는 거예요.
  거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당초 거기 체육관 내부시설 교체공사 같은 경우는 우리 예산이 없어 가지고 당초예산을 못 세우고 있다가 추경에 도에 SOC사업 신청하는 게 있었습니다.
  갑자기 예산위에서 연락이 와가지고 우리가 5억 원을 이제 도에 올려가지고 추경예산 후에 내려온 자체를 9월 달 정도 내려와 가지고 좀 늦게 반영된 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그거라도 받아야지 우리가 돈 없는데 그거라도 받아서 그거라도 고쳐야지 좀 공연장이나 그런데는 리모델링해서 깨끗해 졌는데 체육관은 한 번도 보수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가지고 이번에 5억 원 받아서 보수를 해서 하게 된 겁니다.
◎의원 김승호
  네, 그래서 이제 우리가 시민회관 전체적으로 외형이라든가 공연장 그런 부분들을 할 때 함께 했으면 우리 시민들의 어떤 운동공간도 좀 더 빨라졌을 텐데 그것을 이중적으로 하다 보니까 굉장히 체육관을 지어줘야 하는 공간이 많았어요.
  그러니까 나름대로 시민들도 운동을 못하니까 사실 각자 지역마다가 클럽이 있기 때문에 다른 데서 운동하기가 쉽지가 않은 부분이에요.
  그리고 또 학교체육관을 문을 닫다 보니 국민체육센터로 다 몰리다 보니 거기에는 클럽이 너무 많이 있고 그래서 그런 어려움이 있는데 앞으로는 이런 계획을 좀 충분히 시민들 생각한다면 빈 공간을 이용해서 공사를 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사업을 추진할 때 함께 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제 문화시설이라든가 외형공사 다 끝나고 나서 이 부분을 하니까 그 정도로 이 활용을 못하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지어 놓은 그 공간을 시민들이 자유롭게 활용을 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좀 굉장히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그런 민원이 상당히 폭발합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그런 부분도 충분히 검토를 해서 공사계획에 좀 반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예, 알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시설사업소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시설운영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13분)

◎의장 정문영
  다음은 윤영순 평생교육원장 나오셔서 업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평생교육원장 윤영순입니다.
  평생교육원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입니다.
  평생교육원 일반현황입니다.
  평생교육원은 평생학습정책팀, 평생학습운영팀, 교육지원팀, 도서관팀, 정보도서관팀 등 5개팀에 23명의 정규직과 시간선택제 1명, 공무직 21명, 기간제 7명으로 총 5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팀별 주요업무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쪽입니다.
  위원회 현황입니다.
  평생교육원은 교육환경개선특별위원회 등 4개의 위원회와 평생교육협의회 등 3개의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쪽입니다.
  시설현황으로는 평생학습관과 시립도서관, 꿈나무정보도서관, 어수정작은도서관, 종합운동장 지혜의 등대 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교육시설 현황으로는 유치원이 15개, 초등학교가 11개, 중학교 6개, 고등학교가 6개, 대학교 2개 등 40개의 교육기관과 1만 3,604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평생교육원의 예산은 101억 3,700만 원으로 국비가 1억 4,000만 원 도비가 2억 2,400만 원 시비가 97억 7,300만 원입니다.
  다음에 학교 팀별 주요사업 예산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에 2020년 주요 성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평생학습정책팀의 이행과제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배우는 평생학습입니다.
  우리시는 2020년 5월 20일 평생학습도시로 지정이 되어서 국비 5,600만 원, 시비 5,600만 원의 부담으로 총 1억 2,200만 원의 사업비를 7개의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면 강의가 불가능함에 따라 온라인 강의로 추진하여 11일 현재 6개의 프로그램을 완료를 하였습니다.
  다음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사업은 2,000만 원의 예산으로 평생학습동아리 24개를 공모선정하여 80~90만 원씩을 지원하여 활동을 했습니다.
  다음은 2쪽 시민이 원하는 맞춤형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에서는 신중년을 위한 스마트 인생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8월 4일부터 25일까지 45세 이상 동두천시 시민과 관내 소재 직장인 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밴드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동두천 시민대학은 코로나로 인하여 1회만 개최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평생교육강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은 8월 3일부터 31일까지 평생학습관 강사 3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 주문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걸산마을 행복학습관은 코로나로 인하여 2월까지만 진행하다가 3월부터 진행하지 못하고 11월 2일 다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성인문해교육 사업 추진입니다.
  사랑나무야학에 프로그램 운영 및 사업비로 6,020만 원을 지원하여 130여명의 참여로 초․중등 학력인정 12개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 8쪽입니다.
  사랑나무야학에 공기청정기 5대와 노트북, 칠판 등 1,33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2020년 성인문해교육 공모기관 지원사업으로 지원 기간은 사랑나무야학과 동두천 문화원으로서 사업비는 국비 포함 5,050만 원으로 초․중등 학력인증 문해교육 프로그램 6개 과정에 90여명의 수강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문해교육 특성화 수업 및 사랑나무야학의 문해합창단 등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운영 결과 47명이 졸업인증을 받았습니다.
  다음은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으로 장애인 야학에 두드림장애인학교에 도비 포함 7,100만 원 사업비를 지원하여 기초문해 및 예술교육 등 19개 프로그램에 50명이 수강 중에 있습니다.
  다음 성인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공모사업으로 동두천 장애인종합복지관에 도비포함 1,200만 원을 지원하여 한글, 도예, 서예, 목공예, 뜨개질 등 6개 프로그램에 65명의 참여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두드림 장애인학교에 차량유류비 공기청정기 5대 설치 및 관리비로 950만 원을 지원하였고 학교이전 리모델링 지원 사업비로 1억 9,000만 원을 지원하여 보산역사 1층에 8월부터 입주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평생학습운영팀의 이행과제로 함께 성장하는 시민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평생학습관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를 위하여 2020년 1월부터 6개 분야 72개 강좌 1,569명을 모집을 하여 운영 중이었으나 코로나로 인하여 2월 24일 휴관하다가 종강처리 하면서 수강료를 환불처리 하였습니다.
  10월부터는 비대면 교육으로 자격증반 8개와 특강 1개 강좌 등 수강생 67명의 참여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 시민의 맞춤형 프로그램은 2월 24일부터 휴관을 하고 종강 환불하였습니다.
  다음은 11쪽에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은퇴자 프로그램인 스마트폰으로 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교육 또한 2월 24일 휴관하여 준공하였습니다.
  다음은 12쪽 노후시설물 정비로 쾌적한 청사관리를 위해서 평생학습관 간판 교체와 청사외부보안등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13쪽 경력단절여성의 경제적 자립 및 직업능력 개발강화를 위하여 고용플러스센터의 상담원 2명을 배치를 하여 1,210건의 상담과 708건의 알선으로 취업자 수는 227명이며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취업설계 프로그램 운영도 코로나로 인하여 2월까지 운영하다가 중단하였으나 경기도 일자리재단과 협력을 해서 실버건강 관리사 영상과정 운영은 우리 시민 20명을 대상으로 8월 4일부터 9월 21일까지 운영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에 교육지원팀의 이행과제로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지원입니다.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환경개선 지원사업으로 시 전액사업 20개 사업에 20억 원 4,300만 원, 교육청 대응사업에 4개 사업에 3억 4,900만 원, 환경개선사업 교육청 대응사업으로 12개 사업에 10억 9,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애향장학기금운용은 2020년 애향장학기금 및 135명에 1억 3,130만 원을 지급을 합니다.
  상반기에는 34명 5,000만 원을 지원하였고 하반기에는 다자녀를 포함하여 101명 8,130만 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2020년 장학기금조성액은 101억 2,600만 원으로 동두천 LNG복합화력발전소의 상생협력이행금 1억 원이 추가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학교교육 환경개선사업으로 19개교에 열화상카메라 구입비 1억 2,600만 원을 지급을 하였으며 우리가락 우리악기와 함께 하는 전통예술교육으로 3개 학교에 5,000만 원을 지원하여 가야금 사물놀이 등의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15쪽 통합버스 지원사업은 8,400만 원으로 탑동초와 소요초에 지원을 하였습니다.
  2020년부터는 경기도 교육청의 예산배정 방식이 총액교부에서 목적사업으로 변경이 되어서 농어촌소규모 학교와 통폐합 학교 외에는 지원이 불가함으로 탑동초도 우리시에서 추가 지원하였습니다.
  동두천의 기초학력향상 추진사업은 혁신지구사업인 찬찬히 학습프로그램 운영으로 관내의 21개교에 초등학교 1학년생부터 고2학년생까지 기초학력 향상 및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으로서 사업비는 2억 3,0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다음은 학교급식지원입니다.
  우리시는 현재 도비 50% 지원을 받아 정부미, 일반미 차액을 지원하고 지원액은 6,300만 원입니다.
  우리시는 관내 사립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에 전체 학교에 무상급식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원액은 17억 5,300만 원으로 교육청 70% 시에서 30%를 부담하겠습니다.
  다음 16쪽 도서관팀 이행과제로 장서확충을 통한 지식정보서비스 강화입니다.
  도서 구입은 4,390건에 5,700만 원을 집행하였고 도서관 독서환경 개선공사는 1층 사무실 입구 방음벽 설치 등 4건에 5,0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책드림 서비스 운영은 33개소에 3만 4,120건을 배출하였습니다.
  다음은 17쪽입니다.
  생활밀착형 독서환경 조성 및 정보서비스 제공으로 지행역에 설치된 스마트도서관 운영과 책이음 회원 서비스, 스마트모바일 도서관을 운영을 하였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도서관휴관으로 시민참여형 독서문화 진흥사업은 취소된 부분이 많았으며 온라인 신청으로는 도서대출 서비스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18쪽입니다.
  정보도서관팀의 이행과제로 연령별 장서확충 및 독서생활화 전개로 6,066권의 도서 구입 및 7,700만 원을 집행하였고 북스타트 책꾸러미는 문화체육관광부 예산을 지원받아 택배배송으로 242명 영유아에게 전달했습니다.
  그림책 특화사업으로 빅북, 팝업북에 2,148권을 교체하였고 그림책 작가 초청강연 및 체험은 코로나로 인해 1회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19쪽입니다.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부모교육, 온라인 책놀이터 프로그램 등과 외국어 특화자료를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서 프로그램 운영을 활발히 진행하지는 못했지만 온라인 인터넷 접수 대출과 온라인 강의 등 시민들의 독서문화 진흥에 기여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20쪽 2021년 부서 목표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원에 부서목표는 학습으로 성장하는 두드림 동두천으로 정하고 전 직원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입니다.
  팀별 이행과제로 첫 번째 평생학습정책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배우는 평생학습입니다.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사업은 시민들이 구성한 학습동아리에 강사료와 재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1년에는 20개의 동아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평생학습 배달강좌 운영은 30개의 시민학습모임을 선정해서 강사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2,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22쪽 우리동네 학습공간 지원사업은 동네에 있는 카페, 공방 등 27개소를 지정하여 시민들이 소규모 학습모임에 개방하도록 하고 그 중에 10개소를 공모를 선발하여 100만 원씩 지원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1,1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신중년인 5060 지원을 위한 은퇴설계,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23쪽 동두천 시민대학은 전문가 초청 열린 강좌로 2달에 1번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2,000만 원입니다.
  마을활동가 양성 및 역량강화 지원사업은 평생학습관계자 30명을 선발하여 강연기법을 교수하여 동아리, 학습모임, 재능기부 등 지역강사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에 걸산마을 행복학습관 운영 및 도비지원 사업으로 지속적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성인문해교육기관 프로그램 및 운영지원 사업으로 사랑나무야학에 7,800만 원을 지원을 하여 성인문해 교육 및 학력인정 문해 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은 임차료 등 900만 원을 증액하여 지원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장애인 야학은 임차료가 총액 2,693만 2,000원입니다.
  그 중에서 교육청 1,350만 원을 지원을 하고 자부담이 450만 원, 시에서 나머지 금액인 893만 2,000원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5쪽 주민참여의 평생학습 네트워크 활성화입니다.
  2021년 제4회 평생학습 축제를 개최하여 평생학습에 기관‧시설, 주민자치센터, 학습동아리, 학습자, 도서관 등이 함께하는 평생 학습축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2019년에는 돼지열병으로 인해서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교체하지 못했습니다.
  다음은 평생학습관계자 정담회 및 자문컨설팅을 실시해서 지역의 평생학습 인재양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쪽입니다.
  평생학습관 교육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해서 자격증반 등 6개 분야에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모니터링 설문조사 방식, 강사정담회 등을 통하여 수강생의 만족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
  또한 한식조리 기능사 자격증반이나 커피 바리스타반 같은 프로그램과 연계해서 수강생 자격증 취득의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중심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영유아프로그램, 직장인, 은퇴자 등을 위한 프로그램 13개 강좌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평생학습관 정규프로그램 강사 전문성을 위해서 1회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입니다.
  평생학습관의 노후된 청사 유지․관리와 보수를 위해서 4억 100만 원을 예산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교육지원팀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지원입니다.
  2021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 및 환경개선 지원사업 총 사업비는 32억 9,700만 원으로 시 전액 지원사업인 7개 분야에 3억 6,600만 원, 혁신교육지구사업은 10개의 사업에 17억 2,700만 원, 교육청 대응사업이 4개 사업에 3억 8,300만 원, 환경개선사업은 교육청 대응사업이 12개 사업 외 8억 2,100만 원입니다.
  다음 28쪽 애향장학금 운영은 목표액은 100억 원에서 140억 원으로 증액을 하고 현재는 105억 원의 기금을 조성했습니다.
  11월에 화력발전소에서 5억 원을 지원받기로 했고 고등학생은 현재 무상교육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셋째 아이에 대해서만 다자녀 장학금 50만 원을 지원하고 또한 우리시 대학생장학금 지급은 현재 성적우수자에 대해서만 지급을 하는데 2021년도에는 소득 수준을 반영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를 하겠습니다.
  장학생들에 대한 애향심 고취계획을 현재 비대면으로 교육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동두천 혁신교육지구 시즌3 추진사업에 대해서는 학교와 교육청과 수시로 협의를 해서 학생들이 원하는 사업과 학교 간에 지역 간의 교육격차를 해소를 하고 프로그램을 신청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부터 지향하고 있는 고등학교 무상교육경비는 지자체 분담비율이 저희시가 0.83%입니다.
  1억 4,500만 원, 2021년도 예산에 반영하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2020년도에는 2학년, 3학년 그다음에 2021년부터 2024년까지는 전 학년을 지원하게 됩니다.
  다음은 29쪽입니다.
  학교급식 일반미, 정부미 차액지원 사업은 2,150만 원 증액된 5,550만 원을 편성하였는데 경기도 보조내시 결정에 따라 조정을 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경기도 50%, 시비 50%입니다.
  다음 차별 없는 학교급식 지원사업은 학생 1만 308명을 대상으로 23억 1,9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작년에 2억 3,000만 원 정도 지급을 하였으나 경기도와 교육청 분담 비율이 결정이 되면 시비분담액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교육청이 70%, 시비가 30%입니다.
  다음은 30쪽 도서관팀 이행과제로 장서확충을 통한 지식정보서비스 강화입니다.
  도서관에 장서확충을 통한 열린도서관 운영을 위해서 도서 4,800권 구입 등 기존사업들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책드림 서비스 운영을 위해 군부대, 어린이집, 공공기관 등 35개소에 도서 대출을 실시하고 찾아가는 북 큐레이션 서비스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도서관 독서환경 개선공사로 냉난방기 중앙제어기, 교체공사비 500만 원과 도서관망네트워크 정비공사비 3,000만 원 그다음에 3,100만 원의 사업비로 도서 예약대출기를 구축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도서 예약대출비는 정보도서관 현관에 구축을 해서 시립도서관 자료를 편리하게 주민들이 대출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에 31쪽 독서문화프로그램 활성화 사업과 어르신과 함께 하는 그림책 읽어주기 사업 등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문화나 관광활성화를 위해 야간 인문학강좌와 저자강연 및 북콘서트, 휴먼북 라이브러리 등을 운영하여 시민참여형 독서문화진흥사업을 전개하겠으며 코로나19 상황실에는 비대면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조성 및 커뮤니티 공간제공 및 2021년도에는 남산모루와 두드림마켓 작은도서관 2곳이 추가로 조성이 되면서 7개의 상호협력망 구축과 책드림서비스 운영 5개 등 시민들의 작은 도서관 이용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입니다.
  정보도서관팀 이행과제로 연령별 장서확충 및 독서생활화 전개입니다.
  정보도서관 현황은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자료제공을 위해서 도서 구입 6,500만 원, 유아들을 위한 북스타트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그림책 특화사업은 국내에 코로나로 인하여 1회만 추진했는데 2021년도에도 코로나 상황이 지속이 된다면 비대면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으로 변경하겠습니다.
  다음에 정보도서관에 독서환경 개선공사로 도비 900만 원을 지원받아 방수공사 등 3,000만 원을 반영하겠습니다.
  다음에 34쪽에 독서문화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서 기존사업은 독서교실, 문화강좌 등을 지속운영하고 유아와 어린이 대상으로 문화공연, 다문화 프로그램도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실에 프로그램운영 등 비대면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35쪽에 현안사항입니다.
  현안사항 첫 번째로 2021년 코로나19 대비 프로그램 운영계획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올해에 평생학습관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운영되지 않아서 수강생 만족도가 저조한 상황이며 내년도 역시 코로나가 장기화 될 경우 평생학습관이 정규와 특강 강좌프로그램 수업방법이 변화가 필요함에 따라서 프로그램 강좌수를 현재 76개 강좌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와 온라인 강좌가 가능한 강좌로 감축을 하고 수강생은 50%로 감축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수강생 모집방법은 현재 인터넷 50%, 방문접수 50%에서 인터넷접수 100%로 변경을 하고 관외거주자는 모집을 하지 않으며 대면수업과 온라인수업으로 병행을 하겠습니다.
  강사 선발은 온라인강의가 가능한 강사로 선발을 하여 운영을 하겠습니다.
  다음 36쪽입니다.
  현안사항 두 번째로 동두천시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재구축입니다.
  현재 평생교육은 홈페이지 서버는 학습관과 도서관 2곳의 서버가 통합이 되어 있어서 다중 업그레이드 시 서버부하발생으로 진행속도도 느리고 다운이 되는 등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주고 민원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관 및 도서관 서버분리교체를 통한 안정적인 기틀을 마련하고 학습관과 도서관 이용 시민들에게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휴관실은 유튜브 등 온라인교육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홈페이지에 도서 검색과 암호화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이에 대한 접근속도 개선과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코자 합니다.
  소요 예산액은 1억 5,000만 원으로 2021년도 사업예산에 반영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37쪽 특수시책입니다.
  가족대상 전집도서 대출서비스를 운영하여 온 가족이 회원가입유도와 책 읽는 가족문화를 형성하고 국가에 전집구입부담을 최소화하여 가정경제 부담을 해소코자 합니다.
  이상으로 평생교육원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평생교육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원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28페이지에 동두천 혁신교육지구 시즌3 운영에 관해서 궁금해서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이제 앞으로 5년 동안 해 나가는 사업이죠?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우리 지역이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되면서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 자치를 또 실현해 나가는 그러한 창의성을 많이 우리 학생들한테 높여주는 아마 그런 시기로 우리가 들어가는 건데 20년도 올해 7월 24일날 추진교육청하고 추진협의를 했다고 그렇게 되어 있어요.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네.
◎의원 박인범
  주된 내용은 어떤 것들이 협의가 됐나요?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그때는 2020년도에 사업계획에 대한 실적에 대한 보고도 있었고요.
  그다음에 이제 2021년도 사업계획에 대해서 논의가 있었습니다.
◎의원 박인범
  예, 그러면 교육청에서 교육지원청이죠?
  가장 중요하게 협조 요청한 내용이 생각나는 게 있으신다면 어떤 내용일까요?
  우리시하고 잘 가장 이 부분을 협조해서 교육 쪽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하는 그런 내용이 있었을 텐데‧‧‧‧‧‧.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제가 생각이 나는 것은 교육지원청에서 저희시에서 협조를 잘해 줘서 고맙다고 시의원과 시장님한테 감사하다는 말씀을 하셨고요.
  저희가 이제 코로나19와 관련해서 다른 지자체보다 우선으로 열화상카메라를 보급해 준 것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제가 그것밖에 기억이‧‧‧‧‧‧.
◎의원 박인범
  어쨌든 우리가 선제적으로 지원청하고 잘 맞는 것 같아요. 그렇죠?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네.
◎의원 박인범
  어쨌든 교육혁신지구로 지정을 해서 가고 있는 부분에서 이제 알차고 학생들한테 정말 수혜가 돌아가는 그런 교육프로그램들을 많이 우리가 만들어 주고 또 지원하고 그래야 되겠죠.
  그래서 그러한 부분에서 교육지원청하고도 다각적으로 자주 협의도 하시고 그러면서 우리 학교 교장선생님들 계시잖아요?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네.
◎의원 박인범
  하고 이제 교무부장님 같은 분들하고도 협의를 자꾸 간담회 같은 것, 정담회 같은 것 가지셔가지고 그래서 우리 학생들이 대체적으로 무엇을 원하는 가 또 자치회의 있잖아요.
  우리 학생들이 그런 부분에서도 또 한 번 각급 학교회장들을 불러서 한번 과장님하고 정담회도 가지고 하면서 그 의견을 이렇게 취합해서 그런 부분을 다시 교육지원청하고 협의하면서 이것이 이제 또 우리 의회에도 또 예산지원에 필요성을 이렇게 제시해 주고 하는 그럼으로 인해서 우리 동두천시에 우리 아이들의 어떤 교육이 좀 더 질적으로 양적으로 좋은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잘 알겠습니다.
  의원님 말씀대로 다각적으로 의견을 수렴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운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운호
  물 한 잔 드세요.
  마스크를 쓰니까 너무 힘들어 가지고‧‧‧‧‧‧.
  네, 말씀하세요.
◎의원 김운호
  네, 고맙습니다.
  13페이지에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서비스 제공하고 취업설계 프로그램 개설‧운영에 대해서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여기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게 됐습니다.
  이게 지금 저희 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이런 프로그램들이 굉장히 그동안 오랜 시간 해 왔던 프로그램들이고 내용들이 보면 나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현실과는 많이 맞지 않는다, 이런 부분이 보여집니다.
  이런 제가 말씀을 드릴 수 있는 근거는 우리 옆 동네에 양주시를 볼 것 같으면 양주 꽃마루라고 알고 계시죠?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죄송합니다.
  제가 잘 몰라서‧‧‧‧‧‧.
◎의원 김운호
  아, 그게 뭐냐면 양주시청 내에 보면 거기 고용복지센터있잖아요.
  보건소 뒤편에 거기 2층인가 3층에서 양주 꽃마루라고 그래 가지고 여성창업지원을 해 주는 창업지원센터입니다.
  그래서 이게 제가 재작년서부터 수차례 주장해 왔던 일명 우리가 제가 뭐 유튜브센터라고 했는데 그 내용과 아주 일맥상통합니다.
  여기서 해주는 일들이 뭐냐, 여성창업지원해 주고 그리고 유튜브마케팅 그리고 쇼핑몰 창업 그리고 창업생태계교육 하다 못해 사업 어떤 우리가 사업을 하게 되면 지원금을 받잖아요?
  국가에서 받을 수 있는 그런 지원금에 대해서도 많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게 우리가 먼저 얘기는 했어요.
  우리시에서 누가 얘기를 했던 그런데 양주는 이미 이게 성공적으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튜브 같은 경우는 강의 때 사람이 많이 몰려가지고 지원자를 오히려 가려서 받을 정도로 지금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이런 부분들을 좀 늦었지만 우리가 조금 벤치마킹을 해서 굉장히 인기가 좋아요.
  양주 거기 가면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가 굉장히 잘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시도 그런 부분들을 좋은 것은 좀 배워서 해야 되지 않나 안타까운 점은 이제 이것을 우리가 먼저 아이디어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뭐 여기 과, 내 과, 우리 소속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핑퐁식으로 왔다 갔다 하다가 지금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교육을 담당하고 계시니까 평생교육원에서 이것 정도는 한번 고민을 해 주시는 게 어떤지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게 성격이 그렇더라고요.
  일자리 관련 이런 거하면 우리 일자리경제과도 있는데 이게 또 교육과 연결돼가지고 이것은 뭐 거기 소속 아니냐 이런 얘기들이 지금 왔다 갔다 하니까 그리고 대부분 어차피 다 교육에 관련된 겁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한번 고려 하셔가지고 한번 지금 우리 관내에 경력단절여성들 굉장히 많습니다.
  취업할 수 있는 곳이라고는 마트하고 식당밖에 없어요.
  아시다시피 우리시에 기업이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니고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깊은 고려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의원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저희가 이제 사실 고용플러스에 2명의 상담원을 배치를 하고 있는데 저희가 사무실하고 좀 거리가 있다 보니까 아무래도 관심을 많이 깊게 갖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저희 사무실에 이제 2층에 유튜브 제작 강의실을 만들었습니다.
  그래 가지고 내년부터는 정규과정으로 그 유튜브 크리에이터과정을 심사를 작년에는 특강으로 이루어졌는데 올해하고 내년부터는 정규과정으로 신설을 하려고 합니다.
  저희가 이제 사실 교육원에서 취업 관련된 분야는 저희가 깊이 그것을 수용을 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여성에 관한 것은 여성업무 쪽으로 내년부터는 업무를 이관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다만 교육에 관한 것에 대해서는 의원님 말씀한대로 여성창업교실 이런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신경을 써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알겠습니다.
  이게 단순히 이름만 통칭을 한 거고 실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업들이 많습니다.
  그것들을 통칭한 거예요.
  단순히 무슨 우리가 유튜브 크리에이터 만들자는 게 아니고 가장 주안점은 쇼핑몰이거든요.
  온라인 셀러 그리고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라 그래 가지고 심지어는 쿠팡파트너스 여러 가지 할 수 있는 일들이 굉장히 많아요. 지금‧‧‧‧‧‧.
  그래서 우리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어떤 제약 없이 그런 교육들도 굉장히 강사들도 굉장히 시장에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냥 불러다가 쓰기만 하면 될 정도로 지금 잘 구성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 하여간 제가 차후 자세한 내용은 제가 과장님 찾아뵙고 제가 알고 있는 내용들이 있으면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네.
◎의원 김운호
  이상입니다.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저는 15페이지 학교교육 환경개선지원에 있어서 동두천시 기초학력향상추진에 관내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21개교를 지원을 하는데 이 사업이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그것은 혁신지구사업으로 인해서 찬찬히 학습프로그램으로 보고 드린 대로 21개교에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대상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데 프로그램은 사실 제가 보기에도 가장 학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초학력뿐만 아니라 학습능력 향상뿐만이 아니라 가정환경도 폭넓게 봐서 그 중에 상담이 필요한 학생이 많이 증가를 하고 있는 추세라고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희도 지금 저희 계획도 지금 현재는 기초학력수준으로 지금 지원을 하고 있지만 범위를 좀 확대를 해서 상담 쪽도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를 하고자 검토를 지금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의원 김승호
  하여튼 이 부분에 또 이 부분을 또 생각하는 부분도 매우 잘하셨다고 생각이 되고 또 이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초등학교에 또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학생들이 또 이제 굉장히 저소득층 학생들이 많아요.
  그런 부분들의 어떤 기초적인 부분이 한번 놓쳐지게 되면 중고등학교 과정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은 중점적으로 해서 기초학력을 좀 높여줄 수 있는 것으로 좀 해 주시고요.
  매년 올해 년도 2021년도 사업에 그 부분이 반영됩니까?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네, 올해도 2억 3,500만 원으로 해서 지원을 한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지원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현재 저희가 신청을 받았고 지금 송내초등학교에서부터 중앙고등학교까지 신청을 받아서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의원 김승호
  예, 하여튼 20년도에는 기초학력향상 추진이 나와 있는데 21년 계획에는 그 부분이 없어서 혹여나 또 빠지지 않았나 하고 질의를 한 것입니다.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네, 지원합니다.
◎의원 김승호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저는 부탁 말씀 드리려고요.
  29쪽 보면 학교급식 일반미, 정부미 차액지원 있잖아요.
  작년에 비해서 아니 올해에 비해서 내년이 이제 예산이 4,800만 원 정도가 더 느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인원이 느는 건가요?
  아니면 쌀이 그만큼 더 좋아지는 건가요?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단가가 좀 오르긴 했습니다마는 지금 2021년도 예산은 확정예산은 아닙니다.
  이게 저희가 고등 이것은 이제 도비 보조로 저희가 받은 건데 아직 예시가 정확히 책정이 안 돼 갖고‧‧‧‧‧‧.
◎의원 최금숙
  왜냐하면 우리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친환경 쌀을 안 먹는 곳이 제가 말씀드릴게요.
  동두천, 오산, 안산, 이천 그리고 양주 이렇거든요.
  그리고 나머지는 31개 시․군이 친환경 쌀로 학교에 아이들이 급식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것에 대해서도 우리는 지금 경기 지마크 쌀을 먹는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저희가 한 3,000만 원 정도만 지금 올해 3,000만 원이라고 했는데 4,800원이 늘어서 이 금액으로도 먹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데 학부모님들하고 간담회를 좀 했었어요.
  제가 민원으로 해서 이렇게 다른 데는 먹고 있는데 동두천은 먹고 있지 않다 이것에 대해서 그래서 소장님께서 이것을 내년에 어떻게 갑자기는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차차차차 우리 동두천 학생들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학생들이 친환경 쌀 급식이 될 수 있도록 좀 적극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의원님 말씀대로 친환경 쌀을 보급을 하면 학생들한테도 학부모님들한테도 더 좋다고 생각이 되지만 저희가 지금 지마크 환경사를 먹고, 지마크도 친환경에 포함이 됩니다.
  그런데 이제 지금 저희가 양주연합RPC라는 양주 거기에서 거래를 하고 있는데 양주골 쌀을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마크 쌀이고 도에서 인증을 했기 때문에 도비지원을 해 주고 있는데 저희가 이제 그 부분에 대해서 학부모님도 얘기도 있으시고 그래서 검토를 좀 해 봤습니다.
  해 봤는데 친환경 쌀이 수급량이 적어서 양주도 4개 학교만 보급이 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친환경 쌀이 저장기간이 좀 짧고 벌레나 이런 게 나올 확률도 많고 그래서 학교 측에서는 그것을 그렇게 선호는 하지는 않고 있다고 알고 있어요.
  다만 중요한 게 뭐냐면 우리 동두천농가의 생산쌀을 양주연합에서 순회를 하고 있는데 저희가 이제 그것을 판매를 안 해 주면 저희 시 농가의 쌀을 받아주지를 않겠다고 얘기를 합니다.
  그래서 농가들이 안정적인 판로가 다 차단이 되니까 농가의 어려운 상황을 또 저희가 외면 할 수도 없고 그리고 친환경 쌀을 양주에서조차도 100% 수급이 안 되기 때문에 그것은 조금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원장님, 제가 원장님 말씀하는 것에 동감하는 부분도 있고 일부분은 이해가 좀 안 되는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
  이게 뭐 오래 저장 이게 학교급식이라는 게 오래 저장할 필요도 없고, 그렇죠?
  오래 뒀다가 먹는 것도 아니잖아요?
  그리고 우리 동두천 농민들이 양주 농가에서 연합해서 그것은 이해는 가요.
  하지만 일반에 있는 쌀을 학교에다가 납품 안 해도 우리 일반 시민들이 먹을 수가 있는 거예요.
  이게 학교에다가 납품을 안 하면 납품할 데가 없는 게 아니라 일반으로 돌리고 우리 학생들한테는 친환경 쌀로 하면 되는데 친환경 쌀의 보급률이 적다?
  보급률이 적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이런 것을 한번 다시 전체 급하게는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한번 고민은 해서 우리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4개의 학교가 그 시․군이 안 먹고 있으니 부모님들 입장에서는 불만인 거죠.
  그래서 이것을 좀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네,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친환경 쌀이 가능하다면 저희도 좋은 쌀을 보급하는 게 좋죠.
  그런데 여러 가지 이제 상황이 늘 있어가지고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예산이 많이 들어가지는 않더라고요. 보니까‧‧‧‧‧‧.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평생교육원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59분)

◎의장 정문영
  평생교육원 주요업무 보고를 끝으로 2021년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쳤습니다.
  제10차 본회의는 11월 1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및 일반안건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99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9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5시 00분 산회)


◎출석의원(7명)
  정문영     박인범     김승호     이성수     정계숙     김운호     최금숙
◎출석공무원
  보건소장 이승찬  환경사업소장 장기영  평생교육원장 윤영순  시설사업소 시설운영팀장 이원재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강성진
  전 문 위 원  김혜정
◎회의록서명
  의    장  정문영
  의    원  김승호
  의    원  이성수
  의회사무과장  박태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