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7회 동두천시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동두천시의회사무과

2011년 11월 21일 (월) 오전 10시

제217회동두천시의회(제2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 국 가 제 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김경훈)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경훈  지금부터 제217회 동두천시의회(제2차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계가 있겠습니다.
  모두 정면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이어서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애 국 가 제 창 )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 묵          념 )
( 바          로 )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상오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오늘 부터 12월 27일까지 금년 한해 동두천시의회운영을 총 결산하는 제2차 정례회의가 개최됩니다.
  기후가 고르지 못하고 환절기인데도 건강하신 위원 여러분을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 수행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오세창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여러분과 동두천시의회에 변함없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언론인과 9만 6천 동두천 시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번 제217회 동두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금년 한해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중요한 회기이며, 지난 해 7월 출범한 제6대 동두천 시의회가 그동안 시민을 위하여 열정과 노력을 많이 해 온 성과를 보여 주고 성숙한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는 의미가 큰 정례회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1년을 돌이켜 보면 크고 작은 사건들로 인하여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해 말부터 시작된 구제역으로 인하여 우리 축산 농가 대부분이 피해를 입었으며 또한 7월에는 집중호우로 인해 6명의 귀중한 생명을 잃었으며 도로와 교량유실, 산사태, 농경지 침수 등 피해금액이 200억 원이 넘어갈 정도로 발생되었습니다.
  이런 시민들의 어려움에 우리 의회에서도 구제역 국면에 동참하고 밤낮을 가리지 않고 수해피해 지역을 찾아 수재민의 어려움을 함께 하며 위안을 해 주었으며, 동두천시 수해 항구적 복구를 위한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민생의 참여하는 의회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난 4월과 11월에는 지방의회 연수 기관 내에서 주관 한 의원 전문연수교육을 참여하여 조례안 재정 방법, 예산안의 심의, 행정사무감사의 기법 등 의원자질 향상과 의정활동 자세에 대한 교육을 열정적으로 받아 많은 지식을 습득하였고 이는 금번 정례회 때 수준 높은 의정활동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11월 2일에는 관내 중·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포럼을 개최하여 우리 동두천시 교육현장을 진단하고 교육에 대한 민의를 수렴하였으며, 발전방향이 제시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27일까지 37일 동안 열리는 이번 제2차 정례회에서는 집행부에서 1년 동안 추진한 시정에 대한 2011년도 행정사무 감사를 실시하게 되고 또한 2,600억 원에 이르는 2012년 세입 세출 예산안과 각종 조례안을 처리할 뿐만 아니라 시정 질문을 하게 됩니다.
  최근 세계경제는 미국과 유럽 발 재정위기가 재부상하는 등 저성장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한 일자리와 소득은 주로 저소득 취약계층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등 서민층의 생활은 갈수 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예산안을 심의함에 있어서 우리시의 열악한 재정여건상 한정된 재원이 시민의 입장에서 효율적으로 편성되어 있는지 주요 사업 계획을 토대로 면밀한 심사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행정사무감사와 기타 제출된 안건에 대하여도 심층적인 감사와 심의를 통하여 9만 6천 동두천시민의 복리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시민들의 건강 및 복지는 물론 어려운 시민들의 생활에 안정을 기할 수 있도록 꼼꼼히 시정을 추진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개회식에 참석하신 관계 공무원을 비롯한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경훈  이상으로 제217회 동두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0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