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2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동두천시의회사무과

2000년 1월 25일 (화) 오후 10시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시정에관한보고(계속)
2. 낙후된지역개발위한자주적인재원지원촉구결의안채택의건

부의된안건
1. 시정에관한보고(계속)
2. 낙후된지역개발위한자주적인재원지원촉구결의안채택의건

(10시00분 개의)

◎의장 간두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2회 동두천시의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시정에관한보고(계속)
◎의장 간두범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관한보고를 계속 상정합니다.
  그러면 어제 제1차 본회의에 이어 계속해서 실과소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종옥  강영시 보건소장입니다.
  보건소 2000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쪽에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기구 및 정원에서 보건소는 보건행정담당, 예방의약담당, 가족보건담당, 건강증진담당 4개담당에 2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일용직으로는 한의사와 임상병리사 2명이 있습니다.
  위원회는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와 건강생활실천협의회가 있습니다. 의료기관은 50개, 약품판매업소는 54개소가 있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장비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8쪽입니다. 먼저 일반진료입니다. 65세이상 무료진료 12만명, 일반진료 6만명, 물리치료 9,000명, 제증명발급 2,000명입니다. 각종 진료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한방진료운영입니다. 진료대상은 전 주민이며 진료방법은 한의사가 상주해서 상시 진료토록하고 저소득층 거동불편환자는 이동검진을 주1회 매주 수요일에 실시하고 방문보건등록환자중 거동불능자는 월2회 첫째, 셋째 금요일에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환자진료는 일반진료가 1만2,650명, 저소득층 거동블능환자 무료이동진료로 1,760명등 총1만4,410명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9쪽에 전염병관리입니다. 기동방역반을 1개반 5명 편성 운영하고 방역취약지는 176개소를 선정 연막 500회, 분무 2,500회에 걸쳐 방역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신천변 및 고인물에 대한 분무소독을 봄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모기유충을 사전에 없애도록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주민자율방역단을 70명을 구성운영하고 방역비상근무조를 1개조 2명을 12개조로 편성 운영하겠으며 질병모니터망을 93명으로 구성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전염병격리병상지정은 성모의원외 5병상을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설사, 열병환자 신고센타설치를 52개소 설치하고 말라리아 역학조사를 위한 유문등을 탑동 등에 설치하여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결핵환자관리로는 환자등록관리 110명, 투약 및 투구관리 400명, 환자간염검사의뢰 80명, 환자 객담검사의뢰 680명, 환자X-선 검진 180명, 결핵환자 발견에 따른 X-선 검진 720명등 2,170명을 대상으로 환자등록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예방접종으로 B형간염 700명, 유행성출혈열 2,700명, 장티프스 200명, 일본뇌염 5,000명, 유행성독감 7,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약무관리입니다.
  의료기관 지도감독을 1회 49개소, 의약품판매업소 1회 42개소, 안경업소 1회 11개소, 의료용구판매업 1회 1개소, 마약류 유통 1회 19개소에 대한 정기적인 지도감독과 의료용 마약류 취급자에 대한 교육을 1회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보건에 관한 실험검사입니다.
  건강진단결과서에 관한 검사 2,500명, 성병검사 5,500건, 장내세균 및 콜레라보균검사 3,200건, 수질검사 250건, 각종 사업대상자 5,300건, 전염병발생에 따른 역학조사 35명, 성인병검진사업에 관한 검사 600건, 방사선촬영건수 직촬이 1,600건, 간촬이 6,000건, 내소민원에 대한 각종 병리검사 5,500건, 에이즈검사 1,600건, 객담검사 750건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질병을 조기발견 확산방지 및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입니다. 방문보건사업입니다.
  앉아서 기다리는 진료에서 직접 현지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각종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성퇴행성질환의 치료, 예방 재활, 보건교육, 상담등을 통한 지속적 관리로 사회활동 적응능력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200명을 방문보건환자 등록관리하고 방문간호 진료를 2,500회를 실시하겠습니다. 물리치료 및 재 활운동 1만2,000회, 이동목욕을 1,500회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방문환자건강측정 및 검사를 2,500명에 대해서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이·미용 서비스는 수시로 100명에 대해서 하고 생활서비스는 월2회 24회에 걸쳐 50가구 100명에 대해서 실시하고 자원봉사자 교육은 300명 12회를 실시하고 한방진료는 주1회 30회실시 1,320명을 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가족 및 모자보건 사업입니다.
  임부등록 100명, 임산부건강관리 500명, 임산부·영유아건강진단 50명, 영유아 등록 500명, 영유아 관리 3,500명, 영유아예방접종 5,000명, 선천성대사이상검사 650명, 영구피임 11명, 일시피임 5,000건, 임신진단검사 200명등 1만5,500명에 대하여 산전·산후분만관리, 건강진단 및 예방접종을 적기에 실시하여 영유아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재활의료장비 대여사업 전개입니다.
  대상은 관내 재활의료장비가 필요한 모든 장애자이며 대여기간은 1회 분기별로 필요시 연기가 가능하며 재활장비는 휠체어외 29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 보건교육실 운영입니다. 고혈압관리교육 16회 160명, 당뇨병 16회 160명, 어린이건강교실 18회, 여성건강관리교실 2회를 실시하여 고혈압, 당뇨병의 합병증 예방과 식이요법과 각종 질환에 대한 예방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건강생활실천운동입니다.
  학교, 금연, 절주교육을 초·중학생 9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금연, 절주 캠페인은 3회, 매스컴 이용 금연, 절주 홍보는 4회, 금연, 흡연구역지정관리 점검은 118개소에 대하여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영양개선사업입니다.
  영양지도교실을 8회 운영하고 지역정보지에 영양관련정보 게재를 4회하고, 어린이집 영양교육 8개소 400명, 노인정, 노인대학 영양교육 12개소 12회에 걸쳐서 순회영양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구강건강관리사업입니다.
  학교구강보건교육 및 불소용액양치사업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무료구강진료는 저소득 주민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충치 및 취주질환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성인병예방 및 관리사업입니다.
  일반인과 공무원 피보험자등 300명을 대상으로 성인병검진을 실시하고 암 조기진단은 50명에 대하여 무료로 실시하겠습니다.
  14쪽 노인보건사업입니다. 65세이상 500명에게 건강관리카드를 발급하고 65세이상 9,000명에게 무료진료를 하고 65세이상 무료 물리치료 6,000명등 총1만5,000명에 대하여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노인정 9개소에 대하여 9회에 걸쳐 순회하면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노인대학 3개소에 대해서는 3회에 걸쳐 건강관리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장애인재활보건사업입니다.
  장애인에 대한 건강검진 및 재활보건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로 인한 후유증을 최소화하여 좀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자 합니다.
200명에 대하여 무료성인병검진을 실시하고 건강관리카드 이용 무료진료를 600명을 하고 B형간염 무료예방접종을 200명에 대해서 실시하겠습니다.
  15쪽에 정신보건사업입니다.
  정신질환발견 및 등록 54명, 사례관리 및 가정방문관리 540회 실시하고 주간보호센타 200회 실시하고 환자 및 가족교육을 12회, 노인정신건강교육을 200명에 대하여 실시하고 소아·청소년정신건강교육을 1,000명에 대하여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정신건강세미나 1회, 시민건강강좌 300명에 대해서 1회 실시하고 사업보고회 및 후원감사행사를 1회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예방검진사업입니다. 주민의 장수욕구 증대와 질병의 다양화, 건강에 대한 불건전한 상식과 식습관으로 인한 질병질환에 대한 관심 소홀로 만성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질병의 악화와 치료중심에서 예방검진으로 정확한 질병상태를 조기발견하여 의료비 지출과 사업추진에 따른 세입으로 경영수익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진계획으로 공무원 피보험자 성인병검진 200명, 지역의료보험 성인병검진 100명등 300명이며 예상수입은 44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9쪽입니다. 결핵환자 에이즈검사입니다. 최근 증가 일로에 있는 에이즈환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에이즈환자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대상은 150명으로 결핵등록환자 및 결핵 유소견자와 오관찰자입니다.
  20쪽에 이동목욕서비스입니다. 목욕할 기회가 없는 독거노인 및 거동불능자에게 규칙적인 목욕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위생청결과 자원봉사자와의 유대감으로 보다 따뜻하고 인간적이 결연관계를 맺어 사랑의 가족애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1단계로는 2000년 6월까지 방문보건등록환자 160명과 2단계로는 2000년 7월이후 저소득층중 만선퇴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및 독거노인 140명등 300명을 대상으로 목욕을 실시하겠습니다. 목욕장소는 거동불편자는 불현동에 있는 T·S 레저피아이며 거동불능자는 가가호별 방문하여 목욕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목욕봉사자는 가족보검담당외 2명, 어린이 육영회 20명과 공공근로자 24명등 총47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저소득층 환자중 거동불능 불편자 한방무료진료입니다.
  만성퇴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중 거동불능 및 불편 노인환자들에게 한방무료진료를 실시함으로써 보건소 기능을 활성화하고 시민의 건강증진을 도모코자 합니다.
  방문보건등록환자 160명과 관내 만성퇴행성질환을 앓고 있는 저소득층환자중 거동불능자 140명등 300명이 되겠습니다.
  진료방법은 매주 수요일 보건소에 수송하여 진료하고 2차로는 2월 1회 이상 동별 순회 진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진료반은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행정요원등 4명이 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저소득층 및 독거노인환자 무료독감예방접종입니다.
  만성퇴행성질환을 오랫동안 앓고 있는 저소득층 노인 환자들에게 무료로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하여 면역력을 갖도록 하여 삶의 의욕과 재활의욕을 높이고 저소득층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고코자 합니다.
  접종시기는 10월과 11월이며 접종인원은 200명으로 접종대상은 만성퇴행성질환을 앓고 있는 저소득층영세민 및 독거노인입니다.
  접종방법은 직원이 호별 방문하여 예방접종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어린이 조기 시력검진입니다.
  취약전 어린이에 대한 시력검진과 눈의 중요성 및 건강한 시력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어린이들의 시력을 보호하고 안과질환을 조기발견, 치료할 기회 제공으로 건강시력 유지시키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3월부터 5월까지 실시토록하고 대상은 5세 내지 6세인 관내유치원 어린이 900명으로 눈의 건강관리에 대한 검진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1차검진은 검진표를 배부하여 가정에서 검진하도록 한 후 검사지를 회수하여 판정하고 2차 검진은 1차검진결과 시력이 0.5이하 어린이는 재검진토록하고 2차검진후 발견된 이상자는 안과에 의뢰하여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토록 하여 정상시력을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2000년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보건소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택기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택기 의원  김택기 의원입니다. 20쪽에 이동목욕서비스를 한다고 했는데 목욕실시 및 운반차량이 따로 있어야 하는데 대책을 갖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종옥  차량은 저희가 회계과에 협조해서 봉고 12인승을 협조해서 차로 환자들을 우리 봉사자들인 어린이들과 직접 그 분들을 한번에 많이 못모시고 한번에 45명을 모셔서 직접 목욕시키고 있습니다.
김택기 의원  더운물을 가져옵니까?
◎보건소장 김종옥  레져피아 목욕탕에 모시고 가서 거기에서 해드립니다.
김택기 의원  알았습니다.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강준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준 의원  진료를 19만1,000명을 한다고 했는데 많은 인원을 진료를 하다보면 친절에 대해서 소홀히 할 수 있는 점이 있는데 그 점에 대해서 특별히 신경써서 환자들에게 친절하게 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종옥  알겠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직원들이 더욱더 친절하도록 교육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더 질문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을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소장님 나오셔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장 박창식  상수도사업소장입니다. 상수도사업소 2000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쪽에 일반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 기구 및 정원은 시설관리담당, 수질관리담당으로 2개담당 2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요현황에 상수도시설현황이 되겠습니다. 수도과 보고자료와 중복사항이 되기 때문에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취정수 생산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취수 6만3,000톤, 정수 6만톤의 생산을 갖추고 있으며 ’99년 1일평균 취수량은 4만4,103톤, 정수는 4만1,518톤으로 70%정도의 생산능력이 되겠습니다. 최대로 5만5,000톤까지 생산능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다음은 위원회현황이 되겠습니다. 저희 상수도사업소는 수도물수질평가위원회가 있습니다. 위원수는 9명으로 개최시기는 분기별 1회 년4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5쪽에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에 맑은물생산공급에 의한 수질관리상황으로써 월1회 원수 21개항목, 정수 45개 항목에 대해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취수원 수계별 수질검사를 7개소 월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도정수처리관련 수질시험을 월1회실시하고 있습니다.
  정수장 배출수 수질검사를 월2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수 생산시설관리로 해서 정수지, 배수지 물탱크 청소를 연2회 실시하고 (구)여과지 여과사 전면교체를 작년도에 1회 실시했습니다. 이 사항은 올해 실시할 사항입니다. 배출수 슬러지 처리 현황은 현재 해양투기로 해서 주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돗물 공급과정별 수질검사를 월1회 실시하고 가정수도꼭지 수질검사를 월2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설물유지관리 내용이 되겠습니다.
  상수도시설물 정비사항으로써 수시로 취정수시설의 각종 밸브점검과 일반기계의 시설물 정비를 주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기 및 계장 설비 점검 사항은 특고압 선로 및 변압기 정기점검을 분기1회 실시하겠습니다. 시설물 안전관리를 위해 시설물 종합 정밀진단 2회, 염소가스 저장시설 안전검사 3회, 약품투입실 및 염소실 점검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시설운영 능력배양을 위해 안전교육을 생활화하고 안전사고를 예방코자 각종 기회교육의 참여와 선진 정수장 비교견학을 2회 20명에 대해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시설물별 운용기술 자체 교환연찬을 실시하고 각종 시설물의 근무에 대해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물 경비강화로써 취정수장 시설물 경비 강화, 시설물 유인 경비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상수도 주민신뢰제고 및 홍보강화사업이 되겠습니다.
  수질검사결과 홍보사항으로써 수질검사 현황판 홍보를 8개소에 주1회 실시하고 반상회 및 시정소식지 6회 유선방송과 인테넷을 통해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가정수도전 수질검사 홍보는 24회, 수돗물 수질평가위원회를 4회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 사항이 되겠습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상수도 주민참여교실을 계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우리시 상수도 정책과 수돗물 생산 및 공급현황을 주민에게 널리 알리고 물 아껴쓰기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신뢰받는 열린 상수도 행정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현황으로써는 저희 민선자치를 맞아 주민서비스에 대한 주민욕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발전과 인구 증가에 따른 전국 하천에 대한 주민의 수돗물 불신 심화에 대한 사항이기 때문에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부녀회원, 노인회원 및 학생들, 시민을 대상으로 연중 취수장 및 정수장에 주민참여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운영방법은 우리시 상수도 정책 및 수돗물 공급현황을 소개하고 취수장과 정수장 현황을 방문하고 정수장내 수돗물 생산과정 견학을 하고 또 물 아껴쓰기 홍보에 역점을 두고 상수도 행정에 대한 시민의견을 청취함으로써 기대효과로는 수돗물에 대한 주민신뢰제고와 우리시 상수도 정책에 대한 주민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수돗물 절약과 환경오염 홍보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상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니다.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택기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택기 의원  제가 알기로는 금년도에 취수장에 수해대책사업을 집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황에는 빠진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장 박창식  취수장 수해복구사업에 관한 것은 수도과에서 사업집행에 관한 것을 전부 다 감독을 하기 때문에.....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 더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을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상수도사업소 소관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사업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최명섭  환경사업소장 최명섭입니다. 환경사업소 소관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 환경사업소에는 환경운영담당, 환경수질담당, 위생처리담당 3개 담당으로 3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현황으로는 하수처리시설과 분뇨처리시설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하수처리시설 유지보수 개설입니다.
  사업량은 하수처리시설 기술진단 및 기계 전기시설물 보수개선 등 8건의 사업이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사업비는 1억4,942만원이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으로는 하수처리시설 기술진단 실시, 각종 펌프 및 기계시설보수, 탈수기동 저류조 교반기 수리, 각종 전기 및 계장설비보수, 탈수기동 약품교환기 투입시설보완, 차집관로 시설물 보수 및 개선, 중앙감시반 전산설비보수 등의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에 따른 사업효과로는 하수처리시설 전반에 대한 기술진단을 통하여 시설의 수명연장과 처리시설의 효율을 도모하고 각종 시설에 대한 적기보수로 시설 노후와 방지 및 하수처리 수질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저희가 사업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하수 슬러치 해양처리입니다. 저희 환경사업소에서 발생하는 하수 슬러치는 인천 앞 바다에 해양처리를 저희가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사업비는 2억6,250만원이 되겠습니다. 사업효과는 환경오염 예방 및 쓰레기 매립장 사용기간 연장에 기여하는 일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개선입니다. 방류수를 법정기준 이내로 저희가 처리하도록 노력을 하고있습니다.
  목표수질은 BOD, SS 법정기준이 20㎎/ℓ입니다만 저희가 10㎎/ℓ이하로 처리를 시키고 있으며 COD는 법정기준이 40㎎/ℓ입니다만 20㎎/ℓ이하로 처리토록 하고 있습니다.
  다음 하수처리시설 운영 분석 및 개선방안 강구는 월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수처리 운영기술 습득 및 개선사례발표는 연2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시설관리를 위한 현장토의는 월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수질검사 시험분석강화입니다. 하수처리장 유입수 및 방류수 수질분석을 매일 10개 항목에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하천 오염도 조사는 월1회 3개소에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차집관로 유입하수 수질분석을 월1회 10개소에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분뇨 및 정화조오니 수질분석을 월1회 3개소에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시간대별 유량 및 수질변화 감시를 월1회 5개 항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정화조오니 분뇨처리가 되겠습니다. 처리예정량은 1년에 18,000㎘가 되겠습니다.
  분뇨처리에 따른 사용료 수입은 3,600만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분뇨처리시설의 일일 점검 및 주간단위 구조물 안전진단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분뇨처리시설 이전설치가 되겠습니다. 여기에 따른 사업기간은 2000년 2월부터~2001년 2월까지 준공토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전 장소는 현재 하수처리장 부지 내에 95㎘의 시설을 설치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업량은 부지조성이 1,555㎡, 건축면적이 800㎡, 전 처리설비는 투입공정을 포함해 가지고 1식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따른 사업비는 12억1,400만원이 되겠습니다.
도비가 9억7,100만원, 시비가 2억4,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에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자체기술이용 대민 봉사가 되겠습니다. 자체기술이용 대민 봉사는 작년에 소요동 지구 생활보호대상자 가구 192세대를 중점으로 저희 환경사업소 직원 30명이 계속적으로 대민 봉사활동을 시행해 왔습니다. 올해도 저희 모든 직원이 합심해 가지고 이 생활보호대상자를 위한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대민 봉사를 실시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부레옥잠을 이용한 방류수 수질개선입니다. 하수처리장 처리수에 수 생물인 부레옥잠을 재배, 하천의 부영양화를 발생시키는 질소와 인을 흡수 제거시킴으로써 최종 침전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보다 정화된 처리수 방류로 신천 수질개선에 기여하도록 추진하는 것이며 추진계획으로는 부레옥잠을 재배하는 시험기간 6개월 동안에 저희 하수처리장 최종 침전지 및 하천 방류수를 식재 시켜 가지고 방류수를 정화시키는 그런 처리 방법입니다. 면적은 200㎡로 최종 침전지 30㎡에 8지, 방류수로 20㎡에 부레옥잠을 식재토록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예상 개체수는 8,800포기가 되겠습니다.
  구입방법은 무상구입 후 저희가 재배를 시키는 것입니다.
  참고적으로 부레옥잠은 번식과 성장이 빠른 수 생물로써 수중의 유기물과 인, 질소 등을 제거하며 유기물의 30%를 제거하는 것으로 학계에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기대효과로는 하수처리장 방류수의 유기물 및 인, 질소 추가제거로 신천 수질 개선에 기여하며 최종 침전지 수로에 이끼 제거로 수로관리인력 감축 및 이끼제거 가동비 절감, 부레옥잠 개화기에 인근 주민 등 시설 방문자에게 관상효과를 제공함으로써 환경 기초시설에 대한 혐오 적 이미지를 불식시키며 사용수초는 농작물 재배를 위한 유기질 비료로 재활용하도록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사업소 소관 2000년도 주요사업계획 보고를 드렸습니다.
◎의장 간두범  환경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택기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택기 의원  김택기 의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금 설명을 하신 중에 부레옥잠을 이용한 방류수 수질개선에 있어서 이것을 겨울에도 활용을 할 수가 있습니까?
◎환경사업소장 최명섭  겨울에는 부레옥잠이 살지를 못 합니다. 더운 온도하에서만 살기 때문에 4월말에 식재를 해 가지고 10월말까지 겨울철이 다가 오기 전까지만 생존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김택기 의원  그래서 소장님께 부탁을 드리고 싶은 것은 부레옥잠을 겨울에도 활용을 할 수 있게 끔 겨울에 죽지 않도록 하는 실험을 해 가지고 그 부분을 따뜻하게 해준다든지 하는 방법을 선택해 가지고 실험을 한번 해 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최명섭  예, 겨울철에도 부레옥잠이 생존할 수 있도록 온도 조절장치를 개발해 가지고 계속적으로 자생을 시키도록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환경사업소 소관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설사업소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사업소장 강영시  시설사업소장입니다. 2000년 주요업무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000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서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4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기구 및 정원으로서 시민회관이 10명, 도서관에 7명, 운동장 6명해서 총 23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시설현황으로는 시민회관, 도서관, 운동장이 있고 시민회관 내에는 청소년회관과 수영장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5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공유재산 대부현황이 있는데 무상이 6건, 유상이 13건이 있습니다. 무상으로는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문화원, 새마을지회, 바르게살기운동연합회, 자유총연맹지부, 국악협회지부가 있고 나머지는 유상이 되겠습니다.
  7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회관 운영입니다. 다양한 문화와 체육행사 유치를 연중 실시하고 실외수영장 개장운영을 2000년 6월~8월까지 3개월 동안 실시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실외 수영장 입장료 조정을 실시하겠습니다. 그래서 인상의 폭을 25%~50%가 되겠습니다. 지금 현재 일반은 2000원에서 2,500원으로, 청소년, 군경은 1,500원에서 2,000원으로 어린이, 노인은 1,000원에서 1,500원인데 지난해 물가조정심의위원회에서 1,300원만 받아라 해서 1,300원으로 올리려고 합니다. 그 사유로는 작년에 198만4,000원의 마이너스가 났습니다. 시설개방을 통한 이용확대로 8개 단체에 연중 문호를 열어서 운동을 할 수 있게 저희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종목단체로서는 배드민턴, 에어로빅, 여자배구, 남자배구, 농구, 이담풍물놀이 보존회, 동두천여상 민속반, 문화원 문화학교 등 8개 단체를 연중 시간대 별로 조정을 해서 언제든지 운동을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게 문호를 개방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설관리 안전을 위해서 저희가 안전점검을 48회 실시했습니다. 소방안전 점검을 2회 했고 보일러 계속 사용 검사를 1회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에 도서관운영입니다. 장서 및 자료확충으로 신간 도서 구입이 4회에 걸쳐서 3,000권이 되겠습니다.
  도서구입예산은 2,800만원이 되겠고, 기증도서 접수는 연중 받고 있습니다. 도서자료 전산입력도 연중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확대를 위해서 도서대출회원을 연중 모집하고 있습니다.
  독서 토론회운영을 주부가 월2회 20명, 학생이 주1회 20명을 독서토론회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스터디그룹 지원을 2개 그룹에 40명을 지원하는데 이것은 우리 관내에 수원대학교 대학원생이 되겠습니다. 방통대 다니는 분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장소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시험정보코너를 1개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및 홍보강화를 실시하고 휴관일 축소운영을 실시하는데 월4회 월요일을 다 놀지 않고 월2회로 축소를 했습니다. 그리고 빌려주는 우산을 40개 비치해 놓고 유치원 및 초등학생 견학을 연중 실시하도록 문호를 개방해 놓고 있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운동장 현황입니다. 각종 체육대회 행사의 적극적인 유치를 연중실시하고 시설개방을 통한 생활체육 활성화와 시 대표 선수단 연습 사용료 감면, 축구 육상, 빙상 등 조기 축구회 운영지원은 2개팀에 실시하고 조기, 야간 완전개방을 실시해서 주, 보조경기장, 레포츠 공원에 가로등, 조명등 시간제 점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설의 효율적 운영관리를 위해서 경기장 및 부대시설에 대한 정기점검확대를 연중 실시하고 시설 및 장비개선을 위해서 4개 사업에 3,220만원을 장애인 편의시설, 방송장비, 상수도 시설, 비품창고설치 등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테니스장 위탁운영 경신계약인데 형남선 의원께서 지적하신 테니스 협회에서 6면의 자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너무 적지 않느냐 그래서 일반시민 코트 우선 사용을 1면에서 2면으로 늘릴까 합니다.
  레포츠공원 활용증대입니다. 각종 문화행사 및 소규모 행사, 장소제공은 무료로 실시하겠고 시민휴식공간으로 이용되도록 개방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야외무대, 다목적 운동장, 인공폭포, 약수터, 육각정자, 등산로 시설 등을 정비해서 많이 활용을 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11페이지에 하계 어린이 문화교실 운영이 되겠습니다.
  추진배경으로는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강좌를 실시하여 즐겁고 뜻있는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운영기간이 여름방학 기간 중에, 장소는 도서관 및 청소년 문화회관을 활용하겠습니다. 대상인원은 초등학생 80여명으로 문화교실 40명, 바둑교실 40명이 되겠습니다.
  교육내용으로는 문화교실에 독서활동, 유적지 탐사, 풍물놀이, 영화감상, 수영 등이 되겠고 바둑교실은 아마 5단 최선용 선생께서 무료로 봉사하고 계십니다.
  기대효과로는 초등학생들의 건전한 정서함양 및 취미생활 활성화와 도서관 이용도 제고 및 기능의 다양화에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시설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간두범  시설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강준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준 의원  이강준 의원입니다. 시설안전관리 정기점검 48회, 소방안전점검 2회, 보일러 계속 사용검사 1회,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것이 형식적인 검사가 되지 않도록 철저히 감독을 하셔 가지고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모든 것이 사고가 나가지고 그 후에 이러쿵저러쿵 하는 예가 많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확실히 점검할 때는 입회를 하셔 가지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사업소장 강영시  그렇게 실시를 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을 더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을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시설사업소 소관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림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림과장 조영화  농림과장입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이 되겠습니다. 일반현황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기구 및 정원에 있어서는 저희 농림과에는 산업담당, 축정담당, 공원녹지담당, 산림담당, 농촌지도 담당해서 1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용직은 두사람이 있습니다.
산업담당과 축정담당에 속해 있습니다. 주요현황으로는 농업현황에 일반농가는 867호이고 농경지 면적은 887㏊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산림현황이 되겠습니다. 총 6,444㏊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국유림과 공유림, 사유림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도시공원 및 시설녹지지정 현황에 있어서는 현재 도시공원 현황은 도시자연공원, 도시근린공원, 어린이 공원 등 17개소에 총 408만9520㎡가 되겠습니다. 시설녹지 현황에 있어서는 3개소에 78,860㎡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회현황이 되겠습니다. 농림심의위원회는 3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지관리위원회는 19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또한 농산물 식품안전성 및 품질향상 추진협의회가 11명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사회단체현황에 있어서는 농업경영인 연합회가 47명이고 강충구씨가 회장직을 맡고 있습니다. 농촌지도자 연합회는 78명으로 지난 1월 17일 이수하씨가 회장으로 새로 선출되었습니다. 기타현황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만 도축장 및 도계장이 2개소가 있습니다. 도계장은 마니커 공장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에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이 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고 다음 8페이지에 2000년 쌀 생산종합대책 추진에 있어서는 벼 재배면적 그 부분에서 노는 땅 생산화 추진은 총 48㏊가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단위수량증대에 있어서는 양질다수성품종 재배확대에 있어서는 작년 60%에서 금년도에 62%로 상향조정을 하겠습니다.
  재배면적은 115%에서 122%로 상향조정을 하겠습니다. 양질다수성품종 공급계획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금년 1월 17일에 새해영농설계교육과 여기에 대해서 교육을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양질다수성품종 알선창구운영은 현재 7개소가 있습니다. 또한 벼 포기수 확보는 75주에서 80주로 상향조정을 해 보겠습니다.
  예비못자리 지원설치에 대해서 현재 설치면적이 2개소에 0.2㏊가 있으며 설치관리비는 시비로써 180만원이 되겠습니다.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병해충, 잡초방제 계획은 1,120㏊가 되겠습니다. 병해충 방제 소요예산은 1,72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벼 종자증식포 설치운영에 대해서는 2000년 1월부터 11월까지 하겠으며 현재 사업량은 2개소에 1.2㏊가 되겠습니다.
  토양개량제 공급사업은 11월말까지 완료를 하겠습니다. 대상지역은 소요동이 되겠습니다.
  공급물량은 181톤이 되겠으며 살포방법은 들녘별 공동 및 개별살포로 하겠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농작물 경쟁력 제고대책사업이 되겠습니다.
  화훼생산시설 현대화에 대해서는 2000년 11월말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으며 설치면적은 5종에 0.8㏊가 되겠습니다.
  사업개요로는 화훼시설설치 3농가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8,317만7,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농산물 규격출하사업 지원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10월까지이며 출하량은 3종에 6만8,000매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농촌마을 진입도로 농로포장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10월까지 완료를 하겠으며 사업량은 0.6㎞에 2개 노선이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에 있어서는 농촌지역의 환경개선을 통한 농기계이용, 또한 농산물 반, 출입 등의 편의도모로 간접농가 소득증대 및 경쟁력 제고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매년 해 왔던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가축질병예방이 되겠습니다. 사업개요에 사업계획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가축개량사업은 연중으로 1월부터 12월까지가 되겠으며 사업량은 가축인공수정이 1,200두이며 우량 종돈 보급은 30두가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월1회 가축인공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부존사료지원 이용 확대가 되겠습니다.
  사업개요에 있어서 사업기간은 1월~12월까지이며 사업량은 전작사료작물재배 150㏊이며, 답리작사료작물 재배가 40㏊이고 볏짚 암모니아 가스처리는 130기가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에 있어서는 전작 및 답리작사료작물 재배에 따른 종자 및 비료대 지원과 볏짚을 적기에 최대한 수거, 확보토록 지도강화 및 암모니아가스 주입비 지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축산물 유통구조개선 및 질서확립이 되겠습니다.
축산물 유통홍보에 있어서는 위생교육을 월1회 하겠으며 식육구분판매제 홍보, 리후렛 및 교육교재 제작을 해서 배부하겠습니다. 또한 부위별, 용도별 구입방법 홍보물 제작을 해서 배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부정축산물, 원산지표시 등 유통지도단속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조림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기간은 4월말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으며 사업량은 6㏊가 되겠습니다. 수종은 단풍나무, 산벚나무, 자작나무, 느티나무, 잣나무 등이 되겠으며 사업비는 3,2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에 시비는 1,300만원입니다.
  육림사업에 있어서는 11월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량은 140㏊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간벌사업으로 총 사업량은 40㏊이며 사업비는 2,2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산불방지가 되겠습니다. 산불방지대책 상황실 운영은 춘기에 2월 1일 시작해서 5월 중순까지이고 추기에 대해서는 11월 1일~12월 15일까지 운영을 해서 산불방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산불예방 및 진화대책에 있어서는 입산통제 및 화기, 인화물질 소지 입산금지토록 하겠으며 산불신고소 25개소를 재정비하겠습니다. 감시탑 6개소와 감시초소에 산불에 대한 신고망을 구축하고 산불조심 기간 중에 산불조심 캠페인을 실시해서 산불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신문이라든가 유선방송 등을 통해서 산불예방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군부대라든가 소방서, 유관기관과 협조체제를 구축해서 유관기관 협의회를 월1회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진화장비 및 안전장비의 계속적 확보를 하겠습니다.
  산림 병해충 방제사업에 있어서 추진기간은 10월말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방제대상은 주요도로변, 주택가 밀집지역, 또한 공공기관 주변이 되겠으며 기타 산림 병해충 발생 전 지역도 대상이 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임도시설이 되겠습니다. 임도시설 관계는 11월말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두천시 걸산동 산 112-1번지외에 12필지가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2㎞가 되겠습니다. 임도 사후관리에 있어서는 임도시설 현황의 총 거리는 ’94년~’99년까지 총 22.94㎞가 되겠습니다.
  사업계획은 금년도 11월말까지 하겠으며 사업량은 9㎞가 되겠습니다.
  사업대상지는 ’95년, ’96년도 임도시설지 5㎞에 대한 보수와 또한 구조개량에 있어서는 시설임도 중 구조개량을 요하는 지역을 선정,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에 산촌종합개발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02년까지 하겠으며 위치는 광암동, 탑동동이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3.6㎢이고 사업비는 자비까지 합쳐 가지고 58억7,800만원이 되겠습니다.
  연차별 사업비 확보계획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또한 이 금액은 융자금까지 다 합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국토공원화사업이 되겠습니다. 국토공원화사업은 3월~11월까지 완료하겠습니다.
사업량은 양주 경계 가로화단 등 8개소가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펜지등 화단을 조성하고 또한 4만7,000본을 식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로변 생울타리 및 가로수 선정을 2회에 걸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장이 되겠습니다. 강변로 풀 깎기는 2회에 걸쳐서 하고 소규모 공원 조성지 잔디 및 조경수 관리는 200개에 대해서 하겠습니다.
  다음은 무공해 산더덕 생산이 되겠습니다. 위치는 동두천시 상봉암동 산90번지에 하겠으며 면적은 4만9,000평이 되겠습니다. 추진기간은 장기적으로 10년간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금년도 12월까지고 사업량 2㏊에 대해서 조림예정 정리작업을 하고 산 더덕씨에 대해서 파종하고 또한 자작나무 식재 3,000본과 풀베기 3회 또한 비료주기 3,000본에 대해서 하겠습니다.
  추진방법은 활잡목 제거후 산더덕씨 파종하고 제거된 지역에 경제성이 높은 수목, 자작나무를 식재하겠으며 매년 조림지에 물베기 작업을 산더덕 재배지 잡초제거와 병행해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예산확보는 국고보조사업에 의거 추진하고 조림지 자부담금은 시비로 부담토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참고사항으로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공공근로사업 숲가꾸기 사업이 되겠습니다.
  숲가꾸기 사업에서는 12월말까지 하겠습니다. 사업량은 280㏊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보호수관리가 되겠습니다. 현재 생연동 213-1외 12개소가 있습니다. 관리내용은 보호수 주
변의 관리시설을 정비하고 보호수 주변의 잡초제거 및 해충을 방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9페이지 저희 과에는 특수시책이 5건이 있습니다만 먼저 20페이지 농어민컴퓨터교육이 되겠습니다.
  농한기를 이용해서 농업인에게 컴퓨터활용 교육을 시킴으로 해서 2000년 밀레니엄시대를 맞이해서 인터넷을 통한 빠른 정보와 기술습득으로 농업인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2월중에 2회, 11월중에 2회 농한기를 이용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교육기간은 2주이고 컴퓨터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겠습니다. 장소는 시청 OA상설교육장에서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21페이지 축사소방점검이 되겠습니다.
  대부분 축사내의 전기배선이 표면에 노출되어서 쥐등으로 인해서 전기누전 등의 화재를 사전에 방지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에 대해서 대상은 115호 260개동이 되겠습니다. 상하반기 나눠서 축사내 소방안전 점검과 노후배선에 대해서 교체하고 화재예방에 대해서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역시 동두천시와 소방서의 협조를 얻어서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2페이지 주요도로 철도변 녹지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불규칙하게 잡관목이 생육하고 있어서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는 주요도로나 철도변 가시 산림을 단풍, 산벚나무로 교체해서 조성코자합니다.
  대상지는 양주경계, 말뚝고개, 마고개, 오지재고개 4개소로 선정토록 하겠습니다.
  필지수는 30필지에 10㏊가 되겠습니다. 지황과 임황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추진계획에서 위치는 동두천시 송내동 산116번지외 38필지에 대해서 총4개소가 되겠습니다. 4개소에 대한 사항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수종은 산벚나무외 4종 본수는 3만본이 되겠습니다. 추진방법에 대해서는 불규칙하게 생육중인 잡관목 제거후 조경수로 교체토록 하겠습니다. 잡관목 제거시 특수활엽수 산벚, 물뚜레, 단풍, 진달래 등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사업계획은 2월부터 4월 20일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예상되는 문제점에 있어서는 모든 대상토지의 소유자가 개인토지로서 소유자의 동의서 징구에 다소 문제가 따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우리시의 도시녹화사업 추진배경과 필요성을 소유자에게 인식시켜서 산림소유자가 필요시에 관상수목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추진해서 동의서를 첨부토록 하겠습니다.
  기대에 대한 효과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산림휴양공간 조성계획이 되겠습니다.
  국민의 보건휴양과 정서 함양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휴식공간 조성 제공 및 농산촌 지역사회 소득증대에 기여코자 하고 지역특성을 알리기 및 자연학습장을 제공하는데 확대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추진방향에 대해서는 산림휴양 수요와 이용패턴에 맞는 다양한 휴양공간을 조성하고 입지여건을 고려한 지역별 휴양공간의 특색화, 산촌종합개발 사업과 연계추진하겠습니다.
  사업계획에 대해서는 저희시 광암동 산15외 2필지가 되겠습니다.
  세부추진계획에 대해서는 1월에 대상지를 확장하고 4월중에 사업을 추진해서 연내에 사업이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부사업 내용에 대해서 산림욕을 위한 산책로가 5㎞로 휴식공간 3개소 또한 운동공간 4개소, 약수터 3개소, 전망대 1개소, 정자 1개소, 주차장 및 쉼터 1개소 출렁다리 1개소가 되겠습니다.
  추진방법에 대해서는 현재 추진중인 산촌종합개발사업과 연계해서 사업지 구역내에 시설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자연경관과 계곡, 수목의 다양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조각·시·쉼터등은 지역특성과 문화유적의 내용이 포함되는 쉼터로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나무은행 창구 운영입니다.
  각종 공사장이나 주택단지내에서 버려지는 조경 수목을 수집해서 일정한 장소에 식재하도록 하고
시민들이 조경 또는 건축물 준공시 필요한 경우 무상 또는 저렴한가격으로 공급하거나 도시 공한 지는 조경녹화 함으로써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코자 합니다.
  현황에 대해서는 매년 도로개설, 건축공사 등으로 다량의 수목이 버려지거나 일부 이식된 수목이 전문적 기술부족 또는 무관심으로 고사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들께서는 조경수목을 고가로 구입하거나 값싼 불량목으로 조경하고 관내 주택가, 공공건물 주변에 공한지가 많아 조경 수목이 필요한 실정에 있습니다.
  추진계획은 기간은 연말까지로 하며 나무은행 창구 개설은 저희 시청 농림과에서 하고 시민홍보는 반상회, 신문, 유선방송을 통해서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림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강준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준 의원  상패동 1통에 동남아파트 뒤에 어린이놀이터 부지를 사놨습니다. 거기에 대한 계획이 없는데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요?
◎농림과장 조영화  공공근로사업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 사업목적에 있어서는 공공근로 사업에 추진으로써 놀이공간이 부족한 상패동에 어린이공원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만 사업기간은 공공근로사업으로 추진하되 5월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공공근로 인원은 약30명 정도로 보고있습니다. 따라서 90일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고 여기에 대한 부대경비로써는 수목비라든가 놀이기구 등 부대경비로 해서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거기에 대한 효과로는 놀이공간이 부족한 상패동 동남아파트 놀이공간은 물론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만 여기 업무보고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공공근로사업에 포함시켰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홍순연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순연 의원  현재 정부에서 물가안정대책 일환으로 수입다변화 정책을 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농산물폭락으로 인해서 영농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축산농가 중에서 양계농가가 특히 타격을 많이 받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비책은 있는지 말씀해 주시고 국도 시비를 본 사업의 일환으로 각종 현대화시설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관내에 그러한 기반시설을 한 농가에 서 농산물폭락으로 인해서 겨울철 생산을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 대한 겨울철에 경쟁력 있는 특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그러한 대비책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고, 세 번째로 컴퓨터교육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영농가에서 PC에 대해 다같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본의원이 알기로는 농업관련 단체를 통해서 중앙에서 교육을 이수하면 국민PC 보급운동 차원에서 50% 할인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견해를 답변주시고, 조림사업에 있어서 여러 가지 수종이 있는데 현재의 아름다운환경을 유지하면서 경제수익성이 있는 수종에 대해서 어떤 견해가 있는지 답변해 주시고 규격출하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6만8천매를 지원하겠다고 말씀했는데 현재 본의원이 알기로는 지역 관내에 포장재가 많이 모자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확대하실 의향은 없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림과장 조영화  수입다변화에 대한 양계에 대한 대책은 해가가면 갈수록 저희 관내에는 양계 사업은 농민들의 하향사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동두천을 떠나서 인근의 연천으로 이주하는 현상에 있습니다. 저희 관내에는 직접 양계와 관련된 사업으로써는 마니커공장이 있기 때문에 얼마전에 마니커공장장을 불러서 여기에 대한 대책 방법에 대해서 대화를 나눈바가 있습니다. 비용을 부담하고 또한 여기에서 일정한 금액에 출하될 수 있도록 일단 긍정적으로 검토를 해보겠다는, 양계농가와 관련된 마니커와 연결해서라도 도움이 된다면 금액에 대해서 최대한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다음에 국도비를 들여서 현재 실질적으로 농산물을 지원해 왔습니다만 농산물 폭락에 대해서는 안타깝습니다. 다만 시 자체에서라도 여기에 대해서 대비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안정된 특작물로 재배하면 어떨까 저희 동두천시 같은 경우는 상당히 버섯재배에 대해서 기온이 알맞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갖고 또한 작목반 형성에 대해서 인근에 있는 파주시와 연결해서 특산물에 대해서 많은 생산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림사업에 대해서 경제수익성에 대해서 지적을 해 주셨는데 현재까지는 실질적으로 저희 동두천시는 단풍나무라든가 벚꽃나무 등에 대한 나무식재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져왔니다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경제수익성에 대해서는 많은 자료수집과 거기에 대해서 그것은 다른 타시군으로 견학해서 별도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토마토나 오이등의 규격포장에 대한 출하사업이 현재까지 접수받은 사항은 그렇습니다만 앞으로 저희 관내에서 장미나 또한 란 등이 외국으로 수출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물량이 계속 확대 된다면...... 의원님들께 간담회때 보고드려서 추경에 예산이 지원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준비된 답변사항이 없어서 죄송합니다.
  국민PC에 관해서는 지금 실질적으로 저희 관내 농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교육을 시행한 다음에 조금전에 말씀드린 50% 할인 관계는 별도로 교섭을 해서 50% 할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홍순연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순연 의원  답변을 주신 내용 중에서 몇가지만 보충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규격출하 포장제에 대해서 말씀주셨는데 현재 본의원이 질문드린 것은 화훼농가 뿐만 아니라 현재 6만8천매가지고는 기존의 시설채소 분야에서도 많이 모자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화훼농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많이 모자란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조림사업에 대해서 타시군하고 의뢰하고 협의하신다고 말씀했는데 중요한 것은 우리 지역 기후와 토질에 대해 맞는 경제수익성이 있는 수종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여기에 대한 답변 주시고 다음에 PC보급에 대해서 노력을 하신다고 말씀했는데 현재 농촌지도자연합회와 중앙이 연계가 되어 교육을 받으면 이수증과 PC를 50% 할인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적극적으로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림과장 조영화  지적하신 사항은 계속 보완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더 질문할 의원 계십니까?
  김택기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택기 의원  어제 저녁뉴스에 야채에 독성이 강한 농약이 기준치의 수십배에서 만배이상이 잔류하고 있다는 방송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과장님께서는 우리 지역의 야채를 수거해서 조사할 용의는 없는지, 두 번째 연천에는 병에 넣어서 기르는 배가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도 특산품을 개발할 수 있는 포도라든가, 복숭아라든가 기타 연구해서 우리 지역에서 특산물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해 봤으면 좋지않나 생각하고, 세 번째는 상봉암동에 임야가 5만평이 있습니다. 제가 수시로 이것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는데 여기까지 아무런 대책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공공근로 숲가꾸기 사업으로 그 지역을 수종갱신을 한다든가 수익성이 있는 모든 사업을 전개했으면 좋다고 생각하는데 과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답변주시기 바랍니다.
◎농림과장 조영화  우선 지적하신 사항은 바로 수거를 해서 일단 독성에 대한 관계를 확인하고 관련 보건소라든가 자문받아서 의뢰해서 거기에 대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포도라든가 관내 특용작물에 있어서 타지역보다 없는 편입니다만 농촌지도소와 협의해서 장기간에 대해서 연구해서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식용수종 갱신은 제가 산림업무를 맡은지가 얼마 안 됩니다만 관련 전문가 와 협의해서 필요하다면 공공근로를 통해서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수호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수호 의원  상봉암동하고 하봉암 일대의 벼농사에 있어서 농업용수로 이용하는 것이 오염농도 짙은 신천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몇차례의 건의를 드렸고 대책을 강구했는데 아직까지 신천물을 사용함으로 해서 부적합한 농업용수를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사업소에서 처리된 물을 이용할 수 없겠느냐고 하였는데 농업용수는 BOD가 8ppm이하로만 되기 때문에 처리된 물은 10ppm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느냐 이런 해석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져야 하지 않느냐 농업용수가 8ppm으로 되어야 한다고 하면 지금 신천수는 굉장히 오염농도가 짙은 것으로 조사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에 대한 특별한 대책을 강구해서 농경지 자체에다 농사를 짓지 않든지 아니면 새로운 농업용수를 개발하든 대책을 강구해줘야 하지 않느냐 생각하는데 과장님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농림과장 조영화  평소에도 상봉암동 하봉암동 오염된 농가에서 나온 쌀에 대해서는 우리 시민들이 먹기 싫어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장단기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서 의원님께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박수호 의원  그 문제는 과장님 혼자서 하기 어려우면 참모회의라든가 문제에 대해서 안건을 상정해서 거기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되지 않나 보여집니다. 10ppm으로 처리된 물이 나오고 있는 환경사업소의 물을 2ppm정도라면 사용할 수 있겠는가 또 신천수 보다는 굉장히 농도가 낮은 것이 니까 그런 물을 이용할 수 있는 대체적인 것이라든가 강구되어야 하지 않느냐 그렇게 보여집니다.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후에 거기에 따른 결과를 보고해 주시면 참고해서 의견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농림과장 조영화  알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형남선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형남선 의원  농림과에 이번에 업무보고 계획을 보니까 전부 우리 지역에 관광단지와 연결시킬 수 있는 사업을 많이 갖고 계신데 그중에서 14페이지 조림사업이 있는데 매년조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조림을 어느 곳에 하고 있는 것입니까? 이번에 계획을 어디에 갖고 계신 것인지요?
◎농림과장 조영화  현재 장소선정은 아직 확정을 안했습니다.
형남선 의원  그러면 전년도에는 조림사업을 어디에 했는지 알고 계십니까?
  작년도에 조림사업을 어디에 했는지 자료를 주시고 이것을 국유림인지 사유림인지 알아서 이것을 가능한한 우리 지역에 관광단지화 시키는데 접목시키는 위치선정이 중요하다고 봐요. 이 자료좀 주시고 다음에 17페이지에 보면 무공해 더덕생산이 나왔는데 이 더덕생산지가 시유지입니까 사유지입니까 생산할 수 있는 장소가?
◎농림과장 조영화  시유지입니다.
형남선 의원  우리시 산이요, 지금 장소가 안 나왔는데 과연 관리가 시자체에서 하는 것인지, 사유지이면 그 사람에게 재료를 줘서 지원해 주는 것인지?
◎농림과장 조영화  시유지입니다.
형남선 의원  시자체에서 생산하는 것입니까?
◎농림과장 조영화  자체에서 합니다.
형남선 의원  관리도 시에서 하고?
◎농림과장 조영화  네.
형남선 의원  다음에 22페이지에 보면 주요철로변 녹지조성사업이 있는데 이것도 역시보면 우리가 지역을 관광단지화 하는데 조림에 들어가는데 여기에도 보면 수종에 보면 산벗, 단풍, 자작,  메타과이어, 스트로브잣 이렇게만 썼는데 그러니까 이것도 세분화시켜야 되겠다는 것입니다. 지역에 맞는 어디는 무엇을 심는다든지, 어디는 단풍나무를 심는다든지 문화공보실과 협력을 구해서 이왕 하실 것이면 공공근로를 활용해서 단풍나무면 단풍나무가 있는 지역 벚꽃지역으로 그렇게 해서 계획을 세워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농림과장 조영화  알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농림과 소관을 마치겠습니다.
  농림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간두범  다음은 건설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박종윤  건설과장입니다. 2000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서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4쪽에 기구 및 정원은 4개 담당에 2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일용직은 8명이 되겠습니다.
  기본현황으로써 전문건설업체 현황으로는 관내 26개 업체에 68개의 소지면허수 및 종류가 있습니다. 건설기계 대여업 현황은 7개 업체가 되겠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도로 및 교량현황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도로현황은 국도 1개 노선, 지방도 2개 노선, 시도 79개 노선이 되겠습니다.
  교량 및 건널목 현황은 교량 17개소, 건널목 18개소가 되겠습니다. 국유지 사용허가 현황은 854건에 21만4,000㎡가 되겠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하천 및 하수도 현황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방2급 하천이 3개소, 소하천 15개소가 되겠으며 하수도관 현황은 하수관거 243㎞, 우수관거 143㎞, 계획이 있고 오수관거는 100㎞ 계획이고 차집관거는 21㎞가 되겠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안전관리대상 시설물현황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대상 시설물은 총 13개소로 도로시설 6개소, 공동주택 5개소 상,   하수도시설 2개소가 되겠습니다. 중점관리 대상시설물 지정현황은 총 85개소가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8쪽에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쪽에 소요동 10통 도로개설 공사로 사업개요는 작년부터 금년 6월까지 추진하는 공사로 소요동 10통 구역이 되겠습니다. 연장은 700m이고, 폭은 4.5m, 포장 폭은 3.5m이고 총 사업비는 2억원이 되겠습니다. 지금 현재 2000년 1월 7일 공사착공을 해서 2000년 6월 공사 준공 예정으로 있습니다.
10쪽이 되겠습니다. 상패로 정비공사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사업기간은 ’98년 3월~2001년 12월까지이고 위치는 상패동 시민회관에서부터 상패교 구간이 되겠습니다. 총 연장 1.65㎞, 폭 20m로 4차선 도로가 되겠습니다.
  총 사업비는 96억원이 되겠고 지금까지 추진실적은 보상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보상 중에 있음을 보고 드리고 금년도에도 추가보상분 감정평가를 해서 추가보상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광암로 확, 포장공사 추진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광암동 파출소에서 광암동 산천매운탕 사이로 연장 2.1㎞, 폭 20m로 4차선 도로가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96년 10월~2001년 10월까지가 되겠으며 총 사업비는 200억원이 투자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면 ’99년 12월 23일 2차분 공사에 착공하여 종합진도 20%를 보이고 있으며 공정계획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12쪽이 되겠습니다. 동광교 재가설공사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사업기간은 ’99년 11월부터 금년 11월까지로 중앙동과 상패동을 연결하는 교량이 되겠습니다. 총 연장이 134m, 폭 20m의 4차선 교량으로 총 사업비 55억원이 되겠으며 수해복구 사업비 10억원이 포함된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실적을 말씀드리면 설계를 완료하여 작년 11월 19일에 공사에 착공했고 현재 가두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기존교량 철거는 2월 10일 철거를 완료하고 교량 상부 빔 가설은 9월 30일, 최종 부대공사는 11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원활히 추진되고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13쪽이 되겠습니다. 수해 상습지 침수종합방지대책 사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총 사업개요는 15개 펌프장으로 중규모 3개소, 소규모 12개소, 고지 배수로, 하천준설, 하수관 개량이 주요사업내용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당초 3개의 대규모 펌프장에 대해서 사업계획이 수립된 것을 유수지 면적의 축소와 배수펌프장 규모축소를 위해서 사업계획을 변경해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으며 소규모 펌프장 및 고지배수로, 하수관 개량은 금년 우기가 오기 전에 완공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중규모 배수펌프장 및 고지배수로, 유입관로 설치위치가 도심지역으로 절대공기 부족 및 보상협의지연으로 2000년 우기 전 공사준공이 지연될 우려가 있습니다.
  대책으로는 중규모 펌프장에 대해서는 기계, 전기시설을 금년 우기가 오기 전에 임시 설치하여 비상가동체제를 유지하겠으며 조속히 협의보상이 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이 되겠습니다. 하수종말처리시설증설공사 3단계 사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사업기간은 작년부터 2002년까지로 지금 총 증설 사업량은 2만4,000톤으로 1일처리량이 되겠습니다. 차집관로 2㎞가 포함됩니다. 총 사업비는 340억원으로 국비 82억5,000만원, 원인자부담금 175억 원의 재원이 되겠습니다.
  지금 현재는 금년 5월 4일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금년 7월에 공사에 착공하여 2002년 5월 준공목표로 원활히 추진하고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16쪽이 되겠습니다. 신천 개수공사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위치는 상패동 지역이 되겠고 하천개수 총 연장은 700m, 캠프님블 구간은 600m 상패천 합류지역 100m가 되겠습니다. 지금 현재 캠프 님블 구간에 대해서는 합의각서를 체결하기 위한 실무협상 완료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최종 미군 측으로부터 최종 의견이 통보되지 않아 서명이 늦어지고 있음을 보고 드리며 오늘 저희 하수 방제담당께서 구체적인 협의를 하기 위해서 의정부에 10시 30분에 출장을 가서 급진전하고 있음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이 지연이 될 경우 상패동 지역에 작년과 재작년 같은 침수피해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에 전 행정력을 집중해서 지금 합의각서 체결이 조속히 되고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다음은 17쪽이 되겠습니다. 동두천천 하천 정비공사가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하천확장, 연장이 400m, 폭은 60m가 되겠으며 교량 3개소가 되겠습니다.
  추정 사업비는 60억원이고, 지금까지 추진실적은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금년 2월중 용역이 완료되면 공사를 발주하여 3월에 착공해서 금년말 완공예정으로 추진 계획입니다.
  18쪽이 되겠습니다. 경원선 복선전철사업이 되겠습니다.
  저희 시에서 추진하는 것은 보상이 주업무가 되겠습니다. 금년도 보상재원은 약 130억원으로 보상구간은 양주군 경계에서 송내동 선암 건널목까지와 동양가구 사거리에서 미2사단 정문까지가 되겠습니다. 공사계획을 보고 드리면 콘크리트 교각설치 60개, 상판설치 30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도로편입 미불용지 매입은 8억원을 예상해서 추진할 예정이고 부당이득금 반환청구 소송도 지금 소송 3건을 수행 중에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19쪽이 되겠습니다. 재난관리 체제 확립을 위해서 재난종합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종합안전대책에 최선을 다 하고 있음을 보고 드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에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공공사업에 대한 주민참여 유도를 위해서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주민설명회를 필히 개최를 하고 자문위원회, 심의위원회, 민간인이 참여하도록 추진해서 앞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에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23쪽에 아마추어 무선국 운영이 되겠습니다.
  추진개요로는 각종 긴급재난, 재해 발생시 원활한 통신망 확보를 위해 재난종합 상황실에 아마추어 무선국을 운영 사건, 사고시 신속한 체계를 이루어 각종 재난 상황에 초동 대처코자하는 사업입니다.
  추진계획 기간은 연중으로 하고 신고요원은 총 42명으로 아마추어 무선봉사회에서 하고 있습니다. 통신훈련을 연2회를 하고있으며 주요내용으로는 3건 이상의 가상 시나리오를 작성 인명구조, 응급복구, 비상통신 등에 대해서 훈련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24쪽이 되겠습니다. 재난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한 지역순찰을 강화하겠습니다.
  추진개요로는 생활주변의 재난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각종 재난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하여 관내 전지역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순찰 및 현장조사활동의 실시 강화로 적극적인 안전지도 활동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대상은 관리대상 시설물 위주로 전 지역 및 시설물이 되겠습니다.
  기간은 연중 수시로 하게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계획된 점검활동외에 지역순찰활동으로 생활주변 재난위험 요인을 효과적으로 발견 재난을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겠습니다.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택기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택기 의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금년에 수해대책사업으로 일시에 많이 발주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지금 대구의 지하철 공사가 안전부주의로 해서 사고가 났습니다. 과장님께서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해서 우리 사업을 성공리에 이끌 수 있도록 대책을 잘 수립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건설과장 박종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수해대책사업으로 대형사업이 일시에 많이 추진이 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기 위해서 전 사업장에 대해서 책임감리 제도를 도입해서 운영할 계획이 있으며 저희 공무원들은 주로 안전관리와 업무 담당자로서 지도업무를 방안으로 해서 더욱 더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형남선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형남선 의원  형남선 의원입니다. 수해복구 사업 중에 13페이지 수해상습지 침수종합방지 대책 배수펌프장 건설에 대해서 거기 보산지구에 보게 되면 350마력이 12대, 사업비가 150억4,900만원이죠?
◎건설과장 박종윤  예, 당초 계획이 그렇습니다.
형남선 의원  그런데 그 위에 총계가 150억4,900만원이예요, 계산이 잘못된 것 아녜요?
◎건설과장 박종윤  네, 죄송합니다. 오자가 났습니다. 302억원입니다.
형남선 의원  그리고 16페이지에 보면 님블구간에 대해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그랬는데 이것은 지난번에도 지적해 드렸지만 이번 6월 전에 완공이 안 되면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 과장님도 알고 계시죠? 그 안에 이것이 완공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셔야죠?
◎건설과장 박종윤  예.
형남선 의원  그 다음 17페이지에 동두천천 정비공사 부분은 폭이 총 20m가 늘어나는 것이예요, 10m가 늘어나는 것이예요?
◎건설과장 박종윤  현재 기존의 하천 동두천2교가 있는 부분이 현재 하천폭이 약 40m 정도 됩니다. 그 부분이 60m로 20m가 넓어지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형남선 의원  20m가 넓어지는 거죠? 20m가.....
◎건설과장 박종윤  예, 그렇습니다.
형남선 의원  그 다음은 18페이지에 경원선 복선 전철사업, 이것이 올해부터는 예산을 많이 반영해 올 것으로 우리가 기대를 하고 있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보산동특구 단지내에 있는 상가가 전철로 인해 가지고 전세 가입자들이 전부 빼내가고 시설투자를 못하고 해서 2중, 3중으로 피해를 보고 있으니 만큼 거기에 선 보상을 먼저 이룰 수 있도록 이번에 과장님께서 시와 협력해서 배려해 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건설과장 박종윤  예, 검토하겠습니다.
◎의장 간두범  보충질문을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을 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박수호 의원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수호 의원  침수종합방지 대책사업에 있어 가지고 지구에 펌프장을 설치하는 것이 있지요? 배수펌프장, 소요동 지구에도 2개인가...... 설명을 들은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빠져있는 것 같아요.
◎건설과장 박종윤  그것은 지금 보산지구에 다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박수호 의원  보산지구로.....
◎건설과장 박종윤  예, 저희가 당초에 계획지구를 보산, 상패, 생연지구로 사업계획을 수립하였기 때문에 동 지역은 아니어도 하나의 그 소요동 지역까지 포함해서......
박수호 의원  그러면 보산지구에 중규모 펌프장 2개소, 소규모 펌프장 7개소 여기에 포함이 되어 있다는 이런 얘기예요?
◎건설과장 박종윤  예, 그렇습니다.
◎의장 간두범  더 질문을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건설과 소관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실, 과, 소별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진지한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2. 낙후된지역개발위한자주적인재원지원촉구결의안채택의건
(11시47분)

◎의장 간두범  의사일정 제2항 낙후된지역개발을위한자주적인재원지원촉구결의안채택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의 제안자이신 박수호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수호 의원  박수호 의원입니다. 내 고장 동두천을 사랑하고 온 정성을 다 쏟아 동두천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은 시민의 대표자로서 풍요롭고 살기좋은 지역으로 발전시켜 다가오는 21세기는 새로움을 갖춘 도시로 만들고자 그 동안 우리 동두천은 타 지역에 비해 상대성으로 많은 피해를 받아 온 지역으로 보상차원에서의 대책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우리 동두천시는 최북단에 위치한 군사적, 안보적 요충지이며 통일에 대비한 교통의 중심지로 지리적, 환경적 차원에서도 잠재적 개발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6·25이후 약50여 년간 주한미군이 주둔함으로써 미군 공여지가 발생하고, 또한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이는 등 각종 규제로 개발이 제한되어 왔으며 사유재산권 행사도 할 수 없을 뿐더러 미군부대가 주둔함으로써 기지촌이라는 불명예와 열악한 교육환경 등 헤아릴 수 없는 부분의 멍에를 지고 살아 온 지역으로 국가안보 논리에 말려 우리 시민들은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보아 왔습니다.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이제는 우리의 정당한 몫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미군기지가 주둔함으로써 국가는 이익을 받으면서 지방자치단체에 피해를 준다면 이것은 마땅히 국가가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한 정부의 특별대책이나 지원을 해 주는 등 어떠한 형태로든 보상을 해줘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우선 미흡한 부분이나 미군부대이전 등의 문제는 차치 하고라도 이러한 사유로 피해를 보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정부의 재정적인 지원이 되어 낙후성을 면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미군주둔지, 공여지, 군사시설보호구역 등으로 인해서 우리시는 많은 개발에 대한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우리가 다져야 합니까?
  이는 온 국민이 공동책임을 가져야 할 부분입니다. 이러한 공동책임은 혼자 피해를 보고 있는 지역에 대하여 정부는 지원을 해줘야 하는 것이 마땅한 것입니다.
  정부는 동두천시에 대하여 특혜를 베풀어야 하고 적극적인 제도개선으로 재정자립도를 높일 수 있는 지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다음과 같이 촉구하고자 합니다.
  첫째 님블부대 주둔군이 점령하고 있는 30㎢에 달하는 님블부대 주둔 부지에 대하여 지방화시대를 맞아 지역발전을 이끌어가기 위해 자주적인 재원마련을 할 수 있도록 현재 비과세하고 있는 지방자치 재정원인인 종합토지세를 과세할 수 있도록 즉시 지방세법을 개정해 줄 것을 촉구한다.
  둘째 다른 지역에 비해 정체성과 낙후성을 면치 못하여 불만과 피해의식 속에 살고 있는 동두천을 위하여 보상차원에서 재정보조금 또는 지방교부세를 우선 특별 지원하여 줄 것을 촉구한다.
  셋째 미군주둔으로 인해 기지촌 등 부정적인 이미지 속에서 현재까지 살아 온 우리 동두천시민들이 입은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중앙부처에서는 대책마련에 전형적인 자세를 견지해 줄 것을 촉구한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제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지역발전에 가장 큰 저해요인인 미군기지로 인한 피해에 대하여 정부에서는 어떠한 형태로든 보상을 해줘야 할 것이며 우리 시민들도 당연히 보상을 받아야 할 것으로 이에 따른 보상을 촉구하고자 결의문 채택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희망의 21세기, 도약하는 동두천을 위하여 우리 시의회가 중심이 되어 전 시민과 한 마음, 한 뜻으로 참여하여 결의안 채택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결의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간두범  박수호 부의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를 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토론의 순서입니다만 안건의 성질상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해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수호 부의장외 3인이 의원들께서 발의하신 낙후된 지역개발을 위한 자주적재원 지원 결의안   채택의건은 발의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여러 의원님들이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낙후된지역개발을위한자주적인재원지원촉구결의안채택의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의결된 결의안은 국방부 등 관계기관에 송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폐회를 하고자 합니다.
  금번 제92회 임시회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로 2000년도 주요업무 보고와 낙후된 지역개발을 위한 자주적인 재원지원 촉구 결의안 등을 심도있게 다룰 수 있었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에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92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폐회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산회)


◎출석의원(7인)
  간두범    김관목     김택기    형남선    홍순연    박수호    이강준
◎출석공무원
  건설과장 박종윤   농림과장 조영화   보건소장  김종옥   상수도사업소장  박창식
  환경사업소장 최명섭  시설사업소장 강영시
◎회의록서명
  의    장  간두범
  의    원  김관목
  의    원  이강준
  사무과장  홍효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