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4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2 호
동두천시의회 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8월 29일(월) 오전 10시 00분
장 소 : 의원회의실

□ 의사일정(제2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대비 주요사업 현장방문

□ 부의된 안건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대비 주요사업 현장방문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황주룡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대비 주요사업 현장방문
◎위원장 황주룡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대비 주요사업 현장방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대비 주요사업 현장방문의 건은 지난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우리 시 주요사업 현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현장 방문을 통해 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럼 행정사무감사 대비 주요사업 현장방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장방문을 위해 정회를 한 후 현장방문을 마치고, 금일 다시 이곳 회의장에 모여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02분 정회)

(17시 00분 속개)

◎위원장 황주룡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대비 주요사업 현장을 방문하시느라 의원님들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오늘 현장방문에 따른 의원님들의 지적사항을 1차적으로 정리하여 결과보고서 초안을 유인물로 앞서 전문위원님이 말씀드렸듯이 배부하여 드렸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작성된 내용에 대해 추가나 수정할 사항에 대해 말씀해 주시면 최종 정리를 하여 다음 3차 회의에서 채택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결과보고서 초안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의원님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박인범
  글쎄요, 지금 의견을 넣어야 되나 말아야 되나 하는데 세아프라자 옆 주차장 조성사업이 떡집까지 들어간다고 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이게 진행되려면 좀 시간이 걸리긴 한데 여기다가 구조물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을 지금 넣지 않아도 되겠죠?
◎전문위원 오정명
  예. 이것은 뭐 그게 완공이 되고 난 다음에 그때 행정사무감사나 이런 거 있을 때 향후계획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해 주시는 게 더 좋으실 것 같습니다.
◎위원 박인범
  네. 알았습니다.
◎위원 임현숙
  행복드림센터 있잖아요?
◎전문위원 오정명
  네.
◎위원 임현숙
  거기 차량 출입구를 그냥기존대로 쓴다는 거잖아요? 그렇죠?
  기존대로 지금 지하 1층, 2층에 있는 걸 그대로 활용을 해서 건물을 짓는 거잖아요?
◎전문위원 오정명
  예.
◎위원 임현숙
  그런데 입구는 괜찮아요.
  출구가 문제인 거예요.
  나가는 거기가 굉장히 가파르고 그리고 그 수영장이라고 하고 거기 건물 자체를 엄마들이 많이 활용하는 용도로 많이 돼 있잖아요? 그게?
  키즈카페도 있고 뭐 그런데 여기 여자들이 운전해서 나가기가 좀 불편하거든요. 많이.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좀 많이 검토해 주셔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언덕이 너무 크고 올라가자마자 딱 나가는데 바로 앞에 어린이집 건물이 있어요.
  그러고 나서 좌회전을 해야 되거든요. 나갈 때.
  우회전을 할 수도 있고 좌회전을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좌회전해서 나가야 되거든요.
  그러면 운전을 오래 했던 사람들도 좀 불편함을 느껴서 거기 지하에 차를 대고 싶지 않은 생각이 드니까 점차적으로 그쪽으로 차를 안대게 되는 거죠.
  그 부분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어차피 향후 공장이 오래 진행되고 건물을 활용해야 된다면 그 부분이 우선적으로 해결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전문위원 오정명
  출구 슬로프 경사도를 완화하는 것은 글쎄요, 이것은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기존에 그런 거라서 한번 저희가 그쪽 부서랑 이것은 한번 협의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고 나가서 있는 건물은 어떻게 좀 현재 상황에서는‧‧‧‧‧‧.
◎위원 임현숙
  해결할 수 없죠.
  개인 사유지고 하니까, 그런데 이게 딱 이렇게 해서 차가 딱 올라가자마자 바로 앞에 어린이집인 거예요.
  그리고 턴 할 수 있는 거기가 좁아요. 엄청.
◎위원 박인범
  방법이 사실 껄끄러워요. 거기가.
◎위원 임현숙
  그렇죠? 그런데 그게 되게 불편함을 느껴서 저도 지하주차장을 활용 안 했거든요.
  그런데 앞으로 그 건물을 엄마들이 많이 활용을 하게끔 지어지는 건물이다 보면 그게 먼저 해소가 되어야 되지 않을까‧‧‧‧‧‧.
◎전문위원 오정명
  검토해서 한번 협의를 해 보겠습니다.
◎위원 임현숙
  다른 건 모르겠고 저는 일단 그 건물을 많이 사용하게 하려면 근본적인 게 먼저 해결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위원장 황주룡
  알겠습니다.
◎전문위원 오정명
  그리고 제가 한가지 말씀드려도 될까요?
◎위원장 황주룡
  네.
◎전문위원 오정명
  이번에 생연2동 도시재생활성화사업 같은 경우는 지금 기존 건물을 조치하는 상황이 좋겠다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이것은 작년 저번 기수에 의회에서 국토부에 사업승인서를 관계부서에서 올릴 때 저번 의회에서 동의를 받아서 이 승인서를 제출했던 사항이기 때문에 이것을 지금에 와서 변경한다는 것은 상당히 좀 난해한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 지어지는 건물의 위치라든지 아니면 안에 실질적으로 쓸 용도를 바꾼다든지 이것은 저희가 변경할 수 있지만 지금 상황에서 화장실 건물을 존치한다는 것은 이 사업을 완전히 안 하자는 식으로밖에는 받아들여지지가 않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을 심사숙고 하셔야 될 필요성이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작년에 같은 경우 시민들하고 공청회 때 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 의회에도 간담회도 한번 들어왔고 이거 공모사업 따놓은 다음에 의회하고 설명도 다시 한 번 했었던 것으로 저희가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좀 생각을 하셔서 심사숙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원 박인범
  그러니까 그 부분이 이제 우리가 안을 냈을때가 이제 저는 계속적으로 지하를 1, 2층 해서 하자고 그런 거였었어요. 실질적으로.
  그런데 이제 어쨌든 간에 지금 저쪽에서는 건물을 짓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부분이 어떤 것이 효율성이 높고 과연 앞으로도 토지 용도로 쓰는데 있어서도 저는 지하로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지하는 관계가 없잖아요.
◎전문위원 오정명
  예.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그 사업부지 안에서 지하로 파고 들어가든 지상에 주차장을 만들든 이것은 관계가 없는데‧‧‧‧‧‧.
◎위원 박인범
  그거는 부셔야 된다는 이거 아니에요‧‧‧‧‧‧.
◎전문위원 오정명
  예. 이 화장실 건물을 존치하자라고 말씀을 하시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위원 박인범
  그러니까 그 부분을 위원장님이 그거는 의장님이 주장하시는 내용이시거든요. 그거는.
  그러니까 위원장님이 한번 의장님하고 의논 나누셔가지고 그렇게 해서 다음에 이 문제를 완전 확정을 하자고요.
  오늘은 그냥 이렇게만 하고요.
◎위원장 황주룡
  네. 알겠습니다.
◎전문위원 오정명
  상세한 것들은 도시재생과하고 한번 회담하실 때 말씀을 나누시는 게 더 좋으실 것 같습니다.
◎위원 박인범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황주룡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그러면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들을 최종 정리하여 9월 6일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결과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7시 09분 산회)


◎출석위원(6명)
  황주룡     김재수     권영기     박인범     임현숙     이은경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오정명
  전 문 위 원  이일주
◎회의록서명
  위 원 장  황주룡
  간    사  임현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