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4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2 호
동두천시의회 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11월 1일(화) 오전 09시 57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자치행정국, 기획감사담당관, 홍보미래전략담당관, 자치행정과, 사회복지과)

□ 부의된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자치행정국, 기획감사담당관, 홍보미래전략담당관, 자치행정과, 사회복지과)

(09시 57분 개의)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4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부의장 황주룡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먼저 한영수 기획감사담당관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입니다.
  기구 및 현원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은 기획팀 외 6개 팀 2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 팀별 주요업무와 3쪽 위원회 현황은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4쪽입니다.
  예산현황입니다.
  우리 시 회계별 예산 규모는 일반회계 5,558억 원, 특별회계 784억 원으로 총 6,342억 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 현황입니다.
  일반회계 총예산액은 5,558억 원은 지방세 563억 원, 세외수입 174억 원, 지방교부세 1,350억 원, 조정교부금 930억 원, 국도비보조금 2,225억 원, 보전수입 316억 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우리 시의 주요 재정지표는 재정자립도는 13.3%, 재정자주도는 54.3%, 사회복지분야 예산 비율은 39.9%입니다.
  5쪽입니다.
  우리 시의 기금 운용 현황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외 9개 기금을 운영 중에 있으며 총액은 2,253억 원입니다.
  6쪽부터 21쪽까지 2023년도 주요 성과는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2024년도 기획감사담당관 부서 목표는 시정의 효율적 추진체계를 구축으로 정하고 전 부서원들이 시정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팀별 이행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팀 첫 번째 이행과제입니다.
  시정 발전방향 연구 및 시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중앙부처와 경기도에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요구사항을 건의하고 추진사항을 점검해서 관리하는 한편, 시정 현안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민선8기 시장 공약사항 44건에 대하여 추진사항과 실적을 분석하고 부진 사항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해서 대안을 마련하여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부서별 주요 현황에 대해서는 내년 2월까지 대상 사업을 선정해서 공약사업과 같이 관리해서 누수가 없는 시정을 지원하겠습니다.
  시장 지시사항에 대해서도 이행실태를 점검하는 등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언론을 통한 기획보도와 기고, 시정홍보영상 등을 통한 홍보활동과 시정에 참여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주민참여포인트제 운영과 신규 BI 캐릭터의 굿즈 상품개발을 통하여 시정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4쪽입니다.
  지속가능한 공공디자인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시 상징물이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상징물의 활용과 운영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공공조형물의 정기 점검을 추진하고 유니버설디자인과 범죄예방 도시환경디자인 확산을 위한 부서 간 업무협의를 통해 공공디자인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5쪽입니다.
  예산팀 이행과제입니다.
  첫 번째로 건전하고 투명하게 예산을 운영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예산 운영을 통한 재정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계획적 예산편성과 중기지방재정계획수립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보조사업 사전심사제운영과 함께 지방보조금 한도액을 46억 3,300만 원으로 설정하고 운영하여 효율적으로 예산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성과분석과 시민참여를 통한 예산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2023회계연도 지방보조금에 대한 운영평가와 주요 재정사업에 대한 평가와 재정분석을 실시하여 재정운영의 건전성과 투명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동별 지역회의를 통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도 추진해서 예산 편성과 집행에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26쪽입니다.
  국도비 보조금 등 의존 재원을 적극 확보하고 관리하겠습니다.
  2025년도 국도비 확보를 위해 국도비를 요구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서 대상 사업에 대한 국도비 확보계획을 수립하고 대상 사업별로 단계별, 기관별로 대응계획을 실행해 나가고 확보된 국도비 사업은 조기 발주를 통해 집행률을 높일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과 지역균형발전사업을 통한 국도비 확보를 위해 새로운 사업을 적극 찾아내서 예산을 확보하고 특별조정교부금과 특별교부세도 중앙 및 경기도의 관련 부서를 수시로 방문, 지역현안사업과 민선8기 주요 사업에 대한 지원을 건의해서 사업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27쪽입니다.
  합리적인 감사를 통해 적극행정을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예방 중심의 내실 있는 감사를 실시하고 적극행정 지원을 위한 사전컨설팅감사와 적극행정에 대한 징계 제의 등 적극행정면책제도를 추진하겠으며 외부 강의 등 신고 이행실태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여 공무원 행동강령이 준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효율적인 재정집행을 위한 계약심사와 일상 감사를 시행하겠습니다.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진 금액을 기준으로 일상감사와 계약감사를 실시해서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원가를 계산하여 주요 시책업무의 예방감사를 통해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29쪽입니다.
  조사팀 이행과제입니다.
  청렴도 제고를 통해 신뢰받는 공직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교육을 실시하는 등 청렴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청백-e시스템을 통한 자율적 내부통제를 통해 공직비리를 사전에 예방해 나가겠습니다.
  30쪽입니다.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특별감찰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명절, 휴가철 연말연시 등 시기별 특성에 맞는 감찰 활동을 추진하고 비리 취약 분야에 대한 상시점검체계를 운영해서 건전한 공직기강을 확립해 나가고 고충 민원과 집단 민원에 대한 처리 현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모니터링을 실시해서 민원 처리에 대한 소극행정 등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는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의회법무팀 이행과제입니다.
  시의회와 소통강화 및 협력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시의회 안건 등에 대하여 충실히 작성‧제출될 수 있도록 하고 주요 현안과 주요 사업 등에 대하여는 이번 정담회 등을 통하여 보고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의회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2쪽입니다.
  자치법규 제‧개정의 지원과 법무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자치법규 정비에 따른 각 부서에 대한 행정지원을 강화해서 체계적으로 자치법규를 관리하고 행정처분 전 고문변호사를 통한 법률검토와 적법성 판단을 병행하고 청문을 통해 처분 대상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돼서 억울한 처분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성과관리팀 이행과제입니다.
  매년 실시되는 경기도 시군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합동평가와 경기도 시군종합평가에 따른 부서별 평가지표별로 실적 향상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관심도를 높여서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부서별 주요업무 성과와 부서 역량 등에 대해 자체평가를 실시해서 우수부서에 대한 포상을 실시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지역 맞춤형 저출산 대응 인구정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인구정책 시행계획 수립 등 인구정책 추진기반을 강화하고 부서별 저출산 대응 과제에 대한 신규 발굴을 적극 지원해서 출산친화적 인구정책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행정안전부에서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소멸 대응기금사업에 적극 참여해서 최대한 많은 국비가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또한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과 추진으로 공직 내 적극행정 문화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 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부서의 현안사항은 시설관리공단 설립으로 대상 사업은 5개 분야 8개 사업입니다.
  교통, 관광, 생활지원, 선거관리, 공공시설관리 5개 분야에 대해서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단설립 타당성 검토 결과,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여 미흡으로 결정되었으며 개선안을 마련하여 경기도와 2차 협의를 지난 27일 완료하였습니다.
  경기도와 2차 협의 시 저희 시설관리공단이 적합하다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 보고서 작성된 이후에 저희가 시설관리공단 협의를 경기도와 진행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담지를 못했습니다.
  향후 일정으로 11월 중에 자체설립심의위원회 심의, 12월에 조례 제정과 2024년도 임원 공모 및 설립등기를 거쳐 2024년도 7월에 출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 및 시행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우리 시가 지방소멸 관심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지역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대안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계획의 범위는 2024년도부터 2028년도까지 5년이며 주요 내용은 시민의 의견수렴, 인구감소와 인구 실태분석에 따른 대응 기본구상과 전략 대비 추진과제발굴, 생활인구 확대 방안 등의 정책 수립과 추진을 통해 인구감소현상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내년도 2월에 용역계약을 체결하여 내년도 12월에 정책결과분석까지 충실히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기획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담당관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우리 기획감사담당관실이 우리 시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서입니다.
  그래서 항상 전체적인 시정 발전을 위해서 우리 기획감사담당관실에서 팀들이 많은 노력을 해 주시고 있는 것 감사드리고 한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 일반회계 세입현황을 보면 지금 내년도에 세외수입이 아마 중앙정부가 59~60조 원 정도가 덜 걷히는 것으로 지금 뉴스로 나오고 있죠?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금년도에, 최근에 발표에는 51조가 국세가 덜 징수됐다고 합니다.
  가장 큰 것은 법인세가 가장 많이 감소됐다고 그렇게 언론발표를 통해서 들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무엇보다도 우리는 지방세세외수입이 사실 많이 부족한 그런 시의 어떤 상황이잖아요.
  그래서 교부세나 조정교부금 그다음에 국도비 보조금 사업에 관련된 부분에서 더 많이 뛰어야 될 것이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런 노력을 해 주시고 특히 문화체육과 관련해서 특히 체육, 문화 활동이 사실 매년 반복적으로 예산을 받으면서도 사업의 성과는 그 분석을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이런 것들이 상당히 의심스럽고 단체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해마다 해야 된다 하는 그런 규정을 벗어나면 저는 안 된다고 보는 것이 뭐냐 하면 1,000~2,000만 원씩 쓰면서 실제로 우리 시민들이나 기타 많은 분들이 와서 그것을 관람하고 공연을 보거나 또 사업을 시행하는 과정 속에서의 사람의 어떤 몰입도라든지 또 운집하는 군중의 어떤 그런 숫자나 이런 것들이 너무나 열악한 상황에서 예산만 쓰고 있다 하는 그런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특히 그런 사업과 행사를 하는 데에 있어서는 성과분석표를 반드시 받고 또 제 생각에는 예산 부서에서 좀 나가서 직접 한번 그런 사업들을, 또 행사들을 지켜보면서 저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예산을 삭감 내지는 지원하지 않는 그런 노력을 해야 될 거라고 판단이 돼요.
  그런데 거의 문화행사가 절반 이상이 하지 말아야 된다고 저는 생각할 정도로 너무나 예산만 쓰고 결국은 성과가 없는 그런 사업들이 절반 이상이 넘는다 이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정말 우리 시가 보조금 지원이 실링액에 묶여가지고 결국은 더 많은 단체들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데 실제로 문화행사에서 엄청난 예산을 쓰면서도 효과성 없이 반복적인 어떤 그런 행사를 매년 하고 있다 하는 그런 생각을 많이 갖습니다.
  그래서 아마 제가 볼 때는 우리 의장님을 비롯한 우리 의원님들이 아마 절실하게 느끼는 겁니다. 가서 보면.
  그래서 그러한 부분에서 성과분석표를, 평가서를 반드시 문화체육과로부터 받아가지고 각 단체별로 다 받아서 문화체육과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그런 사업과 행사에 성과분석을 또 평가서를 반드시 사진과 함께 첨부해서 하고 또 제가 요구자료를 받아본 하나의 요 근래에 행사를 한 걸 보니까 진짜 낭비성이에요. 완전히.
  해마다 하면서 의자 그거 얼마 되지도 않는 그런 싼 의자를 300개씩이나 빌려다가 쓰고 그거 행사할 때 한번, 몇 개 단체가 한꺼번에 하는 행사를 매년 이렇게 빌려다 쓰고 하는 그런 것도, 텐트도 마찬가지고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탁자도 마찬가지고.
  또 동사무소에서 얼마든지 빌려서 쓸 수 있고 각 단체에서 쓸 수 있는 것을 굳이 돈을 들여 가지고 행사에 쓰고 하는 그런 낭비하는 예산이 너무 많다, 그래서 기획감사담당관실에서 이런 부분을 한번 내년도 24년도에는 철저하게 성과분석과 평가를 통해서 예산을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갖습니다.
  담당관님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저희 보조금 집행하는데 약간 저의 판단이 미진한 부분이 있지 않았나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과에서 하는 사업이라든가 여러 사업에 대해서, 대형 큰 사업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성과분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소규모사업에서는 자체적으로 그냥 정산검사만 실시하고 그 정산이 저희 규정에 맞는지만 확인하고 그렇게 처리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감사 부서나 예산 부서에서도 그런 사항을 점검을 하고 있는데 저희가 좀 더 세밀히 검토를 해서 내년도에는 일몰제 등 이러한 제도가 실행이 돼서 부족하거나 아니면 잘못된 집행이 이루어지지 않게끔 행사의 성과가 나타날 수 있게끔 그렇게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담당관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규정에 맞는지 안 맞는지 그거만 확인하거나 점검해서는 안 된다고 보고요.
  예산 항목, 항목마다 사안, 사안별로 지출된 내용에 대해서 좀 더 세밀하게 검토해서 이게 낭비성인지 아닌지 또 이 부분을 충분히 우리 관내에서 각 단체나 기관에서 빌려서 쓸 수 있는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돈을 들여 가지고 수십만 원씩 들여서 이걸 쓰고 있는지 안 쓰고 있는지 이런 거까지 다 확인, 점검을 해야 된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추후로 그런 단체에 대해서 그렇게 예산을 사용하지 않도록 과장님들이나 팀별 팀장님한테도 그렇게 주의를 줘서 행사가 그렇게 예산이 남용되지 않도록 또 실질적으로 나가지 않아도 지출되지 않아도 되어야 될 그런 예산을 쓰고 있지 못하도록 그렇게 지적을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네. 알겠습니다.
  좀 더 세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임현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임현숙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다른 게 아니고 우리 신규홍보 BI하고 캐릭터 굿즈 개발 내년도에 활발하게 하실 거잖아요?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지금 저희 BI 개발은 완료되어 있는 상태고요.
  이제 굿즈 상품을 내년도에 인형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개발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의원 임현숙
  올해 우리 2023년도에 이모티콘을 무료로 발부했잖아요?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네.
◎의원 임현숙
  그런데 그게 굉장히 좋아하시더라고요. 시민들이.
  그런데 굿즈 뭐 인형이나 이런 것들 개발하는 건 굉장히 좋지만, 이 이모티콘을 남녀노소가 다 사용할 수 있고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범위의 홍보 매체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이것을 우리가 더 향후에 지금은 비용을 받고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고 몇 년 동안은 그냥 배부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 수 있을지 여쭤보고 싶은데요.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지금 저희가 지난번에 SNS를 통해서 캐릭터를 발표했는데 너무 인기가 좋아서 추가적으로 지금 올 연말까지 추가적으로 이모티콘을 제작하고 있고요.
  내년도에도 한 2회 정도 더 제작을 해서 배포를 하고 그럴 기본적인 계획은 가지고 있습니다.
◎의원 임현숙
  그리고 이모티콘 안에 DDC라는 어떤 명찰을 달게 해 준다든가 동두천이라는 표기가 각 이모티콘이 다 달려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게 제가 외부에다 이걸, 이모티콘을 보내보니까 이게 어디서 났어, 어디 거야, 어디 가면 볼 수 있어 뭐 이렇게 여쭤보더라고요. 많은 분들이.
  그래서 우리 시를 상징할 수 있는 캐릭터는 우리는 알고 있지만 외부인들이 잘 모르니 명찰이나 이런 걸 달 수 있게 만들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이 들거든요.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알겠습니다.
  디자인 쪽에서는 제가 약간 문외한이기 때문에 그게 디자인 전체적인 구성면에서 어떻게 될지는 한번 저희 실무자 디자인전문가하고 얘기해서 의원님이 말씀하신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원 임현숙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면 제가 간단하게 한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년도에 우리 교부세가 중앙정부에서 어느 정도 적게 들어온 거죠?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지금 제가 금액 교부세가 교부금 합쳐서 총 382억 원이 감액됐습니다.
  보통교부세가 164억 원, 부동산교부세가 41억 원, 일반조정교부금이 122억 원이 감액됐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현재 저희한테 시달되어 있지 않은 상태고요.
  단지 몇 퍼센트 감액해서 감안할 거다라는 상태만 내려와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이제 교부세가 적게 들어오는 것을 어디에서 대체한 거죠?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아직 대체하지는 않았고요.
  추경이 감액이 통보된 뒤에 추경을 할 수가 없어서 아직은 감액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추경에 이런 사항을 반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저희 아무래도 재정안정화기금에서 일부를 차용해서 사용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현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 부분 때문에 제가 질의를 드리는 건데요.
  내년도에도 아마 세수 확보가 올해 못지않게 어려울 거라는 예상을 하고 있죠?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네. 내년뿐만 아니라 향후 2~3년간은 아마 지속되지 않을까 이렇게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러면 우리 시에 예산을 줄이는 방법을 어디에서 줄이려고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지금 현재 예산을, 재정안정화기금이 조금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예산을 줄인다거나 이런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저희가 지금 약 재정안정화기금이 1,700억이 넘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하게 어떤 예산을 줄이거나 물론 예산을 필요한 곳에 적재적소에 사용해야 되겠지만 지금 현재 상태에서 예산을 감액하거나 무리하게 조정할 계획은 없습니다.
◎의장 김승호
  아까 존경하는 박인범 의원께서 질의를 하셨듯이 우리가 불필요한 그런 부분은 예산을 줄여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가 이번에도 타 시‧군의 사례를 보면, 총괄부서니까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우리가 신천 같은 경우 다리에 꽃을 초화류 같은 것을 우리가 항상 하고 있잖아요? 다리 부분에?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네.
◎의장 김승호
  1년에 두 번 정도 그거를 하는데 그 예산도 한 1억 5,000 정도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 지역의 회전로터리를 보면 지금도 거의 용역에 의해서 많이 한다 이 말입니다.
  용역비를 줄여야 한다 저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우리 박인범 의원님께서 얘기했지만 동사무소에도 천막도 있고 의자도 있고 다양하게 있는데 요즘은 모든 행사 자체를 용역사에다 맡겨가지고 우리가 충분히 가용할 수 있는 그런 부분도 활용을 하지 않는다 이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최대한 나서서 줄이는 게 현실에 맞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해서 총괄부서이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한번 더 세밀하게 검토하겠습니다.
  하지만 신천변에 초화류를 놓는다든가 그런 이런 것은 도시의 미관을 개선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물론 그것이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예산은 절감되겠지만 그만큼 도시의 생동감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저희가 한번 의장님께서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해당 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다른 곳 같은 데는요, 회전로터리에도 잔디를 심고 소나무 같은 것을 멋있게 심어놔가지고 절대로 비용이 들어가지 않게 영구적으로 해 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거기에도 초화류를 그냥 용역사에서 해서, 뭐 그것도 알고 계시죠?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네.
◎의장 김승호
  그런 부분들을 우리가 아껴야 한다 이 말이죠.
  앞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네,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기획감사담당관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10시 25분)

◎의장 김승호
  다음은 강순남 홍보미래전략담당관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안녕하십니까?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홍보미래전략담당관 소관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시간 관계상 부서 일반현황은 생략하고 두 번째, 2023년 주요 성과 등에서 뚜렷한 성과를 나타낸 이행과제 한 가지만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미래발전팀 첫 번째 이행과제 공모 및 신규사업 효율적 추진입니다.
  그동안 공모사업 추진이 부서별로 추진되어서 주요 공모가 누락되는 일이 있었으나 금년부터 미래발전팀에서 공모사업의 1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체계적 관리 지원을 통해서 9월 말 기준 42건의 주요 공모가 선정되어 199억의 국도비를 확보하였습니다.
  물론 이번 실적이 저희 부서만의 노력으로 된 것이 아니고 각 부서와 협업을 통해 이뤄낸 성과이지만 공모 진행사항 총괄 관리를 통해서 공모단계부터 부서 지적을 하고 진행 상황을 관리함으로써 중요 공모 신청이 누락되지 않도록 체계가 만들어져 향후에도 국도비를 최대한 확보토록 하게 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20페이지입니다.
  2024년도 부서 목표입니다.
  2024년 우리 부서 목표는 시정 운영의 효율적 추진체계 구축이며 각 팀별로 목표 달성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1페이지입니다.
  각 팀별 이행과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홍보언론팀의 첫 번째 이행과제는 언론매체 홍보 강화로 시 이미지 제고입니다.
  각 언론매체별로 전략적 시정홍보를 추진하고 매체의 특성에 맞는 홍보콘텐츠 제작으로 타깃별 홍보를 추진하겠으며 시민 소통과 참여 확대를 위한 참신한 시정소식지 제작으로 다양한 시정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홍보언론팀의 두 번째 이행과제는 시민이 공감하는 소통 중심 홍보채널 강화입니다.
  시민명예기자 및 홍보대사,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인적 자원을 활용한 능동적인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시정홍보 베스트부서 운영으로 부서별 적극적인 홍보를 독려하고 시정브리핑, 언론인과 상시 소통채널을 통해서 시정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복합커뮤니티센터 내 동두천 영상미디어센터 조성사업을 내년 6월까지 차질 없이 추진해서 수준 높은 미디어 홍보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3페이지입니다.
  미디어팀의 첫 번째 이행과제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시정 홍보 강화입니다.
  2023년 행감 지적사항인 참신하고 효율적인 시정 홍보 방법 발굴 지적사항과 관련해서 최근 홍보 트렌드에 맞는 SNS 홍보 강화를 위해서 공모 및 이벤트를 통한 다양한 홍보 콘텐츠 제작 홍보와 유튜브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여 시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하겠습니다.
  또한 시 홈페이지 및 멀티비전 등 홍보 매체를 통한 신속한 정보제공 및 업데이트로 시민 신뢰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4페이지입니다.
  미디어팀의 두 번째 이행과제는 시정홍보시스템 발굴 및 홍보 기회 확대입니다.
  내구연수가 경과된 카메라를 교체하여 질 높은 사진영상을 확보하고 청사 및 각 관내에 설치 운영 중인 전자게시판 및 대형전광판, 거리갤러리, 시정홍보알림이 시스템 등에 대한 철저한 시설별 관리를 통해서 다양한 시민정보 제공과 접근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5페이지입니다.
  미래발전팀의 첫 번째 이행과제는 공모사업의 효율적 추진입니다.
  경기도 중앙부처 등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공모사업의 체계적 관리 및 전략적 유치를 위해서 부서별 추진공모, 누락 방지를 위한 일일모니터링과 공모사업 진행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 관리지원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자체공모사업 추진으로 시민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시정 운영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26페이지입니다.
  미래발전팀의 두 번째 이행과제는 제생병원 조기 개원 및 의대 유치의 전략적 지원입니다.
  제생병원 조기 개원 및 활용을 위해서 공공의료원 유치와, 의대 유치, 별관동 종합병원 개원을 위해서 진행 동향 현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경기도와 중앙부처 건의 등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대외 홍보를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지역발전범시민대책위원회와 각 사회단체가 연대해서 제생병원과 공여지 반환 등 지역 당면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전략적 지원 및 대응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7페이지입니다.
  공여지 개발팀의 첫 번째 이행과제는 주한미군 공여지의 원활한 반환입니다.
  캠프모빌 및 북캐슬 등 미반환 잔여부지에 대한 조속한 반환 추진와 반환 계획이 없는 캠프케이시, 호비에 대한 정부 반환 일정 확약을 위해서 국방부장관 면담을 추진하고 범대위 등 시민단체와 연계해서 1인시위와 대정부궐기대회 추진 등 대외홍보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아울러 반환 확정된 캠프 모빌 파슬1 부지에 대한 신속한 환경정화 추진으로 토지매입시기를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8페이지입니다.
  공여지 개발팀의 두 번째 이행과제는 반환공여지 및 주변 지역 개발사업 추진입니다.
  캠프모빌 및 캠프캐슬 등 반환공여지 토지 매입에 필요한 국비 104억 원과 주변지역사업 2개 사업 관련 국비 29억 원을 조기 확보해서 토지 매입 및 주변 지역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29페이지입니다.
  또한 적기 발전종합계획사업 변경 및 정비를 통해서 각 부서 추진사업이 원활하게 추진토록 지원을 하겠으며 아울러 캠프모빌 파슬1 부지와 북캐슬부지 토지 매입의 절차를 추진하겠습니다.
  30페이지입니다.
  공여지개발팀의 세 번째 이행과제는 주한미군 교류협력업무 추진입니다.
  한미 친선 협의회 및 한미 협력협의회 등 정기회를 통해서 주한미군 교류협력사업협의와 미군 관련 각종 민원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31페이지입니다.
  한미 우호의 날 행사 및 주한미군 역사문화탐방 행사 등 다양한 한미 친선 교류협력사업 추진으로 향후 교류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32페이지입니다.
  다음은 홍보미래전략담당관 현안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제생병원 조기 개원 및 의대 설립 추진에 대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시간 관계상 추진현황은 생략을 하고 33페이지 문제점 및 추진대책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별관동 공사 관련 현재 공사 중인 제생병원 별관동 공사 공정률은 9월 말 기준 70%로 제생병원 측에서 내년 개원 관련해서 진료과목 선정 및 의사 수급을 핑계로 공사를 지연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11월에 여주대표 면담을 추진해서 조속한 공사 마무리와 병원 개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독려, 협의를 추진하겠습니다.
  경기공공의료원 유치와 관련해서는 경기도와 기본 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는 상황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동두천시가 타 시‧군보다 공공의료원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을 지속 보여주며 경기도 추진 동향을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대응을 해 나가겠습니다.
  의대 설치가 정부 의대 정원 확대 증원계획 발표가 4월로 연기되었기에 대진대 측과 연계해서 경기북부뿐만 아니라 강원 북부 지역까지 의료의 인력난 근원적 해결을 위해서는 대진 의과대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경기도 및 국회의원 등 인적자원을 통한 연계협력을 통해서 복지부와 교육부에 지속 건의를 해 나가겠습니다.
  34페이지입니다.
  현안사항 두 번째 구도심도시재생사업 기반시설 조성 추진 관련 주요 현안 및 추진대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산동 관광특구상권과 연계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을 위해서 캠프모빌 파슬1 부지 5만 470㎡를 토지 매입을 추진한 사업입니다.
  문제점은 내년 상반기 환경정화사업이 착공되면 최소 4년의 정화 기간이 필요하며 정화 완료 후에나 토지 매입이 가능한 문제가 있습니다.
  환경정화 기간을 단축을 통해서 부지 매입시기를 최대한 앞당겨 조기 활용이 가능토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2024년 홍보미래전략담당관 특수시책은 홍보대사를 활용한 시정홍보 강화입니다.
  시정홍보대사별 특색에 맞는 다양한 시정홍보콘텐츠 및 숏폼 등을 주기적으로 제작해서 유튜브 등 SNS에 업로드하여 시정홍보에 적극 활용하고자 추진하는 시책입니다.
  시민에게 인지도가 있는 인물을 활용함으로써 홍보 효과를 높이고 시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참여 홍보대사에 대해서는 최소 실비보상이 될 수 있도록 지원 예정입니다.
  이상 홍보미래전략담당관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홍보미래전략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제생병원 관련해서 우리가 도립의료원을 유치하는 부분은 유치하는 부분이고 본래의 제생병원이 어떻게 해야 되는 거죠? 올 말까지 어떻게 해야 되는 거죠?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공사 준공이 마무리 되고요.
  내년 상반기 계획대로라면 내년 상반기 개원을 지금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런데 가능할까요? 지금?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지금 현재로 봐서는 딜레이가 될 것이라고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실질적으로 우리 시와의 사업계획을 집어넣고 그다음에 허가 기간이 한참 지난 거잖아요.
  실질적으로 우리가 올 말까지 지금 연장시켜준 거죠?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런 부분에서 시의 계획은 어떻습니까?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일단은 다음 주나 다다음 주에 여주대표를 일단 불러가지고 담판을 지으려고 합니다.
  만약에 지금 공사 준공을 지연하고 있는데 공사 준공에 대해서도 한번 따질 거고요.
  그다음에 병원 개원 관련해서도 약속을 지키라고 저희가 시장님하고 담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조금 시설이나 인원의 어떤 부족 같은 것들은 우리가 충분히 감안할 수가 있어요.
  하지만 최소한 우리 시가 정말 더 양보하고 양보해서 내년 상반기, 6월 말까지라도 어떠한 제생병원 자체 내에서의 개원을 저는 인원이 부족하고 또 시설이 약간 미비하더라도 오픈을 해야 된다고 판단되거든요.
  그래서 저거를 지금 부셔라 말아라 이렇게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에서 좀 확실한 확답을 받고 다시 합의서를 우리 시장님과 그쪽 대표들 사인을 받아서 의회에 좀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한번 노력해 보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권영기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권영기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9월 12일 보니까 경기도의 보건복지부 위원님들이 우리 제생병원을 방문했네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의원 권영기
  우리 보건복지부 위원들의 평가는 어때요? 긍정적인가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그분들은 약간 당의 성격을 띄셨던 것 같고요.
  약간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분들의 생각은 기본적으로 타 지역을 누구를 염두에 두고 있는 그런 약간, 그런 판단을 했습니다.
  저희한테도 상당히 불쾌한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그런 입장입니다.
◎의원 권영기
  네. 잘 알겠습니다.
  다른 이거에 대한 후속대책은 없나요? 저희가 또 보건복지부라든지‧‧‧‧‧‧.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지금 어차피 공공의료원사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내년도 총선이 끝나면 조금 더 정치적인 문제가 많이 개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조금 희석되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의원 권영기
  잘 알겠습니다.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어쨌든 경기도 의회에서 어떤 생각을 갖고 있든 중요한 거는 실질적으로 도지사님과 도의 집행부의 마음가짐이라고 보거든요.
  그래서 범대위가 그때 가서 우리가 도청 앞에서 정말 집회를 하고 정말 우리 시장님, 의장님 또 많은 의원님들과 또 많은 사회단체가 총망라해서 우리가 700여 명이 다녀왔지만 그 부분에서 더 이후에 어떤 그런 도의 반응은 오지 않았습니까? 어떻습니까?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아직, 시간이 조금 지나지 않아서 아직 공식적으로 온 건 없고요.
◎의원 박인범
  제가 볼 때는 그래서 다시 한번 우리 시에서 범대위 집행부가 한번 더 도지사를 면담하는 그런 어떤 기회를 빨리 가져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은 되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해 주시고, 우리 지금 전광판이나 이런 데에 집회 영상이 지금 나가고 있습니까?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예. 나가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시내에도?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시내에는 하지 못했는데 저희 시청 본관에 있는‧‧‧‧‧‧.
◎의원 박인범
  시청만이 아니라 우리 바깥에 전광판들 있지 않습니까?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의원 박인범
  최대한 활용해서 계속, 반복적으로 우리 시의 가장 중요한 지금 사업 중에 하나잖아요.
  우리가 희망하고 요구하고 있는 그런 거를 시민들께서도 다 같이 공유를 해야 된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좀 영상을 내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제가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이제 별관에 지금 올해까지 개원하기로 했는데 어렵다고 했지 않습니까?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지금 공식적인 답변은 없지만 분위기상으로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의장 김승호
  굉장히 어려울 것 같아요, 어려울 것 같고, 그런데 저는 우리 홍보미래전략담당관에서 지금 그동안에 제생병원 공공의료원 유치를 위해서 엄청 노력도 많이 하고 우리 시민들이 함께했는데 우려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뭐냐 하면 대진의대 설립을 하기 위해서 이제 최영희 의원께서 발의한 부분이 있죠?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알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런데 가령 공공의료원이 확정이 됐다 이 말입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의장 김승호
  그러면 제생병원에서는 의대 설치에 먼저 기준을 두지 거기에 공공의료원을 활용하겠습니까?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지금 의대, 만약에 확정이 된다 하더라도 소요되는 기간이 최소 6~7년 이상은 소요가 되기 때문에 그 기간을 메꿀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투트랙으로 지금 진행을 시키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투트랙으로요? 그래서 지금 우리 시민들이 이번에도 한 700명 이상 가서 도청에서 집회를 했지만 이런 것들이 하나씩 이루어져야 되는데 정말 이루어지지 않고 또 좌절된다면 실망감으로도 가질 수도 있다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 홍보미래전략담당관 쪽에서 문제가 아니라 제생병원에서는 우선 자기 급한 불을 끄기 위해서 올해 12월 말일까지 개원을 한다고 했는데 그 부분도 좀 어려워진 것 같고 공공의료원 유치도 경기도에서는 지금 상당히, 저는 좀 실망을 한 게 이번에 최소한의 거기에 국장은 나와야 하는 거 아닙니까?
  과장이 나왔다는 거는 나는, 최소한 부지사가 나오든지‧‧‧‧‧‧.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저희가 이제 당초 계획은 수립을 하고 그쪽 보건의료과하고 계속 협의를 해가고 있었는데요.
  도지사님이 갑자기 상이 있어 가지고, 일정이 다 틀어져버려 가지고 지금 급하게 대안으로 했고요.
  보건복지부가 국장님이 이제 새로 다시 재위촉이 됐는데 그분은 위촉직이다 보니까, 약간 저희도 이제 그런 국장까지 좀 나와달라 그렇게까지 얘기했지만 협의가 좀 안 됐습니다.
◎의장 김승호
  앞으로 이제 집회가 또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그런 부분들을 우리가 퀄리티를 높여야 하지 않나 그런 생각을 가져봅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임현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임현숙
  수고하십니다.
  우리 저번에 예비군훈련장 전자게시판으로 교체된 거 아시잖아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의원 임현숙
  그런데 그거 활용을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지‧‧‧‧‧‧.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지금 저희가 기존에는 게시판 형태로 가급적이면 홍보물을 부착을 하고, 교체를 하고 했었는데 그것이 이제 부대의 특성상 출입도 원만하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때문에 또 출입도 못 했습니다, 그동안.
  그래가지고 관리가 잘 안돼가지고 저희가 이제 금년도에 TV를 설치해 가지고 TV에다가 온라인 전송을 통해 가지고 홍보하는 걸로 저희는 대체를 하고 있습니다.
◎의원 임현숙
  그런데 제가 거기 이제 가보니까 6시간 정도 교육들을 대부분 하더라고요.
  그런데 대부분 한 100명에서 300명까지 하루에 왔다가는 인원들이 있대요.
  그런데 전자게시판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우리 시 직원이 나가서 관리하는 게 아니라 군인들이 틀어주고 끄고 해야 되는 거예요?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네, 그렇습니다.
◎의원 임현숙
  그런데 매일매일 틀어놓을 수가 없는 거죠.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저희가 또 현장에 다녀가셨다고 그래 가지고 바로 갔는데요.
  매회 훈련할 때마다 TV를 틀었는데 그날은 또 잊었다고 합니다. 그 담당 교관이요.
  그래 가지고‧‧‧‧‧‧.
◎의원 임현숙
  그런데 그런 일들이 계속 있을 것 같고 제가 볼 때는 홍보에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려면 그 환경에 맞는 걸 놔둬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제가 볼 때는 그 양주시에서 만들어 놓은 게시판이 오히려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은 거예요.
  전자게시판은 제가 또 갔다 오신 이후에 한 일주일 있다 가봤는데 우리 옛날, 어등산 옛날 사진들이 계속 돌아가고 있고 언제 요청, 메일로 전송을 해도 그분들이 할 일들이 많기 때문에 계속 교체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그렇다면 전자게시판은 비용도 비싸기도 하고 관리도 좀 우리가 못하니 예전에 있던 게시판을 벽에다 설치해서 그분들이 왔을 때 시간이 전자게시판을 볼 수 있는 시간보다는 점심시간 이후에 쉬는 시간에 잠깐 서서 볼 수 있는 그런 것들이 게시대 판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 이런 효과적인 면에서 좀 보여지거든요.
  그거에 대해서 우리 담당관님이 잘 생각하셔가지고 다시 한번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다시 한번 현장 조사 해 가지고요, 의원님 의견을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임현숙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홍보미래전략담당관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홍보미래전략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10시 45분)

◎의장 김승호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1시부터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6분 정회)

(11시 00분 속개)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유종 자치행정국장 나오셔서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김유종
  자치행정국장 김유종입니다.
  먼저 열린 의정을 펼치고 계시는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자치행정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총괄적인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국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국장으로서 민선 8기의 동두천시가 목표를 향해 흐트러짐 없이 나아가는데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우리 시가 시민이 원하는 발전된 미래로 올바르게 목표를 설정하고 흐트러짐 없이 나아갈 수 있도록 각 부서 간에 칸막이를 없애고, 더 단단하고 단결된 조직력이 발휘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동두천을 새롭게, 시민을 힘나게”라는 시정 구호에 걸맞는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자치행정국은 자치행정과, 복지정책과, 사회복지과, 여성청소년과, 세무과, 회계과, 민원봉사과 등 총 7개 과 3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년도에 추진하게 될 부서별 주요 역점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는 정직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을 수 있는 조직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 합리적인 인사와 효율적인 조직의 관리,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과 공정한 포상 제도를 확립하고, 공무직과 기간제 근로자가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 속에 함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우리 시 공무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복지의 확대와 자기개발 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의 안정과 시민의 시정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소통채널을 다각화하고, 사회단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서 시민이 시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넓혀 나가는 한편 시민이 함께하는 자원봉사 활동을 활성화해서 더불어 함께 사는 따뜻함이 느껴지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복지정책과는 어려운 환경에 있는 분들이 신속하고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부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민간 연계조직을 내실 있게 운영해서 복지사각지대가 해소되는 데에 역할을 하고, 천사운동본부를 통한 긴급 지원과 “행복이음 나눔실천”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기부가정을 확대 발굴해서, 우리 고유의 따뜻하고 인정이 살아있는 지역사회가 되도록 민관 협력 체계 구축을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맞춤형 복지 서비스의 지원, 근로능력자의 자활과 자립기반 조성, 촘촘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생활이 어려운 시민들이 소외되고 방치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한편 국가를 위해 희생과 헌신을 하신 분들에 대한 예우와 지원도 소홀히 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회복지과는 노인 복지와 장애인 복지, 아동 복지 체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분들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더불어 함께 사는 지역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 시의 특성에 맞는 노인 지원사업을 발굴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서 이를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노인회관과 장애인회관의 신축에 박차를 가해서 보다 다양한 활동을 확대하고 지원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취약계층을 포함한 지역의 모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해 나갈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위기 아동에 대한 보호와 유관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여성청소년과는 따뜻한 동행, 행복한 가족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양성평등 사업과 다문화 가족 지원사업, 저소득 한부모 가족 지원사업,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추진하고, 특히 저출산 해소를 위해 정부 지원과 연계한 출산장려금 지원, 아동돌봄 지원 등 출산문화 장려를 위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는 한편, 보다 적극적으로 시 자체 사업을 발굴해서 저출산 해소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 청소년 지원센터, 청소년 진로체험 지원센터, 청년창업 지원센터 등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운영을 통해 모든 청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영유아수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육시설의 시설 개선과 교직원 처우개선을 통해 보육 현장의 교육환경이 저하되지 않도록 힘쓰겠습니다.
  세무과는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세무 조사, 과세 자료 조사를 확대하고, 징수 목표 달성과 체납자에 대한 추적 조사를 통해 공정 과세를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세입관리와 세외수입 체납액을 최소화하는 한편, 성실납세자를 위한 포상과 지원을 통해 건전한 납세 풍토가 조성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납세 편의를 위해 마을세무사 운영, 지방세 상담 쳇봇서비스 제공 등으로 시민들이 지방세를 바로 알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납세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회계과는 신속한 회계 처리와 투명한 계약관리를 추진하고 공유재산의 활용과 가치가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송내동행정복지센터는 내년도인 2024년 12월까지 예정대로 개청될 수 있도록 공정을 철저히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는 동두천시청의 얼굴임을 인식하고 시민이 우선인 편리하고 행복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야간여권 발급의 날 운영 등 민원행정 서비스의 편의를 확대하는 한편, 민원실 내에 아기쉼터와 북카페, 민원취약계층 배려 상담창구 운영 등 시민편의 중심의 민원실로 운영하고, 민원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서 민원 공무원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중개업소의 관리를 통해 공정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가는 한편, 정확한 공부의 관리를 통해 지적재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지적재조사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의 전반적인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부서별로 담당 과장이 상세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국 단위 업무보고와 관련해서는 가급적 총괄적인 사항을 질의하여 주시고 세부적인 사항은 소관 과장 업무보고 시 질의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임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임현숙
  과장님, 아니 국장님, 수고하십니다.
  다른 게 아니고요.
  우리가 자치행정국의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여러 우리 총괄 다 해당될 것 같은데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이제 자치행정국에 있어서 국장님께 여쭙는 거고요.
  우리가, 우리 시에 1년 동안 연중 행사가 있잖아요.
  그러면 시에서 주관하든가 타 단체에서 주관하든가 많은 행사들이 있는데 우리가 1년을 예측할 수 있는 행사 계획이 되어 있잖아요.
  뭐 5개면 5개, 6개면, 큰 행사들이 뭐 시민의 날 축제나 소요단풍제나 기타 등등 이런 것들이 우리 출연진들을 연간 계획을 세울 수 없을까요?
  왜냐하면 주민자치 프로그램 내에도 학교 동아리도 있고 사회 단체에서 움직이는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지금 너무 1년 동안 보는 출연진들만 나오는 경향이 너무 많고 너무 중복되어서 많이 나오다 보니까 미리 연중 계획을 하시면 그분들이 이 무대, 그다음 우리가 설 무대를 생각해서 자기계발도 하고 또 기술력 향상도, 재능을 조금 더 발휘해서 멋진 공연을 보여줄 수 있는 무대의 장이 열릴 것 같은데 국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자치행정국장 김유종
  네, 지금 의원님 좋은 말씀 주신 것 같아요.
  그거는 어떻게 보면 이제 우리 시 내부에서 우리 문화를 키워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어떤 프로그램에 대해서 아니면 어떤 문화 단체에 대해서, 공연 단체에 대해서 그런 식으로 지원을 해 준다고 그러면 그분들한테도 활동 동기가 되겠죠.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1년에 행사 계획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지금 현재 활동하고 계신 분들을 대상으로 어디 행사에 참여를 하겠다, 할 수 있겠느냐 물어봐서 만약에 할 수 있겠다고 그러면, 무대에 올릴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라고 그러면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고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고민해보고 어찌됐든 체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한번 연구해 보겠습니다.
◎의원 임현숙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12분)

◎의장 김승호
  다음은 정영만 자치행정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자치행정과장 정영만입니다.
  2024년 자치행정과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8쪽이 되겠습니다.
  자치행정과 부서 목표는 시민 중심 행정으로 주민 만족 시정 실천이 되겠습니다.
  저희 7개 팀 48명이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9쪽입니다.
  자치행정과 팀별 이행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총무팀 첫 번째 이행과제는 자유로운 근무 여건 보장 및 복무 관리를 통한 공직기강 확립으로 자유로운 근무 여건 조성을 통한 업무능률 향상을 위하여 연가 사용 촉진제를 통한 휴식 여건을 보장하고 유연근무제 및 특별 휴가 활용을 통한 가정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차 출퇴근 및 근무시간 선택 등 다양한 유연근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육아 시간과 모성돌폼 휴가 등 특별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비상근무에 따른 보상을 위해 산불, 폭우, 폭설 등 재해, 재난 상황으로 근무한 직원에 대한 포상휴가를 적극 부여하겠습니다.
  복무관리를 통한 원칙 있는 공직기강 조성을 위하여 전 직원 상시 비상소집 응소태세 유지 및 비상연락망을 정비하고 연말연시와 설, 추석, 명절 등 수시 복무 점검을 실시하고 시간 외 근무 모니터링제를 운영하여 월 30시간 이상 초과근무자 현황 분석을 통하여 부서 내에서 한쪽으로 업무가 과중되지 않도록 권고, 조성하고 공무국외출장 심사 강화로 평일 1일 1회 공무 관련 기관 방문 원칙을 확인하여 외유성 출장이 되지 않도록 제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0쪽이 되겠습니다.
  총무팀 두 번째 이행과제는 철저한 지역 안보 태세 확립에서 지역 통합방위태세 확립 및 군부대 지원을 위하여 통합방위협의회를 분기 1회 개최하고 안보의식 함양을 위한 통합방위협의회 견학과 통합방위지원본부를 사태 발생 및 군부대 합동 훈련 시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소방서 및 군부대에 대하여 설과 추석에 2회 위문하겠습니다.
  예비군 육성 및 교육훈련 지원을 위하여, 예비군 부대 운영을 위하여 행정물품을 지원하고 여성예비군 활동, 지역대, 동대 운영 지원과 예비군 발전을 위하여 관련 부대 지휘관과 간담회를 개최하겠습니다.
  향토방위 작전 및 교육훈련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입니다.
  공정한 인사 및 효율적 조직관리에서 성과 중심의 인사제도 운영을 위하여 업무 성과 중심의 근무 평가와 인사가점제를 운영하고 객관적인 성과상여금 등급 평정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명한 인사문화 정착을 위해 인사발령사항 사전 예고와 평정 결과와 승진후보자 명부 순위를 공개하겠습니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진단을 위하여 자체 조직 진단을 통한 객관적 자료를 확보하여 부서와 팀, 신설, 통합, 폐지 등에 대해 적용하고 팀별 업무량 및 정원 분석을 통한 인력을 재배치하겠습니다.
  결원 부서에 대한 인력 충원과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2쪽입니다.
  능력향상 교육 및 공정한 포상 제도 확립에서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향상 교육을 위하여 공무원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 경기도 인재개발원 등 교육훈련 전문기관 위탁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다양한 직무 교육을 통한 교육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개인학습을 통한 개인과 조직이 함께 발전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유튜브나, 유튜브 시청, 독서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에 대하여, 상시학습으로 인정하고 독서통신과 자격증 취득 등 자기계발 학습에 대하여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사회적 가치 함양을 위한 교육 및 법정의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공정한 포상제도 확립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는 우수 공무원에게 표창 수여를 통하여 사기 진작과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폭넓은 시민 발굴을 통해 드러나지 않은 사회봉사 등 선행을 실천하는 시민을 적극 발굴 표창하도록 하겠습니다.
  철저한 공적심의를 통한 받을 만한 사람이 포상을 받는 풍토 확립을 조성하여 포상 목적에 부합하는 후보자가 선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입니다.
  소통과 화합을 통한 조직문화 활성화 도모에서 적극행정의 기반 마련을 위한 지원을 위하여, 전 공무원에 대하여 행정종합배상공제에 가입하고 직장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직원 자녀에 대하여 위탁보육료를 지원하겠습니다.
  전 직원 대상 독감 접종을, 50세 이상은 대상포진 및 폐렴구균 접종을 지원하겠습니다.
  임산부에 대하여 임산부 표식과 전자파 차단 담요 등 편의용품을 지급하겠습니다.
  직무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직원 심리 상담 및 심리 치료 의료비도 지원하겠습니다.
  직원 간 소통, 화합을 통한 조직 활성화를 위하여 전 직원 체육대회를 실시하고 도지사기 공무원 체육대회와 청원경찰 친선 체육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16개 동호회 지원을 통하여 활기찬 공직 문화 조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입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후생 복지 지원에서 후생 복지 지원을 통한 직원 사기 진작을 위하여 공무원 선택적 복지제도 운영으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복지 점수를 기본 1,050점과 근속 기간과 가족 수에 따라 배정하고 건강관리, 자기계발, 문화레저 등 개인 역량 강화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단체보장보험 가입을 통하여 재해 및 질병에 대한 진단비, 수술 및 입원 일당비, 입통원 치료비를 보장하고 질병 조기 발견을 위한 종합 검진비를 1인 40만 원까지 지원하겠습니다.
  멘탈케어박람회를 통한 건강한 조직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자기계발‧여가활동 지원을 위하여 국내 및 대학원 재학 중인 직원에 대하여 학비를 학기당 100만 원에서 최고 150만 원까지 지원하고 우수한 행정‧문화 체험을 위한 공무원 자율해외직무연수를 추진하겠습니다.
  휴양시설 이용 및 이용료 지원으로 편안한 여가 활동을 장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5쪽입니다.
  지역 안정 및 시민의 시정 참여 기회 확대에서 시민 여론, 동향 파악을 통한 지역 안정을 위하여 지역상황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과 원활한 정보 공유 체계를 확립하고 동두천시 지역치안협의회 운영을 통한 공동체 치안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소통 채널의 다양화를 통한 시민 중심 행정 구현을 위하여 현장 출동, 시장이 시민을 찾아갑니다를 월 1회 개최하고 8개 동 시민과의 대화를 24년 1월 중 실시하겠습니다.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1일 명예시장을 운영하고 민선 8기 2주년 기념행사를 24년 7월에 개최하겠습니다.
  동, 하계 대학생 아르바이트 운영을 통해 소통 기회를 확대하고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고향에 대한 기부문화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소외되는 사람이 없이 지역 사회 조성을 위하여 북한 이탈 주민 지역사회 정착 지원과 민주화 운동 관련자의 생활 보조비와 장제비, 명예 수당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6쪽입니다.
  시민 중심의 민간단체 지원 및 역량 강화에서 지역 맞춤형 주민자치 사업 추진을 위하여 주민자치센터 운영사항 평가를 내년 1월에 실시하고 주민자치 특색 사업은 동별 공모를 통하여 내년 3월에 결정하겠습니다.
  경기도 주민자치대회와 문화프로그램 경연대회에 참가하고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 및 전시회를 내년 11월에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24년 7월에는 주민자치회 전환을 위하여 2개 동을 선정하여 시범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사회단체 자치역량 강화를 위하여 민주평화통일 역량 강화 자문위원 연수를 지원하고 통장 소양교육과 주민자치위원회 워크숍을 각각 연 1회 개최하겠습니다.
  새마을지도자와 위탁교육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7쪽입니다.
  단체구성원 사기진작 방안 지속 추진을 위하여 통장 단체 상해보험 가입과 통장‧주민자치협의회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새마을수련대회 및 새마을의 날 기념행사를 지원하겠습니다.
  전국 새마을지도자대회 참가 및 시 지도자 대회 지원과 우수 단체 회원에 대하여 표창을 수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단체 활성화를 위한 사업추진 지원을 위하여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통일역량 사업에 대한 지원과 새마을운동 운영과 사업지원, 9개 자율방범대 운영 실비 및 야간 방범 활동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바르게살기운동과 한국자유총연맹 재향경우회에 대하여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공모사업으로는 동두천시 지역 방범 순찰 활동 지원과 재난재해구조 및 지역행사 도우미 활동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입니다.
  누구나 함께하는 자원봉사 활성화 추진에서, 자원봉사 활성화 추진을 위하여 자원봉사자 조직 강화로 이사회와 인사위원회를 연중 운영하고 187개 자원봉사단체와 신규 등록 단체와의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우수자원봉사 역량 강화 리더십 워크숍을 연 1회 개최하겠습니다.
  자원봉사자 육성, 발굴을 위해 기초교육과 청소년 순회교육, 자원봉사 아카데미를 운영하겠습니다.
  자원봉사 활동 지원을 위하여 가족봉사단, 재난재해복구 봉사단, 전문 기술 봉사단, 청소년 및 청년 봉사단, 좋은 이웃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재능나눔 봉사단, 자원봉사 단체 재료비 지원 사업, 이동세탁차량, 두드림 모두의 주방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9쪽입니다.
  자원봉사 문화 확산 시책으로 자원봉사 활성화 캠페인과 홍보지 발행, 28개 자원봉사 할인 가맹점 운영, 자원봉사 단체의 동행정복지센터의 배달 봉사와 연계하여 실시하고 자원봉사 축제와 자원봉사자 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자원봉사자에 대하여 전국통합자원봉사자 보험에 가입하고 자원 봉사 재원 다각화를 위하여 경기도 자원봉사센터 시‧군 지원사업과 명절 전 나누기, 김장 지원은 경기도 취약계층 지원사업으로 재원 확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입니다.
  국내외 상호 공동 발전을 위한 교류 추진에서 국내 교류 추진을 위하여 경기도 가평군과 경상남도 거제시와의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농특산물과 공산품 등 지역 생산품 구매, 홍보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고 축제, 박람회 등 주요 행사와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국제 교류 추진을 위하여 중국 삼문협시는 청소년 교류단을 초청하고 5월에 삼문협시 황하축제에 우리 시 대표단이 방문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코로나19로 인하여 지난 5년간 중단되었던 공무원 교류도 재개하겠습니다.
  베트남 빈롱시에서는 동두천시 의료봉사단을 빈롱시에 파견하고 빈롱시 청소년 교류단을 초청하여 동두천국제청소년 문화예술제를 개최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일본 시마다시는 10월에 시마다시 대표단을 천사마라톤 대회에 초청하고 동두천시 대표단을 시마다시 오이강마라톤에 파견하는 한편 한빛누리 중, 고등학교와 자매결연과 리틀야구단 교류를 추진하겠습니다.
  미국 팰리세이즈 파크는 도서 교환을 통한 도서관 분야 교류 추진과 동두천시와 펠리세이즈 파크와 상호 학생 교류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1쪽입니다.
  근로자의 합리적 인사 운영 및 공정한 복무 관리에서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인사 운영 및 복무 관리를 위하여 직종별 필수 보직 기간 운영으로 순환 전보인사 정례화와 비정규직 채용 사전 심사를 정기와 수시로 운영하겠습니다.
  복무 관리를 통한 공직 사회 신뢰도 제고를 위하여 공무직과 기간제 근로자에 대한 보수 지급 실태를 수시로 관리하고 복무 점검을 통한 건전한 공직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2쪽입니다.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 활성화를 위한 단체 협의에서 2024년도 공무직 노동조합 임금‧단체협약을 위하여 임금 인상 요인의 종합적 검토를 통해 적정 임금에 대하여 협상하고 노사 상호 이해와 협력을 통해 원만한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공무원 노사협의회 운영을 위하여 단체협약 이행 및 노조 요구 안건 등에 논의를 위한 노사간 협의 기구를 마련하고 직원 복지 향상 및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노사 공동이익 증진과 건전한 노사 관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공무직 등 근로자 노사협의회 운영을 위하여 동두천시에 근무하는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를 대상으로 노사 간 협의 기구를 마련하고 근로자의 근무 여건 개선과 고충 해결 등을 통해, 노사 공동이익 증진을 통해 건전한 노사 관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3쪽입니다.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로 선진행정 구현에서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 이행을 위하여 기록관 연간계획 수립과 처리과 기록 관리 매뉴얼을 수시로 배포하고 기록물 전수조사와 2023년 생산 전자문서 기록물을 이관하고 보존기간 만료 기록물을 평가하여 폐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한 기록관 서고 및 문서 관리를 위하여 기록관과 기록관 서고에 대하여 2개월 주기로 소독하고 분진 제거와 공간 방역을 연 1회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44쪽입니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문서 관리 및 장애 없는 업무 시스템 운영에서 정확하고 효율적인 문서 관리를 위하여 부단체장 이상 결재 문서 원문 공개율을 70% 이상으로 설정하고 우편물 수‧발신과 전자문서 내‧외부 문서유통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처리를 추진하겠습니다.
  투명하고 적극적인 정보공개청구 업무 추진을 위하여 정보공개청구 공개율을 98% 이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정보공개청구 사전예고 기간 만료 3일 전 알림 문자를 발송하겠습니다.
  안정적인 표준업무관리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연장 표준업무관리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예방 점검하고 장애처리 원격지원, 내‧외부 요청사항에 대하여 수시로 응대하고 유지관리 대응체제 마련으로 행정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자치행정과 2024년 특수시책은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인성검사 실시가 되겠습니다.
  공개경쟁임용시험 시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인성 검사를 통하여 예비공직자들의 인성 검사 결과를 면접시험에 활용하여 새내기 공무원들의 공직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기대 효과로는 인성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면접시험 참고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한정된 시간 동안 진행되는 면접시험의 부족한 정보를 보완하고 인성 검사를 개인별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향후 신규 임용 등 인사 발령 시 반영함으로써 새내기 공무원들의 공직 적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자치행정과 주요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자치행정과장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세하게 이렇게 설명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이제 무엇보다도 우리 행정의 중심에 자치행정과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열심히 일하는 모습 또 우리 시민들께 봉사하는 공직자상 정립에 우리 자치행정과가 상당히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무엇보다도 제가 오늘 칭찬하고 싶은 게 자치행정과에서 노력을 해 주는 우리 직원 여러분들 모두에게 감사드리면서도 그중에서도 특히 우리 후생복지팀이 올해 들어와서 우리 직원 사기진작과 복리증진을 위해서 새롭게 사업들을 몇 가지 이렇게 발굴해서 실천에 옮기고 있는데 직원 멘탈케어박람회를 두 번이나 개최하고 먼 거리에 있는 직원들에게 편안하고 또 수고스럽지 않도록 피곤함과 고단함을 달래주기 위해서 생활관을 오픈했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저는 그런 부분들이 상당히 발 빠르게 움직였다는 게 참 감사하고 고맙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직원들 마음 힐링 프로젝트도 새롭게 시작했죠?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박인범
  그리고 체력단련실과 직원 휴게실도 새롭게 단장해서 모든 직원들께서 만족도가 매우 상승, 높아졌다고 이렇게 지금 듣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고, 이제 이런 것들이 우리 시청 직원들이 큰 힘을 내고 또 자긍심 고취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것이 곧바로 우리 시민들께 돌아가는 거거든요.
  행정서비스나 기타 모든 부분에서 시민들의 행복 만족도를 높이는 그런 원동력이 된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기존에 해왔던 사업에만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사업들을 발굴해서 우리 시청 공무원들의 사기 진작을 높여주는 그런 노력을 하는 우리 자치행정과가 돼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고 더 큰 노력을 해 주시기 바라고 그 부분에서 후생복지팀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들 특히 뭐 직원 수도 세 분밖에 안 되더라고요.
  8급과 9급이 거기에 직원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팀장님과 직원 여러분께서 수고 많으셨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우리 과장님께서 더 리더십을 발휘해서 우리 자치행정과가 전체 공무원 교육, 사기진작뿐만 아니라 업무를 보는 데에 있어서의 불편함이 없도록 많이 살펴봐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앞으로 더 자치행정과 똘똘 뭉쳐가지고 더 분발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황주룡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황주룡
  수고 많으십니다.
  9페이지에 보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진단 및 결과 반영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 지금 2022년도 직무분석 해서 조직 진단하고 이제 결과가 나왔잖아요.
  이 부분에서 한 가지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 게 저희가 이제 교육 지원이라는 게 평생교육원에 지금 소속이 되어 있어서 업무가 진행되고 있는데 저희가 교육에 대한 것은 특별하게 그 역할을 기대가 되고요.
  저희가 인구감소라든지 이런 문제에서도 교육적인 부분이 많이 그런 역할을 해야 된다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평생교육에 소속되어 있어서 하고 있는데 저희가 이제 교육청에서 할 일이 따로 있고 제가 자주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있는데 저희 시에서 추진해서 그 교육에 대한 어떤 환경 개선이라든지 여건 개선을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하지 않나, 또 교육 기관과도 업무 연계라든지 해야지 되는데 사실 평생교육원에 있어서 평생 학습 지원 같은 경우는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 특별하게 우리가 교육에 대해서 앞으로 미래를 설계하는 데에 있어서는 조금 더 부족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직진단에 나왔을 때 교육팀에 대해서는 어떻게 역할이라든지 필요한 부분이 어떤 게 있을까요?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저희가 지금 현재 평생교육원이 동우회 여성회관 예산을 지원받아서 신축하다 보니까, 저희가 아름다운 문화센터였잖아요.
  아름다운 문화센터였었는데 저희가 평생교육원으로 바꾸다 보니까 일반 시민들 평생교육하고 조직을 만들다 보니까 학교하고 관계해갖고 원래 여성청소년과에 있었는데 그쪽으로 모아갖고 그렇게 평생교육원을 갖다가 승인을 받았던 것 같아요.
  지금 이제 행정 수요도 계속 늘어나고 학교 내에서도 시에다가 요구하는 사항도 많고 저희가 지금 행정 여건과 변화에 따라서 생각한 부분도 있고 여러 부서에서도 지금 조직 조정을 원하는 게 있으니까 저희가 한번 더 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인지 한번 생각해보고 반영하겠습니다.
◎의원 황주룡
  잘 반영돼서 우리 교육 여건이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시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직진단을 다시 한번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예. 알겠습니다.
◎의원 황주룡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한 가지만 좀 당부의 말씀을 드리려고요.
  우리 자매 및 우호 도시 국제 교류 있죠?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박인범
  우리 자치행정과에서 지금 추진하는 거죠? 이게?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이제 국제교류위원회가 지금 구성되어 있는 거죠?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지금 현재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런데 새로 구성하실 겁니까? 어떻게 되는 겁니까?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지금 저희가 국제교류위원회를 만들 때는 그 모델을 일본 시마다시 모델로 해서 만들었거든요.
  일본 시마다시는 시에서 지원은 거의 없고 순수한 민간 단체에서 자기네가 회비 모아서 추진했던 상황을 보고 오세창 시장 있을 때 우리도 그렇게 국제교류는 그런 쪽으로 바람직하게 가야 된다고 했는데 저희 같은 경우는 지금 그런 여건이 안 되잖아요.
  저희가 뭐 시에서 다 지원해 줘야 되고 저희가 중국 삼문협시나 베트남 빈롱시 같은 경우는 사회주의국가다 보니까 어차피 시 공산당 당 안 끼면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고 청소년 초청할 때도 저희가 시에서 보증을 안 해 주면 안 되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되어 있는데 지금 전국에 저희가 국제 관련 조례를 다 찾아봤는데 저희만 국제교류위원회가 있더라고요.
  그리고 지금 역할이 약간 미온적이거든요.
  그건 조금 더 연구해서 또 인원도 너무 많이 했기 때문에 관계자로 해서 줄이거나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한번 강구해보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렇게 해 주시고 다른 것보다는 이제 우리가 단순 방문이 여태까지는 주류를 이뤘던 것 같아요.
  조금 제가 볼 때는 예산을 더 쓰더라도 우리 시의 특성, 또 우리 시민들이 가서 빈롱시든 삼문협시든 어디를 가든지 간에 우리들도 뭔가를 좀 보여줘야 될 게 있지 않겠느냐, 또 와서도 마찬가지지만 찾아오시더라도 그래서 추진단이 저는 구성이 좀 되어야 한다고 보는 거예요.
  그래서 실질적으로 해외를 자주 갔다 오신 분들 또 경험이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해서 사전에 이게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가까이는 준비를 해야 한다고 그러더라고요. 전문가들 의견이.
  그래서 다시 개별적으로 찾아뵙고 말씀을 나누겠지만 조금 더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 들어가서 교류협력단의 추진단을 구성하면 그분들이 이번에 학생들을 보낸다고 한다면 학생들이 거기 가서 무엇을, 자매 도시에 가서 다른 학생들한테 무엇을 보여줄 건가 또 어떤 것들을 공연할 건가, 어떤 것을 또 우리가 요구할 건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 그래서 방문 일정이 조금 더 보람 있고 효과적인 어떤 효율성을 가지고 오는 그런 노력을, 앞으로 변화가 되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갖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도 한번 깊이 생각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지금 4~5년 동안 코로나하고 돼지열병 때문에 지금 청소년 교류도 못했는데요.
  저희가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가짐으로 조금 더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임현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임현숙
  과장님 제가 이번에 빈롱시 국제교류 의회 대표로 갔다 왔잖아요.
  그런데 칭찬 한번 해드리고 싶어가지고, 대외협력팀 장명희 팀장하고 신명영 주무관이 정말 최선을 다해서 해 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진짜 뭔가 지금 사줘야 되지 않나 싶을 정도로 감명을 받고 왔는데 그분들을 지금 이 자리에서 칭찬해 드리고 싶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네. 고맙습니다.
◎의원 임현숙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권영기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권영기
  과장님, 대외협력팀이 지금 또 노력을 많이 하고 계셔서 우리 시가 추진하는데 도움이 많이, 큰일을 많이 하고 계신데요.
  우리 대외협력팀 과제를 보면 국내, 해외도 그렇고 우리 국내에서 활동을 많이 하잖아요.
  추진 과제를 보면 경기도나 또 우리 국회의원실에 같이 소통을 하고 또 친밀 관계를 유지하면 어쩌다 우리 과에서 국회의원실을 방문하고 그러면 약간 분위기도 조금 안좋고 중간에서 또 그런 역할을 하면 현안사항 논의라든지 또 좋은 정보를 알 수 있을 것 같아서, 과장님 의견은 어떠신지요.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제가 거기까지는 생각 못 했는데요.
  자료를 항상 준비해서 같이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원 권영기
  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제가 한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조직진단에 대해서 잠깐 말씀을 드리려는데요.
  우리 동두천시에 보면 허가과가 없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장 김승호
  그런데 타 시‧군에는 허가과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TF팀이 좀 조성이 되어서 민원인이 우리 시에 어떤 공장 설립이라든가 다양한 민원을 가지고 오는데 대체적으로 불만이 좀 많아요.
  굉장히 안 된다는 그런 부분을 먼저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어떤 부서가 민원실에서 허가과 같은 걸 만들 생각은 없으신지 한번‧‧‧‧‧‧.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허가과 같은 경우는 지금 잘 된 시‧군은 거의 15년 전부터 해서 전국에 허가과가 유지되는 데가 한 서너 군데밖에 안 되는 것 같아요. 한 15년 전부터 했던 데는요.
  많이 변질됐는데 그 당시에 저희도 검토를 했었는데, 그 당시에 직원들이 어떤 이야기가 나왔냐 하면은 거기는 무조건 기피 부서다, 징계 먹는 부서고 검찰에 끌려다니는 부서고 그렇게 됐는데 지금은 행정 여건 많이 바뀌었으니까요.
  저희가 관련 부서들, 공무원들 의견 적극적으로 한번 경청해보고요.
  될 수 있는 방법으로 한번 검토해보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래서 하여튼 우선 당장은 안 되더라도 그런 허가 사항이 들어오면 그 전담 부서에서 와서 민원인에게 안 되는 그런 부분들을 상세하게 설명 해 줄 수 있고 또 안되는 부분을 되게 할 수 있는 법망을 세부적으로 찾아서 이해를 구하면 우리 동두천에 투자를 하려고 왔던 사람들이 그래도 동두천에 와보니까 정말 투자 여건들이 상당히 괜찮다, 그런 이야기를 들어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갖습니다.
  그래서 우리 과장님께서 그런 생각을 가지고 계신다니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김재수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재수
  과장님, 간단하게 당부의 말씀을 좀 드릴까 합니다.
  조금 전에 우리 국장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정직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을 수 있는 조직이 되도록 힘쓰겠다, 이와 관련해서 제가 한 가지만 당부드릴게요.
  행감 때도 제가 한번 말씀드렸습니다만 원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진단을 하겠다라고 해서 행감 때 이걸 공무직하고 기간제, 특히 기간제를 조금 있으면 다시 면접 보고 채용 면접이 돌아오죠?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김재수
  그래서 제가 그때도 말씀드렸다시피 공무직과 기간제 근로자 상생과 노력뿐만이 아니라 우리 공직자분들도 어떻게 보면 같이 헙력을 하는 시대를 열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렇게 질문을 드렸잖아요.
  그래서 특히 공직자가 공무직한테 협조 관계에서 일을 시키면서 또 공무직은 기간제하고 연관이 되어 있어서 일을 하지 않고 지도‧관리를 하잖아요.
  이 부분들에 대한 불편함 때문에 어떤 혈연, 학연, 지연의 관계라든지 아니면 주위에 어떤 뽑는 것에 있어서 신중하게 해달라 그래서 그때도 인사를 갖다 평가 내릴 때 담당 과장님 평가로 인해서 재평가를 해서 결과를 가지고 또 선택을 하죠.
  이 부분은 제가 공정하게 해달라고 그때 말씀을 드렸는데 답변도 그렇게 해주셨어요.
  그래가지고 이번에 다가오는 시점에서는 조금 더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로 선택을 해주십사 제가 이렇게 다시 한번 당부의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알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 안 계시므로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45분)

◎의장 김승호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 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한 후 14시 30분부터 회의를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6분 정회)

(14시 28분 속개)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영미 사회복지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영미
  안녕하십니까? 사회복지과장 김영미입니다.
  우리 시 발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시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회복지과 소관 2024년도 현안 등 주요사업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과의 현황을 간략하게 먼저 보고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과는 노인복지팀, 장애인복지팀, 아동복지팀, 아동보호팀 4개 팀 3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시 인구는 9월 말 기준 8만 9,037명으로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23.7%인 2만 1,160명이고 장애인 수는 6,317명으로 인구 대비 7.1%, 아동은 3.3% 현황으로 총 35.1%의 대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납골 등 장사시설을 이용하는 대상자를 포함한다면 그 범위는 더 확대될 것입니다.
  사회복지과에서 감독하는 시설은 노인시설을 포함한 장사시설까지 326개소가 있습니다.
  예산 현황은 1,400여 만 원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6쪽입니다.
  2023년도 노인복지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노인사회참여 활성화 및 여가 복지 증진입니다.
  노인일자리 지원에 2,730명을 대상으로 677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노인복지관 1개소 운영 및 6개소에 위탁지원사업에 17억 4,6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노후된 차량 교체로 노인복지관 셔틀버스를 8,900만 원에 구입하여 지원하였습니다.
  7쪽입니다.
  9월 말 기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우리 시 23.7%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경로당 109개소의 운영비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 경로당 힐링의자, 경로당 환경개선 및 물품 지원, 대한노인회 운영에 8억 9,2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기초연금 지원에 1만 6,770명에게 437억 6,0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전담인력인건지원비 이용자 844명에게 18억 8,7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노인회관건립 추진에는 부지를 매입하였습니다.
  현재 투자개발과에서 설계공모를 마친 상태입니다.
  8쪽입니다.
  노인복지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공설 장사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입니다.
  안흥동 산 62번지에 위치한 공설 장사시설의 봉안과 묘지 관련은 130건이고 2024년도에 봉안담 1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으로 실시설계를 완료하였습니다.
  장사시설에 지역수급계획도 완료하였습니다.
  9쪽입니다.
  장애인복지팀 첫 번째 이행과제는 장애인 안정된 생활 및 삶의 질 향상 보장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장애인연금과 수당으로 2,781명을 대상으로 36억 1,5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장애인활동 지원사업으로 316명을 대상으로 68억 9,400만 원 지원하였고 장애인일자리사업으로 118명에게 8억 4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10쪽입니다.
  장애인복지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투명하고 건전한 장애인시설 및 단체 운영입니다.
  장애인종합복지관을 포함한 10개 시설에 41억 3,0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4월 20일 장애인의 날 행사를 지원하고 장애인단체 총연합회를 포함한 지체, 시각, 농아, 교통, 부모회, 복지회, 장애인부모연대 8개 단체에 1억 8,2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노인회관과 마찬가지로 장애인회관 부지를 매입한바 있습니다.
  11쪽입니다.
  아동복지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아동의 건강한 성장 지원입니다.
  아동수당을 3,270명에게 30억 8,0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결식우려아동을 대상으로 G드림카드 지원을 659명에게, 지역아동센터 급식지원 340명에게 지원하였고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5월 5일 추진하였습니다.
  12쪽입니다.
  아동복지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도모입니다.
  드림스타트사업을 추진하여 208명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부모/가족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지난 10월 23일 월요일 의회에서 14개 단체 14개소 지역아동센터와 간담회를 실시한바 있으시고 지역아동센터 14개소에 인건비 및 운영비로 13억 6,5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다함께돌봄센터 1호점을 설치하여 4,600만 원을 지원하고 2023년 8월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착공한 2호점을 2024년도 신규 설치로 운영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아동보호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아동학대예방과 피해예방 보호체계 구축입니다.
  학대피해 아동쉼터를 2023년 8월 1일 개소하여 운영 중입니다.
  아동학대조사를 위한 개별보호 및 아동보호조치를 결정하였습니다.
  아동학대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정기조사와 아동학대정보연계협의체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아동보호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보호아동의 건전한 사회구성원 성장 지원입니다.
  아동발달지원계좌 사업으로 140명에게 1억 1,6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보호종료아동의 자립정착금 및 수당을 22명에게 8,6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가정위탁 및 입양아동 양육에 48명에게 1억 2,0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아동시설 3개소에 21억 6,5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15쪽 대외 수상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 8월 2일 작년 2022년 노인일자리 우수기관으로 실버인력뱅크가 보건복지부 상을 수상하여 시상금 500만 원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상 사회복지과 2023년 주요성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6쪽입니다.
  사회복지과 2024년 부서 목표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과에서는 모든 세대의 행복 복지 구현을 2024년도 부서 목표로 선정하였습니다.
  17쪽입니다.
  노인복지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노인사회 활성화 및 여가 복지 증진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노노케어, 이담지킴이, 경로당 도우미 등 16개의 노인일자리사업에 107억 9,6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노인복지관 운영 지원, 시설 기능보강, 위탁사업에 18억을 지원하겠습니다.
  경로당 운영비 및 활동지원에 7억 3,200만 원, 경로당 여가 프로그램 운영 지원에 4,200만 원, 개보수 등 기능보강 및 환경개선물품 지원에 2억 1,000만 원을 추진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꿈일다사업의 일환으로 생연1동 경로당 신축에 13억 5,600만 원, 어수경로당 신축에 9억 8,200만 원, 총 23억 3,800만 원으로 경로당 신축 두 곳을 추진하겠습니다.
  대한노인회 동두천시지회 지원사업에 7,600만 원 지원하겠습니다.
  기초연금사업에 사업비 607억 2,400만 원 지원하고 어버이 날, 노인의 날 행사에 8,200만 원을 지원하겠으며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도 최선을 다하여 지원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노인복지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장기적인 공설묘지 운영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공설묘지 조경정비와 시설 보수를 실시하고 봉안담을 신규 설치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장애인복지팀 첫 번째 이행과제인 장애인 안정된 생활 및 삶의 질 향상 보장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겠습니다.
  장애인 연금에 34억 4,600만 원, 장애수당에 12억 4,000만 원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기관 4개소에 75억 3,200만 원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 일자리 125명에 13억 8,000만 원을 제공하여 사회 참여를 유도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장애인복지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한 장애인 시설 및 단체 운영을 하겠습니다.
  장애인종합복지관을 비롯한 9개소의 장애인시설에 41억 700만 원을 지원하고 2024년 4월 20일 전후로 장애인의 날 행사를 개최하겠으며 8개 장애인 단체지원을 통한 단체 활성화 도모를 돕겠습니다.
  장애인 복지시설 및 작업장, 햇살카페 등 환경 개선에도 적극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아동복지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아동의 건강한 성장 지원입니다.
  이를 위해 만 8세 미만 아동에게 누락 없이 아동수당을 월 10만 원씩 42억 5,400만 원을 지급하겠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렵거나 결식이 우려되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급식 17억 3,1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2024년도 어린이 날 기념하여 동두천어린이 한마당큰잔치를 개최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아동복지팀의 두 번째 이행과제는 아동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입니다.
  이를 위한 사업으로 드림스타트사업을 통해 사업대상 아동을 발굴하고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지역자원연계를 통해 영역별 맞춤형 통합서비스에 3억 3,100만 원을 제공하겠습니다.
  지역아동센터 14개소에 운영비 22억 8,000만 원, 인건비 및 인력지원에 2억 5,9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다함께돌봄센터 1호점에 1억 9,300만 원을 지원하고 2024년도 하반기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신규 설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아동보호팀의 첫 번째 이행과제는 아동학대 공공대응체계 운영 및 학대예방사업 추진입니다.
  이를 위해서 아동학대 공공대응체계를 운영하고 학대피해아동쉼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여 비록 학대를 받은 아동이지만 치유되어 밝게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보금자리로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시설 아동 육성 지원 및 관리에도 추진에 철저를 다하겠습니다.
  3개소 아동복지시설 아동양육시설 2개소와 공동생활가정 1개소에 27억 9,700만 원을 지원하고 정기적으로 운영실태 및 집행내역을 점검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아동보호팀의 두 번째 과제인 보호아동의 건전한 사회구성원 성장 지원을 하겠습니다.
  아동발달지원계좌사업을 지원하고 보호종료 아동의 자립정착금 및 자립수당을 지원하고 가정위탁 및 입양아동 양육지원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7쪽입니다.
  먼저 현안사항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공설장사시설 봉안담 확충입니다.
  공설봉안담 1개소 추가 설치를 통하여 증가하는 안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 시민들에게 장사서비스의 편익을 제공하고자 함입니다.
  추진기간은 2024년부터 2025년까지입니다.
  위치는 현재 안흥동 산 62번지 공설묘지 내에 위치하여 총사업비는 11억 4,500만 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 및 건의사항으로 내년도 본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하고 공사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현안사항 두 번째로 장애인보호작업장 햇살꿈앤카페 증축 사항입니다.
  노후화된 장애인보호작업장 햇살꿈앤카페1호점 증축을 위해 주 이용자인 직원 편의시설 증진에 기여하고 장애인의 고용 및 직업능력향상을 도모하고자 함입니다.
  추진 배경은 2014년도 2월 햇살꿈앤카페 개소 후 10년 동안 노후화된 시설 및 공간 협소로 개보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추진 근거는 동두천시 장애인보호작업장 설치 및 운영 조례 제5조3항에 근거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 2024년 1월에 설계용역을 추진하여 2024년 안으로 설치에 차질 없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세 번째, 동두천시 꿈일다 생연1동 어수경로당 신축입니다.
  경로당 2개소를 통한 신축을 통한 노인여가복지시설 확보 및 원도심 기능회복입니다.
  사업 개요와 추진상황은 기 보고드린 내용으로 올해 본예산에 반영하였으나 현재 설계 B/F예비인증 추진입니다.
  설계검토가 완료되는 즉시 착공과 준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어르신 병원안심동행 서비스입니다.
  거동 불편 등으로 혼자서 병원 방문 진료가 어려우신 노인가구 어르신을 대상으로 병원 동행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입니다.
  추진배경으로 동두천시 노인인구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의 경제적 정서적 고립 문제와 부양가족의 부양가능 시간의 한계가 발생하여 거동 불편 등으로 병원방문진료가 어려운 노인가구를 대상으로 병원동행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서비스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함입니다.
  대상은 만 65세 이상 노인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 2024년 시의회 민간위탁 동의를 통해 실시하고자 함입니다.
  31쪽입니다.
  특수시책 두 번째로 아동급식 G-드림카드 정보 제공 서비스입니다.
  목적은 결식아동에게 아동급식카드 잔액 현황 및 가맹음식점에 대한 주기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결식 예방과 불용액 발생을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사업 개요로 학기 중 토요일, 공휴일 및 방학 중 중식 지원사업입니다.
  사업비는 8억 4,100만 원입니다.
  내용은 아동급식지원 정책변경사항 등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 아동급식카드 잔액현황 안내 및 사용 종료로 불용액 발생을 방지하고 급식카드 정책 변경사항 및 가맹음식점 정보 제공을 통한 카드사용 증가로 결식 예방 및 영양개선에도 도움이 될 사업이 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세 번째, 특수시책 보호대상아동 서비스 안내문을 발송하겠습니다.
  목적은 관내 보호대상아동 가정위탁, 입양아동 등이 수혜서비스 안내를 통한 경제적 지원강화 및 아동학대 예방안내를 통한 원활한 가정보호를 지원함에 있습니다.
  대상은 관내 가정위탁아동 및 입양아동 대상이며 연 1회 발송하고자 함입니다.
  기대효과로 대상자의 서비스 신청 누락을 방지하여 효율적인 아동보호정책 추진 및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가족 내 학대 발생 시 대응절차 및 불이익 안내를 통한 경각심 고취 및 아동의 안전한 가정보호 지원을 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특수시책 네 번째 마지막으로 디딤씨앗통장 지원현황 정기안내 SMS 서비스입니다.
  목적은 디딤씨앗통장 가입독려 및 적립 현황 등 정기적인 안내를 통한 민원 편의 증가를 도모하고자 함입니다.
  대상은 관내 디딤씨앗통장 가입 대상 아동이며 지원금액은 아동계좌 저축금액 월 10만 원 한도 1:2매칭 지원입니다.
  일시는 상‧하반기 각 1회이고 내용으로 정기적인 매칭 및 적립현황, 만기일자 등을 안내하고자 함입니다.
  기대효과로 정기적인 안내를 통해 정책적으로 수혜자 확대 및 민원 편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동발달지원계좌에 가입을 독려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 자립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상 사회복지과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사회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아동복지가 참 범위도 넓은데 사회복지과 과장님과 또 직원 여러분들이 고생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감사드리고요.
  특히 학대피해아동들의 쉼터 조성을 잘해 주셔가지고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 거는 장애인보호작업장 햇살꿈앤카페 증축 건이요.
◎사회복지과장 김영미
  네.
◎의원 박인범
  여기에 증축하는데 있어서 화장실이 혹시 들어가나요?
◎사회복지과장 김영미
  아직 설계는 저희가 추진을 안 했는데 화장실을 하겠습니다.
  그 생각을 못했는데요.
◎의원 박인범
  왜 그러냐 하면 그분들이 일하다 말고 이렇게 본관에 왔다갔다 하는 이런 수고로움이 따르더라고요.
  그래서 그렇게 한번 배려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영미
  네. 고맙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사회복지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47분)

◎의장 김승호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함께 해 주신 의원님들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3차 본회의는 11월 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부서별 업무보고를 계속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324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8분 산회)


◎출석의원(7명)
  김승호     황주룡     김재수     권영기     박인범     임현숙     이은경
◎출석공무원
  자치행정국장 김유종  기획감사담당관 한영수  홍보미래전략담당관 강순남  자치행정과장 정영만
  사회복지과장 김영미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남혜옥
  전 문 위 원 손승철
◎회의록서명
  의    장  김승호
  의    원  권영기
  의    원  박인범
  의회사무과장  강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