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제316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7 호
동두천시의회 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11월 9일(수)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제7차 본회의)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계속)

□ 부의된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계속)

(09시 57분 개의)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316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계속)
◎의장 김승호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현병호 도시재생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안녕하십니까? 도시재생과장 현병호입니다.
지금부터 도시재생과 2023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현황입니다.
도시재생과는 현재 4개 팀 2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쪽 도시재생과 주요현황입니다.
첫 번째, 도시계획현황입니다.
동두천시 행정구역 면적은 95.68㎢이며 도시지역은 33.56㎢로 전체면적의 35.08%, 관리지역은 22.29㎢로 23.30%, 농림지역은 39.83㎢로 약 4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도시계획시설 현황입니다.
도로, 공원, 운동장 등 총 27종 821개소에 도시계획 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3쪽입니다.
위원회 현황입니다.
우리 과는 도시계획위원회 등 총 5개 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도시재생과 예산은 109억 4,100만 원이며 도시재생 특별회계 4억 5,500만 원과 토지구획정리사업 특별회계 20억 1.600만 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주요성과는 서면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5페이지입니다.
도시재생과는 시민 모두가 살고 싶은 도시환경 조성을 2023년도 부서목표로 선정하였습니다.
26쪽입니다.
팀별 이행과제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팀 첫 번째 이행과제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입니다.
생연2동‧중앙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과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 복합커뮤니티 조성사업 추진에 대해서는 현안사항 보고 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28쪽입니다.
도시재생팀 두 번째 이행과제는 주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추진입니다.
주민중심의 도시재생 기반 구축을 위해 주민협의체를 활성화하고 도시재생 관련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자문회의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동두천시 도시재생사업의 홍보를 위해 도시재생 홍보채널을 운영하고 홍보행사에 참가하겠습니다.
주민역량 강화를 위해 도시재생대학 운영, 주민제안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소규모 특화재생 특수상황지역개발 특성화 사업 등 중앙부처 및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공모사업에 추진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도시재생팀 세 번째 이행과제는 능률적이고 성실한 도시계획사업 보상협의 추진입니다.
사업추진 공정 및 정확한 과정진단을 통한 보상률을 높여 사업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사유재산권 보호를 위해 3회 이상 보상협의 등 적극적 실시를 통해 민원편의 도모와 보상민원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도시계획팀 첫 번째 이행과제는 계획적‧체계적 도시계획 수립 추진으로 5차 국토종합계획 등 상위계획과 정책방향 및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를 반영하여 우리 시의 미래상과 장기발전 재정립을 통해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추진해 온 도시관리계획재정비 용역을 2023년 9월까지 도 권한사항의 도시관리계획 결정고시를 마지막으로 완료할 예정입니다.
31쪽입니다.
또한 관내 무질서한 개발이 우려되는 계획관리지역의 체계적인 개발유도를 위해 추진 중인 동두천시 성장관리계획 수립용역에 대해 2023년 6월 중 주민 공람 및 의회 의견을 청취하고 9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후 12월 결정 및 고시를 통해 2024년 1월 27일부터 적용되는 성장관리계획이 미수립된 계획관리지역에서의 제조업소, 수리점, 판매시설 공장의 입주 제한을 배제하여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주민이 제안하는 지구단위계획 및 도시계획시설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지원하겠습니다.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개선사항 발굴 및 점검으로 과도한 규제사항을 적기에 정비하고 동두천시의 지속가능한 개발 및 보전을 도모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도시계획팀 두 번째 이행과제는 도시발전 기틀 마련을 위한 적극행정 지원을 추진하겠습니다.
도시관리계획의 신속한 협의와 도시계획시설의 추진을 위한 실시계획 인가를 신속히 지원하여 우리 시 발전에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도시계획위원회 원활한 운영을 통해 신속한 민원처리 지원 및 계획적 개발유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도시계획팀 세 번째 이행과제는 국토이용정보체계 관리를 통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지구 등 도시계획에 관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고자 부동산공부시스템과 도시계획정보체계를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도시개발팀 이행과제로 내실 있고 체계적인 도시계획도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도시재생과는 폭 10m의 소로의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 추진할 사업은 총 8개 사업으로 공사 추진 중인 건 2건, 보상협의 중인 건 1건, 실시설계 중인 건 5건입니다.
이 중 2023년 신규사업은 3건이 되겠습니다.
36쪽입니다.
세부 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상패동 6통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은 연장이 184m, 폭은 10m이며 사업비는 24억 원이 소요됩니다.
지난 3월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은 66%이며 2023년 3월 공사 준공 예정입니다.
두 번째, 상패동 약수암 경찰서 앞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은 연장이 416m, 폭은 10m, 사업비는 71억 원이 소요됩니다.
이것도 지난 3월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 17%, 2024년 3월 준공 예정입니다.
37쪽입니다.
세 번째, 소요초교~동안교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은 연장이 993m, 폭 8m, 사업비는 35억 원이 소요되며 현재 보상협의 중입니다.
12월까지 보상을 완료한 후 내년 3월 착공하여 2024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네 번째, 소요산역 북서 측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은 연장이 1,249m, 폭은 8m, 사업비는 86억 원이 소요되며 이것도 현재 실시설계 용역 중입니다.
2023년 12월까지 보상 완료 후 2024년 3월 착공하여 2025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38쪽입니다.
다섯 번째, 종이골 느티나무에서 제생병원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은 연장이 980m, 폭은 6m, 사업비는 36.5억 원이 소요되며 현재 실시설계 용역 중입니다.
2023년 12월까지 보상완료 후 2024년 3월 착공, 2025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여섯 번째, 소요초교 동측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은 2023년 신규사업으로 연장은 420m, 폭은 6m와 15m입니다.
사업비는 30억 원이 소요되며 현재 실시설계 용역 중입니다.
2023년 12월까지 보상을 완료하고 2024년 3월 착공, 2025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39쪽입니다.
일곱 번째, 상패동 동성교회 인근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은 2023년 신규사업으로 연장은 394m, 폭은 8m, 사업비는 40억 원이 소요되며 현재 실시설계용역 중입니다.
2023년 12월까지 보상완료 후 2023년 3월까지 3월에 착공하여 25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여덟 번째, 조산마을회관 인근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또한 2023년 신규사업으로 연장 419m, 폭은 10m이며 사업비는 30억 원 소요됩니다.
이것도 현재 실시설계 용역 중이며 2023년 12월까지 보상, 24년 3월에 착공하여 25년 12월에 준공 예정입니다.
40쪽입니다.
도시계획상임팀 이행과제로는 개발행위허가지 안전점검 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해빙기 및 우기철 주요 개발행위지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개발행위허가 시 안전대책을 마련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1쪽 현안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생연 공유누리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원도심의 주민 편익시설 부족 해소와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상생의 공간을 생연동 825-15번지 일원 구 생연4동사무소 부근입니다.
거기에 대지면적 1,028㎡, 연면적 2,276㎡로 지상 5층 규모로 사업비 100억 원을 투입하여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2년 6월 부지 매입을 완료하였으며 디자인공모가 완료되어 현재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였습니다.
추진 중인 실시설계용역은 2023년 3월 준공 예정이며 2023년 6월 공사 착공하여 24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2쪽입니다.
두 번째 생연2동‧중앙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생연2동‧중앙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추진한 사업으로 4개년 사업 중 2년차 사업을 추진합니다.
2022년도 사업비는 18억 원, 2023년도 사업비는 14억 4,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현재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변경용역 업체 선정 중에 있으며 활성화계획 변경을 23년 6월까지 완료하고 생중계 상생플랫폼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24년 1월까지 완료하여 25년 12월까지 공사 준공 예정입니다.
44쪽입니다.
마지막으로 도시재생과 특수시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LED벽화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입니다.
사업비는 5,000만 원을 투입하여 23년 3월까지 사업대상지를 선정하고 4월 착공하여 12월까지 준공할 예정입니다.
LED벽화 안심골목길 조성을 통해 노후된 좁은 골목길의 환경을 개선하고 안전사고 예방하여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45쪽입니다.
두 번째, 원도심 스마트 헬스케어시설 운영사업입니다.
원도심 스마트 주민 헬스케어시설 조성을 통해 원도심 내 노인가구의 건강관리 및 신‧구도심에 주민생활복지환경 격차 해소를 위해 사업비 5,000만 원을 투입하여 제일상가 문화플랫폼에 10평 규모의 주민헬스케어 시설을 조성하여 개인별 맞춤 건강모니터링 프로그램 운영과 시설 운영을 위한 건강코디 양성과정을 운영합니다.
46쪽입니다.
주민헬스케어 프로그램은 1일 6회 운영하며 온라인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운동기록 및 맞춤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코자 하며 건강코디 양성과정 운영은 2023년 3월부터 4월까지 주민 20명을 대상으로 건강관리기본교육 및 헬스케어 기구 프로그램 운영 교육을 실시하여 신‧구도심 간 주민건강복지 격차 해소와 주민 스마트 건강관리 기반마련 및 건강코디 양성과정 운영으로 지역 내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도시재생과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도시재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 우리 시가 우리가 국가산단 조성사업하고 그다음 경기도 일자리재단 내려오고 또 GTX-C노선 정리되면 그래도 상당히 이제 기반을 갖춘 도시로써 활력을 갖고 우리가 또 발전적인 어떤 그런 동두천시의 어떤 시민들의 만족도를 행복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 나갈 건데 그런 부분에서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는 부분은 상당히 중요한 거라고 봐집니다.
그래서 이번에 도시재생과에서 체계적인 도시계획 사업을 추진해나가는 그런 사업내용을 보면 상당히 우리 시 구석구석이 이제 앞으로 좀 더 편리하고 또 불편사항들이 많이 해소되는 그런 도로계획을 많이 갖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데 이제 한 가지 문제는 뭐냐하면 지금 여기 많이 이렇게 적혀져 있지만 공통된 게 주민밀집 지역들이라는 얘기죠.
주민들이 살고 있는 데를 우리가 길을 내고 이렇게 하게 되잖아요.
그런데 이것이 이제 공사기간이 너무 길다 하는 것이 주민들의 의견이에요.
왜냐하면 일도 안 하면서 시간을 길게 잡고 간다 하는 그런 의견들이 좀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그거를 이제 어떤 이유가 있을 거라고 판단하고 어쨌든 이제 우리가 공사를 시공업체를 선정해서 시작되면 좀 더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부분으로 해서 불편사항들을 좀 줄여나가 줬으면 좋겠다 하는 주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공사가 조금 더 원활하게 빨리 진행돼서 주민들의 불편사항이 해소되고 그러면서 편리한 어떤 교통체계를 갖추어나가는 것이 참 좋겠다 하는 생각을 갖거든요.
그래서 과장님도 또 여러 번 이런 얘기를 들으셨을 거라고 판단하거든요.
그래서 무엇보다도 도시계획도로사업이 신속하게 추진이 돼서 주민들의 불편사항들이 좀 해소되고 빠른 공기를 통해서 주민들께서 좀 더 우리 동두천시에 행정에 신뢰도를 더 이렇게 안겨드릴 수 있는 그런 노력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면 제가 간단하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원도심에 보면 아직도 도시계획 계획선을 만들지 못한 곳이 상당히 많이 있거든요. 과장님.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네.
◎의장 김승호
그런데 그거는 주민의 의견이 들어오지 않으면 시 자체적으로는 도시계획선을 준비하지 않습니까?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지금 원도심 쪽에 보면 저희가 그동안 폐지된 노선도 좀 있고요.
최소한의 저희가 시 재정상 2020년 7월 1일 자로 일몰이 시행이 된 그러면서 폐지된 것들도 있는데요.
원도심에는 그래도 도시계획도로 기반시설이 상당 부분 갖춰졌다 이렇게 보여지고요.
의장님이 말씀을 하시면 저희가 검토는 해보겠지만 지금으로써는 지금의 원도심의 도시계획선은 그래도 많이 정비가 됐고 계획이 되어 있는 상황이다라고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의장 김승호
아직도 지금 차량도 못 들어가고 리어카도 못 들어가는 골목길이 있어요.
그곳이 어디냐면 생연2동 지금 실비집 아시죠? 실비집 맞은편 골목으로 가면‧‧‧‧‧‧.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처가집 부대찌개 있는 데‧‧‧‧‧‧.
◎의장 김승호
아니요. 실비집에서 맞은편으로 건너서‧‧‧‧‧‧.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저쪽 큰시장 쪽‧‧‧‧‧‧.
◎의장 김승호
그러니까 실비집 건너서 생연2동 3통 골목인데 거기는 지금 수십 년째 도시계획 어떤 선을 긋지도 않고 주민들이 어르신들이 살다 보니까 거기에 대한 큰 어떤 민원을 발생시키지 않았어요.
그래서 제가 엊그제도 몇 분을 만나봤는데 그거를 해달라 그래서 소방차라든가 화재가 나면 그 골목길은 리어카도 못 들어가니까 한번 이제 현장에 한번 가보십시오.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네.
◎의장 김승호
보면 거기가 꼭 해야 된다라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그런데 예산은 좀 들어가겠지만 아직도 우리가 60년대 70년대도 아니고 웬만하면 시의 재정도 그 정도는 할 수 있다라고 생각이 되거든요.
그래서 우리 과장님께서 실무부서니까 한번 현장을 방문해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현장을 한번 방문해서요,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네.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도시재생‧‧‧‧‧‧.
임현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임현숙
과장님 28페이지 우리 주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에 대해서인데요.
저희가 그동안 이제 도시재생이 시작되면서 교육이 엄청 많았잖아요?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네. 맞습니다.
◎의원 임현숙
도시재생대학도 있었고 시민기획단 해 가지고 많은 것들이 있었는데 좀 더 많은 시민들 대상은 우리 동두천시민 전체죠? 대상자는?
대상이 지정대 있지는 않죠?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저희가 뉴딜 지역을 대상화를 하는 교육도 있고요.
전체적으로 하는 교육도 있고 그렇습니다.
◎의원 임현숙
그거를 좀 몰라서 참여 못하는 시민들이 꽤 있어요.
그리고 보면 꼭 하던 분들이 항상 똑같이 대학에 들어가 계신다던가 무슨 협의체에 들어가 계신다던가 이러는데 좀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게 방법을 찾아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네. 저희가 이제 어떤 프로그램을 추진할 때 플래카드도 만들어서 여기 저기 게첨 하고 홍보도 많이 하는데 이게 주간에 하다 보니까 직장을 가지신 분들이나 생업을 하시는 분들은 참가를 하기가 좀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도시재생대학은 주간반 따로 야간반 따로 이렇게 운영을 해봤어요.
했더니 야간반에도 굉장히 많이 오시더라고요.
이런 융통성 있게 많은 분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저희가 적극 홍보해서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의원 임현숙
네. 그 지역 상인들도 좀 제일 필요한 분들이 그 상인들의 교육이거든요.
상인들이 1인샵들이 많다 보니까 문을 잠그고 교육받을 수 있는 공간이 없는 거예요.
그렇다면 온라인이나 외부로 할 수 있는 도시재생대학의 어떤 시스템을 좀 구축해 주시든가 하면 더 많은 분들이 상가에 앉아서 교육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해봤거든요.
그런 부분들 좀 참고해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네. 알겠습니다.
◎의원 임현숙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31페이지에 성장관리 계획 수립용역에 대해서 한번 궁금해서요.
이 성장관리 계획에 따라서 우리가 성장관리 지역을 묶잖아요?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네.
◎의원 박인범
이게 계획관리 지역에 몇 프로를 묶게 돼 있나요?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몇 프로라는 건 없고요.
지금 계획관리지역에 입지요건이 바뀝니다.
2024년 1월 27일부로 그래서 성장관리계획이 수립되지 않으면 제조업소, 수리점, 판매시설, 공장들이 입지를 못하게 막습니다.
그 시안이 2024년 1월 27입니다.
그러니까 성장관리계획이 다 계획관리지역에는 수립이 되어야 이런 시설의 입지 제한을 받지 않는다, 그러니까 저희가 지금 우리 시 계획관리지역 7㎢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지금 이 계획을 수립하는 용역을 하는 겁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이제 2024년도 2월 27일이요?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1월 27일.
◎의원 박인범
1월‧‧‧‧‧‧.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네.
◎의원 박인범
그러면 이제 뭐 얼마 남지도 않은 건데‧‧‧‧‧‧.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그렇죠. 내년 지나면 바로입니다.
◎의원 박인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사전에 미리 우리가 들어가야 될 부분들은 들어가고 이렇게 뭔가 조정하고 잡아줘야 될 그런 노력은 좀 필요할 거 같은데요.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저희가 그래서 지금 이 용역을 하는 자체가 저희가 올해 발주를 해서 지금 내년 계획을 해서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6월 중에면 주민공람이나 안이 나와서 주민공람이나 의회 의견 청취나 이런 것들을 할 계획이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선제적으로 대응을 한 겁니다.
그래서 올해 용역을 발주를 해서 내년도에 이제 계획을 안을 만들어 갖고 이제 주민들한테 설명을 통해서 이렇게 이제 그렇게 되면 기반시설 때문에 도로가 필지가 편입되는 분들 계시고 약간 그런 불이익을 받는 분들도 계시지만 또 전체적으로 봐서 꼭 필요한 시설이다, 이런 것들 설명드려서 좀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이렇게 저희가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예. 그래서 선제적으로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감사를 드리고요.
무엇보다도 어쨌든 토지를 갖고 있는 분들이 이용객이 있는데 어그러짐이 없도록 미리 충분한 어떤 이 고지와 그다음에 주민공청회 같은 것들을 의견 청취를 많이 하셔야 될 거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그렇게 좀 진행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도시재생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도시재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0시 21분)
◎의장 김승호
다음은 오영준 건축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건축과장 오영준입니다.
건축과 소관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건축과는 현재 4개 팀에 시간선택임기제 2명 포함 1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위원회 현황은 건축위원회를 포함해 9개 위원회가 있습니다.
주택보급 현황입니다.
현재 동두천시 주택보급률은 9월 30일 기준 94.99%입니다.
다음은 2023년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2023년도 부서목표는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투명한 건축행정 실현입니다.
23쪽입니다.
팀별 이행과제 첫 번째로 주택팀 이행과제입니다.
쾌적한 도시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도시 정비사업 추진은 8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업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연동 주공생연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입니다.
2022년 4월 4일 착공하여 24년 9월 준공 예정입니다.
현 공정률은 4.75%로 토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분양 현황을 보면 전체 576세대 중 일반분양이 325세대인데 이중 미분양이 185세대입니다.
생연동 국민주택 재건축 정비사업입니다.
현재 사업시행인가가 신청서가 접수되어 12월 중 처리될 예정입니다.
23년에 상반기 관리처분계획인가 후 조합원 이주와 기존주택 철거될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국민복지주택 재건축 정비사업은 현재 답보상태에 있어 활성화를 위한 관계자 협의를 통해 소규모 재건축사업 전환 등을 모색토록 하겠습니다.
생연동 489-10번지 일원 가로주택정비사업은 21년 조합설립이 되어 현재 교통영향평가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청학연립주택과 광암동 미군연립주택은 안전진단 실시 이후 재건축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보산역 가로주택정비사업입니다.
여기는 보산역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보산역이지만 동으로는 생연동 567-1번지입니다.
현재 조합 설립을 위한 동의서를 받고 있습니다.
보산주공아파트 소규모 재건축 정비사업입니다.
여기도 현재 동의서를 받고 있습니다.
25쪽입니다.
주택팀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위반건축물 지도·단속 강화 철저입니다.
단속 내용은 사용승인 건축물의 위법 행위 지도단속과 무허가 건축 증축, 개축, 용도변경 등 위법행위 단속입니다.
위반 건축물 지도·단속 절차도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최초 적발 후 시정 명령 사전통지를 하고 1차 자진시정 통보하고 2차 통보하고 마지막으로 이행강제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26쪽 이행과제 세 번째입니다.
소규모 정비주택사업은 현안사항에서 따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이행과제 네 번째로 빈집정비입니다.
사업내용은 빈집 철거 후 3년간 공공용지로 제공하는 사항으로 내년도 사업량은 10개소로 총사업비는 3억 9,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도비가 9,000만 원 시비가 3억이 되겠습니다.
28쪽입니다.
이행과제 다섯 번째, 빈집매입활용 시범사업입니다.
사업방식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후보지를 매입하여 지역활성화시설을 공급하는 사항으로 현재 토지매입 및 공사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시설운영권을 시에서 인수해서 운영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치는 생연동 552-19번지 일원 염산부인과 바로 옆입니다.
사업내용은 아동 관련 시설이 들어갑니다.
금년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이었으나 내년 상반기 중으로 착공이 좀 미뤄졌습니다.
준공은 하반기 예정입니다.
29쪽입니다.
공동주택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적합한 시공을 위한 아파트 품질검수 및 주택건설사업승인 적정 처리입니다.
지행역 센트레빌 파크뷰아파트입니다.
현재 5개 동에 314세대를 건축 중에 있고 착공은 21년 6월 17일 착공하여 준공은 23년 9월입니다.
안골지구 중흥S클래스 아파트입니다.
위치는 송내동 264-3번지 일원이고 5개 동에 466세대입니다.
여기는 임대아파트입니다.
준공은 24년 12월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생연동 지역주택조합입니다.
위치는 생연동 380번지 일원 에이스 5단지 앞이 되겠습니다.
5개 동에 441세대를 건립할 예정인데 현재 자재인건비 상승으로 사업 착수시기를 조율 중에 있습니다.
송내지구 공동주택 신축입니다.
위치는 송내동 343-3번지 일원으로 돈까스클럽이 되겠습니다.
여기는 현재 사업승인이 나가 있으나 일부 소송 중에 있어 마무리 후 착공할 예정입니다.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공동주택관리 보조금 지원사업입니다.
노후 공동주택 주거환경 개선에서 10개 단지, 아파트 경비·청소 노동자 휴게시설을 2개 단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예산은 1억 3,200만 원으로 도비 2,160만 원, 시비 1억 1,040만 원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조금 전년 대비보다 좀 작은데요.
추경에 더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추진은 금년 말에 적극적으로 이제 12월에 홍보를 해서 내년 1월부터 신청을 접수를 받고 3월에 대상단지 선정하고 그 후에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경비·청소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사업입니다.
보조금으로 보조금 사업으로 실시하는 거라 예산은 1,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도비 500, 시비 500입니다.
단지당 최대 500만 원 이렇게 지원할 수 있고요.
자부담이 10% 있습니다.
공동주택팀 이행과제 세 번째입니다.
공동주택 허가 및 주택행정 민원 적정 처리입니다.
맨 아래 하단부에 공동주택 관리비 공개여부가 있는데요.
전체 의무관리단지 41개 단지에서 관리비 공개여부를 K-아파트 시스템에 의해서 저희가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입찰공고라든지 단지관리비라든지 이런 걸 갖다 누락 없이 잘 공개하도록 저희가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공개 단지는 없습니다.
34쪽입니다.
건축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투명하고 신속한 건축 인허가 처리입니다.
접수 대비 처리율은 100%를 달성토록 하겠습니다.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를 사용해서 이렇게 업무를 처리하고 있고요.
민원인 방문 최소화를 하고 있고 처리기간은 최대한 단축해서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경기도 녹색건축 설계기준 적용입니다.
경기도 녹색건축 설계 권장 이행률은 계획은 30%를 잡고 있습니다.
적용 대상은 에너지절약 대상 건축물하고 주택건설 사업계획승인 대상 공동주택이 되겠습니다.
내용은 옥상에 조경하는 거, 건축 창호 벽 두께, 열관류율 이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36쪽입니다.
이행과제 광고물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옥외광고물 신고·허가 연장처리와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점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도시의 아름답고 쾌적한 거리 환경 조성을 위하여 유동광고물 시민수거 보상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예산은 5,000만 원입니다.
참여자격은 동두천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참여자격이 있습니다.
그리고 1인당 1개월 30만 원 이내로 이렇게 정하였습니다.
불법광고물 정비·단속은 단속반 2개 반에 5명이 야간과 휴일에도 단속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8페이지 현안사항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게시대 설치·운영 계획입니다.
내년 상반기에 설치할 예정으로 사업수량은 2개소입니다.
예산은 3억 원이고 설치규격은 12㎡ 이내 약 3.63평이 되겠습니다.
지주높이는 7m 이게 내년도에 저희가 현안사항으로 설치하려고 그랬는데 현재 경기도 내에는 전자게시대 설치한 지자체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이나 일부 광역도시에 설치돼 있는 데가 있는데 저희가 그쪽을 참고해서 잘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생연동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기반시설 조성입니다.
위치는 생연동 624-27번지 일원이고 용도지역은 준주거지역입니다.
사업내용은 지상에는 공원, 지하에는 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250억으로 국비가 150, 지방비가 100억 원이 되겠습니다.
면적과 기반 등 토지면적은 1,470평이 되겠습니다.
예산은 지금 금년 말에 지금 내시가 돼 있는데요.
경기도에서 지금 예산 편성이 늦어지는 관계로 마무리 추경에 편성할 예정입니다.
총 62억 5,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국비가 37억 5,000만 원, 도비가 10억, 시비가 15억이 되겠습니다.
40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입니다.
가설건축물 설계도서 작성 무상서비스 제공입니다.
이 사항은 민원인들한테 공무원 민원인들이 작성해주는 가설건축물 신청서 배치도나 평면도를 갖다가 담당 공무원들이 직접 작성해줘서 예산을 절감해서 민원인한테 도움을 주는 사항입니다.
설계도서 작성 지원은 총 금년도에 50건을 했습니다.
한 건당 평균 설계사무소에서 작성하려면 30만 원 소요되는데 민원인한테 많은 도움을 줬습니다.
이상 건축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우리 이행과제 23페이지에 주택팀 이행과제 1번인데 쾌적한 도시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정비사업 추진이 있잖아요.
◎건축과장 오영준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일부는 지금 계획세대수도 나와 있고 조합을 설립했어요.
◎건축과장 오영준
네.
◎의원 박인범
그런데 이제 청학이나 또 광암동 미군연립주택, 보산 가로주택 정비사업의 또 일환인 333세대, 보산주공아파트 이런 데는 아직까지 이제 주민을 중심으로 한 어떤 추진위원회나 조합 설립이 지금 안 되어 있잖아요?
◎건축과장 오영준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우리가 시에서 좀 물론 이제 사적 재산이기 때문에 깊이 개입할 수 없지만 우리 주민들께서 아주 오래된 그런 낙후된 건축물에서 참 안전도에도 문제가 있고 또 전체적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한 그런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또 조합을 구성해서 일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이렇게 좀 노력을 더 해주셔야 되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하는데 과장님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 싶어서요.
◎건축과장 오영준
저희 동두천시에 이제 오랫동안 재건축 조합이나 재개발 조합들이 추진됐다가 그동안 무산된 경우 굉장히 많습니다.
최근에 들어서 재건축이나 재개발이 활성화계획의 일환으로 있는데요.
저희가 주민들한테 결성하고 이런 거 방법이나 아니면 추진하는 방법에서 사업시행자 선정하는 방법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저희가 알고 있는 거를 갖다 충분히 상담하면서 설명을 드리고 있고요.
이게 또 일부 반대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의원 박인범
그렇죠.
◎건축과장 오영준
그분들은 이제 조합 내부에서 어떤 설득이나 이런 과정을 거쳐야 되겠지만 사업에 진행하는 방식이나 이런 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친절하게 잘 상담하고 있고요.
이거를 사업하다가 저희도 이제 만약에 중단되고 그러면 많은 피해가 발생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유의해서 저희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저희도 많은 노력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렇죠. 아무래도 이제 사유재산으로 이제 주거환경을 개선하려고 하는 그런 노력이기 때문에 우리 시가 원격적으로 참여를 해서 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닌 거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그런 부분에 대한 지도점검 같은 거 또 정보제공 또 그다음에 안내 이런 부분들을 좀 신속하게 이렇게 해줘서 정말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또 가다가 이게 실패되는 일이 없도록 그렇게 좀 노력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네.
◎의원 박인범
단적인 예로 지금 우리가 우리 생연주공아파트는 잘 진행이 돼가고 있는 거 같더라고요.
◎건축과장 오영준
네,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자재비 저희가 자재가 많이 상승돼서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점은 있겠지만 그런 것들도 따져서 하나하나 이렇게 안내해주면서 실패하지 않도록 이렇게 옆에서 많이 응원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면 제가 생연2동 국민주택 있지 않습니까? 258세대.
◎건축과장 오영준
네.
◎의장 김승호
19년도 7월 12일 날 추진인가 설립됐는데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까?
◎건축과장 오영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교통영향평가 거의 마무리됐고요.
사업시행인가 접수될 예정이거든요.
지금 현재로써는 특별한 문제점이 없습니다.
거기 신탁회사도 잘 협조가 안 됐는데 다른 신탁에서 받았고요.
잘 진행될 것 같습니다.
◎의장 김승호
주민 동의는 다 이뤄졌습니까?
◎건축과장 오영준
예.
◎의장 김승호
거기가 지금 너무 낙후돼 가지고 지금 한 그게 20년 가까이 되는 거 같아요.
조합설립 됐다가 다시 무산되고 그런데 이번에는 추진위원회가 잘 구성이 됐나요?
◎건축과장 오영준
생연2동에 있는 거‧‧‧‧‧‧.
◎의장 김승호
국민주택‧‧‧‧‧‧.
◎건축과장 오영준
네. 국민주택은 조합원 설립 다 돼 있고요.
지금 현재로써는 저희가 특별한 문제점을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사업 잘 진행될 거 같습니다.
다만 최근에 자재값이 너무 상승해 가지고 건설원가에 부담돼서 이거 다 올라가면 이게 조합원 부담이 또 부탁금이 많이 발생될 수 있거든요.
그 부분 때문에 사업 시기를 조율할 수는 있어도 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의장 김승호
시공사나 아직 시행사는 정해지지 않았죠?
◎건축과장 오영준
네. 구체적으로 아직 저희한테 착공 사실상 정해지는 거 구체적으로 정해지는 건데요.
지금 현재 접촉하고 있는 건 이수건설로 이렇게 확인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것이 사실 이치적으로는 상당히 전철도 중앙역하고 접근성이 좋고 해서 괜찮은데 이 구성원의 어떤 문제가 항상 있어가지고 지금까지 진행이 안 된 거 같아요.
우리 시에서도 그런 부분들 좀 적극 행정을 통해서 잘 할 수 있도록 좀 협조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예.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공동주택관리 보조금 지원사업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게 이게 이제 해마다 보면 그래도 이번에 성과지표로 10개 단지로 했잖아요?
◎건축과장 오영준
예.
◎의원 박인범
그런데 실질적으로 이제 해마다 보면 11개에서 한 13개 정도 이렇게 하는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 지표를 조금 더 높이 잡았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갖고요.
거기에 따라서 도비 지원과 시비를 부담하는 거를 조금 더 상승시켜서 추경에 다시 또 반영하는 거보다는 항상 본예산에 이렇게 정확하게 올려가지고 제가 볼 때는 이 부분이 최소한 그래도 제가 보는 거는 지금 이 예산에 배는 넘어야 된다, 이런 생각을 가져요.
그래서 최대한 우리가 지금 문제 물론 문제점은 있습니다.
각 공동주택 단지별로 내에 자가부담을 하는 거 있잖아요?
◎건축과장 오영준
네.
◎의원 박인범
부담금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어요.
그게 뭐냐하면 주로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사시는 데는 이런 것들을 주도해나갈 사람도 별로 없고 그래서 이거를 자기부담금을 기본적으로 최소 100만 원 그다음에 200, 300 이렇게 막 되어야 되는데 그런 것들이 정립이 안 돼 있는 공동주택이 많이 있죠.
그런 문제점은 있지만 그런 것들도 또 단지별로 사업 설명을 통해서 앞으로 우리가 볼 때에는 시에서 볼 때는 여기 이런 부분들은 좀 보수하고 또 리모델링을 하고 또 아니면 좀 걷어내고 다른 어떤 방법으로 이것을 예쁘게 단장해야 될 거 같은데 이런 부분에서 자가부담금이 들어가니 어르신들께서 이렇게 해서 좀 모아서 이렇게 한번 나갔으면 좋겠다, 뭐 하여튼 이런 거를 좀 적극적으로 어프로치 해 가지고 그분들이 그런 자기부담금을 준비를 해서 우리 시에 예산을 받아가지고 그래서 주거환경이 좀 깨끗하게 정리될 수 있고 이럴 수 있는 어떤 시스템으로 어떻게 우리가 공동주택 우리 보조금 사업을 진행해나갔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성과지표에 10개 단지가 아니라 20개 정도 올려가지고 그래서 예산도 좀 더 확보하고 도비, 시비 부담해서 그렇게 해서 좀 우리 주민들이 오래된 건축물에서 사시는 분들이 주변환경도 깨끗해지고 담이나 또 하수관로 교체공사라든지 기타 등등 여러 가지를 이렇게 또 벽면 칠을 한다든지 이렇게 해서 좀 깨끗하게 보기 좋은 그런 환경에서 이렇게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이렇게 좀 적극적으로 어프로치 해서 설명하고 준비하게끔 만들고 이렇게 좀 도와줬으면 좋겠습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예. 알겠습니다.
성과지표는 이제 향후에는 높이 잡도록 하겠고요.
이거 의원님도 잘 아시다시피 소규모 빌라 이런 데는 사실상 적립금이 없습니다.
그래서 준비되지 않은 이런 소규모단지는 신청을 하지 못 해요.
그래서 사전에 우리가 지금 12월부터 홍보할 예정이지만 금년도에도 미리미리 상담을 해 가지고 준비하시라고 그리고 또 준비하실 적에 어르신들 누가 좀 하실 분이 대표로 나설 분이 없거든요.
그 부분에 좀 괜찮으신 분 있으면 그분한테 이렇게 해 갖고 좀 미리 준비하셔갖고 홍보를 이렇게 하고‧‧‧‧‧‧.
◎의원 박인범
그러니까 이제 우리가 흔히 이제 지역의 통장님이나 또 부녀회장님 같은 분 계시잖아요.
그런 분들은 신뢰할 수 있는 분들이기 때문에 그런 분들을 이렇게 그런 분들이 대신 그런 것들을 관리해 주고 시하고 연계해서 지속적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해 나가면서 지원을 받아서 그렇게 해서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가는 그런 노력을 같이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갖습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잘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예.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 부분에 제가 또 보충해서 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우리가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이 사실 어떤 많은 세대 아파트를 지원하기 위한 부분보다도 소규모 100세대 미만 주택을 지원하는 걸로 나는 태어났다고 생각을 해요. 이게.
그렇지만 이제 지금은 아파트 300세대까지 이상까지도 이제 프로테이지로 해서 지원이 되는데 우리 존경하는 박인범 의원님이 말씀했지만 100세대 미만 또 50세대 미만도 있는데 이런 부분에는 관리주체가 거의 없습니다.
어르신들이 또 저소득층이 살다 보니까 이제 당면사항에 문제가 생기면 그때 동 긴급복지나 그런 체계를 통해서 지원을 받으려고 해요.
그러면 이런 분들을 위해서는 우리가 실시용역을 세워서라도 그분들 관리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저는 만들어줘야 된다, 그런 생각을 갖거든요.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건축과장 오영준
의장님이 말씀하신 거는 사실상 저희도 좋은 말씀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하지만 이게 또 민간사유재산이다 보니까 이게 저희가 사실상 인력이나 이런 부분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이 필요하고요.
사유재산이다 보니까 이해관계 사실상 비용에 관한 거 이런 것들에 많은 그런 게 소모되는 좀 휘말릴 사항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향후에는 예산이나 인력이 많이 지원된다면 민간 부분까지 좀 이렇게 어떤 센터를 설립해서 거기서 이렇게 지원해 드리고 이렇게 할 수 있는 있겠지만 현재 상황에서 부담이 좀 많이 되는 사항이긴 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 의장님이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한번 검토는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제가 이제 더 대안을 말씀드린다면 우리가 세금을 체납세금을 받기 위해서 체납관리단을 만들어서 운영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렇듯이 우리 이제 건축에 좀 지식이 있는 분들을 선발을 해 가지고 그분들이 그 아파트 50세대나 100세대 미만 아파트를 전적으로 조사를 해 가지고 이 아파트에 뭐가 필요한지 어르신들의 문제가 있는지 그런 걸 해 가지고 진행을 하면 우리 부서에서도 그렇게 힘들이지 않고 현황파악을 할 수가 있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예산 많이 안 듭니다.
그거 조사자들 우리 체납관리단처럼 운영을 하면 그런 방법도 한번 검토를 해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이제 대체적으로 공동주택에 보조금을 받는 분들은 아파트 보통 100세대 이상 분들 관리실도 있고 관리자들 있는 체계적으로 움직이는 데서 대부분 받아갑니다.
그런데 어렵고 힘든 50세대라든가 100세대 미만 주택에서는 관리주체가 없기 때문에 그리고 또 본인부담비율 10%라도 그런 부분들이 잘 좀 어렵기 때문에 안 되는 부분이 많아요.
그래서 그런 것까지도 심도 있는 검토가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어려운 분들이 나이 드시고 정말 그런 계산하는 데 있어서 상당히 미온적이거든요.
그래서 우리 건축과에서 우리 과장님께서 이제 부서에서 그 관리주체를 잘 연구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김재수 의원.
◎의원 김재수
과장님 수고 많으세요.
저는 현안사항 좀 한 가지 여쭤볼게요.
전자게시대 설치운영 계획이 있는데요.
앞전에 보면 불법광고물 정비단속 하는데 애로점이 많이 있었잖아요?
◎건축과장 오영준
예.
◎의원 김재수
그래서 어찌 됐든 간에 실질적으로 홍보현수막이라 하더라도 거리에 지정게시대가 아닌데 설치된 것은 일단 불법이죠? 다?
◎건축과장 오영준
네. 맞습니다.
◎의원 김재수
소위 말하는 우리 시청 앞에서도 실질적으로 법으로 따지면 불법이죠?
◎건축과장 오영준
예. 맞습니다.
◎의원 김재수
그래서 전자게시대 설치운영 계획이 참 좋은 거 같아요. 제안은‧‧‧‧‧‧.
그런데 이제 제가 이거를 쭉 보니까 운영 기대효과는 있는데 운영방법은 어떻게 되는 거예요? 이게?
◎건축과장 오영준
지금 운영방법은 아직 설치하고 이제 그다음에 설치도 이게 사실은 경기도에서 첫 번째로 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사실상 하는 거와 마찬가지거든요.
설치장소도 지금 저희 가장 홍보효과 뛰어난 3번국도나 구도심에 가장 위치가 좋은 곳을 선정해서 설치할 예정이고요.
그리고 운영은 위탁방식으로 사실 운영을 하려 그래요.
이게 서울이나 다른 지자체 설치하는 데서 보면 직영으로 운영한 곳은 저희가 파악하지 못 했거든요. 다‧‧‧‧‧‧.
또 전문성을 그래픽이나 이런 거에 대해서 전문성을 요하는 사항도 있고 그래서 전부 다 위탁방식을 운영하고 있어서 저희도 이제 위탁방식으로 운영을 하고자 하는데 다만 사업예산 사업을 저희가 예산을 들여서 직접 설치하려고 하는 거는 이제 어찌 됐든 간에 현수막 이제 전자게시대 이용하는 사람들의 비용을 조금이라도 절감시켜 드리려고 소상공인들 경비를 좀 절감시켜 드리려고 직접 설치하고 설치 비용을 좀 다운시키려고 한 30% 정도 감액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운영을 하려고 합니다.
◎의원 김재수
그러면 이게 이제 만약에 직영으로 할 경우에도 있지만 만약에 위탁을 하게 되더라도 이게 어쨌든 광고 올릴 때 어쨌든 한계점은 있잖아요.
이걸 갖다가 다양하게 너무 숫자적으로 지금 불법현수막에 게시하는 종류만큼은 다 충족을 못 시킬 거 아니에요? 기간이 있기 때문에‧‧‧‧‧‧.
◎건축과장 오영준
예. 그렇습니다.
이거 설치한다 그래서 사실 저희가 불법현수막이 좀 많이 줄긴 하겠지만 그렇다고 근절하기는 좀 안 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의원 김재수
그래서 도시미관상 깨끗하고 불편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쫓아가는 거에 맞게끔 한 거는 좋은데 나중에 만약에 우리 과장님 운영방법에 대해서 민자든 직영이든 위탁을 하든 이게 아마 광고비용이 아무래도 올라갈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그리고 이제 사용하는 게 어느 한계점은 있지 않을까, 그래서 불법현수막을 갖다가 할 수 있는 방법 이거 이외에도 지난번에 한번 얘기했듯이 행감 때도 얘기했지만 거리 차단막 있잖아요?
인근지역처럼 게시대를 갖다가 우리가 7단, 8단 하는 거보다 거리 옆에 안전만 이렇게 펜스 쳐 놓은 데 있잖아요. 일부분.
◎건축과장 오영준
네.
◎의원 김재수
그런 방법도 있잖아요.
그래서 일부분은 또 그렇게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왜냐하면 공공을 갖다 시가‧‧‧‧‧‧.
이게 전자게시대든 광고물이든 현수막이 시간을 촉박하게 알릴 수 있는 기간이 있기 때문에 이거는 또 예약을 받고 이렇게 진행하다 보면 지금 현재 운영하는 방법도 광고협회에서 하잖아요.
거기도 접수하고 나서 시간이 안 되면 달 수가 없거든요. 공식적으로는.
그래서 그런 면도 좀 참고를 해 주시면 어떨까 합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알겠습니다.
저희가 전자게시대 외에도 저희가 의원님이 말씀하신 지정게시대를 갖다 좀 더 확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예. 공공홍보라 그래가지고 사실은 그것도 나무에다 연결하고 보기도 좋지 않아요.
사실은 여러 가지로 문제점은 많은데 이게 하루 이틀 지내온 게 아니기 때문에 특히 저희들도 정치인이지만 정당에서도 다는 것도 선거법 일이 아니다, 그르다 이런 것도 많이 있었잖아요.
그래서 아마 우리 집행하시는 우리 공무원들도 되게 좀 불편한 점도 많았을 거라고 저는 봐요.
그래서 이런 거 저런 거 생각한다면 이번에 전자게시대 설치계획이 있다고 하니까 그래서 일부분 인근지역처럼 한 지역을 좀 넓혀 주셔가지고 이렇게 운영하는 것도 하는 게 어떠냐라고 한번 제가 제안을 합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예. 알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한 가지 생연동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 기반시설 조성에 대해서 궁금해서요.
지금 1차로 진행되고 있는 민간주도로 진행되고 있는데 말입니다.
거기가 지금 지하 2층에 지상 46층을 올리는 거죠?
◎건축과장 오영준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주차 대수는 44대로 잡았어요. 현재.
◎건축과장 오영준
네.
◎의원 박인범
그게 지상으로 들어가는 건가요? 지하인가요?
◎건축과장 오영준
지금 건설계획만 조합해서 계획만 잡은 거고요.
이제 향후에 교통영향평가 행정절차는 교통영향평가까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거든요.
건축위원회에 심의도 진행이 돼야 되고요.
담당부서 저희 건축과에서 계획에 대한 실시적인 전체 계획에 대한 거를‧‧‧‧‧‧.
◎의원 박인범
계획만 아직 받아본 거고‧‧‧‧‧‧.
◎건축과장 오영준
아직 받아보지 못했습니다.
◎의원 박인범
교통영향평가를 신청하는데 그게 결과 나오면 대수가 확정되는 거죠?
◎건축과장 오영준
이건 주변 교통영향 이런 거에 대해서 대수에 대해서 주변 교통영향 미치는 영향 이런 거에 대해서 신호등이라든지 보행 이런 거에 대해서 검토를 한 사항이고요.
◎의원 박인범
주차 대수는‧‧‧‧‧‧.
◎건축과장 오영준
주차 대수나 이런 거에 대해서 적정규모는 저희 담당 부서에서 이제 그거로 이제 검토하고 또 건축위원회에서 또 검토할 예정입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이제 이게 444대라는 것은 그쪽에서 이렇게 희망하고 있다는 얘기인가요?
◎건축과장 오영준
예.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가능한 한 이것을 충족을 해줬으면 좋겠어요.
더 낮추지 말고 어쨌든 우리가 200면을 우리 시가 하잖아요.
200면을 따로 하지만 440대의 면수가 나오면 그만큼 중앙동에 오랜 정체되는 어떤 주차장 문제 이런 것들이 상당히 많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해주길 바라고 또 우리가 이제 3구역은 앞으로 공공내지는 민간주도로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 주변 사람들이 차량을 세워놓고 다시 바깥으로 이제 일 보러 나갈 때 그 통행로도 인도 이런 것들이 좀 더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 정도의 면적을 차지하고 그렇게 좀 넉넉한 공간을 갖고 이렇게 사람들이 움직일 수 있게끔 하고 또 장애인들이 특히 불편을 초래하지 않도록 그런 것들을 만반에 시설을 만드는 데 있어서 꼼꼼히 좀 살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건축과장 오영준
예. 알겠습니다.
1구역은 민간자율 주도로 가로주택을 하고 있는데요.
그 단지 내에서 주차는 충분히 설치되도록 저희가 행정들을 할 것이고요.
2구역에 이제 의원님이 말씀하신 건 이건 시에서 이제 기반시설을 주차장 설치 200면을 설치하는 건데 그거는 주변에 인근에 있는 가로주택 아파트단지 사람들 사실 거기에 주차하지 않고 중앙동하고 그 옆에 3구역에 소규모 자율개발하신 분 이런 분들이 주차할 수 있도록 이렇게 설치하는 거거든요.
되도록이면 주차 대수를 많이 늘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건축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0시 58분)
◎의장 김승호
잠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1시 15분부터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59분 정회)
(11시 15분 속개)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김재헌 투자개발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투자개발과장 김재헌입니다.
투자개발과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2023년 부서목표, 팀별 이행과제, 현안사항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현안사항입니다.
투자개발과는 4개 팀 1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려동물테마파크, 산림복지단지 조성사업, 행복드림센터, 반다비 체육센터,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 소요산 관광지 확대개발 사업, 발전소 주변지역 기본 지원사업 등 동두천시 주요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현황 및 예산현황은 보고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2페이지 부서목표입니다.
투자개발과는 효과적인 사업추진으로 지역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팀별 추진사업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역량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2023년 팀별 이행과제 중 산림개발팀 이행과제 1번 동두천 산림치유원 조성사업입니다.
탑동동 산16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152억 원으로, 트리탑데크로드 및 담금센터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인접한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과 산림모험놀이시설인 놀자숲의 연계 개발로 산림문화, 휴양 치유, 체험의 총괄적인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현재 저희는 토목공사와 벌목공사 중이며, 2023년 12월까지 준공을 목표로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 복지개발팀 이행과제 1번 복합문화 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입니다.
사업 대상지는 생연동 557-3번지 구 외인아파트 일원에 총사업비 300억 원을 투입하여 지하 1층, 지상 7층 연면적 9,420㎡ 규모로 생활문화센터, 청소년 지원센터, 특화도서관, 지역영상미디어센터 등의 복합문화 공간을 건립하는 건축사업입니다.
현재 공정률은 23%로써 지하 1층 공사 중이며 2024년 1월까지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복지개발팀 이행과제 2번 동두천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동두천시 장애인복지관과 인접한 상패동 55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196억 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건축연면적 4,210㎡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힐링카페, 실내체육관 배드민턴 4면, 수중치료실, 트랙 100m, 체력단력실, 동아리실 등을 건립하는 건축사업입니다.
현재 공정률은 80%로써 3층 골조공사 완료 후 외벽마감공사 중이며, 2023년 1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방문하셨을 때 방수 부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방수 부분은 다음 주 정도에 담수를 해서 물이 새나 안 새나 확인하고 그다음에 누름 콘크리트로써 공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투자유치팀 이행과제 1번 발전소 주변지역 기본 지원사업입니다.
2023년 기본지원사업비 약 3억 8,300만 원과 지역자원시설세 약 10억 원을 교부받아 2023년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9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심의위원회를 마치고 2023년도에 총 11건의 기본지원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기존에 동두천 복합화력발전소에서 받은 상생협력금과 지역자원시설세를 통하여 탑동동 인근 지역 왕방마을 2층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올해 발전소 주변지역 지역사업 11건 중 9건을 완료하였으며, 2건에 대하여는 11월 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이행과제 2번 소요산 야구공원 조성사업 지원은 민간사업으로서 현재 공정률은 40%입니다.
수해에 가장 취약한 가교는 작년에 철거를 하였습니다.
현재 시행사 (주)라운더스와 시공사 법정 다툼으로 모두 완료하고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견이나 금년 12월까지 사업 재개가 안될 경우 대안으로 허가부서인 도시재생과와 협의하여 보증보험증권 32억 원을 투입하여 원상복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 18페이지 현안사항 1번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반려동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짐에 따라, 계략적으로 사업비 400억 원, 부지면적 약 4만㎡ 규모의 반려동물을 테마로 하는 종합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입지 선정과정과 2022년 11월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실시설계 및 토지보상을 완료하고 2025년 3월 공사를 착수하여 2026년 12월까지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현안사항 2번 행복드림센터 건립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생연동 594-1번지 중앙도심광장에 총사업비 274억 원으로 키즈헬스케어센터, 수영장, 실내놀이터, GX룸, 사무실 등을 포함함 복합건축물을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공정률은 20%로써, 현재 지하 1층 구조보강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11월 말부터는 지상으로 올라가는 철근공사 예정입니다.
2023년 11월까지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0페이지 3번 소요산 관광지 확대개발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소요산 관광지 일원에 3개 사업을 통합하여 소요산 관광지 확대개발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약 4만 4,000㎡ 부지에 소요산유원지 및 공원 편의시설 주차장, 도로 등을 조성하며, 총사업비는 190억 원 국비 87억, 도비 20억, 시비 83억 원이며, 금년 8월 초에 공사를 착수하였습니다.
사업내용 중 세부 사업 첫 번째,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편의시설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110억 국비, 시비 각 50% 재원으로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서측 옆 소요유원지 부근을 개발하여 어린이 놀이시설 등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세부사업 두 번째, 소요산 관광지 확대개발, 도로확포장 및 주차장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019년 행정안전부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으로 자유수호평화박물관 앞 도시자연공원구역에 기반시설인 주차장 229면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예산은 총사업비 40억입니다.
국비 32억, 시비 8억 되겠습니다.
세부사업 세 번째, 캠프소요 in 경기는 2019년 경기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총사업비 40억 원으로 도비 20억 원, 시비 20억 원으로 자유수호평화박물관 앞 도시자연공원구역에 공원 기반 및 편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3개 사업에 대하여 2023년 12월까지 사업이 원활히 완료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LED 조명을 활용한 꽃밭 조성 특수시책은 시민에게 아름다운 숲속 야간경관을 제공하고자, 동두천 산림복지단지 내 기 조성 되어있는 조명시설과 연계하여 LED화단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 9월부터 12월까지 야간경관 조명설치 계획 수립 후 2023년 1월 공사 착수하여 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산림복지단지 내 특색 있는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상 투자개발과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투자개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등 몇 개 사업을 큰 건축물을 이제 올리게 되잖아요?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예.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무엇보다도 우리 투자개발과에서 그것을 맡아서 하고 그다음에 이제 각 과로 이제 관련 부서로 넘기는 거잖아요?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전에 행복드림센터나 또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도 반다비체육센터 같은 것들은 이제 투자개발과에서 사실 공사를 이제 점검하고 감독하는 이제 그런 입장이죠?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예. 그래서 무엇보다도 조금 아까 그 방수 문제도 얘기를 하셨지만 그 문제와 더불어서 우선 안전을 위한 기초공사가 철저하게 좀 지도점검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되겠다 하는 생각을 갖습니다.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그 부분에 노력해 주시고 또 비좁게 설계되지 않도록 공간이 좀 여유롭게 이렇게 해서 장기적으로 오랜 세월을 이거 그때 참 잘 지었구나, 이런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지금 우리가 노인복지관이나 장애인복지관 같은 데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콩나물이에요.
그런 이 건축물이 돼서는 안 되지 않느냐, 그래서 좀 더 여유롭고 또 공간을 사용하는데 좀 뭔가 그래도 편안하고 그리고 그 속에서 교육을 하든 프로그램을 하든 또 장애인들이 그것을 활용하든 아무 불편사항이 없도록 이렇게 해 주셔야 된다고 봐요.
그래서 그러한 부분으로 노력을 많이 해 주시고 특히 또 담금센터 같은 경우도 정면이 대형통유리로 할 거죠?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경관을 보면서 이렇게 즐길 수 있게끔 스파를 즐길 수 있게끔 해야 될 거 아니겠습니까?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예.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런 부분에서 대형유리를 통해서 바깥에 아름다운 왕방산의 경치를 볼 수 있도록 그런 것들도 세심하게 배려해 주시고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면 제가 박찬호 야구장 조성사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찬호 야구장이 지금 공사 중단된 지가 꽤 됐죠?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네. 맞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런데 지금 현재 40%가 되어 있다고 그랬나요?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맞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러면 지금 이것을 현재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지금 시행사하고 시공사하고 유치권 싸움으로 지금 공사가 중단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시행사는 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저희가 봤을 때는 좀 약간 힘들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런 건 아직까지 저번에 수해 때도 그분들이 나서서 한 게 없다 보니까 좀 걱정은 되는 부분이어서 12월 말까지 실시계획인가가 끝나게 되면 저희에서 행정적으로 조치가 들어가야 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토지주는 지금 누구로 되어 있습니까?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지금 전체적으로 아까 시행사 주 라운더스로 넘어가 있는 상태입니다.
◎의장 김승호
그러면 이제 우리가 보증 증권에서 30억이요?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32억이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32억으로 거기가 원상복구 가능할까요?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산림을 훼손하는 것은 완전 원상복구는 정말 힘들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민들이 편리하게 수해나 이런 부분에서는 저희가 조치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의장 김승호
그러면 도시계획시설도 폐지되는 거죠?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그렇죠.
◎의장 김승호
거기를 지금 다른 방법이나 대안은 없고요?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하여튼 다 실시계획인가 부분이기 때문에요.
거기까지는 아직 대안을 가지고 있지 않고요.
일단 그 부분에 대해서는 민간사업이기 때문에 저희가 대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좀 그렇다고 판단합니다.
◎의장 김승호
좀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처음 시작은 박찬호가 와서 바로 진행 잘 될 것 같은‧‧‧‧‧‧. 민간사업이라서 하는 말이었습니다.
하여튼 조치를 잘해 주시고요.
원만하게 복귀가 돼서 마을주민들이 피해가 없도록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투자개발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투자개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30분)
◎의장 김승호
잠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4시부터 회의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30분 정회)
(14시 00분 속개)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이선희 평생교육원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평생교육원장 이선희입니다.
평생교육원 소관 2023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평생교육원은 총 5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규직 공무원 23명과 공무직 및 기간제근로자를 포함하여 총 5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하 일반현황과 2022년 주요성과는 생략하고 2023년 부서목표와 팀별 이행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7쪽입니다.
2023년 평생교육원 부서 목표는 누구나 배움과 나눔으로 꿈을 펼치는 새로운 동두천입니다.
다음은 팀별 이행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8쪽입니다.
평생학습정책팀 첫 번째 이행과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배우는 평생학습입니다.
성인문해교육기간 프로그램 등 운영지원은 사랑나무야학 등 2개소에 성인 문해 교육 프로그램 및 학력인정 문해 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 추진은 두드림 장애인학교 등 2개소에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성인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도예 프로그램은 10명을 대상으로 도자공예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청년아카데미와 동두천시민대학, 민주시민 교육사업은 전문교육기관을 선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평생학습정책팀 두 번째 이행과제 시민이 디자인하고 실천하는 학습도시입니다.
평생학습 동아리 활성화 지원 사업은 동아리 25개를 공모 선정하여 활동비를 지원하겠습니다.
가족학습동아리 지원 사업은 학습모임 10개에 대하여 강사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우리동네 학습공간 지원 사업은 사업공모를 통하여 신규 학습공간을 지정하고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평생학습 배달강좌 운영은 학습모임 15개에 대하여 강사비를 지원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평생학습정책팀 세 번째 이행과제 함께 나누는 평생학습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은 경기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2개소에 대하여 보조금을 지원하겠습니다.
평생학습 관계자 정담회 및 자문 컨설팅을 평생학습 관계자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평생학습축제는 평생학습 기관, 학습동아리 등의 활동 결과물 발표와 공연, 플리마켓 운영 등을 통해 나눔과 배움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평생학습운영팀 첫 번째 이행과제 시민의 성장과 행복을 실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자격증 준비반 등 6개 분야 67개 강좌를 운영하겠습니다.
시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특강 프로그램 15개 강좌를 운영하겠습니다.
평생학습관 정규 프로그램 강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강사 정담회와 모니터링 및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평생학습운영팀 두 번째 이행과제 소외지역 및 재취업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걸산마을 행복학습관은 사물놀이 등 4개 강좌를 운영하겠습니다.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은 4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신중년의 인생 재도약을 위한 맞춤형 평생교육을 내용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마을활동가 양성 및 역량강화 지원 사업은 마을활동가 20명을 대상으로 양성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교육지원팀 첫 번째 이행과제 지역교육 거버넌스를 통한 교육자치 실현입니다.
학교교육과정 운영 및 환경개선 지원 사업으로 시 자체 사업은 13개 사업에 10억 9,800만 원입니다.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은 8개 사업에 18억 7,800만 원입니다.
교육청 대응사업은 17개 사업에 13억 100만 원입니다.
39쪽입니다.
교육지원팀 두 번째 이행과제 보편적 교육 복지 실현입니다.
친환경 우수경기미 학교급식 지원 사업으로 초‧중‧고등학교에 일반미와 정부미의 차액을 지원하겠습니다.
차별 없는 학교급식 무상 지원 사업은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에 급식비 보조금을 지원하겠습니다.
중‧고교 무상교복 지원 사업은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1인당 30만 원의 교복 구매비용을 지원하겠습니다.
고교 무상교육 지자체 분담금은 고등학생 전 학년에게 수업료 등 1인당 연간 169만 5,000원을 지원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교육지원팀 세 번째 이행과제 교육에 대한 지역공동체 기반 조성입니다.
초등학생 입학 축하금 지원 사업으로 동두천 지역화폐 10만 원을 지급하겠습니다.
애향 장학기금 운용입니다.
내년 장학금 지급액은 3억 원으로 올해보다 1억 2,900만 원 증액되었습니다.
2023년 말 기준 기금 조성액은 145억 원입니다.
42쪽입니다.
도서관팀 첫 번째 이행과제 장서개발을 통한 생활밀착형 도서관 운영입니다.
장서개발을 통한 지식정보서비스 제공은 도서 6,000권을 구입하고 북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 등을 하겠습니다.
책드림 서비스 운영은 도서 단체대출 및 책 배달서비스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도서관 독서환경 개선 공사는 노후 냉난방기 교체 공사 등을 실시하여 도서관 노후 시설을 정비하겠습니다.
43쪽입니다.
도서관팀 두 번째 이행과제 시민참여형 독서문화 나눔 활성화입니다.
북큐레이션을 활용한 특화 프로그램 운영은 북 큐레이팅 프로그램과 우리동네 지역작가 강연 및 연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독서교실 및 문화강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어르신과 함께하는 그림책 읽어주기 사업으로 노년에 찾은 작은행복과 경기 은빛 독서 나눔이는 노인일자리사업과 연계하여 실시하겠습니다.
특화 주제 인문학 강좌 운영은 인문학 강조와 저자 강연 및 북콘서트를 운영하겠습니다.
45쪽입니다.
도서관팀 세 번째 이행과제 작은도서관 이용 활성화 및 커뮤니티 공간 제공입니다.
작은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도서를 1,200권 구입하고 책드림 서비스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독서문화강좌 및 초등학생 방학특강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커뮤니티 공간 제공 및 상호협력으로 어수정 작은도서관 동아리실과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46쪽입니다.
정보도서관팀 첫 번째 이행과제 독서 환경 구축 및 특성화 사업 전개입니다.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자료 제공을 위해 도서를 4,500권 구입하고 500권의 기증을 받겠습니다.
북스타트와 연령별 북큐레이션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그림책 특성화 사업 전개로 그림책 정원 특성화 자료실, 그림책 관련 전시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공공도서관과 관내 유관기관 연계 독서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 서점 연계 작가와의 만남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평생교육원 정보시스템 웹방화벽 교체와 백업장치 교체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48쪽입니다.
정보도서관팀 두 번째 이행과제 어린이 맞춤형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문화교실 및 방학특강, 어린이독서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외국어 특성화 자료를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은 다모아 특성화 자료실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독서동아리 활성화 및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은 독서동아리를 운영하고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9쪽입니다.
첫 번째, 동두천 꿈이룸 동아리 운영입니다.
초‧중‧고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한 팀당 학생 5명과 교사 2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총 3팀의 동아리를 운영하겠습니다.
공모를 통하여 특색있는 동아리를 선정하고 동아리별로 관심 분야에 국내‧외 선진지 견학 대상지를 결정하고 사전학습과 견학 후 학습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동아리 활동 마무리 후 성과 나눔 공유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억 2,000만 원입니다.
50쪽입니다.
두 번째 동두천 교육연구회 운영입니다.
초‧중‧고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한 팀당 교사 4명으로 구성하여 총 3팀의 연구회를 운영하겠습니다.
공모를 통하여 특색있는 연구회를 선정하고 국내외 선진지 견학을 통하여 우리 시 교육에 접목할 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진행하겠습니다.
연구회 활동 마무리 후 성과 나눔 공유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사업비는 6,900만 원입니다.
51쪽입니다.
세 번째, 동두천형, 무상교복 지원입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1회 지원되는 무상교복을 2학년까지 확대하여 지급하는 사업으로 중‧고등학교 2학년 1,800명에게 1인당 30만 원의 교복 구입비를 지급하겠습니다.
사업비는 5억 4,000만 원입니다.
52쪽입니다.
네 번째, 애향장학기금 조성 확대입니다.
기금 조성 목표액을 140억 원에서 250억 원으로 확대하겠습니다.
2028년까지 매년 20억 원씩 일반회계에서 출연하여 2028년에 250억을 달성하겠습니다.
장학금 수혜 인원과 지원금액을 확대하고 주거지원 장학금을 신설하여 월세 거주 학생의 주거비를 지원하겠습니다.
2028년까지 일반회계 출연금은 110억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3쪽입니다.
첫 번째, 동두천 영어 뮤지컬단 운영입니다.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뮤지컬단을 구성하여 영어교육 및 문화활동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영어 뮤지컬단원 20명과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뮤지컬 활동을 하고 성과발표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사업비는 7,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55쪽입니다.
특수시책 두 번째 동두천 알리미 체험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우리 시에 처음 전입해 온 초‧중‧고교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동두천시를 이해하고 현장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 시만의 특색있는 시설을 선정하여 방문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500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평생교육원 소관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평생교육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원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사업이 상당히 많아졌네요.
애향장학기금 조성 확대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250억까지 이제 확대해서 수혜자를 더 늘리고 또 주거지원 장학금을 신설해서 청년 주거안정을 도모하겠다 이렇게 목표를 세우셨어요.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예.
◎의원 박인범
주거지원 장학금 신설은 어떻게 따로 이것을 따로 시작할 건가요? 어떻게 아니면 애향장학금에 포함돼서 가는 건가요?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애향장학금 안에 포함되어 있는 거고요.
저희가 조례에는 지금 이 사항이 없습니다.
내년도에 조례를 개정해서 동두천시 지역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이나 아니면 다른 지방에 대학을 다니는 대학생들에게 최대 1인당 1년에 200만 원 정도까지 지원하는 걸 계획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제 장학금화 되는 거죠? 그렇죠?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예.
◎의원 박인범
그러면 그것은 좋고요.
예체능 특기자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그 안에 집어넣으실 겁니까?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예. 그것도 지금 저희가 검토를 하고 있는데요.
지금 현재 조례에는 동두천 고등학교를 나오지 않더라도 주소가 동두천으로 되어 있는 학생들에 대해서 7명까지 지원하게 조례에는 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제 저희가 지금 출연을 계속 일반회계에서 받으니까 해마다 기금이 늘어나서 수혜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거든요.
그래서 내년에 조례를 개정할 때는 그 부분을 7명이라고 이제 그렇게 한정돼서 지정하지 않고 이렇게 퍼센테이지로 넣든지 이렇게 해서 지금보다 확대해서 넣을 계획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어쨌든 우리가 이제 애향장학금이 1991년도인가‧‧‧‧‧‧.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94년에‧‧‧‧‧‧.
◎의원 박인범
94년에서부터 시작이 됐다 하더라도 실제적으로는 92년도인가 이거를 아마 만들었을 거예요.
기억은 그렇게 나는데 어쨌든 간에 여기에 예체능 특기자와 그다음에 주거지원 장학금을 외부에 나가 있더라도 우리 동두천 청년들한테 주거 안정을 위해서 지원을 하겠다 하는 내용은 상당히 좋습니다.
아무튼 이런 계획을 세워서 능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우리 평생교육원에 감사드리고 하여튼 23년도 2월 달에는 예체능특기자와 그다음에 주거지원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자에 대한 그런 것들이 명시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한 가지만 부탁의 말씀 겸해서 드리고 싶은 게 뭐냐 하면 도서관 운영에 관련돼서 우리가 작은도서관을 사실 많이 만들수록 어떤 분들은 반대하는 분들도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그런 것들을 더 늘려나가서 단 한두 명이 와서 공부를 하더라도 저는 지속적으로 늘려나가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 중에 한 사람이거든요.
그런데 이제 어쨌든 그러나 만들어 놓으면 거기에 운영자와 또 기타 여러 가지 운영에 대한 지출이 있기 때문에 좀 더 효과적으로 효율성 있게 이것이 이용됐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에서 여러 가지 우리동네 학습공간 지원 사업이라든지 또 우리가 이제 요즘 상당히 인기를 얻고 있는 게 지역작가 강연하고 같이 토론하고 대화 나누는 이런 프로그램 같은 것들이 상당히 인기가 있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도 십분 활용하고 해서 가능한 한 작은 도서관을 이용해서 그런 일들이 진행되고 또 그럼으로 인해서 그것이 알려져서 또 우리가 여기에 운동장 지혜의 등대가 이렇게 이뻤구나, 이러면서 와서 다시 또 공부할 수 있는 어떤 그런 것들도 상당히 우리가 알리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또 어수정 마찬가지 도서관도 그렇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작은도서관을 좀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더욱더 우리 독서인구를 늘리고 또 독서 도서관을 통해서 이게 공부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도록 우리가 이렇게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그렇지 않아도 저희 부서에서도 작은도서관 관련해서 굉장히 고민을 많이 하고 있고요.
그래서 지금 어쨌든 저희가 어떻게 하면 좀 활성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방안을 각 작은도서관별로 약간 테마를 정해서 지금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하여튼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제가 질의를 하겠습니다.
평생학습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이 있는데요.
33쪽이요.
여기에 이제 대상이 2개소 2년차 1개소고 3년차 1개소인데 어디에 있는 거죠?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저희가 어수정 평생학습마을하고 황매문화 예술마을이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어디요?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어수정 평생학습마을하고 황매문화 예술마을이 있는데요.
황매문화 예술마을은 제일시장 있는 쪽 그쪽에 있고 어수정은 저쪽 보산동 가는 쪽에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런데 현재 거기에는 공동체 마을공동체 사업을 준 거죠?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네. 도 공모사업으로 해 가지고 선정이 됐어요. 두 군데가.
◎의장 김승호
한곳에 2,000만 원씩 주는 건가요?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네. 그렇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러면 거기에서는 주로 어떤 것을 하고 있죠?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무슨 주민 강사 양성도 하고요.
그다음에 학습프로그램 운영도 하고 그래서 그 마을에서 원예치료 같은 것들도 하고 전시회나 그런 도자 여러 가지 문화예술 쪽에 지도자 양성과 그런 수업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런 것도 좋은데 우리 이제 경로당에 한 110개가 되지 않습니까?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네.
◎의장 김승호
그런데 이제 우리 아이들이 사실 요즘 부모와 어떤 소통이 많이 안 되고 있잖아요. 요즘.
옛날에 밥상머리 교육이 절실하다고 하는데 요즘 바쁜 관계로 그런 예절교육도 많이 지금 간과하고 있거든요. 그렇죠?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예.
◎의장 김승호
그런데 이런 110개의 경로당을 가보면 대부분 요즘 프로그램도 운영하지만 거기에 요즘 어르신들이 지식수준이 옛날 같지 않습니다.
상당히 좋은 분들도 있고 해서 그 아이들 방학 때라든가 그런 분들을 양성해서 경로당에 가서 어떤 간단한 예절교육이라든가 다양한 옛날 우리 역사교육 그런 것도 우리가 이제 60년대, 70년대 살아왔던 것들을 우리 아이들하고 대화를 하면 너무 동떨어진 생각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고 오늘이 있다는 것도 그런 교육을 통해서 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우리 소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예. 좋은 말씀이고요.
그런데 이 평생학습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으로 연계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긴 하고 저희가 다른 방법으로 지금 말씀하신 경로당과 연계해서 학생들한테 예절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저희가 다시 다른 방법으로 한번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예. 그런 것도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또 한 가지 더 질문을 드린다면 35쪽에 시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이 평생교육원에서 있죠?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예.
◎의장 김승호
여기는 자격증반을 준비하는 6개 분야 67개 강좌가 있는데 여기에서 자격증을 득하는 강좌는 어떤 거죠?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주로 정보화 쪽에 있고요.
포토샵이나 그런 쪽에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러면 우리 평생교육원에서는 어떤 기능이라든가 어떤 인테리어나 그런 교육은 없죠?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기능이라고 하시면 우선 홈 패션이나 의상 제작하는 것들 그런 쪽에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어떤 내부 인테리어라든가 그런 교육 같은 건 없죠?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네. 인테리어는 없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우리가 이제 일자리재단이 언제 들어올지는 모르겠지만 폴리텍대학을 동두천 일자리재단 맞은 편에 하나 했으면 하는 그런 생각을 갖고 있거든요.
지금 이제 우리 국민들이 외국 근로자들에 종속되어 가고 있어요. 지금 일자리들이‧‧‧‧‧‧.
그래서 그런 것들을 사전에 우리가 준비하지 않으면 우리의 미래가 그렇게 밝지 않다, 그런 생각을 하는데 소장님 공감하십니까?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예. 폴리텍대학도 일자리경제과 쪽에서 유치를 하려고 지금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지금 알고 있거든요.
◎의장 김승호
그래서 하여튼 평생학습에서 다양한 교육을 또 맞춤형 교육을 하니까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예.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이은경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은경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동두천시민대학과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질의하고자 합니다.
2023년도에도 계획이 되어 있고 2022년도에도 동두천시민대학과 민주시민 교육사업 추진한 내용이 있습니다.
7쪽하고 8쪽에 있는데요.
2022년도에 좋은 프로그램으로다가 두 가지 교육을 하였는데 혹시 이거와 관련해서 시민들한테 피드백 같은 거 혹시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관련해서 보완을 해야 되겠다든가 강좌를 조금 더 개설을 해야 되겠다든가‧‧‧‧‧‧.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시민대학에서는 안 했고요.
저희가 청년아카데미를 했었는데 그리고 나서 이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때는 설문조사를 해서 강의 만족도나 아니면 보완할 점 이런 것들을 받아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의원 이은경
그러면 지금 보니까 5회로다가 운영을 하고 있어요.
너무 짧지 않나 싶어서‧‧‧‧‧‧.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그런데 이제 저희가 예산이 한정되어 있고 또 강사를 섭외할 때 약간 인지도가 있는 강사를 섭외하면 사람들이 호응도가 좋고 이렇기 때문에 그런 섭외에 문제가 있어서 또 한정된 예산에서 하다 보니까 5회로 하게 되었습니다.
◎의원 이은경
어쨌든 시민대학이나 민주시민교육과 관련된 이런 교육내용에 대해서 양질의 어떤 강의가 우리 시민들한테 보급이 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네.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평생교육관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22분)
◎의장 김승호
이상으로 2023년도 부서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관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성실한 개요설명과 충실한 답변을 해 주신 각 부서장님과 진지한 자세로 마지막까지 경청해 주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8차 본회의는 11월 1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등 심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316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23분 산회)

◎출석의원(7명)
김승호 황주룡 김재수 권영기 박인범 임현숙 이은경
◎출석공무원
안전도시국장 김종권 도시재생과장 현병호 건축과장 오영준 투자개발과장 김재헌
평생교육원장 이선희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오정명
전 문 위 원 이일주
◎회의록서명
의 장 김승호
의 원 권영기
의 원 박인범
의회사무과장 강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