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제316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5 호
동두천시의회 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11월 7일(월)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제5차 본회의)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계속)

□ 부의된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계속)

(10시 00분 개의)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316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계속)
◎의장 김승호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최순일 관광휴양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안녕하세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입니다.
관광휴양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1쪽을 보겠습니다.
기구 및 현황입니다.
저희 관광휴양과는 정규직 13명과 일반 임기제 2명, 시간선택제임기제 2명, 공무직 5명, 기간제근로자 34명이 근로하고 있습니다.
기간제근로자는 대부분 현장청소, 주정차관리, 공원관리, 야간경비 등의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현황은 이것으로 생략하고 바로 18페이지 2023년 팀별 이행 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관광정책팀 이행과제 첫 번째, 관광기반시설 확충으로 소요산관광지 야외음악당 광장 보수 공사입니다.
총사업비는 6억 5,000만 원으로 도비 50% 보조사업입니다.
주 사업내용은 인조잔디 포장공사로 실질적으로 사업이 추진되며 사업내용은 좀 더 면밀한 검토를 거쳐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소요산관광지 진입로 환경 개선사업입니다.
사업 위치는 평화로에서 소요산 방향으로 진입하는 상가가 밀집한 차 없는 도로입니다.
총사업비는 4억 5,000만 원으로 본 사업도 도비 50% 보조사업입니다.
사업 내용은 진입로 도막형 포장 공사, LED 경관 조명 가로수 설치와 진입로에 설치된 아치 2개소가 노후 퇴색되어 신규 교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올해도 소요산 관리사무소에서 야외음악당으로 가는 상가 진입도로를 도막형 포장 공사를 완료하여 미끄럼 방지 등의 안전성 확보와 도로경관을 새롭게 조성하겠습니다.
관광정책팀 이행과제 두 번째, 관광환경 개선 및 홍보 강화로 소요문화생태공원 어린이 물놀이장 운영입니다.
물놀이장은 생태공원 물놀이장과 소요 별&숲 내 물놀이장 2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위치는 경기북부 어린이박물관 옆에 자리하고 있으며 운영기간은 6월에서 8월로 약 2개월간 운영됩니다.
총사업비는 6,600만 원으로 안전요원 배치 등 위탁용역비가 되겠습니다.
소요 별&숲 상상물놀이장과 통합용역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관광안내표지판 신설 및 교체입니다.
올해도 소요산 관리사무소 앞에 LED 전광판을 설치하여 시 홍보영상을 송출하는 등 시의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노후 표지판 교체와 추가로 필요한 곳이 있으면 검토하여 신설토록 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6,000만 원으로 도비 50% 보조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관광홍보 강화로 관광박람회 홍보관 부스를 설치 운영하겠으며 소요산 숲속의 두드림 콘서트를 개최하여 젊은 층과 가족 단위 방문객이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광가이드북 및 다국어 관광안내지도를 제작 배부하고 소요산관광지 내 문화관광해설사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20페이지입니다.
산림휴양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자연휴양림 운영 활성화입니다.
휴양림 활성화를 위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총사업비는 2억 7,100만 원으로 인건비, 재료비, 홍보비 등에 편성하였으며 사업내용은 숲속 힐링 프로그램, 생태·환경 프로그램, 나눔 프로그램, 교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대부분 숲과 환경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동두천 자연휴양림 홍보 추진으로 온라인 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1페이지입니다.
산림휴양팀 이행과제 두 번째, 자연휴양림의 시설의 효율적인 관리로 자연휴양림 세미나실 건립 공사 추진입니다.
사업기간은 현재 공사 추진 중으로 내년 9월 준공 예정이며 사업규모는 지상 3층으로 1층은 150인에서 200인 규모의 대형세미나실과 중·소형 세미나실이 조성되고 2, 3층은 6~8인용 숙박실 16개실을 조성합니다.
총사업비는 111억 7,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추진상황으로는 2020년 9월 실시설계용역 착수하여 2022년 올 7월 공사 착수하였으며 2023년 내년 9월 공사 준공 예정입니다.
현 공정률은 20%입니다.
22페이지는 세미나실 대상지 사진과 조감도입니다.
의원님들의 자연휴양림과 놀자숲 방문일정이 다음 주 목요일 17일로 예정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때 방문하시면 현장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페이지입니다.
자연휴양림 환경개선으로 총사업비 8억 원으로 국비 50% 보조사업입니다.
사업내용은 접근로 데크로드 조성, 체험시설로 사계절 잔디썰매장 조성, 휴양림 내 산책로 조성이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놀자숲 재개장에 따라 단지 내 주차장으로부터 바로 놀자숲으로 이어지는 데크로드를 조성하여 접근성을 개선하겠으며 체험시설인 사계절 잔디썰매장을 조성하여 자연휴양림 숙박객 및 당일 방문객 수 확대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산림복지단지사업 트리탑 데크로드 준공에 따른 훼손지를 야자매트, 야생화 식재 등 친환경적으로 복구하여 자연휴양림 방문객에게 충분한 휴식 공간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연휴양림 시설 유지관리에 있어서는 영조물 및 재해보상 보험 가입으로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소방·전기·승강기 등 주요시설물의 상시 및 정기 점검을 통해 시설물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24페이지입니다.
산림휴양팀 이행과제 세 번째로 놀자숲 운영 활성화입니다.
올해 7월 28일 재개장하였으며 사업개요 중간 부분 위탁내용을 보시면 수탁기관은 주식회사 펀포레스트로 계약기간은 3년입니다.
1차년도 위탁사용료는 1억 3,200만 원으로 주계약 내용은 시의 안정적인 세입 확보가 될 수 있도록 매출 비례배분제로 추진되었습니다.
배분 비율은 체험 시설 매출은 시가 20%, 식음료 시설 매출은 시가 15%를 시 수입으로 배분함으로써 추가적인 재정 확보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다음은 놀자숲 홍보 추진입니다.
기본방침은 놀자숲 수탁사가 주축이 되고 우리 시가 지원하는 입장이지만 자연휴양림과 연계하여 시에서도 각종 매체를 통해 적극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25페이지입니다.
산림휴양팀 이행과제 네 번째, 치유의 숲 운영입니다.
치유의 숲은 올해 4월 1일 개장하였으며 산림치유 프로그램 운영은 전문 산림치유지도사를 통하여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9,200만 원으로 국비 50%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산림치유 프로그램으로 정기 프로그램 4개, 특별 프로그램 2개로 대상별, 연령별, 계절별 등 다양하게 운영코자 합니다.
시설 유지관리는 앞서 설명한 내용과 동일하여 생략하겠습니다.
26페이지입니다.
소요산휴양팀 이행과제 첫 번째, 소요 별&숲 테마파크 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입니다.
별&숲 테마파크는 카라반 10동, 야영장 17동으로 27동이 운영되고 있으며 사업비는 4억 9,100만 원으로 50%가 거의 인건비로 지출되고 있습니다.
운영인원은 총 10명으로 공원관리 4명, 야간경비 4명, 청소 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테마파크 환경개선사업 추진입니다.
총사업비는 3억 4,000만 원으로 주 사업내용은 주차공간 부족 및 야영장 이용객 편의를 위한 주차장 20면을 신규 설치하고 산책로 흙막이 교체와 계곡 배수로를 정비하겠으며 산책로 및 유휴공간에 꽃나무를 식재하겠습니다.
27페이지입니다.
도시숲길 정비사업 추진으로 총사업비는 1억 2,500만 원으로 도비 30% 보조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소요산에서 유아숲체험원까지 기존에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등산로가 있습니다.
그러나 호우로 인한 바닥 침식과 수목 뿌리 노출 등 안전사고에 위험이 있어 노폭을 확대하고 야자매트, 안전펜스 설치 등 신규 산책로를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상상물놀이장 운영은 앞에서 설명드려 생략하겠습니다.
28페이지입니다.
소요산휴양팀 이행과제 두 번째, 소요 별&숲 테마파크 운영 활성화입니다.
큰 제목 3개를 보시면 상상공작소 목공체험 교실 운영과 유아숲 및 숲 교실 운영, 소요 별&숲 테마파크 홍보 추진입니다.
상상공작소 목공체험은 목공지도사가 직접 목공체험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가 양성반도 병행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유아숲 및 숲 교실 운영은 산림복지전문업체를 통해 운영하도록 되어 있어 위탁전문업체 지도사가 상주하며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29페이지입니다.
특수시책입니다.
동두천 팸 투어 및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동두천시 문화 체험 및 관광지 등 여행코스 홍보를 통해 관광 활성화를 도모코자 합니다.
사업개요를 보시면 팸 투어의 정의가 지방자치단체, 여행업체 등이 지역 관광지나 여행 상품을 홍보하기 위하여 전문사진작가나 여행가, 블로거, 유튜버 등을 초청하여 설명을 드리면서 관광, 숙박 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업예산은 6,000만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팸 투어 프로그램 4회, 관광 프로그램 6회로 나누어 실시할 예정입니다.
추진계획으로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하고 경기관광공사에서도 팸 투어 대행 용역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팸 투어 운영 및 관광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관광객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관광휴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어쨌든 우리 과장님이 송내동 계시다가 이번에 이제 오셔가지고 거의 한 5개월 돼 가죠?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원 박인범
하여튼 우리 관광휴양과가 중요한 우리 지역의 관광상품을 알리고 또 많은 분들이 찾아오시게끔 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과의 업무가 될 거라고 봐져요.
그래서 많이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원 박인범
무엇보다도 팀별 이행과제 관광정책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소요산관광지 기반시설 확충에 대해서 좀 질문을 드릴까 합니다.
야외음악당 광장 보수 공사가 잡혀있는데 도비와 시비가 50%, 50% 해서 6억 5,000이 세워져 있어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원 박인범
이게 토목공사와 인조잔디 그다음에 탄성포장 이렇게 돼 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다시 한 번 자세하게 설명 좀 해주세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야외음악당을 가서 보시면요.
야외음악당 지금 앞에가 잔디 시멘트 블록으로 한 10년 전에 공사가 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오래되고 시멘트 블록이 낡고 잔디가 다 죽고 지금 야외에 있다 보니까 이제 비바람 이런 환경 때문에 계속 그게 잔디를 심었던 부분이 시멘트 블록과 블록 사이에 부분이 계속 물 비 오는 관계로 이렇게 쓸려 내려가면서 거기에 이렇게 많이 조금씩 패였어요.
그래서 어르신들이 걸어가거나 할 때 상당히 보행에 지장을 많이 주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게 그전부터도 저희가 다른 보수공사를 하려고 했는데 다시 리모델링을 할 건지 아니면 거기가 이제 천연 소요산자연지구니까 또 다른 천연잔디를 할 건지 인조잔디를 할 건지 아직 계획은 이렇게 확정된 건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과 이제 다른 곳에도 벤치마킹도 여러 번 갔었는데요.
일단 사업은 확정된 거고요.
어떤 거를 할 건지는 조사를 했는데 지금 대부분이 인조잔디도 지금 종합운동장이나 이런 그런 인조잔디는 옛날 거고요.
지금 친환경적인 인조잔디도 이렇게 많이 나왔다고 해서 거기가 인조잔디로 이렇게 일단은 구성하려고 저희 이제 부서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왜냐면 처음에 또 천연잔디를 구상도 했었어요.
그런데 그쪽이 이제 나무가 많이 울창하다 보니까 응달진 곳도 많고 해서 천연잔디는 또 조금 이렇게 자라는 게 문제가 있다 이러한 평가도 있고 해서 다각도로 검토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의원 박인범
그러면 지금 인조잔디나 탄성포장이나 이런 것들이 어떤 부분이든 결정은 안 되어 있네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그런데 이제 거의 인조잔디가 거기에는 좀 적합하지 않나, 이런 생각은 하고 있는데요.
왜냐하면 또 저희 부서 입장에서는 거기가 이제 소요산 자연환경지역인데 또 인조잔디로 이렇게 또 전부 까는 거는 또 그런 생각도 있고 해서 많은 검토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예. 제 생각에는 이제 과장님 생각하고 거의 비슷해요.
뭐냐면 인조잔디든 탄성포장이든 그런 것이 꼭 옳은 것인가 그러면 전체적으로 어떤 부분으로 가는 게 좋겠는가 하는 거는 한 번 더 좀 벤치마킹을 통한 그 부분에서 결과를 한번 추출해서 좋은 부분으로 이렇게 좀 결정을 내려주시고 아치와 관련된 부분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원 박인범
그 아치 부분은 지금 어디다가 설치하려고 그러는 거죠? 두 개를?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아치가 지금 현재 돼 있어요.
지금 제가 여기 이제 장소가 보시면 지금 유경오리 쪽으로 차 들어오는 공간 말고요.
구도로가 지금 이렇게 맛거리로 조성이 돼 있잖아요?
◎의원 박인범
예.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거기에 지금 이렇게 보시면 들어가면서 평화로에서 들어가면서 이렇게 아치가 지금 소요산 맛거리인가 뭐 이렇게 글자가 새겨져 있고 돼 있고요.
다 나가서 거의 다 나가서 그쪽에도 이렇게 들어오는 공간에 또 아치 모양이 또 돼 있어요.
그런데 그것도 설치한 지 꽤 오래돼서 상당히 지금 낡아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이쁜 걸로 교체작업을 하려 그럽니다.
너무 노후되고 퇴색돼 있어서 그거를 좀 한번‧‧‧‧‧‧.
◎의원 박인범
그런데 이제 음식 맛거리라고 하는 부분이 거기만 영업을 하는 건 아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원 박인범
그 밑에 내려가서도 또 골목이 있고 또 많은 상가가 응집해있고‧‧‧‧‧‧.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다른 골목 얘기하시는 거죠? 다른 골목?
◎의원 박인범
예. 그래서 그런 부분 한번 생각해보고 전체적으로 종합적인 부분으로 어떻게 그것을 자리를 잡으면 좋을 것인가 그 부분도 한번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어요.
왜냐면 꼭 굳이 있었던 데에다가 또다시 해야 된다는 그 규정은 없잖아요? 그렇죠?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좀 더 효율성 있게 또 눈에 확 띄게 이렇게 나올 수 있는 부분들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한번 그런 것들도 한번 연구하셔가지고 그것도 일종의 거기에 환경 조성에도 도움이 되는 거예요.
그 아치가 예쁘게 세워지면서 참 소요산으로 들어오시거나 상가로 통해서 나가시거나 양쪽에서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미적 감각도 좀 같이 해주고 또 상가의 주민들께서 상가 상인들께서 왜 꼭 거기다가 세워야 되느냐 하는 그런 불만도 또 있을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것들을 잘 조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연구해봐 주시고 그렇게 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권영기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권영기
과장님 요즘 주말에 소요산에 관광객들이 많아서 주말에도 쉬지도 못하시고 항상 노고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아치 부분에서 지나가다가 아치가 상당히 오래됐어요. 그렇죠?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원 권영기
한 20년 그 정도 오래됐죠?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원 권영기
그래서 외부 관광객들이 전철에서 내려서 소요산으로 진입하다 보면 거기가 제일 이제 마주하는데 참 저도 오래돼서 거기 낡았다고 생각은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부탁을 드리려 그랬는데 마침 또 이렇게 예산을 세워주셨네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맞습니다.
◎의원 권영기
거기가 지금 차 없는 도로를 운영을 안 하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차 없는‧‧‧‧‧‧. 표현은 그렇게 하는데요.
차는 일부 이렇게 필요한 상가 차량이나 이런 차량들은 다니고 있습니다.
◎의원 권영기
저희도 이제 행사 때나 소요산을 이렇게 지나가다 보면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많은데 차량이 또 같이‧‧‧‧‧‧.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같이 다녀‧‧‧‧‧‧.
◎의원 권영기
다니신다고 사람들하고 섞여서 좀 위험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주말에라든지 이렇게 시간을 정해서 좀 그게 운영 다시 운영하는 게 어떤가 한번 그런 생각을 해봤는데 과장님 생각은‧‧‧‧‧‧.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적극 한번 검토해보겠습니다.
이게 그전부터도 이게 이제 차 없는 거리를 이렇게 하려 그러다가 이게 다 상가가 있기 때문에 물건 내리고 그런 것 때문에 상가인 분들이 차를 끌고 들어가야 되는 그런 불가피성 때문에 그런 문제가 있었는데요.
하여튼 많이 몰리는‧‧‧‧‧‧.
◎의원 권영기
네. 상가분들하고 한번 그거 여쭤봐가지고 지금 제가 또 이렇게 말씀 들어보니 상가분들이 원하신다고 안전을 위해서 둘러보시고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의원 권영기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면 제가 간단하게 야외음악당 광장 보수에 대해서 잠깐 좀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거기가 이제 보도블록으로 현재 되어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장 김승호
그래서 오래된 보도블록 크기가 작아가지고 어떤 골이 지면 어르신들이 이제 불편하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보다는 지금 앞으로 우리가 친환경 쪽으로 가야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잔디도 거기에는 살기 어렵고 인조잔디도 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거기 어르신들이 또 많이 오고 또 나름대로 담배도 피고 하기 때문에 거기에는 투수블록 같은 거 우리 시민회관에 깐 거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장 김승호
그런 부분들을 거기는 이제 바닥은 견고하니까 그런 걸 깔면 물도 스며들면서 아마 지금 현재 보도블록 보다 더 낫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해봤거든요.
우리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저희도 이거를 지금 전문업체는 아닌데요.
잔디 관련한 업체 한번 모시고 이제 한번 가서 그분한테 자문도 구해봤습니다.
그런데 지금 저 위쪽에서 야외음악당을 바라보는 쪽에서 보면 왼쪽은 나무가 많이 우거져가지고 그쪽은 잔디가 살 수 없는 거 같고 오른쪽은 또 해가 그나마 이렇게 올라오면 해가 정면으로 잘 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이쪽 해 드는 부분은 천연잔디 또 반 정도로 해서 이쪽은 이쁜 지금 의장님이 얘기한 투수블록 이것도 이렇게 검토를 했었거든요.
또 아까 얘기한 대로 하여튼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서 어떤 것이 여기 최적으로 설치가 될 것인지는 한번 검토가 되면 의원님들한테 이렇게 보고를 한번 드리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거기다 하여튼 투수블록으로 해 놓으면 그래도 좀 오랫동안 우리가 유지비 없이 잘 관리가 될 거 같아서 제가 말씀드렸고요.
그리고 이제 우리 소요산에 보면 주차장에서 걸어서 가는 길이 있잖아요? 내려가고 오는 길‧‧‧‧‧‧.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장 김승호
거기보다 탄성포장으로 돼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장 김승호
그 탄성포장은 우리 시청 들어오는 입구도 탄성포장으로 돼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장 김승호
아주 보기가 몇 년 지나면 보기가 싫습니다.
동두천시청에 오신 외부인들이 어떤 얘기를 하냐면 시청 입구가 정말 동두천 지금 여기는 우리 휴양과장님한테 하는 얘기는 아닙니다마는 탄성포장은 오래 가지 못하고 조금 지나고 햇빛에 약해서 금 가고 하면 상당히 뜨고 안 좋다, 그런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우리 시에서도 장기적인 검토를 해서 비용이 좀 들어가지 않으면서 깨끗한 그런 걸로 좀 선정을 해주면 고맙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검토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임현숙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임현숙
과장님 너무 진짜 시민들의 목마름을 가장 빨리 캐치해서 해결해주시는 과장님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너무 감사드리고요.
29페이지 팸 투어에 관련된 거 간단히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팸 투어가 우리 시에 이제 몇 년 전부터 시행되기 시작했잖아요.
여기 저기 뭐 어떤 경기도에서도 오고 많은 부분에서 오고 있고 시민단체에서도 시행을 하고 있는데 가장 저희한테 필요한 그런 행사라고 진행이 돼요.
그런데 보면 다양성, 대상자의 다양성이 좀 부재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보면 늘 하던 분들이 늘 똑같은 구역을 돌고 있고 그분들이 또 그걸 하고 있고 그렇다면 좀 대상자의 다양성을 우리 지자체 단체들 굉장히 많이 있는데 단체들에 계시는 분들도 우리 시에 뭐가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요.
그분들을 좀 적극 거기 같이 함께할 수 있도록 해서 시민사회 내에서도 홍보가 가능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진행을 좀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적극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의원 임현숙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19페이지에 소요 문화 관광환경 개선 및 홍보 강화 때문에 그 부분에서 물놀이장을 운영하고 있잖아요? 두 군데를?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별&숲 수영장하고 또 위에 경기어린이박물관 옆에다가 이렇게 해마다 여름철에 운영하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원 박인범
좀 제가 볼 때는 이게 이제 수년 됐어요.
그래가지고 매년 이제 이게 지속되고 있는 사업인데 저는 가능한 한 위탁비와 안전요원 배치 예산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사업을 조금 별&숲 수영장은 그렇게 내버려 두더라도 일부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경기어린이박물관 옆에 수영장은 가능한 한 육브랜드타운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육브랜드타운이요?
◎의원 박인범
육브랜드타운이 지금 위에 햇빛이 들어오거든요. 그 건물이‧‧‧‧‧‧.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원 박인범
그거를 상시적인 어린이 청소년 놀이시설로 만들어 가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오랫동안 그게 방치하고 있는데 그런 부분으로 해서 옆에 어린이청소년들 위한 게임장이라든지 기타 또 여러 가지 암벽타기라든지 이런 여러 가지를 부분들을 집어 넣어서 새로운 유형의 아이들과 젊은이들이 거기 와서 같이 체육시설과 또 수영장 시설을 통해서 놀이하고 엄마, 아빠들과 같이 와서 또 지역에서 이렇게 좀 식사하고 이렇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어떤 그런 부분으로 한번 연구 검토를 한번 해봤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원 박인범
그래서 한번 이게 일회성으로 그냥 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한번 어차피 지금 놀고 있는 우리가 사용하지 않고 있는 시설물에 대한 것들을 이용도 하면서 관광자원의 어떤 극대화를 한번 노려보는 것도 어떻겠나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한번 연구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축산물브랜드육타운은 농업축산위생과에서 관리하고 있어가지고요, 의원님 말씀 제가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같이 그 부분과 우리 과장님 지금 와 계시거든요.
그래서 한번 두 과가 논의해서 이 건축물에 대해서 한번 우리가 슬기롭게 한번 사용 검토를 한번 해보는 것도 괜찮지 않나 생각이 되거든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 부분에 대해서 또 좀 중요한 부분이라 제가 잠시 질의를 하겠습니다.
소요산 브랜드육타운이 벌써 한 4년을 그냥 비워둔 거 같아요. 그렇죠? 4년 정도를‧‧‧‧‧‧.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축산물 브랜드육타운은‧‧‧‧‧‧.
◎의장 김승호
그래서 이제 과는 틀린데 있다 하겠지만 관광휴양과니까 그 부분 그 주변을 부서 간의 서로가 협력해서 거기에 이제 암벽장이라든가 동두천은 이제 소요산이니까 암벽장이라든가 족욕 그런 것들 병행해서 하면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그래서 우리 부서 간의 협의를 통해서 그런 고민을 좀 심도 있게 해주시면 고맙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예.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한 가지만 부탁의 말씀드리려고요.
23페이지에 자연휴양림 환경개선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원 박인범
그 부분이 이제 우리 시에서 지금 이제 올해 계획이 18명 정도가 다녀갈 수 있는 그런 시설로 육성해나가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거기에 따라서 그러려면 이제 환경개선이 잘 되어야 된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여러 가지 여기서 지금 우리 시에서 하고자 하는 휴게공간 및 야생화 식재가 있어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우리 시에 왕방계곡에 잘 자라고 그런 것이 구절초가 있거든요.
구절초, 코스모스, 황매화 등 우리 시 화가 또 황매화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예.
◎의원 박인범
이런 것들을 다양한 꽃이나 초화류를 식재하는 그런 부분으로 이렇게 좀 조성해나갔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식종을 잘 구분해서 그래서 울창하게 정말 여기 오면 꽃의 천지에 온 거 같다, 진짜 지금은 너무 휑해요.
좀 더 짜임새 있고 구석구석에 흙이 보이지 않고 오로지 꽃과 나무가 우거진 그런 자연휴양림 환경이 그렇게 조성되고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그래서 그렇게 우리 과장님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제 용역을 주시든 또 공사를 시작하든 간에 신경을 써서 이런 부분으로 좀 우리가 여기 오면 좋은 추억을 남기고 갈 수 있고 좋은 사진을 남겨서 이런 것들이 바깥으로 SNS를 통해서나 또 가족 친지를 통해나 친구를 통해서 이렇게 이제 많이 나 여기 갔다 왔다, 막 이런 자랑도 하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원 박인범
그렇게 해서 많이 그것이 홍보될 수 있도록 이렇게 좀 다양한 초화류를 식재해달라 하는 부탁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원 박인범
네. 반영토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황주룡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황주룡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먼저 행감 때도 우리 존경하는 권영기 의원님이 당부의 말씀 드린 적도 있는데요.
저희 21페이지에 보면 자연휴양림 세미나실 건립공사 추진에 거기에 보면 우리가 세미나실 포함해서 6~8인용 특수시설이 포함된 숙박시설 16개실 조성한다라고 되어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원 황주룡
여기에 보면 침구류라든지 집기류 등 이 부분도 이 예산에 포함되는 건가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원 황주룡
저도 그전에 하루 경험을 해봤었는데요.
매트가 얇은 매트 한 장에 2인이 사용하게 돼 있고 이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환경이나 또 이렇게 좋은 시설을 갖췄다 하더라도 잠자리가 좋지 않으면 불쾌한 감평이 있을 수 있거든요.
또 요즘같이 이런 개인위생이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또 차원에서도 침구 이거는 개별적으로 지급이 될 수 있도록 좀 부탁드리려고‧‧‧‧‧‧.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이거 행감 때 권영기 의원님이 말씀을 드려서 그렇게 저도 직접 가봤어요.
그런데 상당히 얇더라고요.
이게 이제 딱딱함을 느꼈는데요.
저희 직원하고 팀장하고 내년에 사업 반영해서 교체하는 걸로 하고 이렇게‧‧‧‧‧‧.
◎의원 황주룡
저뿐만 아니라 제가 이제 좋은시설이라고 해서 홍보를 했는데 거기 경험하는 사람들이 와서는 다른 건 다 좋았는데 그게 불편했다라고 해서‧‧‧‧‧‧.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알겠습니다.
◎의원 황주룡
지난번 우리 권영기 의원님 말씀 해주셨듯이 다시 한 번 계획할 때 다시 한 번 당부 말씀드립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의원 황주룡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존경하는 황주룡 의원님께서 지적해주셨는데 제가 조금만 더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현재 세미나실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의원 박인범
세미나실에서 교육을 하든 그다음에 토의를 하든 토론을 하든 이제 나와서 쉴 수 있는 어떤 공간이 없어요.
쉬실 공간이 없다고 보면 뭐냐면 나와서 그래도 전화 한 통화 좀 편안히 걸 수 있고 또 커피나 또 아니면 동료들과 같이 나가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그런 편안한 어떤 소파 같은 것들 준비돼 있는 그런 공간이 없거든요.
이번에 자연휴양림 세미나실을 건립하게 되면 넉넉한 공간을 조성해서 이렇게 교육장에서만 차 마시고 음료수 마시는 그런 게 아니라 나와서 편안히 쉬면서 가정이나 또 직장에나 전화도 통화하고 또 대화를 나누고 커피 한잔할 수 있는 그런 편안한 휴게시설 공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그렇게 해주시고 분임토의실에 세미나실 배치는 어떻게 하실 거예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세미나실이 지금 대형, 소형, 중형 이렇게 나뉘어져는 있거든요.
그런데 세부적으로 분임토의실 같은 거는 저도 지금 바라보진 않았거든요.
한번 제가 그거는 한번 담당 팀장님한테 여쭤봐가지고 분임토의실은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한번 알아보고‧‧‧‧‧‧.
◎의원 박인범
네. 그렇게 한번 좀 알아봐 주시고 또 그 건물의 정면 부분에 나무식재를 좀 보기 좋게 정면에 미관상도 보기 좋고 봄가을에도 보기 좋은 그런 식종으로 그런 수종으로 이렇게 심어줬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이제 이렇게 말씀드리면서 이상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관광휴양과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휴양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 34분)
◎의장 김승호
다음은 박태순 농축위생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먼저 더 크게 듣고 더 많이 뛰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감동 의정에 노고가 많으신 김승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의정활동에 경의를 표합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 농축위생과 업무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 과는 4개 팀에 18명이 근무를 하고 있으며 큰 사업은 없지만 민생 최우선에 민원 업무를 처리하는데 주목적으로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팀별 이행과제 농정팀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수 농산물 유통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농특산물 포장지 지원, 경기도 통합 G마크 포장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쌀가공산업 활성화 및 쌀 소비 확대를 위해서 쌀 가공업체 경기미 구매차액 지원, 전통주 소비활성화 지원, 정부양곡 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농업인 복지 증진 및 농가소득 보전을 위해서 농업인의 날 행사, 농업인자녀 대학생 학자금 지원,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급, 농업소식 및 정보제공 지원, 농업인 융자 지원을 하고 있으며 올해 처음 실시한 농가소득 보전을 위해 농민기본소득을 지급하고 내년에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농지관리를 위해 농지정보시스템 구축, 농지이용 실태조사 및 처분, 농지불법전용 조사, 농지의 합리적 보전 및 효율적 관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축산팀 이행과제입니다.
사람·가축·환경이 조화된 축산업 육성입니다.
사육기반 조성을 위해 젖소, 양돈, 양봉 경쟁력 강화 및 가축재해보험을 지원하겠습니다.
친환경축산업 육성 및 배출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축산농가 환경개선 지원, 조사료 생산 지원, 친환경 축산분야 사업을 지원하고 헬퍼사업 및 가축분뇨 지도·점검, 가축분뇨 부숙도 검사 의무화에 따른 안내 지도를 하겠습니다.
학생 및 사회공익 승마 체험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가축방역 및 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서 상시 가축방역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최근 ASF·AI·구제역 및 가축전염병 차단을 위해 특별방역을 실시해서 상황 종료 시까지 운영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거점소독시설에 1일 100대 이상 소독을 지원하고 있으며 소독차량 4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축산물 관리 및 축산물 소비기반 확보를 위해 축산물 위생 및 원산지 점검, 학교급식지원사업, 고품질 안전축산물 육성, 축산물이력관리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동물복지로 생명존중 및 시민정서 함양을 위해 유기동물 보호 관리, 동물등록제 시행,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추진, 올바른 반려동물 교실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위생팀 이행과제입니다.
건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어린이 먹거리 환경 조성을 위하여 안전한 어린이 기호식품 위생관리, 어린이 급식 안심 환경 조성, 어린이급식관리센터 지원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사전 예방 식품 및 공중위생 안전관리 확대·강화를 위해서 안전한 먹거리 제조를 위한 제조·유통 기반을 조성하여 식품위생업소 지도단속, 다소비 및 건강기능식품 수거·검사,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활동, 명절 대비 성수식품 지도점검, 식품제조가공업소 위생관리 등급 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원산지 표시제 정착으로 소비자 신뢰를 향상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만족을 위한 공중위생 서비스 관리를 위해 위생서비스 평가와 목욕장 수질관리, 공중위생업소 불법 카메라 점검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먹거리 안전 신뢰 확보를 위한 식품안전 강화를 위해 식중독 발생 제로화를 위한 예방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도 식중독 발생 제로화에 도전해 연말까지 성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한 외식문화 조성을 통한 시민 건강증진 구축을 위해 음식물 위생등급 홍보 및 참여 업소 확대, 소규모 위생 취약업소 위생물품을 지원하고 남은 음식 재활용 방지 및 코로나 안심식당을 지정 관리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팀 이행과제입니다.
농업 전문교육 및 도시농업 육성을 위하여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농업인 단체 품목연구회 교육, 은퇴자·귀농자 농업전문 교육, 농촌여성 취미·교양 교육, 도시농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정부에 종자를 보급하고 농기계 지원, 농작물 병해충 방제 강화 및 토양 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으며 노후 농업 폐차 지원 사업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친환경 농업기반 확충을 위한 강화사업으로 농업생산성 향상 기반을 구축한 9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농업부산물 파쇄사업 기본형 공익직불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현안사항입니다.
농업기본소득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올해 처음 실시를 했는데 호응도가 좋고 지역경제에도 활성화되는 것 같습니다.
농민의 생존권 보장 및 소득 불평등 해소 및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사회적 보상, WTO 개도국 지위포기 대응과 농업직불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 농민기본소득을 실시를 했습니다.
올해 1,000여 명 수혜를 받았고 내년에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안사항 두 번째입니다.
양돈농가 가축분뇨 개별처리시설 사업 가동 독려입니다.
상패동 양돈농가에 가축분뇨 공공하수처리장 유입종료에 따른 양돈농가의 개별처리시설을 지원하고 적정 처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업 대상이 5개 사업에서 4개 사업이 완료가 되었으며 상반기 11월 중에 형제농장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조금 지연된 사유는 돈사의 화재로 지연됐는데 완료되는 대로 가동을 독려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 첫 번째 사항입니다.
동물 반려동물 및 파충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 및 유치원생 및 차후에는 전 시민을 대상으로 정서발달 및 생명존중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갖다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어린이들의 생명존중 의식 함양에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입니다.
특수시책 두 번째 사항입니다.
건강한 식생활 환경 개선을 위한 안내 책자 배부입니다.
신규 영업자를 위한 식품위생 안내 및 책자를 제작 배부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외식 문화 및 먹거리 제조 환경 조성하고자 합니다.
기대효과로는 영업자 준수사항, 시설 기준 등 관련 법규 미숙지로 인한 위반사항에 대한 행정처분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고 신규 영업자들의 식품 위생 수준 향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외식문화 및 먹거리 제조에 앞장서고자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고 항상 농업축산위생과를 각별한 관심과 격려를 해주시는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저희 과는 내년 2023년도에도 민원 업무에 성실히 다할 것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농업축산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 축산농업위생과는 또 중요한 업무를 많이 담당하고 있는 과기 때문에 항상 신경을 많이 쓰시고 노력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그냥 저는 먹거리 안전 신뢰 확보를 위한 식품안전관리에 대해서 질문을 좀 드릴까 합니다.
지금 외식문화가 이제 정착됐잖아요.
시민들 사회 속에서 가족 단위로 저녁이든 점심이든 특히 또 공휴일 때에는 더 외식을 하는 그런 문화가 이제 많이 자리를 잡은 거 같아요.
그래서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위생관리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이렇게 판단이 되거든요.
그래서 지금 여기 보면 32페이지에 보면 소규모 위생 취약업소 위생물품을 지원하면서 약 300개소에 지원하고 이렇게 지금 관리하고 있는데 지도점검은 연 10회 정도로 되어 있더라고요.
제 생각에는 조금 더 우리 지금 점검을 누가 하죠?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저희 식품관리원이 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식품관리원이라고 하면 정규직원입니까?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아닙니다.
◎의원 박인범
정규직원이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정규직원이 아니고 저희 직원하고 같이 동행을 하면서 저희가 하루에 4시간 정도 해 가지고 저희들이 고용한 관리자‧‧‧‧‧‧.
◎의원 박인범
기간제 분들이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기간제가 아닙니다.
◎의원 박인범
그럼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참여 일반 시민입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일반시민한테 그러면 시간을 할애하는 데에 따르는 어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수당‧‧‧‧‧‧.
◎의원 박인범
수당을 지급하는 걸로‧‧‧‧‧‧. 기간제는 아니고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의원 박인범
그러면 어떻게 뽑죠? 그거를?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저희가 이제 공고를 내서 기존에 하던 사람들 공고를 내서 식품위생에 관심 있는 사람을 갖다가 저희들이 면접을 해서 뽑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몇 분 정도 되나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저희가 한 열 분 정도‧‧‧‧‧‧.
◎의원 박인범
아, 그래요?
네. 제가 이제 그 말씀을 드리려 그랬던 게 연 10회를 넘어서서 우리가 매월 그래도 최소한 1회 이상은 해줘야 되지 않느냐‧‧‧‧‧‧.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공감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특히 여름철에는 더 그렇거든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여름에는 식품이 더 빨리 상하고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겨울철에는 조금 낫긴 하지만 그래도 우리가 요즘은 이제 냉온방 시설이 잘 되어 있어서 겨울철에도 많이 이제 상하고 변질되는 식품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연 10회보다는 그래도 월 그래도 1회 이상은 해줘야 되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들고 거기에 따라서 직원들이 너무 과다한 업무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현재 기간제를 운영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좀 더 활용해도 무방하지 않겠느냐, 인원을 더 늘려서라도 우리가 시민들의 안전한 외식환경을 좀 우리가 정착시켜 줘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의원님 말씀에 공감하고요.
그러지 않아도 오늘 회의 때 그분들한테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뭐가 좀 필요한가 수당이 인상됐으면 인상되고 그다음에 인원을 늘려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시민의 먹거리하고 관련돼 있기 때문에 많을수록 친절하게 가서 지도점검을 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어쨌든 과장님의 각오가 좋고요.
그래서 이제 맨 끝에 이렇게 보면 식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어떤 노력을 안내 책자를 통해서 이렇게 하시겠다고 그랬어요.
그래서 이런대로 하면 영업자들이 식품위생에 관련해서 더 상세하게 인지하면서 더 좋은 외식문화 환경을 조성해나가지 않을까 생각하고요.
많이 노력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권영기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권영기
식품관리원들이 이제 식당이라든지 음식점에 찾아가서 이렇게 좀 관리를 하는 거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의원 권영기
혹시 배달전문점 같은 데도 관리를 하나요? 거기는 어떻게‧‧‧‧‧‧.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그렇지 않아도 오늘 저기 이번 주 다음 주 11월부터 배달업체에 대한 이번에는 치킨 많이 시민들이 좋아하는 치킨업체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배달업체 점검을 하려고 계획에 있습니다.
◎의원 권영기
네. 그런 치킨점이라든지 야간에 또 배달만 하는 식당들이 있어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족발이라든지 그래갖고‧‧‧‧‧‧.
◎의원 권영기
네. 배달전문점들에 아마 또 위생에 더 신경을 써야 될 것 같습니다.
그 부분도 좀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저희가 스티커를 제작해 가지고 안심배달스티커를 제작해 갖고 조리시간을 갖다가 또 준수하도록 이렇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의원 권영기
그분들만이라도 또 별도로 따로 교육이라든지 홍보를 또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의원님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권영기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황주룡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황주룡
현안사항 중에 양돈농가 가축분뇨 개별처리시설 설치 사업에 대해서 여기에 내용은 나와 있지만 문제점에 대해서 좀 다시 한번 설명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가축분뇨 처리시설법이 이제 바뀌면서 시설농가에 대한 시설을 갖추도록 했습니다.
저희가 사업 대상이 이제 5개인데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4개소에서 설치를 하다가 저희가 국도비를 받아서 완료를 했습니다.
그래서 1개는 진행 중인데 11월 정도 완료가 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미설치 사유는 돈사 화재인데 저희가 완료가 되게 되면 저희가 시설점검을 나가서 가능토록 독려를 하겠는데 현재 축산업자들은 기존 관로로 가기 때문에 그걸 좀 고수하고 있는데 그런데 법이 바뀌어서 받아줄 수도 없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거 설치가 완료되면 가동 독려를 하고 만약에 안 될 때는 저희들이 이제 과태료를 내든지 행정처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황주룡
이게 가축분뇨 배출시설 지도점검에 돼지 양돈농가가 8개가 있는데 이 부분이 여기에 포함된 건가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맞습니다.
그런데 폐업한 데도 있고요.
실제로 한 5개 농가가 사업 대상입니다.
◎의원 황주룡
유입종료는 2021년 6월까지 해서 종료가 됐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의원 황주룡
그럼 현재는 지금 그렇게 믹싱해서 그냥 그대로 내보내는 건가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의원님 맞습니다. 맞고요.
지금 축산업자하고 저희 시하고 이제 소송을 했습니다.
그런데 저희 1차 소송에서 저희가 승소를 했고요.
그래서 승소를 했는데 축산업자가 항소를 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끝나는 대로 하여튼 간 하수시설을 갖다가 설치를 가동토록 독려를 하겠습니다.
◎의원 황주룡
이 부분은 저희가 환경적인 부분도 또 저희 환경사업부서에서 이렇게 처리가 안 되면 과부하가 걸리고‧‧‧‧‧‧.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맞습니다.
◎의원 황주룡
또 거기에 고장의 원인이 되면 또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되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맞습니다.
◎의원 황주룡
그 부분은 좀 더 법에 지금 계류 중이라고 하고 있지만 좀 더 강력하게 지도점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알겠습니다.
◎의원 황주룡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이은경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은경
수고 많으십니다.
저도 가축분뇨 처리시설과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질의를 하고자 하는데요.
양돈농가에서 건의한 건의사항 내용 있습니다. 38쪽에 보면‧‧‧‧‧‧.
그래서 이제 처리시설을 가동하다가 오작동이나 고장 등으로 인해서 못 할 때 한시적으로 분뇨처리 가능하도록 이렇게 위탁처리를 요구하는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를 하고 계시는지‧‧‧‧‧‧.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안 됩니다.
법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의원 이은경
법으로는 안 되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안 되기 때문에 받을 수 없고 자체 시설로 처리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국비, 도비를 지원했기 때문에 최대한 소송이나 끝나는 대로 점검을 나가서 가동‧‧‧‧‧‧. 최선이 황주룡 부의장님이 얘기한 대로 가동을 갖다가 최대한 독려하고 안 되면 행정처분 하겠습니다.
◎의원 이은경
네.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 부분에서도 저도 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이제 다섯 군데 중에 네 군데가 설치가 정화조가 다 완료됐다는 거죠?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의장 김승호
그러면 정화조가 완료된 후에는 찌꺼기 부분까지도 다 처리가 되는 건가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맞습니다.
◎의장 김승호
찌꺼기 부분까지‧‧‧‧‧‧.
그러면 이제 정화 처리시설된 부분은 별도로 이제 우리 차집관로를 통해서 나가는 거고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아닙니다.
◎의장 김승호
아니고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의장 김승호
그거는 하천으로 가나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의장 김승호
그러면 상패천으로 가겠네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의장 김승호
그러면 이 관리감독이 상당히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그래서 돈을 많이 들여서 국비하고 도비를 갖다가 많이 지원했는데 아직까지 예전의 방식대로 고수를 하고 있는데 이거는 우리 황주룡 의원님, 이은경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최대한 하여튼 간 가동을 하도록 하고 안 할 시에는 행정처분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래서 지금 어제도 일요일날 신천이 아닌 생연2동에 길을 가는데도 아침에 냄새가 굉장히 독하게 나더라고요. 어제도‧‧‧‧‧‧.
그래서 그 부분이 지금 시내 중간까지 많이 냄새가 침범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그 부분들은 축산업체들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서 잘 관리감독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권영기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권영기
과장님 저는 헬퍼사업에 대해서 좀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헬퍼사업이 이제 농가들이 부득이하게 자리를 비웠을 때 대체인력을 공급해줘서 농가를 도와주는 사업이죠?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맞습니다.
◎의원 권영기
대부분 낙농가‧‧‧‧‧‧.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낙농입니다.
◎의원 권영기
낙농가‧‧‧‧‧‧.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낙농입니다.
◎의원 권영기
지금 낙농가가 우리는 일곱 농가‧‧‧‧‧‧.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맞습니다.
◎의원 권영기
그러면 이 예산이 1,600만 원이 지금 여섯 분이 지금 운영을 하는 거죠?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맞습니다.
◎의원 권영기
그러면 이게 예산을 그럼 일률적으로 6명에게 월로 지급하는 거예요? 아니면 한 번 지원을 나갈 때마다 수당으로 지급되는 거예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농가 규모에 따라서 차등 있게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 권영기
작년에도 예산이 1,600만 원이고 올해도 1,600만 원이라‧‧‧‧‧‧.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조금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권영기
그것 좀 여쭤보려고 그랬어요.
꼭 필요한 사업인 거 같아요.
또 낙농가 말고도 다른 농가는 지금 계획은 없는 거죠?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낙농만 하고요.
간담회 한 번 가졌었는데 좀 호응도도 좋고 그래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애로사항 더하고 늘릴 수 있으면 더 늘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권영기
네. 감사합니다.
부득이하게 또 자리를 비워야 되는 농가들의 그런 마음까지 헤아려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이제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농정팀의 일인데 우리 학교급식 지원에 관련돼서요.
과장님 우리가 양주에서 지금 우리 시민들께서 가셔가지고 농가에서 재배한 쌀을 공급하는 거죠?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쌀 공급하는 우리 경작지 논을 한번 방문해보신 적 있나요?
확인을 해보셨습니까? 나가셔서?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저기 특별한 데 하봉암도 가보고‧‧‧‧‧‧.
◎의원 박인범
양주 쪽이요. 양주 쪽‧‧‧‧‧‧.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양주 쪽은‧‧‧‧‧‧.
◎의원 박인범
우리가 지금 여기서 농사 지어가지고 다 양주에 가서 지어가지고 나오는 건가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우리 양주에서는 심는 건 없고 우리 농가들이 가서‧‧‧‧‧‧.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의원 박인범
그러면 전체적으로 하봉암이나 이런데도 물골이나 이런 것들을 다 확인해봤나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수시로 나갈 때마다 이렇게 좀 이번에 재난 상황 있을 때도 나가서 보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제 어떤 말씀을 드리려고 하냐면 우리가 지금 G마크를 사용하고 있죠?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실질적으로 이제 이거는 등급이 어떻게 됐는지 잘 모르겠지만 가능한 한 우리 농가가 하기 때문에 이제 그거를 지원해주는 건데 우리가 물을 받는 논에 물이 들어가는 부분을 좀 살펴볼 필요는 있지 않겠나 생각이 돼요.
그래서 깨끗한 물로 공급을 해서 재배를 하는 그런 쌀이어야지‧‧‧‧‧‧.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예를 들어서 상패천이나 어디나 이런 데서 물을 받아가지고 들어가는 것은 상당히 좀 우리가 경계를 해야 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오염된 물로 재배가 되는 것은 안 되지 않느냐, 우리 아이들의 먹거리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내년도에는 좀 한번 자세히 살펴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좀 우리가 재배를 그쪽에서 하지 못하도록 하고 좋은 물을 받아서 할 수 있는 그런 경작지를 선택하게끔 이렇게 노력해 주십사 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질의할 안 계시므로‧‧‧‧‧‧.
김재수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재수
수고 많으세요.
지난번에 우리 행감 때도 동료 의원께서 질의한 부분인데요.
유기동물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유기동물이 지금 반려견 세대라 그래가지고 엄청 많이 생기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네. 엄청‧‧‧‧‧‧.
◎의원 김재수
지금 보니까 매년 우리 유기동물 처리가 보통 평균적으로 등록제가 되는 게 250두 이렇게 되는데 항상 변화가 없습니까?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변화 있습니다.
◎의원 김재수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 거죠?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저희들은 최대한 받아서 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을 거의 이제 소진하고 있는데 저희가 홍보를 많이 하니까 많이 들어오는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쓴 것도 거의 소화가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 등록제가 안 되게 되면 키우다가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갖고 저희들이 이렇게 신고를 와서 하게 되면 저희가 체크하는 태그장치가 있는데 태그가 되지를 않아요.
그래서 그런 경우를 방지하고 그다음에 한 번 키우면 영원하게 자기가 반려동물을 갖다가 할 수 있도록 그런 문화도 정착되어야 되는데 키우다가 병들고 그다음에 또 젊은 사람들은 남자가 키우다 군대 가면 아버님한테 갖다주고 아버님은 키우지 못해서 또 이렇게 버리는 경우가 그런 민원이 상당히 들어오는데 등록제가 지금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등록 안 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농업축산위생부에서 등록제를 홍보를 엄청 많이 하고요.
저희도 등록제가 일단 되도록 많이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의원 김재수
예. 그런데 아시다시피 동물 등록제가 실시하고 나서도 의무적으로 한다 하더라도 거의 이게 반강제적으로 찾아서 할 수는 없잖아요. 실정이‧‧‧‧‧‧.
그래서 아마 직원분들도 이거에 대해서 전담을 할 수 있는 게 한계가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그다음에 지금 보면 반려동물들 중에 이제 고양이들이 또 많이 생겼잖아요.
고양이들의 번식률이 또 강한 걸로 알고 있는데 중성화 수술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사실은 어떻게 보면 신고가 들어오지 않으면 길거리 고양이들에 대한 어떤 대체 방법은 없나요? 꼭 신고 들어와야 되는 건가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의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저희들이 찾아가서 이렇게 이렇게 해야 되는데 솔직히 그럴 여력은 안 되고요.
저희 기간제 기간 동안 하는 기간제를 둬서 이렇게 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의원님께서 고양이 번식 물론 반려지만 고양이는 아직까지는 보호대상은 아니라서 그랬는데 그런 민원이 상당히 많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그러려면 저희 인력도 굉장히 필요하고요.
그다음에 직원들이나 시민들에 대한 반려견이나 반려묘에 대한 인식개선 사업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물론 저희가 찾아가서 받아서 TNR 중성화 수술을 해야 되지만 그럴 형편은 좀 못 되고요.
많이 신고 같은 거나 민원을 받을 때 저희들이 나가서 망을 갖다가 포획망을 갖다가 설치해서 하고 그런 경우가 많은데 또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 같은 경우도 있어가지고 그런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번식력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중성화사업으로 갖다가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이게 전담반이 있다 하더라도 저희가 다니면서 보더라도 진짜 많이 있어요.
싫어하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 양극화 되어 있는 것은 사실인데 이거를 우리 지난번에 행감 때도 아마 여기 이은경 의원님께서 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과장님이 인력구조를 한번 개선 좀 해달라라고 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 과장님이 그쪽에 대해서는 조금 연구해 가지고 나중에 한번 다 따로 보완책이 필요하다면 한 번쯤 얘기 따로 좀 보고 좀 부탁드릴게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의원님께 부연 설명하자면 시장님께도 업무보고를 드렸는데 작지만 저희 과에 거의 확실하지 않지만 동물보호팀을 하나 신설해 줄 거 지금 상당히 진척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거 되고 그다음에 저희가 좀 모자라면 의원님들한테 부탁을 드려가지고 기간제라도 더 이렇게 많이 해서 고양이 중성화사업이나 반려견 동물사업에 좀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예. 이 부분이 지금 당장 늘어나는 추세가 10년 사이에 많이 반려견 동물이 많이 늘어났는데도 불구하고 한시적으로만 이렇게 지금 정부도 그렇고 한시적으로 이렇게 대처를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는 더 늘어날 거라고 예상은 드니까 우리가 우리 과장님한테 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우리 집행부 시장님도 그렇게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신다니까 다행이고요.
나중에 한번 따로 한번 말씀 부탁드릴게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별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제가 한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도 그렇지만 우리 지금 시내에 제일 유해를 많이 가하고 있는 게 과장님 뭔지 아십니까?
비둘기입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비둘기‧‧‧‧‧‧. 예. 유해해졌습니다.
◎의장 김승호
유해해졌었는데 그게 비둘기가 한 번 변을 하고 나면 웬만한 게 다 삭아버립니다.
상당히 피해를 많이 주고 있는데 차량에 그거 한 한 달만 놔두면 차가 탈색이 다 돼버려요. 그 정도로 상당‧‧‧‧‧‧.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저도 경험했습니다.
◎의장 김승호
독한 건데 지금도 이제 그 민원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 일부는 망 치는 부분이 우리 농축위생과에서 지금 치고 있나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아니요. 그거 환경보호과에서‧‧‧‧‧‧.
◎의장 김승호
환경보호과에서요?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의장 김승호
그래서 지금 우리 지금 전철 하부에 다니는 부분에도 지금 망이 쳐지지 않은 곳이 많아요.
택시 서 있는 곳이라든지 환경보호과에서 이렇게‧‧‧‧‧‧.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업무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거 참고 좀 해 주시고요.
또 아까 소요산에 별&숲‧‧‧‧‧‧. 브랜드육 그 부분은 부서 간의 협력해서‧‧‧‧‧‧.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사업 만들어 주십시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예.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농업축산위생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11시 06분)
◎의장 김승호
잠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1시 20분부터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06분 정회)
(11시 20분 속개)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이승찬 보건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보건소장 이승찬입니다.
연일 시정발전을 위한 노고와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보건소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이 되겠습니다.
보건소 일반현황 중 기구 및 현원은 8개 팀에 45명과 공무직 14명, 임기제 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팀별 이행과제 보고드리겠습니다.
23쪽입니다.
보건행정팀 이행과제로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및 수술비 지원입니다.
이를 위해서 시민진료 등 보건서비스 제공에 5만 8,000건, 노인 개안수술비 및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또한 직원 친절교육과 보건소 사업 홍보 및 시설 환경관리에도 최선을 다하여 찾아오는 시민에게 쾌적한 진료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의약관리팀 이행과제로 건전한 의료질서 확립 및 응급의료체계 구축입니다.
건전한 의료기관 및 의약품 관리를 위해 의료기관과 의약품 판매업소에 대한 지도점검과 정기점검을 내년에는 도입코자 합니다.
또한 가정 내 폐의약품을 수거하기 위하여 49개소에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이어서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대응체계 구축을 위하여 야간 및 공휴일 당직의료기관 1개소, 명절 등 연휴기간에는 당직의료기관 및 휴일 지킴이 약국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자동심장충격기와 응급실 운영 지원에도 중앙성모병원을 지원코자 합니다.
생명존중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사업과 심폐소생술 홍보 또한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더불어서 내년에는 시청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 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로 시민을 위한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입니다.
첫 번째로 건강생활실천사업으로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교육과 건강생활실천 캠페인을 적극 전개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금연지원서비스사업에 있어서도 금연클리닉 등록·관리 및 상담운영과 찾아가는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더불어서 금연환경 조성 및 금연구역 확대를 위하여 안내판과 경관조명기구, 전철역의 로드사인 등 대대적인 홍보를 전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7쪽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로 모자보건관리 및 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모자보건사업에 있어서 임산부·영유아에 대한 건강교실 운영 및 의료비 지원으로 임산부 등록 관리와 임산부 및 영유아 지원에 750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더불어서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에 있어서도 1인당 50만 원씩 270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암환자 등 의료비 지원 사업 및 국가암검진사업에 있어서도 소아 및 성인 암환자 의료비 지원과 국가암검진 홍보에 철저를 기할 계획입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로 정신건강증진시설 운영 및 관리입니다.
첫 번째로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을 2023년 12월 말까지 위탁기간입니다.
수탁기간은 현재 의료법인 가화의료재단이 되겠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과 자살예방사업, 정신건강증진사업, 지역사회 환경조성 및 인식개선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30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로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의료취약계층 건강관리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방문건강 관리사업에 있어서 금년도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방문사업이 저조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으로 방문건강 신규 등록관리와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겠습니다.
두 번째,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 및 비대면 홍보활동에 있어서도 고혈압·당뇨환자 및 고위험자를 등록관리하고 자가혈당관리도우미 사업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더불어서 찾아가는 고혈압·당뇨병 교육과 심뇌혈관질환 예방 캠페인에도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이 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이행과제로 친환경 방역·소독을 통한 감염병 예방 관리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방역기동반 등 편성 운영에 있어서 보건소에 3개반 6명, 민간 위탁에 1개반 2명, 동 민간 자율방역에 8개반 118명을 구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하절기 감염병 예방을 위한 비상방역체계 가동을 위하여 방역 취약지에 대한 집중관리를 주 2회 이상 실시하며 월 1회를 지정하여 집중방역의 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말라리아 매개모기에 대한 밀도 조사 그다음에 친환경 해충유인 퇴치기인 포충기를 내년에는 20대를 추가하여 총 173대를 공원과 학교 주변 등 직접 방역소독이 어려운 곳을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이 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이행과제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사업입니다.
내년에도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사업인 무료접종을 만 12세 이하 어린이에 대해서 17종을 접종할 계획입니다.
중간에 22-23절기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에 있어서도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임산부 또 어린이 만 65세 미만 취약계층에 대하여 인플루엔자 4가 백신을 접종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연말까지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하여 독감 무료접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폐렴구균 무료접종과 코로나19 예방접종도 무료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하단에 보건소에서 유료예방접종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주민등록상 관내 거주자에 한하고 유료접종에는 A형 간염과 B형 간염 그다음에 Tdap, Td 그다음에 장티푸스, 신증후군출혈열에 대해서 약품값으로만 받고 접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7쪽이 되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 이행과제로 치매예방 및 관리입니다.
치매조기검진 및 등록관리에 있어서 치매선별검사와 진단검사 또 치매정밀감별검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치매예방교육에 있어서도 치매예방교실 운영과 치매고위험군 인지강화교실을 적극적으로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치매인식개선사업에 있어서도 찾아가는 치매인식개선교육과 치매파트너 교육 및 모집 이외에도 치매인식개선 캠페인과 치매극복 한마음 걷기 대회 또한 치매극복의 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역사회특화사업인 산림 및 농업 치유프로그램도 도입하고 치매관리사업에 대한 예방 홍보에도 전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0쪽이 되겠습니다.
재택치료TF팀 이행과제로 안정적인 재택치료자 건강 및 치료 관리입니다.
첫 번째로 코로나19 재택치료 신속 대응체계 지속 운영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코로나19 재택치료 TF팀을 운영하며 재택치료 24시간 의료상담센터를 3개소를 운영하고 24시간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하단에 재택치료 환자관리를 위한 의료기관에 있어서도 코로나19 호흡기환자 진료센터를 20개소를 지정하여 시민들이 불편 없이 신속히 진료받도록 지원코자 합니다.
다음은 42쪽 현안사항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초등학생 대상 치과증진사업 확대입니다.
관내 초등학생의 올바른 구강관리습관 형성을 유도하기 위하여 치아 위험행태를 개선시키고 자발적인 구강건강생활실천율 향상에 기여코자 합니다.
이를 위한 사업대상으로는 관내 초등학교 11개소 전체가 되겠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관내 초등학교 대상 찾아가는 구강교실을 확대 운영하고 치면세균막 간이검사기 대여사업, 구강건강꾸러미 지급, 보건소 방문 어린이에 대하여는 1대1 맞춤형 상담 및 불소양치용액 교육을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두 번째,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입니다.
본 건에 대해서는 현장조사 등 내부적인 안을 마련하고 보건복지부 등 상급기관과 협의하에 진행 중에 있습니다.
완료되는 대로 별도 보고드릴 계획입니다.
다음 쪽입니다.
세 번째 현안사항으로 비대면 치매위험도 자가검사 확대 홍보입니다.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치매조기검진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대상자를 위한 자가검사 확대 실시가 되겠습니다.
본인이나 가족이 스스로 치매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치매조기검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개요로는 치매조기검진 접근성을 향상시켜 치매 예방 및 조기 발견하고 비대면으로 치매위험도인 자가체크앱을 활용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추진상황은 중앙치매센터와 연계하여 치매체크앱을 결정하였고 금년도 11월과 12월에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내년에는 치매검사를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다음 쪽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임산부 전용 안전벨트 대여 사업입니다.
배경으로는 임산부 전용 안전벨트를 무료로 대여하여 임산부 및 태아의 안전한 교통 이동 환경 구축 및 건강보호에 기여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주요 목적으로는 현실적으로 안전벨트 착용이 어려운 여건을 개선을 통하여 임산부의 교통사고 발생 시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최대한 보장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1,000만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두 번째 동 협의체를 함께하는 생명사랑 투게더사업입니다.
배경으로는 자살 예방을 위한 밀접지원사업으로 동 협의체 위원과 자살고위험군을 1대1 파트너 매칭을 통하여 촘촘한 사회안전그늘망 형성이 있겠습니다.
대상은 자살고위험군 25명으로 하였고 주요 내용으로는 2개 동 협의체 선정하여 생명 파트너 활동을 연 8회 이상 운영하고 1대1 결연지원과 정서 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세 번째로 야쿠르트를 통하는 건강체크 안부체크사업입니다.
배경으로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고립감이 큰 독거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부 확인을 통한 고독사 방지와 건강 보호함이 되겠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중에 80세 이상 독거 어르신 200명을 대상으로 하고 야쿠르트 등 배달을 통해서 주 3회 이상 독거 어르신의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으로는 1,080만 원으로 국비와 시비가 소요되겠습니다.
다음 마지막 네 번째 특수시책인 치매안심택시 운영이 되겠습니다.
배경으로는 치매관리사업의 원활한 운영과 대상자의 참여 및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접근환경을 제공하여 시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함이 되겠습니다.
사업으로는 치매관리사업 대상자가 고령 등으로 보건소 방문이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치매방문을 위한 안심택시를 운영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800만 원으로 국비와 도비가 87%가 소요되겠습니다.
진행내용으로는 정기적인 프로그램 참여대상자들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관내 택시운영기관과 협약을 통한 치매안심택시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기대효과로는 이동수단 제공으로 서비스 제공 사각지대를 최소화하여 대상자의 참여 기회 확대로 인지건강증진 도모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2023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한 3년에 걸쳐서 고생 많이 하셨는데 우리 직원 여러분들하고 같이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우리가 많은 사업을 통해서 우리 시민들의 생명과 또 건강을 책임지고자 노력하는 부분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저는 야쿠르트로 전하는 건강체크 안부체크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이 부분이 상당히 좋은 정책이라고 판단이 돼서 몇 가지 의문사항이 있어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뭐냐하면 80세 이상 독거노인이 우리가 한 200명 정도 되는 거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매주 3회 이상 건강확인을 하는 사업으로 이렇게 설정을 하셨거든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이게 야쿠르트 배달업체하고 현재 연계사업으로 논의가 되어 있는 건가요?
◎보건소장 이승찬
아닙니다.
아직 구체적인 것은 내년에 시도하려고요.
계획만 저희가 특수시책으로 마련했습니다.
◎의원 박인범
계획이 3월 달이라면 최소한 2월 달 정도에는 제가 볼 때는 배달업체하고 연계사업 논의를 해야 될 것 같고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거기에 따라서 배달하시는 분들의 교육이 전제되어야 된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바깥에다가 놓고 그냥 돌아가면 아무 의미가 없죠. 그렇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안부 확인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되는데 그러한 수고로움을 할 것인가 그 업체에서 이런 부분들도 해야 되고 또 결과 보고 아니, 매일매일 운영된 부분에 대해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업체에서 유선이든 또 아니면 문서를 통하든 보건소하고 유기적인 어떤 확인절차가 필요할 거라고 봐져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기본적인 연계를 꼭 가져주셨으면 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의원님 지적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의원님 말씀대로 저희가 사전교육이 필요하고요.
또한 해당 업체하고는 저희가 사전 MOU를 체결하려고 합니다.
체결해서 급한 것은 즉시 보고가 되게 하고요.
급하지 않은 건 주 단위로 저희한테 결과를 내도록 중간점검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려면 제가 볼 때는 소요예산을 조금 더 잡아서 주 1회 정도 더 하는 것으로 해서 예산을 잡아줘야 그 업체에서는 그래도 어떤 일의 효과성을 가져오는데 있어 자기들도 영업에 도움이 되고 또 어르신들의 건강에도 함께 이렇게 연결이 된다고 이렇게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예산으로는 좀 작고 한 1회 정도씩 더 늘려서 한다라면 조금 더 늘어나지 않겠는가 그렇게 판단이 됩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우리 보건소장님 보건소에서 너무 한 3년 동안 고생 많으셔서 우리 의원님들께서 질의를 안 하시는 것 같아요. 잘 하셔가지고요.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39분)
◎의장 김승호
잠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4시부터 회의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40분 정회)
(11시 57분 속개)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오형식 환경사업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환경사업소장 오형식입니다.
환경사업소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환경사업소는 5개 팀으로 일반직 31명과 공무직 5명, 기간제근로자 2명 등 총 3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 상하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경영관리, 하수처리시설 운영관리, 수질관리, 상수도 위탁 업무관리, 하수도 시설유지관리업무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현황 및 2022년 주요 성과는 제출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쪽입니다.
2023년도 환경사업소 부서 목표입니다.
2023년 환경사업소는 맑은 물 공급 및 하수처리를 통한 시민복지 증진을 부서 목표로 총 16건의 팀별 이행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며 팀별 이행과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21쪽입니다.
환경운영팀 팀별 이행과제 첫 번째, 효율적인 하수도 운영 및 관리입니다.
2022년도 회계결산을 차질 없이 실시해 하수도 특별회계 재무 투명성을 높이고 하수도 사용료 원인자부담금 징수율을 90%로 높이는 등 효율적인 자산운용에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지하수 관정관리와 지하수 오염예방 조치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환경운영팀 이행과제 두 번째, 주민 친화적인 소요생활체육공원 운영입니다.
운영 중인 축구장, 풋살장, 테니스장에 환경정비를 통해 체육인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환경정비사업으로는 위험 수목 등 전정작업, 축구장 노후 휀스, 골대, 휴게실 냉난방기 교체와 테니스장은 인조잔디 교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입니다.
환경시설관리팀 이행과제 첫 번째,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적정 운영입니다.
하수처리장의 처리기능 향상을 위해 총 35억 4,300만 원을 투입하여 기계설비, 감시제어설비, 전기설비 등 각종 시설물 유지 보수와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전기안점 점검 및 안전진단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악취저감시설과 노후 하수처리 시설개선을 통해 하수처리 효율을 높이고 주민 민원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입니다.
환경시설관리팀 이행과제 두 번째, 효율적인 하수처리장 운영으로 경영수익 증대입니다.
특별회계 재정 건전화를 위해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바이오가스를 금토일식품, 음식물처리장, 민간발전소에 공급 판매하는 수익과 분뇨처리 수입 등 3억 1,500만 원의 경영수익을 거두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입니다.
환경시설관리팀 이행과제 세 번째 수질개선을 위한 색도 개선사업입니다.
2020년 6월 경기도와 동두천, 양주, 포천, 연천 4개 시군이 협약하여 신천 한탄강 색도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우리 시는 국도비 등 총 40억 원을 24년까지 투입해 색도 저감설비를 설치 운영할 계획입니다.
올해 8월부터 진행 중인 실증화 실험을 통해 적정 공법을 선정할 계획이며 23년 하반기에 착공해 24년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6쪽입니다.
환경수질관리팀 이행과제 첫 번째, 하수처리 공정별 수질검사 및 TMS 관리입니다.
하수처리 공정 및 최종방류수 수질이 법적 기준에 저촉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실험실을 운영하고 최종방류수의 배출상태를 24시간 원격감시 모니터링하는 TMS시설의 유지관리에 철저히 하겠습니다.
아울러 음식물 폐수 위탁처리를 통한 경영수익사업도 추진하여 10억 원의 수익을 거두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입니다.
환경수질관리팀 이행과제 두 번째, 하수종말처리장 방류수 수질 개선입니다.
일평균 4만 5,000톤의 하수와 폐수를 법적 기준 이내로 처리하고 하수처리 과정 중 발생되는 하수슬러지 및 침사 폐기물 등 약 2만 톤도 35억 2,600만 원을 투입해 적정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상수도 운영팀 이행과제 첫 번째, 노후 상수도시설 개선사업입니다.
노후 상수도 정비 및 교체사업은 2020년 환경부 공모에 참여하여 국비를 확보한 사업으로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상수관을 교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은 20년부터 23년까지 연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확보한 사업비로는 80억 원이 되겠습니다.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하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유수율을 향상시키고 하겠습니다.
다음 노후주택 녹슨상수도 개량 지원사업은 도비 보조사업으로 주민 신청에 의해 준공 후 20년이 경과된 노후주택 녹슨상수도관 교체 시 공사비의 30 내지 80%를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5,500만 원이며 주민 신청이 많으면 추경에 추가 확보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9쪽입니다.
상수도운영팀 이행과제 두 번째 안심 먹는 물 공급을 위한 수질검사입니다.
먼저 수도 서비스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운영하겠습니다.
수돗물 이용 가정을 방문해 수돗물의 수질 상태를 무료로 검사하는 안심코디와 배관 세척 서비스를 하는 안심닥터를 운영하겠습니다.
목표세대수는 8,800여 개소가 되겠습니다.
다음 마을상수도 소규모 급수시설 약수터에 대한 수질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월별 분기별 21개소에 대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해 먹는 물 위생관리 수준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이 되겠습니다.
상수도운영팀 이행과제 세 번째, 노후정수장 정비사업입니다.
2021년 상수도 취수원수와 정수장에서 깔따구 소형유충이 확인됨에 따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추진하는 여과공정별 시설개선사업이 되겠습니다.
올해 3월 환경부 공모사업으로 확보한 국비 등 총 57억 400만 원을 24년까지 투입하여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1쪽입니다.
상수도운영팀 이행과제 네 번째, 정수장 시설기술진단 실시입니다.
수도법에 따라 5년마다 추진하고 있으며 정수장, 도수시설 및 부대시설에 대해 현황조사와 기능진단을 실시해 체계적인 시설개선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며 추진 중인 노후정수장 정비사업과 연계하여 집중진단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입니다.
상수도운영팀 이행과제 다섯 번째,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사업 추진입니다.
국비 등 총 11억 2,800만 원을 투입해 4개소 배수지 관로상의 정밀여과장치를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정수장 내 소형유충이나 이물질 발생 시 수용가로 이동되는 것을 원천차단해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입니다.
하수팀 이행과제 첫 번째, 노후 하수관 정비사업 1, 2단계 추진입니다.
노후 하수관 정비사업은 하수관 역류 및 지반침하 등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 방지하기 위한 사업으로 국비 보조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1단계 사업은 노후 하수관 CCTV 정밀 조사 결과를 반영해 2019년부터 24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51억 4,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2023년까지 공사공정 목표는 50%가 되겠습니다.
2단계 사업은 신규로 71억 원이 추가 반영된 사업으로 23년에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027년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4쪽입니다.
하수팀 이행과제 두 번째, 윗안흥동 하수관로 분류화 공사입니다.
윗안흥동 일원 생활환경 및 수질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하수관로 분류화 공사를 국비 보조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올해 착공하여 24년에 준공 예정이며 총사업비는 25억 2,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공정 목표인 40%를 달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입니다.
하수팀 이행과제 세 번째, 생내처리분구 1구역 하수관로 분류화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합류식 하수처리로 인한 악취 문제 등 해소와 수질개선을 위해 생내처리분구의 1구역인 보산동, 중앙동, 생연1동 일부 지역에 분류화 공사를 추진하는 것으로 국비 등 총사업비 240억 원을 투입해 23년부터 29년까지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입니다.
하수팀 이행과제 네 번째, 기존 하수도 시설 유지관리입니다.
기설치된 하수도에 대한 긴급보수 및 준설을 실시하겠습니다.
하수도 및 차집관로 525km를 대상으로 6억 원을 투입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증설은 행복복지센터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해 준설 구간을 설정하여 주민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7쪽에서 39쪽 관련입니다.
현안사항으로 포천발전소 소송, 정산, 재협약 등 대응입니다.
2014년부터 동두천시 대림산업 대우에너지와 동두천시·포천시 GS 포천열병합 발전이 협약해 추진한 하수 재이용 민간투자사업이 공공투자관리센터에 부적격판정에 따라 사업추진이 무산되면서 여러 문제점이 발생되어 대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 7월 313회 임시회 주요업무 보고 시 주요 내용을 보고한 바가 있음에 따라 최근 진행사항과 향후 대응계획에 대해 보고드립니다.
먼저 포천발전소와 29억 7,100만 원을 다투는 하수도 원인자부담금 부과 처분취소 소송 건은 올해 7월 우리 시가 최종 승소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발전소 측에 소송비용 5,154만 5,000원을 청구 중에 있습니다.
임시용수 사용료 중 우리 시와 발전소 간 상호협의 결정이 안 된 운영비 항목에 대해서는 우리 시가 총괄원가 기준 임시사용료 54억 원을 청구하는 민사소송을 제기해 현재 1심이 진행 중에 있으며 중대소송으로 지정해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상수도 원인자부담금은 발전소 측과 협의를 계속 진행하여 약 170억 원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향후 발전소 측과 용수공급 관련 재협약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재협약 추진 시 우리가 불이익이 없도록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 특수시책입니다.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 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경로당, 돌봄센터 등 다수인이 사용하는 물 복지 취약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수질검사 및 옥내 배관 세척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시책이 되겠습니다.
동두천 수도지사에서 운영 중인 안심코디, 안심닥터가 참여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사업 전에 충분한 홍보로 사업 성과를 높이고 취약 대상 시설에 전문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만족도 및 수도 행정 신뢰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환경사업소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환경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맑은 물 공급을 위해서 애쓰시는 우리 과장님과 또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고요.
저는 우리 시가 지금 상당히 신경 쓰고 있는 노후 하수관 관로에 대해서 정비사업이 잘 진행되는지 한번 그 부분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을 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지금 1단계로 지금 150억을 들여가지고 하고 있는 사업이 내년도 후년도까지죠?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런데 이번에 예산 다시 받은 게 71억을 다시 받으신 거죠?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예. 추가로 받았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23년도부터 27년까지 이제 하게 되는데 이 부분이 주로 어느 쪽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시내를 우리가 전체적으로 그려본다면‧‧‧‧‧‧.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요.
전체지역을 다 대상으로 하고 있고요.
1차 사업 같은 경우는 2016년도에 CCTV 정밀조사를 했습니다.
그 당시 결과를 반영한 사업이 1차 사업이고 20년과 21년에 다시 한번 그 당시에 반영 안 된 구간에 대해서 추가로 해 가지고 이번에 반영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요.
하여튼 제가 볼 때 이제 가능한 한 우리 중앙동 지역 또 일부 생연2동 또 보산동 일부 지역 이렇게 가장 노후 하수관이 묻혀 있는데 따라서 이제 냄새가 악취가 상당히 이제 강도가 지금 쉽게 얘기해서 우리가 신천변에서 맡고 있는 냄새 그 냄새보다도 더 독하게 올라오고 있어요.
그래서 이제 그 노후 하수관로 교체가 빠르게 진행되도록 해야 된다, 그래서 시민들의 생활 불편이 뭔가 불편된 생활의 어떤 패턴이 좀 바뀌어야 되지 않겠느냐, 이제 이런 부분에서 우리가 지금 두 가지 사업을 19년도서부터 또 21년, 22년도에 또 CCTV 촬영을 통해서 이렇게 예산을 뽑아서 전체적으로 한 220억 정도 됐잖아요?
이러한 부분에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국가보조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요.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사실 지금 추진하고 있는 전반적인 부분들이 좀 더 공사가 일단 시작된 거라면 빠르게 진행됐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가져요.
지금 많은 시민들께서 엄청나게 불편하고 힘들어하셔요.
그래서 그런 점들을 충분히 유의하셔가지고 하수관로의 교체공사는 빠르게 진행이 됐으면 좋겠다 하는 것을 이렇게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지금 의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최대한 하수 분야에서는 그런 공사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노후 하수처리관 공사 외에도 의원님이 말씀하신 구시가지 쪽 관련 사업이 추가로 내년도부터 추진된 게 있습니다.
35페이지 관련인데요.
생내1처리분구 하수관로 분류화 공사가 그 관련입니다.
아시다시피 생내처리분구 같은 경우는 합류식으로 지금 하수관로가 돼 있는데 다행히 내년부터 재정사업으로 반영이 됐습니다.
그래서‧‧‧‧‧‧.
◎의원 박인범
잘하셨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한 240억 원‧‧‧‧‧‧.
◎의원 박인범
이번에 된 거죠? 이게?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하고 71억하고 이게 같이 된 거죠?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하여튼 수고 많으셨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감사합니다.
◎의원 박인범
그렇게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제가 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35쪽 보면 이제 새로 진행될 곳이 생연동하고 보산동입니까?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지금 생내처리분구를 3개 구역으로 나눠서 진행을 할 건데요.
먼저 저희들이 추진하고자 하는 부분은 보산동, 중앙동, 생연1동 부분을 먼저 추진할 계획입니다.
위치적으로 본다면 동광로가 기준이 돼서 보산동 부근 쪽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의장 김승호
지금 생연2동 5060이나 양키시장 그리고 어수로 확장공사는 분류를 지금 해놨잖아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분류는 해놨지만 지금 전체적인 사업을 다 할 수가 없습니다.
워낙 사업비가 많습니다.
총 한 840억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지금 확인되고 있는데요.
그중에 지금 각 분구마다 한 300억씩이 소요되는데 보산동 관광특구 같은 경우는 관광특구 활성화 사업을 하면서 거기도 마찬가지로 분류화 사업을 미리 해 놓은 구역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하고 연계되고 또 동광극장 뒤편쪽에서 특히 악취 민원도 많이 발생되고 해 가지고 우선적으로 그쪽을 추진하고 있고요.
추후에 생연2동 부근도 저희들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의장 김승호
그러면 이게 지금 생연1동, 보산동, 중앙동 세 곳이 지금 2029년까지 다 완료가 됩니까?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일단 국비가 어떻게 확보 되냐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는데요.
지금 국비 1구역에 대한 공사 진행이 완료될 때까지 저희들이 기다리는 게 아니라 2구역, 3구역도 그 중간에 어느 정도 진행이 되면 같이 병행해서 추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할 계획입니다.
◎의장 김승호
크게는 도로 쪽에는 차집관로를 다 했는데 가정에서 지금 연결이 안 된 거잖아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대부분 안 된 구역이 많습니다.
차집관로 자체가 아직 분류화가 안 된 곳이 많습니다.
◎의장 김승호
이제 생연2동 같은 경우는 정장로하고 어수로하고 큰 도로에는 지금 다 깔려‧‧‧‧‧‧. 차집관로를 넣지 않습니까? 분류로?
그럼 이제 양키시장이라든가 골목에서 가정에서 이제 그쪽으로 연결이 안 돼서 그러는 건데 그런 부분 때문에 상당히 일을 상당히 그 주민들은 기존에 할 때 다 연결을 하면 더 예산이 적게 들 거 아닌가 그런 얘기를 하는데 그런 방법이 전혀 안 됩니까?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그래서 이제 그런 지역 같은 경우는 별도 사업이 진행될 때 분류화 사업의 일부도 같이 진행하도록 해서 추후에 사업 진행할 때 그런 부분들이 중복적인 예산 반영이 안 되도록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참 안타까운 게요.
지금 어수로 같은 경우도 다 파서 차집관로 넣어놓고 5060도 다 넣어놓고 양키시장도 다 넣어놨는데 이 가정에서 나온 걸 연결이 안 돼가지고 지금 냄새가 중앙동, 생연2동, 그 부분이 냄새가 상당히 많이 나요.
그런데 그거를 할 때 그거를 연결을 못한다는 게 매우 좀 안타깝네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지금 그쪽에서 일부 분리화 사업을 한다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신천변 합류 우수토실 해서 합류할 때 그 부분이 분리돼서 연결이 돼야 되는데 그 부분은 전체적으로 공사가 완료된 상태에서 연결이 될 수 있는 그런 사항이기 때문에 일부만 그렇게 연결하기에는 좀 공사상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바로 공사가 진행될 때 연결할 수 없는 그런 점은 이해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네. 하여튼 우리 과장님께서 또 세부적인 사항을 많이 아시잖아요? 그쪽에 오래되셔가지고‧‧‧‧‧‧.
또 이제 자리가 바뀌더라도 인수인계가 잘 돼야 할 거 같아요.
그런 부분이 하루아침에 숙지가 되는 부분이 아니거든요. 그렇잖아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이상입니다.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한 가지 질의드리면 뭐냐면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이요.
그게 지금 정밀여과 장치를 더 원천적으로 소형생물을 차단하기 위해서 하는 거잖아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어떤 내용이 더 첨가가 되는 건가요? 그게?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지금 저희들이 이제 정수장 개선사업이라든가 노후 관로 개선사업 같은 걸 계속 추진을 해왔고 그런데 내년도에 이제 이 부분도 추가적으로 우리가 국비를 확보해 가지고 추진하는 사업이거든요.
아시다시피 21년도에 저희 정수장 내 원수에서 소형 깔따구가 확인된 적이 있습니다.
그래가지고 긴급히 우리 시 같은 경우는 광역 공급망이 연결돼 있기 때문에 광역으로 전체량을 전환해서 그런 시민한테까지 피해가 없도록 긴급 대응조치를 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부분이 긴급대응으로 끝날 사항은 아니고 시설을 원천적으로 개선해서 대응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 대응 일환으로 추진하는 건데요.
작년도 올해에 이제 스마트관망 관리사업의 일부에도 이런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동안동 배수지에는 이미 관로 상의 하나 설치를 해 놓은 경험이 있고요.
나머지 이제 4개소 배수지에도 이런 시설이 되면 만에 하나 정수장이라든가 그쪽 관로 쪽에서 이물질이나 소형유충이 발견됐을 때는 한 번 더 거르는 조치를 할 수 있어서 충분한 대비 조치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이게 K-water에 있는 물을 정수하는 거를 지나서 나중에 또 관로를 타고 가다가 한 번 더 여과하는 건가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어쨌든 간에 정밀여과장치를 한다는 거는 지난번 2~3년 전에 우리가 실지렁이 같은 게 나오고 그런 게 있었다고 그렇게 시민들 얘기해서 보고된 바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이 이제 충분히 다 걸러지는 거죠? 그렇게 되면?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그렇습니다.
그 당시 저희들이 확인된 소형생물은 1㎜보다 작은 아주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든 정도의 사이즈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도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들 정도의 작은 사이즈인데 그런 정도의 유충이라도 저희들이 완벽히 제거하기 위해서 그런 조치들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요.
하여튼 다행스럽다고 생각을 하고 어쨌든 수돗물에 대한 어떤 시민들의 신뢰도가 더 향상된다고 판단이 되는데 어쨌든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한 우리 상수도운영팀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면 제가 또 한 가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환경사업소로 지금 일일 지금 수량 들어오는 게 몇 톤 정도 되죠?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저희들이 하수처리하고 있는 양은 일 한 4만 5,000 정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최대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이 얼마나 되죠?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저희 시설용량은 8만 6,000톤이 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러면 지금 이제 불명수는 거의 없는 건가요? 현재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저희들이 20년까지 불명수 잡는 용역사업을 했습니다.
그 이후로 거의 불명수는 거의 잡았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 더 이상 추가적인 그런 부분은 수시로 저희들이 관로 점검을 하면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불명수는 많이 잡아진 거 같아요.
한 4~5년 전만 해도 불명수까지 합해서 한 7만 톤 들어온다고 했었는데 엄청 많이 줄어진 거 같아요.
그리고 지금 축산폐수는 전혀 이제 들어오지 않는 거죠?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지금 농축위생과에서 업무보고할 때 하신 말씀 저도 이제 방송으로 들었는데요.
그런 것처럼 일부 시설은 했지만 소송이 진행 중인 그런 상황에서 지금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지금도 유입이 되고 있어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그래서 소송이 끝나는 대로 저희들은 확인해서 단절하는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럼 이제 소송 전까지는 지금 들어오지만 소송이 완전 승소하게 되면 막는다 이거죠?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그렇습니다.
◎의장 김승호
한 몇 군데 업체나 지금 들어오고 있죠?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지금 총 여덟 군데가 지금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여덟 군데에서 지금 아직 우리 환경사업소로 이제 들어온다 이거죠?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그중 일부는 개미와 베짱이라든가 그런 데는 하천으로 직방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아까 농축위생과에서는 한 군데를 제하고는 전부 다 이제 신천으로 그냥 내려보낸다 그랬거든요.
그게 아닌가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지금 한 군데가 시설개선이 늦어지면서 그렇게 하고 있는데 저희들이 하수처리장에서 유입상태를 보면 계속 방류가 되는 걸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리고 이제 전에도 신고가 들어온 부분이 있었는데 양주에서 이제 동두천에서도 양돈을 운영하고 양주에서도 운영하는 분이 차량을 이동해서 동두천 차집관로에다가 버리는 거를 목격도 하고 한번 저기 한 부분이 있었죠? 시에서도?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그 부분은 저희들이 이제 그런 사항에 대해서 직접 점검을 하거나 체킹할 수 있는 그런 부서가 아니다 보니까 저희들은 그 정보에 제한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래서 그런 부분도 우리가 유심히 잘 살펴야 할 것 같습니다.
양주에 돈사를 키우는 사람들이 똥을 갖다가 우리 차집관로에다가 야간에 와서 버린 그 부분들을 또 신고도 한 분이 있어가지고 제가 옛날에 지적한 부분이 있었거든요.
그럼 아직도 계속 들어오고 있네요?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 쪽에 더 확실한 강력한 단속을 요청토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지금 제가 질의를 한 거는 시내에 냄새가 기압이 떨어질 때 상당히 많이 나서 어제 일요일날도 냄새가 악취가 심하더라고요.
그래서 말씀드린 거고 또 우리 과장님께서 항상 또 이 부분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만큼 더 우리 동두천의 최고의 문제가 지금 악취였지 않습니까?
더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네.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환경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27분)
◎의장 김승호
다음은 류재암 시설사업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시설사업소장 류재암입니다.
저희 시설사업소는 총 3개 팀으로 현원은 13명입니다.
2022년 주요 성과는 보고 생략드리고 2023년 부서 목표 및 팀별 이행과제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12쪽입니다.
저희 시설사업소의 부서 목표는 시민을 위한 문화 및 체육공간 조성을 위해 철저한 시설관리 및 효율적 운영관리에 있습니다.
13쪽입니다.
시설운영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의 문화 및 체육활동 지원입니다.
공연장 및 체육관 연 100회 이상 대관을 성과지표로 삼고 있으며 그중에서 각종 공연, 발표회, 전시회, 교육, 체육행사 등이 있을 경우 공연장 및 실내체육관을 대관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설개방을 통한 체육·문화 활동 지원으로 실내체육관에서 체육회와 연계하여 배드민턴, 배구, 농구 등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문화예술 활동을 위해 사물놀이, 국악교실 등 문화예술 관련 단체의 연습실 무료 개방 및 행사 시 시설 사용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시설운영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시민회관 시설물 및 장비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시설보수 및 장비 교체 15건 2억 6,800만 원을 성과지표로 삼고 있으며 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해 시설물 및 장비 점검을 실시하여 안전하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회관 내‧외부 청소 등을 통하여 모든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시설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시설운영팀 이행과제 세 번째로 안전하고 쾌적한 수영장 운영입니다.
실외수영장 이용객 수 9,000명을 성과지표로 삼고 있으며 실외수영장은 2023년 6월부터 8월까지 주로 초등학교 방학기간에 집중 운영할 계획입니다.
운영시간은 10시서부터 17시 30분까지이며 직원 6명, 수상안전요원 4명, 간호조무사 1명 등 이렇게 총 11명의 운영요원을 배치하여 모든 시민들이 안전한 가운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설개선 및 보수·보강사업으로 청소년문화회관 실외수영장 밸런싱 탱크 교체 등을 통하여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운동장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과 함께하는 종합운동장 운영입니다.
종합운동장은 365일 열린 운영 및 국제경기 2회, 시 주관행사 15회의 체육행사 지원을 성과지표로 삼고 있으며 개방 시간은 동절기에 7시서부터 22시까지, 하절기엔 6시서부터 22시까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개방시설은 주·보조경기장, 풋살장, 족구장, 인라인스케이트장이 있습니다.
17쪽입니다.
운동장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시민이 만족하는 시설물 유지관리입니다.
노후 시설물 유지보수 8건 10억 6,800만 원을 성과지표로 삼고 있으며 소방, 전기, 설비, 승강기 등 시설물 안전점검을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시설물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후 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해 종합운동장 조명탑 교체 공사 외 7건에 대하여 공사를 추진하여 쾌적한 시설물 유지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국민체육센터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국민체육센터 운영입니다.
국민체육센터 역시 365일 열린 운영과 시 및 생활체육 협회 주관 등 체육행사 지원을 성과지표로 삼고 있으며 개방시간은 오전 7시서부터 오후 22시까지입니다.
개방시설은 실내체육관, 야구장, 족구장, 게이트볼장, 헬스장이 있습니다.
19쪽입니다.
국민센터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시민이 만족하는 시설물 최적 관리입니다.
노후 시설물 유지보수 4건 3,900만 원을 성과지표로 삼고 있으며 소방, 전기, 설비, 승강기 등 시설물 안전점검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고 국민체육센터 내·외부 청소 등을 연 1회 실시하는 등 시설물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특수시책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물놀이 사고에 있어 대응이 미흡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안전한 물놀이 정착을 위해 생존수영 및 응급조치 등의 수상안전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야외수영장 개장 전 하루를 정해 8시간 3개 조로 수영장 수상안전요원과 소방서 구조대원에 의한 교육을 관내 장애인을 대상으로 위기상황 대응 시뮬레이션 및 생존수영 등의 실습을 유관기관 협조하에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장애인들이 물놀이 사고 대응능력 향상 및 실습 등에 따른 수영장 이용률 증가 장애인들의 행정에 대한 신뢰도 제고 등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시설사업소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시설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작년에 얘기가 많았던 실외수영장 안전요원 확보를 어떻게 하실 생각이십니까?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저희가 그래서 저번에도 의원님한테 말씀드렸다시피요.
그전에 이제 3년 전에 하시던 분하고 통화를 해서 그분이 많이 도움을 주기로 이렇게 얘기가 오갔습니다.
◎의원 박인범
만약에 또 그분이 더 수입이 있는 그런 데로 가신다 그러면 그것도 또 어려워지는 거잖아요?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그것은 그렇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럼 어쨌든 간에 과장님 말씀을 믿고 진짜 내년도에는 이런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되지 않느냐 올해도 지금 실외수영장에 들어가는 돈이 많이 들어간단 말이죠.
맨날 수리만 하고 맨날 보강만 하다가 볼일 못 보면 안 되잖아요.
그래서 우리 어린 청소년들이 엄청 기다리는 이 실외수영장이에요.
아시다시피 솔직한 얘기로 여름철에 몇만 명이 다녀가잖아요.
그런 부분이기 때문에 좀 더 관심갖고 진짜 내년도에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사전에 준비에 철저히 기하도록 해서 개장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황주룡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황주룡
특별한 건 아니고요.
저희 종합운동장 보면 노후 시설물 유지보수 이렇게 17페이지에 나와 있는데요.
저희가 이제 각종 행사를 하다 보면 제일 중요한 게 음향장비거든요.
그 부분은 여기에 좀 빠져있는데 저희가 지금 우리 종합운동장에서 사설로 음향장비를 갖고 오지 않고 그 자체에 있는 걸로 사용하면 항상 마이크 상태가 좋지 않아서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데 그 부분은 혹시 체크 한 번 해보셨나요?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네. 그래서 저번에 축구대회 때 시장님 축구대회 때 그런 일이 있어가지고 저희가 시설유지 관리할 때 어려움이 약간 있습니다.
그래서 왜냐하면 저희 같은 경우는 아시다시피 시설사업소가 세 군데로 분산 운영이 되다 보니까 한 군데서 있으면 관리하는 측면이라든지 직원이 그러한 음향기술자가 있으면 즉각 대응이 되는데 그렇지 못한 점 사실이었고요.
그래서 저희가 시설운영팀에 통신직이 한 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 제가 행사있을 때마다 나가서 아침에 그런 응급상황이 만약에 발생이 되면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하라고 해서 현재는 그렇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의원 황주룡
그러면 그게 이제 장비의 문제가 있었던 게 아니고 이제 관리하는 측면에서‧‧‧‧‧‧.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예. 운영사항이 있어서 약간 기계를 작동을 잘못해서 약간 그런 점이 있었습니다.
◎의원 황주룡
알겠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적으로 체감하는 거기 때문에 계속해서 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예. 음향장비가 예를 들어서 몇 초간이라도 삑 소리 나면 상당히 불쾌감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걸 예민한 부분은 저희 시설운영팀에 통신직이 있으니까 그렇게 해서 지금 앞으로도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황주룡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노후 시설 관련해서 우리 종합운동장에 조명탑을 LED로 교체를 한다고 8억 2,000만 원을 세웠어요.
이게 어떤 내용이죠?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기존에 이제 전등 같은 경우에는 지금 가로등 같은 경우도 다 LED로 교환을 하잖아요.
그러면 기존 전등 같은 경우에는 수시로 망가지고 많이 그런 게 있거든요.
그리고 지금 LED가 아닌 그 등은 국내생산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에서 전량수입하다 보니까 여러 가지 유지관리에도 어려움이 있고 그리고 전기요금 같은 경우도 한 40% LED에 비해서 40%가 많이 나오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LED를 전체를 전체가 한 190여 개 되는데 저번에 테니스는 공사 한 면을 늘리면서 그쪽 부분을 일부 했어요.
한 170여 개 정도 나머지 운동장하고 족구, 풋살장 등 해서 전체적으로 이번에 교환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의원 박인범
그게 어떻게 기기 자체를 다 바꾸는 겁니까? 아니면‧‧‧‧‧‧.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아니요. 등만‧‧‧‧‧‧.
◎의원 박인범
등만 바꾸는데도 8억 2,000만 원이나 들어가요?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네. LED가 상당히 비싸고요.
◎의원 박인범
개당 얼마 정도씩 합니까?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개당 그건 알아보지 않아가지고‧‧‧‧‧‧.
◎의원 박인범
그래요. 어쨌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료로 한번 의원님들께 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어쨌든 제가 볼 때에 노후 시설물 교체뿐만 아니라 장비 교체도 또 14페이지도 이렇게 쭉 나와 있어요.
국기봉에 조명설치하고 체육관 전시실 출입문 개선 문제 그다음 바닥 보호매트 권취기 및 보관대 교체 뭐 이런 게 사실 예산을 이제 우리가 봤을 때 조금 우리가 장비를 교체하거나 또 보수하거나 가능한 한 우리가 예산을 적게 들이고 그리고 또 좀 좋은 것을 이렇게 할 수 있도록 그리고 또 예산이 필요 없는 것을 가지고 우리가 예산을 자꾸 거기다 낭비해서는 안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돼요.
그래서 우리가 필요치 않는 그런 조명 같은 것들은 가급적이면 달지 않고 이렇게 하면서 예산을 좀 낭비하지 않도록 이렇게 또 좀 주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참고로 말씀드리면 LED 같은 경우는 수명이 반영구적이라고 이렇게 얘기는 하는데요.
그래서 뭐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LED 교환하는 게 맞고요.
그리고 이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기존 등 같은 경우는 국내에서 생산이 안 되기 때문에 수급에도 많이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의원 박인범
어쨌든 간에 당위성은 인정하고요.
그런데 국기봉에 조명을 이렇게 꼭 달 필요가 있을까 이런 생각도 들고 그러기 때문에 한번 잘 연구해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국기봉에 등 설치는‧‧‧‧‧‧.
◎의원 박인범
여기 시민회관 국기봉에 조명 설치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좀 필요 없는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한번 검토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김재수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재수
잠깐 질의드릴게요.
왜냐하면 이게 지금 우리 박인범 의원님께서 시설 유지보수 이런 것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기 때문에 거기다 잠깐 여쭤볼게요.
이게 지금 보면 사실 예산이 올라오게 되면 저희가 좀 자세히 들여다볼 사항들이 좀 많아요.
그런데 지금 그중에 이제 말씀 중에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이게 조명탑 LED 교체공사하고 조명탑 전구 및 안정기 구입 별도로 넣은 이유가 있어요? 이 예산을?
포함된 거 아니에요? 원래 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현재 기존에 기준 등을 하는 부분이고요.
그 LED 예를 들어서 LED가 연초에 빨리 실행이 되면 그것을 공사를 하지 않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그러니까 조명탑에 보면 LED 등을 전구를 꼽기 위해서 거기까지 다 부분적으로 다 교체를 해야 된다는 내용이네요. 이렇게 보니까 맞춰서, 그 얘기시죠?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예.
◎의원 김재수
그래서 이렇게 보니까 교체공사 포함에 전체적으로 보면 이게 다 포함이 되는 금액이네요?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예.
◎의원 김재수
별도로 이렇게 넣어서 좀 특이하게 그래서 보수장비 교체를 이렇게 많이 보는데 조금 아까도 국기봉에 조명설치를 굳이 밤에 보이게끔 해야 되나 이런 것도 아마 나중에 한번 설명 좀 다시 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예. 알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제가 잠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회관 시설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회관이 전체 전체적으로 리모델링 하면서 예산이 많이 들어갔죠?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예.
◎의장 김승호
그리고 이게 한꺼번에 통으로 한 게 아니라 또 이제 체육관은 별도로 했죠?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예. 체육관은 5억 들여가지고 작년에 했습니다.
◎의장 김승호
별도로 했는데 잘했습니다마는 지금 문제점으로 발견된 게 환풍시설이 안 돼 있어요. 그렇죠?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예.
◎의장 김승호
어떤 체육시민회관 체육시설이 환풍시설이 안 된 저기가 어디가 있습니까?
난 이해가 안 갑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그전에는 시민회관 시설사업소 체육관에 위에 상부 최고 높은 데다가 환풍을 해 놨습니다.
그래서 그게 이제 안에 공기를 순환해 주고 이런 역할을 했었는데 저희가 그전에 공사를 하면서 그게 이제 유지관리 방수라든지 빗물이 튀겨서 약간의 빗물이 튀기더라도 우기가 비가 많이 오면 약간 새는 부분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누전이고 안전 이런 쪽으로 문제가 조금 있었지 않았나 이렇게 저희가 저는 들었거든요.
그래서 그것을 이제 없애고 그래서 금년에 이제 그래서 여름에는 환풍 에어컨을 일부 아침에 저희가 그때 공기가 안 좋고 여러 가지 그런 게 있어서 공조기도 순환을 해서 저희가 공기청정기도 갖다 놨습니다.
저희가 이제 해보고 그리고 낮에 같은 경우에는 체육관을 창문을 다 개폐를 해서 환기를 시키고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저번에 말씀하셨을 때에 수치보다 정상적으로 수치가 이번에 그래서 제가 그 기계를 갖다 놓으라고 그래서 제가 제 눈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이상 없이 그렇게 순환을 하니까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지금 또한 아침에 저희 직원이 출근하면 체육관 창문을 전부 다 열어서 저녁 때 퇴근할 때 닫고 그런 식으로 해서 순환 그런 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런데 아침에 출근 몇 시에 하죠?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저희는 일찍 출근하는 직원이 한 8시에 출근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승호
거기를 사용자가요, 5시 50분이면 문을 열게 되고요.
시민회관은 배드민턴이 6시부터 시작해 가지고 8시면 거의 다 마무리하는 수준이 됩니다.
그리고 여름철에 문제가 뭐냐면 습도가 있을 때는 바닥에 습도가 꽉 차 있어가지고 미끄러워서 거의 운동을 하기가 굉장히 어려웠었던 적이 있었어요.
그리고 그러면 8시에 나오고 이제 퇴근한 직원들이 없으면 거기에 사용자가 관리하는 사용자가 사업을 하는 친구도 있고 하니까 거기 제습기라든가 그런 걸 사용하게 해 줘야지 그런 걸 안 하고 다치고 사람은 다치는데 거기에 대한 어떤 예방적 차원에서 어느 것도 신경을 안 써주면 결국은 동호인들이 자꾸 문제가 많이 발생 되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차후에 어떤 지금 계획을 갖고 있나요?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그래서 그때 의회에서 말씀을 의장님이 말씀하셔가지고요.
그 이후로는 아침에 자동으로 타이머 설정을 해서 5시나 그때 공조기를 같이 돌려서 지금은 하고 있어가지고 저희한테 뭐 현재 배드민턴연합회에서 그거에 대해서 말씀하신 건 없어가지고 저는 정상적으로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의장 김승호
그리고 또 한 가지는요.
겨울이 또 돌아오잖아요.
겨울도 이제 난방을 켜줘야 될 거예요.
그러면 6시부터 8시까지는 켜줘야 거기에 코드도 저기 한데 계속 선풍기 같은 그런 난방기를 많이 켜게 되면 위험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그런 히터가 사용될 수 있도록 날씨에 따라서 그런 걸 사전에 점검 좀 해 주시고요.
또 이제 대관을 해주잖아요.
어린이집이라든가 대관하고 나서가 문제인데 대관하고 나면 바닥을 다 깔잖아요. 비닐로‧‧‧‧‧‧.
깔고 나서 바로 그게 행사가 끝나면 바로 정리가 되는 게 아니고 만일 금요일날 행사를 했다 그러면 토요일, 일요일까지도 체육관을 못 쓰게 되더라고요.
옛날에는 그러진 않았거든요.
거기에 대한 것은 우리 소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거기에 대해서는 제가 뭐 별도로 들은 것은 없지만요.
만약 그런 일이 있으면 저희가 저희 직원을 통해서 야간이라도 해서 작업을 해서 다음 날에 운동을 바로 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또 아침 운동하고 저녁 운동하고 틀리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소장님께서 관심 있게 잘 챙겨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예.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시설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48분)
◎의장 김승호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함께해 주신 의원님들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6차 본회의는 11월 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부서별 업무보고를 계속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316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5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48분 산회)

◎출석의원(7명)
김승호 황주룡 김재수 권영기 박인범 임현숙 이은경
◎출석공무원
경제문화국장 조이현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보건소장 이승찬
환경사업소장 오형식 시설사업소장 류재암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오정명
전 문 위 원 이일주
◎회의록서명
의 장 김승호
의 원 권영기
의 원 박인범
의회사무과장 강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