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3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3 호
동두천시의회 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7월 21일(목)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제3차 본회의)
1.제9대 동두천시의회 주요업무 보고
   (경제문화국, 일자리경제과, 문화체육과, 관광휴양과, 환경보호과, 전략사업과, 농업축산위생과)

□ 부의된 안건
  1.제9대 동두천시의회 주요업무 보고(계속)
   (경제문화국, 일자리경제과, 문화체육과, 관광휴양과, 환경보호과, 전략사업과, 농업축산위생과)

(10시 00분 개의)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3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 제9대 동두천시의회 주요업무 보고(계속)
◎의장 김승호
  의사일정 제1항 제9대 동두천시의회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조이현 경제문화국장 나오셔서 국 소관 총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문화국장 조이현
  경제문화국장 조이현입니다.
  먼저 시정발전을 위해 늘 애써주시는 김승호 의장님 그리고 황주룡 부의장님, 김재수 의원님, 권영기 의원님, 박인범 의원님, 임현숙 의원님, 이은경 의원님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경제문화국 업무를 총괄하는 국장으로서 시정의 중요한 업무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과 소명을 느끼고 있으며 동두천시를 새롭게, 시민을 힘나게 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경제문화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총괄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경제문화국 소관 부서는 일자리경제과, 문화체육과, 관광휴양과, 환경보호과, 전략사업과, 농업축산위생과로서 총 6개 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서별 주요업무를 간략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자리경제과 업무로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1단계 사업의 보상이 완료되어 현재 현장사무소 및 휀스설치, 지장물 철거 등 공사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첫 단계적 분양을 시작으로 향후 기업 입주 및 추가 분양 등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LH 및 사업진행자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단계 확대개발 사업은 사업 절차인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비하여 예타 면제 및 국도비 지원 관련 관계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이 본격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문화체육과 업무로 코로나19로 침체되어 있던 문화예술 분야 공연 및 축제의 활성화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선거로 인해 연기된 각종 문화예술행사인 동두천 락페스티벌과 소요단풍문화재 등 우리 시를 대표하는 지역축제를 개최하여 내실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그동안 개최되지 못했던 ‘국제 트레일러닝 대회’ 및 ‘왕방산 MTB대회’를 9월과 10월 중에 개최할 예정이며, 또한 시민들에게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화합 한마음 체육대회’를 오는 10월 시민의 날을 기념하여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종 체육대회 개최에도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세 번째, 관광휴양과 업무로 동두천 자연휴양림 세미나실 건립입니다.
  본 사업은 동두천자연휴양림에 주중 및 비수기 단체방문객을 유도하고 대형 행사와 워크숍 등에 활용하고자 다양한 규모의 세미나실 및 객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최대 200명까지 수요 가능한 세미나실과 객실 16실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6월 설계를 완료하고 7월에 공사를 착공하였습니다.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여 공사 시 일어날 수 있는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자연휴양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환경보호과 업무로 시민이 체감하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쓰레기 없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환경미화원 가로구간별 책임제를 운영하고, 취약지역 관리를 위한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 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시민이 참여하는 환경정화 활동을 추진하여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데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재활용품 자원순환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자원순환가게를 운영하여 깨끗하게 분리된 재활용품을 유가로 보상해주고 이를 통해 분리수거 생활화 홍보 및 체계 확립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전략사업과 업무로 보산동 관광특구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보산역 전철 하부 공간에서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월드푸드스트리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까지 경기문화재단 공기관 대행으로 운영하였던 두드림 뮤직센터를 올해부터는 시설은 시에서 직영 운영하고 문화공연은 민간위탁으로 추진하여 총 24회 상설공연 및 길거리 버스킹 공연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10월 말에는 보산동 한미우호의 광장 야외무대 일원에서 창작공연 및 제3회 DDC 할로윈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며 관광특구 내 디자인아트빌리지에 입주한 공방의 활성화를 위해 매월 플리마켓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농업축산위생과 업무로 경쟁력 있고 지속 가능한 농업환경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수 농산물 유통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친환경 농산물 학교 급식사업과 초등돌봄 과일간식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복지지원을 통한 농업인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농업인자녀대학생 학자금 이자지원과 우수 농업인 시설 및 경영자금 융자지원, 여성 농업인 행복 바우처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농가소득 보전을 위해 농민 기본소득을 연간 60만 원 지원하여 농업인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이상 설명드린 사업은 물론 경제문화국 소관 업무의 성공적인 수행 여부가 우리 시 미래비전과 직결된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현안사업이 추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으며 아울러 의회와도 더 긴밀히 협렵하고 토론하는 기회의 장을 넓혀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각 부서별 주요업무 보고는 담당 과장이 분야별로 상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고 의원님들께서 내주시는 고견은 적극 수렴하여 업무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문화국 소관 주요업무 계획 총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경제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 질의나 의견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경제문화국 소관 총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제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0시 03분)

◎의장 김승호
  다음은 박은수 일자리경제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입니다.
  먼저 업무보고 전에 김승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먼저 고맙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 덕분에 제가 오늘 이 자리에 서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저를 포함한 일자리경제과 직원 모두가 의회와 소통하여 동두천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지도‧편달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일자리경제과 소관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입니다.
  기구 및 현원입니다.
  일자리경제과는 경제팀을 포함하여 총 7개 팀 2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쪽 팀별 주요업무와 2쪽 주요현황은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3쪽입니다.
  2022년도 일자리경제과 예산 현황은 120억 700만 원입니다.
  3쪽과 4쪽 팀별 주요사업과 예산 현황은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5쪽입니다.
  일자리경제과는 지역경제 활성화로 누구나 일할 수 있는 경제도시 건설을 위해 7개 팀 전 직원이 팀별 목표를 달성하는데 역량을 모으겠습니다.
  6쪽 경제팀 업무입니다.
  우리 시는 전통시장 4개소, 골목상권 6개소로 총 10개 상인회가 운영되고 있으며 전체 564개소 점포가 있으나 40% 이상이 빈 점포로 세아프라자 상가 내 빈 점포가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전통시장 아케이드 시설물 보수공사, 누수구간 천막 보수 등 환경개선사업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장별 동행세일 경품이벤트 및 작은 음악회 개최지원, 상인조직 역량강화를 위한 시장매니저 지원사업, 홍보물품 제작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속히 추진하여 시장에 불편함이 없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쪽 생연동 원도심 상권진흥 지역지원 사업입니다.
  2021년부터 2024년 4년간 40억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올해 2년차 10억 원의 사업비로 5개의 시장과 골목상권이 구역이며 환경개선사업으로 상권별 테마조명 설치, 판매장 조성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상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권활성화 쿠폰사업, 플리마켓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권진흥센터와 협력하여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상권진흥센터에는 센터장과 직원 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상인회장과 전문가로 이루어진 상권진흥협의회 15명 구성 운영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8쪽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강화입니다.
  우선 지역화폐를 확대 발행하고자 합니다.
  2021년도 지역화폐 발행 규모는 일반발행 177억이었으나 2022년도에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210억 원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할인율은 상시 10%로 6월부터 12월까지 기존 40만 원에서 70만 원으로 한도를 상향시켰습니다.
  동행세일기간 및 명절크리스마스 등 특별기간에는 100만 원으로 상향시켜 최대 10만 원까지 인센티브를 지급하고자 합니다.
  다음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활성화입니다.
  6월 말 현재 추진 실적은 가맹점 수 430개소, 누적 순거래액 13억 7,300만 원, 주문 5만 4,784건입니다.
  앞으로도 적극 홍보하여 활성화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 추진입니다.
  경기도 지원은 지난 6월 마감으로 111개소이며 업체당 최대 300만 원으로써 옥외간판 교체, 인테리어 개선 등입니다.
  시 자체사업으로는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은 8월 2일부터 8월 5일 접수기간을 거쳐 시행하겠으며 지원 규모는 32개 업체 이상입니다.
  하단 소상공인특례보증 지원입니다.
  신용등급 또는 담보 능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이 대상이며 시 출연금은 3억 원으로 보증액은 30억 원입니다.
  신용보증재원으로 하여 금융기관에 보증 지원하는 것으로써 6월 말 현재 89건의 보증액 25억 4,800만 원입니다.
  다음 10쪽부터 12쪽 기업지원팀 업무입니다.
  급격한 산업환경 변화 대응과 현장 중심의 기업애로 원스톱 처리를 위해 중소기업 특례보증 육성자금, 지식재산창출 지원 등과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여 기업하기 좋은 시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기업조성팀 업무입니다.
  동두천 국가산단 1단계 조성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국가산업단지가 착공됨에 따라 올 12월 하반기 분양 일정에 맞춰 입주업체 1:1 사업 설명 및 찾아가는 기업체 설명으로 현재 입주의향서 25개 접수된 상태로 이는 산업용지 총 5만 6,000면 중 5만 7,000평이 확보 완료된 상태입니다.
  탄력적인 기업 유치를 위해 국가산단 입주업종 변경계획을 현재 7종에서 복수업종 등 업종배치계획을 신속히 승인될 수 있도록 LH와 국토부 등 관계 기관과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입주의향업체 25개 중 미반영 업종 15개 업체 입주를 위해 LH에서 복수업종 및 업종 추가 용역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국가산업단지 준공 시기가 2023년에서 2025년으로 연장됨에 따라 공사기간 단축과 부분 조기 준공 등으로 업체가 선입주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으며 원활한 분양을 위한 홍보활동과 세제혜택 확대 등 기업지원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두드림마켓과 북카페 운영 내실화입니다.
  두드림마켓은 ㈜티에라 등 19개 기업과 보산동 입주공방 11개소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두천시가 직영 판매대행하고 있으며 더 많은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체험교실 운영과 플리마켓 추진, 유튜브영상 제작 등 홍보활동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두드림패션센터 운영 내실화를 위해 시설물 유지관리 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부터 18쪽 일자리재단센터 업무입니다.
  공공부분 일자리 제공과 고용안전 기여를 위해 공공근로, 지역공동체‧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직업능력개발교육훈련과 구인구직 취업상담 및 알선 등으로 보다 나은 일자리취업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19쪽 에너지팀 업무입니다.
  경기도 도시가스 배관망 설치사업입니다.
  올해 대상지역은 민원발생지역으로 소요16통 안마을 일원이며 세대수는 60여 가구 정도입니다.
  11억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도비 3%, 시비 50%, 대륜 사업자 40%가 투입됩니다.
  우리 시 도시가스보급률은 93%이며 동별로 90% 미만 지역은 생연2동, 소요동, 상패동 지역입니다.
  경기도 공급 대안 지역 중에 효율이 높다고 예상되는 지역으로 도시가스설치사업이 선정됨으로 내년도에는 경기도 공급대상 지역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더 많은 지역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현재는 경기도 공급대상 지역으로 9개 지역이 선정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에너지 복지사업입니다.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 증진을 위해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 바우처 지원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20쪽 중간 부분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입니다.
  사업비는 7,200만 원으로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50가구와 미니태양광 보급 19가구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안전하고 편안한 에너지 사업장 및 승강기 관리를 위해 태양광발전소 등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2쪽부터 25쪽 지역공동체 업무입니다.
  사회적 기업의 사업비는 8,100만 원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2,600여만 원의 사업비로 사회적 경제창업 및 청소년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4쪽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마을공동체 주민제안받아 공모를 받아 5개소를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마을공동체에 사회적 경제 조직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경제 마을공동체 부분도 지역생산품 판매 및 중고물건 나눔 등의 나눔장터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6쪽부터 27쪽 일자리정책팀 업무입니다.
  지역고용정책 정책 체감도 향상을 위해 민선 8기 일자리종합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27쪽 노동자 권익보호 및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노동안전지킴이 운영과 노동단체 및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현안사항입니다.
  경기도 일자리재단 이전 추진입니다.
  경기도 일자리재단은 2023년 8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토양오염조사로 2024년 2월로 연장되었습니다.
  우리 시는 언론브리핑과 T/F팀 회의 등을 통해 2022년 3월 착공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나 일자리재단에서 토양오염조사 결과, 이전부지 캠프님블 내 5개 시료에서 2개 지역 오염 우려 기준치가 초과되어 재단 측에서 이전부지 정화 완료 시까지 토지 매매계약을 체결 보류 통보하였습니다.
  실무회의를 통해 지난 5월 27일 경기도 일자리재단 이전부지 매매계약을 체결하였고 6월 2일 이전부지 토양오염 정밀조사 용역계약을 하여 8월까지 토양오염조사가 실시됩니다.
  오염조사 결과에 따른 오염정화도 우리 시에서 추진할 계획이며 9, 10월에는 일자리재단이 동두천 임시사무소로 이전할 예정입니다.
  경기도와 일자리재단과 긴밀히 협조하여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2단계 확대개발을 구체화하여 추진하겠습니다.
  2단계 사업은 1단계 조성사업 시 서남측 일원으로 약 17만 6,000평이 되겠습니다.
  추진 경과로 2021년 4월부터 11월 국가산단 2단계 산업생태계 조성 중장기 전략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하였고 연구용역을 토대로 LH에서 2단계 사업여건 분석 등을 위한 내부절차로 2단계 수요조사 및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용역을 통해 우리 시 특화산업분석 입주 업종계획 수립, 투자유치전략 설정 및 단계별 수행 등 관계 기관과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일자리경제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일자리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 질의나 의견 있는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우선 며칠 안 되셨는데 승진을 축하드리고요.
  일자리경제과가 우리 시에서 차지하는 위치도 사실 상당히 중요하다고 느껴지죠. 그렇죠?
  먼저 금방 말씀주신 것 중에서 우리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개발사업이 1차적으로 지금 진행돼 가고 있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하반기부터 이제 시작될 거로 보고 있는데‧‧‧‧‧‧.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기본적으로 지금까지 이 부지에 들어오겠다고 의견을 주신 그런 기업체는 몇 개소 정도 됩니까?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지금‧‧‧‧‧‧.
◎의원 박인범
  스물 몇 개요?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27개입니다.
◎의원 박인범
  27개소면 주로 어떤 부분의 기업체들이죠?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우리가 보통 섬유, 원단 쪽하고요.
  그리고 이제 대형냉장고도 있고요.
  폐기물 처리장치도 있고 그리고 지금 도너츠, 윤도너츠 있잖아요, 그쪽도 있고 그리고 의약품도 있고요.
  수방자재 같은 것도‧‧‧‧‧‧.
◎의원 박인범
  제가 보는 거는 이제 우리 또 시민들의 열망이 뭐냐 하면 큰 대기업의 한 부분들이 지금 들어왔으면 좋겠다하는 이제 그런 얘기들을 많이 하셔요.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예.
◎의원 박인범
  일단 그 부분이 쉬운 건 아니죠. 사실.
  쉬운 건 아니지만 우리가 이제 그런 부분을 노력해야 될 것 같고 무엇보다도 일자리가 많이 요구되고 있는 제조업 분야 같은 기업들을 우리가 좀 유치하는데 우리 LH하고 같이 협의해서 노력을 많이 해 달라 하는 그런 주문을 드리고 싶고요.
  이런 것들이 1단계가 빨리 이루어져야만 2단계 확대개발사업도 원활하게 추진된다고 봐지거든요.
  그래서 2단계 추진하는 것이 마무리될 때까지 우리가 일자리경제과가 긴장을 늦추지 말고 열심히 이렇게 진행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이제 일자리 문제가 산업단지와 관련돼서도 이제 우리가 많이 늘어나겠지만 사실 이제 유럽이나 미국 같은 경우 이제 이런 나라에서는 우리가 사회적경제 조직에 관련돼서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네.
◎의원 박인범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신경쓰는 게 원칙적으로 봤을 때 한 10여 년밖에 안 돼요.
  그래서 지금 우리가 사회적 경제조직인 사회적기업이나 마을기업, 마을공동체, 협동조합 이런 것들이 아직까지도 어려운 단계에 있다‧‧‧‧‧‧. 그래서 우리 시가 지금 갖고 있는 그런 현황을 봐도 사실상 상당히 아직까지 맹아적 단계를 지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봐집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우리 시가 이 기업을 해 나가는 부분이 경제활동을 해 나가는 부분이 상당히 어려워요.
  대부분 많이 또 도산도 되고 가다가 그냥 흐지부지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거는 인내를 가지고 끈질기게 지도해 드리고 또 도와드리고 또 이렇게 살펴봐줘야만 되는 그런 유형의 어떤 경제구조거든요.
  그래서 그러한 부분에서 이게 또 한 가지 큰 장점이 있다면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소득을 올리는데 있어서는 마을단위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또 중요한 어떤 매개체적인 역할을 또 할 뿐 아니라 또 서로 마음에 맞는 사람들끼리 5~6명, 7~8명 협동조합을 구성하든 공동체를 구성하든 이렇게 해서 이 마을기업을 만들어서 자기들의 지역의 특색과 또 나아가서 자기들만의 독창적이고 독보적인 어떤 그런 상품을 개발해서 판매유통을 통해 가지고 이익을 이렇게 취하는 그런 중요한 어떤 경제적 수단이 된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어떤 부분이든 간에 어렵더라도 우리가 이제 지역공동체팀에서 이것을 맡아서 하고 계시는데 좀 더 과장님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신경 써 주시면서 우리 마을기업이나 또 예비마을기업도 몇 개가 되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신경을 쓰고 현재 두레협동조합이나 두레기업 같은 데에서 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에서 하고 있는 아주 독특한 그러면서도 성공할 수 있는 그런 내용들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자꾸 좋은 장점들을 전체적으로 알려줘서 그런 것들을 또 조직별로 좀 도움이 되도록 그렇게 좀 지도해 주시고 또 도와주시고 살펴봐 주셔서 우리 시민들의 어떤 월 소득들이 점차 점차 늘어날 수 있는 그러한 어떤 이 씨앗을 심는 심정으로 이렇게 좀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일자리경제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0시 22분)

◎의장 김승호
  다음은 한지영 문화체육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문화체육과장 한지영입니다.
  2022년 문화체육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는 총 3개 팀으로 공무직 포함 16명의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산 총액은 80억 6,400만 원입니다.
  보고 순서는 2022년 부서 목표, 팀별 이행과제, 현안사항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문화체육도시를 부서 목표로 시민의 문화생활 만족도 제고, 생활체육활성화 및 체육진흥사업 추진, 미래를 선도하는 박물관의 효율적 관리를 각각 팀별 목표로 설정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문화예술팀 이행과제는 특색있고 차별화된 문화예술 축제 육성입니다.
  동두천의 대표축제로 동두천 락페스티벌과 소요단풍제, 동두천종합예술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두천 락페스티벌과 소요단풍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및 코로나 등으로 3~4년 만에 개최되는 만큼 시민의 수요를 반영한 공연행사를 기획하여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안전관리대책 및 방역계획 수립 등 준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시민들의 문화예술체험 확대를 위해 다양한 행사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음악회의 개최와 시립예술단의 정기공연 및 한미협력축제 등을 개최하고 있으며 문화소외계층을 위하여 찾아가는 문화활동과 예술체험교실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지원을 위해 청소년 오케스트라 신춘음악회, 청소년 미술대전, 청소년 백일장 등의 행사를 지원하고 문화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문학지 발행, 미술작가 회원전 등 각종 사업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지역문화 유산 발굴 및 전통문화 유산 계승 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무형문화재인 탑동 상여‧회다지 소리를 시 지정 문화재로 지정한바 있습니다.
  또한 향토유적 10개소에 대해 정기점검과 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무형문화재 육성지원사업으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체육진흥팀 이행과제 공공체육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입니다.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두드림 생활체육 광장 대응 체육시설 8개소에 대해 조성 및 개보수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공공시설 조성 및 부대시설 설치 등 시민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확충 보수할 계획입니다.
  12페이지입니다.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체육진흥사업 추진입니다.
  스포츠강좌 이용권 및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을 통해 소외계층의 스포츠강좌 이용을 활성화 하고 G-스포츠클럽 운영 및 학교운동부 지도자 육성지원 사업 등을 통해 학교체육과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는 8월과 9월 용인시에서 개최되는 경기도 체육대회 및 경기도 장애인 체육대회에 우리 시 선수가 출전할 예정이며 제8회 동두천 국제트레일러닝대회, 2022 동두천시장기 생활체육 대축전, 제16회 동두천 왕방산 MTB대회를 하반기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3년 만에 개최되는 대회이니만큼 차질 없이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평화박물관팀 이행과제는 박물관의 다양한 볼거리 제공입니다.
  평화박물관 무료관람으로 많은 시민과 관람객이 발길을 모으고 있으며 박물관 방문객의 안전한 관람을 위해 관리자 안전교육 및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벚꽃맞이 야간개장 등 참여형 문화행사를 연중계획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실강 콘텐츠 및 체험존 등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5페이지입니다.
  박물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를 위해 박물관 내 실내 석면 해체 후 무석면텍스를 설치하였으며 노후화된 주차장에 아스콘 포장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방문객의 쾌적한 관람과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시설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6페이지 현안사항입니다.
  소리이음마당 조성사업입니다.
  생연동 824-60번지 일원에 전통문화 교육관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공간 등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관내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소규모공연장, 연습실 및 프로그램 강좌실 등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접경권 발전지원사업에 선정된 사업이나 실질적인 국비 지원이 없는 사업으로 다각도로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문화체육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문화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 질의나 의견 있는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오신 지 얼마 안 됐는데 어쨌든 요즘 많이 제일 이것도 바쁜 과 중에 한 과인데 지금 소리이음마당 조성사업에 있어서 우리가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사업이 확정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비가 확보가 지금 안 되어 있는 거죠?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 부분을 어떻게 하실 생각이세요?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지금 2021년 7월 25일 날 지금 실질적 국비 지원을 위해서 이게 접경권 발전지원대상사업으로 선정이 됐습니다. 완료됐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그래서 신규사업으로 확정이 되면 이제 기획재정부에서 지금 지원을 할 예정인데 지금 총사업비가 180억이었는데요.
◎의원 박인범
  예.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당초에 저희가 예상하는 것은 국비가 100억이고 지방비가 80억이었는데 이 접경권 발전지원 대상사업으로 선정이 돼서 비율이 국비가 70%로 변경이 될 예정이어서 그렇게 된다면 지금 152억을 국비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비 부담이 줄어들어서요.
  이거는 저희가 지금‧‧‧‧‧‧.
◎의원 박인범
  내시는 받았나요?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의원 박인범
  어느 정도 내시는 받았나요?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그래서 이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뭐 국회를 찾아가기도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이 비용에 대해서는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어떤 부분이든 간에 항상 국비는 우리 국회의원님 계시고 또 우리 주변에 또 정성호 의원님 같은 분도 계시니까 그분들하고 의논해서 또 국비 따는데 차질이 없도록 이렇게 좀 노력해 주시고요.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경기도와 관련된 부분은 항상 또 경기도 우리 도의원님도 계시니까 그분들을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김재수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재수
  안녕하세요. 김재수입니다.
  저는 공공체육시설 조성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질의할 게 있는데요.
  공공체육시설 설치 유지‧관리할 때 저희가 지금 지역에 다니다 보니까 간이운동기구 설치가 많이 됐습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의원 김재수
  그런데 이게 관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하게 좀 유지‧관리를 신경을 써야 될 부분이 있는 게 제가 다니다 보니까 어르신들이 대부분 많이 사용을 해요.
  제가 정확하게 기구는 모르는데 어르신들 팔 운동하는 부분들이 조절한다든지 저기가 좀 망가졌다고 그러죠? 손을 볼 데가 많은데 그런 거를 정기적으로 좀 관리하면서 어르신들 팔이 아픈데 길이가 안 맞아요.
  손 높이가 안 맞고 이런 거를 좀 관리하는 부분에서 신경 좀 써 주시면 좋겠다 하는 거 하고요.
  그다음에 이제 동양대학교 운동장 야간 조명시설 설치 등 이 부분에서 사업에 대해서 혹시 운동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화장실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불편하다는 거 혹시 알고 계십니까?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알고 있습니다.
◎의원 김재수
  학교 측에서도 개방을 계속 하고 있다 하지만 운동하시는 분들이 수시로 왔다갔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불편하다 해서 차후에 화장실을 갖다가 외부에다가 설치하는 부분을 한 번쯤 생각해 주시면 고맙겠다고 그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저희가 공공체육시설에 대해서는 그래서 저희가 6월 달에 각 동사무소에서 전수 조사를 실시해서 결과를 7월 15일까지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고 교체할 부분은 교체하려고 그래서 이제 내년 본예산이나 해 가지고 그거는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하겠고요.
  그리고 지금 동양대학교 화장실 같은 경우는 지금 거기 동양대학교하고 저희 체육과하고 계속 지금 면담도 하고 해서 학교에서는 이제 개방을 시설개방을 하겠다고 하고 체육회 쪽에서는 화장실 요구를 하는 거여서 그거는 추후 계속 체육회와 이제 면담을 통해서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지금 이제 국민체육센터 헬스장이 가보셔서 아시겠지만 상당히 비좁고 답답합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이용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점점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것을 체육회에서도 2층으로 좀 올려서 하고 좀 넓게 잡아서 자연경관을 좀 바라보면서 이렇게 운동하실 수 있게 좀 넓게 잡아주고 또 운동기구도 더 요구를 하는 게 몇 가지 더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내용으로 이렇게 좀 진행이 됐으면 좋겠다 이 부분은 아마 박형덕 시장님도 아마 이 부분은 의견을 여러 번 받으셨을 겁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으로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그 밑에는 이제 다른 용도로 사용하더라도 제가 볼 때도 비좁고 협소해요.
  그래 가지고 상당히 답답하고 그래서 제가 볼 때는 그것이 2층으로 올라와서 넓게 잡아주면 우리 시내에서 엄청 지금 들어와서들 운동들 하시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좀 새롭게 한번 이 부분을 사업을 한번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이 들어요.
  이상입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이거는 지금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헬스장 보강사업으로 해서 저희가 인구소멸 대응 사업으로 신청을 해 놓은 상태고요.
  지난 7월에 기획감사담당관님이 가셔서 이제 설명을 하신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제 8월에 이제 선정이 되면 그 소멸 대응 기금으로 진행을 할 거고요.
  만약에 그렇게 되지 않으면 저희가 예산을 시 예산으로 수립을 해서 이 부분에 대한 거는 헬스장을 2층으로 보강을 하고 그리고 1층은 GX룸을 만든다든지 해서 우리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마련을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잘 알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이은경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은경
  소리이음마당 조성과 관련된 질문인데요.
  몇 층짜리 건물입니까? 이게?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의원 이은경
  몇 층짜리 건물입니까?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건물이요?
◎의원 이은경
  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건물은 지금 지하 1층, 지상 3층 정도로 이제 계획하고 있는데요.
  이건 아직 설계용역이나 이런 게 나오지 않은 상태여가지고 확보가 되면 그때 다시 타당성조사를 하고 설계용역해서 그때 이제 정확하게는 이제 표출이 될 것 같습니다.
◎의원 이은경
  아직 진행 중인거 군요.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의원 이은경
  아니, 왜냐하면 그쪽 주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을 짓게 되면 그 주변 일대가 주차가 상당히 심각한 동네예요.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의원 이은경
  주차 관련된 부분은 어떻게 보완을 하고 있는지 그다음에 또 하나는 그 위에가 옆에 주차장이 있는데 거기는 정기주차이용권으로 되어 있더라고요.
  일반 잠깐 대는 주차는 할 수가 없더라고요. 보니까.
  그런 부분도 좀 보강을 해야 되지 않나 그래서 질의 드립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저희가 이제 국비 확보되고 실시설계 할 때 이제 주민의견 수렴하고 그래서 그거는‧‧‧‧‧‧.
◎의원 이은경
  네. 알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조금 이 부분에서 보충 질의 좀 함께 들어가면 안 될까요? 의장님?
◎의장 김승호
  오늘은 보충 질의는‧‧‧‧‧‧.
◎의원 박인범
  그냥 안 하는 걸로‧‧‧‧‧‧.
◎의장 김승호
  예.
◎의원 박인범
  그래요. 알았습니다.
  그러면 문화예술 활성화와 관련된 부분에서 축제에 대해서 좀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뭐냐면 8대 의회 때도 얘기가 나온 거지만 우리 시가 지금 기본적으로 락페스티벌 또 소요산단풍제 그다음에 종합예술제를 하고 있죠.
  물론 뭐 몇 년 동안 못했습니다만 코로나로 인해서 그런데 이제 실질적으로 보면 축제다운 축제가 없다 하는 것이 이제 시민들의 전반적인 여론이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그전에 오세창 시장님 계시고 그럴 때에 잘 진행돼왔던 국화축제 같은 경우도 축제 중에서 가장 인기가 좋았던 축제를 갑자기 사라져버린 거예요.
  제가 8대 때도 이렇게 우리가 김승호 우리 의장님도 그 말씀을 여러 번 주셨고 우리가 얘기를 많이 말씀을 드렸는데도 집행부에서 꿈쩍도 하지 않았어요.
  제가 볼 때에 국화축제를 우리 시의 가장 큰 축제로서 살릴 수 있는 유일한 현재까지 가질 수 있는 그런 부분은 국화축제밖에는 없다, 이런 대화를 저희 8대에서 많이 얘기를 나눴었습니다.
  제가 볼 때에 앞으로 우리가 대표 축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것이 락페스티벌도 저는 좀 아닌 것 같아요.
  여러 가지로 봤을 때 우리가 실질적으로 우리들끼리만의 행사가 되고 외부에서 오는 사람들은 참가자들과 200명 정도 나머지는 다 우리 지역 시청 공무원, 마을 주민 해 가지고 전체 실질적으로 우리 주민은 한 300여 명 정도 모여서 그래서 전체가 한 500여 명 모여가지고 그 많은 예산을 사용하는 그런 축제로 전락되고 말았어요.
  그래서 제가 볼 때에는 좀 더 국화축제를 다시 부활시켜서 우리가 진짜 진정 우리 동두천시가 내놓을 수 있는 그런 축제다운 축제를 해 나가면 좋겠다하는 생각을 갖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기히 먼저 국화 연구에 동아리가 현재까지도 살아있습니다. 그분들이.
  그 인원이 한 30여 명 지금도 살아있거든요.
  그래서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한번 우리 의장님과 또 우리 의원님들이 함께 한번 집행부와 같이 공동으로 이 부분을 한번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연구하고 토론해 나갔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이 듭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일단 저희가 지금 락페스티벌 같은 경우에 2018년에 한 1만 1,000명 정도가 오셨었어요.
  그리고 이제 19년은 못했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때문에 못 했고 20년부터는 이제 코로나 때문에 지금 개최가 안 됐었는데요.
  의원님 말씀주신 대로 지금 저희 시장님께서도 동두천을 새롭게 바꾸고 문화예술이 바뀌어야 동두천이 시민들이 힘이 난다고 말씀을 하시니까 여러 의원님들의 의견, 시민들 의견 다 수렴해서 이번에 락페스티벌은 저희 동두천시만의 축제가 아니고 저희 미군들도 있고 여기 뭐 군부대도 있고 주변 사람들이 다 모일 수 있는 그런 축제로 만들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보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그래서 무엇보다도 다른 말씀을 드리는 게 아니고 국화축제를 부활시켜야 된다고 하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문화체육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0시 41분)

◎의장 김승호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1시부터 회의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41분 정회)

(11시 00분 속개)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최순일 관광휴양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안녕하세요.
  관광휴양과장 최순일입니다.
  2022년 관광휴양과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저희 관광휴양과는 관광정책팀, 산림휴양팀, 소요산휴양팀 3개 팀 14명의 정규직원과 임기제 3명, 공무직 5명, 기간제근로자 33명 등 4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일반현황은 자료로 갈음드리고 4쪽 2022년 부서목표 중심으로 이행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 목표입니다.
  관광휴양과는 소요산관광지를 유지‧관리하고 산림자원을 활용한 동두천자연휴양림, 놀자숲 및 치유의 숲 운영, 소요 별&숲 테마파크 운영 등 관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관광휴양의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5쪽 팀별 이행과제입니다.
  관광정책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관광 기반시설 확충입니다.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소요산 관광지 내 상가 도로 및 야외음악당 앞 보도 정비를 위해 사업비 3억 원을 편성하여 지난 6월 공사를 완료하였으며 소요 별&숲 테마파크 내 상상공작소 주차장 정비사업에도 사업비 1억 원을 편성하여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6쪽입니다.
  소요문화생태공원 어린이 물놀이장 운영입니다.
  위치는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위쪽에 자리하고 있으며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잠정 휴장되었으나 올 6월 25일부터 다시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시설 정비를 위해 물놀이장 시설 개보수, 제초작업, 조경관리, 안전점검 등을 사전에 완료하였습니다.
  자료 뒷 부분에 소요 별&숲 테마파크에도 어린이 물놀이장이 동시에 운영되고 있어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통합용역업체를 선정하여 안전요원배치 등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습니다.
  7쪽입니다.
  이행과제 두 번째로 관광객 유치 홍보입니다.
  소요산관광지 내 관리사무소 앞쪽으로 노후된 안내표지판 1개소를 사업비 6,000만 원을 편성하여 LED관광 전광판으로 교체 완료하였습니다.
  우리 시 관광 홍보를 위해 매년 상하반기로 3회에 걸쳐 박람회 등에 참가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 부산 BEXCO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표축제박람회에 참가하여 동두천시 관광홍보전시관을 운영하였으며 다가오는 8월에는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국제관광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문화관광해설사 5명을 채용하여 우리 시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우리 시 문화와 관광지 등 홍보를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8쪽입니다.
  다양한 관광 홍보를 위해 다국어 관광지도 및 안내책자를 제작하였고 소요산 관광지 및 별&숲 테마파크에서 관광객 유치를 위한 버스킹공연, 마술쇼 등의 콘서트 개최하였으며 하반기 9월, 10월에도 2회 정도 문화공연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9쪽입니다.
  산림휴양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자연휴양림 운영 활성화입니다.
  자연휴양림 활성화를 위해 연중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숲과 환경을 주제로 한 계절별 프로그램 및 유아숲 체험, 캠프 프로그램, 나눔목공소 운영, 플리마켓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6월 말까지 총 3,500여 명이 참여하였습니다.
  10쪽입니다.
  또한 휴양림 홍보를 위한 블로그 및 SNS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추진하여 6월 말 기준 블로그와 SNS, 유튜브 게시글 총 34건에 조회수 4만여 횟수를 기록하였습니다.
  11쪽입니다.
  산림휴양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자연휴양림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입니다.
  자연휴양림 환경 개선을 위해 사업비 8억 원을 편성하여 단지 내에 주차장 91명과 창고 1식을 추가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치유의 숲 운영, 놀자숲 재개장, 산림복지단지 사업 등 시설 확장에 대비한 이용객 불편을 해소코자 10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12쪽입니다.
  시설 유지‧관리에 있어서는 영조물 및 재해보상 보험 가입으로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소방, 전기, 승강기 등 주요 시설물이 상시 및 정기점검을 통해 시설 및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13쪽 이행과제 세 번째로 놀자숲 운영 활성화입니다.
  작년 7월 코로나로 인해 휴장하였던 놀자숲을 새롭게 운영할 수탁사를 선정 완료하였습니다.
  수탁사는 경기도에 소재한 주식회사 리더스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란 업체이며 수탁사의 관리감독 용이성과 회계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동두천시에 별도로 설립한 주식회사 펀포레스트와 3자 계약식을 완료하였으며 계약기간은 3년으로 1차년도 위탁사용료는 1억 3,200만 원입니다.
  주요 계약 내용은 수탁사의 효율적 경영과 시의 안정적 세입 확보가 가능한 매출 비례 배분제로 추진하였으며 매출 발생에 대해서는 공인된 외부 회계기관이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수탁사의 회계 투명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오는 7월 28일 정식개장 후 놀자숲 홍보시너지를 높이기 위하여 자연휴양림과의 콘텐츠를 연계하고 관내‧외 학생, 기업 및 단체방문객 유치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4쪽 이행과제 네 번째로 치유의 숲 운영입니다.
  치유의 숲은 치유센터와 치유의 숲길로 이루어진 산림치유시설로 산림치유프로그램 위탁운영을 위해 산림치유지도사 3명, 시설관리 기간제근로자 1명을 채용하였으며 지난 4월 1일에 개장하였습니다.
  치유의 숲은 개장 이후 6월 말 기준 1,700여 명이 치유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계절 대상별 치유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연간 6,0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설로는 실내에 편백나무로 만들어진 온열치료실 2실, 스트레스 측정 및 인바디 등을 할 수 있는 건강측정실, 야외 족욕실 등이 있으며 실외에는 1.9km의 숲길과 6곳의 치유쉼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참여자의 만족도 조사를 통한 의견수렴을 통해 앞으로도 위험구간 보수 등 안전시설 확충 및 환경 개선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소요산휴양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소요 별&숲 테마파크 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입니다.
  별&숲 테마파크는 카라반 10동과 야영장 17동 등 총 27동의 숙박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에 필요한 기간제근로자 10명을 선발하여 시설 관리에 적정을 기하고 있습니다.
  6월 말 기준 이용객은 2만 6,000여 명이며 입장료 수입은 1억 2,100만 원입니다.
  또한 별&숲 테마파크 시설물에 대한 정비공사를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진행하여 물놀이장 편의시설 설치, 카라반 주변 차폐용 수목식재, 야영데크 안전계단 설치 등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함과 동시에 이용객들에게 편안한 휴식처가 되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상상물놀이장 운영과 시설 유지관리는 앞서 소요문화테마파크 어린이 물놀이장 운영 시 설명을 드려서 생략하겠습니다.
  17쪽, 18쪽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행과제 두 번째로 소요 별&숲 테마파크 운영 활성화입니다.
  목공체험 및 숲 체험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상상공작소 및 유아숲, 숲해설교실을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공지도사 선발 및 유아숲교실 위탁운영 용역을 통해 3월부터 12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며 6월 말 기준 상상공작소는 1,000여 명, 유아숲 및 숲해설 교실은 1,900여 명이 이용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이용객 유치를 위해 온라인, 오프라인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하여 운영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현안사항으로 동두천 자연휴양림 내 세미나실 건립공사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주중 및 비수기에 휴양림 활성화를 위해 대형행사, 워크숍 등에 가능한 세미나실 겸 다용도 연회장과 향후 개장되는 놀자숲, 치유의 숲 등의 방문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상 3층 규모의 세미나실 및 객실을 신축하는 사업입니다.
  1층에는 150에서 200인 규모의 대‧중‧소 세미나실이 조성되고 2, 3층에는 6~8인용 객실 16개실이 조성될 예정으로 2020년 9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7월 현재 공사 착공하였으며 2023년 9월 준공 예정입니다.
  21쪽 특수시책입니다.
  소요 별&숲 테마파크 내 경관조명 설치입니다.
  본 사업은 소요 별&숲 테마파크 내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카라반 이용객 및 상상공작소 방문객들에게 특색있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관내 학교, 단체, 시민 홍보와 경기문화재단과 연계한 다양한 공연 등을 유치하여 관광객 유입을 도입‧도모하고자 합니다.
  8월 중에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진행하여 10월 말까지 설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상 관광휴양과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관광휴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 질의나 의견 있는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오신 지 이제 며칠 되지도 않았는데 동두천 자연휴양림 세미나실 건립 공사 시에 제일 중요한 거는 저희가 지금까지도 쭉 봐 왔지만 국민체육센터 뭐 자유수호박물관 기타 뭐 우리 시에서 발주해서 건립을 한 건물들이 세지 않는 데가 거의 없어요.
  그래서 무엇보다도 이번 세미나실 짓는 부분에 대해서는 방수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리고 자연휴양림 얘기가 나왔으니까 관리사무소 옆에 회의실이 벽면이 세 군데가 크게 크랙이 갔어요. 이렇게.
  틈이 벌어져 가지고 상당히 보기가 안좋더라‧‧‧‧‧‧. 그래서 우리가 쓰는 것도 안좋은데 하물며 예를 들어서 거기서 숙박을 원하고 다른 지역에 타 지역에 기관단체가 우리 시에 와서 교육받고 또 회의를 하고 그럴 때에 우리 얼굴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의원 세미나를 거기서 우리가 교육도 받고 그러면서 이것은 빨리 얼른 시정을 좀 해 줘야 되겠구나 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과장님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전반적으로 하자가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서 조치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김재수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재수
  얼마전까지 송내동 동장님으로 계시다가 이번에 오셨는데 저는 뭐 궁금한 거보다는 부탁 좀 드리려고 말씀 올리겠습니다.
  소요산에 별&숲 테마파크 부분인데요.
  코로나 때문에 2년 동안 고객들이 활용을 안 하다 보니까 이번에 처음으로 수영장 개장하고 많은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뭐 주차장 1, 2 주차장이 있습니다마는 이번에 활용하다 보니까 주차장이 많이 협소한 걸 아마 느끼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겁니다.
  주차장에 대해서 더 늘릴 수 있는 계획이 앞으로 있는지 한번 궁금하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는 휴게실 근로자분들이 지금 환경에 열악하게 일을 하다가 보면 휴식공간이 없다 보니까 아마 콘테이너로 휴게실을 마련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한번 방문을 했습니다마는 휴게실이라는 게 근로자분들이 쉬실 수 있게끔 하면 되겠는데 보니까 그냥 일반의자 몇 개 갖다 놓고 편하게 이렇게 휴식할 수 있는 어떤 구조적으로 좀 부족하지 않나 싶은 게 있어서 한번 그것을 검토해 주시기 바라고요.
  왜냐하면 그전까지는 아마 계약사무실 직원들이 운영하는 사무실에 근로자들이 같이 휴식도 하고 거기서 근무도 같이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뒤에 보면 장비도 거기다 보관하고 하여튼간 되게 열악한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거기 사무 보는 직원도 지금 코로나가 심각하게 2년 동안 하다가 최근에 좀 없어지다가 다시 활성화 많이 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고객들, 계약자분들이 카라반이나 데크 계약 분들이 와 가지고 열쇠나 이런 구분 짓는 부분이 없어요. 칸막이가.
  그냥 사무실에 들어와서 실질적으로 접촉을 다 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그래서 이것을 제가 한번 칸막이라든지 간편하게 설치를 하는 것도 어떤가 해서 우리 과장님이 나중에 한번 파악 좀 해 가지고요, 지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네. 알겠습니다.
◎의원 김재수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관광휴양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관광휴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15분)

◎의장 김승호
  다음은 임기환 환경보호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임기환
  시민중심의 환경보호 환경보호과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저희 환경보호과는 25명 6개 팀이 근무 중에 있습니다.
  배출업소는 총 대기 65개소, 수질 83개소, 개인하수처리시설 5,300개소 해서 5,586개소가 있습니다.
  쓰레기 발생량은 90톤으로써 그중에 소각이 50톤, 음식물이 25톤, 재활용이 8.3톤이 되겠습니다.
  폐기물 처리업체는 45개소가 있습니다.
  민원이 많은 중간처리업과 재활용 및 6개소가 10개소가 있습니다.
  예산은 총 268억입니다.
  팀별 이행과제 5페이지입니다.
  기획팀 팀별 이행과제입니다.
  야생동식물 보호 및 농민 피해예방 추진을 위하여 야생동물구조치료 기동포획단 운영, 피해예방시설 설치비 지원, 생태계 교란 야생식물 제거, 도시생태현황지도 제작 용역, 자연발생유원지 위탁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반환공여구역 토양오염 관리대상 시설 적정관리를 위하여 반환공여구역 캠프북캐슬과 캠프 호비 사격장에 대해서 주변지역 토양오염 정화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국방부가 농어촌공사에 정화사업을 위임해서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토양오염관리 대상시설 적정관리를 위해서 지방산단에 있는 6개소와 그다음에 주유소 38개소에 대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환경개선부담금 부과‧징수입니다.
  저희가 환경개선부담금이 연간 4억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하반기 해서 징수율 목표는 80% 이상입니다.
  다음은 9페이지 대기팀 이행과제, 대기질 개선 대책 추진을 위하여 배출사업장 관리강화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 보급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전기차는 매년 전기차가 지금 환경부에서는 보조금을 현재 1,100만 원을 주고 있는데 환경부에서는 찻값에 대해서 총량적으로 500만 원씩 인하를 하도록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제조사를.
  그래서 500만 원 인하 대신에 시민들이 구매할 경우에는 인하된 부분은 옵션으로 지금 돌아가는 추세입니다.
  다음은 11페이지 체계적 관리를 통한 악취저감 대책 추진입니다.
  소규모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 추진에 있어 악취배출업소 합동지도점검 추진을 하고 있고 신시가지 악취모니터링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신시가지 악취는 현재 2011년부터 해서 저희가 64억 원을 들여서 16개소에 대해서 폐업보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은 부분 2개소 돈사가 외곽도로 쪽에 있어서 그 부분은 저희가 폐업보상은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동안 11년부터 여태까지 했는데 여태까지 신청을 안 했기 때문에 안 하려고 하는 거고요.
  또 그쪽에 저희가 다리 놓음으로 해서 그쪽에 개발 촉진을 유도하기 위해서 다리를 놔서 그쪽에 지금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지금 그쪽에 창고들이 들어서 그 자체가 차단벽이 되기 때문에 양주시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양주시 민원을 양주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그런 전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입니다.
  탄소포인트제 시민 참여 확대 추진입니다.
  온실가스 감축문화 확산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업무를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이 업무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음은 13페이지 석면 안전관리를 통한 시민건강피해 예방을 위하여 석면 제거작업 사업장 관리와 석면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석면은 천장에 보면 텍스 건물인데 그거는 2010년 이전 건물들은 석면이 함유된 건물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그 이후의 건물들은 석면이 함유되지 않는 건물들입니다.
  다음은 수질총량팀 이행과제 14페이지입니다.
  수질오염 총량 관리를 통한 하천수질 개선을 위하여 오염배출 할당량 준수, 시행계획 이행평가, 배출 및 삭감시설 모니터링입니다.
  현재 저희 시에 오염배출할당량은 2030년까지 7만 세대, 세대당 2.36 인구로 하면 16만 5,200명의 할당량이 저희가 개발할당량이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하수처리장이 증설이 돼서 뒷받침을 해 주셔야 되는 조건입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수질오염의 체계적 관리로 쾌적한 환경조성, 한탄강 수계 색도개선 협약에 따른 배출업소 색도 관리와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 비점오염원 저감시설 유지관리, 수질모니터링을 통한 오염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물놀이형 수경시설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 관내 8개소에 대해서 현재 수질검사 및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등 환경관리, 관내 화장실은 공중화장실은 49개소가 있습니다.
  3개 업체에서 청소관리를 현재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연과 휴식이 공존하는 생태하천관리, 양주시 경계부터 상패교까지 5.7키로에 대해서 둔치. 호안, 징검다리 주변 청소 및 생태시설물 유지관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청소행정팀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 조성을 위한 일몰 후에 배출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데 집중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쓰레기 불법투기 소각행위 계도 및 단속 감시를 위해서 단속반을 투입하고 신고포상금제를 운영하고 깨끗한 쓰레기처리 감시원을 운영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CCTV를 많이 설치해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는 고정형 CCTV 5대하고 이동형 25대가 있습니다.
  각 동별로도 나가 있고요, 저희가 직접 관리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내년에도 계속 수요가 많아서 구매를 해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20페이지 시민과 함께 쓰레기 없는 깨끗한 도시조성입니다.
  쓰레기 없는 깨끗한 환경 관리를 위해서 클린기동반 노면청소차 기간제 청소인력을 통한 휴일 취약지역 청소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이 참여하는 환경정화활동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페이지 폐기물처리시설 배출관리 강화입니다.
  폐기물 처리시설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위해서 동두천 양주권 자원회수시설 소각장입니다.
  생활폐기물 종료매립장 사후관리, 임시적환장 운영, 민간재활용 시설을 활용한 생활폐기물 재활용처리, 불법 및 불법행위 사전 행정지도 및 점검강화, 요즘은 폐기물은 발생부터 처리까지 올바로시스템이라는 환경부 프로그램에 의해서 전산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옛날처럼 누락되거나 그런 게 없습니다.
  실시간으로 감시가 가능합니다.
  22페이지 음식물류폐기물 종량제 감량화 추진입니다.
  음식물류폐기물 종량제 시행, 음식물류폐기물 감량화 추진을 하겠습니다.
  현재 음식물류는 공동주택에 RFID 폐기물 종량제를 해서 42개 단지 2만 세대가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활성화 추진입니다.
  재활용품 선별 처리 및 분리수거 체계를 확립하고 재활용품 자원순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꿈나무근린공원에서 오후에 투명페트병하고 캔을 받아서 저희가 돈으로 환산해 주는 사업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하다 보니까 시민들이 불편한 사항이 있어서 내년에는 무인회수기를 임대해 가지고 한 7,000만 원을 들여서 설치하고자 합니다.
  재활용 활성화 추진을 위해서 노력하겠고요.
  폐기물사업장 관리를 철저히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페이지 자원시설팀 이행과제 자원시설 운영 및 처리체계 확립을 위하여 음식물류폐기물 선별 및 처리체계 확립, 재활용품 선별 및 처리체계 확립입니다.
  현재 음식물처리장이 99년에 가동을 해서 20년이 넘다 보니까 우리나라 음식물 특성상 산이 많다 보니까 재질 자체가 SUS입니다.
  스테인인데 스테인이 녹이 부식이 돼서 현재 이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이 시설을 다시 새로 설치하든지 아니면 부분 위탁을 주는데 아니면 전부 위탁을, 인근 시‧군처럼 전부 위탁을 줄 것인지에 대한 경제성 검토를 용역을 내년에 실시하려고 합니다.
  폐아이스팩은 재활용사업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EM을 활용한 환경개선입니다.
  이것은 27페이지부터 30페이지까지 한꺼번에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EM은 EM 보급을 하고 있으며 축산농가와 축사에도 하고 있고 하천 방류에도 하고 있습니다.
  흙공을 하천에 투입을 해서 수질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또 전 시민의 EM 생활화 교육을 해서 EM 아카데미를 10월 중에 실시하고자 합니다.
  다만 코로나 상황을 좀 면밀히 살펴보면서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EM은 저희 동두천시 EM 조례에 의해서 외부에는 저희가 톤당 30만 원씩 팔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는 1,258만 원의 수입을 올렸습니다.
  금년에는 현재 472만 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 31페이지입니다.
  백연저감사업 추진입니다.
  염색단지에 보면 파란 연기가 나오는데요.
  그것을 저감하기 위해서 하는 사업입니다.
  섬유 원단을 갖다가 다림질하는 과정 텐타과정이라 그러는데 그것 기계가 한 5,000만 원 됩니다. 텐타과정이, 그 기계요.
  그것을 저희 방지시설이 한 굴뚝 당 1개씩 설치하는데 2억 4,000만 원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자부담 10%로 하는 사업으로써 저희는 일찌감치 2016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해서 현재 금년에는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1개소 추진 중에 있고요.
  다만 내년에 휴업했다가 1개소가 다시 가동하는 업소가 있어서 그 1개소만 더 지원해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특수시책 경로당 방문 EM 교육 홍보입니다.
  EM을 관내 110개소의 경로당을 방문해서 EM교육을 통해서 활성화 시키는건데 특히 어르신들이 EM에 대한 친화력이 좀 없습니다.
  그래서 그쪽으로 하려고 하는데 이것도 좀 코로나 상황을 면밀히 보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환경보호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환경보호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 질의나 의견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소요산 환경사업소 내에 음식물 처리시설 문제를 거론하셨죠?
◎환경보호과장 임기환
  네.
◎의원 박인범
  내년도에 용역 주시려고요?
◎환경보호과장 임기환
  지금 시설이 너무 노후돼서 현재 부분적으로 가동이 안 되는 건조시설 같은 경우는 가동을 못하고 있고요.
◎의원 박인범
  그게 언제까지 내구연한 그때 예산 받아서 했기 때문에 그 연한이 있잖아요? 사용연한이?
◎환경보호과장 임기환
  네.
◎의원 박인범
  그게 언제까지죠?
◎경제문화국장 조이현
  건조기는 15년입니다.
◎의원 박인범
  언제, 앞으로 다가올 연수가 언제까지가 종료죠? 그게?
◎환경보호과장 임기환
  지금 26년‧‧‧‧‧‧.
◎의원 박인범
  26년‧‧‧‧‧‧. 26년이면 앞으로 이제 뭐 한 3년 정도밖에 안 남은 건데 그래서 거기에 따라서 이 처리시설을 새로 이제 설치를 또 해야될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죠?
  우리 김승호 의장님도 여기 앉아 계시지만 항상 우리가 주장한 게 뭐냐면 컨베이어 벨트라고 그러나 뭐예요, 올라오는 게 너무 경사도화 돼 가지고‧‧‧‧‧‧.
◎환경보호과장 임기환
  스크류드 펌프입니다.
◎의원 박인범
  예. 그 부분도 상당히 불합리하게 설치가 된 것 아닌가 이렇게 봐서 앞으로 설치를 하시게 된다면 용역을 줘서 또 그 설치를 하게 된다면 좀 더 좀 안전하고 더 고장이 자주 나지 않도록 그렇게 좀 설치가 설계가 그렇게 되어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하고 좀 용량도 지금보다는 좀 배가 될 수 있도록 이렇게 좀 설치를 했으면 좋겠다, 어차피 우리가 지금 현재는 인구가 줄고 있지만 앞으로 제가 보는 4~5년 이후부터는 설치되는 그 시기쯤 되면 이제 우리가 인구가 상당히 좀 늘어날 것으로 판단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러한 부분에서도 용역을 줄 때에 그런 부분도 같이 이렇게 좀 겸해서 주문을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환경보호과장 임기환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환경보호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환경보호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30분)

◎의장 김승호
  다음은 김성곤 전략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전략사업과장 김성곤입니다.
  시정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략사업과는 총 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략정책팀, 공여지개발팀, 원도심활력팀 해서 총 3개 팀이 되겠습니다.
  이하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4쪽입니다.
  2022년 부서 목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략사업과 부서 목표는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전략사업 유치입니다.
  각 팀 목표는 시간 관계상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팀별 이행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략정책팀 이행과제로 첫 번째로 공여지 반환 및 제생병원 개원 시민활동에 전략적 지원을 추진하겠습니다.
  범시민대책위원회의 미군공여지 조기 반환을 위한 범시민활동 및 제생병원 조기 개원 등 지역 역점사업 촉구와 관련한 범시민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범대위 보조금은 1,000만 원이며 각급 사회단체장의 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생병원 개원 촉구활동 지원으로 제생병원 공사진행상황을 매월 모니터링하고 공사와 관련하여 실무협의를 개최하여 제생병원이 조기 개원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전략정책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공모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경기도 공모사업은 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여 특별조정교부금 총 600억 원을 지급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하반기에 2022년 경기도 공모사업 계획이 통보되면 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자체사업 제안공모전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접수 받은 사업계획서 중 우수사업을 선정하여 경기도에 공모를 신청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제9회 동두천국제청소년문화예술제는 한국청소년육성회 동두천‧양주 지구회 주관으로 행사를 실시하며 동두천시, 중국 삼문협시, 베트남 빈롱시 3개국 청소년들이 참여하여 8월경에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현재 개최계획이 없으며 중국 삼문협시도 코로나로 인해 공무원 교류, 축제 참가 등 교류 계획이 없습니다.
  또한 관내 고등학교의 베트남 빈롱시 자매학교 방문은 마찬가지로 코로나로 인하여 현재 방문계획은 없으나 방문 추진 시 학생들 항공료 보조금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사우스필드시는 동두천시 기업에 자국 내 투자 유치 및 사우스필드 시 소재 대학학과를 우리 시 동양대학교에 개설하는 것에 희망하였으나 현재 코로나로 인해 동양대학교와 교류실적이 없으며 현재 교류계획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본 시마다시에서 10월 31일 개최되는 오이강마라톤대회 초청안내문을 보내와 코로나 상황에 맞춰 대표단 6명을 구성하여 방문 예정이며 필요 예산인 민간인 국외여비 700만 원 정도를 제2회에 추경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네 번째 이행과제로 시민과 함께하는 국제교류 추진 중 한미우호의 날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한미 우호 증진 및 보산동 관광특구 활성화를 위해 보산동 관광특구 상가연합회가 한미우호의 광장에서 실시하는 행사로 2018년까지 총 14회를 개최하였으며 2019년은 돼지열병, 2020년서부터 2021년도까지는 코로나로 개최하지를 못하였습니다.
  2022년도 9월 24일 개최 예정이며 미군참여 특별체험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실시할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보조금 5,000만 원으로 도비 1,500만 원, 시비 3,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공여지개발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주한미군공여지의 원활한 반환을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단기적으로는 일부 반환된 캠프캐슬 및 모빌 잔여부지의 조속한 반환을 촉구하고 장기적으로는 반환시기 미정인 캠프케이시와 캠프호비 영내 기지에 대해서 반환 시기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촉구할 계획입니다.
  장기 미반환에 대한 보상을 하도록 제도개선 과제 등을 통해 적극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로 반환공여지 및 주변지역 개발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021년 12월에 확정된 북캐슬 공원도로 토지매입비 125억 5,500만 원을 경기도 공청회 및 행안부 승인 등을 통해 북캐슬 공원토지매입지 76억, 캠브님블 공원토지매입비 28억 원을 각각 변경하여 공원 부지로 매입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현재 진행하고 있는 5개 주변지역사업에 대해서도 2023년도에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국비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원도심활력팀의 이행과제입니다.
  11쪽입니다.
  원도심활력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캠프보산 월드푸드스트리트 운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올해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현재 14개의 푸드하우스가 운영 중입니다.
  운영시간은 매월 18시부터 23시까지이며 11월까지 운영할 예정입니다.
  한미우호의 광장 무대객석 막 구조물 설치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총사업비 6억 원으로 지난 3월에 지반조사 용역을 실시했고 4월에는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사업부지 인접 지역에 주민민원이 있어서 지금 현재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으나 상가번영회와 그리고 민원인과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입니다.
  원도심활력팀 행사 현황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우선 두드림뮤직센터를 저희가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위탁용역을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1억 5,000만 원이며 문화공연을 위한 위탁용역예산 1억 원으로 상설 주말공연은 월 2회 둘째, 넷째 주 토요일, 길거리 버스킹 공연은 월 1회 셋째 주 토요일 날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제3회 DDC활로윈 축제 개최입니다.
  시기는 2022년 10월 29일부터 30일이며 장소는 보산동 한미우호의 광장 야외무대 및 관광특구 일원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총사업비 1억 5,000만 원으로 할로윈스페셜콘서트, 할로윈퍼레이드, 할로윈 분장체험 등 캠프보산에 적합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3쪽입니다.
  관광특구 내 디자인아트빌리지 입주공방 활성화를 위해 플리마켓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4월부터 10월까지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보산역 전철 하부공간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예 체험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1일 공방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월부터 12월까지 월 2회 둘째, 넷째 주 수요일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특수시책입니다.
  문화와 예술이 있는 문화특구로서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젊은 세대를 유입하여 캠프보산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4월부터 10월까지 연 6회 버스킹공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캠브보산 주요 소비층인 젊은 세대를 겨냥하기 위해 젊은 세대 위주의 가수 인디밴드의 공연으로 구성하여 셋째 주 토요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보산역 전철 하부교각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략사업과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전략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 질의나 의견 있는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한미우호의 과장 무대객석 막 구조물 설치 앞으로 상가연합회하고 또 반대 주민들과의 어떤 협의를 잘해서 해 나가신다고 이렇게 말씀 주셨어요.
  그 구조물의 구조가 변경되거나 또 높이의 어떤 변경 같은 게 지금 현재 우리 시에서 시행하려고 하는 부분에서는 그게 변화가 있나요?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우선 주민설명회를 마치고 4월에 저희가 일단 막구조물의 구조라든지 면적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말씀을 드렸고요. 민원인한테요.
  그리고 저희가 피해가 안 가도록 높이 조정을 하고 면적도 약간 조정할 수 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그것에 대해서도 계속 반대를 하고 계셔서 저희가 지난달 6월 말 정도에 저희가 구조가 막 구조가 보통 보시면 아시겠지만 흰색 비닐로 되어 있는 건데요.
  저희가 투명한 것도 있습니다.
  해서 그걸로 제안을 한 상황입니다.
  그 상황에 대해서도 지금 반대의견을 하고 계시긴 하는데 계속적으로 구조로 저희들도 재질도 이렇게 변경하고 하니까 좀 설치를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지금 계속 접촉은 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막 구조물과 건물 사이에 상가건물 사이에 거리가 얼마나 이렇게 벌어질까요?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폭이 좁은 데는 한 2m 정도 되고요.
  넓은 데는 한 3m 정도 됩니다.
◎의원 박인범
  그 정도밖에 안 돼요?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예.
◎의원 박인범
  끝과 끝 사이가?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예.
◎의원 박인범
  이제 주민들 얘기는 하늘도 보기 어렵고 맨날 땅만 쳐다봐야 되느냐 이제 이런 불만섞인 말씀들을 많이 해 주시거든요.
  그래서 또 그리고 외국인들 특히 이주노동자들이 이주근로자들이 밤에 거기서 모여가지고 그냥 그 무대 위에서도 술 먹고 싸우고 떠들고 이제 또 바닥에서도 그렇고 그런 것들이 이제 막 구조물을 만들었을 때는 더 심하지 않겠느냐 이제 이런 얘기를 하셔요.
  그런데 이 부분에서 그것이 공연이 없을 때에는 이렇게 지붕이 이렇게 좀 걷히거나 이렇게 좀 할 수 있는 어떤 그런 자동시스템화 되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그대로 한 번 구조물을 설치하면 그걸로 끝나는 건가요?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개폐식을 저희가 검토를 했는데요.
  그런 소규모의 개폐식으로 되어 있는 설치되어 있는 사례가 없고 그리고 관련 업체들이 말씀을 하시는 게 우선 비용이 많이 들고요.
  그리고 내구성이 많이 떨어진답니다.
  그리고 이게 자루를 접히다가 이렇게 하다 보니까 그런 내구성이 또 문제가 있고 그렇게 되다 보면 또 안전성에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저희가 그것은 검토를 했다가 그거는 추진을 안 했고요.
  그리고 제가 말씀드린 대로 투명한 재질로 하게 되면 아무래도 바닥까지 다 보이니까 그런 것에 대해서는 염려가 없을 거라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외국인 노동자들이 와서 거기서 술먹고 저기 하고 하는데 야간에요.
  제가 그분한테 말씀드린 게 일단은 거기에 야간에는 들어가지 못하도록 뭐 이렇게 줄을 쳐 놓는다던지 하겠지만 그래도 어차피 들어갈 정도 되니까 저희가 일단은 방범초소가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그분들한테 협조를 구해서 자주 좀 순찰을 돌 수 있도록 그렇게 할 예정이라고 말씀은 드렸는데 그것은 좀 더 계속적으로 만나서 설득을 시켜야 될 사항인 것 같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어쨌든 주민들이 100명이 서명을 한 내용이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지말고 항상 협의해서 그렇게 해서 설득을 하고 이해를 시켜서 이렇게 하실 수 있도록 그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예.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이은경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은경
  한미우호의 광장 내에 설치될 조형물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공모를 해서 이제 작가가 선정이 돼 가지고 조형물을 설치를 하는데 위치선정 문제와 관련해 갖고 좀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략과에서 어떻게 준비를 하고 계신지 어떻게 타협하실 생각이 있는 건지 궁금해서 한번 여쭤봅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일단 작가분하고 제가 면담을 했는데요.
  현장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현장에 한미우호의 광장이 저희가 공연장인데 객석 한쪽 끝에다가 세우시겠다고 해서 저희가 반대의견을 낸 게 뭐냐면 거기다가 구조물을 세우게 되면 구조물 뒤에 있는 저희가 할로윈 행사라든지 좀 큰 행사를 하게 되면 객석 바깥 쪽 그러니까 전철 교각 하부까지 관중석들이 들어차게 되는데 그 구조물로 인해서 뒤에 있는 분들은 그쪽은 아예 사람들이 보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그것 때문에 가리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있고 그리고 사람이 많이 이용하는 관람을 하게 되면 안전성에도 좀 문제가 있고 해서 제가 그 앞에 화단이 있습니다.
  바로 앞입니다. 거기가.
  그쪽으로 위치를 저희가 제안을 했는데 지금 작가님께서는 꼭 거기로 하셔야겠다고 하셔서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문화체육과하고 같이요.
◎의원 이은경
  네. 제가 작가도 만나서 대화를 해 보고 이쪽 우리 집행부하고도 제가 자료를 받아서 내용을 확인을 했는데 애초에 공모를 할 때 자리 선정이라든가 위치선정에 대한 부분도 어느 정도 이렇게 도출을 해서 하게 되면 이후에 발생되는 문제를 조금 완화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네. 계속 한번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질의가 아니라 자료를 좀 요구드리고 싶어요.
  제생병원 개원 관련해서 공사 진행에 대한 동향 메모보고 하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네.
◎의원 박인범
  그 부분이 어떻게 지금 진행되고 있는지 내용과 공여지 조기 반환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를 지금 계속하고 있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네.
◎의원 박인범
  어떻게 진행돼 가고 있는지 그 두 가지를 우리 의원님들께 이렇게 다 자료를 배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예.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전략사업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전략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46분)

◎의장 김승호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4시부터 회의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47분 정회)

(13시 58분 속개)

◎의장 김승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박태순 농축위생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안녕하십니까? 농축위생과장 박태순입니다.
  존경하는 김승호 의원님, 황주룡 부의장님, 김재수 의원님, 권영기 의원님, 박인범 의원님, 임현숙 의원님, 이은경 의원님의 제9대 시의회 힘찬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전에 농업축산위생과의 특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과 업무의 특성은 하루 일과를 민원업무로 시작해서 민원업무를 마무리하는 서민 민생과 밀접한 민원업무를 친절과 성실함을 기본으로 전 직원이 임하고 있습니다.
  주요 민원업무 통로는 국민신문고, 우편민원, 전화민원, 방문접수민원, 일상민원, 식품안전나라민원, 정보공개청구민원, 주‧야간 당직민원 등 다양하며 한 달 통계를 내보았습니다.
  월 900~1,000여건을 친절하고 성실하게 완벽한 민원처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의정활동에 참고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부서 목표는 알차게 성장하는 농식품산업 기반 조성이 되겠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농정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우수농산물 유통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지원, 농특산물 포장재 지원, 경기도 통합 G마크 포장재 지원, 정부양곡 관리, 초등돌봄교실 과일을 지원하고 있으며 경기도 과일공급, 임산부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농정팀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농업인 복지증진 및 농가소득 보전을 위해 농업인의 날 행사를 지원하고 농업인 자녀대학생 학자금 이자지원,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 농업 소식 및 정보제공 지원, 농업인 융자 지원을 하고 있으며 농가소득 보전을 위해 농민기본소득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사항에 대해서는 뒤쪽에 있는 현안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정팀 이행과제 세 번째입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농지관리를 위해 농지정보시스템 구축, 농지이용 실태조사 및 처분, 농지불법전용 조사, 농지의 합리적 보전 및 효율적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축산유통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사람‧가축‧환경이 조화된 축산업 육성이 되겠습니다.
  젖소, 양돈, 양봉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가축재해보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축산분뇨 자연 순환형 축산사업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축산농가 근로여건 개선 및 학생승마 지원을 위해 헬퍼사업, 학생 승마체험, 사회적 공익 승마체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축산유통팀 이행과제 두 번째가 되겠습니다.
  가축방역 및 축산물 소비 촉진입니다.
  저희 과에서는 가축전염병 ASF아프리카돼지열병이 되겠습니다.
  AI구제역 등 차단방역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상황실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상패동 농업기술센터 옆에 거점소독시설을 갖다가 운영하고 있으며 1일 현재 100대 이상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산이동소독차량을 이용해서 축산농가도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한 축산물 관리 및 축산물 소비기반 확보를 위해 축산물 위생 및 원산지 점검을 하고 학교급식지원 우수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11쪽이 되겠습니다.
  가축방역 및 축산 위생을 위해 ㈜마니커 동두천지점에 도축장 공원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3쪽이 되겠습니다.
  축산유통팀 이행과제 세 번째입니다.
  동물복지로 생명 존중과 시민정서 함양을 위해 유기동물 보호 관리, 동물 등록제 시행, 길고양이 중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위생팀 이행과제 첫 번째가 되겠습니다.
  건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어린이먹거리 환경조성을 위해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및 내 기호식품 판매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어린이 기호식품 수거검사, 영양성분 및 알레르기 유발식품 대상 업소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급식 관리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어린이 급식센터 위생 및 영양 관련 순회방문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이 되겠습니다.
  위생팀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사전 예방적 식품 및 공중위생 안전관리 확대‧강화를 위해 식품위생업소 지도‧점검과 다소비식품 및 건강식품 수거 및 검사, 소비자식품 위생감시원의 활동, 명절대비 성수식품 지도‧점검, 식품제조‧가공업소 위생관리 등급 평가, 위생업소 코로나 방역수칙 점검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시민 만족을 위한 공중서비스를 위해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를 평가하고 목욕장 수질관리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위생팀 이행과제 세 번째가 되겠습니다.
  먹거리 안전 신뢰 확보로 안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교육을 철저히 하고 식중독 예방 홍보 및 식중독 발생우려 업소에 대한 사전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위생팀에서 이번에 제작한 식중독 예방 안심배달 스티커입니다.
  여기 보게 되면 식중독 예방수칙을 적어 놨습니다.
  음식물은 수령 후 즉시 섭취하고 식사 전에는 깨끗이 손을 씻기 그리고 제일 중요한 포장시간을 적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관내 배달업소 150군데 배포해서 식품 예방에 아주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17쪽이 되겠습니다.
  농업기술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농업기술전문교육 및 도시농업 육성을 위해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농업인 단체 및 품목연구회 교육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은퇴자 및 귀농자 농업전문 교육, 농촌여성 취미‧교양 교육, 도시농업 교육 등을 다양하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이 되겠습니다.
  농업기술팀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의 종자를 보급하고 농기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작물 병해충 방제 강화 및 토양 점검을 실시하고 생활개선의 재능활동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이 되겠습니다.
  농업기술팀 이행과제 세 번째입니다.
  친환경 농업기반 확충을 통한 지원사업 강화를 위해 농업생산성 향상 기반을 구축하고 농업부산물 파쇄사업, 기본형 공익직불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이 되겠습니다.
  현안사항 첫 번째입니다.
  농민기본소득 추진입니다.
  농민의 생존권보장 및 소득 불평등 해소,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사회적 보상, WTO 개도국의 지위포기에 대한 대응과 농업직불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농민기본소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7월 4일 지급 대상을 확정했는데 접수가 1,041건 7월 13일 현재 863명에 대해서 농업기본소득을 지급을 하였습니다.
  현재 지난 18일부터 7월 29일까지 농민기본소득 제2차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해당되는 농민이 다 받을 수 있도록 홍보와 대상자 파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23쪽입니다.
  현안사항 두 번째입니다.
  식품 및 공중위생 분야 동두천시 재난지원금 지급입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집합 및 영업시간 제한 등 실제 행정조치 이행으로 피해를 입은 식품 및 공중위생의 소상공인에 대해서 경제적 지원과 생활 안정을 위해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6월 8일부터 아직 도래되지는 않았지만 2월 29일까지 인터넷 및 현장접수를 있는데 어저께 7월 20일 현재 1,807개소에 대해서 저희가 재난지원금을 완료했습니다.
  81%가 되겠습니다.
  현재 미지급된 400개소에 대해서 홍보를 강화해서 지원금 해당되는 업소가 지원금을 다 받을 수 있도록 100%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양돈농가 가축분뇨 개별처리시설사업 가동 독려가 되겠습니다.
  저희 대상 농가는 9개인데 현재 4개소가 설치되어 있고 1개소가 설치 중이고 나머지는 폐업 및 휴폐업이 되겠습니다.
  미설치 농가는 형제농장으로 지난 9월 달에 돈사에 화재가 있었습니다.
  최대한 개별 설치를 완료해서 가동하도록 독려를 하겠습니다.
  이상 특수시책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고 다음과 같이 저희과는 결의하고자 합니다.
  더 크게 듣고 더 많이 뛰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감동의정 제9대 시의회의 의정구호와 동두천을 새롭게 시민을 힘나게 민선8기 시정구호를 융합하여 동두천시민을 위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에 저희 농업축산위생과와 저와 과 전체 모두는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승호
  농업축산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에 대해 질의나 의견 있는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께 한 가지만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아까 축제 얘기가 나와서 이제 말씀을 드렸던바가 있는데 우리 옛날에 국화꽃 재배를 통해서 소요단풍제 때 소요산에서 국화축제를 했죠? 기억하실 거예요.
  아마 같이도 올라갔었던 기억이 나는데 그러한 부분이 지금 우리 축제가 어느샌가 그냥 그게 없어지고 그 이후로 코로나 때문에 이제 더 이상 못하게 됐습니다마는 제가 볼 때에 농업기술센터를 중심으로 해서 그때 당시에 우리 농민들을 기반으로 한 국화재배동아리가 사실 잘 구성돼서 잘 굴러갔었어요.
  그런데 한 전체 회원은 한 40여 명 됐던 것으로 이렇게 기억을 하는데 앞으로 우리 동두천이 특별한 그런 축제의 장이 마련되지 않고 우리 시민들만이 참여하는 많지 않은 그런 인원 가지고 예산은 낭비하는 그런 축제적 성향을 많이 갖고 왔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우리 과장님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그 당시에 재배를 해 왔던 동아리 멤버들이 다 농촌지역분들이거든요.
  그러한 부분에 좀 관심 갖고 한번 새롭게 축제를 부활시켜서 멋진 우리 동두천시의 최고의 어떤 축제로 자리매김을 좀 했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을 갖거든요.
  과장님 의견은 어떻습니까?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의원님하고 예전에도 많이 얘기를 나눴는데 하여튼 뭐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하여튼 연구하셔 가지고 또 시장님도 한번 보고드려서 물론 저희도 또 의회에서도 말씀을 드릴 겁니다마는 긍정적인 그런 부분으로 이 사업이 진행됐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을 갖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승호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농업축산위생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13분)

◎의장 김승호
  이상으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긴 시간 함께 해 주신 의원님들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4차 본회의는 7월 2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부서별 업무보고를 계속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313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13분 산회)


◎출석의원(7명)
  김승호     황주룡     김재수     권영기     박인범     임현숙     이은경
◎출석공무원
  경제문화국장 조이현  일자리경제과장 박은수  문화체육과장 한지영  관광휴양과장 최순일
  환경보호과장 임기환  전략사업과장 김성곤  농업축산위생과장 박태순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오정명
  전 문 위 원  이일주
◎회의록서명
  의    장  김승호
  의    원  권영기
  의    원  박인범
  의회사무과장  강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