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제307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5 호
동두천시 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 11월 8일(월)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제5차 본회의)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
(보건소, 전략사업과, 농업축산위생과, 평생교육원)

□ 부의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
(보건소, 전략사업과, 농업축산위생과, 평생교육원)

(10시 00분 개의)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7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
◎의장 정문영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부서장께서는 업무 보고 후 의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 모두 끝난 후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승찬 보건소장 나오셔서 업무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보건소장 이승찬입니다.
보건소 2022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일반현황 기구 및 현원으로 6개 팀에 3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팀별 주요업무 내용과 다음 쪽에 주요현황 예산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2021년 금년도 주요 성과 보고입니다.
보건행정팀 이행과제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및 수술비 지원 사업입니다.
시민진료 상담 및 제․증명 발급 등에 8,801건을 처리하였습니다.
현재는 코로나 대응으로 진료를 실시하지 못하고 있었고요.
실적은 상반기 실적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수술비 지원 사업 및 직원 교육으로 16건의 지원과 직원교육 6회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쪽 의약관리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건전한 의료질서 확립 및 응급의료체계 구축으로 의료기관 및 의약품 등 관리에 있어서 지도 점검을 82개소 의약품 의료기기 판매업소 지도점검 42개소를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사항에 응급환자 발생 시 대응체계 구축으로 야간 및 공휴일 응급당직 의료기관 1개소를 지정하여 국도비를 포함한 5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을 위한 건강증진서비스 제공 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건강생활실천 사업으로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 사업 서비스 제공으로 비대면 교육들을 포함해서 9,707명을 실시하였습니다.
영양플러스 사업에 있어서도 소득이 낮은 임산부나 만6세 이하를 대상으로 144명을 등록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사항으로 금연지원서비스 사업에 있어서도 금연등록자 74명과 금연 홍보 및 간접 흡연 없는 환경조성으로 전철역 출입구에 9개소 또 버스정류장 91개소에 대해서 표지판 또 대형 금연안내 스티커를 부착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시공원 24개소에는 LED경관조명으로 해서요.
금연하고 건강생활실천을 컬러로 이렇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건강 체중 관리 및 비만 예방 사업입니다.
비대면 신체활동 면역꾸러미 사업을 중학교, 고등학교대상으로 5,100명을 실시하였습니다.
두드림 건강표준 식단표 제공도 우리시 홈페이지하고 보건소 홈페이지에 월1회 생애주기별 식단표를 게시하여 표준식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세 번째로 모자보건관리 및 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모자보건 사업에 있어서 임산부 영유아에 대한 건강교실 운영 및 의료비 지원으로 258명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임산부 및 영유아 지원으로 616명을 지원하였습니다.
아래쪽에 모자 건강증진 원스톱 방문서비스를 66회 실시하였습니다.
이것은 탄생에 대한 축하와 돌 축하용품 지급을 실시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에 있어서도 143명을 지원하였고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에도 50명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정신건강증진시설 운영 및 관리에 있어서 동두천시 정신건강 복지센터 운영을 의료법인 가화의료재단에서 2,023년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11억 2,500만 원이 되겠으며 주요 사업내용은 중증정신질환자에 대한 관리사업, 자살예방 사업, 정신건강 증진사업, 지역사회 환경조성 및 인식개선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사업 활성화 사업입니다.
중증정신질환 관리사업으로 사례관리에 4,832명, 주간재활 및 직업재활 서비스 제공에 3,492명을 실시하였고 치료비 지원에 125명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금년도에도 청년정신건강증진 사업으로 1,295명을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자살예방 사업에 있어서도 자살고위험군 사례관리를 3,788명을 실시하였고 생명사랑지킴이 양성교육을 2,621명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13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세 번째입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의료 취약계층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금년도에도 코로나19로 인해서 상반기에만 실시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신규등록관리는 9가구를 실시하였으며 방문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직접 방문이 682회, 전화안내상담 방문이 2,103회를 실시하였습니다.
하단에 두 번째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에 있어서도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검사가 65건, 혈당측 대여사업을 74명을 실시했습니다.
이것은 금년도 처음 하반기에 실시했는데요, 혈당기하고 채혈팀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코로나 관련 보고에 앞서서 간략히 현재 진행상황을 먼저 보고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현재 우리시 같은 경우는 작년 1월부터 현재까지 10월말까지 되겠습니다만 1,656명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중에 지금 치료하고 있는 분이 257명이고 완치자는 1,399명이고 사망자는 한 분도 없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소가 2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건소하고 상패동 시민회관에 운영하고 있고요.
상패동 임시선별 검사소는 11월 1일자로 중앙도심광장에서 이전하게 됐습니다.
현재 예방접종 실적은 1차접종이 전체시민 대상입니다.
83%이고 2차 완료자가 78%로 전국 평균보다는 높은 상태가 되겠습니다.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나서 이상반응은 총492명이 있었습니다.
이중에 중증자는 저희가 13명 정도 파악하고 있고요, 신고가 된 상태입니다.
또한 어르신 독감접종도 지난 10월 10일 실시해서 현재 70% 접종률을 보이고 있으며 12월말까지 어르신에 대해서는 독감접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예방접종센터에 대해서는 설치사유는 빠른 시간 내에 어르신과 취약계층에 대한 접종을 할 필요가 있어서 지난 4월에 개소해서 10월말까지 운영했습니다.
예방접종센터 접종인원은 3만 8,511명을 접종하였습니다.
운영비는 전액 국비로 운영하였습니다.
접종센터에서 접종이상반응자는 6명으로 상당히 극소수 인원이었고 결과적으로 안전하고 신속히 접종을 하였다고 보겠습니다.
현재도 진행 코로나가 유행 단계이지만 보건소 전 직원은 최선을 다해서 종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이 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효율적인 법정 감염병 사전예방 및 관리로 첫 번째 결핵 조기발견 및 환자관리로 조기 검진2,221건을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성매개 감염병 에이즈 예방사업에 있어서도 정기검진 및 관리에 87건, 진료비 지원에 28건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쪽 치매안심센터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치매 예방 및 관리사업으로 금년도에는 비대면 사업으로 많은 진행을 하였습니다.
치매예방 교육에 있어서도 410회를 실시하였고요.
치매 고위험군에 대한 인지강화 교실을 72회를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치매환자 가족지원에 있어서도 치매가족 상담 등에 49회, 또 치매돌봄 가족교실 운영을 16회를 실시하였습니다.
맨 아래 하단에 지역사회 특화사업으로 기억사랑텃밭운동을 4회를 실시하였습니다.
이사업은 산림 및 농업치유 프로그램으로 실시하였는데요.
소형 꽃 화분을 이용한 심신건강 및 면역력 향상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0쪽이 되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팀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치매 조기검진 및 치매환자 지원으로 치매 선별검사에서 1,317건을 실시하였고 치매 진단검사는 286건, 정밀검사는 30건을 협약병원에 의뢰해서 실시하였습니다.
현재 치매환자 등록관리는 976명을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치매환자 지원에 있어서도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에 신규 35명을 포함한 633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쪽에 치매환자 조호물품 지원에 있어서도 신규 88명을 포함한 161명에 대해서 조호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2쪽 사업 계획이 되겠습니다.
먼저 사업계획 보고에 앞서서 내년도 코로나 유행을 사전에 좀 보고 드리겠습니다.
내년에도 아마 코로나 유행은 아마 계속 될 거고 사람들과 공존하는 관계가 될 거라고 저희가 보고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백신이 나오고 먹는 치료제가 나오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 이후에는 상당한 일상생활이 회복될 것으로 저희가 보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코로나에 걸리더라도 누구나 큰 지장이나 두려워하지 않는 상황이 아마 될 거라고 저희가 보고 있고요.
또한 코로나를 없애기 보다는 같이 공존하면서 치료한다든지 예방한다든지 이런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또 국가에서는 코로나 관련해서 감염병 시설을 적극 확충할 한 해가 될 거라고 저희가 보고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도 내년 사업에서는 감염병 대응 의료기관이나 병원 등 계속해서 필요하다는 설명을 저희가 중앙정부에 계속 할 예정이고요.
감염병에 대한 전문조직이나 인력에 대한 보강을 저희가 시시할 계획입니다.
보건소 사업에 있어서는 소규모 대면 사업과 IT를 활용한 광범위한 비대면 사업으로 전개할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22쪽 팀별 이행과제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예측을 바탕으로 저희가 보건행정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및 수술비 지원 사업에 있어서도 시민진료상담 및 제․증명 발급 등에 정상화하여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중간에 두 번째 수술비 지원 사업 및 직원교육에 있어서도 개안수술비 또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을 25건 이상 실시하고 직원친절 교육은 12회를 실시해서 시민서비스 향상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의약관리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건전한 의료질서 확립 및 응급의료체계 구축입니다.
첫 번째로 건전한 의료기관 및 의약품 관리로 문제의 의료기관 등에 대한 지도 점검을 75회를 실시하고 가정 내 폐의약품을 수거하여 방치된 약품으로 인한 약물사고를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응급환자발생 시 대응체계 구축으로 야간 및 공휴일 응급당직 의료기관 개소를 지정하여 시민응급진료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생명존중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사업을 내년에도 적극 실시해서 30명에 대한 상담 및 관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더불어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6회 이상 실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24쪽입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시민을 위한 건강증진 서비스제공 사업입니다.
건강생활실천 사업으로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사업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교육과 홍보 캠페인 등을 적극 전개하겠습니다.
영양플러스사업에 있어서도 등록 및 관리에 170명, 대상자 가정방문 서비스 50가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금연지원 서비스사업에 있어서도 금연클리닉 및 금연상담 운영 등 600명을 실시하고 학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흡연예방교육을 3,500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더불어서 민원이 많은 금연구역에 대한 지도 점검을 2,000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구강보건사업에 있어서도 생애주기별 생활터별 구강보건교육 및 홍보를 4,000명, 원스톱 구강건강지킴이 사업을 2,000명을 실시하고 최하단에 경기도 초등학생 대상인 4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치과주치의사업을 770명을 지원해서 구강검진, 구강진료, 구강교육을 동시에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행과제 세 번째입니다.
모자보건관리 및 의료비 지원 사업으로 임산부 영유아에 대한 건강교실 및 의료비 지원입니다.
임산부등록 및 관리에 400명, 임산부등록 및 산전산후 관리에 400명, 1,000건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암환자 의료비지원 사업에 있어서도 저희가 관련 병원과 적극 협력해서 소아 및 성인암환자 의료비 지원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정신건강증진시설 운영 및 관리사업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에 있어서는 2023년 12월까지 운영을 하며 수탁기관은 의료법인 가화의료재단이 되겠습니다.
운영인력은 센터장을 포함한 총22명이 되겠으며 사업비는 11억 2,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이 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사업 활성화입니다.
첫 번째로 중증정신질환 관리사업으로 사례관리에 4,300명, 청년 정신건강 증진사업에 집중하여 집단프로그램 조기정신증 교육 등으로 청년 정신건강 향상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자살예방 사업입니다.
자살 고위험군 사례관리에 2,000명 생명사랑지킴이 양성 교육에 55회에 2,400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살유해환경 개선사업에 있어서도 숙박업소를 포함한 99개소를 지정하여 자살예방에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음 쪽입니다.
지역보건팀 이행과제 세 번째입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의료취약계층 건강관리 사업으로 방문 건강관리 사업에 있어서 지역사회 보건복지서비스 연계를 16건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저희가 방문 건강관리 사업을 하면서 연계서비스가 필요한 사업이 있거든요.
이거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저희가 사회복지과나 관련부서에 연계하여 실시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에 있어서도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검사와 내년에는 상설 당뇨 고혈압 교실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월7회씩 하여 회당 10명씩 운영할 계획이고요.
저희가 가급적이면 상반기에 실시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비대면 홍보활동 전개 강화로 동영상이나 SNS 또 공동주택 경로당 등에 판넬이나 포스터 등을 활용한 홍보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다음은 30쪽이 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선제적 방역활동 강화로 감염병 예방 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감염병 상시 감시체계를 운영하여 감염병 의심환자 신고 및 보고 관리를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감염병 질병관리모니터요원 100명이 있습니다.
이분들을 연2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고 모니터요원으로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하절기 감염병 발생 예방을 위한 취약지 방역소독 강화입니다.
내년에도 친환경 방역소독 등 4만 1,000회 이상을 실시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서 보건소를 포함한 9개 방역반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각 동별 방역소독기 6개 대를 저희가 신규로 구입해서 각 동사무소에 교체할 예정입니다.
최하단에 국가필수예방접종 사업입니다.
어린이 국가필수예방접종이 2만 5,000건 또 만65세 이상 폐렴구균 예방접종률을 70%을 달성하고 내년에도 어르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1만 6,000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쪽입니다.
감염병관리팀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신종감염병 대응 관리사업으로 코로나19 등 신종감염병 대응 체계 구축입니다.
역시 감염병 의심환자에 대한 신고나 보호 관리 그다음에 비상방역대책반 운영 또한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을 2개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발생 관리입니다.
코로나19등 신종 감염병 역학조사와 환자 이송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가격리자하고 모니터링 또한 철저히 실시해서 자가격리자로 인한 확산이 되지 않도록 저희가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예방활동입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지도점검 50회, 방역소독 8,000개소, 예방홍보에 40회 이상을 실시하여 적극 대처하고 유행이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이 되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팀 이행과제 첫 번째입니다.
치매예방 및 관리사업으로 치매예방 교육으로 치매예방 교실 운영이 72회, 경로당 대상 치매예방프로그램 및 교육이 116회 실시하고 두 번째로 치매환자 가족지원에 있어서 치매가족 상담돌봄에 24회, 치매돌봄 가족교실에 32회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치매안심센터팀 이행과제 두 번째입니다.
치매 조기검진 및 치매환자 지원으로 치매 조기검진 등록관리로 치매 선별검사를 3,000건 이상 실시하고 치매 진단검사와 정밀검사를 260건과 50건을 각각 실시하겠습니다.
치매환자 지원에 있어서도 치매환자 치료비지원 지원 및 관리에 690명을 실시하고 치매환자 조호물품 지원에도 130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특수시책 첫 번째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연클리닉 사업입니다.
현재는 주민이 직접 보건소를 방문하여야만 금연클리닉에 등록하는 사업인데요.
내년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력해서 건강검진표를 활용한 직접 흡연자를 찾아서 금연의지를 심어주고 건강개선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하단에 추진계획을 보면 내년 2월까지는 관계기관과 협력체제를 구축해서 빅데이터 자료를 정리하고 내년 3월부터 12월까지는 흡연자 대상으로 전화 및 SNS로 실시간 금연상담과 등록관리를 실시하여 적극적으로 흡연자를 찾아서 관리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찾아가는 치매예방 체조교실입니다.
배경으로는 관내 어르신들에게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해서 치매발생 요인을 최소화하고 지역사회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사회활동하며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업개요로는 관내 어르신들에게 찾아가는 치매예방 체조교실 서비스를 제공해서 치매발생 요인을 최소화하고 치매극복을 위한 공감대 및 시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함입니다.
추진내용으로는 저희 치매센터 직원들이 직접 동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제작한 동영상과 같이 경로당을 방문해서 어르신들과 함께 신체 체조나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게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관내 어르신들에게 신체활동을 제공하고 또 즐거움을 같이 제공해서 어르신들에게 치매발생 요인을 최소화 하는데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건소장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사실 코로나가 벌써 2년 돼 가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동안 참 소장님과 직원여러분들 고생 많이 하셨고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진짜 감사드리고 이제 위드 시대를 맞이해서 어차피 정부도 확진자가 당분간은 다소 많이 나올 것이라고 판단은 하고 있었어요. 그렇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우리도 거기에 따라서 학교와 그다음에 동원병원도 요양시설 같은 데서 그렇게 많이 발생을 지금 하고 있죠. 요즘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학교는 확진자들에 대한 학생들 문제를 교육청과 어떻게 협력관계를 지금 맺고 있는지와 그다음에 동원병원 및 요양시설에 대한 어떤 대책은 어떻게 갖고 계신지 한번 개괄적으로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먼저 추석 이후에 목욕탕발로 시작을 했고요, 그이후로 외국인들이 집단으로 나오면서 외국인 자녀가 관내에 어린이집 학원을 감염시켰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학원을 통해서 어린이집, 초등학교, 중학교까지 발생하고 있고요.
고등학교 이상은 고3은 접종을 하였고 고등학교는 상당히 조심해서 발생을 안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3차례에 걸쳐서 교육청과 협조공문을 보낸바 있고요.
또한 제가 직접 교육청 담당과장과 다가오는 18일이 수능일입니다.
이때까지는 각별한 방역수칙을 지켜 주시고 또한 학부형에게도 통지문을 통해서 방역수칙을 이행해 주시면 잡을 수 있다고 해서 저희가 계속해서 하고 있고요.
또 시청에 관련 부서하고 협력해서 어린이집도 공부방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지도 점검을 실시해서 방역수칙을 지키도록 이렇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사실 교육청에도 벌써 공문은 세 번이나 발송을 했군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선제적인 어떤 대응 노력에 감사드리고 이제 위드로 가지만 그래도 시민들께서 많이 그동안 지치고 힘들었어요.
그래서 사실상 지금 이제 그런 것들이 해이해진 그런 부분도 상당히 많다고 보거든요.
아무튼 더욱더 그래도 우리는 긴장을 늦추지 말고 또 이렇게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업무를 좀 더짜임새 있게 빈틈없이 이렇게 좀 추진해 나가야되겠다는 생각을 갖고요.
수고해 주시는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면서 소장님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감사합니다.
동원병원에 대해서 추가로 좀 설명을 드리면 동원병원이 정신질환자 수용시설입니다.
그래서 정신질환자는 통제가 안 되다 보니까요, 지금까지 잘 관리했는데 최근에 아마 1명이 발생해서 전체로 옮긴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병원은 지금 코호트격리라고 해서 직원이나 종사자가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하고 있고요, 저희가 3일에 한 번씩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확진자와 비확진자를 구분해서 현재는 관리하고 있고 중증이 되면 저희가 병원으로 빼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확진자가 나오고 10일 정도가 경과하면 정상이 되는데요.
저희는 약 한 달 정도 걸릴 거라고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님 보충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소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정말 코로나19로 인해서 제일 힘들게 움직인 부분이 또 보건소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초에 시작은 우리 동두천에 어떤 감염자가 적게 나왔었는데 최근에 이제 보면 인근 시․군 중에 우리 시가 월등히 많이 나옴으로써 외부에 동두천에 대한 코로나 방역 수칙에 또 많은 이야기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본 의원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우리시 같은 경우는 지역 여건이 교통편이나 또 선별검사소가 용이하기 때문에 많은 타 지역의 시민들도 우리 동두천에서 받음으로써 그런 이미지가 외부로 확산되는 부분은 매우 저는 부적절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소장님께서는 거기에 대한 어떤 우리 시의 대책은 없습니까?
◎보건소장 이승찬
작년까지만 해도 저희가 경기도에서 과천하고 동두천이 제일 적었습니다.
70명 나왔는데요, 금년도에 3월 달 나이지리아 외국인으로 인한 확산 이후 완전히 잠잠해지지 않고 조금씩 남아있었던 것 같고요.
또한 시대적으로 조금 유행이 계속 됐던 것 같습니다.
먼저 많은 인원의 확진자가 발생한 거에 대에서는 대단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보건소에서는 크게 세 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확진자를 조기에 찾는 것을 저희가 노력하고 있고요.
보건소하고 임시선별진료소에서 그래서 저희가 다른 시보다는 좀 더 확진자를 빨리 찾는다고 노력하고 있고요.
두 번째는 확진자에 대한 격리를 빨리 저희가 하고 병원이송이나 치료실로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확진되신 분으로 인해서 제2차, 3차 감염을 저희가 좀 막고 있고요.
세 번째는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사전예방 홍보가 제일 중요하다고 보겠습니다.
저희가 문자라든지 시 홈페이지라든지 보건소 홈페이지라든지 또 보건소 직원뿐만 아니고 시직원까지 합동으로 각 분야별로 합동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조금씩 저희가 줄어들 거라고 보는데요.
아직은 좀 긴장을 늦추기는 어렵고요, 계속해서 이달 말까지는 특히 수능이 있는 18일 전후해서는 적극적으로 좀 홍보활동에 방문 지도 점검에 나서도록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의원 김승호
하여튼 뭐 우리 보건소에서 일을 못한다는 그런 말씀을 드린 게 아니고요.
이제 우리는 열심히 하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외부 유입자들을 우리가 검사함으로써 우리 시의 이미지가 많이 손상이 된다그런 측면에서 말씀드린 거고요.
앞으로도 계속 우리 시 같은 경우는 이제 외국인들이 많이 지금 살고 있고 인근 주변에 양주나 포천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이 상당히 많잖아요. 동두천에.
그러다보니까 그런 분들이 많이 발생하는데 외부에서 볼 때는 왜 이렇게 동두천이 인구도 적은 데 많이 나오는 것에 대한 우려를 많이 표명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말씀드렸습니다.
항상 우리 소장님이나 우리 임직원여러분들이 수고하시는 부분들은 충분히 우리 시민들도 알고 있고 저도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서도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는 우리가 좀 앞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런 생각을 가지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선 코로나로 인해서 업무가 마비될 정도로 직원들이 휴일이나 주말이나 늘 나와서 근무해 주시는 것에 대해서 너무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또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 건수를 보면 16만 건이 넘는 그런 엄청 많은 코로나 검사를 하면서 오늘도 아침에 출근할 때 보니까 줄이 서있더라고요.
진짜 보건소에 근무하시는 분들 너무 너무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한 가지 질의드릴 것은 건강복지센터 운영에 대해서 간략하게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서 22명이 근무를 하고 있잖아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그렇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이제 이분들이 하는 업무가 이제 자살예방이라든가 건강증진이라든가 지역사회 환경조사라든가 이런 것들을 해서 또 개별로 방문도 하고 또 개별 관리하는 환자도 있고 거의 이제 상담으로 이루어지는 업무들이잖아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이제 코로나로 인해서 거의 이런 것들이 업무가 진행이 못 됐을 것 같아요.
지금 2년 동안 거의 지금 이런 업무가 진행이 안 되고 지금 그냥 멈춰져있는 이런 상태일 것 같거든요.
그래서 건강정신센터에서는 코로나 이 시국에 어떠한 업무를 또 코로나와 맞는 업무와 호환해서 어떤 업무를 추진했는지 제가 그게 궁금하거든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정계숙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의원님 주장이 타당합니다.
작년부터 코로나로 인해서 업무에서는 정상화에는 못 미쳤습니다.
그래도 금년도 같은 경우는 그래도 1대1 대응으로 자살예방이라든지 또 상담사업이라든지 또 각종 SNS를 통한 홍보 이런 사업을 나름대로 좀 전개는 많이 했습니다.
직접 대면을 강화한다든지 아니면 많은 사람을 모아 놓고 예방을 한다든지 이런 사항은 좀 부족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특히 자살예방에 있어서도 금년도에 처음으로 먼저 청년 자살예방에 대해서도 사업을 프로그램과 함께 전개한 게 있고요.
각종 비대면으로 재작년에 비해서는 상당히 좀 줄어든 양이지만 저희는 그래도 적은 인원으로 사업을 추진했다고 이렇게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이제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요, 우리 보건소 전체 직원 숫자와 그다음에 건강복지센터의 직원 숫자와 비교했을 때 여기 상당히 숫자가 많은 거거든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정계숙
물론 코로나가 발생이 되고 하면서 우리 진짜 보건소 직원들이 코로나 양성자들한테 신속하게 대처하고 관리하고 이래서 사망자가 1명도 이르지 않고 우리가 잘 넘어왔거든요.
그러면 건강복지센터에서는 이런 것들이 예전에 과거에 했던 업무와는 다르게 이런 것들의 프로그램이라든가 아니면 이런 것들에게 신속하게 맞춰서 이런 것들이 개선되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가 질의를 드리는 거거든요.
그런 것들이 지금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대해서 조금 안타깝게 생각을 하고요.
어쨌든 건강복지센터에서 그동안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서 여기서 또 추진했던 업무 어떠어떠한 일을 했는지 어떠 어떻게 했는지 이런 것들을 서면으로 좀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요.
저희가 여기 지금 11억이나 예산을 지원해요.
11억이나 예산을 지원하는데 이런 업무들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면 저는 이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좀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응급환자 발생 시 대응체계 구축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의 운영 의료기관이 지금 동두천 중앙성모병원이죠?
◎보건소장 이승찬
네. 그렇습니다.
◎의원 김승호
거기에 지금 우리가 1년에 5억 지원해 주고 있나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그렇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런데 거기에서 이제 응급환자가 연 중 몇 분이나 발생됐는지 통계 나와 있습니까?
◎보건소장 이승찬
코로나19로 인해서 조금 부정기적이긴 합니다만 하루에 약 25분 내지 30분 정도를 진료하는 것으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아, 25명 내지 30명‧‧‧‧‧‧.
◎보건소장 이승찬
경미한 방문자나 중환자나 아주 중환자는 바로 의정부 성모나 을지병원으로 지금은 하고 있고요.
◎의원 김승호
그런데 이제 우리시 같은 경우는 인근 산악지대가 많잖아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김승호
그런데도 불구하고 어떤 이제 독사에 물렸을 때 응급예방에 대해서 처리한 부분이 있습니까?
중앙성모병원에서?
◎보건소장 이승찬
제가 3년 전서부터 저희가 가을철 벌에 쏘인 분하고요, 독사 물린 분은 중앙성모에서 치료제를 바로 투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보호자에 묻지 말고 먼저 약을 투여하고 시간과의 싸움이거든요.
그리고 나서 그분이 치료비를 안내면 그때는 저희 보건소로 요청하도록 그렇게 했는데요.
지금까지는 신속히 다 치료했다고 저희가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확하게 몇 명을 했다는 것은 아마 좀 파악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런데 소장님 최근에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김승호
동두천에서 독사에 물린 분이 한 한 달 정도 됐습니다.
한 두 달 그 정도 이제 응급치료를 하러 중앙성모병원으로 갔는데 약이 없어서 치료를 못하고 의정부로 후송돼가지고 시간이 좀 지체돼가지고요.
그분이 한 달 동안 거의 일을 업무를 못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소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보건소장 이승찬
제가 지적해 주신 것은 처음 제가 알게 되었고요.
저희가 좀 응급으로 처리할 것은 응급으로 처리하도록 협력하고 있다고 좀 저희가 말씀을 드렸거든요.
그래서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한번 확인하고 저희가 말씀드린 쇼크환자에 대해서는 바로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이 사항은 한번 제가 알아보고 별도로 한번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굉장히 응급한 사건인데 약을 비치 안 했다는 게 정말 말이 안 되는 거거든요?
◎보건소장 이승찬
네.
◎의원 김승호
왜냐하면 경기북부지역은 산악지역이고 특히 뱀 종류가 독사가 많습니다.
그런데 조금 늦었다고 하면 그분은 아마 사망했을 겁니다.
몸이 굉장히 괴사돼가지고 팔이 어려운 부분을 제가 살폈는데 동두천에 그런 약 하나 비치하지 못했다는 응급의료센터가 참 너무 너무 아쉽다는 얘기를 그분한테 들었어요.
그래서 앞으로는 이런 부분이 그래도 우리 중앙성모병원에 예산이 지원되고 또 생명이 시간을 다투는데 그런 부분에 처치를 늦게 해서 한 달 간에 그런 입원치료를 통해서 이제 겨우 회복이 돼 간다고 얘기를 합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중앙성모병원에 대한 조치결과를 저한테 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승찬
네. 알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보건소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정문영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0시 55분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40분 정회)
(11시 53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김종권 전략사업과장 나오셔서 업무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경제문화국 전략사업과장 김종권입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일반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략사업과는 3개 팀 총1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현황 및 예산현황 보고서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21년 주요 성과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항입니다.
청춘로드 조성사업 거리조성 2구간 조성 사항입니다.
21년 5월까지 공사가 준공되었으며 우․오수관 맨홀 설치 등을 완료하였습니다.
생연동 2구간 전선 지중화 사업은 총28억을 투입하여 21년 6월에 준공하였습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양키스트리트 조성 사업입니다.
21년 5월까지 10억 9,700만 원을 들여서 특화거리를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3구간에 대한 간판 파사드 공사를 10월 말에 준공하였습니다.
그다음에 하단에 5060청춘로드 앞 황주집 앞입니다.
거기도 마찬가지로 건물 1개동 4층 면적을 철거하여 상설 주차장을 조성하였습니다.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여지 반환 및 제생병원 개원 등 시민활동 전략적 지원입니다.
공여지 반환 및 지역 역점사업 촉구 범시민 활동을 하였으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에 대한 연장 촉구를 지원하였습니다.
미군재배치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추경을 포함해서 2,000만 원이 지원됐고요.
그다음에 제생병원 촉구는 4월 27일 금년 2층 상황실에서 TF팀 단장 부단장 그다음에 제생병원보현건축 합동 회의를 하여 제생 공사 및 설계변경에 따른 제생병원 공사관계자 및 관계실무자와 TF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6페이지 하단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연장 촉구 지원에 대해서 6월 11일 날 현수막 게첨했고 7월 26일 날 홍보용 스티커를 제작 배부하였습니다.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모사업의 효율적 추진입니다.
21년도 상반기에 캠프보산 내 잉글리쉬 존 설치에 대해서 건의 했으나 수상은 받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 용역비는 1,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반환 공여지 및 주변지역 개발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발전종합계획 변경 신청은 1회해서 실적은 1회고요, 공여지 개발사업 지원도 마찬가지고 1회 실적 1회입니다.
반환 공여지 주변지역 개발사업 국비확보는 안흥IC 연결도로 사업은 휴먼빌1차에서 제생병원까지입니다.
이거는 사업이 현재 진행되고 있고요, 지행동 신시가지 우회도로 사업도 마찬가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반환 공여지 주변지역 개발사업 중에 캠프님블 상패동 쪽에 발전종합계획을 변경을 하였습니다.
하단에 이제 캠프님블 국방시설을 업무 및 공공시설로 일자리재단이 글루 들어옵니다.
그래서 변경을 했고요.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주변 편의사업은 이거는 사업규모하고 사업기간이 변경된 사업입니다.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캠프보산 월드 푸드 스트리트 운영사항입니다.
현재 13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2차로 인하여 실적은 미비합니다.
그래서 어제도 이제 장애인 행사가 있었습니다.
보산동에 어제는 사람이 많이 왔고요, 이거는 11월까지 운영합니다.
1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뮤직센터 운영입니다.
우리가 이제 경기문화재단에 2억 5,000 위탁을 줬으나 이것도 마찬가지로 코로나 확산으로 인하여 공연은 거의 하지 못했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경쟁력 있는 공예공방 운영 사항입니다.
현재 33개 업체가 돼 있고요, 전국 단위 박람회를 2번 정도 나갔습니다.
또한 관내 중학교를 통한 지역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관광특구 내 야외무대 경관조명시설 설치입니다.
이것은 5억 900만 원을 들여서 어제 의원 세 분이 나오셨는데요.
LED샤이니로 해갖고 설치된 사항이고요.
어제 이제 장애인 행사가 있었는데 호응은 좋았습니다.
이거는 향후에도 이제 계속적으로 코로나 위드코로나가 되면 많은 관광객이 올 것으로 사료됩니다.
1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팀별 이행과제입니다.
앞에 실적에 보고 드렸듯이 중복되는 사항입니다.
반환 및 제생병원 활동 지원 사항인데 향후에도 범시민대책위원회를 통한 제생병원 개원 촉구 및 재배치에 따른 우리의 요구사항을 계속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제생병원 개원 촉구 활동 지원은 현재 4개 종파가 있는데 거기에 이제 법원에서 변호사가 5명이서 진행할 거고요.
향후에 4개 종파가 협의가 되면 재개원 촉구가 빨리 일어날 것으로 봅니다.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모사업의 효율적 추진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내년 상반기에 진행이 될 거 같고요.
우리 이제 각 실과소에서 제안을 받고 또 사업비가 부족한 사업이 있다면 우리가 충분히 협의해서 내년에는 경기 First에 공모사업이 당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1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한미군 공여지 원활한 반환입니다.
우리한테는 6개 기지가 있는데요, 현재 지금 모빌 건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렸지만 현재 신축공사를 하지만 향후에는 내년 2022년 6월부터는 환경정화가 들어갈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1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반환 공여지 주변지역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이제 총 하단에 보면 원도심 활성화 사업 이것은 중앙동 도로 다이어트 사업이고요.
안흥IC, 지행동 신시가지 경기북부 어린이박물관은 2021년 주요계획하고 같은 내용입니다.
그다음에 국도3호선 도로확장공사 이거는 송내삼거리 쪽에서 그쪽에 공사하는 사항으로써 이것도 23년까지는 준공될수록 사료됩니다.
1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캠프보산 월드 푸드 스트리트 운영입니다.
이것은 동절기를 제외한 3월부터 11월까지 18시부터 23시까지 운영되는 사항으로써 최금숙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내년에도 마찬가지로 청년창업자 그다음에 그런 사람들을 위주로 특히 또 동두천에 거주하는 분들로 위주로 해서 푸드하우스 운영을 활성토록 하겠습니다.
1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문화가 있는 캠프보산입니다.
20년, 21년은 경기문화재단에 위탁을 주었으나 내년에는 직영을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원도심활력팀의 직원 2명을 뮤직센터에 배치해서 인건비 한 1억 4,000정도를 절약하고 2억을 문화공연으로 해서 위탁을 주려고 합니다.
그래서 매주 토요일마다 공연을 1회씩 해서 40회 운영하고 그다음에 길거리 버스킹 월2회 또 한 3회 정도 무대에 인지도 있는 가수를 초청해서 원도심 캠프보산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돼지열병 코로나로 인해 3회 동안 추진하지 못했던 DDC할로윈축제도 내년에는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경쟁력 있는 공예공방 운영 사항입니다.
올해 없던 사항으로써 하단에 디자인아트빌리지 핸드메이드 플리마켓을 실시를 하겠습니다.
예산은 2,300만 원이 되겠으며 매주 토요일 날 5시부터 9시까지 연 6회 정도 같이 해서 월드푸드 캠프보산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하단에 디자인아트빌리지 원데이클라스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현재 공방을 하고 있는 주민 분들이 자기가 어떤 탈렌트를 갖고 교육을 할 수 있는 또 체험을 할 수 있는 그런 걸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사항입니다.
21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월드푸드 스트리트 활성화를 위한 버스킹 공연입니다.
이건 별도 예산이 들어가는 게 아니라 우리가 위탁 문화예산 2억 중에서 매주 월2회 정도 버스킹 공연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전략사업과 2021년도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문영
전략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월드푸드 운영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거기 월드푸드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사후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사후관리라면‧‧‧‧‧‧.
◎의원 정계숙
주변‧‧‧‧‧‧.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아, 주변요?
◎의원 정계숙
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저번에 이제 작년에도 정계숙 의원님 고견을 주셨는데요, 저번에 작년에 지적했던 게 거기 음식물 판 거를 하수대에 바로 배출하지 않냐 그런 말씀하셔서 또 이번에는 공교롭게도 20년, 21년도는 거의 장사를 안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그 음식물 버리고 있는 거 그런 건 우리가 단속을 하고 있고요.
지금 또 의원님도 알다시피 전철 하부에 조금 오래 돼서 내년 초에는 거기를 물로 좀 청소를 할 예정입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지금 이런 뭐 고압가스, 상수도 이런 거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다 보면 한도 끝도 없어요.
그래서 그 말씀을 드리는 게 아니고 어제 이제 현장을 가보니까 주변에서 늘 민원들을 많이 얘기해요.
얘기하는데 제가 직접 눈으로 보니까 기가 막히더라고요.
그 플라스틱 의자 있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그거는 거기 월드푸드 개별 진열이 다 쭉 이렇게 뒤로 진열이 되어있고 그다음에 거기 비닐로 이렇게 하우스로 해놨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거기에 쓰레기 천지예요.
저희가 거기에 들어가서 거기서 음식을 좀 사서 먹으려고 들어갔다가 그냥 나왔어요.
그런데 거기 주변에 거기 하우스 내에 있는 쓰레기 뿐이아니고 그 뒤쪽으로는 완전히 쓰레기 천지에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어느 쪽을 말씀하시는 거죠?
◎의원 정계숙
푸드 그 뒤쪽 전철 고가 밑에 있죠. 뒤에 거기 하우스 있는 데 아시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그쪽 얘기하는 거예요. 그쪽 방향 거기 전체가 다 쓰레기고 바닥도 엉망이고 그러면 거기에 있는 쓰레기 이런 부분들은 누가 치워야 되는 거예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총괄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지금 12개가 들어가 있어요. 그래서 모르겠습니다.
어제 민원인하고 정계숙 의원님하고 대화 나누는 것을 제가 봤습니다.
그런데 이제 3개 점포는 운영이 안 돼요.
그래서 정계숙 의원님 고견을 받아들여서 저희가 수시로 청소하고 있는데요, 좀 더 깨끗히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아니 제가 봤을 때는 우리 부서에서 그걸 청소해야 될 그럴 성격이 아니에요.
그럴 성격도 아니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그런데 3개 푸드하우스가 장사를 안 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저희가 좀 더 신경쓰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지금 3개만 안하는 게 아니고요, 제가 물어보니까 요즘 같은 경우 저녁때 되면 4개 많으면 6개만 문을 열고 나머지 다 문을 닫고 열지도 않는대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뭐냐면 그리고 또 그분들이 그 비닐하우스를 쳐놓은 그 안에서 이용하는 거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푸드에서 물건을 사다가 음식을 사다가 거기서 먹고 이런 것도 아니라는 거예요.
물론 사다가 먹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편의점에서 맥주나 술 이런 거 사서 그 안에 들어가서 마치 그들의 공간인 양 그렇게 하고 먹고 아무데나 버리고 거기 난민들 많은 거 아시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난민들 많은 거 아시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알죠.
◎의원 정계숙
난민들이 모여서 난민들이 모이는 공간이에요. 그냥 거기가‧‧‧‧‧‧.
그게 무슨 우리 보산동의 관광특구에 도움이 되고 월드 푸드에 도움이 됩니까?
그러면 그거를 단속을 우리 부서에서 전략사업과에서 그거 매번 나가 청소하고 뭐하고 어떻게 할 수 있어요. 그렇지 않겠습니까?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그렇다고 해서 환경보호과가 가서 매번 거기 환경정화 하시는 분들이 그거 다 청소하겠습니까?
그래서 이런 근본적인 것들이 이게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서는 거기는 이 월드푸드의 거리가 아니고 완전히 난민들이 모여서 공간을 제공하고 그 사람들이 먹고 버리고 가는 장소 지금 이렇게 인식이 돼 있어요.
그래서 이거를 어떻게 개선하고 어떻게 활성화 시킬 것인지 방안이 있으면 한번 말씀해보십시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어제 그 만난 그 민원인은 누구를 만났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분은 거의 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국민신문고에 올려요.
그래서 정계숙 의원님 고견을 제가 받아들이지만 우리 직원들이 교대로 9시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그 난민들이 색칠도 다 해놨지만 일부 그런 의견도 있지만 담당과장으로서는 그렇게 좋은 면도 있고 나쁜 면도 있지만 민원인도 여러 분야가 있잖아요.
충분히 정계숙 의원님 고견을 받아들이고요.
좀 더 열심히 하는데 쓰레기천지라는 건 전 받아들일 순 없고요.
저도 수시로 나갑니다.
이틀에 한 번 정도는 제가 나가서 보고 있고요.
물론 난민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사람들을 그렇다고 국가에서 너네는 관광특구 들어오지 말라는 법도 없어요.
최대한도로 정계숙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우리가 더 적극적으로 쓰레기청소도 하고 난민들이 거기 푸드 매대에서 사지 않은 거 이런 거는 가끔 계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어떻게 난민들한테 그거를 계도를 합니까?
어쨌든요, 이 사업은 실패한 사업입니다.
여기에 더 이상 투자를 해서는 안 되고 공을 들여서도 안 되고요.
그리고 그분들이 그분이 민원을 저한테 제기해서가 아니라 제가 눈으로 보고 다 확인하고 말씀드리는 거예요.
부스가 비닐하우스 쳐 있는 게 있는데 거기 개수마다 다 쓰레기가 천지가 돼 있었어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그런데요, 저기 우리 팀장도 왔지만요. 제가 단속하는 기간제 있어요. 제가 수시로 나가서 합니다.
그러면 신시가지 뒤쪽에도 쓰레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결단코 저는 이틀에 한 번씩 나갑니다. 그런데 쓰레기천지는 아닙니다.
저도 어제 현장 나갔었고 정계숙 의원님 오셨잖아요.
◎의원 정계숙
과장님.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그 비닐하우스의 공간은 음식을 사서 먹도록 해놓은 공간이에요.
해놓은 공간에 그 부스에 있는 거기 전체가 다 쓰레기로 쌓여 있었어요.
한 곳이라도 깨끗하게 정리가 돼 있는 부스가 없었어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저도 어제 의원님 만나서 봤잖아요.
제가 뭐 거짓말 의원님한테 시킨 것도 아니고 직원이 5명 나가있고 제가 수시로 나가서 잡초도 뽑으라 그러고 청소를 합니다.
그리고 어제도 말씀드렸지만 어제도 보셨지만 LED샤이지즈 한 거에 대해서 잘 됐다고 하신 분도 많았어요. 뭐든지 장단점은 있습니다.
제가 뭐 의원님의 고견을 제가 반박하는 건 아니고요.
◎의원 정계숙
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저도 지금 5년째 담당과장하고 있지만 제가 이틀에 한 번씩 나갑니다.
그리고 교대로 하고 있고요.
◎의원 정계숙
과장님 하여튼 고생하시고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고생하신다는 말씀드리겠고요. 직원들이 가서 풀 뽑고 청소하고 이거 맞지 않습니다.
어쨌든 간에 제가 가서 어제 확인한 결과는 그런 결과가 있었고 또 주민들이 그런 의견이 있었고 그리고 바닥도 그렇고 어쨌든 이 월드푸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어떤 특별한 대책이 나오지 않는 한 이 사업은 전 실패라고 생각을 하고요.
언제까지 우리 직원들이 가서 청소하고 풀 뽑고 그거 관리하고 언제까지 그렇게 할 겁니까?
그래서 어쨌든 제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거고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하여튼 이런 부분들은 만약에 이사업이 이게 활성화도 안 되고 실패 사업이다 그러면 과감하게 접을 필요도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심각하게 고민 한번 해보십시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과장님 이 원도심을 개선하기가 참 쉽지 않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김승호
하여튼 특히 인구가 부족한 우리 동두천시에서 원도심에 인구 유입을 위해서 어떤 특별한 개선책이 좀 필요한데 그런 부분들이 사실 공여지 반환 모빌도 마찬가지고 모빌에 큰 프로젝트라도 하나 정책사업으로 만들면 나름대로 그쪽이 살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 들고요.
사실 이제 개선점에 대해서 저는 좀 얘기하겠습니다.
저도 어제 이제 늦게 우리 아이들 데리고 그쪽을 방문했습니다.
했는데 하우스 그 부분은 나름대로 이제 겨울철에도 음식을 가지고 먹을 수 있는 공간이긴 한데 주문을 해가지고 거기 안에 들어가 보니까 그 테이블 위에서 식사를 하기가 조금 어지럽더라고요. 청소가 이제 쓰레기보다는 테이블에 음식 흘린 그런 부분들이 닦아지지 않아가지고 제가 물티슈로 한 통을 다 거의 쓰다시피 하고 내가 이제 그 부분을 처리했는데 거기에 대한 환경개선이 좀 필요할 거 같아요.
그리고 쓰레기통을 좀 준비를 해서 거기에다가 채워지면 바로바로 업체에서 당번 식으로 해가지고 그걸 좀 만들어 줘야지 업체를 위해서 그걸 모든 걸 다 우리 시에서 만들어 줬는데 업체는 음식만 팔고 그걸 방치한다면 좀 그건 아닌 것 같아요. 그렇지 않습니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맞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래서 이제 업체들에 대한 교육 또 어제 한 가지 좀 아쉽게 생각한 부분은 나름대로 이제 공연을 하게 되면 그래도 나름대로 사람이 그때는 좀 몰리지 않습니까?
그러면 시 우리 업무부서에서는 그 업체들에게 오늘 공연이 있으니 미리 와서 준비를 좀 하고 음식을 하기 위한 그런 홍보가 필요할 텐데 가보니까 몇 군데는 문이 닫혔고 이제 5시쯤 시작하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그런데 공연이 3시가 됐는데 아는 분들은 알고 또 공연을 모르고 공연을 했다는 사실만 늦게 알아서 이제 오픈하게 돼서 좀 아쉽다 그런 얘기를 해요.
그래서 무엇보다도 그 지역이 살기 위해서는 홍보가 필요하고 또 외부 인력이 필요한데 그런 부분들에 좀 관심이 좀 떨어지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코로나 때문에 거의 장사를 못했습니다.
특히 이제 위드코로나 됐지만 4명 이상 앉지 못하게 돼 있어갖고 거의 중지한 상태고요.
정계숙 의원님도 일부 저거 됐고 최근에 이제 CU라든가 거기 테이블 놓고 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최대한도로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환경정비라든가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거기 테이블 같은 건 좀 깨끗해야 누구나가 정말 뭐 해놓긴 잘 해놨어요.
해놨는데 그걸 우리가 이제 물품을 구입해서 거기 가서 먹으려고 하다보면 그 테이블 자체가 상당히 거북합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개선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알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어제도 수고 많이 하셨고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감사합니다.
◎의원 박인범
또 오래간만에 동두천에서 첫 번째로 크게 북소리를 울리면서 공연을 잘 보고 또 노래도 듣고 했습니다.
하여튼 시민들께서도 많이 나오시지는 않았지만 상당히 오래간만에 듣는 소리와 어울림이 좋았다고 이렇게 지금 얘기들을 어제 주시더라고요. 수고 하셨습니다.
먼저 제생병원 개원을 위해서 우리가 작년 10월에 재 착공 했지 않습니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이분들이 진짜 재 착공을 위한 노력을 하는지 우리 시의원님들이 한번 방문을 좀 올해 안에 일찍 좀 앞으로 다가오는 시간 내에 빨리 좀 한번 계획을 잡아 주십사 하는 말씀을‧‧‧‧‧‧.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부의장님 그럼 1월 달이나 2월 달 정해주시면 저희가‧‧‧‧‧‧.
◎의원 박인범
아니 좀 일찍 가는 게 좋지 않겠습니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제가 관계자랑 해서요, 의원님 모시고 한번 가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정례회 전에 그쪽 대진재단 측과 협의를 좀 해 주시고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우리 시민들은 상당히 의아하고 있어요.
과연 이게 지금 착공을 ‘지금 공사를 하고 있는 거냐’ 이런 의문을 많이 제기하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좀 해주시고 미군공여지 반환과 관련해서 좀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캠프 호비가 사실 반환 얘기가 나오기 시작한 게 7~8년 됐어요. 그렇죠?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작년 올해 정도는 반환이 되든지 무슨 윤곽이 나왔어야 되는 거거든요.
그런데 아무런 얘기가 없어서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한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알겠습니다.
2014년도 워싱턴에서 개최된 한․미 국방부장관 회의에서 캠프케이시 호비는 안정화될 때까지 연기가 된 상태입니다. 저번에‧‧‧‧‧‧.
◎의원 박인범
안정화라면 어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거기서 이제 영어구조를 했는데 안정화가 된다는 건 미국이 판단했을 때 한국하고 미국이 판단했을 때 안정화된다는 걸로 그렇게 결정이 난 겁니다.
작년에 2014년 10월에요.
◎의원 박인범
그럼 2014년 10월에 그렇게 났다고 하더라도 우리 시는 적극적으로 정부의 건의를 해서 한․미 소파협정과 관련된 부분에서 이런 것들이 진행되도록 아니 실질적으로 지금 뭐가 불안하다는 겁니까? 지금‧‧‧‧‧‧. 안정화는 무슨 자기네들이 얘기하는 안정화가 무슨 우리 대한민국하고 뭐 그렇게 얼마나 크게 문제가 된다고 나는 그렇지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요 그래서 어떤 부분이든 간에 우리 시는 여기에 따라서 반환되면 복합 시니어 레저타운을 만들겠다고 계획을 오래 전에 세운 겁니다. 이게.
그런데 14.5평방킬로미터면 이게 우리 시에 지금 공여지가 42% 정도 되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15%를 차지하는 면적입니다. 이게‧‧‧‧‧‧.
그래서 또한 이것이 비워지면 우리시 발전계획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여태까지 정부에 촉구하는 어떤 공문내용이 있다면 그런 것 좀 주시고 또 열심히 하지 않았다고 하면 재차 촉구하는 어떤 그런 노력을 좀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그 박인범 부의장님 말씀하신 대로 공문을 보냈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보내도 대답은 아직 안 오고 있고요.
부의장님 말씀하신 대로 공문 보낸 거는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저도 감사담당관 설명할 때 이야기는 했습니다.
그냥 물론 이제 공문을 계속 재촉구로 보내신다고 하니까 그거는 그렇게 가지만 그래도 어쨌든 먼저 이거를 다 이전을 한다고 그랬잖아요. 그렇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최금숙
그러면 저희는 저희 시에서는 시민들과 함께 자꾸 움직여야 된다고 봅니다. 저는‧‧‧‧‧‧.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게 아니에요. 물론 가만히 있다는 건 또 오해할 수도 있어요. 과장님.
노력은 하지만 그래도 시민운동으로 우리가 1인 시위도 하고 전체 시위도 하고 촉구도 하고 이렇게 가야지 빨리 반환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공문도 중요하지만 어떤 시민들의 이런 우리 주한미군 공여지 반환을 지금 매주 토요일 날 시민행동에서는 하고 있어요.
그러면 저희가 같이 연대해서 하는 것도 괜찮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과장님도 담당이니까 내년부터는 좀 온 시민운동으로 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미군재배치 범시민대책위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우리 존경하는 박인범 의원님과 최금숙 의원님께서 이제 시민운동 그런 부분들을 얘기했는데 사실 우리 시에서 그래도 단체를 만든 게 범시민대책위가 공여지 반환으로 인해서 만들어진 단체 아니겠습니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김승호
그런데 이제 우리 작년 보조금 2,000만 원을 세웠고 우리가 행동으로 나타내는 어떤 정부촉구라든가 그런 부분들을 거의 하지 않는 거 같아요. 그렇죠?
그리고 매우 안타까운 게 우리가 기껏 하면 현수막 또 정부협조 타 시․군에서 이런 현상이 벌어졌을 때 절대 이렇게 하지 않습니다.
우리 시에 공여구역특별법을 만들 때 우리 선배 의원님들이나 우리 시민들이 차량 100대를 동원해서 국회를 방문했고 청와대를 방문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결과물을 만들어냈고 우리가 그렇게도 정말 동두천에는 국가산업단지 가 조성은 됐지만 국가에서 관심 갖는 게 거의 없어요.
모든 걸 우리 자력으로 또 LH에 의존해서 모든 걸 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 이때가 우리가 적기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시민들의 어떤 간절한 요구사항을 중앙정부에 전달하고 정말 청와대에 전달해서 국가로부터 피해 받은 동두천 정말 보상받아야 되지 않겠습니까?
평택은 평택특별법을 만들어서 나름대로 예산을 많이 지원받고 있는데 우리는 인구가 적다는 이유로 사실 동두천특별법을 만들지 못했어요.
그러면 그런 걸 만들려면 우리가 행동으로 정부에서 아무리 행정적으로 요구해도 안되니 만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저는 생각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김승호 의원님 말씀이 맞습니다.
처음부터 당초에는 우리가 동두천지원특별법을 만들라고 선배 의원님들 선배 공무원들이 청와대까지 가고 그랬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핵심은 2014년 10월에 한미 이제 국방장관회의에서 안정화될 때까지 201포병여단이 남는다, 특히 201포병여단은 공교롭게도 캠프케이시 호비 중간에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동두천지원법이 특별 되는 게 맞습니다.
특별법이 돼야 되는데 그 당시에 그렇게 진행 됐고 사실은 그리고 나서 이제 11월 달에 캠프케이시 정문에서 데모를 크게 했죠.
그래서 온 게 이제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온다 그다음에 국무총리실 TF팀이 한다 몇 가지가 됐는데 요, 저희도 김승호 의원님 말씀이 틀린 말씀이 아니십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국가에서 한․미국방장관이 그렇게 결정이 됐기 때문에 이게 국가정책으로 그렇게 됐기 때문에 우리가 뭐 데모하고 그렇더라도 더 나아질 수 있겠지만 저도 내년에는 하겠지만 그런 문제가 좀 있습니다.
저도 김승호 의원님 의견에 저도 동의하는데요, 그런 문제가 좀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런데요, 우리가 그걸로 인해서 받아낼 게 있어요.
GTX도 마찬가지입니다. GTX-C 노선도 마찬가지고 동두천 제생병원에 의과대학을 신설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우리 동두천 시민은 정말 바라고 바라는데 앞으로 양주 회천지구가 아파트가 건립이 되고 하면 동두천 인구 더 줄어듭니다.
그러기 이전에 국가산업단지 2단지에 정말로 일자리 파주엘시티 같은 그런 부분의 획기적인 변화 가 오지 않으면 우리는 동두천 인구 계속 줄어질 수밖에 없고 삶은 더욱 피팍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우리가 우리 김종권 과장님께서도 충분히 이해하신만큼 내년도에는 정말 동두천 시민의 결사항쟁으로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좋은 기업이 동두천에 유치될 수 있도록 해 주실 것을 저 또한 노력할 것이고요, 집행부에서도 좀 몸사리지 마시고 행동으로 같이 함께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알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두드림뮤직센터 운영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뮤직센터가 개원이 언제 됐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개원이 2017년도에‧‧‧‧‧‧.
◎의원 정계숙
17년 10월에 됐을 거예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맞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때 당시에 제가 이걸 위탁을 준다고 했을 때 위탁주지 말고 우리 팀에서 부서에서 운영하라고 제가 엄청 말씀을 드린 거 아시죠?
그때도 해당 부서가 아니었기 때문에 모르실 수도 있겠네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아닙니다. 해당 부서입니다.
◎의원 정계숙
그때 당시? 17년도 당시?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5년차입니다.
◎의원 정계숙
아, 17년도에?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담당 과장이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때 제가 이거에 대해서 위탁을 주지 말고 직접 운영하는 게 좋겠다 제가 엄청 많이 하고 반대하고 위탁 주는 거에 대해서 했던 거 기억하시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지금 결국은 위탁을 줬을 때 실효성이 낮기 때문에 지금 직영으로 가신다는 거잖아요. 그렇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이제 그때 판단이 저는 잘못됐다고 생각을 하는 게 뭐냐면 지금 이제 여기가 직원을 2명을 고정 배치하신다고 했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그 직원 2명은 현재 근무하는 사람인가요? 아니면 또 별도로 뽑아서 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근무하는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공방사업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됐어요.
그다음에 류승렬 매니저라고 있는데 그분도 마찬가지로 어떤 공연이라든가 뭐 이런 거에 좀 저거 합니다.
그래서 일단 공방사업이 어느 정도 정리됐기 때문에 굳이 인원을 새로 뽑는 건 아닙니다.
◎의원 정계숙
네. 아니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게 뭐냐면 이제는 예전 같지 않아서 우리가 위탁을 주잖아요. 위탁을 줘도 위탁을 해지해도 그 직원을 그냥 자를 수가 없는 체제예요. 아시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이번에는 정리 됐습니다.
◎의원 정계숙
아니 아니 센터장이나 이런 분들은 다 정리가 되는데‧‧‧‧‧‧.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직원도 다 정리가 됐고요, 그분들은 다 나갑니다.
◎의원 정계숙
거기 현재 근무하는 직원이 몇 명이었어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3명 있는데 다 나갑니다. 12월 달까지‧‧‧‧‧‧.
◎의원 정계숙
그럼 이 2사람은 거기에 근무하시는 분이라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누가요? 아니요. 그 위탁받은 직원들 경기문화재단 직원들은 다 나갑니다.
◎의원 정계숙
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우리 지금 원도심활력팀에 5명이 있는데 공방사업이 어느 정도 됐기 때문에 류승렬 매니저가 있습니다.
거기랑 같이 하는 겁니다.
우리 직원입니다.
◎의원 정계숙
네. 제가 이제 말씀드리는 건 뭐냐면 이제는 우리가 어떠한 위탁을 줬을 때 위탁을 해지한다하더라도 그 직원을 전체 자를 수가 없는 그런 구조인 거예요.
쉽게 얘기하면 어린이박물관도 마찬가지의 그런 입장이었던 거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 같은 경우는 처음부터 처음에 부서에서 주장했던 게 뭡니까?
고가의 장비가 있어서 전문가가 이 장비를 만지지 않으면 이 장비는 망가지기 때문에 위탁을 줘야 됩니다. 그래서 사람을 써야 됩니다.
제가 똑똑히 기억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녹음실? 지금 뭐 썼습니까? 거의 사용 안 해요.
그 비싼 장비를 해놓고 거의 지금 거의 사용을 안 하고 있고 어쨌든 제가 이런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하는 게 아니에요.
이런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위탁을 줬는데 이제라도 이걸 직영을 한다고 하니 전 잘하신다고 얘기를 말씀드리려고 하는 겁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그래서 그동안에 우리가 5년 이상을 지금 굉장히 모순이 많이 있었어요.
운영하는 거에 대해서 아시지 않아요?
제가 어떤 거 어떤 거 얘기 안 해도 운영의 모순점을 알고 계시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이제라도 이게 변경이 됐는데 제가 이제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또 이걸 하게 되면 두드림뮤직센터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가 있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조례에 보면 운영의 위탁이라는 게 있어요. 내용이 3조에 보면‧‧‧‧‧‧.
우리가 이걸 직영을 하게 될 때 조례도 다 개정이 돼야 돼요. 그렇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그래서 그런 부분을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조례 개정은 지금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는 겁니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당연히 조례 개정이 먼저 이게 그 부분들이 개정이 되고 그리고 위탁의 이런 것들이 다 빠지고 이렇게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하여튼 그런 것도 철저히 확인 좀 해 주시고요.
직영으로 했을 때 저희가 정말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직영으로 운영하면 더 잘될 수도 있어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런 것들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그리고 처음에 이제 진행됐던 게 이제 공여지개발과에서 추진되다가 2017년 2월 8일자로 전략사업과가 됐어요.
그리고 제가 4개월 있다가 과장 달면서 됐던 건데 정계숙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직영을 하면서 좀 더 활성화되는 동두천뮤직센터 운영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꼭 그렇게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우리 과장님이 추진했던 일들이 많아서 나름대로 질의가 좀 있습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괜찮습니다.
◎의원 김승호
5060청춘로드 사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이제 동두천 원도심에 정말 자유상가로 계기로 해가지고 거기에 대한 또 5분 발언을 통해서 우리 과장님께서 공모사업을 하셔서 67억이라는 도비사업을 확정받아 가지고 원도심 5060 1구간, 2구간, 3구간이 정말 도로환경 개선과 또 오수·우수 분리 또 전선지중화 역점사업으로 해서 많은 주민들의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단지 좀 아쉽다면 항상 원도심에는 젊은 층의 인구가 많이 없다 보니까 상권 활성화는 사실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시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좀 파트가 달라서 그런데 그거는 일자리경제과 경제팀에서 하는 거고 저희는 이제 하드웨어 시설비 쪽으로 갔고 또 당초에 이제 발표했을 때는 소프트웨어로 지원될 줄 알았는데 특별조정금은 그 소프트웨어는 지원이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거는 일자리경제과에서 다른 공모사업을 통해서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의원 김승호
예. 그래서 이제 그거 추진 5060의 공모사업은 참여는 우리 과장님께서 하신 거 아닙니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김승호
그래서 거기에 대한 또 주위 환경변화를 또 가져왔고 거기에 더해서 또 양키시장하고 큰 시장하고 연결되는 도로 환경개선을 깨끗하게 오수·우수까지 해서 많은 주민들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수고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번에 이제 파사드 부분도 3구간과 양키시장을 했는데 제가 지난번에 행정사무감사 때도 그런 부분을 좀 이야기를 했어요.
기왕이면 이제 우리가 공모사업으로 따왔지만 우리 지역의 어떤 간판 업체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사실 우리 지역의 일들을 거의 못하는 부분에서 매우 좀 안타깝게 생각을 해요.
그래서 좀 그 부분을 참고해 주시라고 했는데 전혀 반영이 안 된 것 같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답변‧‧‧‧‧‧.
◎의원 김승호
네.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김승호 의원님 저번에 행정사무감사 때 말씀하신 거 저도 기억하고 있고요.
◎의원 김승호
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이게 특별조정금이기 때문에 저희 또 감사를 받아요.
우리가 시비라면 그렇게 할 수도 있지만 그리고 일괄로 입찰해서 일괄로 시행하게 돼 있어요.
그렇게 되면 A라는 업체가 됐는데 우리 동두천은 하도급 줘라 그렇게 할 수 있는 사항도 아닙니다.
저도 김승호 의원님 충분히 의견을 고견을 존중하는데요, 그렇게 할 수 있는 사업이 안 됐습니다.
우리가 A라는 업체가 낙찰이 돼서 진행하는데 여기 공사는 뭐 동두천 누구를 주자 이렇게 할 수가 없었던 상황입니다.
◎의원 김승호
그래서 이제 이런 부분이 우리 간판 광고업체에서는 우리가 이제 이런 전체적으로 간판을 다 하고 나면 수년 동안 간판 업계에 나름대로도 불황이 올 수도 있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그런 것들이 좀 아쉽고 우리가 어떤 공개입찰 그런 것들을 많이 얘기들을 하시는데 거기 입찰가격 대비 우리 시에서 그 똑같은 어떤 계획을 가지고 시작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까? 전혀?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그거는 일괄 입찰해서 해야 되고요.
안 그래도 이제 김승호 의원님 우리 저기 김도연 부팀장한테 전화도 몇 번 하셨다면서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뭐 똑같은 겁니다.
만약에 푸드매대를 지었다 그러면 그게 그거만 들어가는 게 아니라 또 설계하는 것도 들어가고 뭐 거기에 의료보험도 들어가고 제반 경비가 또 많이 들어가요.
모르시는 분들은 이제 그거를 뭐 이 간판 만드는 600이면 되는데 왜 이렇게 많이 들어가냐 그렇게 할 수는 없고요.
우리가 뭐 거기에 뭐 입찰 받은 사람한테 제경비 같은 것도 많이 들어갑니다.
그런 게 있기 때문에 또 그런 게 잘못되면 감사에 지적을 받겠죠.
그래서 단순히 이제 동두천시 관내 업자 분들은 ‘어 저기 왜 이렇게 많이 들어갔냐’ 뭐 그렇게 충분히 할 수는 있지만 저도 뭐 이해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갔을 때는 그게 제반경비도 들어가기 때문에 단순하게 얼마 들어갔는데 나도 할 수 있는데 그렇게 가능한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래서 이제 어떤 수위계약은 어렵지만 이제 뭐라 그랬죠? 이제 입찰 받은 분이 또 동두천 지역에 좀 업체들에게 양해해줄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이 있잖아요.
그런 것들이 안돼서 좀 아쉽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그런데 우리가 안 된다는 그런 생각만 갖지 마시고 우리가 저렴하게 또 할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찾아봐서 우리 업체들이 그런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좀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네. 하나만 더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GTX 연장촉구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GTX 연장촉구는 우리가 의회가 시민의 대표기관이잖아요?
이 연장촉구의 계획은 누가 수립하신 거예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교통행정과요.
◎의원 정계숙
교통행정과‧‧‧‧‧‧.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그래서 그쪽에 이제 우리가 GTX의 우리 차량 뒤에 붙이는 스티커라든가 이런 게 별도 예산이 없고 해서 범시민 총괄은 교통행정과입니다.
◎의원 정계숙
아니, 그 내용은 제가 아는데 여기에 이제 우리가 그 업무 보고에 지금 부서에 전략사업과 업무 보고에 연장촉구지원 이렇게 이제 했기 때문에 제가 이거는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교통행정과에서 물론 주관한 거 압니다.
그러면 여기서 이제 이런 것들을 지원한다고 해서 서명운동을 전개했고 현수막 개청을 했고 이런 것들을 지금 같이 하신 거잖아요.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네.
◎의원 정계숙
공유해서. 그리고 그 민간단체들이 현수막 개청할 수 있도록 함께 독려도 하고 이렇게 하신 거잖아요.
이 부분은 우리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와 함께 이 구성이 됐어야 되는 거예요.
시에서 이런 계획을 수립을 할 때 의회하고 같이 해서 하나로 해서 해야지 마치 누구의 공을 세운 것 마냥 보이는 것처럼 해서 시 따로 움직이고 의회 따로 움직이고 이건 아니거든요.
어떻게 이런 성과가 나올 수 있고 이렇게 추진될 수 있는지 저는 정말 이해가 안 갑니다.
우리가 의회와 시와 힘을 하나로 뭉쳤을 때 더 큰 효과가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그렇지가 않아요. 우리 과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아까 말씀드렸지만 그 교통행정과가 전체적으로 추진한 거고요.
◎의원 정계숙
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그쪽에 예산이 없고 해서 우리 범시민대책위원회 예산으로 차량용 스티커라든가 했고 또 플랜카드 거는 그 통신 전화한 것도 교통행정과입니다.
정계숙 의원님 말씀한 대로 그 교통행정과에서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포함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총괄적으로 범시민운동이 일반사회단체 이렇게 기획 짠 건 제가 아닙니다.
◎의원 정계숙
어쨌든 범시민대책위가 움직였기 때문에 제가 우리 과장님한테‧‧‧‧‧‧.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예. 맞습니다. 그래서 그건 예산‧‧‧‧‧‧.
◎의원 정계숙
그래서 질의를 드리는 거고요.
이게 업무의 소관을 몰라서 제가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어쨌든 범시민대책위 그쪽에서 이런 것들이 함께 움직였기 때문에 범시민대책위가 움직이면 당연히 의회도 같이 움직여야 되는 거죠.
당연히 그렇죠?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그런데 움직인 사항을 아까 말씀드렸지만 스티커제작이라든가 플랜카드 걸린 거 알려주고 하는 거지 어떤 그 궐기대회를 했다거나 그런 사항은 한 건 없고요.
그래서 저번에 이제 신시가지에서 하려고 하다가 못한 게 코로나 때문에 못한 거고 그때는 당연히 이제 의원님들도 오시하고 했었겠죠.
◎의원 정계숙
과장님, 이거를 제가 과장님한테 이거를 못했다 잘했다 이 얘기를 하는 게 아니고 교통행정과에서 주관적으로 추진을 했지만 어쨌든 부서간 또 협의에 의해서 범시민대책위가 움직이고 이제 이런 상황이 돼서 범시민대책위가 움직이면 어쨌든 의회와 시와 이런 것들이 하나로 뭉쳐서 가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거에 대해서 안타까운 말씀을 드리는 거고 그리고 이런 거를 교통과에서 주관한다하더라도 우리 과장님께서는 그동안 주한미군 이전 촉구라든가 이런 것들을 업무를 추진해봐서 아시잖아요. 흐름을‧‧‧‧‧‧.
그러면 이거를 부서에다가 조언을 해서 의회와 함께 해야 되는 거다라고 하셨어야 되는 게 맞지 않냐 저는 이걸 지금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지금 너무 아쉬운 부분인 거예요. 이런 게‧‧‧‧‧‧.
그래서 앞으로는 좀 전에도 주한미군 공여구역 반환에 대해서 여러 의원님들이 말씀해주셨지만 제가 질의를 안 드린 게 주한미군 공여구역이 반환 요구가 우리가 의회에서 요구한다고 됩니까?
부서에서 밑그림을 그려서 어디 어디 어떻게 됐으니까 이거 해주십시오 반환해 주십시오 디테일하게 뭐 용역을 준다든지 뭐 디테일하게 해가지고 미군이 몇 명이 빠져나갔고 이 공간은 필요가 없고 이러니 우리가 주십시오 반환해 주십시오 이런 거를 그려서 요구를 하고 그게 관철이 안 됐을 때 우리가 모두 하나로 힘을 합쳐서 으쌰으쌰 해야되는 이런 부분이거든요.
그런 것들이 기본적인 것들이 하나도 되어있지 않아요.
그런 상태에서 우리가 으쌰으쌰하면 뭐가 되겠습니까?
그래서 어쨌든 제가 이 말씀드리는 것은 제가 너무 좀 안타까운 생각에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 앞으로 우리 시가 어떠한 큰 사안을 놓고 추진을 할 때는 우리 의회와 함께 뜻을 모아서 또 힘을 모아서 이렇게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거 추진할 때는 반드시 의회와 함께 할 수 있도록 과장님께서도 같이 업무를 추진하면서 조언도 하고 이렇게 해서 함께하기를 좀 바라겠습니다.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전략사업과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전략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4시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2분 정회)
(13시 56분)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한옥석 농업축산위생과장 나오셔서 업무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농업축산위생과장 한옥석입니다.
농업축산위생과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으로 농업축산위생과는 농정팀, 축산유통팀, 위생팀, 농업기술팀 네 개팀에 18명입니다.
주요 현황 및 예산 현황은 2페이지부터 5페이지에 서면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6쪽입니다.
금년도 주요 성과입니다.
농업생산성 향상 기반 구축으로 일손부족 등 농업경영이 어려운 여성 및 고령 농업인에게 우선하여 보행관리비기와 전동분무기 22대에 2,6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친환경 유기질비료 지원 사업 470농가에 6,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우수농산물 유통 및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 사업 23개교 8,879명에게 1억 8,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농업인 복지증진 사업으로 농업인 안전재해보험가입 418건에 1,9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농지의 합리적 보전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195건 ,농지전용협의 166 건, 부동산 임의경매 농지사실 조사 20건의 민원처리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가축 사육기반 구축 사업으로 무허가축사 적법화 추진을 26농가 실시하였습니다.
가축분뇨 자원화 및 자연 순환형 축산업 지원코자 축산분뇨 악취개선 시설 지원 2농가에 1억 500만 원 지원과 가축분뇨 개별정화처리시설 설치비 3농가에 3억 1,8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가축방역 강화 및 축산물 소비 촉진입니다.
상시 예방체계 및 가축방역 시스템 구축으로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추진코자 아프리카돼지열병, 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비상방역체제 유지와 예방접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고 상패동에 가축방역거점소독시설 운영과 가축방역차량을 동원 축산농가 가축 소독을 연중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돈농가방역 인프라사업으로 8대 방역시설 설치 8농가에 1억 4,400만 원을 지원 설치완료하고 경기도 검사 중에 있습니다.
11쪽입니다.
유기동물 보호 관리 사업으로 유기동물 처리 148두, 개 고양이 동물등록 891두,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45두를 추진하였습니다.
12쪽입니다.
건강한 어린이 먹거리를 위한 식생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자 학교 주변 식품판매 환경개선을 위한 위생관리사업으로 어린이 기호식품 수거검사와 지도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어린이 급실 시설에 대한 위생안전 및 영양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어린이 급식 안심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를 지도 점검하였습니다.
13쪽입니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기반조성 사업으로 식품위생업소 위생 점검 850개소를 점검하여 21개소를 행정처분 하였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위생업소 방역수칙 등 위생 점검 160개를 점검하였고 17개소 고발 및 과태료 행정처분 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관련 집합금지 행정명령 대상 영세사업자에 대하여 특별재난지원금을 3차에 걸쳐 지원하였습니다.
집합금지 업소인 유흥주점과 단란주점, 콜라텍, 홀덤펍 등 180여 개소에 대하여 장기적인 영업중단에 대한 영업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서 지역화폐 및 현금으로 적기 지원하였습니다.
안전한 공중위생 기반조성 사업으로 공중위생업소 위생점검을 통해 5건의 행정처분을 실시하였습니다.
페이지 16쪽입니다.
농업인단체 및 품목별 연구회 교육 맛간장 만들기 등 농촌여성 취미교양 교육실시와 도시농업 육성을 위한 새싹보리 및 다육식물 교육 시범포를 상시 운영하였습니다.
페이지 17쪽입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 경쟁력 강화 사업으로 정부종자 4개 작목에 455 농가에 보급하였고 농협과 협력사업을 통해 농기계 지원 사업 5종에 38대 시비 1,4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19쪽입니다.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농정팀 이행과제로 친환경 농업기반 확충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자 농업생산성향상 기반구축 사업으로 벼 못자리 상토 등 4개 사업에 보조지원 및 융자를 지원하겠습니다.
우수 농산물 유통 및 인프라 구축코자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지원 사업 등 6개 사업을 지원하겠으며 이중 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 사업은 당초 어린이집 시설에서 양육수당을 받고 있는 가정보육 어린이까지 공급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입니다.
농업인 복지 증진 및 농가소득 보전코자 농업인 안전재해보험 가입 지원 등 4개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농가소득 보전을 위한 기본형 공익직불제를 신청 받아 등록심사 현장 및 이행점검을 통해 소농직불금 면적직불금을 기준으로 선정 지급하겠습니다.
참고로 금년도는 311농가에 2억 5,900만 원을 신청 받아 11월 중 지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21쪽입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농지관리를 위하여 농지정보 시스템구축, 농지이용 실태 및 농지불법전용 조사 처분을 통해 적법하게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지의 합리적 보전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과 농지전용협의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내년 8월부터는 농지관리위원회 제도가 다시 부활 시행되므로 사전 준비와 농지투기를 차단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입니다.
축산유통팀 이행과제로 가축사육기반 구축코자 소, 양돈, 양봉 경쟁력 강화 사업과 가축재해보험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축산분뇨 자원화 및 자연 순환형 축산업 지원으로 축산농가 환경개선, 조사료 생산지원, 친환경 축산분야 사업 등 3개 사업에 1억 2,800만 원을 지원하고 수질오염 및 악취저감 실태를 상시 지도 점검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가축방역강화 및 축산물 소비 촉진 이행과제로 ASF, 구제역, AI 등 가축전염병 상시 방역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가축방역상황실 지속운영, 거점소독시설 운영과 소독 실시, 가축전염병 예방접종 및 검진 사업 , 가축전염병 차단방역과 상시 방역체계를 유지하여 단 한 건의 전염병도 발생되지 않도록 차단방역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쪽입니다.
위생팀 이행과제입니다.
사전 예방적 식품 및 공중위생 안전관리 확대 강화 과제로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제조 유통 기반 조성, 원산지표시 홍보 및 점검, 공중위생업소 서비스 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먹거리 안전 신뢰 확보를 위한 식품안전관리 과제로 식중독 발생 제로화를 위한 예방체계를 구축하고자 위생교육 및 홍보, 취약업소 지도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을 위한 시민건강증진 기반을 구축코자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업소 확대 소규모 위생 취약업소 위생물품 지원 코로나19 안심식당을 지정 관리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입니다.
농업기술팀 이행과제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통한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정부종자 보급 4개 작목에 350농가와 농기계 구입비 6종에 60대 4,200만 원을 지원하고 농작물 병해충 방제 강화 및 토양 검정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 현안사항 두 건입니다.
첫 번째 내년도 농민기본소득 지원 사업 추진입니다.
이사업은 농민의 생존권 보장 및 소득 불평등 해소, 농업 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사회보상, 농업직불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사업으로 우리시 농업인 현황은 1,546명이며 지원 기준은 농민 개인에게 연간 60만 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며 분기 별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소요사업비는 9억 6,000만 원으로서 도비 50%, 시비 50%입니다.
금년 8월 달에 농업인 단체장 간담회를 개최하였고 11월까지 시 조례를 제정코자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농민기본소득 심의위원회 구성 등 사전준비를 통해서 내년부터 적기에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 양돈농가 가축분뇨 개별처리시설 설치 및 관리입니다.
당초 정화처리시설 설치대상은 상패동 양돈 9농가에서 휴․폐업 4농가를 제외하면 5농가입니다.
이중 4농가가 시설을 설치 완료하였고 현재 미생물 배양 작업 중에 있으며 한 농가는 축사화재로 인해서 설치가 좀 늦어지고 있으며 현재 공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32쪽으로 문제점으로는 가축분뇨 처리 하천 방류 시에 수질 기준인 BOD와 색도가 높아질 것이 우려되고 대책으로는 방류수의 수질 기준을 준수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 단속 강화하겠습니다.
건의사항으로는 축사 개축 시 구조가 톱밥 구조로만 제한이 되어있어 현대적 축사 시설로 개축과 재축이 가능하도록 현재 조례 개정 중에 있어 악취 및 환경이 개선되리라고 봅니다.
다음은 33쪽 특수시책 4건입니다.
간략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지역농산물 열무 브랜드화 및 GAP인증 추진입니다.
우리시 대표 농산물인 열무를 지역 농특산물로 지정하여 브랜드화 하고 GAP 즉 우수농산물 관리인증을 추진해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우리시 열무는 아삭이열무로 불리며 식감이 좋고 오랜 보관이 용이하여 타지역 대비 높은 가격대로 거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재배농가는 4개 작목반에 33농가로 7ha입니다.
우리시 열무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확보하여 농가 경쟁력을 제고 하겠습니다.
두 번째 33쪽 농지 불법행위 명예 감시원 운영입니다.
농지 투기 억제 및 불법행위 근절을 위하여 지역의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농지 불법행위 명예감시원 20여명을 모집하여 농지 불법행위 신속 발견과 불법사항에 대한 감시제보 활동을 통해 보다 철저하게 농지를 관리하겠습니다.
3번째 34쪽입니다.
반려동물 동물등록증 교부 방법 다양화입니다.
반려동물 등록증 발급을 기존 시청 방문을 통해 하였으나 관내 대행 동물병원을 통해 직접 수령할 수 있도록 확대 하겠습니다.
신규 등록 대상은 400마리로 반려동물 준수사항 밀착 홍보 및 민원 편의를 제공코자 합니다.
4번째 35쪽입니다.
시민이 신뢰하는 안심배달음식점 조성입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배달전문 음식점 소비가 급증하여 위생적 유통관리 및 민원 발생 해소를 위해 안심배달 스티커를 제작 활용코자합니다.
대상은 배달전문음식점 300개소로 스티커 2종을 배포하여 영업자 소비자가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외식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축산위생과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농업축산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박인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농지관리와 관련해서 농지 불법전용 조사하는 내용에 대해서 좀 궁금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전용돼서 불법행위로 간주돼 가지고 15건이 나왔어요. 그렇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박인범
8페이지‧‧‧‧‧‧.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박인범
미복구가 13건으로 나왔습니다.
이게 지금 어떻게 해서 미복구가 아직까지도 복구가 안 된 거죠?
얼마 안 됐나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미복구 1개는 사실 용지가 불법으로 돼 있던 게 이게 이제 금방 이렇게 원상복구 되는 경우는 사실 드물고요.
저희가 이제 법적인 절차를 밟아서 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시간이 거의 6개월 이상씩 더 걸리기 때문에요.
그건 계속적으로 저희가 완료될 수 있을 때까지 추적해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그럼 저 불법전용과 용도 변경하는 부분은 실상으로 이제 그 법 취지에 맞게끔 이제 가야 되는데 이제 그렇게 못할 때 생기는 건데 이런 것들을 그냥 무심히 하는 경우가 많이 있더라고요.
이렇게 뭐 깊이 생각을 안 하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좀 지도 점검을 철저하게 하고 미복구된 부분들에 대해서 빨리 복구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여기 보면 이제 우리 농민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키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농민 교육요? 네.
◎의원 정계숙
농민교육 농업인 실용교육 그다음에 도시농업 육성교육 뭐 이런 거 하는데 지금 우리가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프로그램에 대해서 여기 지금 도시농업육성 교육을 지금 30명을 35회 했다고 했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이 프로그램이 어떤 거였는지 설명 좀 해주세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도시농업육성 관련돼서 금년도 같은 경우는 저희가 계획은 새싹보리 관계 키우는 거하고요.
그다음에 그 다육식물이라고 요즘 반려식물로 인기가 있고 아마 재배가 좀 손쉬운 그런 분야가 일단 있고요.
◎의원 정계숙
두 가지가 다 입니까?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그다음에 이제 뭐 청소년들 그 곤충체험 관련된 이런 교육도 같이 포함하고 있고 사실 금년도는 코로나 때문에 많이 좀 못한 상황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로 또 할 수도 있었는데‧‧‧‧‧‧.
◎의원 정계숙
교육에 있어서는 어떤 교육을 시켰죠?
농작물재배법 안전 농약 안전사용 이게 다인가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그거는 이제 저희가 연초에 교육을 했던 거고요.
나머지 이제 생활개선이라든지 국화동호회 이런 분들을 통해서 역량강화 교육을 계속 했었죠.
◎의원 정계숙
지금 우리 시는 보면 치유농업 육성이라는 거 아시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치유농업이 뭔지 아시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알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지금 다른 시․군에서는 양주나 그다음에 연천이나 뭐 포천 이런 데서는 이미 이 치유농업에 대해서 교육을 시켜가지고 프로그램을 양성을 하거나 이런 것들을 하고 있거든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우리는 지금 전혀 이런 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요.
그래서 동두천에 계시는 분이 연천에 가서 교육을 받고 지금 이렇게 되고 있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시는 왜 이런 것들이 시행이 안 되고 우리 시민들이 타 시․군에 가서 이런 교육을 받고 이렇게 해야 되는 거죠? 설명해 주십시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사실 지금 인근에 있는 포천이나 연천이나 양주 같은 경우는 농업인 수를 포함해서 사실 기반자체가 돼 있고 또 기술센터라고 하는 그 한 과 보다도 더 큰 어떤 그런 조직체가 구성이 돼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교육을 하려 그러면 어느 정도 수요도 있어야 되고 전문 강사, 예산 여러 가지 제반이 좀 따라야 됩니다.
저희도 이제 부분적으로 필요한 농가들이 있지만 사실 여러 가지로 이제 몇 분을 위해서 예를 들자면 뭐 강사 전문 강사를 하기도 한계가 있고 해서 저희가 그런 쪽에서 이제 인근에서 하게 되면 알선도 좀 해주고 사실 우리만의 어떤 교육이 필요해서 어느 정도 인원수가 되면 저희가 별도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은 그렇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답변이 잘못됐습니다.
왜 잘못됐는지 아십니까?
이 치유농업에 대해서는 농민들만 하는 게 아니에요.
앞으로는 바른 먹거리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이 치유농업에 대해서 도시인들이 다 배워야 되는 이런 교육들이에요.
여기에는 뭐 수경 수경재배가 될 수 있고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는 거예요.
그런데 이거를 지금 예산 때문에 못 했다고 말씀하셨습니까?
예산이 얼마가 들어가는지 비용은 한번 산술해 보셨어요? 강사료만 있으면 되는 거예요.
강사료가 얼마 들어가겠습니까?
그런데 예산이 없어서 이걸 못했다? 그건 맞지 않잖아요. 답변이‧‧‧‧‧‧. 그렇지 않습니까?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치유농업에 대한 교육 관계를 말씀하셔서 그렇게 말씀을 드린 거고요.
저희도 아까 이제 말씀드린 대로 다육 이런 게 다 치유농업의 일종입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치유농업에 따른 교육이 별도로 있어요. 교육이‧‧‧‧‧‧.
이거를 뭐 백 시간, 백이십 시간 이런 것들을 교육을 이수해서 또 그 후에 뭐 또 양성과정 이런 것들을 배워서 할 수 있는 전문적으로 체계적으로 배우는 이런 과정을 얘기하는 거예요.
우리가 지금 여기 우리 지금 농업축산위생과에서 어디 한 군데 여기 지금 치유농업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까?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저희가 별도로 치유농업에 대해서는 교육은 없었고요.
◎의원 정계숙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게 지금 대세가 치유농업 쪽으로 가고 있고 특히 도시농업에 대해서는 이 치유농업으로 가고 있는 거예요.
전체가 전 시국이 다 그런데 우리 시는 이거에 대해서 준비도 안하고 있고 또 교육도 안하고 이런 거에 대해서 내년도 계획에 이런 걸 하겠다 이런 것도 올라오지 않고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좀 발 빠르게 이런 것들을 좀 확인을 하시고 또 우리 시민들한테 어떤 걸 제공해야 되는지 도시농업에 대해서 어떤 걸 제공해야 되는지 이런 걸 하셔야 돼요.
앞으로는 치유농업사를 각 관공서에서 전문 인력으로 배치하게 또 되어 있잖아요. 아시죠? 내용?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이거 어떻게 해야 돼요. 이런 것들로 확대 공급하고 시민들이 알아야 되잖아요.
그런데 전혀 준비도 안 되어 있고 내용도 잘 좀 파악이 안 되고 있고 이러니까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거든요.
앞으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기존에 해왔던 것을 그대로 답습해서 할 게 아니고 앞으로 새로운 것이 트렌트가 뭐고 앞으로 어떻게 이걸 해 나갈 건지 이런 것들을 구성하셔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것도 좀 확인하셔서 이 농업 교육에 좀 도움이 될 수 있는 우리가 농민은 많진 않지만 특히 이런 거 같은 경우는 전 시민이 해당이 되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좀 확인해서 추진해 주시기를 좀 당부 드리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뭐 교육 관계는 이제 매년마다 예전에 이제 영농교육 했었는데 기존에 있던 거와 똑같지 않고 거의 다가 농민들한테 어떤 교육이 좋은지 수요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숫자가 되고 또 우리 동두천에 있는 농업하고 여건이 서로 맞는 어떤 그런 부분을 하는 게 단기적으로라든지 그게 맞는 거 같고요.
아까 좀 전에 의원님이 말씀하신 어떤 그런 치유농업에 대한 부분도 저희가 좀 미진했는데 그런 부분 저희가 인근에도 좀 벤치마킹하고 정보도 좀 습득을 교육하고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보충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지금 정계숙 의원님께서 주신 그런 치유농업이나 이런 것들도 상당히 이제 지금 무척 필요로 하는 그런 생활의 한 큰 부분으로 차지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좀 지속적으로 우리도 해나가야 되겠다하는 생각을 말씀드리고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박인범
지금 농업인 단체의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우리가 해마다 이제 한동안 쭉 국화꽃전시회를 위해서 동호회 활동을 지원하지 않았습니까? 기억하시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2018년도까지는 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런 부분에서 소요단풍축제를 할 때에 그때 가장 그 하이라이트가 국화꽃축제라고 하는 것은 우리 시민들과 바깥에서 오신 분들의 말씀이었어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박인범
그런데 그런 것들이 벌써 이제 코로나 때문에 또 못하기도 했지만 실질적으로 3년 전서부터 쇠퇴기를 걸어서 지금은 아예 이제 얘기조차 지금 나오지 않고 있는 실정인 거 과장님 아시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알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런데 그 당시에 국화꽃 재배를 통해서 많은 그 가을에 소요산 단풍축제 때 우리가 그 소요산 광장을 꽉 메운 국화꽃 전시회를 할 때 그때 과장님도 올라가 보셨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전시회할 때 여러 번 갔었습니다.
◎의원 박인범
어땠었습니까? 과장님 보시기에‧‧‧‧‧‧.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소요단풍축제할 때라든지 뭐 단풍철을 맞아서 들어가는 진입로에 축산물브랜드육타운 앞에 주차장을 활용해서 했던 거고요.
규모는 작지만 아기자기 했던 거 같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아름다웠었죠? 그렇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그런데 아무래도 아시겠지만 하다가‧‧‧‧‧‧.
◎의원 박인범
제가 볼 때 지금 이제 전체적으로 우리가 이제 새싹보리나 다육식물 교육도 있고 또 뭐 여러 가지 그런 것들을 지금 하고 있고 그래서 이게 연구회를 만들어서 지금 이제 지속적으로 지금 하고 있는 것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박인범
그런데 좀 더 스케일이 있는 이런 그 지금 당장 이게 뭐 1~2년 걸려서 되는 일은 아니에요.
그래서 소요단풍축제를 담당하는 부서에도 당부를 드렸고요.
그래서 우리 또 농업축산위생과에서도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한번 진지하게 담당부서하고 좀 논의도 하셔가지고 같이 그렇게 해서 이런 사업을 좀 추진을 준비를 할 의향은 없으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국화축제 국화전시회 관계 뭐 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이게 이제 거의 2018년까지 하다가 일몰사업으로 해서 이제 개최 안하고 있거든요.
◎의원 박인범
일몰사업이라고 하는 건 어떤 의미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아무래도 사업에 대한 효과성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의원 박인범
그런 효과성을 누가 얘기를 효과성이 없다고 얘기를 하는 거죠? 그건 아닙니다.
그거는 완전히 잘못된 저는 집행부의 생각이라고 판단하고 있고요.
기본적으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시민들이 다시 부활시키기를 엄청 바라고 있어요.
사실 소요단풍축제 올라가서 볼 게 없어요. 볼 게‧‧‧‧‧‧.
아무런 의미를 담지 못하는 그런 축제하고 그냥 뭐 몇 몇 노래하시는 분들 오고 그다음에 무용 뭐 이런 정도를 보여주고 이거보다도 우리 시민들께서 많이 바라고 또 외부에서 찾아오시는 관광객여러분들께서도 이 부분을 많이 원하고 있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한번 그 담당부서끼리 논의도 한번 가져보시고 또 부시장님 시장님하고 같이 의논을 하셔가지고 장기적 프로그램에 의해서 우리 이 농업인단체 특히 거기에서 국화꽃 재배 동호회가 실질적으로 그 농업기술센터를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졌던 사항이거든요.
그러니까 그러한 부분에서 좀 그 먼저 관계자들과도 좀 한번 협의를 해보시고 해서 기초를 좀 한번 다져나갔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드네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저희도 이제 그 당시에 많이 고민을 해서 그 사업을 이제 못하게 됐는데요.
아시겠지만 그때 이제 그 비닐하우스에 있던 송내동에 그 자체 자리가 없어지면서‧‧‧‧‧‧.
◎의원 박인범
그러니까 그게 말이 안 된다는 얘기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그때는 이제 그거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이제 그 국화동호회에서 인력이라든지 부분에서도 그렇고 예산 부분도 점점점 줄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이제 그 자체가 무리하게 저희가 효율성도 따져보고 또 국화동호회하고 여러 가지 협의도 같이 했었는데 거기서는‧‧‧‧‧‧.
◎의원 박인범
그러니까 거기가 축제다운 축제가 제대로 없어요. 동두천에‧‧‧‧‧‧.
그렇다면 제대로 한번 소요단풍제를 할 때 국화꽃 전시회 같은 것들을 좀 대규모로 키워나가면서 바깥에서나 안에서나 다 환영받고 즐거워하고 기뻐할 수 있는 그런 어떤 이 품목을 우리가 집중적으로 개발을 하고 지원을 해서 축제다운 축제를 만들어 나가자 그래서 사람들이 그래도 몇만 명씩 다녀가는 그런 축제는 돼야 되지 않느냐 하는 그런 생각을 갖습니다.
사실 지금 우리 동두천에 축제다운 축제가 뭐 있습니까?
기껏해야 한 400~500명 모여가지고 그렇게 그냥 몇 억 되는 돈 다 날려버리고 일회성으로 그냥 다 그렇게 끝나는 축제들 아닙니까?
우리 지금 양주나 연천 쪽 한번 우리 주변을 둘러보시면 아시잖아요. 포천이나‧‧‧‧‧‧.
우리는 지금 그 축제 문화에서 엄청 지금 뒤져있는 그런 지역으로 지금 우린 전락하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꼭 이것만은 아니더라도 어쨌든 우리 집행부에서 그런 축제 관련돼 있어서 좀 더 그것이 계절적으로나 또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서 여기 와서 돈을 쓰시고 여기 와서 추억을 남기고 이렇게 하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우리가 이런 축제다운 축제를 만들어 나가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부분에 저는 국화꽃축제가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보고 있거든요.
소요산 자락에 얼마나 그 넓은 광장이 많습니까?
우리가 충분히 국화꽃 재배를 할 수 있고 그 자리에서 그대로 끌고 나와서 거기서 전시회도 하고 거기서 체험하고 또 초중고등학생들 또 주부들 불러서 교육하고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좋은 그런 자원화가 될 수 있는 그런 우리의 품목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으로 우리 과장님 한번 조금 심각하게 한번 좀 생각을 해보셨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말씀하신 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제 국화연구회하고도 같이 심도 있게 좀 논의 좀 하고요.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할 거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하나 여쭤볼게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최금숙
정부에서 시행하는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사업에 대해서 저희 동두천시는 시범지역으로 들어가지 않았거든요? 그러면 내년에도 시범지역으로 들어 갈 수가 없는 건가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어떤 사업 말씀하시는지 임산부‧‧‧‧‧‧.
◎의원 최금숙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사업을 농업축산식품부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어요.
총48만원 중에서 정부에서는 38만 4,000원이고 자부담을 9만 6,000원만 내면 매월 한 번씩 과일이라든가 뭐 친환경농산물이 집까지 배달을 해주는데 이게 이제 시범지역만 해주게 되어있는데 연천이나 이런 데는 신청을 했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그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이게 빨리 신청을 해야지 마감이 되는 거 같아요.
그래서 저희도 한번 이거를 신청을 해서 우리 임산부 현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일 년 지나면 다 받을 수가 있는 거거든요.
그런데 이게 먼저 우리 지자체에서 신청을 해야지 이게 우리 동두천에 있는 임산부나 출산 후에 산모들이 지원을 받을 수가 있는데 자부담을 20% 정도 내는 것 같아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최금숙
그래서 이런 것들도 우리 부서에서는 좀 이렇게 빨리 빨리 지원들을 확인해서 우리 동두천에 있는 시민들이 좀 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 만들어줘야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혹시 과장님 이거 한번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사업에 대해서 우리 농림축산식품부에 들어가셔 가지고 한번 확인하셔서 이게 연초면 다 마감이 된대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님 말씀하신 그 사업은 제가 다시 한 번 챙겨보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그 시범사업에 들어갈 수 있는지‧‧‧‧‧‧.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저희가 별도로 확인을 못했는데‧‧‧‧‧‧.
◎의원 최금숙
네. 그거 한번 좀 체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가축분뇨 자원화 및 자연 순환형 축산업 지원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지금 우리가 그 축산 농가가 폐업된 곳 그다음에 폐업 신청하고 있는 곳 몇 군데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폐업 신청‧‧‧‧‧‧.
◎의원 정계숙
FTA신청한 농가가‧‧‧‧‧‧.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2군데가 폐업됐고요.
◎의원 정계숙
네. 2군데 폐업.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AS‧‧‧‧‧‧.
◎의원 정계숙
신청한 데는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신청한 데도 거의 2군데‧‧‧‧‧‧.
◎의원 정계숙
그럼 4군데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그러니까‧‧‧‧‧‧.
◎의원 정계숙
4군데가 지금‧‧‧‧‧‧.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폐업했습니다.
◎의원 정계숙
축산 농가를 안 하고 있는 거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실질적으로 안 하는 데는 5군데인데요.
FTA 폐업을 해서 두 군데가 있고요. 아프리카 돼지열병 폐업지원금으로 해서 두 농가가 오늘 돈이 나갔기 때문에 폐업됐다고 보는 거고요. 한 농가는 휴업 그래서 네.
◎의원 정계숙
축산을 안 하고 있는 거잖아요. 5군데가?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그렇죠. 폐업 및 휴업이니까 안 하고 있는 거죠.
◎의원 정계숙
그런데 우리가 지금 11군데에서 이거 빼서 이거 지금 5군데 빼고 11군데인 건가요?
11군데 5군데 빼면 몇 군데예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11군데에서 5군데를 빼면요?
◎의원 정계숙
지금 11군데가 5군데 포함한 거예요? 안한 거예요?
빼고 11군데인지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포함해서 11군데인지‧‧‧‧‧‧.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저희가‧‧‧‧‧‧.
◎의원 정계숙
빼지 않는 거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실질적으로 지금 운영하는 데는 딱 8군데입니다.
◎의원 정계숙
8군데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지난번에 업무 보고 때도 11군데라고 지금 계속 보고를 하시고 여기도 지금 계속 11군데로 보고를 해요.
이미 거기 농가에 돼지가 들어가 있지 않고 지금 안 하고 있는 거예요.
그리고 폐업신청이 되어있고 그런데 계속 현황은 지금 11개로 올라오고 있어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그런데 폐업신청을 해도 돼지가 있으면서 조금씩 빼거든요.
이게 뭐 한꺼번에 딱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때 저희는 아직까지는 그게 최종적으로 돈이‧‧‧‧‧‧.
◎의원 정계숙
그러니까 제가 묻잖아요. 지금 폐업된 데가 5군데라고 말씀하셨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그럼 돼지가 없는 거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그럼 없는 거잖아요. 축산을 안 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왜 계속 11개로 현황을 보고하시냐는 거예요.
지난번에도 숫자 얘기했을 때 11개로 보고하고 현재는 8군데잖아요. 8군데‧‧‧‧‧‧.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8군데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최종적인 건 8군데입니다. 네 맞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리고 한 가정 한 군데에서 두 사람 이름으로 같이 하는 거까지 하면 지금 5군데 밖에 안 되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그렇죠? 농가가 5군데 밖에 없어요. 지금 돼지 농가가 그렇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8군데 중에서 2군데가 그렇게 하고 있다면 실질적인 건 6군데죠.
◎의원 정계숙
네. 6군데 밖에 없는 거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왜 계속 현황을 이렇게 보고 하시고 또 지금 이제 정화처리 시설을 해서 지금 저희가 이제 정화처리 시설을 기존에 남아있는 농가에서 하고 있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이거가 정화처리 시설이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가 공동처리장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 마련하셔야 됩니다.
그때 가서 한다? 그때 가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그때 가서는 이미 이분들을 범법자를 만드는 거예요. 그렇지 않습니까?
어떠한 방법이 됐든 그거를 대체할 수 있는 거를 방안을 마련하셔야 돼요.
어떻게 방안 마련하실 거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그때도 의원님이 조례 상정할 때 아마 말씀하셨던 거 같은데요.
지금 저희가 개별정화처리 시설을 설치하고 있고 이제 나가야 되는 입장에서 아까처럼 문제가 발생했을 때 거기에 대한 처리대책이 나와야지 한다 이렇게 얘기 나왔기 때문에 저희가 그렇다고 그거를 시에서 뭐 책임지고 처리하겠다 이렇게 조례에다 담을 수 없기 때문에 저희는 또 사실 다른 지역도 그 운영을 하면서 문제가 됐거나 중지가 됐던 또 이런 사례도 많이 좀 알아보고 해갖고요. 사실 그 시설 자체를 처음 설치한 거기 때문에 그 농가들도 이제 걱정이 돼서 아마 그렇게 얘기하실 수는 있을 거 같아요.
그런데 이제 그 정화처리 시설이 거의 이제 어느 정도 여분이 좀 있고요.
한 20~30% 정도 여유가 있고 원래는 농가도 스스로 그걸 대비해서 예비적으로 FRP통이라든지 이런 거를 보유하게끔 되어있는 겁니다. 만일의 사태에 의해서‧‧‧‧‧‧.
또 그런 것도 있고 또 세 번째는 아까처럼 분뇨라든지 정화처리차 이런 거를 통해서 또 시설에다가 연계 처리하는 방법이 있고 그렇게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이 방법을 묻는 게 아니고 용량을 묻는 게 아니에요.
이거를 처리를 하다가 기계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시 조례는 우리 시의 분뇨를 타 시․군으로 반출할 수가 없어요.
타 시․군으로 반출할 수 없는 거 아시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타 시․군에 있는 거 우리 시로 반출됩니까? 안 됩니까?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다른 지역도 우리 시로 안 됩니다.
◎의원 정계숙
농장을 두 개를 하고 있는 데가 이쪽으로 들어오고 있어요? 안 들어오고 있어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그쪽에 있는 건 이쪽으로 안 들어오고요.
◎의원 정계숙
안 들어온다고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그때 한 번 불법으로 들어온 거는 처벌을 받았습니다.
그걸 들어온다고 얘기할 순 없는 거고요, 못 들어오게끔 되어 있는데 그 사람이 그렇게 한 거죠.
◎의원 정계숙
그러면 우리 시에 있는 거가 반출이 안 되는데 어떻게 처리할 수 있냐고요? 어떻게?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이렇게 단속하고 하는 거 다 좋습니다.
다 좋은데 그거에 문제점이 있을 때는 우리 시가 방안을 마련해야 된다는 거예요.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그거가 마련이 안 되면 나중에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 이분들은 다 범법자가 돼요.
벌금으로 끝나는 사항이 아니에요. 이 사항들은 아시잖아요?
그래서 그거 방안 꼭 마련하시고요, 어떤 방법이 됐든지 그거는 부서에서 방안을 찾으셔야 됩니다.
그거 하시고 또 하나 지금 우리가 농가 8농가 밖에 없는데 우리가 약품을 지원하고 있잖아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약품.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약품을 지원하고 있는데 있어서 지금 약품 지원을 다 개별 수요조사를 합니까?
아니면 일괄로 그냥 합니까?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거의 저희가 약품에 대해서는 농가 수요 희망도 좀 받고 있고요.
◎의원 정계숙
희망 받은 적 있습니까?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받은 적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언제 받았어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보통 지금 최종적인 건 2019년도에 받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19년도에 받고 지금 2년 동안 한 번도 안 받고 그냥 공급하시는 거예요?
19년도에 제가 행정사무감사에서 약품 구입에 대한 문제점을 제가 말씀드렸을 거예요.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의원 정계숙
그이후로 수요조사 한 번 했습니까? 그이후로 수요조사 몇 번 했죠?
여기서는 약품을 원하는 거가 있어요.
왜냐하면 약품을 구입했을 때 잘 듣는 약품을 원하는데 우리 시는 원하지 않는 약품이 계속 오니까 사용도 안하고 예산만 낭비되고 지금 이런 상태인 거 아십니까? 모르십니까?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일부 이제 그 얘기는 들었는데요, 그거는 이제 전체적인 농가가 그렇게 얘기한 건 아닙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백신만 따져도 19종입니다.
할 때마다 이 19종을 매일 저희가 희망조사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서 당연히 농가에서는 희망하는 거를 조사해서 공급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이거를 매일 수요조사를 하라는 게 아니라 우리가 8농가 밖에 없어요.
8농가 전화로 파악하셔도 되고요, 얼마든지 농가에서 원하는 약품을 공급할 수 있어요.
80개도 아니고 그런데 왜 매번 이런 식으로 이렇게 하느냐는 거죠.
지금 이제 과장님께서 수요조사를 하셨다고 하니까 수요조사를 언제 어떻게 했는지 공문으로 시행하셨을 거 아니에요? 그렇죠?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네. 대장도 있고 그렇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면 그거를 수요를 하고 거기서 신청 받은 내역 이런 것 좀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이런 것들을 공급을 할 때는 그 사람들이 지나친 거 요구하는 거 아니에요.
같은 약품 중에서 어느 회사 약품이 잘 듣는다 그걸 원하는 거예요.
그걸 왜 우리 시가 8농가 밖에 안 되는데 그런 거를 배제하고 왜 임의로 구입해서 줍니까?
그런 거 한번 참고하시고요. 그 신청을 뭐 받아서 하신 게 있다고 하니까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축산위생과 한옥석
그부분은 저희가 해서 자료를 드릴 거고요.
저희가 이제 사실 조금 변명을 하자면 이게 이제 백신 전염병 관계는 실질적으로 시에서 이제 무상으로 해서 긴급할 때 배부하는 사항이 있고 일반적인 백신에 대해서 주는 게 있는데 저희가 항상 농가들한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게 있으면 얘기를 해라, 저희한테는 얘기 안 하고 나중에 가면 옆으로 들어오고 해서 저희도 상당히 농가들한테 많이 이제 독촉도 하고 의견을 조율하는데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농업축산위생과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축산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4시 55분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39분 정회)
(14시 54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장화자 평생교육원장 나오셔서 업무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평생교육원장 장화자입니다.
2022년 평생교육원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으로 기구 및 현원은 5개 팀에 23명의 정규직과 시간선택제 1명, 공무직 14명, 기간제 19명 등 총5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하 일반현황 팀별 주요업무, 주요현황, 예산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쪽 21년 주요 성과입니다.
먼저 시민의 지적욕구 충족을 위해 성인문해교육 지원으로 사랑나무야학과 동두천문화원에 기간운영 및 프로그램운영비 지원으로 검정고시 합격자 10명을 배출했습니다.
6쪽입니다.
장애인평생교육 지원으로 두드림 장애인 학교에 프로그램 및 운영비 지원으로 검정고시 합격자 1명과 과목 합격자 6명을 배출하고 장애인복지관에서는 6개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7쪽입니다.
동두천시민대학 운영으로 코로나 상황에서도 방역수칙 기준에 맞춰서 총5회 운영하고 비대면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서 방송장비도 구입 완료했습니다.
8쪽입니다.
쾌적한 평생학습관 관리를 위해 시설물 유지보수와 전기소방 등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일반 및 기술교육 세미나 등을 위한 시설대관을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운영을 했습니다.
9쪽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배우는 평생학습을 위해 평생학습 동아리 활성화 사업으로 21개 동아리를 공모 선정 운영하고 신중년 대상 교육 마을활동가 역량강화 교육 청년아카데미프로그램 및 걸산마을 행복학습관을 운영했습니다.
11쪽입니다.
시민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정규프로그램 운영으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거리 두기 단계에 따른 비대면 강좌를 확대해서 3기까지 149개 강좌를 운영하였습니다.
12쪽입니다.
시민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직장인을 위한 정규프로그램 1개를 증설하고 경력단절여성, 직장인, 은퇴자 등을 위한을 위한 프로그램과 자기 발전 및 영유아 대상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특강프로그램을 16개 운영했습니다.
13쪽입니다.
선순환 평생학습 네트워크 체제 지원을 위해서 우리시 중점과제에 대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세우고 교육부와 경기도와 연계한 수립을 하여 평생교육 유관기관 관계자와 공유하기 위한 온라인 워크샵을 개최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지원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환경개선 지원 사업으로 31개 사업에 29억 8,500만 원을 지원하고 애향 장학기금 운영으로 104명을 선발하여 9,3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15쪽입니다.
학교급식 지원으로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서 친환경우수경기미를 학교급식 지원으로 지원하기 위해 정부미와 일반미 차액을 관내 23개교에 8,400만 원 지원하고 차별 없는 학교 무상급식을 위해서 20억 7,0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16쪽입니다.
교육에 대한 사회적 공동책임 강화를 위해서 초등학생에 대한 입학축하금을 704명에 대해서 지역화폐로 10만 원씩 지급했고 고교 무상교육을 위한 지자체 분담금으로 1억 4,3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17쪽입니다.
장서확충을 통한 지식정보서비스 강화를 위해 도서 구입과 특성화자료실 및 스마트도서관을 운영하고 도서 단체대출을 위한 책드림서비스를 32개소에 진행했으며 아울러 도서관 독서 환경개선 공사를 추진하였습니다.
18쪽입니다.
시민참여형 독서문화 진흥사업으로 독서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독서 및 문화교실, 지역작가 도서 전시, 독서동아리 운영, 독서의 달 행사 등을 추진했고 인문학 강좌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모사업으로 인문학 강좌를 7회 운영했습니다.
아울러 어르신과 함께 하는 그림책 읽어주기 사업으로 유치원,어린이집 대상으로 20회 교육활동과 경기 은빛 독서 나눔이 대상 10회 보수교육 및 초등 돌봄교실 14학급을 대상으로 독서지도 활동을 추진했습니다.
20쪽입니다.
생활밀착형 작은 도서관 조성에 따라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도서관과 작은 도서관에 상호 협력망을 7개소 구축하고 도서 단체대출을 위한 책드림서비스를 5개소를 대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서 문화교실 운영, 도서관 인증샷 이벤트 및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21쪽입니다.
연령별 장서확충 및 독서생활화를 위해 어린이 맞춤형 자료제공 출생부터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북스타트 책꾸러미 배부 및 가족 대상으로 전집 대출서비스를 운영했습니다.
아울러 그림책 특성화사업을 위해 그림책 역량강화 교육, 그림책 작가 강연 및 체험활동, 작품전시, 그림책정원 견학 등을 추진했습니다.
22쪽입니다.
어린이 맞춤형 독서문화 프로그램으로 방학특강, 어린이독서회 운영, 독서의 달 강좌 추진과 독서동아리 역량강화 교육, 유아 및 부모 대상 책놀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아울러 외국어 특성화 자료를 활용해서 영미권 수상작 코너 전시, 일본 그림책 번역가 특강 및 영어 파닉스 프로그램 등 다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다음은 23쪽 부서 목표입니다.
2022년 부서 목표는 누구나 배움과 나눔으로 꿈을 펼치는 두드림 동두천으로 정하고 전 직원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2022년 주요업무계획을 팀별 이행과제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민이 주도하는 평생학습으로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사랑나무야학 외 1개소에 1억 1,000만 원을 지원하여 학력인정 문해 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으로 두드림 장애인학교 외 1개소에 9,90만 원을 지원하여 장애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25쪽입니다.
성인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도예 프로그램을 우리동네 학습공간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장애인 인권강화 아카데미를 시민대학과 연계 운영으로 장애인식개선 강좌를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2022년 동두천 시민대학을 전문교육기관 용역으로 기초질서의식 및 올바른 인성 형성을 위한 핵심덕목 과정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26쪽입니다.
민주시민 교육 추진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민주시민의 권리 의무와 책임, 갈등조정과 문제해결 등 시민으로서의 역량강화와 자질함량에 관한 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27쪽입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학습공간 제공을 위하여 주차장 필로티 화장실 등 CCTV 등 노후 시설물에 대한 정비와 소방 및 승강기 에너지 진단 등을 실시하여 청사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28쪽입니다.
걸산마을 행복학습관에 대한 정기 하자검사 실시로 하자 기간 내 보수할 수 있게 관리하고 평생학습관 시설대관으로 일반 및 기술교육 세미나 등 열린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시민이 만들어가는 평생학습으로 걸산마을 평생학습관에 사물놀이, 건강 체조 등 주민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평생학습 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20개 동아리를 공모사업으로 선정하여 강사료, 활동비, 재료비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30쪽입니다.
가족학습동아리 지원 사업은 신규 사업으로 6명 이상 가족이나 이웃으로 구성된 10개 학습모임을 지원하여 학습을 통한 건강한 공동체 형성 및 가족단위의 평생학습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아울러 우리동네 학습공간 9개소를 선정해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평생학습 배달강좌로 5인 이상 학습모임을 대상으로 원하는 교육과 장소에 평생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31쪽입니다.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을 4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운영하여 인생 재도약을 위한 맞춤형 평생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정규프로그램 6개 분야에 70여개 강좌를 운영하고 프로그램 모니터링과 수강생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한 양질의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맞춤형 특강으로 15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분야별, 계층별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입니다.
학생 및 청년 등을 대상으로 변화하는 직업 및 취업 문화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강화를 위한 청년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아울러 평생학습관 정규프로그램 강사를 대상으로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입니다.
평생학습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평생학습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으로 2개 학습마을에 주민강사 양성 및 프로그램 운영 컨설팅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마을활동가 양성 및 역량강화 지원 사업으로 마을활동가 2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기획 운영 및 강사활동에 따른 역량강화 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입니다.
평생학습 마을활동가 주도 사업은 신규 사업으로 기 양성된 마을활동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기획 운영 및 강사활동 주민 요구조사 등 주민 중심의 평생학습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평생학습 관계자와 정담회 및 자문컨설팅 평생학습 축제 등을 통하여 학습결과물 발표와 지식 나눔의 장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와 학습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지역교육 거버넌스를 통한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2022년 교육경비는 무상급식과 교복지원 등을 포함하여 총61억 4,400만 원입니다.
이중 학교 교육과정 운영으로 26개 사업에 26억 3,500만 원과 환경개선 사업으로 12개 사업에 11억 3,6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37쪽입니다.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학교급식으로 친환경우수경기미를 지원하기 위한 일반미와 정부미차액을 23개교에 9,800만 원 지원을 하고 학교급식 무상지원을 위해서 사립유치원 5개원을 포함하여 총28개소에 20억 5,3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입니다.
중․고교 무상교복 지원을 위해 12개교에 1억 3,500만 원을 지원하고 고교 무상교육 지자체 분담금으로 법정분담금 1억 3,6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39쪽입니다.
교육에 대한 지역공동체 기반조성을 위한 초등학교 입학지원금으로 1인당 10만원씩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애향장학금으로 1억 7,000만 원을 지원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40쪽입니다.
생활밀착형 도서관 운영을 위해 최신 트렌드 및 이용자 관심분야의 도서를 확충하고 청소년과 취업준비생을 위한 커뮤니티 특성화실 운영과 지역작가 및 우리시 관련자료 비치를 위한 특성화실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책드림서비스로 도서 단체대출 및 책배달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41쪽입니다.
도서관 독서환경 개선을 위해 시립도서관 옥상 방수공사와 지역작가 특성화자료실 및 휴게공간을 조성하고 아울러 노후된 서가를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2쪽입니다.
독서문화 나눔 활성화를 위해 지역작가 북토크, 시낭송 또 사람이 책이 되어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휴먼라이브러리 사람책을 운영하고 독서교실 및 문화강좌 독서의 달 강좌 등으로 독서문화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아울러 그림책 읽어주기 사업은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유치원 대상 그림책 읽어주기, 초등 돌봄학생 대상으로 독서지도와 일반인 대상으로 인문학 강좌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3쪽입니다.
작은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단체 대출인 책드림서비스 운영과 리플렛 제작, 도서관 인증샷 이벤트 등을 통한 지속적인 이용 홍보를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문화강좌와 인문학강좌, 지역작가 북토크 운영 및 어린이집과 유치원 대상으로 견학프로그램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공간과 동아리 모임 등 교육장소로 제공을 하고 도서관 상호협력망 구축을 통하여 대차서비스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4쪽입니다.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특성화사업으로 어려서부터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북스타트 운영과 그림책 특성화사업으로 그림책 원화전시 그림책작가 초청 강연 및 역량강화 교육과 아울러 지역서점과 연계한 그림책 특강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입니다.
생애주기별 독서문화 프로그램으로 독서교실과 문화강좌, 어린이독서회, 독서의 달 강연 및 체험과 독서 상담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외국어 특성화 자료를 활용하여 다문화 자료실 운영과 다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독서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그림책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6쪽입니다.
특수시책입니다.
우리동네 지역작가 특성화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시립도서관에 문화강좌실을 리모델링하여 지역작가 특성화실로 조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800만 원으로 공공도서관 노후시설 개선 도비보조 사업으로 추진 계획이며 리모델링을 완설하게 되면 지역작가의 작품전시와 홍보 또 문학단체와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특성화실 조성으로 지역작가들이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창작여부를 고취하고 시민들과는 문화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7쪽 특수시책 두 번째 사항입니다.
공공도서관과 지역서점이 연계하는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공공도서관과 지역서점이 함께 협력하여 하는 독서문화 프로그램으로 지역서점을 활용하여 저자와의 만남이나 강연 및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도서관과 서점을 자주 방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과 함께 하는 문화형성 및 독서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평생교육원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평생교육원장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특수시책이요, 우리동네 지역작가 특성화실 운영하는 그 내용이 상당히 좋은 것 같아요.
그런데 이것을 3회로만 이렇게 규정을 하는 건가요? 아니면 더 할 수 있는 건가요?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어떤 횟수요? 조성을 해 가지고 ‧‧‧‧‧‧.
◎의원 박인범
네. 조성해서 지역작가를 초청해서 북토크 강연을 3회로 이렇게 여기에 규정을 해 놨는데 이런 걸 좀 더 횟수를 늘릴 수 있는 거는 그런 것은 없을까 한번 여쭤보는 거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아, 이것은 이제 사업비가 한정된 것으로 하려다보니까 약간 그런 면이 있고요.
추가로 어쨌든 연계해서 북토크 가능하면 더 늘리는 것도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우리지역 작가들께도 많은 그 창작 의지를 고취시켜주는 것은 물론이지만 또 우리지역에 같이 살면서 작가와 만나서 같이 대화를 나누고 책에 대해서 내용에 대해서 얘기하고 또 어떤 철학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를 나누고 이렇게 된다면 더 상당히 진지하고 좀 재미있는 그런 시간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가능한 한 여기에 조금 횟수를 늘려나갔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을 가져서 말씀드렸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알겠습니다.
진행을 해 보고요, 어쨌든 사업비 쪽은 부족하면 또 더 늘려서 확장하는 것도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과장님 소장님 내년도 신규 사업에 가족학습 동아리 지원 사업과 우리동네 학습공간 지원 사업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으로 제가 이제 평소에 생각했던 그런 부분들이 내년도 계획에 반영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고요.
앞으로는 우리 가족이 가족관계가 서로 많이 분리돼 있고 또 이웃이 분리되고 있음으로써 우리 사회 공동체가 사실 많이 흩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학습동아리 지원 사업과 우리동네 학습공간 지원을 통해서 이웃이 서로 공유하고 또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적 물적 그런 공간으로 확대되기를 기대를 해보고요.
먼저 우리동네 학습공간 지원 사업에 있어서 신규 공간 지정 5개소와 프로그램 운영 지원 2개소가 있는데 계획은 어디로 지금 되어 있나요?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계획은 아직 돼 있지 않고요, 저희가 이제 사업을 하게 되면 공모를 해서 공고를 합니다.
신규 공간도 그렇고 프로그램 운영도 이제 대상자들을 모집하는 공고를 합니다.
학습공간 대상으로‧‧‧‧‧‧.
◎의원 김승호
그러면 이제 동별이나 마을에서 어떤 대상자가 구성이 되면 우리 평생교육원에서 지원을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겁니까?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학습 공간 같은 경우에는 이제 어쨌든 카페나 이렇게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되면 일반인한테 제공을 하겠다고 해서 지정을 받는 겁니다. 학습공간으로‧‧‧‧‧‧.
지정신청을 하게 되면 저희가 학습 공간 현판을 게시를 해줍니다. 우리동네 학습공간으로‧‧‧‧‧‧.
그래서 그 학습공간을 이용을 해서 또 프로그램을 운영을 하게 되면 프로그램도 프로그램 하는 강사료 이런 것을 지원을 해주게 됩니다.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러면 이제 1년에 지금 예산으로 봐서는 예산이 그렇게 좀 많지는 않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그래서 이제 여기에 5개와 9개 지원 프로그램 운영이 있다고 하면 여기에 이제 평생교육 지도하시는 분들이 파견되는 겁니까?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파견되는 게 아니고요.
◎의원 김승호
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학습공간을 이용을 해서 이제 프로그램 계획서를 공모를 하면 저희가 그 사업비를 지원을 해주는 겁니다. 강사료라든지 이런 거 재료비 이런 것을 지원을 해주게 됩니다.
그런데 지금 학습공간 사업으로는 900만 원인데 그냥 학습동아리 사업으로도 20개 동아리를 공모로 해서 선정을 해가지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비를‧‧‧‧‧‧.
◎의원 김승호
아, 현재요?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그래서 이번에 신규학습이 들어간 거는 이제 학습동아리는 그냥 이제 어쨌든 같이 학습하는 사람들이 모인 5인 이상으로 해서 구성이 되면 그런 지원자격이 되는 거고요. 프로그램을 응모할 수 있는‧‧‧‧‧‧.
이번에 신규로 가족학습 동아리를 더 넣은 것은 이왕이면 이제 가족이 구성단위가 돼서 가족도 학습동아리 모임으로써 학습을 함께 하면 좋겠다 해서 범위를 더 넣은 거고요.
이제 가족학습이 더 이상 모집이 안 되면 이웃까지도 확대를 해서 신규 사업으로 추가로 10개를 더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하여튼 이게 활성화 잘 될 수 있도록 또 우리 평생교육원에서 잘 살펴주시고 내년도에 사업이 정말 주민에 꼭 필요한 사업으로 전환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많이 관심 가져주셔서 고맙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알겠습니다.
학습동아리가 잘 돼가지고 더 잘 되게 되면 이제 사업비도 더 늘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원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열린도서관 운영에 대해서 질의를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도서관에서는 이제 도서관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도서 구입도 하고 이제 북 큐레이션 서비스도 제공을 하고 여러 가지 스마트도서관도 운영하고 이렇게 운영하고 있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우리가 지금 도서관에 그 도서관을 이용을 하려면 그 책이음 카드 발행하시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정계숙
책이음 카드는 전국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 지원 서비스의 일환으로 지금 책이음 카드를 발행하고 있잖아요. 그렇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정계숙
우리가 이제 책이음 카드를 몇 매 구입했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책이음 카드‧‧‧‧‧‧.
◎의원 정계숙
단가는 얼마고 몇 매를 구입한 거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그 자료는 제가 아직 파악을 못 했는데요. 몇 매 구입한 거까지는‧‧‧‧‧‧.
◎의원 정계숙
그리고 이 책이음 카드가 하나의 회원으로 인증이 되면 전국 어디서나 도서를 이것을 제공받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이게 지금 책이음에 다른 시․군에는 뭐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 줄 아십니까?
책이음 카드에 왜 갑자기 그 앞면에는 전국 공공도서관 이용권 책이음 이렇게 써 있고 전국 공공도서관이용권 이렇게 써 있습니다. 그렇죠? 우리도 그렇게 했었죠?
발행을 그렇게 했었죠? 처음에?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전국 공공‧‧‧‧‧‧. 그것까지는 제가 잘 확인을 못했네요.
◎의원 정계숙
아니 거기에 지금 동두천 시장 이렇게 인쇄를 이렇게 명시해서 그 글을 넣어서 인쇄를 하셨잖아요. 몇 매를 얼마에 했는지 모르세요? 그거 우리 원장님 있을 때 인쇄한 것 아닙니까?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책이음 카드까지는 몇 매 했는지 파악을 아직 못했습니다.
◎의원 정계숙
아니 이게 전국 공공도서관에서 사용하는 이게 이용증이에요. 이용증.
이용증에 동두천 시장 그것도 동두천시가 아니고 동두천 시장.
대한민국에요, 동두천 시장 지자체 시장이 이름이 들어간 데는 한 군데도 없어요.
왜 이렇게 바뀐 겁니까?
왜 이렇게 인쇄가 된 거죠? 카드가? 모르십니까?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바뀐 게 아니라 처음부터 동두천 시장 명의로 된 걸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의원 정계숙
한번 확인해 보십시오.
그게 동두천 시장 명의로 이름이 나가는 카드가 맞는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그럼 우리 원장님 있을 때는 원장님 있을 때 이게 지금 이번에 이게 만들어지고 이런 사항이 아니라는 거에요? 기존에 만들어 있던 거가 이렇게 만들어져 있었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기존에 있던 거를 계속 지속으로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의원 정계숙
그게 만들어진 게 언제 만들어졌냐는 거죠. 언제? 한번 확인해 보시고요.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정계숙
이게 어디에도 지금 거기 시장이라는 이름을 넣어서 이렇게 만들어진 데가 없어요.
이거는 전국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냥 책이음하고 그냥 전국 공공도서관 이용증 이렇게만 되어 있고 뒤에는 거기 무슨 무슨 시 도서관 이렇게 되어 있어요. 내용들이‧‧‧‧‧‧.
한번 확인해 보시고요, 몇 매를 단가는 얼마고 몇 매를 구입을 했고 몇 매가 보급됐는지 그 현황을 좀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알겠습니다. 자료를 서면으로 드리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작은 도서관 이용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작은 도서관이 지금 우리가 지금 3군데 있죠?
3군데 있나요? 몇 군데있죠? 작은 도서관?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작은 도서관 3군데‧‧‧‧‧‧.
◎의원 정계숙
어디어디에요?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어수정하고 남산모루 작은 도서관하고 운동장‧‧‧‧‧‧.
◎의원 정계숙
운동장 그렇게 있는 거죠? 지금 운동장은 여기 지금 이곳에 인력배치가 다 돼 있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1명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1명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1명? 1명씩 배치가 되어 있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1명 기간제 1명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니가 1명씩 도서관별로 1명씩 배치가 되어 있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정계숙
운동장에 운동장 이용률은 얼마나 됩니까?
운동장에 도서를 공급한 거와 그다음에 운동장의 이용률, 운동장 작은 도서관 이용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거기 한 20~30명 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의원 정계숙
여기 지금 한번 나가 보셨어요? 평일 날이나 이럴 때?
안 나가보셨습니까?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한 두어 번 나갔습니다.
◎의원 정계숙
나가셨을 때 거기 사람들이 있던 가요? 거의 없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그렇죠.
◎의원 정계숙
하루에 20~30명이요? 글쎄 2~3명?
제가 봤을 때는 제가 갔을 때마다 거의 비어 있고 지금 이렇게 여기에 운동장 작은 도서관을 이렇게 운영하는 거는 말이 안 됩니다.
작은 도서관을 운영하려면 알차게 운영이 되어야 되고 또 우리가 여기에도 도서도 매번 교체하고 이렇게 하잖아요. 그렇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정계숙
지금 어수정 같은 경우는 그래도 그나마 이용이 잘 되고 있고 그랬는데 지금 이마저도 지금 사용을 못하게 되잖아요? 그렇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남산모루 경로당은 어떻습니까? 작은 도서관은?
거기는 뭐 아파트 내에 있는 거니까 그렇다 치고 그렇죠?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정계숙
거기도 거의 이용률 많지 않아요.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어쨌든 저희가 작은 도서관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이용을 하고 거점으로 해 가지고 많이 운영하려고 하고 있거든요.
◎의원 정계숙
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어쨌든 코로나 상황으로 해서 여러 가지가 여의치 않아서 일단 새로 개관한 데 중심으로 지금 하고 있고요. 남산모루하고 어수정‧‧‧‧‧‧.
그리고 이제 운동장 같은 경우에도 코로나가 좀 완화되면 어쨌든 거기를 거점으로 프로그램도 할 계획으로 갖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 운동장에 있는 작은 도서관 같은 경우는 구조상 맞지도 않아요.
그리고 우리가 지금 특히 최용덕 시장님께서 북카페를 엄청 만들고 계셨잖아요.
북카페 시내에 북카페 있잖아요. 작은 여기 운동장까지 가서 여기를 이용하겠습니까?
이런 것도 기존에 있으니까 기존에 해 왔으니까 계속 해야 되는 이런 거보다는 안 되면 과감히 다른 거로 다른 공간으로 활용을 하든지 다른 거로 변환을 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우리 평생교육원에서도 작은 도서관을 이용하는 거 운영을 하는 거는 좋은데 이런 것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지금 뭐 시내에 북카페가 없으면 몰라요.
지금 계속 북카페 늘어나고 있고 지금 중앙로에도 만들어 놓은 북카페도 이용률이 낮잖아요.
직원은 배치되어 있고 그래서 이거 한번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십시오.
확인해서 내년에도 우리가 계속해서 여기를 도서를 공급을 하고 여기를 이렇게 운영을 해야 되는지 아니면 다른 방안을 모색해서 운영을 해야 되는지 한번 연구를 좀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는 그런 곳이잖아요. 그렇죠?
활성화가 안 되면 다른 방안을 찾으시든지 아니면 활성화 되게끔 프로그램을 개발을 하든지 뭐 이렇게 해서 운영을 해야 될 것 같아요.
우리 원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활성화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하여튼 최대한 방안을 좀 찾아서 운영을 좀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한 가지만 당부의 말씀을 좀 드리고 싶은 게 있어서 지역교육을 우리가 교육적인 어떤 측면에서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노력을 많이 지금 하고 있잖아요. 과장님?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교육청하고 대응사업을 하는 게 이제 우리가 1년에도 이제 십수 건 되는 것 같아요.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네.
◎의원 박인범
가능한 한 우리가 이 공립학교들은 이제 그런데 대부분 경기도 교육청에서 예산을 잘 세워서 이렇게 해주는 경향이 있어요.
그런데 구시가지에 사립학교들에 대해서는 지원이 잘 되지 않고 있다 하는 것이 나름대로 제가 파악하고 있는 그런 내용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좀 우리 평생교육원에서는 교육청 대응사업에 있어서 구시가지에 지금 산재되고 있는 각급 사립학교 관련해서 예산을 많이 편성하는데 좀 도움을 많이 주셨으면 하는 생각을 갖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이 사립학교들이 공립학교와 다르게 역사를 오래 갖고 있고 또 그래서 교실과 또 학습공간이 많이 낡아있는 것이 사실이거든요.
그래서 그러한 부분 속에서 우리 뒤에 계시는 팀장님들도 그렇고 우리 과장님께서 신경쓰셔가지고 이렇게 대응사업에 있어서는 좀 더 따뜻한 마음으로 이렇게 연계해 줬으면 하는 바람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의원님 말씀에 저희도 공감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청하고 협력하는 대응사업은 거의 잘 지원을 해 주고 있고요.
또 학교별로도 거의 환경개선 쪽에 뭐 노후된 교실이라든지 이런 거는 학교에서 신청을 하면 1개학교당 1개 사업 이상은 다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감사합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평생교육원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평생교육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정문영
평생교육원 주요업무 보고를 끝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제6차 본회의는 11월 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및 일반 안건을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07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5시 33분 산회)

◎출석의원(6명)
정문영 박인범 김승호 정계숙 김운호 최금숙
◎출석공무원
경제문화국장 박정석 보건소장 이승찬 전략사업과장 김종권 농업축산위생과장 한옥석
평생교육원장 장화자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홍도의
전 문 위 원 채미정
◎회의록서명
의 장 정문영
의 원 최금숙
의 원 김승호
의회사무과장 박태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