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9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2 호
동두천시 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11월 3일(화)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기획감사담당관, 자치행정국, 자치행정과, 공보전산과)

□ 부의된 안건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기획감사담당관, 자치행정국, 자치행정과, 공보전산과)

(10시 00분 개의)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9회 동두천시의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의장 정문영
  의사일정 제1항 2021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시의회 주요업무 보고는 부서별 직제순으로 하겠습니다.
  부서장이 업무보고가 끝나면 질의를 하도록 하겠으며 아울러 부서장께서는 의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 모두 끝난 후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전흥식 기획감사담당관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 2021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현황부터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기획감사담당관은 총 6개 팀에 2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2쪽입니다.
  위원회는 시정조정위원회를 비롯한 19개 위원회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3쪽입니다.
  협의회는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 등 4개의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부서의 총 예산액은 222억 5,600만 원이며 팀별 주요사업 예산 현황은 밑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쪽입니다.
  2020년도 주요 성과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기획팀 분야에서 시정현안에 대한 중앙부처와 경기도에 상시 건의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청정계곡 복원지역생활SOC공모사업 신청을 해서 탑동계곡 공용캠핑장 조성사업이 선정되어 920억 원을 지원받은 바 있고 김성원 국회의원님을 통해서 국방부에 미군공여지 캠프모빌과 캐슬에 대한 조기 반환 건의 자료를 제공한바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 광역철도인 GTX C노선연장 지원을 경기도에 건의한바 있고 덕정역까지 되어 있는 종착역을 동두천역으로 연장하는 것을 건의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또한 경기도 일자리재단 공모에 신청을 해서 최종적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다음 5쪽이 되겠습니다.
  시정현안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민선7기 시정공약 사항을 총 6개 분야에 28개 사업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완료가 18건이고 추진 중이 10건이 되겠습니다.
  시장 지시사항에 대해서도 총 21건을 관리를 하고 있으며 모든 사업들은 서면 보고와 대면 보고를 통해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 부서별 주요 현안사업을 31개 사업을 선정해서 추진사항을 수시로 관리를 하겠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시민과의 소통강화 및 재활성화를 위해서 시정홍보물을 기획보도와 언론기구 또 시정홍보에 대한 PPT 제작을 통해서 시민들께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주민참여포인트제 운영에 대해서 총 1,190건을 정립하였고 상반기 중에는 129명에게 각 1만 원씩 129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제안제도 운영을 통해서 184건에 제안을 접수받아서 그동안 동상 1건과 장려 5건을 시상한바 있습니다.
  다음으로 7쪽이 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공공디자인 기반 구축을 위해서 5년 주기로 수립하게 되어 있는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및 가이드라인을 현재 용역 중에 있습니다.
  지난 7월 27일 중간보고회를 통해 하였고 향후에 진흥계획안에 대해서 시의회 정담회를 통해서 보고 드리도록 할 예정입니다.
  침입범죄 예방 시범사업을 통해서 총 42개소를 설치를 하였습니다.
  창문 잠금장치와 현관문 안전장치, 방범창살 등이 되겠습니다.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를 통해서 우리시의 전반적인 공공디자인을 재조명하고 또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에 대한 자문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시의 산재되어 있는 공공조형물 87개에 대해서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서 훼손, 방치되는 사례가 없도록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캐릭터인 소람이와 요람이에 대한 리뉴얼 디자인 개선작업을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시민 선호도를 조사할 예정이나 코로나19 관련해서 잠시 연장되었는데 11월 중에 계속 추진할 예정이고 향후에 시의회에 보고드릴 예정입니다.
  8쪽입니다.
  예산분야입니다.
  효율적 예산 운영을 통해서 건전한 재정 상태를 확보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3회 추경을 편성을 하였고 무분별한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서 자체투자 사업을 심사를 해서 투자 사업과 용역과제를 심의를 한바 있습니다.
  또한 지방보조금 한도액을 운영해서 올해 2022년도에는 155개 사업에 34억 2,500만 원을 운영을 하였습니다.
  효율적인 기금 운영을 위해서 재정안정화기금과 통합관리기금의 2개 기금에 490억 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으로 통합 운영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성과분석과 시민참여를 위해서는 2020년도 예산성과금 운영을 통해서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5건에 대해서 1,300만 원 지급한바 있습니다.
  2019년 회계연도 지방보조사업 운영 평가를 실시해서 147개 사업 37억 7,700만 원에 대한 보조사업 운영평가를 통해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사업에 대해서는 페널티를 부여하고 잘하는 곳에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 회계연도 재정 분석을 30개 분야에 14개 지표를 실시한 바 있고 2019년 회계연도 예산의 성과보고서 작성도 마쳤습니다.
  또한 2020년 주민참여예산제 제안사업을 27건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9쪽이 되겠습니다.
  국도비 등 의존재원 확보관리를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 국도비 확보를 위해서 17개 사업을 발굴해서 관리를 하고 있고 신규 사업 발굴과 사업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역균형발전사업과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사업을 발굴하고 또 반영되지 않는 사업은 지속적으로 경기도와 중앙부처에 건의를 하고 있습니다.
  특별조정교부금과 특별교부세 확보에도 노력을 하였습니다.
  2020년도 특별교부세는 2개 사업에 9억 6,500만 원을 확보를 하였고 특별조정교부 부분 7개 사업에 66억 원을 확보를 하였습니다.
  10쪽입니다.
  감사분야입니다.
  사전 예방적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청과 직속기관 및 사업소, 동 행정복지에 대해서는 종합감사를 실시하였고 특정감사는 외부기관에 대해서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서 올해는 실시를 하지 않고 2021년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향후 보고 드릴 2021년도 업무기획 보고드리겠습니다.
  실효성 있는 계약심사 및 일상감사 실시를 통해서 총 재정상 5억 1,6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한 바 있습니다.
  11쪽입니다.
  조사 분야입니다.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우선 청렴행정 갑질근절 계획 수립을 통해서 모든 직원들이 갑질을 근절시키고 민원에 대한 친절을 하고 청렴한 공직생활을 하도록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12쪽입니다.
  자율적 내부통제를 위해서 3개 분야로 구분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청백-e 시스템에 상시모니터링을 통해서 처리율을 높이고 1,800만 원의 효과금액을 얻은 바 있고 자기 업무에 대한 자기진단표를 작성, 점검하는 자기 진단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무원 개개인의 청렴반부패 공직윤리활성의 실적을 관리하는 10개 항목에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3쪽입니다.
  공직기강확립을 위해서는 설 명절이라든지 하계휴가철 등 취합 10개 특별감찰을 실시를 하고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 상시운영을 통해서 상시감시활동을 감찰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분야 갑질근절을 하기 위해서 갑질 피해 신고지원센터운영을 하고 기획감사담당관에 직통전화를 설치해서 공직내부와 시민들의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14쪽입니다.
  시의회와의 소통강화 및 협조체제 구축을 위해서 시의원님들과 주요 사업장 또 타 지역 우수사례에서 벤치마킹을 추진하기로 하였으나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실시를 못했습니다.
  앞으로 내년에는 시행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지속적으로 추진관리를 하고 미비한 사항에 대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자치법규 제․개정 지원 및 법무역량 강화를 위해서 조례 334건과 규칙 108건에 대한 수시로 상위법령 개정사항을 반영을 해서 우리 실정에 맞도록 수시로 자치법규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처분 전에 고문사, 고문변호사 자문이라든지 법률 검토 등 적법성 판단을 자문을 받고 처분 대상자에 대해서는 청문을 통해서 보고되는 일이 없도록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행정심판 및 소송 수행지원 분야에서는 현재 소송접수 건수가 27건이고 전체적인 소송사건처리는 전년도 이월사건 포함해서 34건을 소송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승소 16건 소송취하가 15건이고 화해조정이 2건입니다.
  소송 승소율은 97%가 되겠습니다.
  또 행정심판에 대해서도 25건을 처리를 하였습니다.
  소송비용은 10건에 1,985만 5,000원을 회수를 하였고 현재 미회수 전체 건수는 13건에 2,236만 3,000원입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법률서비스 지원을 위해서는 민원실 내에 변호사를 배치를 해서 법률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422건에 법률상담이 있었고 또 기획감사담당관 내에 납세자의 고충민원 및 세무 상담을 위해서 납세자 보호관을 배치를 해서 64건을 처리를 하였습니다.
  16쪽입니다.
  규제개혁을 위해서는 기업, 직능 단체 등 현장방문을 통한 규제발굴과 지원 및 시민참여를 위한 규제개혁 홍보강화 또 불량 규제신고 창고 운영 및 신고센터 확대를 해서 보다 많은 시민들이 규제가 개혁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시민 불편과 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규제발굴을 위해서는 불합리한 규제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규제위원회를 통해서 발굴된 규제들이 적극 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7쪽입니다.
  인구정책 분야에 있어서는 저출산 고령사회 정책 연도별 시행계획을 매년 수립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32개 과제를 발굴해서 실무추진단과 함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 인구변화 대응 인식개선을 위해서 계층별 찾아가는 인구 교육을 하고 시정소식지에 동두천 아이 탄생축하메시지를 게재를 하는 한편 임신, 출산, 보육 통합서비스 안내 소책자를 제작해서 배부한바 있습니다.
  일, 가정 양립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서 매주 수요일을 왠지 좋은 날로 지정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18쪽입니다.
  정부합동평가와 시 자체 평가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합동평가와 시군종합평가는 우리시는 작년에 장려로 선정이 되어서 1억 5,000만 원의 인센티브를 받은바 있습니다.
  올해도 차질없이 상위권에 들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고 자체업무, 주요자체평가도 올해는 3개 그룹으로 시행을 했지만 앞으로 내년에는 4개 그룹으로 등용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업무실적을 마치고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9쪽입니다.
  저희 부서에의 올해 목표는 시정운영의 효율적 추진체계 구축이 되겠습니다.
  팀별 이행과제로 20쪽 기획팀에서는 역시 시정현안에 대해서 중앙부처 경기도에 상시 건의를 강화하겠습니다.
  GTX C노선 연장 건의와 잠시 수면 아래로 내려갔지만 육군사관학교 유치 또 일자리재단 이전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행정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지속가능 발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정문영 의장님께서 지난해 말씀하셨던 지속가능발전위원회와 설치를 위해서 현재 구성되어 있는 미래발전자문위원회의 명칭과 기능을 지속가능발전위원회로 수정․보완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역시 시정현안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 시장 공약사항과 지시사항 부서별 현안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에 속도를 기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시민홍보를 위해서도 시정홍보물 제작, 주민참여포인트제 제안제도 또 공무원 연구동아리 운영을 더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지속가능한 공공디자인 기반구축 분야에서 아까 10쪽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및 가이드라인 수립은 현재 위원회에 자문을 받은바 있습니다.
  앞으로 향후 11월 18일 예정인 시의회 정담회 때 이 건에 대해서 별도 의회 보고토록 하겠고 최금숙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던 보완대책 의사소통을 보상금 관광특구숙원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저희가 용역사와 현재 조율 중에 있습니다.
  24쪽이 되겠습니다.
  예산 분야에 있어서는 2021년도 본예산은 5,000억 원 규모로 편성할 예정입니다.
  다만 저희가 전망하기로는 올해 코로나 관련해서 재난기본소득지급으로 순세계잉여금 등 가용자원들이 많이 줄어든 상태이기 때문에 내년도는 모든 지자체가 마찬가지겠지만 본예산 총액이 약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저희가 예산팀에서 추가 재원 확보라든지 필요한 부분을 더욱더 노력을 하겠습니다.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중기지방재정계획수립을 하겠습니다.
  또 무분별한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서 투자사업과 용역과제 심의에 더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 지방보조금 사업에 대해서도 사전심사를 통해서 보조 사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방보조금 내년도 한도액은 39억 1,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올해는 34억 2,500만 원에서 5억 원 정도가 늘어난 것이 되겠습니다.
  또 효율적인 기금 운용을 위해서는 올해까지 추진되던 통합관리기금과 재정안정화기금을 통합한 통합재정 안정화기금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또 성과분석 및 시민참여를 통한 투명성 제고를 위해서 지방보조운영평가 및 주요 재정사업평가와 재정분석 재정운영결과 동시에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국도비보조금 등 의존재원 확보를 위해서 저희가 국도 신규사업발굴에도 철저를 기하고 특히 중앙부처나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각종 공모사업들이 사장되지 않도록 저희가 문서를 시 전체문서를 모니터링을 해서 현재 공모, 응모, 공모사업에 응모여부를 관련부서와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저희가 재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국도비가 지원되는 공모사업에 최대한 많이 응모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한 특수상황지원개발사업과 지역균형발전사업에 대해서도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또 지역특별조정교부금과 특별교부세확보에도 노력을 하겠습니다.
  특히 도의원과 지역출신 국회의원을 통해서 우리시 현안사업이 사업비가 확보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감사분야에서는 내년도에는 시설사업소, 보건소, 중앙동, 불현동 4개 기관에서 자체종합검사를 하고 특정감사는 올해 하지 못했던 노인복지관과 보육시설 어린이집이 되겠습니다.
  시립과 법인 규모가 큰 곳 10개소를 내년에 특정감사를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전컨설팅감사 및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추진을 해서 위축된 행정이 나오지 않고 적극적으로 행정에 임할 수 있도록 기틀을 조성을 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사업효율성 제고를 위한 계약심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일상감사의 계약심사를 통해서 모든 사업비들이 예산이 절감되고 또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조사 분야에 있어서도 사후에 처벌이 아닌 사전에 공직기강을 확립을 하고 갑질이나 민원이 발생되지 않는 행정이 나올 수 있도록 저희가 상시 감찰할 부분과 또 공감소통창구를 운영을 해서 미연에 사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만 공공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갑질행위와 관련해서는 무관용원칙으로 저희가 강경하게 처벌할 방침입니다.
  29쪽입니다.
  청렴도 제고를 위해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교육과 신규공직자에 대한 청렴교육실시 또 청백-e 시스템 사용자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우리 내부 및 외부 청렴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집행부와 시의회의 협력강화를 위해서 주요 현안사업, 신규사업 또 시책추진 사업 등에 대해서는 의회에 의원님들께 사전에 보고 드리고 협의하는 체제가 갖춰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와 시의회 간에 합동연수 견학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시의회에서 지적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추진사항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자치법규정비도 지속적으로 계속 제․개정을 통해서 관계법령과 상이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를 하고 행정처분절차 사전절차도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행정심판 및 소송수행지원과 취약계층에 대한 법률서비스 지원으로 차질 없이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공직 내 적극행정 문화 구축을 위해서 적극행정 공무원을 선발해서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기업과 시민이 참여하는 불합리한 규제발굴해소에도 더욱 노력을 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인구정책에 대해서도 연도별시행계획과 실무추진단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계층별 찾아가는 인구교육 이와 관련된 각 분야별로 특색 있는 사업을 발굴을 해서 저희 시에 인구정책이 좀 더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 왠지 좋은 날도 지속적으로 운영을 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정부합동평가 및 시․군 종합평가 역시 우리시에 시민들의 자존심이 있는 만큼 저희가 항상 상위 그룹에 상위 순위에 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고 각 부서별로 산재해 있는 모든 평가지표가 부진지표가 나오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우리시 자체 평가는 그동안 올해까지는 3개 그룹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는데 저희가 국체제가 3개국이 되기 때문에 3개국과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4개 그룹으로 변경을 해서 평가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입니다.
  그동안 저희가 참여, 시행해 왔던 주민참여포인트제를 해당 주민에게 포인트 현황을 안내문자로 발송을 해서 본인들이 자긍심과 좀 더 많은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기획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기획감사담당관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제 기획감사담당관실에서는 시정방향과 공직기강확립 그다음에 예산에 대해서 이렇게 관리를 하면서 우리시 행정에 사실 가장 중요한 위치에 이렇게 자리를 잡고 있는 거라고 봅니다.
  특히 우리시에 자립도에 비해서 우리시 모든 사업에 관해서는 의존재원이 국비와 도비의 확보에 노력을 우리가 많이 또 해야 되고 그래서 각종 우리시의 사업들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또 그리고 우리 시민들의 요구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을 다시 수립을 하더라도 예산이 많이 필요하고 그래서 그 부분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이제 올해 2020년도를 보면은 우리시가 의존재원에 국도비 확보에 충실치 못했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3.7% 늘어난 데에 비해서 우리경기북부의 각 시․군들을 보면 보통 평균 한 15% 이상 이렇게 예산이 늘었었습니다.
  그래서 2021년도에는 더 많은 국도비 확보에 많은 주력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고요.
예산 지원 단체들 있지 않습니까?
  우리시에서?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의원 박인범
  예산 지원 단체들이 행사를 할 때에 대체적으로 보면 시장님만 모시고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어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각 부서에 우리 기획담당관실에서 하는 역할은 뭐가 있을까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일단 첫 번째 말씀하신 국도비 재원 확보 문제는 지난 추경 때도 의원님께서 말씀하셔서 설명 드린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 얘기는 오늘 넘어가겠습니다.
  그다음에 시장님이 참석하시는 각종 단체별 보조단체에 대한 참석여부는 실질적으로 시에서 그 단체에 어떻게 해라 마라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것은 단체들의 소통에 대해서 그런데 지금 박인범 의원님 말씀하신게 제가 어떤 상황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최근 들어서 아마 모단체가 행사를 할 때 아마 의회에 말씀을 안 드리고 한 것.
  최근 들어서 하나 그것은 제 모니터링이 됐는데 그 외에 대부분의 단체는 보조단체가 160개가 되는데 대부분 하면은 의원님들이 오셔야 행사가 빛나기 때문에 다 모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제 그 담당관님께서 잘 모르시는데 실질적으로 사업이 우리가 주간행사계획에도 올라와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일들이 사업 행사가 진행되면서 시장님만 참여하는 그런 행사가 상당히 많이 있는 것으로 저희들이 파악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집행부와 우리 시의회가 소통하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각 부서별 그 사업단체와 연결되어 있는 부서에서 공무원들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인지하고 시의회의 의원님들을 초정하는 어떤 그런 노력들을 해 줘야 되는데 그냥 대체적으로 보면 시장님 참석하면 그걸로 행사를 진행하는 이런 경우들이 상당히 있는 것으로 우리 의원님들은 파악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무엇보다도 각 부서별로 이런 부분에서 참모회의를 통해서든 어쨌든 시장님과 부시장님 그리고 우리 기획담당관실에서 이런 부분 좀 많이 노력을 해서 시의회와의 소통관계를 더욱더 유지 하고 또 뿐만 아니라 시장님께서 참석하시는 모든 행사에 의원님들이 전혀 알지 못하고 있다가 나중에 알게 되는 그런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런 이런 부분들이 없도록 우리 기획담당관실에서 각 부서별 주지를 이 부분에 대한 어떤 노력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담당관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예, 어차피 뭐 더 이상 제가 드릴 말씀이 없는데요.
  알겠습니다.
  저희가 각 단체별로 소관단체에서 행사를 할 때 의원님들께도 꼭 이렇게 말씀드리고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왜냐하면 단체에다 맡기시면 안 되고 우리 공직부서에서 공직자들이 반드시 그런 부분을 알려주도록 하고 또 단체에서도 연락을 하게끔 이렇게 유도를 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한 사례가 상당히 많이 있다고 판단이 되고 있거든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역할을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 점에 대해서 유념하셔서 앞으로는 이런 일들이 없이 또 의원님들이 어쨌든 참여를 해야 그 단체에 돌아가는 사항도 파악하고 우리 예산과 관련된 부분에서 평가도 하게 되고 이렇게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죠?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예,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네,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실적에 있어서 성과분석 및 시민참여율이나 투명성제고에서 19년도 회계연도에서 지방보조사업 운영평가 실시에 따른 페널티와 인센티브에 대한 설명을 하셨거든요?
  여기서 페널티는 몇 건이 있었‧‧‧‧‧‧.
  어떤 건에 몇 건이 있었으며 인센티브는 어떠한 사항에 어떠한 인센티브가 있었는지에 대해서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저희가 각 보조단체에 대해서 운영상황을 평가를 하고 거기에 대해서 이제 집행상태 그다음에 효과분석 이런 것을 일단은 했습니다. 해서‧‧‧‧‧‧.
◎의원 정계숙
  여기는 이제 지방 저기 그 단체, 보조단체를 말씀을 드린 게 아니고요.
  전체적인 일반 19년도 회계연도에서 지방보조사업 운영평가를 했잖아요?
  그 결과에 따라서 인센티브가 어떤 게 있었고 또 페널티가 어떤 게 있었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 달라는 거거든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지방보조사업이 다 보조사업이라든지 각종 단체기관 다 했는데 일단 페널티는 그 항목에 따라서 그 총액대비 몇 퍼센트 삭감 이런 것이 주로 페널티가 되겠습니다.
  페널티고 그다음에 인센티브라고 하는 것은 그 단체가 사업비가 실링제다 보니까 다른 데 삭감되는 것을 혹시라도 더 필요한 부분이고, 사업효과가 뛰어나고 하는 곳에는 일부지만은 우리가 좀 주고 대부분 페널티와 인센티브는 보조금액으로다가 저희가 하는 거죠.
◎의원 정계숙
  아니, 제가 방법을 물어보는 게 아니고 이렇게 운영평가 하셨잖아요?
  운영평가결과에 이 페널티는 몇 건이 되어있고 어떠어떠한 사항이 몇 건이고 그건 지금 설명하셨으니까 됐고요. 몇 건이 있었고 인센티브에 대한 내용은 어떠한 내용이 인센티브였으며 몇 군데나 인센티브가 나갔는지 제가 그것을 지금 여쭙는 거거든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건별로는 제가 자료를 갖고 있지 않은 데요.
  그건 별도로다가 저희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왜 제가 이 말씀을 드리냐면요.
  결산을 하면서 보니까 여러 가지 요인들이 많이 있었어요.
  그랬으면 저는 이제 제가 결산을 하면서 분명히 그런 요인이 있었으면 거기에 대한 분석을 분명히 했을 거고 거기에 대한 평가와 그다음에 페널티 이런 것들이 정확히 나왔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조금 전에도 이제 운영을 잘하고 계시지만 우리 기획담당관님께서 그렇게 설명을 하셨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현황을 제가 여쭤본 거고요.
  그것에 대한 것은 그러면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4쪽에 보면 시정현안 중앙부처 및 경기도 상시건의와 또 20쪽에 보면 2021년도 사업에 대한 계획이 있어요.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시에서는 저희 수도권 전철에 대해서 시간간격이 되게 넓잖아요.
  그렇죠?
  넓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그 운영횟수가?
  출퇴근시간에는 물론 이게 10분 이렇게 간격이 되지만 출퇴근 이외 시간에는 보통 30분 이상씩 걸려야지 돼요.
  저희가 서울에 한번 나갔다고 오면 그러면 이것에 대한 건의‧‧‧‧‧‧.
  중앙정부나 이런 데다가 건의는 한 번 쯤은 해야 했어야 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고 그리고 상시적으로 건의가 우리 시민들이 불편해 한다라고 이것에 대해서 건의를 해야지 된다고 봅니다.
  담당관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시민들이 불편한 사항이 있고 또 필요하다면 저희가 의견을 수렴을 해서 건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런데 이제 2020년도 그러고 2021년도 이것에 대한 상시건의가 되어 있지 않는 것 같아서 이것시민의 이름으로 이것은 상시적으로 우리 담당관님이 총괄을 하고 계시잖아요.
  이것에 대한 건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저희가 현황파악해서요.
  필요한 부분이 뭔지를 하고 그래서 필요하면 건의서를 만들도록‧‧‧‧‧‧.
◎의원 최금숙
  과장님, 이게 현황파악 할 문제는 아니지 않습니까?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저희가 여태까지 이 내용이 그만큼 시민들이 저희가 많이 이렇게 한 것은 없었거든요.
◎의원 최금숙
  아, 전철을 안 타보셨군요.
  엄청 불편하세요.
  불편해하고 이것은 하셔야지 됩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예,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운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운호
  설명 잘 들었습니다.
  28페이지에 공공분야 갑질 행위 근절방안에 대해서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 시에 갑질 피해 신고 현황은 좀 어떤가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현재야 뭐 이렇게 나타난 것은 없는데 경미한 것들 한 10건 이내로 해서 경미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의원 김운호
  예, 사실 저희 제 개인적으로 의견으로는 저희 그 시청공무원들이 굉장히 친절합니다.
  각 부처에서 대시민서비스를 하시는 대부분의 공무원들이 굉장히 친절하고 또 굉장히 신속하게 잘해주시고 계시는데 가끔 납득할 수 없는 이런 어떤 갑질 피해 신고가 저희들한테 접수가 되고 있거든요.
  도저히 저희들도 이해를 할 수가 없는 부분들이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더 이상 왜냐면 전체적인 분위기가 이렇다하고 간다고 하면 모르는데 굉장히 다들 잘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굉장히 매우 극소수입니다.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좀 더 신경을 쓰셔서 더 이상의 어떤 갑질 이런 피해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조금 더 신경을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예,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4페이지에 시정 현안 중앙 부처, 경기도에 상시건의 그 부분에 있어서 제생병원개원과 또 이제 가축사육시설폐업보상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제생병원은 재원이 올해 12월 31일까지 하는 걸로 약속이 되어 있었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당초기간이 그렇죠.
◎의원 김승호
  당초기간이 그렇게 되어 있죠.
  지금 어디까지 와있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다시 이제 공사를 재개한다라는 것이 얘기를 했었고 11월 13일 날 재착공을 하겠다고 그런 상태입니다.
  그리고 준공이 12월 31일까지로 되어 있지만 저희가 예상하기로는 도저히 불가능하고 아마 연장신청이 들어올 것 같아요.
  그러면 실무부서에서 검토 중에 있는데 다만 연장신청이 불가피하다하더라도 1년 단위로 해 주자 하는 것이 시장님과 실무부서 간에 방침을 결정하신 것 같습니다.
  몇 년씩이나 이렇게 해주지 말고 그때 그때 1년 단위 봐가지고 진행상황 봐서 가능성이 있다면 또 해 주고 그렇습니다.
◎의원 김승호
  지금 이제 현장에는 가보셨나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가봤습니다.
◎의원 김승호
  외부부분은 공사가 진행이 다 끝났습니까?
  아니면 지금도 진행 중입니까?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다 끝났다고 볼 수 없고요.
  이 건물이 오랜 기간 방치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뭐 지금 공사를 한다고 해서 바로 공사에 착수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관련 규정에 의해서 현재 이 건물의 안전도가 어떤 상황인지 법에서 안전진단별도로 다시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 절차를 진행 중에 있는 것이고 그다음에 그동안에 중단되어 있는 기간 동안 관계규정이 바뀐 것도 있을 것이고 설계도 바뀌어야 될 부분들이 있을 것이고, 모든 것이 그 절차들을 이행 중인 것으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지금 이제 우리 동두천 시민들이 나름대로 2019년도, 2020년도에도 제생병원 문제 때문에 많은 현수막도 걸고 그 실천 방향에 대해서 촉구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생병원 측에서는 이제서야 다시 재착공한다는 그런 부분들은 면피를 하기 위한 그런 대책이 아니냐 그렇게 저는 생각이 됩니다.
  왜냐하면 정말 진실성 있게 하려고 했으면 지금 우리가 벌금부과 할 금액이 얼마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글쎄요, 그것까지는 모르겠는데 15억 원인지, 20억 원인지······.
◎의원 김승호
  20억 원이 넘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면피하려고 그러지 않았나.
  정말 우리 시민들을 이렇게 실망시키면 안 되죠.
  이 부분에 있어서는 그래서 중간 측에서도 우리의 지금 25년을 방치했지 않습니까?
  그 좋은 동두천에 제일 전망이 좋은 산에다가 이것은 우리시에서도 너무 간과하지 않았나.
  이제는 그 부분을 더 간과할 수 없다 그런 측면에서 부과를 강력하게 해서 빠른 어떤 개원을 할 수 있도록 촉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예, 알겠습니다.
  이제서야 했다는 말씀과 면피용이라는 것은 저희도 면피용이라는 것에 대해서 저희도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님께서 확고한 의지를 갖고 계시는 것은 지금이라도 이렇게 모션을 거쳐서 액션을 취해 준 게 저희로서는 다행이고요.
  여태까지 시에서 간과를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만 재단 쪽의 일이다보니까 저희가 행정적으로 할 수 있는 최고의 극약처방을 올해 한 겁니다.
  올해 12월까지 기간이 만료돼서 이행이 안 되면 벌금 물리고 안 되면 건물 부수고 구상권 청구하겠다 확실한 언급을 그렇게 하셨고 의지를 보였기 때문에 재단 측에서도 지금 움직이게 된 거고요.    어쨌든 이 상황에서 저희도 그쪽에서 조치하는 대로 끌려가는 것이 아니고 그래서 연장, 혹시 나올 수 있는 연장문제도 1년 이상을 안 해주겠다라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그쪽에 성의성 있는 진실성 있는 액션이 나오고 실질적으로 재착공이 이루어진다면 저희가 거기에 따라 행정지원을 하지만 그 외에는 강력한 행정처분 미리 예고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하여튼 우리 동두천 시민들의 여망이고 또 지금 우리 동두천에 인구가 계속 빠져나가고 있지 않습니까?
  어떤 일자리 창출면에서도 그렇고 또 정말 동두천에 딱 들어설 때 제일 먼저 보이는 곳이 제생병원입니다.
  그런 부분이 더욱더 실망시키지 않도록 종단 측에 강력히 촉구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철저히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리고 또 가축시설폐업보상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은현면에 가축시설이 폐업이 안 된 곳이 몇 곳이나 되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어, 저기 악취 관련해서요?
◎의원 김승호
  네, 악취관련해서‧‧‧‧‧‧.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지금 3군데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3군데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의원 김승호
  지금 아직도 신시가지에서는 동두천에 정말 악취 때문에 살기가 힘들다 그런 얘기를 지금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이 지금도 고생은 했지만은 양주시와 협의 관계가 어디까지 진척이 됐는지 답변 바라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일단 올해 목표했던 한 군데가 1억 9,000만 원인가 도비 지원을 받기로 했는데 그것은 시장님과 지사님 면담을 통해서 그것은 지원을 해 주기로 하셨어요.
  그런데 다만 지금 양주가 약간 좀 어려운 실정이다 보니까 아시다시피 양주시장님의 어떤 활동을 잘 못해서 어려우시고 이런 것 때문에 해당 부서들끼리는 굉장히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목표대로 일단 추가로다가 지원되는 부분은 이미 지원 약속을 받아냈습니다.
  그래서 최근 들어서는 저도 1단지에 거주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최근 들어서는 냄새가 사실은 많이 저감이 된 것은 사실이에요.
  그런데 간혹 가다가 어느 날 갑자기 나는 게 있는데 어쨌든 나머지 폐업보상에 대해서 저희가,
  이것은 저희가 가장 큰‧‧‧‧‧‧.
  주민생각에 가장 큰 현안으로 저희가 집중 관리하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하여튼 아직까지도 지금 그 문제가 풀리지 않아서 신시가지에 민원이 또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요.
  사실 이제 우리가 국비나 도비를 받지 않으면 어렵지 않습니까?
  양주시에는 정성호 국회의원님께서 이쪽에서 또 의정활동을 하셨기 때문에 더 이해를 하시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부분‧‧‧‧‧‧.
  시장님 뭐 하여튼 지금 병중에 어렵다고 하셨는데 여러 경로를 통해서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자주 문을 두드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예, 알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네, 간단하게 보충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현안 중앙 부처, 경기도 상시 건의에 제생병원 개원이 들어가 있습니다.
  제생병원개원이 중앙부처에 무엇을 건의 할 수 있고, 경기도에 무엇을 건의 할 수 있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그것은 행정적인 지원이라든지 이게 이제 병원개원이다 보니까 거기에 따른 인허가 문제 이런 것에서 행정지원을 하는 거죠.
  뭐, 금전적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원 정계숙
  아니, 경기도에 상시 건의를 한다고 하니 저희가 어떤 내용으로 무엇을 중앙부처에 이것은 우선은 개원이 우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무엇을 건의를 했고 그것에 따른 어떤 성과는 있었는지 그것에 대해서‧‧‧‧‧‧.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그것은 저희가 큰 제목이 시정현안에서 중앙부처와 경기도 상시 건의 이렇게 되어 있지만 소제목을 보시면 우리가 관리하고 있는 주요 시정현안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이 제생병원 개원은 직접적으로 국가나 경기도에다 무엇을 해 주십시오라고 하는 건 아니지만 저희가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시정현안으로 관리를 하고 있다는 것을 표시를 한 겁니다.
◎의원 정계숙
  아니, 이제 그 내용은 알겠는데요.
  저희가 모르는 또 중앙부처와 경기도에 무엇을 요구하는 게 있었는지 저희가 알기로는 저희 시와 제생병원과의 대순진리회와의 관계에 있는 거거든요.
  사업시행을 해야 되는 거고, 그거 우선이고 그 조건밖에 없는데 이제 상시건의를 하고 중앙부처에 이런 것들이 있어서 거기에 따라서 어떠한 것을 하고 계시는지 그래서 제가 여쭤본 겁니다.
  어쨌든 내용 잘 알았고요.
  제생병원 개원에 중앙부처라든가 경기도 상시 건의 내용은 개원이 된 이후에 저희가 또 무엇을 요구할 수 있는 게 있으면 요구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하여튼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그리고 아까 정계숙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2019년도 지방보조사업 운영평가결과 그것에서는 일단 한 장을 아까 자료를 못 찾았는데 일단 필요하시면 드리고요.
  저희가 총 147개 보조사업에‧‧‧‧‧‧.
◎의원 정계숙
  그것은 나중에 주십시오.
  지금 이제 그건 질의가 아니니까‧‧‧‧‧‧.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예, 그 자료 다‧‧‧‧‧‧.
◎의원 정계숙
  서면으로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33쪽 보면 인구정책 추진상황 관리와 인구변화 대응인식 개선사업에 대해서 건의를 하겠습니다.
  제가 이제 거의 3년차 의원생활을 들어왔는데 물론 이제 부서에서고 시 담당에서는 인구정책에 대해서 고민하고 대응에 대해서 많이 노력은 하셨어요.
  그렇지만 3년 동안 제가 들어 와서 몇 년 사업까지 보면 다 비슷하다 그러면 이 비슷하게 했는데도 인구가 늘지 않는 것은 효과가 없다라는 뜻 아닌가요?
  저는 획기적인 인구정책대응변화에 대한 어떤 사업이 있어야 된다 그냥 한 부서에서만이 아닌 전체부서에서 인구정책을 위한 연계사업을 좀 독창적이고 획기적으로 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해 가지고 저희가 내년에 인구 몇 명 늘리기보다는 빠져‧‧‧‧‧‧.
  덜 빠져나가게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이것 보면서 되게 고민스럽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맞습니다.
  의원님 말씀처럼 인구정책에 대해서는 어느 1개 부서, 몇 개 부서에서 움직인다고 효과가 나타날 수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그 전부서가 모든 행정에 인구정책 문제를 바탕에 깔고 정책을 수립을 하고 실행을 해야 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우리시의 상황을 보면 크게 두 가지로다가 인구가 감소된 요인이 나오더라고요.
  출생률보다 사망률이 높고 또 양주 고읍이나 옥정지구로 나가는 상주인구 이동문제 그래서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저희가 대책을 세워야 되는 것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안고 있는 큰 문제지만 저희도 심각하게 생각을 하고 있고 다만 올해 이제 공보전산과에서 하는 빅데이터 분석용역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인구문제와 관련해서 주민등록전출입, 대중교통 뭐 이런 여러 가지 빅데이터를 통해서 인구동향을 분석을 하고 필요한 것이 뭔가 또 시민들이 요구하는 것이 뭔가 이런 것을 해서 저희가 세부적으로 이제 모든 정책을 하나하나 다 세워 나가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저희가 지난 8월 달에 시민들 대상으로 인구정책설문조사를 한 번 했는데 거기 나오는 응답자 중에 80%가 가장 원하는 것이 안정적인 일자리 그다음에 문화공간 부족 이것 때문에 주거를 이동한다라는 설문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과 관련해서 지금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프로젝트들, 일자리 관련해서는 국가산업단지를 통하고 또 문화 분야에서는 복잡커뮤니티센터라든지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 이런 것이 다 종합적으로 뒷받침을 하는 사업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저희는 지금 인구정책과 관련해서는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이 또 각 부서별로 대표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과제를 발굴을 하고 그것을 상시분석을 통해서 논의를 하고 관계자들 자문을 받고 해서 좋은 시책들을 많이 발굴을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공무원들의 시각으로‧‧‧‧‧‧.
◎의원 최금숙
  과장님, 짧게 해 주세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공무원들이 말로는 공무원들로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혹시 의원님께서도 좋은 의견이라든지 있으시면 저희가 적극적으로 수렴을 해서 정책에 반영토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왜 우리 시민들이 동두천에서 양주로 가고 의정부로 왜 빠져 나갈까요?
  제 생각에는 교육과 교통과 의료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그러면 이 빅데이터?
  이거 저희가 보기에는 5년이에요.
  5년 단위로 해요.
  그러면 그전에는 빅데이터를 우리가 모으기 전에는 그러면 이것에 대해서 고민을 안 하셨나요?
  저는 핑계라고 보고요.
  그리고 전출입?
  이것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과장님, 그러면 우리 시민들이 인구동향을 살필 수가 없을까요?
  저는 교육, 교통, 의료‧‧‧‧‧‧.
  교육은 뭘까요?
  각 부서에서 예를 들면 청소년수련관이 있어요.
  청소년 복지센터가 있어요.
  그러면 거기에서 우리 학생들이 이용하는 시간 이게 몇 시부터 몇 시까지 되어야지 되는지, 그다음에 교통은 외곽지역에 있는 분들이 불편해해요.
  그러면 이것을 어떻게 해야지 되는지, 의료는 어떻게 해야지 되는지 이런 것 고민을 저는 아주 진하게 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러면 예를 들면 우리 청소년수련관 시간을 늦춰줘야지 돼요.
  그런데 이게 계속 6시부터 9시까지, 아니 9시부터 6시까지 이거 그러면 청소년들이 언제 이용을 합니까?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공간이 없어서 우리가 그것을 만들었는데 변화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것에 대한 민원이 엄청 많아요.
  그래서 저는 과장님 이것을 정말 인구정책에 대해서 각 부서가 합심해서 내년에는 더 이상은 빠져나가지 않게끔 다른 데로 이용하지 않게끔 우리 동두천시에 자리매김할 수 있는 획기적인 뭔가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고민해 주세요.
  저희도 함께 하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고민하고 있습니다.
  계속 고민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시장 공약사항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6개 분야에 28개 사업을 추진 중에 이제 18건을 완료를 했고 10건을 지금 추진 중에 있거든요.
  그러면 이제 이것에 대해서 부진사항에 대해서 원인분석을 하고 대안을 마련하신다고 했는데 지금 이제 임기가 사실 올해가 지나면 1년 6개월 남았거든요.
  1년 6개월 안에 이 10개 사업 중에 추진 가능한 사업은 무엇이고 추진 불가능한 사업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짧게 짧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추진 중인 사업은 건축물 지금까지 현재 50~60% 공정에 있다는 것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완료된 건 준공이 딱 떨어져야 이것을 완료로 보기 때문에 웬만한 것은 거의 다 임기 내에 다 완료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면 10건 추진 중인 게 지금 임기 내에 다 완료가 된다는 겁니까?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불가능하거나 이런 사항은 없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것을 분석을 하셨을 때 물론 이제 부진사항에 대한 원인 분석이긴 하겠지만 전체적인 공약사항이 이행된 사업에 대해서 분석을 하다보면 그것에 대한 효과성 이런 것들이 또 같이 함께 문제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이제 18건이 완료됐다고 하셨는데 이중에서 성과가 있는 것은 또 어떤 거고 또 약간 좀 부진하다라고 분석을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사업이 될까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일단 부진이라기보다도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을 대표적으로 꼽자면 국가산업단지 확대개발사업 이런 사업이 되겠죠.
  예정되어 있는 사업이고 그다음에 시민수영장 건립 이것도 현재 설계 공모 중이니까 이런 내용들이 추진 중인 사업이고 효과가 있다라고 하는 것은 각급 학교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한다든지 또 뭐 동두천 완성품판매장 설치 이런 사업들이 있고 대표적인 것이 이런 것이 되겠습니다.
  경로당에 공기청정기 설치 이런 것들 추가적으로 추진 중인 것은 보훈회관 건립 같은 것은 추진 중이고 이런 것은 이미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시기 미도래라고 봐야 되겠죠. 추진 중이고‧‧‧‧‧‧.
  12월 되면 어느 동안에 또 사실 나중에 보면 한 착공만 해도 사실 완료로 봐도 됩니다.
  그렇지만 저희들이 좀 더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매니페스토 본부에서 이것을 모니터링 해서 이의를 제기를 하기 때문에 그래서 확실하게 해서 하는 겁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봤을 때는 역대 시장 중에서 지금 28건이라고 했는데 지금 10건 추진 중이고 제가 그것을 한 건, 한 건 묻지는 않겠습니다.
  그 건을 100% 완료한 그런 시장은 아마 역대 없을 것 같아요.
  굉장히 열심히 추진 잘하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제 설명해 주신 것에 대해서 공기청정기 같은 경우, 경로당 공기청정기 같은 경우는 이것은 도비매칭사업이에요.
  사실은 이게 공약사항이라고 볼 수도 없는 사항입니다.
  단지 그런 것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거였던 거고 그래서 어쨌든 다 100% 지금 추진이 가능하다는 말씀이신 거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의원 정계숙
  아 네, 그것은 뭐 저희가 12월에 그런 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살펴볼 기회가 있을 것 같고요.
  하여튼 고생 많이 하셨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담당관님, 우리 GTX관련해서 지금 어디까지 얘기가 됐고, 건의가 됐고,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 부분이 시민들께서 들으신 분들은 상당히 기뻐하고 지금 이 바라는 그런 마음이 아주 한결같아요.
  진행되는 어떤 상황을 한 번 말씀해 주시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현 상태 진행 상황은 일단 경기도에 도지사님께도 지원을 해달라고 일단 우선 동의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참고적으로 포천도 여기에 속된 말로 달려들었었는데 지사님이 포천보다는 동두천이 낫다 그래가지고 포천에서는 이미 포기를 했고요.
  경기도 지사님과 경기도에 지원약속을 받았고 그다음에 경기도에 도당을 통해서도 차후 대선 때 민주당에 공약사항으로 이것을 포함을 시키기로 약속을 받아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그것을 통해서 우리시에서 필요한 것을 국토부에 이런 데 직접 가서 국토부에 건의를 해야죠.
  그래서 국토부에 건의를 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대한 동선 분석이 필요하고 그래서 그런 용역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용역 결과물이 나와야 그것을 가지고 하기 때문에 용역 관련해서는 내년 본예산에 저희가 담아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요, 어쨌든 이게 용역비가 한 3억 원 정도 들어간다고 들은 것 같은데‧‧‧‧‧‧.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예, 3억 원 정도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예, 그래서 이 부분도 좀 빠짐없이 좀 제대로 용역설계가 돼서 국토부에 전달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고 우리 동두천역으로 반드시 시발 종착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네, 시장 지시사항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중단이 1건이 있거든요.
  완료가 14건, 추진 중이 6건, 중단이 1건 있어요.
  중단 1건은 어떤 거죠?
  5페이지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갑자기 이게‧‧‧‧‧‧.
  아, 이게 저 어수정복원사업‧‧‧‧‧‧.
◎의원 정계숙
  아, 네 어수정복원사업.
  이것은 이제 부지, 경로당을 옮겨 줘야 되는 경우가 있어서 중단이 된 거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의원 정계숙
  아니, 이것에 대해서 설명이 있었으면 되는데 이것 지시사항을 추진하다가 중단된 내용에 대해서 설명이 없어서 이제 그것에 대해서 질문을 드린 겁니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중단된 사업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그 어수정복원사업을 포기 하시는 건가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일단 토지가 확보가 안 되니까‧‧‧‧‧‧.
◎의원 박인범
  그러면 지금 어수경로정이 사실상 어느 경로정보다도 제일 지금 낡고 정말 어르신들이 또 거기를 걸어서 올라가셔야 되고 거기 재래식화장실이예요.
  2층이 아시죠?
  그래서 그것을 빨리 사실 어르신들 편안하고 쾌적한 그런 경로정을 만들어 드려야 되는데 그런 부분과 지금 문화재복원사업과 같이 연관되어 있는 사업이거든요.
  이 사업을 중단한다는 것이 저는 상당히 이해가 안갑니다.
  제 생각에는 이 사업을 복원사업과 더불어서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쾌적하게 모실 수 있는 사업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되는 건데 그 사업비가 얼마가 들어간다고 이런 것을 중단하는지 한 번 말씀해 주십시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의원님, 이 사항에 대해서는 제가 총괄관련부서에서 사업에 대해서 답변드릴 수 있는 입장은 아니고요.
  경로당 2층에 있는 경로당들, 화장실문제 이것은 수 해에 걸쳐서 정계숙 의원님께서도 수차례에 걸쳐서 지적을 하신 바가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 문제는 총괄 관리를 하고 모니터링을 하지만 이 사업방향과 어떤 결정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담당부서에 직접 질의를 하시는게 낫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답변드릴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의원 박인범
  왜냐하면 시장지시사항에 관련되어서 추진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여기서 관리를 하시는 거잖아요.
  그런 부분에서는 이것이 사회‧‧‧‧‧‧.
  복지소관이고 또 문화재는 또 이제 그 우리 ‧‧‧‧‧‧.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문화체육과.
◎의원 박인범
  문화체육과 소관이에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기획담당관께서 조정해서 또 이게 예산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이런 내용이 지금 벌어지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예산부서는 마찬가지로 기획담당관실이니까 한 3과가 만나서 협의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 명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시장님께도 보고 드리면서 이 사업이 두 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졌으면 좋겠다하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일단 관련 부서에 전달을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똑같은 질문, 보충 질의이기는 하지만 이것은 과장님의 일이 아니다 이것은 아닌 것 같아요.
  우리 부서의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여기 시장님의 지시가 중단이 된 거고 그리고 예산이 수반된 거고 담당관님은 총괄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물론 어수정경로당도 중요해요.
  거기가 열악하고 그렇지만 문화재복원사업이 우선이어야지 돼요.
  우리 동두천에 문화재가 뭐가 있습니까?
  다른 시는 정말 작은 거 하나를 크게 해서 문화재를 관광 사업이라든가 이런 쪽으로 개발을 하는데 저희는 있어요.
  그래서 이것은 이 복원사업은 되어야지 되고 경로당 또한 정말 재래 화장실 가보니까 저희가 있을 수가 없더라고요.
  냄새가 나서‧‧‧‧‧‧.
  그래서 담당관님이 적극적으로 이 문제 해결해 주셔야 된다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만 제가 뭐 의원님 말씀에 토를 다는 것은 아닌데요.
  부서가 왜 있습니까?
  담당 고유 업무가 있습니다.
  다만 저희가 총괄자로서 예산지원과 어떤 지시사항 총괄관리를 하고 모니터링을 하고 분석을 하고 총괄요원이 꾸려는 나가지만 각 건 건별로 정책결정이 필요하고 거기에 대해서 하는 것은 그 부서의 고유권한입니다.
  시장님께 보고를 드리고, 규정을 보고 드리고, 그것을 기획감사담당관이라고 해서 이것을 이렇게 해야 된다 라고 해서 이렇게 하면 이것은 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의원님 말씀대로 저희가 각자 역할을 최대한 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잠시 안내 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1시 20분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9분 정회)

(11시 20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계속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네, 8쪽에 주민참여예산 사업추진에 있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제가 지난번 함께 참여를 했는데 예산 집행내역을 보면 거의 신년 인사회  때 주민들이 올린 그런 대부분 도로 포장 아니면 보도블록 그런 사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시에서는 지금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하고 있지 않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학교는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의원 김승호
  주민들이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그런 개념도 아직 확실하지 못한 상태에서 우리시에서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할 계획이 있습니까?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아직까지 그것을 검토한 바는 없었는데요.
  뭐 운영이 필요하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방안을 요구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우리가 지방자치가 거의 30년이 되어가고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주민 스스로가 뭔가를 만들어 내려고 하는 그런 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주민 참여예산으로 반영된 주민사업들이 각 동마다 발전이 될 때 지방자치가 성숙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내년도부터라도 최소한에 주민참여에 대한 어떤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그 예산을 반영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검토하고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시간도 많이 지체된 것 같습니다.
  우리 재정, 우리시 살림을 맡고 계시고 여러 가지 총괄업무를 하고 계시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노고가 많으실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하나만 더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심판소송 수행지원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보니까 이제 승소가 이제 16건이고 취하가 15건, 화해조정 2건, 패소 1건이 되어 있는데 패소 1건이 몇 년도에 이루어진 사항이죠?
  몇 년도에 어떠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사항입니까?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2020년도 8월 28일 날 최종판결이 나온 거고요.
  토지 소유권이전 등기절차 이행청구사건입니다.
  이게 이제 생연동에 있는 공유지인데 신청자가 토지분할하고 소유권이전등기를 청구하는 소를 제기를 했어요.
  그래서 2014년도부터 시작된 소송인데 이게 이제 결과적으로는 동두천시에서는 소유권이전 등기 절차를 이행해라 1차적으로 판결이 난겁니다.
  그런데 이것은 현재 우리가 항소중인 사건입니다.
◎의원 정계숙
  현재 시하고 개인하고 공유지 운영이 되어 있는 것에 대해서 이제 시, 그 부분에 대해서 소송이 된 건데 이것을 개인한테 소유권 이전을 해라 이런 얘기인 거잖아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의원 정계숙
  아니면 우리가 이게 사유재산권에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그러면 민간이 가지고 있는 땅을 우리시가 매입을 하든지 이런 조건으로 밀어줬어야 되지 않을까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자세한 내용까지는 모르겠는데 이게 지금 원고가, 원고가 10명입니다.
◎의원 정계숙
  아 네, 10명.
  이것은 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보면 소송회수비용에 있어서 지금 이제 10건이 1,980만 원이 회수가 되고 미회수가 13건이 되어 있어요.
  2,200만 원이‧‧‧‧‧‧.
  이 중에서 이제 이 중에서 뭐 압류를 한 거라든가 그다음에 또 이렇게 많이 미회수가 된 이거 지난번에도 제가 행감 때도 얘기했기 때문에 자세하게 질문은 안하겠습니다.
  이거가 지속적으로다가 이렇게 미회수가 되는 이유는 뭐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이게 이제 판결이 나고 나면 바로 독려를 하고 그다음에 행정처분절차가 들어갔어야 되는데 사실 지나간 기간 동안 그게 사실 약간 좀 소홀히 했던 것 같아요.
  제가 행감 때 의원님께서 지적 하신 이후로는 저희가 이것을 점점 관리카드화하고 해당 부서에 추진실태를 지금 계속 독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개선되고 있는 중입니다.
  혹시 이제 여기에 압류실적이라든가 어떠한 이런 것을 현황가지고 계신 것 없으시죠?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한 번 파악을 해 보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어쨌든 부서별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지만 총괄을 이제 기획관리팀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기획관리팀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것은 어쨌든 철저하게 관리가 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더욱 철저히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리고 이 건에 대해서 혹시 소멸시효 같은 것, 이런 것들이 적용이 됩니까?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이것은 소멸시효가 적용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의원 정계숙
  그니까 불가능‧‧‧‧‧‧.
  회수를 못했을 때?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의원 정계숙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그것이 소멸시효 되는지 안 되는지 그리고 뭐 소멸시효가 만약에 되면 그런 건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혹시 그것에 대해서는 모르세요?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네, 소멸시효 건이 여태까지는 없었고요.
  그 한 번 그 내막은 자세한 것은 현황파악 다시 해서‧‧‧‧‧‧.
◎의원 정계숙
  그것도 한 번 확인하셔서 그것은 서면으로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기획감사담당관 소관 업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11시 26분)

◎의장 정문영
  다음은 김상근 자치행정국장 나오셔서 자치행정국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김상근
  자치행정국장 김상근입니다.
  먼저 항상 시정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표하면서 자치행정국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를 총괄보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은 조직 내 각 부서별 인적, 물적 행정지원업무 추진과 다양한 복지업무와 각종 민원발급, 세입징수 업무 추진을 위해서 8개과 36개 팀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021년 자치행정국에서는 소통과 혁신으로 시민이 더욱 공감하는 행복한 동두천시 조성을 위해 각 부서별 추진목표를 정하고 다음과 같이 내실 있고 세심하게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활기차고 적극적인 공유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 조성을 위해 적재적소에 신속한 인력지원과 우수 직원에 대한 인센티브제공을 통하여 업무효율을 높여나가고 유연근무 활성화 등 다양한 직원 맞춤형 복지시설 추진으로 활기차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효율적인 전산운영으로 시민소통과 안전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신문, 방송도 다양한 언론매체를 활용한 적극적인 시정홍보를 통해 시민과 소통하고 CCTV 확대 설치와 통합관제센터 운영 확대로 시민안전을 도모하며 지역현안에 맞는 통계자료 및 빅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주민복지와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 발굴 추진하겠습니다.
  지역 내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를 발굴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민간자원과 자원봉사를 적극 연계한 능동적인 네트워크구축으로 신속한 긴급지원 등 저소득층의 경제적 기능 완화를 통하여 위기 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관내 노인, 장애인 등 소외계층 생활안정을 위한 다양한 일자리 사업 추진과 취약계층 복지를 위한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돌봄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희망 가득한 복지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다문화가족과 한부모 가족도 취약위기 아동 및 아동에 대한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 축제프로그램 운영 확대와 청년공간 운영, 청년정책 사업 추진 등 청년활동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투명하고 신뢰받는 회계 관리 및 재무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서작성 및 각종 계약정보 사전공개를 통해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재정 집행을 실천하고 전자계약 및 관내업체 우선 계약을 통하여 공정하고 신속한 계약추진과 지역경제에 활성화에 기여하며 더불어 안전하고 쾌적한 청사근무 환경조성과 공유재산 및 물품의 체계적인 관리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더욱더 신뢰받는 민원행정 및 세무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고객만족 민원행정 추진을 위해 가족관계 등록사항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고 시민 재산권 행사 및 권리행사의 기초가 되는 토지 관리 지적 부동산에 관한 업무를 세밀히 검토하여 시민중심의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한 자주재원확보를 위한 철저한 세원관리로 지속적인 지방세수를 증대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평과세구현과 탈루세원방지를 위해 상습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체납징수 활동을 전개하여 징수문제달성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자치행정국 주요 추진업무에 대한 설명을 마치며 자세한 사항은 부서별 주요업무보고시 상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이 주신 고민을 적극 수렴하여 업무에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문영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업무보고는 자치행정국 총괄적인 사항을 요약설명하는 것으로서 의원님들께서는 제안설명을 참고하셔서 총괄적인 사항만 질의해 주시고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부서별 업무보고시 질의하시는 것으로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자치행정국 소관 총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32분)

◎의장 정문영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4시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32분 정회)

(14시 00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계속해서 주요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강종덕 자치행정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자치행정과장 강종덕입니다.
  1페이지입니다.
  일반현황 및 기구현황입니다.
  행정기구는 38개 기구에 133개 팀이 있습니다.
  총 인원은 공무원 642명입니다.
  청원경찰 7명과 공무직 141명이 있습니다.
  본청, 사업소, 동 세부적인 현황은 도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페이지입니다.
  자치행정과 현원은 총무팀에, 총무팀에 4개 팀에 32인 근무하고 있고 청원경찰 7명과 공무직 3명이 있습니다.  
  주요 팀들, 주요 팀 업무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주요현황은 저희 과 위원회는 공무국외출장 심사위원회를 비롯한 11개 위원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협의회 현황은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동두천시협의회로 비롯한 7개의 협의회가 있으며 사회단체 현황은 한국자유총연맹 동두천시지부 8개의 관리단체가 있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자매도시는 중국 삼문협시 등 2개 도시이며, 우호도시는 일본 시마다시 등 2개 도시입니다.
  공무직 현황으로 정원은 150명이며 하단에 기간제 근로자 334명이고 공공연대노동자 가입조합은 82명입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예산현황은 총 180억 7,800만 원이며 도비는 1,600만 원입니다.
  팀별 주요 사업 예산현황은 53건에 150억 4,300만 원입니다.
  세 번째 예산은 아래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2022년 주요성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총무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체계적인 기록을 관리해 공공정보 적극공개입니다.
  체계적인 기록물관리입니다.
  전자문서 기록관리시스템 이관 2019년 86만 7,460건, 진행률 62% 이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정보공개 청구 처리현황으로 처리건수 1,211건 중 미결적 7건, 비율은 99.4%가 되겠습니다.
  업무정보 적극 공개는 2022년도 시군 종합평가 도 주요시책 지표로 원문정보 공개율 현황은 72.8%가되겠습니다.
  정보공개 사전투표는 12개 분류로 617건 공표가 완료하였습니다.
  정보공개 사전예고제 시행으로 처리기한 만료 5일전 공문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총무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복무관리를 통한 삶의 질을 향상 및 공직기강 확립입니다.
  먼저 자유로운 근무환경 조성으로 업무능률을 향상하겠습니다.
  개인 업무 특성에 맞는 다양한 유연근무제를 실시하며 520명이 사용하였습니다.
  연가 활성화를 통한 일과 휴식의 조화로 전 직원이 39.8%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복무관리를 통한 공직기강 확립으로 공무국외출장 심사 및 사후관리 철저히 하겠습니다.
  귀국보고서 작성과 항공마일리지 입력 등을 통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전 직원 상시 비상연락 정비 및 연락 체계를 유지하고 일상 복무 관리 수시 복무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월 30시간 이상 초과근무자 현황은 해당 부서에 통보하여 과다 초과근무자 업무 재 분장을 권고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총무팀 세 번째 이행과제로 통합방위 역량강화를 통한 안보태세확립입니다.
  먼저,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지원본부 운영으로 통합방위협의회는 코로나19상황으로 미 개최하였습니다.
  통합방위지원본부 운영은 1회로 8사단 대침투 종합훈련지원을 위한 지원본부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군경위문 및 예비군 교육훈련 지원으로 지역 안보를 위한 군‧경 위문 및 지원으로 6군단 등 17개소 3,0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통합방위 운용 장비는 6군단에 구역차단 안전경고등 18대를 지원하였습니다.
  전방부대 생활용품 지원으로 28사단에 장병 내부반에 사용할 제습기 6대를 지원하겠습니다.
  예비군 육성‧교육훈련 지원으로 43 예비군 관리대대에 교육훈련지원, 예비군동대 지원, 여성예비군 소대 지원으로 8,100만 원 손해‧‧‧‧‧‧.
  다음 10페이지입니다.
  다음 인사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합리적인 인사 및 효율적 조직관리를 하겠습니다.
  먼저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조직 시스템입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성과중심의 인사제도 운영으로 성과중심의 근평 제도 및 인사가점제도 운영되어 72명에게 인사 확정되었습니다.
  온-오프라인을 통한 인사‧근무 고충 상담, 찾아가는 인사 상담실을 35일 상담하여 인사를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장애인, 저소득층 공무원 채용비율 확대로 장애인 의무는 현재 총 3%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확대 선발을 위하여 선발인원 2% 이상 공고하고 있습니다.
  다음 변화를 이끌어갈 미래 인재 양성 교육으로 2020년 상시학습제도 및 교육훈련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퇴직 후 미래설계 나눔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제 22기 새내기공직자 멘토링 운영하였습니다.
  2020년 전화‧화상 외국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에 대한 포상 제도를 운영하였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에게 시장표창 22명, ‘모범공무원’ 시장 2명, ‘자랑스러운 공무원도지사’ 표창 6명, 정부포상 모범 공무원 1명입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인사팀 두 번째 과제로 지역 안정 및 시민의 시정 참여 활성화입니다.
  먼저, 여론‧동향 파악 및 사회단체를 통한 지역안정 도모로 각종 민원과 시위에 대한 사전파악, 예방조치를 강구하겠습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를 통한 통일사업 및 북한이탈주민 적응을 12월 30일에 지원하겠습니다.
  자율방범대 야간 순찰활동 지속과 범죄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자율방범대 운영 실비 및 역량강화 교육에 12개 지대 7,3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정발전 유공 및 모범 시민 표창으로 시정발전 유공 시민에 대한 표창을 30명에게 선발하였으며 사회단체 활동 유공 5명에게 선물 수여하였습니다.
  다음 소통과 경청의 시정으로 1일 명예시장제 운영으로 3명을 하였으며 시민과의 대화 자료를 통해 건의사항 81건을 청취하여 처리하였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추진으로 법정선거 사무의 차질 없이 추진하였습니다.
  투표소 및 개표소 관리는 사전투표소 8개소, 투표소 27개소, 개표소 1개소와 509명의 인력자원지원으로 선거업무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후생복지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직원 간 소통‧화합을 위한 조직 활성화 도모입니다.
  근무의욕 고취를 위한 지원입니다.
  활기찬 공직문화 조성을 위한 직장 동호회 지원으로 22개 동호회에 1,4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전 직원 연찬회 부서별로 실시하였습니다.
  직장어린이집 위탁보육료 지원에 47명 5,8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임산부 편의용품 지원으로 7명, 1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직무수행 중 소송당하는 공무원을 위한 책임보험 697명 가입시켰습니다.
  다음 직원 간 소통 화합을 위한 조직 활성화에는 한마음 체육행사 개최는 코로나로 취소되었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후생복지 두 번째 이행에는 역량 강화를 위한 후생복지 지원입니다.
  먼저 복리후생 지원을 통한 사기진작입니다.
  공무원 선택적 복지제도 운영으로 대상은 899명이며 건강관리, 자기계발, 여가활동, 가정친화 등으로 9억 1,70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전 직원 단체보장보험가입으로 대상 899명에게 지원하였습니다.
  질병 조기발견을 위한 종합병원 지원은 152명에게 6,08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여가활동, 자기계발 기회 제공으로 휴양시설 이용 지원으로 건전한 여가활동 도모를 위한 법인콘도 6개사 27구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정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 대학 재학공무원에게 학비 지원 6명에게 750만 원 지원하였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민간교류 첫 번째 이행과제로 시민과 함께 하는 국제교류 추진입니다.
  자매도시, 우호도시 국제교류는 코로나19로 국제 행사를 못하였습니다.
  지속적인 국제교류 관계를 위하여 서한문 발송하였습니다.
  다음 16페이지입니다.
  민간교류 두 번째 이행과제로 사회단체 역량강화를 통한 주민자치 활성화입니다.
  먼저 지역 맞춤형 주민자치 사업추진입니다.
  2019년도 동별 주민자치센터 활동 및 추진사업 동별 자치센터 운영 전반사항입니다.
  평가를 하겠습니다.  
  생연1동 최우수, 생연1동 최우수 수상하였으며 2020년 경기도 주민대회 참가를 하였습니다.
  2020년도 주민센터 특색사업 공모를 추진하여 동별 주민자치센터 특색으로 사업비 차등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경기도 주민자치대회 참가로 생연1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참가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서면심사를 하였습니다.
  다음 경기도 주민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와 발표회, 전시회가 취소되었습니다.
  단체 구성원 사기진작 방안 지속 추진으로 통장 및 새마을지도자 자녀 장학금 지급에 5명과 통장    단체 상해보험가입에 8개 동 155명 지원하였습니다.
  노사협력팀 첫 번째 이행과제입니다.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 관리입니다.
  효율적인 인사운영으로 직종변경 수요조사 1회 실시하였습니다.
  전문성 강화 및 순환 전보인사를 1회에 7명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근태보고 활성화를 통한 복무관리 강화입니다.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에 대한 즉각적인 복무, 근태보고를 활성화하여 복무관리 강화로 공무직 근로자 근무성적 평정과 근무보고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기간제 근로자 재 선발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산업안전보건관리 운영으로 산업안전보건관리체계 운영계획 수립을 하였으며 업무대행 위탁 용역 체결하였습니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구성 및 운영계획은 7월 21일 날 체결하였습니다.
  다음 18페이지입니다.
  노사협력 두 번째 이행과제로 공무직, 공무원 노동조합단체 협의를 철저히 하였습니다.
  먼저, 공공연대 노동조합 중 임금교섭입니다.
  노측 임금협상 요구에 따라 교섭위원 구성했습니다.
  9월 10일 현재 2020년 공무직 노동 현장에 위원 등에 대한 교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 공무원 노동조합 2020년 단체교섭 요구에 의한 민원공무원 보호 대책 외 7건에 대하여 교섭 추진했습니다.
  이상 자치행정과 2020년 주요 성과보고를 마치고 2021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9페이지입니다.
  2021년 부서 목표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정으로 주민만족을 위한 시정 실천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5개 팀에 팀 목표를 설정하고 이행과제를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20페이지입니다.
  총무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정확한 공공정보 관리 및 원칙 있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공공정보 관리 및 적극공개입니다.
  2021년 3월부터 5월까지 2020년 생산된 전자문서를 기록관리시스템으로 이관하겠습니다.
  원문정보 적극공개는 온나라 생산문서를 국민들에게 적극 공개하겠습니다.
  공개율 목표를 68% 이상 상향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공개 사전공표는 12개 분류에 617건을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정보공개 사전예고제는 시행 처리기한 만료 5일전에 예고 발송하였습니다.
  다음은 복무관리를 통한 원칙 있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공무국외여행 심사 시 귀국보고서 작성 및 항공마일리지 입력 등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전 직원에 대한 비상연락 정비 및 연락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일상 복무 관리를 위한 수시 복무 점검을 실시하고 월 30시간 이상 초과근무자 현황을 분석하여 해당부서에 업무관리 하도록 권고 하겠습니다.
  다음 22페이지입니다.
  총무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통합방위 역량강화를 위한 안보태세를 확립을 하겠습니다.
  먼저, 지역방위방역 태세 확립을 위하여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통합방위협의회를 운영을 분기 1회 하겠습니다.
  통합방위지원운영은 주 본부 운영을 1실 6반으로 운영하겠습니다.
  관‧군‧경이 참여한 통합방위 작전을 실시‧지원하고 적 침투, 국지도발, 전시전환, 전면전 상황 순으로 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지역안보를 위한 군‧경 위문 및 지원입니다.
  설‧중추절 군‧경 17개소에 연 2회에 위문하겠습니다.
  예비군 육성, 교육훈련지원입니다.
  향토방위작전과 교육훈련 지원을 통한 지역 안보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22페이지입니다.
  인사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합리적 인사 및 효율적 조직 관리입니다.
  먼저,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조직 시스템 구축을 하겠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성과중심의 인사제도를 운영합니다.
  성과중심의 근평도 및 인사가점제도를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저출산 대책으로 둘째자녀 이상 출산공무원에 대한 인사가점을 부여하겠습니다.
  성과급 등급 평정 시 성과 우수공무원과 업무기피, 직무태만 공무원에게 차등을 두겠습니다.
  투명한 인사문화 정착으로 임용예정사항, 기준 사전예고, 승진후보자 명부를 개별 통보 하겠습니다.
  인사고충 및 상담, 찾아가는 인사 상담실 운영 하겠습니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진단 및 결과를 신규 및 통폐합사업, 팀별 업무량 등 조직 정원에 반영하겠습니다.
  팀의 신설, 통합, 폐지 인력 재배치할 때 사용하겠습니다.
  다음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입니다.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역량의 강화를 위해 직급별 필수역량 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상황대처, 문제해결능력 강화를 위한 참여중심의 교육을 하겠습니다.
  다음 시정목표 실천력 강화를 위하여 민선7기 시정핵심가치 및 공직가치 내재화 교육을 실시하고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여 교육 및 법정의무교육을 필수로 지정하겠습니다.
  스스로 학습하는 조직문화 형성을 위하여 멘토, 멘티 활동, 유튜브 시청, 독서와 학습모임, 외국어 등 자기개발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23페이지입니다.
  인사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지역 안정 및 시민의 시정 참여 활성화입니다.
  먼저 여론, 동향파악을 통한 지역안정 및 사회단체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각종 집단민원, 여론에 대한 사전파악, 예방조치를 강구하겠습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의 통일 역량의 결집 및 강화사업으로 청소년 통일교육, 통일 골든벨, 통일 현장 탐방을 실시하겠습니다.
  한국자유총연맹 및 바르게살기를 위한 지원 사업으로 고교생 토론대회, 각종 캠페인 실시, 위령제 등 사업비 지원하겠습니다.
  자율방범대 운영으로 실비 및 야간 방범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야간 범죄예방 캠페인과 각종 행사 질의 시 질서유지, 안전관리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시정발전 유공 및 모범 시민 표창입니다.
  계획포상제를 통한 통상적인 적정 규모를 유지하고 폭넓고 더 적극적인 포상 대상자를 발굴하여 받을만한 사람이 포상 받는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시민의 시정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소통행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시장이동 집무실 운영과 시민과의 대화, 1일 명예시장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24페이지입니다.
  후생복지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직원 간 소통, 화합을 위한 조직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근무의욕 고취를 위한 지원을 하겠습니다.
  우수한 행정, 문화체험을 위한 공무원 해외연수와 직장 동호회 지원하겠습니다.
  직무수행 중 소송 당하는 공무원을 위한 책임보험을 가입하겠습니다.
  직장어린이집 위탁보육료를 지원하겠습니다.
  조직력 강화를 위한 전 직원 연찬회를 실시하겠으며 현재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전직원 독감 예방접종을 지원하겠습니다.
  임산부 편의용품으로 임산부용 의자, 전자파차단 담요, 발받침대를 지원하겠습니다.
  직원 간 소통 화합을 통한 조직활성화를 위하여 공무원 체육대회 경기를 4~5월에 지원하겠습니다.    시‧군 청원경찰 체육대회와 도지사기 공무원 친선체육대회를 9월에 참가하겠습니다.
  다음 25페이지입니다.
  후생복지 두 번째 이행과제로 직원역량강화를 위한 후생복지를 지원하겠습니다.
  먼저, 복리후생 지원을 통한 직원 사기진작입니다.
  공무원 선택적 복지제도 운영으로 건강관리, 자기계발, 문화레저 등 개인 역량강화 및 삶의 질을 도모하겠습니다.
  전 직원 단체보장보험의 가입과 질병조기발견을 위한 종합건강검진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여가활동, 자기계발 기회 제공을 하겠습니다.
  휴양시설이용과 건전한 여가활동 도모하고 법인리조트 6개사 27개좌 운영하겠습니다.
  역량강화를 통한 국내 대학원에 공무원 학비를 지원하겠습니다.
  학비 당 100만 원 또는 대학원 150만 원입니다.
  다음 26페이지입니다.
  민간교류 첫 번째 이행과제로 시민과 함께 하는 국제교류를 추진하겠습니다.
  자매도시 및 우호도시 국제교류를 추진하겠습니다.
  중국 삼문협시는 공무원 삼문협시 파견을 내년 4월에서 10월 중에 하겠습니다.
  청소년 교류단 삼문협시 방문을 3월에, 삼문협시 청소년 교류단 초청은 8월에 하겠습니다.
  베트남 빈롱시는 두드림 의료봉사단 빈롱시 의료봉사 4월에 방문하겠습니다.
  빈롱시 청소년 교류단 초청에 2021년 8월에 청소년 교류단 빈롱시 방문을 10월에 하겠습니다.
  일본 시마다시는 동두천시 천사 마라톤 대회와 시마다시 오이강 마라톤 대회는 10월에 상호교류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7페이지입니다.
  민간교류 두 번째 이행과제로 지역주민 중심 민간지원, 역량강화입니다.
  지역의 맞춤형 주민사업으로 주민자치센터 추진사업평가를 하겠습니다.
  특색사업공모를 각 1회 실시하겠습니다.
  경기도 주민자치대회 참가와 문화프로그램 경연대회에 참가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 및 전시회를 1회 개최하겠습니다.
  사회단체 보조사업 능력 향상을 위하여 보조사업 컨설팅을 실시하고 사회단체 사업능력 향상 워크숍을 실시하겠습니다.
  단체 구성원 사기진작 방안으로 통장 단체 상해보험 가입과 우수 단체 회원 표창을 단체별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28페이지입니다.
  노사협력 첫 번째 이행과제로 공무직 및 기간제 근로자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인사운영으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인사운영을 통한 인력관리와 전문성 강화 및 순환 전보인사를 정례화 하겠습니다.
  근태보고 활성화를 통하여 복무관리 강화입니다.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에 대한 즉각적인 복무, 근태보고 활성화를 통한 복무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취합된 근태보고 자료를 바탕으로 근로자의 인사 및 평가에 활동하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관리체계 운영입니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운영과 연 4회하고 정기점검을 수시로 하겠습니다.
  현업근로자 안전, 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보건관리 책임자에게 관리감독자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29페이지입니다.
  노사협력팀 두 번째 이행관리로 공무직 및 공무원 노동조합 단체 협의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먼저, 공무직 노동조합 2021년 임금협약으로 물가 상승률 및 최저임금 인상률과 공무원 보수 인상률 통한 임금협상을 하겠습니다.
  임금협상의 신속한 타결을 위해 해당 년도에 임금협상이 연말에 타결되어 그해 임금을 소급지급 하던 관행을 해소하겠습니다.
  다음 공무직 노동조합 단체협약으로 공무원과 공무직 근로자의 조화로운 복무환경 조성 및 복지향상을 추진하겠습니다.
  공무원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 운영을 통해 단체협약체결 이후 소통 창구를 마련하겠습니다.
  공무직 노동조합 노사협의회 운영입니다.
  공공연대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를 통해 변화하는 근로환경 및 노조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다음 30페이지입니다.
  다음 특수시책입니다.
  관외 전입신고 시민대상 축하 태극기를 제공하겠습니다.
  타 지역에서 전입신고 하는 시민대상으로 홍보용 태극기를 제공하여 우리시에서 새롭게 가정을 꾸림을 축하하고 나라사랑 정신과 애향심을 깃들게 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홍보기간은 2월부터 태극기 소진 시까지입니다.
  사업대상은 타 시군에서 동두천시로 전입한 시민이 되겠습니다.
  2,000만 원으로 500세트를 구입하여 각 동에서 관외 전입신고 처리 시 축하인사와 함께 태극기 세트를 제공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관외 전입자에 대한 태극기를 제공하여 우리 시 주요 사업인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의 원활한 추진을 도모하고 나라사랑하는 마음과 애향심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주요사업,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자치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네, 투명하고 공정한‧‧‧‧‧‧.
  설명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네,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조직 시스템구축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이제 얼마 전에 보니까 기술직렬에 계신 분이 한 분이 퇴직을 신청 하시고 그 자리가 비웠는데 일반 행정직이 채워졌어요.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아직 발령 안 냈습니다.
◎의원 정계숙
  아니, 그러니까 아직 발령은 안 났는데 유보가 된 거죠.
  그럼 그런 경우에 기술직렬에 있는 자리를 빼고 행정직렬로 그렇게 채우게 되면 이제 소수직렬에 계신 분들이 사기가 저하될 수가 있고 또 사실 인원수로 보면 물론 행정직렬이 많죠.
  많지만 그 진급시기에 도달했을 때 이제 해줘야 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그 자리가 자리를 없애고 행정직으로 채우고 이렇게 하는 게 이제 좀 전에 말씀드렸지만 소수직렬의 그런 것들이 배려가 되지 않고 그게 과연 공정한 인사 조직시스템인가 하는 의문에서 제가 지금 질의를 드리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그리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료만큼은 그래도 같은 직렬로 아니면 기술직렬로 이렇게 채우는 게 맞지 않을까싶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저희 시가 이제 2018년도부터는 이제 6급에 대해서는 행정하고 기타직렬하고 거의 같게 진급해왔고요.
  2018년도 행정보다는 기타직렬이 더 많이 승진했습니다.
  5급에 대해서는 그렇게 못했었는데요.
  지금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시설이나 다른 직렬에서 갖고 있는 행정을 침범하지 않게 근로를 하고 있고요.
  앞으로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런 부분들이 이번에 어떤 걸 얘기 하시는지 아시잖아요? 그렇죠?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네.
◎의원 정계숙
  어떤 자리가 어떻게 되는지 아시잖아요?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네
◎의원 정계숙
  근데 기술직렬이 자리가 비워있음으로 인해서 거기에 그런 기술직렬을 가진 분들은 그곳으로 갈 것을 희망하고 있고 기대가 엄청 있는데 그런 것들이 다 배제가 되고 또 행정직렬이 차지하게 되면 좀 전에 말씀드렸듯이 그런 것들이 과연‧‧‧‧‧‧.
  물론 이제 인사권 권한은 우리 시장님에게 있지만 그게 이제 공정한 인사조직 관리인가 싶어서 제가 질의를 드렸고요.
  또 하나는 뭐냐면 물론 이제 행정직렬에 계신 분들도 엄청 일 열심히 하시고 잘하세요.
  그런데 기술직렬에 계신 분들 보면 거의 민원에 많이 시달리거든요.
  민원에 많이 시달리고, 어찌 보면은 경무부장으로도 볼 수 있어요.
  그러면 그런 거에도 배려가 되지 않는데 그게 무슨 공정한 인사조직이고 효율적인 인사조직인지 저는 그게 참 의아스러웠거든요.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근데 뭐 지금 올해도 작년 인사를 보면은 올해 1월 달 인사를 보면 벌써 그 행정직보다 복지환경시설이 2명이 나갔었거든요.
  5월 달에도 나갔습니다.
  다른 기술직에 갖고 있는 직렬에 대해서는 행정직이······. 시장님이 하시는 거겠지만 저희가 말씀을 드려서 그런 쪽으로 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 직렬이 비워지면 최소한 그 직렬로 채우는 것으로다가‧‧‧‧‧‧.
  정말 귀한 자리거든요.
  자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지금 이제 올해 2~3년 좀 지나면 이제 행정직자리에도 더 많은 기타직렬이 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근데 뭐, 그 때 가면 의사님은 다 퇴직하고 안 계시는 그런 상황이 생기는데‧‧‧‧‧‧.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지금 제가 말씀드리면요.
  62년생, 63년생에 행정직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어차피 그 분들도 1년도 못하고 나갈 분들이 많아요.
  그분들이 소진이 되면 바로 이제 거의 기타직렬이 차지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그 연령이 돼서 다 퇴직하고 나면 차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올라갈 수 있는 그 단계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 직렬이 빠졌는데 다른 직렬로 채우는 것은 그것은 아니다라는 얘기를 하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네, 지금 하여튼 지금 갖고 있는 직렬에 대해서는 그냥 그 직렬에 가게끔 그렇게 얘기를 할게요.
◎의원 정계숙
  앞으로 이제 뭐 지금은 못했지만 앞으로 생기는 자리에 있어서는 그 자리가 보완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서 운영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네,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일 공보전산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공보전산과장 김일입니다.
  2020년도 공보전산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일반현황입니다.
  공보전산과는 공보팀, 정보통신팀, 정보운영팀, 정보보호팀, CCTV관제팀 5팀에 총 2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위원회 현황입니다.
  위원회 현황은 정보화위원회, 방범용CCTV설치 운영위원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동두천시 홍보대사 및 명예기자 현황은 홍보대사 6명, 명예기자 13명이 있습니다.
  언론매체현황은 지역케이블 방송 2개 매체, 언론사 81개사, 방송사 17개사, 통신사 14개소, 인터넷신문 103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통신장비 보유현황은 주요 정보통신 장비로서 전화기 950대를 포함한 1,036대의 통신장비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전자장비 보유현황은 서버 7대, PC본체, 모니터, 프린터 등 2,347대, 기타 백업장비 플로터 9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CCTV관제센터 현황은 방범용 CCTV 생활 안전, 도시공원 등 총 456개소, 2,035개소가 있고 통합관제센터는 82개 서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예산현황과 예상 총 45억 1,400만 원이 있습니다.
  팀별 주요사업예산에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주요 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공보팀 이행과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시정 홍보에서 다양한 미디어 매체 활용 시정 홍보를 통신사, 인터넷 언론사, 지상파, 지역 케이블 TV, 라디오를 통한 동두천 이미지 전략을 홍보하고     인터넷방송 및 시정홍보 대형전광판 등 10개소에서 매체를 홍보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타깃별, 시기에 맞는 시정소집 인터넷 포털 등 온라인에 적합한 다양한 홍보콘텐츠 제작되고 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시민이 참여하는 시정 홍보를 위해 명예기자를 활용한 시정소식지 및 홈페이지, UCC세상, 블로그 등 매체를 활용하여 시정 홍보하였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명예기자 활동실적이 총 22건입니다.
  SNS를 통한 시민과의 양방향소통을 위해 주요 행사, 축제 등 홍보, 시책안내, 이벤트 운영,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소식 홍보하고  시민참여를 유도 하였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연말종합평가에 시정홍보베스트 부서 및 직원 선정 인센티브를 제공하였습니다.
  라디오 캠페인 광고 제작 송출 등 홍보대사를 하여 시정홍보를 하였습니다.
  언론매체 및 출입기자단과의 대화채널 구축을 위하여 언론인과의 소통, 공감하는 시정 브리핑을 3회 개최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정보통신시스템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해 월별, 분기별로 예방점검을 시작하였습니다.
  행정업무 편의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에 문자메시지, 행정팩스시스템, 모바일행정전화 앱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즉 그동안에 시정관리홍보건수 806건, 문자메시지 64만 5,528건 등입니다.
  신속한 정보통신 민원사무 수행을 위해 사용 전 검사, 착공 전 설계검토, 감리원 배치 등 165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시민의 통신비 절감을 위해 공공무선인터넷 확대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정보통신보안과 네트워크장비 운영, 정보통신보안 시스템 운영 등 주요 서버 침입방지 방역 설치 기능 등 네트워크 시스템을 운영, 강화하였습니다.
  업무와 무관한 유해사이트 접속 차단 등 정보통신 보안업무를 강화하고 정보통신시설 보호대책을 이행하였습니다.
  내용연수가 경과된 보안에 취약한 네트워크 스위치 30대를 교체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행정정보시스템, 전산장비 안정적 운영을 위해 정기적 예방점검, 수시점검 등을 통해 장애발생에 대한 신속한 대응체제 마련으로 장애시간을 최소화하였습니다.
  공통기반 및 재해복구시스템에 안정적 유지관리를 위해 전산장비 장애대응 모의훈련과 재해복구 체계 모의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새올 공통기반 재해복구시스템 디스크를 증설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새올기반의 데이터 증가에 따른 스토리지 디스크 증설과 재난, 재해 등으로부터 자료 유실 시에 데이터를 동기화하고 업무 연속적 확보를 위한 재해복구 시스템을 운영하였습니다.     운영한 내용입니다.
  행정소프트웨어 구매 및 불법소프트웨어 차단 시스템을 운영하였습니다.
  알툴즈 프로그램 6건, 행정업무프로그램 사용권한을 확보하고 불법소프트웨어 설치‧실행 차단 시스템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정보화사업 사전검토를 운영하였습니다.
  정보화사업 사업타당성 검토를 장애인주차구역위반 과태료 관리시스템 도입 등 3건에 대해서 검토하였습니다.
  과업지시서 검토를 이행하여 실시간 방송 시스템 구축 등 4개 사업에 대해서 제안요청서를 검토하였습니다.
  범정부 정보자원관리 시스템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2020년 동두천시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사업 용역을 수행하였습니다.
  지정과제 1건과 맞춤형 분석과제 10건 이상 발굴하여 수행하였습니다.
  빅데이터 활성화 및 공공데이터 활용체계를 운영하였습니다.
  빅데이터 전문분석도구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건수 2건을 운영하였고 양질의 공공데이터 제공 및 발굴을 위해 공공데이터 개방건수 및 자료건수 97건, 제공건수 10건, 데이터 활성화 교육 2회, 동두천포럼 전 직원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정보보호 보안체계 강화를 위해 해킹, 바이러스, 정보유출 등 사이버침해에 신속히 대응하여 비인가 접근 2건, 웹공격 1건, 악성코드 1건 등 총 4건을 처리완료 하였습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매월 셋째 주 수요일에 사이버보안의 날 진단을 운영하고 정보화교육, 집합교육을 실시하는 등 사이버 위기 대응훈련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중간 부분입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일제정비 및 실태점검을 완료하고 개인정보보호 직원교육 및 관리수준 진단을 완료하고 개인정보 배상책임보험을 가입완료 하였습니다.
  업무용 컴퓨터를 구입하였습니다.
  내구연한 경과, 5년이 지난 내구연한 경과와 전산장비 컴퓨터를 컴퓨터 181대, 모니터 30대를 구입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지역현안에 맞는 통계조사 실시 및 제공을 위해 동두천시 지역통계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2019년 기준 사업체조사와 광업제조업조사, 사회조사를 완료하고 현재 진행 중인 사업으로는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를 실시하고 있고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농림어업총조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정확한 활용도 제고를 위한 기초 통계자료를 동두천시 기본통계연보 제작을 배부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방범용 CCTV 확대사업으로 우범지역에 방범용 CCTV 19개소 92대를 설치함으로써 범죄 취약지역 해소로 시민들의 불안요소를 제거하였습니다.
  관내 우범지역 CCTV 148개소에 대해서 노란색 시트지 부착으로 시인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잔여 CCTV 확대사업에, 잔여사업으로 방범 CCTV를 2차로 동광극장 사거리 인근 등 우범지역 3개소에서 16대를 설치하였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노후 CCTV 비상벨 설치사업을 관내 우범지역 50개소에서 교체하였습니다.
  운영서버 패스워드 자동변경시스템을 구축하여 보안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다음은 2021년 부서‧‧‧‧‧‧.
  공보전산과 부서 목표는 소통과 공감, 시민안전 도시 두드림 동두천 실현입니다.
  팀별 이행과제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시정홍보를 위해 사업별 시기개발 특성을 고려하여 주요시책 및 행사 등 시정 이슈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행정 광고 및 시정홍보 영상 CF를 활용하여 통신사, 인터넷 언론사 등 온라인 매체의 광고를 추진하고 지상파, 케이블, 라디오, 포털, 모바일, 온라인 5개 광고를 통한 시정홍보로 시 이미지를 향상하고 뉴스제작, 문화행사, 홍보영상 등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인터넷방송을 운영하겠습니다.  
  시민과 공감할 수 있는 시정홍보콘텐츠 제작을 배부하겠습니다.
  매체 특성에 맞는 홍보를 제작하고 시정소식지를 제작․배부하고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시정홍보 콘텐츠를 제작․배부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시민명예기자를 활용한 시정소식지, UCC제작 등 매체를 활용하여 취재하고 행사, 축제 등 탐방 지역 내 밀착 취재, UCC, 블로그를 제작, 시민이 취하지 않은 시정홍보를 하겠습니다.
  SNS를 통한 시민과의 양당 소통을 위해 주요행사 축제 등 홍보시책 안내, 이벤트운영 등을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서 SNS 서포터즈 및 홍보베스트부서에 SNS 배점을 운영하겠습니다.
  시정홍보베스트 부서 및 직원 선정 인센티브를 연 2회 지급하겠습니다.
  홍보대사를 활용한 시정홍보를 위해 온-오프라인행사 시에 참여를 유도하고 포스터 및 영상물 등  홍보물 제작 시 재능기부를 유도하겠습니다.
  언론매체 및 출입기자단과의 대화채널 구축을 위하여 현안사항 발생 시 언론인과의 소통, 공감하는 시정브리핑을 개최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정보통신팀 정기적인 예방점검으로 안정적 운영과 무중단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신속한 정보통신 민원사무 수행으로 민원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후된 인터넷전화기를 구입하겠습니다.
  대상 지역은, 대상은 보건소 및 사업소 등에 노후된 전화기를, 전화기 100여 대를 구입해서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무선인터넷 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겠습니다.
  사업대상지는 다중이용시설 공공장소 10개소이며, 사업내용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무선 인터넷 구축하면 우리시에서 운영 및 회선료를 부담한 사업입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행정업무 정보통신서비스 환경 개선 및 운영을 위해 전 부서에 전수녹취시스템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공공기관, 금융기관에 시정홍보를 표출하는 시정홍보시스템 24개소 중 노후 장비 송출용 TV 5개소를 교체하겠습니다.
  안정적인 행정통신실 운영을 위해 노후 항온항습기를 교체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회의 증가에 따라 쾌적한 영상 회의실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행정팩스시스템, 모바일행정전화 모바일행정전화 앱 등 행정업무 정보통신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비인가 장비 행정업무망 접속 차단, 필수 보완 소프트웨어 설치 불필요한 서비스 포트 및 사용자 계정 차단, 삭제하는 등 정보통신망 보안을 강화하고 외부침입방지 방화벽 시스템 및 업무와 무관한 유해사이트 차단서비스 사용자계정차삭제하는 등 정보통신문 보안을 강화하고 외부침입강화 시스템이 업무와 무관한 유해사이트 차단시스템 운영 등 정보통신 보안실태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행정정보시스템, 전산장비 안정적 운영지원을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한 정기적 예방점검, 수시점검을 하고 장애발생 시에 신속 대응체계를 마련하여 장애시간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안정적인 공통기반 새올행정의 공통기반시스템 유지와 장애대비 재해복구시스템을 통한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고 장애대응 및 장애복구 체계 모의훈련을 실시하여 최적화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행정소프트웨어 구매 및 불법소프트웨어 차단을 하겠습니다.
  업무용 소프트웨어 구매로 행정서비스를 지원하고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시스템을 운영하여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 및 실행을 차단하여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자료 등록 시에 개인정보 노출을 차단하는 시스템의 노후화로 이미지 파일링이 포함된 개인정보까지 검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교체, 구입하겠습니다.
  동두천시 대표 홈페이지 디자인을 개편하겠습니다.
  전자정보 웹사이트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이용자 중심의 새로운 콘텐츠 구성 및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마트기반의 모바일서비스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조치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정보화사업 사전검토 운영으로 정보화사업의 일괄성과 사업내실화를 위해 사업타당성검토와 품질향상을 위한 제안요청서 검토하고 정보화사업 추진성과를 운영하여 정보화추진, 역량추진을 향상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정보보호 시스템 등 정보자원의 양적 확대 및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범정부 정보화 자원관리시스템을 운영, 정보화역량수준을 향상하겠습니다.
  2020년 동두천시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사업 선정 과제 중 3개 과제를 분석 용역 수행하겠습니다.
  빅데이터 기반업무용 추진 환경조성 및 양질의 공공데이터 제공 및 발굴하여 빅데이터 활성화 및 공공데이터 훈련체계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수시로 경기도 통합 보안관제시스템을 운영 관리하여 사이버 침해 대응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정보보안 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사이버보안 진단의 날, 사이버위기 대응훈련, 웹시스템 취약점 점검 및 보완조치, 전 직원 정보보호 집합교육, 신규직원의 정보교육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내구연한이 경과한 업무용 컴퓨터 구입 등 전산장비를 교체하겠습니다.
  그 중, 교체한 컴퓨터 중 성능이 좋은 것들을 정비하여 기간제 근로자에게 우선 보급하고 남은 컴퓨터에 대해서는 사랑의 PC를 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개인정보 일제정비 및 실태점검과 정보보호교육 배상책임보험 가입 등 가입하고 매체를 활용한 개인정보보호 홍보추진을 실시하겠습니다.
  패치관리솔루션 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기존에는 윈도우시스템, 한글, 엑셀, PDF 등 프로그램을 각자 업데이트해서 받다보니 패치파일이 과부화가 생겨가지고 그런 사업에 대해서 시스템을 도입, 서버를 구입해서 일괄 빠르게 패치되도록 교체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지역현안에 맞는 동두천지역 통계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2021년 경제 총 조사와 동두천시 사회조사, 노인등록통계 조사보고서를 제작하겠습니다.
  또한 동두천시 기본통계업무를 제작, 정책 활용도 제고를 위한 기존통계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관내 우범지역에 방범용 CCTV 20개소를 설치하겠습니다.
  CCTV 통합관제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하여 장애발생 시에 대한 대응체제 마련을 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방범용 CCTV 시설물 성능개선을 위해 노후된 내용연수 7년이 경과한 노후된 보안용 카메라 81대를 교체하여 방범용 CCTV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내용연수 5년 경과한 노후 비상벨시스템을 시스템, 비상벨시스템과 비상벨 137개소를 비상에 대비하여 교체하여 효과적으로 대비하겠습니다.
  다음 특수시책입니다.
  동두천시 빅데이터 분석 활용사업에 분석결과를 토대로 한 지도를 시각화하여 대민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빅데이터 활용결과를 정책질의로 제작해서 우리시 주요 현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지도로 시각화하여 구현할 계획입니다.  
  이상 공보전산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렸습니다.
◎의장 정문영
  공보전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 정회를 한 후 15시 10분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55분 정회)

(15시 10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계속해서 주요업무 보고에 대한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운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운호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4페이지에 있는 다양한 미디어 매체, 활용시정 홍보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보시면 통신사, 인터넷, 언론사 해가지고 심지어 지상파에 지역케이블TV, 라디오를 통한 이미지 전략적 홍보라고 이렇게 했는데요.
  십수 년째 이런 홍보를 하고 있는데 과연 얼마만한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하시나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저희가 언론 각종 기획이라든지 우리가 각 부서에서 홍보를 하고 있는데 얼마만큼 홍보가 됐냐고 데이터를 뽑으려면 뽑기가 참 애매합니다.
  저희가 홍보를 주고 저희가 홍보한 자료를 언론사별로 데이터를 뽑아놓고 있거든요.
  갖고 있는데 그 자료는 별도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아니, 어떤 그런 자세한 그런 지엽적인 내용을 알고자 하는 게 아니고요.
  총괄적인 부분을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최근에 한국관광공사에서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feel the rhythm of Korea)’라고 해서 아주 혁신적인 어떤 영상을 내놓은 게 있습니다.
  이게 벌써 SNS를 통해서 한 3억 뷰 이상을 봤다고 그래요.
  저도 들어가 봐서 딱 봤더니 굉장히 신선합니다.
  그리고 심지어는 기존 제작비에 3분의 1 예산으로 제작을 했다고 해요.
  그리고 다른 지자체를 보면 유튜브라든지 아니면 어떤 SNS 통해서 지금 시정을 홍보하는 지자체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제천이나 충주도 있고 최근에는 여러 도시들이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마는 저희 시도 이제는 좀 변모를 해야 될 때가 오지 않았나 싶거든요.
  그냥 우리가 해 왔던 대로 그냥 보수적인 방법대로 그냥 기존에 해 왔던 대로 하면 편하기는 하겠습니다.
  편하기는 할지 모르겠으나 어떤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없다 이렇게 보여지고 있고요.
  그래서 한번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2020년까지는 그렇게 해 왔으니까 2021년도만큼은 새로운 방법의 문을 열어놨으면, 창구를 좀 열어놨으면 한다는 그런 바람입니다.
  단순하게 해 왔던 대로 하는 것도 좋지만 한두 가지만 바꿔도 예를 들어서 영상을 제작한다든지 아니면 어떤 이런 부분들‧‧‧‧‧‧.
  요새 유튜브나 SNS 무료거든요.
  저번에 누가 돈 들어간다고 그랬는데 무료입니다.
  무료로 얼마든지 우리가 활용할 수 있고 홍보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번 과장님의 생각은 뭐 어떠세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저희가 그래서 우리시정 인터넷방송도 유튜브로 2021년도부터 하려고 계획하고 있거든요.
  갖고 있고 저희가 사실 홍보는 예산이 많이 들고 현재 홍보는 예산입니다.
  그런다고 우리가 예산홍보를 안 한다는 게 아니고 지금 현재 우리가 지방지에다가 기본적으로 나가는 홍보비도 있고 홍보영상을 제작해서 나갔는데도 중앙 KBS나 SBS나 MBC 이런 방송사에다가 할려면 광고비가 엄청 많이 듭니다.
  그게 또 제작하는 비용도 저도 한 번 나갈 때, 심의할 때 한 번 나가 봤는데요.
  물론 저렴하게 하면‧‧‧‧‧‧.
◎의원 김운호
  저, 과장님 지금 동문서답하고 계시거든요?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지금 한국관광공사에서 했던 것은 기존 제작비의 3분의 1의 제작을 한 겁니다.
  말씀하셨을 때 홍보는 예산이라고 그러고 왜 거기 SBS하고 KBS하고 이런 공영방송이나 이런 부분들이 왜 나오죠?
  제가 말했던 것은 유튜브나 SNS를 말한 겁니다.
  우리가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제가 분명히 그렇게 말씀을 드렸는데 답을 좀 이상하게 해 주시니까 제가 좀 당황스러워서 다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저희가 내년에는, 우리가 내년에 사업홍보 할 때 다양한 방법을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찾아보고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알아보고 저기 의원님이 말씀하신 사항 검토해 보고 우리도 변화를 주려고 그러는데 우리 틀에서 벗어나기 좀 그래가지고 그렇지만 알아보고 의원님들 제안해 주시는 대로 참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과장님, 제가 드리는 말씀은 어떠한 전문적인, 물론 전문적 기술이 있으면 좋죠.
  어떠한 그런 방법적인 론에서 전문적이지 않다는 겁니다.
  실행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것들이 수반될 수는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그것을 처음에 우리가 기억하고 나면 그렇게 전문적일 필요가 없는 겁니다.
  이게 의지의 차이거든요.
  왜냐면은 제가 그 스토리를 봤어요.
  한국관광공사에 담당관이 그것을 올렸을 때 위에서 다 잘랐다는 거예요.
  안 된다 기존에 해 왔던 대로 했는데 안 된다라는 그렇게 그런데 그런 부정적인 의견을 뒤로 하고 한 번 선보였는데 굉장히 빅히트를 친 거죠.
  그러니까 이게 어떻게 굉장한 어떤 대단한 게 아닙니다.
  약간의 아이디어와 실행하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한 겁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을 여쭤본 겁니다.
  그런 의지가 있으신지 그것을 한번 여쭤보는 겁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저희한테 제안이 들어오면 검토를 우리가 하겠습니다. 검토하고요.
  저기 방송사에서도 예전에 몇 년에 한 번씩 합니다.
  지역을 돌아가면서 내고향 뭐 그런 내고향탐방 뭐 이런 식으로 한 적이 있었고요.
  동두천에 엠티비 산악한 적도 있었고 그런 저렴하게 제공을 하는‧‧‧‧‧‧.
  돈이 그렇게 많이 안 드는데 그것은 순서가 돌아와야 되거든요.
  그런 것은‧‧‧‧‧‧.
◎의원 김운호
  과장님, 제가 지금 포기했습니다.
  서로 지금 뭔가가 잘‧‧‧‧‧‧.
  제가 말을 잘 못하는 것 같아요, 설명을‧‧‧‧‧‧.
  어떤 우리가 방송국에서 하는 어떤 그런 프로그램을 기다리자는 게 아닙니다.
  사실 동두천에 인력들 굉장히 많아요.
  개그맨출신들도 많고 동두천 지금 일거리 없는 그런 엔터테인먼트가, 아주 예능끼가 충분한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 친구들을 이용해서 저렴하게 촬영할 수도 있고요.
  우리가 꼭 유명연예인이나 비싼 장비나 어떤 비싼 기획사를 통해서만이 될 수 있는 게 아니라 우리 자체 내에서도 얼마든지 소화할 수 있다고 저는 보여집니다.
  왜냐하면 지금 소규모방송을 제작하는 그런 업체들도 지금 우리 관내에 있고요.
  또 이런 어떤 동영상에 참여할 수 있는 그런 인력들도 관내에 충분히 있습니다.
  외부에서 비싼 돈을 굳이 주고 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우리 자원들이 널려있는데 왜 자꾸 외부 쪽에서 그 말씀을 하시는지 그래서 제가 조금 소통의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다시 한 번 부연 설명 드리는 겁니다.
  관내업체, 관내에 능력 있는 분들이 섭외를 해서 한번 협의 해보고 제작, 저렴하게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행정업무 편이 정보통신서비스제공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 보면 문자메시지 시스템운영현황이 있거든요?
  그리고 행정팩스시스템송수신현황이 있어요.
  그런데 문자메시지 시스템이 64만 5,000건이나 됐거든요?
  이것은 이제 어떤 내용의 문자가 가는지 아니면 우리시 전체에 어떤 문자를 보낼 때 공보전산과에서 총괄로 해 가지고 그것을 보내놓는지 어떤 문자를 보냈길래 64만 5,000건까지 1월부터 9월까지 현황이 이렇게 나오는 거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 건에 대해서는 각 부서에서 보내는 거고 우리한테 집계가 되니까‧‧‧‧‧‧.
  우리가 서버가 있고 그런 거니까‧‧‧‧‧‧.
◎의원 정계숙
  아, 서버가 있어서‧‧‧‧‧‧.
◎공보전산과장 김일
  각 부서에서 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예를 들어서 안총과에서 보내는 것도 번호는‧‧‧‧‧‧.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렇죠.
◎의원 정계숙
  공보전산과 번호로 나가는 건가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번호로 나가는 게 아니고 안총과에서 안총과 번호 나가더라도 관리, 통제관리는 저희가 하는 거거든요.
◎의원 정계숙  
  문자를 나갈 때?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정계숙
  예를 들어서 자치행정과 번호로 나가거나 아니면 안총과 번호로 나가거나 그다음에 공보전산과 번호로 나가거나 뭐 이렇게 해당하는 업무에 그 행정번호로 나가잖아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정계숙
  그럼 제가 지금 질의 드리는 것은 서버관리를 지금 공보전산과에서 하기 때문에 다른 부서에서 보내도 공보전산과 전화번호로 문자가 가느냐?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그렇습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그것을 여쭤보는 거예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공보전산과에 서버가 있기 때문에 의원님께 말씀드렸지만은 서버가 있고 회선이 있습니다.
  요금은 드는 거기 때문에 또 계산해 나가는 거거든요.
  저희 과에서‧‧‧‧‧‧.
  부서에 나가는 게 아니라, 그 때 일괄시 전체복지 시청 저기서 공무원이 보내는 것을 다 우리한테 지금 자료가‧‧‧‧‧‧.
◎의원 정계숙
  자, 다시 여쭐게요.
  간단하게 답변만 해주세요.
  제가 여쭤보는 것은 그 얘기가 아니고 이제 어떠한 알림서비스, 알림문자를 보냈어요.
  그런데 안총과에서 보냈다는 얘기예요?
  안총과 내용을?
  예를 들면 코로나하고 이런 것을 보냈어요.
  그러면 서버관리를 공보전산과에서 하기 때문에 안총과에서 문자를 날려도 공보전산과 전화번호로 문자가 나가느냐 제가 이거 여쭤 보는 거예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공보전산과 전화번호는‧‧‧‧‧‧.
◎의원 정계숙
  행정 전화번호는?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행정전화번호는 원래 보내는 부서의 전화번호로 나갑니다.
◎의원 정계숙
  아, 공보전산과 전화번호는 안나가고 보내는 부서의
◎공보전산과장 김일
  전화번호가, 발송하는 번호가 나가지만은 요금이나 이런
◎의원 정계숙
  확실하게 답변하시는 거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안총가에서 나가야 되는 내용들이, 내용들의 문자가 지금 공보전산과에서 보내고 있거든요?
  그런 것은 어떻게 되는 거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안총가에 나가는, 저희가 그 내용은 그것은 우리가 홍보차원에서 시민들에게 알려야 할 사항에 대해서 부서에서 알리지 못하는 사항을 우리가 문자로 우리가 홍보적, 시민의 홍보차원에서‧‧‧‧‧‧.
◎의원 정계숙
  그러니까 제가 여쭤보는 게 그 보내는 것을 뭐라고 하는 게 아니라 그 공보전산과에서 보내는 문자는 어떠 어떠한 거고 그다음에 나머지는 이제 각 부서에서 보내는 부서전화번호로 나간다고 했잖아요.
  그러면은 공보전산과에서 보내는 문자는 어떠 어떠한 거가 나가는 거에요?
  공보전산과에 해당하는 문자만 나가는 건가요?
  업무에 해당하는 것?
◎공보전산과장 김일
  아니요, 저희 공보전산과 공보팀이 홍보팀이잖아요?
◎의원 정계숙
  네.
◎공보전산과장 김일
  홍보하는, 홍보‧‧‧‧‧‧.
  시 전체 전반적인 홍보사항이 있으면 저희가 보냅니다.
◎의원 정계숙
  아, 그러면 타 부서에 있는 그 내용도 홍보를 해야 되는
◎공보전산과장 김일
  홍보할 필요성이 있는 것은
◎의원 정계숙
  그런 사안이 있으면 공보전산과 행정전화번호로 문자가 나간다 이거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지금 이렇게 65만 4,000건이나 64만 5,000건이나 나가는데 여기 들어가는 예산은 어떻게 되는 거예요?
  예산은 어떻게 지금‧‧‧‧‧‧.
◎공보전산과장 김일
  예산은 저희 과에서 지출합니다.
◎의원 정계숙
  얼마가 지출이 되는 거예요?
  이 정도로 나가면 4만 5,000건이 나가면 예산은 얼마가 지출이 되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 자료는 제가 지금 그 자료가 없기 때문에 별도로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왜냐하면 문자‧‧‧‧‧‧.
  우리가 문자를 보내고 자문의 문자를 받잖아요.
  그러면 자문의 문자가 저희 같은 경우에 보낼 때는 한 통에 70원 이상이거든요?
  그러면 이게 64만 5,000건이 나갔다는 얘기예요.
  그러면은 이게 그것도 자문의 문자는 건당 70원씩 나가는지 또 그 예산은 어떻게 집행되는지, 이게 지금 전화국이면 전화국, 뭐 SK면 SK 예를 들어서 그런 쪽으로 지금 다 비용이 나가는 거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렇죠.
  전화국 우리가, 우리가 문자나가는 계약하는 업체 KT라든지 통신사 중에서
◎의원 정계숙
  계약업체가 어디어디예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계약업체는 KT‧‧‧‧‧‧.
◎의원 정계숙
  한 군데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정계숙
  KT 한 군데?
  이거 지금 이제 행정팩스시스템 송수신 현황 17만 3,000건, 그다음에 문자메시지 시스템 운영현황 64만 5,000건, 이 나간 것에 대해서 예산이 어느 정도나 지금 집행이 됐는지 그것 현황을 좀 주시고요.
  그다음에 그 부서에서 타 부서의 홍보내용을 공보전산과에서 발송한 건이, 발송한 내용이 주로 어떤 어떤 내용인지 건수, 그것 좀 서면으로 좀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네,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네, 한 가지 간단하게 질문 드리겠습니다.
  그 CCTV통합관제센터 현황을 보면 2페이지입니다.
  보면은 아동안전을 위해서 4개소에 20대를, 20대를 달았어요.
  그렇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박인범
  여기 학교 앞인가요?
  학교 앞이겠죠?
  아동‧‧‧‧‧‧.
◎공보전산과장 김일
  아무래도 학교가 뭐 유치원이라지 유아원이라든지 유아, 어린이 보호구역 쪽 인근이 아닌가‧‧‧‧‧‧.
◎의원 박인범
  그런데 반대로 공원이나 또 생활안전 관련해서 이제 많이 달아주셨는데 아동안전에 대해서는 너무 4개소라고 하면은 4개소에 20개를 달았다고 하는데 4개소라고 하면 사실 더 달아야 할 데가 많이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특히 아이들 안전을 위해서 더 제가 볼 때는 더 늘려줘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 어린이보호구역은 일단 교통행정과에서 CCTV를 설치를 하고 있거든요.
  하고 있고 저희 쪽에서도 이제 그 주변에, 어린이보호구역 주변에 아동주변에는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수요가 들어온다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그래서 좀 어린이들 안전을 위해서 그 나름대로 한번 파악을 하셔가지고 꼭 달아야 되겠다고 하는 그런 학교 앞이나 유치원, 유아원 그런 이 주변에 어린이들 안전을 위해서 한번 확인해주시고 미진한 부분이 있을 때는 좀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네, 홈페이지 디자인 개편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제 이것은 이제 시기가 어느 주기로다가 홈페이지를 디자인을 개편하는 거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저희가‧‧‧‧‧‧.
◎의원 정계숙
  26페이지입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홈페이지가 우리가 그 개편을 하는데 2017년도 홈페이지를 개편했는데, 개편했습니다.
  이제 2020년도인데 지금 수요가 많은 표출을 해야 되고 해야 되는데 현재 있는 기반으로서는 어떻게 표출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숨어 있는 그래서기 때문에‧‧‧‧‧‧. 찾기도 힘들고 접근하기 어렵고 그래서 작년에 그래서 전자정부 웹사이트 가이드라인이 구성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 상황에서 더 이상 표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이게 이번에 개편을 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그런 식으로  
◎의원 정계숙
  저희가 지금 5페이지에 보면 17년도에 하고 지금 처음 하는 겁니까?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정계숙
  처음 하는 건가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우리가 홈페이지를 관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잖아요. 매년‧‧‧‧‧‧.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그렇습니다.
◎의원 정계숙
  매년 관리하면서 이게 업그레이드 안 되나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 업그레이드는 이게 기본 홈페이지가 쉽게 말씀드려서 백지 한 장에 그림을 그린다면 이 칸에 뭐가 들어가고 이 칸에는 뭐 들어가고 홍보사항, 공지사항 이런 게 들어가고 그게 그 칸에 정해져있기 때문에 그것은 업그레이드될 수가 없습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이것을‧‧‧‧‧‧.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것을 개편하기 위해서 그런 것입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왜 이 말씀드리냐면 우리가 홈페이지에 대한 이런 서버 구축도 되어 있고 홈페이지도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다는 말이죠.
  그러면은 17년도에 하고 여태동안 안했다고 하면 이것은 관리, 운영상에 저는 문제가 있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동안에 홈페이지를 관리, 구축을 하면서 계속 관리해온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여기 지금 내용에 보면 동두천시 대표홈페이지 국문 이렇게 되어 있어요.
  이것은 국문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은 영문으로 되어 있는 것을 국문으로 바꾸겠다는 겁니까?
  이거 뭐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것은 홈페이지가 영문으로도, 영문으로도 변형이 가능‧‧‧‧‧‧.
  영문으로도 클릭하면 영문으로도 다 가능하잖아요?
◎의원 정계숙
  네.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런데 그 사항에 영문은 변하지 않고 국문만‧‧‧‧‧‧.
  그러니까 아무래도 이용자들이 한국 국민들이 많으니까 국문에 있는 표현만 많이 할 것 아닙니까?
  영문으로는 표출에 한계가 있잖아요.
◎의원 정계숙
  아니, 아니 그게 아니고
◎공보전산과장 김일
  우리가 혹시나 영문으로 보충이 필요한 게 아니라‧‧‧‧‧‧.
  그래서 이 사항에 대해서 의원님이 아까 말씀하신 대로 업그레이드는 기존 틀에서는 업그레이드는 되는 게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이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그 사항에 한계가 있다는 거죠.
  더 이상 업그레이드할 수가 없고 이것을 개편을 하려고 해도 전체를 틀을 바꿀 수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다 바꾸고 기반 가이드라인이 변경되었으면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한다는 겁니다.
◎의원 정계숙
  이 홈페이지 서버관리는 어디서 하고 있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저희 공보전산과에서‧‧‧‧‧‧.
◎의원 정계숙
  네?
◎공보전산과장 김일
  공보전산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공보전산과에서 하고 있으면 서버가 지금은 서버가 최신서버가 아닙니까?
◎공보전산과장 김일
  아니, 서버를 업그레이드 한다는 거 아니고요.
◎의원 정계숙
  아니 아니, 제 얘기는 서버가 최신 서버면 이것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에는 우리가 지속적으로 관리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았을 거라는 얘기를 하는 거예요.
  왜냐하면 17년도에 하고 지금 21년도에 한다고 하면 그동안 우리가 홈페이지를 관리 안했다는 얘기밖에 안 되는 거거든요, 지금.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되고 지금 잘 안열리고 그렇게 된다고 설명을 하셨잖아요.
  그러면 그동안에 관리 소홀히, 관리 소홀히, 소홀히 관리를 소홀히 했다고 보는 거고 또 하나는 계속해서 우리가 홈페이지를 관리를 하고 있었잖아요.
  그랬는데 이런 것들이 지금 이제서야 되는 이유는 뭐냐는 거예요.
  그리고 홈페이지에 국문이라고 되어 있잖아요?
  지금 홈페이지가 국문, 영문 다 되어 있어요.
  그러면 국문만 변경하겠다는 건지 제가 그것을 여쭤보는 거예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공보전산과장 김일
  홈페이지를 개편한다는 것은 서버를 교체한다는 것이 아니고요.
◎의원 정계숙
  네, 알아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게 아니거든요.
  지금 여러 말씀드렸지만은 현재로서는 표출할 수 있는 홈페이지상에 표출할 수 있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기반을 새로 다시 한다는 얘기고, 국문만 한다는 것은 홈페이지 영문으로 표출되지만 영문도 되지만 영문, 중국어도 되지만 영문, 중국어를 전체 다 표출 안 하잖아요.
  우리가 기본적인 현황이라고 그러면 관광현황이라 그러면 자세하게 영문을 표시안하잖아요.
  그리고 현재 있는 건, 현재 있는 영문이나 외국어를 건드리지 않고 국문만 변경해서 업그레이드해서 하겠다는 얘기입니다.
◎의원 정계숙
  현재 국문이 되어 있잖아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되어있는데 기반을 다시 바꾼다는 거죠.
◎의원 정계숙
  지금 그동안에 그렇다고 하시면 그동안에 우리가 17년도부터 현재까지 홈페이지를 어떻게 관리해 왔는지 그동안 무엇을 관리해 왔는지 그것을 서면으로 남기셔서 그것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운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운호
  과장님 빅데이터에 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올해 그 우리 공보전산과의 빅데이터가 가장 큰 이슈가 될 것 같아요.
  저번에 또 용역업체하고 오셔서 또 발표도 해 주시고 그 당시 이제 저희 의원님들도 지적을 했습니다마는 현실과 물론 신중하게 과제를 선정을 하셨겠지만 지금 저희들이 느끼는 것들하고 거리감이 좀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질의를 드렸던 게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아까 전에 기감실 업무보고를 하는 과정 중에 우리시 인구정책에 대해서 이 얘기가 나왔어요.
  인구정책얘기가 나왔는데 이거 제가 기감실에 질문을 드려야 되나 공보전산과에 질문을 드려야 되나 고민하다가 이 빅데이터를 주관하는 부서가 공보전산과라고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지금 저희 시는 9만 4,000이 깨졌습니다.
  지금 9만 4,000이 깨진지가 굉장히 오래됐고 또 인구감소에 대한 어떤 모색마련 이런 것을 하기 위해서는 사실 빅데이터가 굉장히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아까 전에 그 기감실장님 말씀 중에 우리시가 인구가 감소요인 중에 가장 큰 요인이 일자리라고 그럽니다.
  일자리라고 말씀하셨고 그다음에 문화시설의 부족, 그리고 아까 최금숙 의원님께서도 지적 해 주신 교육과 의료분야도 사실은 인구감소에 가장 큰 요인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어떤 빅데이터 자료수집을 하실 생각은 있으신지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올해 이제 일자리 인구분석에 대한 자료를 할 때에 미팅을 하면서 다양하게 뽑을 수 있는 자료를 최대한 발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아니에요.
  지금 그렇게 말씀하지 마시고 왜냐하면 그 때는 저희들한테 그 때 프레젠테이션하실 때는 10가지 주제라고 해서 과제를 뽑아오셨어요.
  그런데 거기에 지금 제가 말씀드린 내용들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포함을 시킬 것인지 안시킬 것인지를 지금 말씀드리는 겁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우리가 이제 인구분석을 빅데이터를 하잖아요.
  말씀하신 사항이 다 포함이 안된다고 하면 제가 다시 한 번 제가 봐서 가능한 한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왜냐하면 이게 과제 중에 하나 예를 들자면 월드푸드스트리트 이런 부분들이 나와요.
  매출‧‧‧‧‧‧.
  이게 과연 우리시 인구감소하고 무슨 관련이 있는지 아니면 우리시에 어떤 경제에 어떤 도움을 주는 것인지 저는 개인적으로 그 부분이 이해가 잘되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지금 일일이 다 열거하기는 이 자리가 그런 자리는 아닌 것 같고 그래서 가장 우리가, 우리시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인구감소입니다.
  가장 큰 기본적인 문제는 일자리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문화시설의 부족, 교육과 의료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떠한 얘기조차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는 자체가 너무 저 개인적으로도 안타까운 면이 있어서 이 좋은 시책을 하고 있잖아요, 정책을.
  그래서 이 좋은 정책을 우리가 그런 쪽으로 포커스를 맞춰서 앞으로 개선사항은 무엇인지 방법은 무엇인지 찾아봤으면 하는 마음에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과장님 의견 좀 부탁드릴게요.
  말씀 좀 해주십시오.
◎공보전산과장 김일
  저희가 인구분석을 하지만은 거기에 미비한 점이 있습니다.
  기획감사실 부서에서 협의하고 또 의원님이 우리가 생각하신 것 중에 의원님이 또 생각하신 게 있으면 반영을 해서 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예, 알겠습니다.
  오늘 뭐 지난 내용가지고 잘했네 못했네 얘기 하는 것은 참 의미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이제 일을 하다보면 이런 저런 실수도 할 수 있고 이런 저런 여러 가지 과정이 있지만    2021년도를 준비하는 과정 중에 있어서 어렵더라도 이런 부분을 좀 더 우리가 신경을 써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저기 31페이지 동두천시 지역통계조사 실시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김운호 의원님께서 얘기 했던 빅데이터하고 이제 관광관계가 되는 부분이니까 지난 번 제가 설명회 때도 얘기했지만 우리가 이제 용역회사에서 우리가 용역을 줬을 때 그 분들이 현장에 나가서 어떤 데이터조사를 하지 않고 서류상에 의한 것만 하다보니까 데이터가 잘 맞지 않습니다.
사실 우리 동두천에 이제 1~2산업단지에도 한국인이 몇 명이 근무를 하고 연령대가 또 어떻게‧‧‧‧‧‧.
그런 데이터도 나와야 되는데 사실 우리 그쪽 지역에서 한국인인력을 찾기가 매우 힘들고 그러다보니 외국인근로자들이 많이 고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데이터분석이 때로는 어떤 카드단말기 그런 걸로 해서도 정보를 얻겠지만은 현장에 실사를 나가서 데이터를 정확히 분석을 해야 또 나름대로 우리의 문제가 청년 일자리 아닙니까?
  그래서 청년들이 과연 몇 명이나 우리 동두천시에 거주하고 있고 또 매년 나가는 인력이 얼마나 되는지 그것도 분석을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우리 시장님께서 인구가 줄어지는 이유가 출생인구보다 사망인구가 많다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라고 하면 연천 같은 경우에는 더 많이 인구가 줄어야 되는 겁니다.
  노인인구가 많기 때문에 그 부분은 조금 적절하지 않은 것 같고요.
  우리시에서는 지금 시급히 인구정책을 더 줄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일자리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일자리를 찾는데 데이터분석이 좀 더 정확히 이뤄져야겠다고 저는 생각되는데 과장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기업체에 조사 빅데이터는 데이터 자료를 갖고 조사 데이터를 내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리고 기업체조사나 외국인조사 이런 것은 제가 기업체조사하고 통계를 또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통계조사분들이 이미 나가서 최대한 하거든요.
  그런데 기업체들 감추려는 데도 많습니다.
  외국인들 뭐 어떻게 이런 상황에서 저희가 위험을 감수하고도 조사를 하는데 그 자료 데이터를  통계조사를 저희는 통계청이 좀 많이 하지만은 저희는 그것을 믿을 수밖에 없고요.
  그 자료를 최대한 우리는 맞다고 보거든요.
  그 자료를 기반으로 그 자료도 참고하고 빅데이터 분석하는 업체에서 요즘에는 카드사나 통신사 다 유동 나오잖아요.
  결과가 나오고 각종 우리가 유동인구 생활SOC위원회 이런 현황자료를 갖다가 해서 우리가 최대한 표출할 수 있는 것은 하고 또 그다음에 우리가 모르는 사항을, 또 모르는 사항에 대해서 할 경우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것에서 그 업체하고 협의해서 분석을 하고 있고요.
  여기에 들어가지 않는 사항이고 내년에 또 새로 신규로 그런 것을 할 수 있는 거니까‧‧‧‧‧‧.
◎의원 김승호
  그런 분석을 사실 공단에 사무실이 있지 않습니까?
  거기 관리하는 사무실이‧‧‧‧‧‧.
  그러면 어떤 우리 기업인협의회도 동두천에 예산일부지원이 되고 있죠?
  일부 지원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데 협조를 요청을 해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할 것 같아요.
  제가 이 제조업현황 인력을 제가 몇 번 받아봤는데 매번 차이가 많이 있어요.
  틀리는 부분이 많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어느 정도 조사에 그치지 말고 우리가 정확한 데이터가 있어야 어떤 통계를 잘 낼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이 책상머리 행정이 아니라 현장을 찾아가서 때로는 조사하는 것도 적합하다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앞으로 통계조사를 하면서 조사원들이 있지만은 다시 한 번 우리가 챙겨보고 정확하게 조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정확한 조사를 할 수 있도록‧‧‧‧‧‧.
◎공보전산과장 김일
  저희가 기업체 나갈 때도 보내고 공문을 일찍 보내고, 협조해달라고 보내고 그 분들이 명찰 달고 조사를 미리 하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정확하게 조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예.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운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운호
  과장님, 23페이지에 인터넷전화기 구입에 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예산이 6,600만 원인데 이게 100대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김운호
  대당 66만 원인데 이게 66만 원이면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장 키폰 중에 비싼 전화기거든요?
  그러니까 이점이 뭐가 있죠?
  왜냐하면 이것 말고도 얼마든지 좋은 전화기들이 많은데 이것을 전화기로 구입하고자 하는 이점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지금 우리 전화기가 지금 현재 우리가 100대가 부족하지만 현재 사실 65대가 부족합니다.
  35대는 이제 여유로 사놓고 고장이 나면 조치하려고 하고 있는데 이 전화기의 이점라기보다도 현재 구입할 때 좀 업그레이드된 것으로 구입을 해야 되거든요.
  그리고 삼성이라는 제품을 구입을 했는데 삼성특정업체를 우리가 지정을 구입한 이유도 현재 전화기가 서버도 삼성제품입니다.
  거기에 맞춰가야 하기 때문에 이 전화기를 이 전화기가 전화기보다 낮은 걱정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낮은 것을 사게 되면 금방 또 단종이 될 수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업그레이드된 전화기를 구입하려는 거고 이것보다 더 싼 전화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있을 수 있지만은 의원님이, 저희가 조사한 사안으로는 이게 최선이라고 생각하는데 의원님이 제안하면 우리가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아니, 제가 지금 질문을 드린 것은 장점이 뭐냐?
  예를 들어서 우리가, 예를 들어 제 전화기가 똑같은 삼성핸드폰이거든요?
  제 핸드폰이 제가 들고 있는 기종이 S20인데 먼저 쓰고 있던 S7보다 전화기 핸드폰, 카메라가 더 좋더라고요, 기능이.
  그런 것처럼 기존에 쓰던 전화 키폰에 비해서 이 키본으로 제일 비싼 키폰으로 바꿨을 때 어떠어떠한 장점이 있어서 바꾸려하는지를 한번 여쭤본 겁니다.
  단순히 제일 비싼 전화기를 사야만이 나중에 뒤처지지 않는다 이런게 아니고 어떤 명백한 이유가 있어야 될 것 아니에요.
  우리시가 매일, 매번 얘기 하는 게 예산이 부족하다 예산이 부족하다 이런 말씀들을 많이들 하시는데 이것 자칫하면 전형적인 예산낭비로 이게 누군가 지적 하지 않을까 이런 두려움에 제가 여쭤보는 겁니다.
◎공보전산과장 김일
  지금 우리가 장점이 뭐냐고 말씀하시면 업그레이드된 전화기인데 지금 모델이 현재 쓰고 있는 모델이 교체하는 모델이 500기종 모델이랑 5,000기종 모델이거든요? 5,000번대‧‧‧‧‧‧.
  이번에 구입하는 것은 6,000번대인데 6,000번대 모델이 장점, 단점이라고 단점, 장점이 뭐냐고 말씀을 하셨는데 확인을 못해 봤습니다.
  그렇지만 5,000대는 단종이 돼 가고 있으니까 6,000번대를 구입을 하는 거고 거기에 대해서 우리가 담당 팀에서 최대한 분석을 했는데 그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과장님, 지금 바꾸고자 하는 키폰은 구형에 비해서 장점이라고 굳이 꼽는다고 하면 넓어진 LCD화면 이게 가격이 기존 쓰던 것에 거의 3배 이상입니다.
  같은 가격대에서 예를 들자면 이 핸드폰과 같이 같은 가격대에 대해서 어떠한 기능들이 업그레드가 되고 말씀하신대로 이게 좋아졌어요.
  그래서 그것을 쓰기 위해서 쓰는 거라고 하면 누구나 납득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무려 3배 이상의 가격을 주고 전화기를 구입하고자 하는데 달라진 게 LCD계기판정도 그것 외에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저는 알고 싶은 겁니다.
  왜냐면은 이게 금액차이가 차이가 안 난다면 말씀하신 대로 뭐 가급적이면 신버전을 사는 게 옳죠.
  그리고 이 전화기업계에 제가 조사해본 결과 이게 나온 지 얼마 안돼 가지고 안정성도 떨어진다는 거예요. 심지어?
  굳이 왜 이것을 사려고 하는지 계속 저는 그게 지금 궁금하다는 겁니다.
  어떠한 특장점이 있는 것도 아니고 안정성이 지금 증명이 된 것도 아니고‧‧‧‧‧‧.
◎공보전산과장 김일
  그런데 저기 의원님이 얘기를 하신 사항에 대해서 저희도 이게 이 제품이 문제점이 많은 제품인지 우리도 다 분석을 해 봤습니다.
  그래도 인터넷 검색해보고 가격대도 물론 우리가 공공기관에서 구입하는 것은 조달청에 등록이 되어야 되고 또 입찰로 들어가다 보니까 인터넷가보다는 비쌀 수도 있고 쌀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볼 때는 우리 인터넷가보다 조달로 구입을 할 경우에 가격이 올라갑니다.
◎의원 김운호
  과장님, 지금 가격을 말씀드리는 것은‧‧‧‧‧‧.
◎공보전산과장 김일
  아니,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지금 현재 LCD판이 넓어졌다하지만 좁게 나오면서 6,000번대 나오는거 있으면 추천을 저희가 알아보겠는데 알아봐도 사항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김운호
  과장님‧‧‧‧‧‧.
◎공보전산과장 김일
  지금 5,000번 대는 단종이 되고 있고요.
  좁게 나오는 것은 단종이 되어 있고 6,000번대 나오는 것은 크게 나오는데, LCD화면이 크게 나오는데 이왕이면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것을 하기 위해서 LCD판이 나온 그 업체라는 게 그렇잖아요.
  업체라는 게 최대한 가격을 조그맣게 하나 더 업그레이드 조금 업그레이드 했는데 가격을 많이 부풀리는 것 같이 그런 식으로 하는데 우리가 우리 소비자입장에서는 우리도 공공기관이지만 개인입장에서 보더라도 그것은 구입할 수 없는, 사양이 그것뿐이 없으면 그렇게 할 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의원 김운호
  아니요, 사양이 여러 가지가 나와 있는 게 많아요.
  그런데 굳이 계속 이것을 고집을 하셔서 나머지 좋은 사양들이 얼마든지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특장점도 설명도 못하고 어떤 일이든 설명이 안 되는데도 불구하고 자꾸 이 모델로 고집을 하는‧‧‧‧‧‧.    저는 그게 궁금해서 여쭤봤던 거고요.
  그리고 이제 이게 전화기가 키폰이 우리가 전화기용도 외에 이게 어떤 컴퓨터처럼 연산처리 장치가 있어서 어떤 그런 기능을 한다 그러면 또 얘기가 달라집니다. 그렇죠?
  왜냐하면 어떤 프로그램은 어떤 컴퓨터에 심지어 윈도우냐 맥이냐에 따라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이 달라요.
  예를 들어 전화기가 그런 거라면 지금 우리가 구입하고자 하는게 그런 거라면 얼마든지 이해가 가고 납득이 갑니다.
  왜 이것을 구동하기 위해서 이게 필요하다.
  저도 개인적으로 맥컴퓨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마는 1~2가지 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해서 그것을 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런 식의 어떤 합리적인 이유로 인해서 이런 것을 구입을 하겠다고 그러면 얼마든지 해야죠.
  하지만 어떠한 특별한 이유가 없습니다.
  특별한 장점 없습니다.
  그럼에도 이 모델을 계속 제가 설명을 그렇게 누차드렸음에도 불구하고 고집하는 이유 중에 뭐라도 하나가 제가 납득이 되나 아 이게 이래서 이것을 사야 되는 구나라고 되지 않을까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저희 담당부서에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 전화기를 구입한, 구입하는데 꼭 이것을 고집하는게 아니예요.
  우리가 이것만 고집하는 게 아니라 단종되고 중간쪽, 중간 모델이 있지만 그 모델도 이번에 구입을 하게 되면 최소 한 5~6년 이상은 더 이상 구입할 수 있는 그런 게 아닌데 현재 있는 것은 당장구입을 해야 되는데 이보다 더 나은 건 저희 의원님한테 저희도 저희가 조사를 해가지고 안 나오지만 없으니까 의원님이 추천해 주시고 그러면 저희도 모르는 걸 알 수 있지 않습니까?
  그런 내용 주시면 우리가 좀‧‧‧‧‧‧.
◎의원 김운호
  아니, 분명히 저는 처음에 이거 아래 단계 모델이 지금 가장 많이 쓰이고 있고 얼마든지 오히려 그것을 더 선호한다고 분명히 말씀을 드렸어요.
  범용으로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계속 이것을 올리고 계십니다.
  그래서 저는 좋다 이거예요.
  이것을 고집하는 이유가 명확하게 납득이 갈 수 있는 이유를 좀 제시를 부탁 드렸던 겁니다.
  대안이 없는 게 아닙니다.
  대안은 너무나 많습니다.
  대안이 너무나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 특정모델 i6030을 고집하는 이유가 뭔지 즉답을 지금 원하는 것은 아니겠습니다.
  지금 이 자리는 업무보고를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어떠한 가능성이 많이 열려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과장님께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재고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네, 간단하게 하나만 더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통신서비스 환경개선운영에 대해서 운영에서 행정통신실 항온항습기 교체, 영상회의실 환경개선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지금 항온항습기가 현재 설치가 되어있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의원 정계숙
  내구연한이 얼마나 돼요?
  언제 교체하고 지금 교체하게 되는 거예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지만 좀 지났는데‧‧‧‧‧‧.
◎의원 정계숙
  몇 대를 구입하는 거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1대 구입하는 겁니다.
◎의원 정계숙
  1대
◎공보전산과장 김일
  1대가 고장날 확률이 높으니까 또 오래되니까 1대를 더‧‧‧‧‧‧.
◎의원 정계숙
  1대가 2,600만 원 예산이 되어 있어서‧‧‧‧‧‧.
  그러면 내구연한은 얼마나 되는 거예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내구연한은 9년입니다.
◎의원 정계숙
  9년? 현재 설치한 것은 언제 구입한 거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2009년에‧‧‧‧‧‧.
◎의원 정계숙
  2009년이요.
  지금 이제 그게 현재 설치되어 있는 게 지금 아직 망가지거나 이런 것은 아니겠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망가진 건 아닌데 언제 망가질지 모르기 때문에 부담을 해서 하나 더 구입을 해서 내구연수 지났지만 구입해서 같이 하다가 고장이 나면 그것을 교체‧‧‧‧‧‧.
◎의원 정계숙
  그리고 이제 영상 회의실 환경 구축하겠다고 했는데 이것은 어떤 식으로 어떻게 하려고 하시는 거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아무래도 이제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으로 하다보니까 여러 가지 영상‧‧‧‧‧‧.
  이제 비대면으로 하다보니까 영상시스템이 다양하게 나와요.
  다양하게 영상시스템을 많이 활용을 하게 되니까‧‧‧‧‧‧.
◎의원 정계숙
  지금은 어떻게 되어 있고 이걸 어떻게 바꾸리시려고 하는 거예요?
  어떻게 개선하려고 하는 것인지‧‧‧‧‧‧.
◎공보전산과장 김일
  우리 예산의 범위 내에서 저희가 환경, 현재 있는 환경은 최적화된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의원 정계숙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예산을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 지금은 어떤 상태로 되어있는데 어떻게 개선하겠다는 건지 그것에 대해서 질의 드리는 거예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지금 영상회의실이 영상화면을 파서 영상으로 추출했지만은 그게 제가 알기로는 적은 예산으로 하겠습니다.
  해서 책상 어떤 자리 배치라든지 이런 것들 불편하게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의원 정계숙
  그러면 테이블 뭐 이런거 교체하시는 거예요? 아니면‧‧‧‧‧‧.
◎공보전산과장 김일
  테이블도 교체를 하고 어떻게 비대면 어떻게 말씀드리기 뭐하지만 좀 쾌적하고 시스템을 좀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 불편함이 없도록‧‧‧‧‧‧.
◎의원 정계숙
  영상회의실 지금 현재 상태도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거든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영상회의실 저기 재난관리실말고 3층에 있는 거‧‧‧‧‧‧.
◎의원 정계숙
  네, 3층에 있는 것 그것 특별한 문제없어 보이거든요.
  뭐가 문제가 있고 뭘 어떻게 환경개선을 하겠다는 것인지 제가 몰라가지고 그 사항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저기 33페이지 노후 비상벨시스템 교체 사업에 대해서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후비상벨이 지금 횡단보도라든가 거기에 노란 비상벨을 말하는 건가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맞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게 총‧‧‧‧‧‧.
◎공보전산과장 김일
  아니, 횡단보도 있는 비상벨이 아니고요.
  CCTV폴대에‧‧‧‧‧‧.
◎의원 김승호
  네, CCTV폴대
◎공보전산과장 김일
  거깁니다.
◎의원 김승호
  폴대의 그게 동두천시에 총 137개인가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137개하고 내용연수가 5년 지난 게 137개거든요.
◎의원 김승호
  그럼 총 몇 개나 되죠?
◎공보전산과장 김일
  현재 총 몇 개 되어 있는지는 저희가 지금 확인이 안되었고요.
  서면으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자료로 주시고요.
  그런데 이제 이게 관제센터하고 이게‧‧‧‧‧‧.
◎공보전산과장 김일
  비상벨 총 400개입니다.
◎의원 김승호
  아, 그래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비상벨이 지금 관제센터하고 연동이 되어 있나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네, 그렇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런데 비상벨은 우리가 보편적으로 벨에 불과한 것 같은데 이게 갯수를 지금 137개를 나눠보니까 156만 9,343원이 나와요.
  그렇게 예산이 많이 들어가나요?
◎공보전산과장 김일
  아무래도 비상벨만을 교체하는 게 아니라 회선도 업그레이드되어야 되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 우리가 집어넣은 건데요.
◎의원 김승호
  아니, 회선은 그렇게 굳이 바꿀 필요가 있을까요?
  벨에, 벨도 사실 이제 5년이 되면 약간 노후는 되겠죠.
  벨 교체는 문제가 없겠는데 회선까지는 굳이 바꿔야 할 필요가 없다고 저는 생각이 되거든요.
  그 이번에 구입하는 노후비상벨은 원격으로 전원을 제어 할 수 있는 기술이 추가로 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되어 있고요.
  좀 업그레이드된 거죠, 이게.
◎의원 김승호
  그러면 여기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좀‧‧‧‧‧‧.
◎공보전산과장 김일
  서면으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견적서랑 이렇게 주세요.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공보전산과 소관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공보전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5시 56분)

◎의장 정문영
  공보전산과 주요업무 보고를 끝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제3차 본회의는 11월 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2021년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99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5시 57분 산회)


◎출석의원(7명)
  정문영     박인범     김승호     이성수     정계숙     김운호     최금숙
◎출석공무원
  자치행정국장 김상근  기획감사담당관 전흥식  자치행정과장 강종덕  공보전산과장 김일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강성진
  전 문 위 원  김혜정
◎회의록서명
  의    장  정문영
  의    원  김승호
  의    원  이성수
  의회사무과장  박태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