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9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5 호
동두천시 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11월 6일(금)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제5차 본회의)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경제문화국, 일자리경제과, 문화체육과, 관광휴양과)

□ 부의된 안건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경제문화국, 일자리경제과, 문화체육과, 관광휴양과)

(10시 00분 개의)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9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의장 정문영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부서장께서는 업무보고 후 의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 모두 끝난 후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박정석 경제문화국장 나오셔서 경제문화국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문화국장 박정석
  경제문화국장 박정석입니다.
  먼저 시정발전을 위해 늘 애써주시는 정문영 의장님, 박인범 부의장님 그리고 김승호 의원님, 이성수 의원님, 정계숙 의원님, 김운호 의원님, 최금숙 의원님께도 깊은 존경과 경의를 표합니다.
  경제문화국 업무 전반을 총괄하는 국장으로서 시정의 중요한 업무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과 소명을 느끼고 있으며 더 좋은 동두천을 만들기 위해서 경제문화국 소관 업무를 보다 내실 있게 수행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경제문화국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총괄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경제문화국 소관 부서는 일자리경제과, 문화체육과, 관광휴양과, 환경보호과, 전략사업과, 농업축산위생과로서 총 6개 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업무를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1단계 사업은 계획에 맞춰 원활히 추진되고 있으며 현재 보상 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상황으로 볼 때 내년 상반기에는 공사를 착공해서 2022년부터 분양을 실시하고 2023년도에는 사업을 완료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한 2022년부터는 2단계 확대개발을 위한 수요 조사와 사업타당성 용역을 착수할 예정입니다.
  향후 2단계 사업단지는 그린 디지털뉴딜에 부응하는 첨단특화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정부정책 방향과 기업 수요에 부응하는 연구용역을 계획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두 번째 두드림 생활체육센터 건립 추진입니다.
  동두천중앙역 인근 구삼육철강 전철고가하부를 이용하여 다목적 및 장애인 전용 실내체육관과 실내족구장, 휴게 공간 등의 시설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총 사업비는 19억 8,000만 원으로 균형발전특별회계 지원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향후 국가철도공단과 업무협의를 거쳐 내년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세 번째 동두천 자연휴양림 내 세미나실 건립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휴양림 활성화를 위해 대항하는 사업 워크숍 등의 활용 가능한 세미나실 겸 다용도연회장 및 단체계획 수용을 위한 객실을 조정하는 사업으로써 향후 치유의 숲 및 놀자숲 개장에 따른 방문객 증가에 대비하여 세미나실 상부에 숙박시설과 부대시설을 추가 조성할 예정입니다.
  2022년 5월 개장을 목표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바른 쓰레기 배출방법 홍보를 강화하여 낮 시간대 쓰레기 없는 깨끗한 거리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이동형 CCTV와 불법신고 포상금 제도 운영을 통해 쓰레기 불법 행위에 대한 계도 및 단속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생활폐기물 처리에 대한 시민만족도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환경미화원에 대한 구간별 책임제 운영은 물론 클린기동반 및 노면청소차를 운영하여 생활폐기물을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두드림 5060 청춘로드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2016년도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을 통해 경기도로부터 특별조정교부금 67억 원을 확보하여 연차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는 생연음식 문화거리에 노후하수관로 교체공사, 전선통신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도 12월에 청춘로드 조성사업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추가 사업인 양키스트리트 조성사업은 현재 노후 상하수관 교체를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양키스트리트와 테마가로수길 상가의 간판과 파사드를 정비하여 새롭게 거리를 단장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양돈농가 가축분뇨배변 처리시설 설치사업입니다.
  내년에는 우리시 소재 모든 양돈농가에 대한 개별정화 처리시설 설치를 완료하여 악취 없는 쾌적한 축산농림 조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대상은 상패동 양돈 9개 농가로서 금년 설치 추진 중인 3개 농가, 2021년도 추진예정 6개 농가로서 금년도부터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내년도 6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상 설명 드린 사업은 물론 경제문화국 소관 업무의 성공적 수행 여부가 꼭 우리시의 미래비전과 직결된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현안사항을 챙겨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의회와도 더 긴밀히 협의하고 토론하는 기회의 장을 넓혀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각 부서별 내년도 주요업무 보고는 담당과장이 분야별로 상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고 의원님들께서 내주시는 고견은 적극 수렴하여 업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문화국 소관 2021년 주요업무 계획 총괄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문영
  경제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업무 보고는 경제문화국 총괄적인 사항을 요약설명하는 것으로서 의원님들께서는 제안 설명을 참고하셔서 총괄적인 사항만 질의해 주시고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부서별 업무보고 시 질의하여 주시는 것으로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경제문화국 소관 총괄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제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0시 05분)

◎의장 정문영
  다음은 장지봉 일자리경제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입니다.
  일자리경제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기구 및 현원입니다.
  일자리경제과는 경제팀 외 5개팀 2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일자리경제과 2020년 주요 성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및 시장 환경 개선사업으로 큰시장 노외주차장 설치공사를 63억 5,000만 원의 사업비로 공사 중이며 12월 준공예정입니다.
  큰시장과 중앙시장에 시장매니저와 배송서비스를 지원하고 중앙시장에 아케이드 누수공사와 코로나19에 따른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6쪽입니다.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서 17개소의 방문판매 및 전화권유 판매 업체에 대해서 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소상공인의 경영안전 자금 지원을 위해서 경기 20년 보증재단에 5억 원을 출연하여 70건에 12억 4,400만 원에 대출을 보증지원 하였습니다.
  7쪽입니다.
  코로나19 관련 집합금지 행정명령 대상 특례보증에 2억 7,000만 원을 출연해서 61건 12억 2,000만 원의 대출을 보증 지원하였습니다.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개선사업에 37개소를 선정하여 간판 및 인테리어와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8쪽입니다.
  현장 중심의 기업애로 지원을 위해서 찾아가는 기업SOS 현장 방문을 6회 실시하였으며 동두천시 중소기업 종합지원 대책본부를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시는 2020년 경기도 기업SOS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9쪽입니다.
  중소기업 운영지원 사업으로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사업 외 4,300만 원을 출연하여 73개 업체에 34억 6,500만 원의 운전자금을 지원하였으며 중소기업 특례보증 지원에 2억 원을 출연하여 2개 업체에 1억 5,000만 원의 운전자금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경기도 테크노파크와 연계해서 생산현장에 기술적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기술닥터사업은 2개 업체에 34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10쪽입니다.
  중소기업에 개발 생산판로에 맞춤형 지원사업으로 15개 업체 7,6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소규모기업에 환경개선사업을 4건에 5,300만 원 지원하여 근로,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11쪽입니다.
  안전한 산업단지 관리를 위해 15년이 경과된 14개 업체에 대해 제3종 시설물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기업의 안전하고 쾌적한 기업환경 조성을 위해 동두천 일반산업단지 하수도 준설을 5월과 10월 연 2회 실시하였습니다.
  12쪽입니다.
  두드림패션센터 운영 내실화를 위해 부실기업 및 체납액을 정리하고 시설물 유지관리와 공유재산  대부계약기간이 만료된 3개 기업에 대해 대부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3쪽입니다.
  싸이언스타워 대부호실 입주업체에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 완화를 위해 대부료를 감면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동두천시 완성품판매장인 두드림 마켓과 북카페가 지난 9월 개소됨에 따라 더 많은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시민과 사회단체 등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홍보하고 사회단체에서 북카페 시설인 회의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공공부문 일자리 제공을 위해 공공근로사업으로 36개 사업에 200여명을 고용하고 지역공동체일자리 2개 사업에 35명을 고용하였습니다.
  16쪽입니다.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으로 79개 사업에 521명을 선발하여 추진하고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712개 기업에 1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7쪽입니다.
  일자리 발굴을 통한 취업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일자리센터와 시청민원실에 직업상담사를 배치해서 연중 구인구직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단 운영과 소규모 채용행사와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18쪽입니다.
  직업능력개발 교육훈련은 코로나19로 인해 미운영 하였습니다.
  19쪽입니다.
  안전하고 편안한 에너지 사업장 및 승강기 관리를 위해 404개소에 대해 가스, 전기, 석유, 태양광 발전기, 승강기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20쪽입니다.
  에너지 복지증진사업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75가구에 에너지 효율화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에너지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서 저소득층 2,000가구에 난방비용을 지원하고 경로당과 독거노인의 가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428가구에 타이머콕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1쪽입니다.
  에너지 효율화사업으로 저소득층 54가구에 LED조명 교체 등 복지사업 추진과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63가구에 태양광 설치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도시가스 배관망 설치사업으로 소요동 동두천역 2번 출구 일원과 생연1동 황매경로당 일원에 도시가스 사업을 공사 중이며 11월말 준공예정입니다.
  22쪽입니다.
  예비사회적기업 재정기반사업으로 1개소에 사회개발비 및 인건비 5,35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사회적 경제창업교육 지원사업과 예비마을기업 발굴육성 지원사업에 4,8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23쪽입니다.
  마을공동체 육성지원사업과 청년공동체 활동 지원사업으로 6,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24쪽입니다.
  2021년 부서 목표입니다.
  일자리경제과는 지역경제 활성화로 누구나 일할 수 있는 경제도시 건설을 위해 6개팀 전 직원이 팀별 목표를 달성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으겠습니다.
  25쪽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중앙시장 등 4개소의 전통시장에 공동마케팅과 시장매니저, 배송서비스를 지원하고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사업으로 중앙시장과 큰시장에 아케이드 보수와 시설물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래교실과 공연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화장실 등 전통시장의 시설물을 깨끗하게 유지 관리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특수거래업체인 방문판매업체와 전화권유판매업체에 대한 지도점검을 하겠습니다.
  관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소비를 촉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동두천 사랑카드 발행규모를 90억 원으로 확대하여 발행하겠습니다.
  지역물가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서 월 2회 개인서비스 요금과 주요 생필품에 대한 물가동향을 조사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27쪽입니다.
  경영이 어려운 소상공인에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특례보증과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현장 중심의 기업애로 원스톱 처리강화를 위해 중앙정부와 경기도에 중소기업 지원기간별 지원정책 설명과 맞춤형 현장 애로상담소를 운영하고 관내 등록공장에 대한 현장시찰과 애로 청취를 위해 기업 SOS 현장 방문을 실시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급격한 산업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사업과 중소기업 특례보증 지원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운전자금 융자를 지원하고 기술닥터사업과 지식재산창출 사업을 통해 현장의 기술적인 애로사항과 지식재산과 관련 사항을 해결하고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30쪽입니다.
  국내 전시회 참가기업 지원과 개발생산판로 맞춤형 지원 사업을 통해 우리 기업의 제품생산과 판로개척을 적극 지원하고 소규모 기업에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노후화되고 열악한 근로작업환경의 개선과 근로자의 복지향상을 도모해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1쪽입니다.
  안전한 산업단지 관리와 쾌적한 기업환경조성을 위해 3개 산업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분야별 안전점검을 단계별로 실시하는 한편 준공 이후 15년 이상 경과된 5,000㎡ 이상의 특정관리대상기업 14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해서 산업단지를 안전하게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동두천 일반산업단지의 피혁 폐수처리장에 연결된 공공하수관로에 대한 준설을 연 2회 실시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기업생산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국가산업단지 1단계 조성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국가산업단지가 2021년 착공됨에 따라 경기북부 기반산업을 분석하여 스마트 섬유‧산업용 섬유 등의 특화유치업종 선정 등 조성방향과 기존 양‧포‧동 섬유클러스트 기반을 활용하여 경기북부시군과 연계하여 차별화될 수 있는 구체적인 산업단지 공간계획을 설정하겠습니다.
  국가산업단지는 상패배수지에서 생활용수가 공급되나 의정부, 양주, 동두천 광역 상수도에서 산업단지로 이어지는 공업용수 시설을 설치하여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1~2단계에 공업용수를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환경부 및 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 협의와 국비지원을 신청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두드림마켓과 북카페 운영 내실화를 위하여 더 많은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보산동 월드푸드스트리트와 연계하여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시민과 사회단체 등 다각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두드림패션센터 운영 내실화를 위해 부실기업 및 체납액을 정리하고 시설물 유지관리와 전시 판매장 운영을 통한 입주기업 생산품을 판매하고 공유재산 대부계약 기간이 만료된 4개 기업에 대한 대부계약을 갱신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싸이언스타워의 미분양 2개 호실을 분양하여 100% 분양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를 위해 만 18세 이상 구직자에게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연인원 195명을 공공근로사업에 고용하고 EM활용 환경개선사업 등 2개 사업을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에 상‧하반기 약 9명을 고용하겠습니다.
  37쪽입니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내실을 위해 기존 16명에서 내년에는 신규 4명을 취업 연계토록 하겠습니다.
  2020년 일자리대책 추진실적과 2021년 일자리대책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지역고용정보 네트워크에 공시하고 시 소속 기간제근로자에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생활임금 제도를 추진하겠습니다.
  참고로 2021년 생활임금은 6.3% 인상된 9,720원으로 확정하고 고시했습니다.
  38쪽입니다.
  일자리 발굴 및 교육훈련을 통한 취업률 향상을 위해 일자리센터와 민원봉사과, 어수정 청년공간에 직업상담사 5명을 배치하여 연중 구인구직 상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취업을 알선하고 찾아가는 일자리발굴단을 운영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구직자와 구인 기업체 간에 취업연계를 위해 소규모체험행사를 추진하고 청년 및 취약계층에 대한 취업동기 부여를 위해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국가자격증 취득을 통한 일자리 취업연계를 위하여 전기에너지 관리, 조경기능사와 요양보호사 등 위기가정 100명을 대상을 직업능력개발 교육훈련을 운영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안전한 에너지 사업장관리를 위해 가스 관련 사업장 13개소, 전기 취약시설인 전통시장과 사회복지시설 등 500여개소 주유소 23개소에 대한 철저한 안전점검을 실시해서 전기, 가스 사용에 따른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41쪽입니다.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증진을 위해 에어컨 및 보일러 교체 등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화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냉방 및 난방비 지원을 난방비를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 지원사업과 독거노인 등에 대한 타이머콕 보급사업 LED조명 등을 교체하는 에너지 효율화 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42쪽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관내 단독‧공동주택 70가구에 신재생에너지 설치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도시가스 미 공급지 23개소 중 우선순위에 있는 1개 사업지를 선정해서 경기도 도시가스 배관망사업을 우선 시행하겠습니다.
  43쪽입니다.
  사회적경제 기반조성을 통한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예비 사회적기업 지정 및 일자리창출 공모 사업과 마을기업 육성공모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44쪽입니다.
  사회적 연계창업 교육지원 사업을 위해 베이비부머‧청년 등 창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창업 컨설팅을 지원해서 창업자의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나가겠습니다.
  45쪽입니다.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마을공동체 9개소를 선정해서 공간조성과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공동체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청년모임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공동체 활동지원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46쪽입니다.
  사회적 경제 및 마을공동체 조직에 관계망 구축을 위해 공동체 산업교류와 합동워크숍 개최 등 공동체기반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사회적 경제에 나눔장터 운영으로 사회적 경제홍보와 활로개척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47쪽입니다.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2단계 확대개발을 구체화하여 추진하겠습니다.
  2021년 상반기 1단계 착공 후 2단계 사업은 연구용역 추진을 통해 우리시 특화산업 분석, 입주 업종계획 수립, 투자 유치전략을 설정하겠습니다.
  사업 개요를 말씀드리면 위치는 1단계 조성 사업지 서남측 일원이며 사업 기간은 2019년부터 2029년까지입니다.
  48쪽입니다.
  추진사항은 현재 경기도 시․군 정책연구 지원으로 도비 1,000만 원으로 경기연구원에서 동두천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산업생태계 연구를 용역 중입니다.
  2021년 상반기 2단계 수요조사 및 사업타당성 용역을 수행하고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와 2024년 산업단지 계획 승인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입니다.
  49쪽입니다.
  두드림 패션센터 입주기업과 함께 하는 안전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상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와 각종 재난에 대한 신속한 대처능력 함양을 위해서 연 2회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긴급 상황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일자리경제과장 수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중소기업 지원과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우리가 기업환경 개선사업이라든지 또 여러 가지 생산판로개척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제일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이제 기업 내에서 작업에 할 수 있는 기계류라든지 그런 것 전반적인 작업환경이 좋아야만 좋은 제품을 생산해서 판매를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한 부분에서 소규모 중소기업이 갖고 있는 것은 여러 가지 기계류에 내구연한이 좀 오래 됐거나 이러다 보면 기계들이 자주 고장나고 스는 그런 경향들이 좀 많이 있어서 그런 애로사항을 우리시하고 협의를 좀 많이 하는 편인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기업에 대한 애로는 지원팀에서 항상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애로사항이 발생했을 시에는 어떻게 연락이 오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항시 기업체하고 연락망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락망이 있기 때문에 보통 애로사항이라든가 지원되는 분야도 있다 그러면 저희한테‧‧‧‧‧‧.
◎의원 박인범
  거의 즉시 해결하는 방향으로 노력을 하고 있는 건가요?
  즉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은 해결하고요.
  해결하기 어려운 것들은 저희가 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이제 예를 들 수 있는 현지 실태조사도 하고 또 심의에서 도‧시비를 지원해 준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박인범
  어쨌든 우리 동두천에 산업단지가 이제 1~2단지가 하봉암동에 위치하고 있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동안동 쪽에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동안동에 그러니까 동안동이 그게 이제 소요동에 된 것 아닌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행정구역은 소요동입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노후화되고 열악한 작업 환경 또 그다음에 기계류들의 어떤 보완 이런 부분들이 적극적으로 좀 개보수가 이루어지고 환경이 좀 깨끗해 질 수 있도록 그런 부분에서 노력을 많이 해 주셔야 되는데 그러한 부분에 대한 것을 좀 정리해놓은 어떤 기록 같은 것들이 있나요? 애로사항‧‧‧‧‧‧.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기업애로에 대한 부분은 저희가 정리를 한 것은 있습니다.
  올해도 저희가 코로나19 관련해서 각자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상담한 것도 자료를 갖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어쨌든 우리가 육성자금지원서부터 시작해서 특례보증지원까지 활발하게 우리 일자리경제과에서 일을 잘 해 주시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런 어려운 시기에 또 우리 산단에 있는 그런 기업들이 작은 기업들이 참 많이 고충이 심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럴 때에 더 들여다 봐주시고 애로사항 청취를 통해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것은 즉시즉시 해결해나가고 안 그러면 계획을 수립해서 도비와 시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그렇게 만반의 채비를 항상 갖춰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드리고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운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운호
  과장님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으셔서 굉장히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 것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먼저 일자리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어느 페이지가 아니고요.
  전체적인 부분 한번 짚고 넘어가야 되지 않나 이런 부분에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면 그동안 업무를 보시면서 아셨겠지만 저희 시에서 그동안 시행했던 일자리 관련 일들은 이런 정책들은 일자리 창출하고는 거리가 먼 그냥 지원 정도에 그쳤습니다.
  비근한 예로 최근에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도시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물론 뭐 김포시가 1등을 하긴 했습니다.
  김포시 같은 경우는 수도권하고 서울하고도 접근도 용이하고 어떤 이런 제반시설 여건들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인구수도 판이하게 다르고 그러기 때문에 그것은 그렇다 치지만 최우수상을 받은 충주시나 우수상을 받은 논산시 같은 경우는 정말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저희보다 훨씬 열악합니다.     따지고 보면‧‧‧‧‧‧.
  그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최우수상,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고용률을 보면 66%, 65% 이상이 넘어요.
  이게 어떻게 말로 설명하기 좀 힘들죠.
  왜냐 지금 코로나 상황이다 보니까 더 각자 지금 경제도 얼어붙고 지금 힘든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이런 경이적인 이런 어떤 그런 실적을 낸 겁니다.
  이런 부분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그 지역에 예를 들어 충주 같은 경우는 현대모비스하고 현대엘리베이터 그니까 기업유치에 많이 애를 썼고 논산 같은 경우는 맞춤형 일자리 거버넌스센터에서 맞춤형일자리를 창출을 많이 했습니다.
  청년여성, 중장년 위주로 이런 어떤 아주 굉장히 적극적인 행정을 실시했던 겁니다.
  물론 이 뒷배경에는 지자체장의 의지가 상당히 컸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논산에 황명성 시장님 같은 경우는 너무나 유명하신 분이고 그러다 보니 그런 여러 가지 추진배경에는 지자체장의 어떤 적극적인 노력도 있지만 해당 부서의 어떤 의지가 더 중요하지 않나 이런 말씀을 한번 드려보고 싶습니다.
  그냥 해왔던 일들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도 좋지만 다른 시에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그런 부분들을 벤치마킹을 하고 또 거기서 또 우리가 취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고 보여지거든요.
  더군다나 우리는 수도권입니다.
  거기는 수도권하고도 한참 먼 지역이고 그래서 이런 것을 우리가 종합적으로 살펴봤을 때 앞으로 2021년도에는 업무보고에는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마는 어떤 그런 부분들에 대한 계획은 있으신지 아니면 의지는 있으신지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의지는 충분히 있고요.
  의원님 말씀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공감하고요, 고용률 말씀하셨는데 저희 시 같은 경우 고용률이 작년도 상반기 대비하면 저희가  50.9%거든요. 우리가?
  그러니까 한 3.5%정도가 저희가 더 낮아진 것 같더라고요.
  그런 부분도 있다 보면 일자리 자체가 많이 없는데 사실 우리시에서는 민간부문에 대한 일자리를 저희가 많이 창출하기가 사실 어렵습니다.
  하다 보니까 저희가 이제 공공부문의 일자리를 주로 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민간부문에 대한 일자리라든가 아까 말씀하셨지만 거기 상 받은데 대해서 저희가 벤치마킹 같은 것도 필요할 것 같고요.
  다시 한 번 저희가 어떤 사업소를 많이 하는지 한번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저희가 이제 국가산업단지가 2023년도에 준공이 되게 되면 아마 일자리창출이 많이 될 것으로 생각을 하고요.
  내년도에 착공이 되게 되면 어떤 토목공사가 시작하기 때문에 그런 걸로 인해서 일자리가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2023년도에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이제 일자리재단이 저희한테 이전된 것은 확정은 됐지만 일자리재단이 오게 되면은 그런 부분의 일자리에 대한 창출이라든가 아니면 일자리에 대한 교육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저희 시민들한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까 얘기하신 것에서 저희가 내년도 사업계획에 충분히 저희가 반영할 수 있도록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지금 네 알겠습니다.
  과장님의 어떤 말씀 제가 여기 의회 들어와서 3년 동안 들었던 내용하고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고자 했던 것은 공공부문에서 일자리 창출하는 것은 굉장히 힘들어요.
  어떤 우리가 민간영역의 사업을 창출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봅니다.
  다만 우리 공공부문에서 해 줄 수 있는 것은 일자리 역량강화입니다.
  직업훈련 역량강화고요.
  그 부분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우리가 어떻게 지금 뭐 어떤 기업을 만들까요?
  그런 건 아니지 않습니까?
  기업을 만들어서 우리가 일자리를 창출하자 이런 의미가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렸던 2~3군데, 3군데 시를 들여다보면 그 사람은 역량강화사업을 굉장히 열심히 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시민들이 어떤 역량강화에 참여해서 직업역량강화랄지 아니면 창업이랄지 이런 부분들에 대한 우리가 지금 시에서 하고 있는 사업들이 뭐가 있죠? 거의‧‧‧‧‧‧.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이제 하는 게 사회적 창업경제교육이라고 해서 금년도에 산학 연구단에 저희가 사업 위탁해서 하는 게 있고요.
  직업교육훈련이라고 해서 일자리센터에서 추진하는 것도 있습니다.
◎의원 김운호
  알고 있습니다.
  어제도 질문을 통해서 우리가 이런 예를 들어서 여성 취업인력들이 오면 의정부로 보낸다고 해요. 네?
  그래서 그 부분을 평생교육원하고도 다시 한 번 얘기를 해야겠습니다마는 이게 그니까 업무에 어떤 이런 분담이나 이런 부분들 때문에 서로 다르다 보니까 사실 누구하나 뭔가가 하긴 합니다.
  분주합니다.  
  그런데 탁 튀어나오는 게 없다는 거죠.
  이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래도 일자리경제팀에서 이게 지금 우리가 일자리잖아요.
  우리 과장님의 팀에서 이런 것을 주도적으로 좀 해 나가야 되지 않느냐 그 부분을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냥 단순하게 우리가 하던 대로 어떤 부분들에 대해서 늘어난다 이런 부분을 말씀드리는 게 아닙니다.
  우리가 일자리역량강화랄지 창업역량강화랄지 이런 사업들에 조금 힘을 좀 써달라는 얘기입니다.
  그런 프로그램이나 이런 것들은 없다는 거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좀 아쉽다는 겁니다.
  그래서 벤치마킹을 하더라도 그 분들이 어떤 부분들에 힘을 써는지 그것을 조금 알아봐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아까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벤치마킹도 하고 저희가 사업검토를 해서 저희가 반영할 수 있는 사업들이 있다고 그러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예,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도 이제 유사한 부분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사실 이제 공공부문에 일자리을 위해서 한시적인 일자리는 우리가 많이 창출했지만서도 청년들이 지속적인 일자리는 사실 우리가 준비도 하지 못했고 또 아직도 그런 계획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 번 언제 5분 발언을 한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 지금 신시가지에 학교 부지가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제가 경기북부 일자리경영대학을 한번 설치하자 사실 우리가 어떤 평생교육에서도 기능적인 면에 어떤 일자리 기능을 배우려고 하면 타 지역으로 가게 됩니다.
  그래서 동두천을 찾아오는 어떤 일자리기능대학을 만들어 놓으면 그래도 이 부지도 있고 지금 점점 우리 건축 분야만 보더라도 전문 일자리들이 전부 중국교포들이 많이 빼앗기고 있습니다.
  그런 기능들을 앞으로 우리 스스로 해결하지 못할 때 굉장히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 되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답변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청년일자리 저희 시에서 하고 있는 사업은 공공근로사업에서 청년들이 참여하는 사업이 있고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이라고 해서 저희가 기업체에서 인건비를 저희가 지원해주면 80%를 지원해주고 나머지 20%는 기업에서 지원하는 사업이 있는데 저희가 16명 정도 지금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아까 말씀하셨지만 저희가 청년 저기 일자리재단에 청년일자리본부가 저희 시로 이전하는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하게 되면 저희 청년들에 대한 일자리 어떤 정보라든가 아니면 일자리창업에 대한 알선이라든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의원 김운호
  앞으로 우리가 지금 우리 젊은이들이 쉽게 얘기하면 편한 일자리를 많이 추구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런 일자리는 한계가 있고 또 우리 사회가 모든 기반시설을 완벽하게 구축하려면 다양한 일자리가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기능적인 측면이 필요하다는 그런 생각을 해서 제가 말씀을 드린 거고 이런 부분도 우리 부서에서 신중히 검토해야겠다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 시 같은 경우에 공장등록표 현황을 보게 되면 청년들이 선호하는 기업들이 많이 없거든요.
  일자리가 많이 없거든요.
  저희 같은 경우에는 이제 섬유염색피혁이 거의 한 저희 전체가 한 212개 기업이 되는데 한 100개 기업이 됩니다.
  거의 한 5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청년들이 희망하는 일자리가 사실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의원 김운호
  그런데 이제 우리 동암동에 1, 2, 3산업단지가 있지 않습니까?
  거기는 산업단지로서 구성이 됐지만서도 우리 시민들의 일자리는 그렇게 많지 않아요.
  외국인근로자들이 많아요.
  그 부분은 뭘까요?
  그 부분에 환경조성이 잘 안되어 있는 거예요.
  우리가 두드림패션센터만 해도 우리 시비를 많이 지원해 가지고 휴게시설이라든가 나름대로 근로자들의 여건조성을 만들어 줬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그 쪽에 한번 가보십시오.
  근로자들이 어떤 편안하게 운동할 수 있는 장소조차도 없습니다.
  그런 것들이 개선이 안 되고서는 우리 청년들이 거기에서 일을 하겠습니까?
  그리고 기업환경을 조성하는데 우리시에서도 어떤 경기도 지원사업이라든가 시에서도 지원해줬을 때 기업환경이 좋으면 우리 청년들 그 자리 갑니다.
  그리고 또 공장 주변 환경도 좀 쾌적하게 하고 하면 충분히 갈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지역인들과 어떤 소통의 시간을 우리 부서에서 1년에 몇 번이나 갖고 있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작년 같은 경우에는 좀 자주 가졌는데요.
  올해 코로나 때문에 저희가 갖지 못 했었고요.
  저번 달에 기업인협의회 임원들하고 시장님하고 간담회를 개최를 했습니다.
◎의원 김운호
  임원들뿐만이 아니고요.
  거기에 간부들 실무적인 간부들하고도 같이 해야 됩니다.
  기업주들은 기업의 어떤 생산성이라든가 그런 것에만 보지 내부적인 노동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실무자들하고도 충분히 대화를 나눠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서 못했다고 하시는데 코로나19 거리두기로 해서 그 쪽에 기업인들 100명 넓은데서 공간에서 못하겠습니까?
  100명도 안 됩니다.
  한 50명 정도만 잡아주셔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고요.
  그런 것들이 우리가 어떤 일방적으로 행정을 펼치는 것보다도 다양한 의견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양한 의견을 받아서 그 최일선에서 문제점이 뭔가 그런 것도 좀 파악을 하셔가지고 좀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기업인 협의회라든가 기업인들과의 그런 간담회라든가 계속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12페이지에 두드림 패션 및 싸이언스타워 운영관리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두드림 패션에 있어서 독촉고지서를 이제 5개 기업에 발송하셨다고 했거든요.
  부실기업 및 체납액정리에 있어서 여기에서 이제 이 체납액은 얼마인지 또 대상 업체는 기업은 몇 개인지 그리고 체납액이 언제부터 발생이 된 건지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기업 체납된 것은 5개 기업이고요.
  체납 총액은 1억 8,500만 원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징수한 금액이 4,900만 원이고요.
  지금 남아있는 금액이‧‧‧‧‧‧.
◎의원 정계숙
  4천 얼마라고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4,900만 원이요.
◎의원 정계숙
  4,900만 원이 뭐라고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체납 징수한 금액입니다.
◎의원 정계숙
  네, 징수 징수한 거구나.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남아있는 게 한 1억 3,000만 원 지금 체납액이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면 1억 3,000만 원이면 분류별로 봤을 때 몇 년도부터 몇 년도까지 체납액이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지역별로 세부적인 연도를 저희가 자료가 없기 때문에요.
  별도로 서면으로 찾아 드리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게 지금 부실기업이라고 하셨는데 5개 업체 중에서 부실기업이라고 판단하는 데는 어디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지금 저희 5개 업체가‧‧‧‧‧‧.
◎의원 정계숙
  5개가 다 모두 부실기업으로?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 다 퇴거한 업체입니다.
  저희 시에 지금 있는 것은 아니고요.
  다 퇴거한 업체들입니다. 5개 기업이‧‧‧‧‧‧.
◎의원 정계숙
  지금 이제 이게 그러면 몇 년 도부터 언제까지 이게 체납이 된 건지는 지금 파악을 못하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자료는 지금 저희한테 없기 때문에 자료는 드리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왜 이거 질의 드리냐면 지금 오래전부터 체납액이 문제가 됐던 거잖아요. 그렇죠?
  그런데도 지금 정리가 안 되고 있어요.
  언제까지 이것을 계속 이렇게 할 것인지 우리는 이것에 대해서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지금 어떠한 조치를 취한 상태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지금 재산에 대해서는 저희가 압류를 하고 있습니다.
  차량 2대하고 부동산에 대한 부분하고 그런 것을 저희가 압류를 하고 있는데 부동산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실익이 없습니다.
  실익이 있다고 하면 저희가 공매를 하던가 하면 되는데 실익이 없기 때문에 저희가 그냥 압류만 하고 있는 상태고요.
  지금 1개, 2개 업체는 지금 분납을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3개 업체는 지금 다른 데에서도 운영을 안 하기 때문에 그 쪽 부분은 저희가 징수하는데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지금 여기에 공시로 되어 있는 것은 몇 개예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 당연히 거기 공시 없습니다.
◎의원 정계숙
  공시는 없고 나중에 다시 다 신규계약해서 다 채워진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입주 계약은 체납된 것은 없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래서 어쨌든 제가 이것을 우리가 코로나19로 인해서 체납이 된 부분이면은 충분히 납득이 가지만 그 훨씬 이전부터 체납이 됐던 부분이었기 때문에 지금 이런 것들이 제대로 관리가 안 되어 있어서 이것에 대해서 하여튼 최대한 더 징수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싸이언스 타워 같은 경우는 저희가 이게 분양건물이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그렇죠? 분양건물인데 임대를 줬다가 또다시 분양으로 전환할 계획을 가지고 계세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지금 1개 1개 업체가 대부 중이기 때문에 그 기간이 끝나면 저희가 분양을 하려고 합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니까 그러면 제가 봤을 때는 여기가 분양건물이기 때문에 분양을 하는 게 원칙이고 맞는 거잖아요.
  그러면 여기서 19년 9월부터 21년 8월 31일까지 지금 임대계약을 맺어서 하고 있는 거예요. 그렇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이 기간 안에는 어떠한 사람이 분양을 받기 위해서 우리시에다가 뭘 한다고 하더라도 분양을 할 수 없는 조건이 되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맞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렇지 않습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왜냐하면 우리시가 어떠한 원칙을 가지고 가야지 어떨 때는 임대를 주고 어떨 때는 그게 끝나면 분양을 주고 그때그때 달라지는 행정은 저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렇지 않습니까? 과장님?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대부한 것은 저희가 대부한 것에 대해서는 제가 자료를 확실하게 원인파악을 못했고요.
  일단은 대부기간이 8월 달에 끝나기 때문에 내년 8월 달에 끝나기 때문에 그 때 저희가 이것은 분양을 해서 저희가 이제 분양을 하려고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니까 제가 이제 말씀드리지만 다시 말씀드리지만 우리가 분양건물이기 때문에 분양을 하는 게 맞는데 계약기간이 1년도 아니고 2년으로 했을 때 누군가가 분양을 받고자 하면 우리는 분양을 못한다는 거예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맞습니다.
◎의원 정계숙
  오랜 기간 동안 분양이 안 되니까 임대료를 줬던 그런 것도 충분히 이해는 가고 납득이 가지만 우리가 계약을 할 때 중간에 분양을 하는 사람이 나타나면 이런 것을 변경할 수 있다 라든지 등등의 조항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임대를 줬다 임대 끝나면 분양으로 돌렸다 이건 아니라는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이번에 저기 뭐야 대부계약이 끝나게 되면 다 분양을 할 겁니다.
  분양을 하게 되면 대부의 의미는 별로 없는 것이기 때문에요.
◎의원 정계숙
  그래서 최대한 이런 것들이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두드림 패션센터의 체납에 대한 것은 저희가 매년 재산조회라든가 그런 것을 통해서 계속 재산을 확인하고요.
  재산이 잡히면 저희가 압류하든지 해서 최대한 저희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성수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성수
  17쪽 생활임금 제도 추진에 대해서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동두천 소속 기간제근로자가 몇 분 계시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제가 그것까지는‧‧‧‧‧‧.
◎의원 이성수
  네, 2020년도에는 생활임금이 9,140원인데 2021년도 생활임금은 얼마로 책정하셨나요?
  제가 어떤 자료를 보니까요.
  체납임금은 생활임금위원회에서 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맞습니다.
◎의원 이성수
  이 생활임금의 제도 목적이 근로자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 책정을 한 거거든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맞습니다.
◎의원 이성수
  그런데 동두천시가 31개 시․군에서 타 시․군에 비해서 현저히 낮은 것으로 제가 기억하고 있는데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거의 저희가 거의 최하위권입니다.
  하위권이고요.
◎의원 이성수
  20%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까 제가 알기로는 2021년도 생활임금은 이미 정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저희가 심의위원회 해 가지고요.
  9,720원으로 결정을 했어요.
  고시를 했습니다.
◎의원 이성수
  심의위원회에 우리 과장님 들어가시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는 위원이 아닙니다.
◎의원 이성수
  그러면 이제 당연직인데 생활임금제도 추진을 일자리경제과 부서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위원님은 국장님이 저희 위원이시고요.
◎의원 이성수
  그러면 이제 과장님이 들어가시든 국장님이 들어가시든 이 부분에 대해서 이게 한 번 결정된 위원회의 결정은 다시 변경할 수는 없는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이번에 임금을 올린 부분이 한 저희가 6.3% 정도 올렸거든요.
  이것 같은 경우에는 경기도에서 생활임금가이드라인을 준 게 있습니다.
  저희가 최고로 높은 것으로 해서 결정을 한 부분입니다.
◎의원 이성수
  제가 말씀 드리는 게 뭐냐면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근로자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 책정된 금액 있는데 타 시․군에 비해서 31위로 알고 있습니다.
  2021년도에 체납임금을 책정할 때는 좀 현실에 맞게끔 최대한 인상폭이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최대한 상승해서 근로자들의 생활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그렇게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예, 알겠습니다.
  작년에 비해서는 저희가 많이 올린 편이거든요.
  이번에는 많이 올렸지만 아직도 사실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내년에는 저희가 생활임금에 대해서 많이 반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이성수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6쪽에 보면 동두천사랑카드 지역화폐 발행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저희가 동두천 사랑카드지역화폐 발행이 몇 년째 하고 있는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작년부터 작년 4월 달부터 하고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면 작년에 저희가 얼마만큼 했고 또 얼마만큼 특수지역화폐 기본소득으로도 준 게 있잖아요.
  그렇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최금숙
  그러면 이게 제가 알고 싶은 건 일반 여기에 보면 정책발행 20억 원과 일반발행 70억 원해서 총 2021년도에는 90억 원을 발행하겠다는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맞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면 여태까지 우리가 작년도에 지역화폐를 발행을 얼마만큼 해서 얼마만큼 주민들의 혜택을 받는지 충전을 했는지 이런 것은 어떻게 나올 수 없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2019년도에는 저희가 총 26억 원을 발행을 했고요.
  일반발행이 14억 원 정도 되고요.
  정책발행이 한 12억 원 정도입니다.
  일반발행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인센티브를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면 발행은 이렇게 26억 원으로 했지만 그러면 직접적으로 시민들이 이게 다 가지고 간 돈인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그렇죠.
◎의원 최금숙
  그러면 저희가 이제 기본소득을 해서 준 게 있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최금숙
  그러면 안 찾아간 분들도 있을 것 아니에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다 사용하죠.
◎의원 최금숙
  100% 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최금숙
  다 100% 충전을 시민들이 하신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이게 저희 올해 저희 같은 경우에는 다 지역화폐를 지급하는데 전에 지급했을 경우에는 일부 선불카드를 지급을 했거든요.
  지역화폐로 한 게 아니라‧‧‧‧‧‧.
◎의원 최금숙
  그래서 모두 다 찾아갔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그건‧‧‧‧‧‧.
◎의원 최금숙
  안 찾아가신 분들도 있을 것 아니에요?
  몇 프로가 안 찾아갔는지‧‧‧‧‧‧.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그것은‧‧‧‧‧‧.
◎의원 최금숙
  왜냐하면 저희가 지금 업무현황을 보고받고 있고 내년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잖아요. 과장님?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최금숙
  여태까지 총 일반발행은 얼마 했고 국고는 얼마 했고 도에서는 얼마 했고 시에서는 얼마 했고 그래서 얼마를 해서 얼마를 찾아갔다 그래서 지역사회에 이렇게 경제에 도움이 됐다 그런 게 저희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아까 말씀드린 게 사용한 실적을 말씀드린 거거든요. 아까 말씀드린 게‧‧‧‧‧‧.
◎의원 최금숙
  실적 말고 총 발행 수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2019년도에는 발행한 것은 저희가‧‧‧‧‧‧.
◎의원 최금숙
  그것을 과장님 그러면 좀 정리를 하셔가지고 저희 의원님들한테 좀 현황을 주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그렇게 하고 지금 유효기간이 3년이 있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맞습니다.
◎의원 최금숙
  이 유효기간이라는 것은 그러면 일반발행을 이야기하는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그러니까 저기 사랑카드 지역화폐 카드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면 안 찾아갔을 때는 어떻게 되는 거예요? 3년이 지났을 때‧‧‧‧‧‧.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3년이 지났을 경우에는 저희가 이것 같은 경우에는 2019년도부터 저희가 추진을 하고 4월 달부터 하고 있거든요.
  저희가 3년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이제 저희가 여건을 봐서 이것은 연장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활용도에 따라서 연장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것은 다 추후 검토를 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모든 시민들이 일반발행이 3년이라는 것을 유효기간 알고 있는지 그래서 이것도 또한 홍보해서 피해가 없게끔 했으면 좋겠다라는 저의 생각이고요.
  제가 아까 또 궁금한 건 지역사회경제에 얼마만큼 동두천 사랑카드가 기여를 했는지 의원님들한테 요약을 해서 좀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지역사랑 동두천사랑카드가 보면 2019년도에 26억 원 했는데요.
  올해 9월 달 기준을 보게 되면 한 60억 원 정도 됩니다.
  그래서 일반발행 46억 원, 정책발행이 14억 원 정도 되거든요.
  그니까 저희 어차피 지역화폐라는 게 저희 관내에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저희 소상공인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좀 사용을 많이 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그래서 총 발행수하고 해서 정리해 주세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저는 14페이지에 완성품판매장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입주업체별 실적 현황이 어떻게 되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9월 23일부터 판매를 했는데요.
  한 달 정도 10월 20일까지 해서 한 1,400만 원 되어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업체별로는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업체별로는 저희가 전체적인 것은 저희가 저거하고요.
  오늘은 저기 많이 팔린 데가 많이 매출이 있는 데가 금토일식품이라든가 아니면‧‧‧‧‧‧.
◎의원 정계숙
  금토일?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거기하고 소요산실업 된장하고 장류 판매하는 데 그런 쪽이 매출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지금 이제 제가 여기를 저도 몇 번 다녀왔고 다녀오신 분들도 같은 얘기를 해요.
  뭐냐면 사실 거기에 진열되어 있는 물품들이 비싼 것은 아닌데 시민들은 비싸게 느껴지는 이런 부분들도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보건 이랬을 때 인터넷보다도 매장에서 파는 게 더 싼 것도 있고 그렇게 운영이 되는데 시민들은 그런 것에 대해서 실감을 제대로 못 느끼고 비싸다 그리고 이런 물건에 대한 얘기들을 갔다 오신 분들이 많이들 하는 분들이 있어요.
  또 어떤 분은 물건이 좋다라는 얘기도 하는 분도 계시고 그래서 제가 봤을 때는 지금 이제 금토일이나 소요산실업 같은 경우는 우리가 완성품판매장이 아니어도 여기는 엄청 판매가 잘되는 곳이에요.
  그리고 금토일 같은 경우는 물건이 없어서 못 팔릴 정도로 굉장히 많은 곳이라는 얘기죠.
  그러면 우리가 이것을 했을 때는 어느 특정업체의 물품을 그렇게 팔 수 있도록 이런 구조를 갖춘 것은 아니라는 거예요. 그렇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다른 업체들도 매출은 다 있습니다.
  자료는 별도로 드릴 수 있거든요.
◎의원 정계숙
  제가 말씀드릴게요.
  제가 아는 다른 데가 전혀 없다는 게 아니라 이렇게 잘 나가는 데는 거기가 아니어도 엄청 많은 소비가 된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리고 이제 그 외에 있는데도 당연히 나가겠죠.
  어떻게 안 나갈 수 있겠어요.
  제가 말씀드리는 주 핵심은 이런 특정업체가 물건이 없어서 못 팔릴 정도로 특정업체가 있는데 이런 것 이 중에서 가장 여기에서 많이 소비가 된다 그러면 다른 물건에서와의 경쟁력의 차이가 난다는 거죠.
  그래서 그런 것들이 잘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셔야 된다는 취지에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이거가 만들어 졌을 때 우리가 골고루 우리시를 홍보하고 많이 판매될 수 있고 어떠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 지역경제 또 소상공인들한테 어떤 도움을 주기 위해서 하는 거지 우리가 그냥 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렇죠?
  그런 것들을 잘 짚어보셔서 어떤 것들로 교체가 안 되는 데는 교체가 가능한지 안 가능한지 이런 것까지도 검토하셔서 잘 운영을 해야 된다는 취지로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그 북카페 있잖아요.
  북카페는 지금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어요?
  이용 현황이 얼마나 되죠? 거기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북카페 이용 현황은 제가 자료가 없어가지고 말씀 못 드리고요.
  북카페 관련한 회의실이 있습니다.
  회의실이 있는데 회의실은 사회단체에서 그쪽을 많이 활용해서 회의도 하고 홍보차원에서 사회단체라든가 그런 위원회라든가 그쪽으로 많이 오시라고 해 가지고 그쪽에서 회의도 많이 하시고 그다음에 월드푸드스트리트 음식 같은 것을 이렇게 구입을 해서 저기 북카페 쪽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그렇게 저희가 많이 홍보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거기 커피는 어떻게 무료로 내고 있나요? 아니면‧‧‧‧‧‧.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커피 같은 것은 없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커피 없습니다.
◎의원 정계숙
  커피기계 같은 것 설치되어 있는 것 아니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없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래서 이것은 이용현황을 한 번 확인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가 2억 7,000만 원의 예산을 들이고 공무직이 1명이 있고 기간제 2명이 지금 거기서 근무를 하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예산이 투입되고 또 인력이 투입되는 것만큼 여기서 효과성과 효율성이 있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우리가 이것을 설치를 해 놨으니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부서에서는 이런 것들을 업무를 촘촘히 챙겨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예, 알겠습니다.
  알겠고 자료는 저희가 별도로 만들어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운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운호
  과장님 저는 이 같은 내용에 33페이지에 있는 두드림 마켓 북카페 운영 내실화에 대해서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지금 운영 내실화를 통해서 보면 여기 판매장 물품 홍보, 판매 및 운영관리를 하시겠다고 했는데 여기에 판매방식이나 결제방법 외에는 다른 게 없어요.
  왜냐면 예를 들자면 예상 이용객 수랄지 아니면 뭐 이용 예상 이용객의 객단가랄지 아니면 주변 편의 시설과 연계를 하는 어떤 프로그램이랄지 아니면 주차시설을 어떻게 왜냐하면 거기를 지금 저도 자주 가 봅니다마는 제가 공교롭게도 갈 때마다 마주치는 이용객들 전부가 공무원이었습니다.
  일반인들은 왔다가 그냥 나가는 경우도 있었고 물건 구매로 이어지는 공무원분들 정도밖에 못 봤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한 어떤 전체적인 어떤 그런 계획은 갖고 계신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일단은 저희가 최대한 홍보를 많이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리고 저희가 입주업체들에 대해서 저희가 판매라든가 그런 것을 나중에 매출 같은 것을 검토를 해서 매출이 적은 업체에 대해서는 또 다른 업체로 이렇게 바꿀 수 있도록 그런 부분에서 대해서도 많이 필요한 것 같고요.
◎의원 김운호
  과장님 제가 드리고 싶은 얘기는 아까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예상 이용객 수나 객단가나 이런 게 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보통 작은 식당을 하나해도 테이블을 놓게 되면 테이블의 회전율은 어떻게 될지 이런 부분들을 계산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우리가 이것은 판매장이잖아요. 그렇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김운호
  판매장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굉장히 민감한 겁니다.
  우리가 그냥 단순하게 좋은 물건 갖다 놓고 홍보 많이 하면 잘되겠지 이것은 조금 장사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마 동의를 하시겠지만 이건 굉장히 생각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좀 더 마케팅이라는 게 물론 지금 뭐 공공기관인 시에서 하는데서 이게 마케팅부분을 적용하기는 매우 어렵겠습니다마는 우리가 기본적인 접근은 해 줘야 된다는 거죠.
  왜냐면 단순히 거기 공무직이 나와 있고 기간제가 나가 있으니까 손님들의 형태나 어떤 구매단가나 이런 부분들이 어느 정도는 다 되어 줘야 된다는 얘깁니다.
  그냥 단순히 매출이 얼마 나왔으니 이런 게 아니라 이런 부분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는 거죠.
  그래서 우리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고 잘 된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지금 운영한 지가 얼마 안 되기 때문에‧‧‧‧‧‧.
◎의원 김운호
  그래서 그 계획을 여쭤본 겁니다.
  그럴 일이 있는지 제가 처음에 서두에 여쭤봤던 게 예상 이용객 수나 객단가, 주거편의시설을 이용한 연계에 대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 게 그래서 여쭤본 겁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용률이라든가 말씀하신 그것에 대해서 저희가 조금 지난 다음에 전반적으로 한번 저희가 검토를 해 보고 하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예,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왜냐하면 여기에 지금 운영내용해서 나왔는데 그런 부분들이 하나도 없는 거예요.
  그래서 어떻게 운영을 해 나갈지 기본적인 어떤 기준농도는 해서 써주셨으면 저희가 이해를 하겠는데 그런 내용이 없어서 한번 여쭤봤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알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그런 부분들 꼭 좀 챙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알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얼마 며칠 전에 외부손님을 모시고 거기를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다녀왔는데 나름대로 이제 된장이라든가 그런 부분들은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더라고요.
  다른 피자 그런 부분도 사 가시는 분들도 있고 그런데 이제 거기에서 나름대로 외부손님들이 왔을 때 보고 북카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차를 마실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부족해 가지고 밖에 나가서 보니까 늦은 시간이라서 9시에 찻집 문을 닫아버리더라고요.
  그 지역 분들이 그니까 손님을 모시고 와서 황당한 그런 부분이 있었어요.
  그래서 우리가 우리 지역에도 홍보가 되어야겠지만 외부인들에게 홍보하지 않으면 월드스트리트나 북카페 아니 지금 완성품판매장이 성공하기 어렵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 동두천 자연휴양림도 외부인들이 많이 오고 또 여기 한번 순회를 하면 어떤 인센티브를 만들어서 돌아오면 그런 기능도 한번 생각해 보는 게 그 지역을 더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 생각을 하고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충분히 공감을 하고요.
◎의원 김승호
  부서 간에 그런 부분들이 많이 서로 공유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우리 동두천 지금 9만 4,000명 인구 가지고 거기 우리 시민들끼리 나누는 꼴밖에 안되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 동두천 공방이라든지 지금 월드스트리트라든지 그런 부분이 성공하려면 그런 외부자원을 동두천에 찾아올 수 있도록 그런 부서도 마찬가지고 우리 민간단체 주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우리 지역을 홍보하지 않으면 절대 외부사람이 여기 찾아오지 않습니다.
  그런 역량강화를 좀 하는 데 기울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1시 15분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질의를 계속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5분 정회)

(11시 15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그럼 계속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네, 과장님 42쪽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저희가 올해 2020년도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보면 주택지원은 40가구에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최금숙
  5,200만 원‧‧‧‧‧‧. 그다음에 공동주택은 23가구 1,200만 원이고 내년 같은 경우에서도 큰 차이가 없어요. 여기에‧‧‧‧‧‧.
  그런데 같은 금액으로 내년에는 30가구를 하시겠다고 하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올해는 1,200만 원 가지고 23가구를 했고 내년도에는 1,200만 원 가지고 30가구를 하신다고 하시는데 이게 어떤 키로수를 말하는 편인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이게 어떤 금액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거든요.
  좀 많이 들어갈 수도 있고 적게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가구 수는 변동이 좀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면 우리 동두천에서는 어느 정도 지원이 되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지원은 시비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의원 최금숙
  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시비를, 예산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의원 최금숙
  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5,200만 원이 저희가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에 대한 것은 전부 다 시비사업이고요.
◎의원 최금숙
  가구당‧‧‧‧‧‧.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가구당이요?
◎의원 최금숙
  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가구당은 130만 원 정도 지원됩니다.
◎의원 최금숙
  130만 원. 그러면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이하 시비입니다. 이거는‧‧‧‧‧‧.
◎의원 최금숙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아, 그쪽에서는‧‧‧‧‧‧.
◎의원 최금숙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지금 우리 동두천시와 에너지관리공단과 자부담 지금 3개가 합쳐서 이 사업을 하고 있는 것 아닌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이게 지금 설치비용이 주택 같은 경우에는 560만 원이거든요, 가구당이요, 설치비용이‧‧‧‧‧‧.
  국비가 168만 원이고요.
  저희 시비가 130만 원이고 자부담이 260만 원이에요.
◎의원 최금숙  
  아, 자부담이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최금숙
  자부담이 세네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최금숙
  그러면 공동 같은 경우에는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공동주택 같은 경우에는 가구당 지원액은 52만 원 정도 되고요.
  도가 26만 원, 시가 26만 원입니다.
◎의원 최금숙
  그럼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요?
  이게 도를 얘기하는 건가요?
  에너지관리공단에서도‧‧‧‧‧‧.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지원하는 사업은 다른 사업이거든요.
  에너지 바우처 지원사업이라고 해가지고‧‧‧‧‧‧.
◎의원 최금숙
  아니에요.
  신재생에너지사업으로 해가지고 미니 태양광사업 일반 가정한테 인근 시 같은 경우에는 에너지관리공단, 동두천시, 자부담 그래서 자부담이 되게 적어요.
  그런데 저희는 자부담이 크다 보니까 신청률이 적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고 제 생각으로는 들고 있는데 이것을 좀 타 시․군하고 에너지관리공단에 한번 물어보셔 가지고 좀 확대를 하면 어떨까 하는 취지에서 과장님께 질의했습니다.
  그리고 이게 내년 사업과 아까 얘기했던 것처럼 큰 차이가 없어요.
  이것도 또한 역시 마찬가지로 사업으로 과장님께서 하신다고 하니 조금 더 홍보도 더 많이 하고 또 우리 개인 자부담을 좀 줄이는 방법을 해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는 것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이게 보조 사업이기 때문에요.
  이게 자부담비율이 좀 있는 것 같고요.
  저희가 수요를 판단해서 수요가 많다고 하면 더 예산을 확대해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지금 이제 과장님께서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지원해 주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지원해 주는 것은 제가 알고 있기로는 에너지바우처 사업이라고 해가지고요.
  냉방하고 난방비용을 지원해 줍니다.
◎의원 최금숙
  그것도 있지만 이거 태양열을 지원해주는 게 있어요.
  과장님 그래서 직접 에너지관리공단에다가 신청을 해요.
  시하고 같이 해서 이런 것을 한번 알아보셔가지고 지원율을 좀 확대했으면 좋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네, 저는 도시가스 배관망 설치사업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제 실적을 보면 5억 3,200만 원을 들여서 소요동 외 1개소를 이렇게 했거든요.
  그런데 이제 내년도 계획을 보면 지금 1개소에 지금 금액은 뭐 금액도 미정으로 나와 있기는 하지만 지금 이제 1개소 외에 1개 되어 있거든요.
  이거가 지금 우리시가 지금 계획을 세워놓고 계획수립을 해놓고 단계별로 이 사업을 추진하는 건지 그리고 2군데만 할 수 있는 건지 계속해서 2군데 정도만 지금 하고 있거든요.
  이런 부분들이 예산의 관계로 이런 부분이 생기는 건지 어떠한 연유에서 2군데만 이렇게 지속적으로 하는 것인지 그것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도에 사업이 2가지 사업이 있거든요.
  경기도에서 도시가스 배관망 설치사업이 있고 저희가 이제 도에서 지원하는 금액이 저희 도시가스보급률이 되게 높습니다.
  높다 보니까 지원하는 금액이 한 2~3억 원밖에 안 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사업을 추진하는데 많은 기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저희가 원래 도시가스공고 관련 조례를 제정을 했어요. 8월 달에‧‧‧‧‧‧.
  그래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 제정을 했는데 저희가 이제 시 자체사업으로 추진하려고 하다 보니까 보조금액 시 한도액이 있지 않습니까?
  그게 한 39억 원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 시 사업으로는 하기가 어렵게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내년도에 도시가스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도시가스 배관망 설치사업을 저희가 할 수 밖에 없거든요.
◎의원 정계숙
  아니, 제 얘기는 이거를 한다고 얘기하는 것이 아니고 이것을 우리가 더 많이 도에다가 요청할 수 있는데 왜 이것을‧‧‧‧‧‧.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도에다가 많이 요청할 수는 없고요.
◎의원 정계숙
  네, 딱 정해진 한 군데만‧‧‧‧‧‧.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거의 2~3억 원 정도밖에 지원이 안 되니까‧‧‧‧‧‧.
◎의원 정계숙
  아, 금액상으로?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저희가 용역사 같은 경우에는 한 10억 원 정도 소요가 되기 때문에 시비를 좀 더 부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의원 정계숙  
  아니, 금액상으로 3억 원 정도밖에 지원이 안 되니까 개소수를 많이 늘릴 수가 없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늘릴 수 없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 설명을 하시는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맞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지금 이제 우리가 도시가스 배관망 설치사업에 들어가 있는 계획에 지금 몇 개소나 들어가 있어요? 계획 중?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도 같은 경우 9개 정도 저희가 이제‧‧‧‧‧‧.
◎의원 정계숙  
  9개 중에서 몇 개가 끝나고 몇 개가 남은 건지‧‧‧‧‧‧.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지금 남아 있는 게 9개에서 이제 용역사 하게 되면 8군데 남아 있는 거‧‧‧‧‧‧.
◎의원 정계숙
  그럼 이제 끝난 것은 몇 개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전체적인 것은 한 23개소‧‧‧‧‧‧.
◎의원 정계숙
  23개소?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23개소에서 지금 남아있는 것은 9개소라는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아니요, 그게 아니고 총 23개소 정도가 있습니다.
  있고 내년에 1개하게 되면 22군데가 남아있는 거죠.
◎의원 정계숙
  22군데?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22개소가 남아있는 거죠?
  22개소에 대해서는 우선순위는 정해져 있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이제 시에서 자체사업을 저희가 할 경우는 심의위원회를 구성해서 우선순위 결정을 해서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었는데 이 시 예산자체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저희가‧‧‧‧‧‧.
◎의원 정계숙
  아 이제 구간별로 예산이 더 들어가는 데도 있고 못 들어가는 데도 있기 때문에 그 우선순위는 정할 수가 없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전반적으로는 한 번 우선순위를 정할 필요는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의원 정계숙
  우선순위를 정할 순 없고 그냥 금액에 맞는 지원만 하고 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도 같은 경우에는‧‧‧‧‧‧.
◎의원 정계숙
  이게 지금 이런 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을 해요.
  특히 이제 도시가스 같은 경우는 우리 생활에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거잖아요.
  금액을 계산하실 게 아니라 수요 인원을 파악하셔야 돼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선정하는 것도 다 수요 인원 세대수라던가‧‧‧‧‧‧.
◎의원 정계숙
  아니, 잠깐만요.
  3억 원이라는 예산을 맞춰놓고 거기에 맞게끔 그 사업에 맞는 사업을 신청하시다 보니까 이제 이것을 사업이 이렇게 밖에 될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셨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아니, 그건 아니고요.
  저희가 용역사가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있고 사업비가 3억 원이 아니고 더 많이 비용이 들거든요. 예산이‧‧‧‧‧‧.
◎의원 정계숙
  잠깐만요, 제가 지금 원각사를 얘기하는 게 아니에요.
  도시가스 배관사업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여쭤보는 거지 원각사를 하느냐 안하느냐 이것을 물어보는 게 아니에요.
  전체적인 도시가스 배관망사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제가 질의를 드리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런 설명하지 마시고 제가 하는 얘기는 지금 간단히 얘기해서 사업비가 적기 때문에 그 사업금액에 맞는 사업을 맞는 선정해서 그 장소에 사업을 하는 것은‧‧‧‧‧‧.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그것은 아니고요. 우선순위에 따라서‧‧‧‧‧‧.
◎의원 정계숙
  그러니까 우선순위가 됐든 사업추진이 됐든 금액이 한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시비가 부족하고 또 금액이 한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그 사업에 맞는 지역을 선정을 해서 하고 그렇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사업비가 맞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좀 전에 설명하신 거 아닌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아니, 그거 아니고요.
  저희가 우선순위에 따라서 저희가 사업을 하고 있고요.
  우선순위에 따라서 만약에 예를 들어서 도비지원이 작을 경우는 시비부담을 더 해야 되지 않습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시비부담을 더 해서라도 우선순위에 맞게 저희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지금 좀 전에 과장님께서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았고 앞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겠다 이렇게 말씀하셨잖아요.
  사업비 때문에 우선순위를 정할 수 없어서 이렇게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우선순위를 정하겠다 이렇게 말씀하신 거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아, 그건 제가 그런 뜻이 아닌 거고요.
◎의원 정계숙
  잘못 답변하신 건가요? 그러면?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제가 말씀드린 게 맞습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우선순위에 따라가지고 저희가 선정을 하는 거고 사업비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도비지원이 적을 경우에는 시비를 더 부담을 해서라도 이렇게 사업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좀 전에 답변을 잘못하신 거네요.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는 것이 맞는 거네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그렇죠.
◎의원 정계숙
  네, 그러면 그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는 그 현황을 서면으로 좀 제출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가능하시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운호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운호
  네, 과장님 장시간 수고 많으십니다.
  29페이지에 보면 거기 지식재산 창출지원이라고 되어있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김운호
  이 부분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이게 지금 사업 내용으로 볼 것 같으면 지식재산경영 진단‧컨설팅, 특허기술 동향 조사 이렇게 나와 있는데 이것에 대한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지식재산창출 지원사업 말씀하시는 거죠?
◎의원 김운호
  네네, 알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 저기 여기에 보면은 특허권이라든가 저희가 지원해준 실적이 있거든요?
◎의원 김운호
  아 실적이 있습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김운호
  그 실적내용이 보통 어떤 것들이 있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이제 산업재산권이라든가 디자인에 대한 부분에 대한 것 그니까 뭐 카탈로그라든가 홈페이지 부분에 대해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의원 김운호
  그러면 그 아까 같은 내용이거든요.
  그게 기술닥터 사업지원, 경기 테크노파크에 지원 2가지를 다 위탁을 해요.
  금액은 많지는 않습니다마는 지금 이게 경기 테크노파크가 저기 안산에 있는 거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김운호
  그래서 우리가 뭐 특히 이런 콜라보가 잘 되고 있는지‧‧‧‧‧‧.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기술닥터 사업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이제 어떤 기술적인 애로사항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제 기술닥터라고 해서 산하계약 전문가들이 와가지고 기술지원해 주는 건데요.
  저희 올해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2개소에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좋아실업하고 소요산실업하고‧‧‧‧‧‧.
◎의원 김운호
  아무튼 그 왜냐하면 이 관내에서도 어떤 비즈니스모델특허랄지 디자인특허, 일반특허, 기술특허 여러 가지 이런 부분들이 이런 것을 갖고 있는 것들이 있을 거예요.
  뭐 지원을 해 주셨다니까 지원된 부분들을 한번 자료들을 해가지고 의원님들한테 한부씩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알겠습니다.
◎의원 김운호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네,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사업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올 한 해 동안 또 우리 지역에서 지역화폐를 이용해서 재난지원금 사용하는 데 많은 또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에 처한 부분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개선을 했다고 그런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올해는 예산이 1억 원 편성 했었나요? 시비‧‧‧‧‧‧.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올해 처음으로 1억 원 편성해가지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올해 1억 원을 편성을 했는데 이 21년도 편성도보면 똑같아요.
  똑같고 선정결과는 어떻게 올해는 37개소에서 2021년도는 27개에 되어 있어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이것도 사업액의 300만 원 이내를 지원하게 되어있거든요.
  하다 보니까 저희 같은 경우에 이제 37개소 정도가 저희가 신청을 받아가지고 사업검토를 하다 보니까 37개소까지 지원이 가능해서 37개소로 산정을 한 겁니다.
◎의원 김승호
  그니까 올해 선정 이게 21년도 선정은 27개로 되어있어서‧‧‧‧‧‧.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내년도 변동사항이 또 있거든요.
  기존에 300만 원으로 잡아가지고 했기 때문에 올해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85개소 하려고 했는데 37개소 정도 선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한 43%정도‧‧‧‧‧‧.
◎의원 김승호
  선정하게 된 부분은 어떤 방법으로 선정하게 됐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어떤 뭐 여러 가지 있습니다.
  사업계획도 있고 그다음에 뭐 전년도 업체 매출기준이라든가 그런 것을 저희가 검토를 해가지고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의원 김승호
  전통시장도 그렇지만 소상공인이 우리 동두천시에 몇 개나 될까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한 5,200여 개 점포.
◎의원 김승호
  5,200개가 되는데 1억 편성을 한 것은 좀 예산에 너무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도에서도 하는 사업이 있고요.
  올 처음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효과성 이런 것을 검토해서 필요하다고 그러면 더 예산을 증액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이 부분은 좀 지금 소상공인들이 제일 어려움이 경영환경이에요.
  내부 인테리어라든지 지금 그리고 나이들이 연로하신 분들이 구 시가지에 보면은 환경대사를 전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좀 예산을 좀 더 증액 편성을 해서 소상공인들의 어려운 부분을 좀 개선해 줘야 된다고 생각 들거든요.
  증액 편성할 생각은 없습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올해 사업이 처음으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올해 사업을 저희가 한 다음에 필요하다면 추경을 통해서라도 더 확보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하여튼 소상공인협회의 의견을 받아가지고 좀 부족하다고 하면 추경이라도 세워서 좀 개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네 과장님,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김승호 의원님께서 올해는 37개소를 경영환경 개선사업을 했고 내년도에는 27개소를 하신다고 그렇게 목표치를 잡으셨어요.
  그리고 과장님께서는 더 필요하면 더 하시겠다 그리고 우리 상가는 5,000개소다 저는 이 과장님께서 하신 말씀에 의원으로서는 좀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5,000개소고 올해 37개소 처음으로 했어요.
  그러면 이것보다 단 1%라도 올려서 증액을 잡았어야 되는 것 아닌가요? 개소수를?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이게 저희가‧‧‧‧‧‧.
◎의원 최금숙
  그러면 이 27개소를 목표를 하시는 어떠한 그 잡은 것은 있는 건가요? 기준은?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이 사업이 우리시에서는 처음 한 사업이고요.
  경기도에는 지속적으로 사업을 해 온 사업입니다. 경기도에서는요.
  해 온 사업이고 저희가 이제 인근 시‧군이라든가 아니면 저희가 올 처음 한 사업이기 때문에 저희가 어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가 좀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더 많이 필요하다고 그러면은 저희 시 사업만이 아니라 도에서 하는 사업들이 또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니까 제 생각은 그거죠.
  그러면 처음 했고, 어쨌든 처음 한 사업 37개의 개소를 경영환경 개선사업을 하신 거잖아요?
  그러면 하다못해 한 개소는 늘려서 목표치를 잡았어야 되는 것 아니냐 저는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이거고요.
  지금 5,000개소예요.
  그럼 충분하게 늘어날 수 있는데 왜 굳이 27개의 적은 개소수를 해서 지원을 하려고 하는지 담당부서에서는 원하는 성과목표를 5~10% 상향을 해가지고 잡는 거잖아요? 내년도 예산이나 이런 것들을‧‧‧‧‧‧.
  아닌가요? 그렇게 해야지 되는 거 맞지 않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그런데 저희는 예산을 더 많이 편성하게 되면은 더 배턴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의원님 말씀 충분히 공감을 하고요.
  저희가 이제 올해 처음하다 보니까 내년도 예산도 거의 올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편성을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더 증액할 수 있으면 증액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아니, 이것은 항상 그 전년도와 올해와 내년도의 예산을 비교를 해서 시민들한테 단 1%라도 올려서 편성을 해 주셔야지 됩니다.
  그리고 다 여기서 5,000개소 다 모두 경영개선을 했어 그래서 더 이상 할 데가 없어 이러면 이해가 돼요.
  그런데 처음 시작이잖아요.
  그거를 이렇게 적은 목표를 했다는 것은 부서에서는 되게 소극적이다 적극적인 행정을 하지 않지 않느냐 저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바라볼 수가 있어요.
  그래서 과장님 이것도 역시 마찬가지로 김승호 의원님이 얘기했던 것처럼 좀 늘려서 지금 소상공인 오래된 건물들이 되게 많이 있잖아요.
  그리고 그 주변에 이 환경개선을 해야지 그 주변이 또 살아나고 그러니 좀 이것도 다시 한 번 목표치를 해서 우리 소상공인들한테 환경개선사업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장시간 수고 많으십니다.
  그 국가산단에 대해서 지금 그 여쭤보도록 할게요.
  보상 대상자가 총 몇 명이나 됩니까? 2차가?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140명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140여명인데 보상이 지금 어느 정도까지 그 추진이 되고 있는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지금 저희가 담당 평가를 3개, 제가 얘기를 했거든요.
  그래서 평가 중인데 아마도 저희가 도에서 1개 감정평가 법인 그다음에 LH에서 1개 법인 그다음에 보상추진위원회에서 1개 법인 하는 건데 이 지금 납품을 해야 되는데 가격차이가 좀 많이 나는 것 같더라고요.
  가격 차이가 10%가 넘게 되면은 안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데 기한은 지났어요.
  저희가 저번 달에 납품을 LH에서 납품을 받아야 되는 건데 기한은 좀 지났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마 일주일 내에 아마 협의를 할 것 같습니다.
  협의를 해가지고 아마 금액에 대한 것은‧‧‧‧‧‧.
◎의원 박인범
  왜 지금 이 말씀을 드리냐면 이 보상계획이 빨리 추진돼서 보상이 이루어져야 농사짓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체농지조성을 할 수가 있죠.
  그래야 내년도 농사를 미리미리 대비를 해 나갈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지금 보상이 좀 늦어지고 있다고 지금 불만이 있으셔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노력해주시고 또 입주희망기업모집 노력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희가 뭐 시장님도 상공회의소 같은 데 가셔가지고 홍보도 하고 계시고 저희가 내년에 활동하게 되면은 분양은 2020년도 분양을 하거든요.
  저희가 분양 전에 충분히 입주업체에 대한 홍보라든가 그런 부분을 저희가 시행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의원 박인범
  지금 이제 우리 동두천에 기업체에도 여러 개 있잖아요.
  그런 분들의 그 인명을 통해서도 많이 홍보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실질적인 홍보죠. 그것은‧‧‧‧‧‧.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저번에 기업인 간담회 할 때도 시장님께서 그 국가산업단지 추진사항에 대해서 다 설명을 하시고 하셨거든요.
◎의원 박인범
  네, 그래서 수시로 그 사장님들께도 기업체의 어떤 협조 사업물을 좀 달성하셔가지고 이 희망입주기업이 좀 많이 늘어나서 거기서 우리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한번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보상은 빨리 빨리 추진을 해줬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간단하게 하나만 더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39페이지 보면은 이제 용역개발 교육훈련하고 있는 현황이 나와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이제 물론 전년도 같은 경우는 코로나로 인해서 교육을 여기까지 못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우리가 이제 요양보호사, 전기기능사 그다음에 에너지관리기능사 이렇게 교육을 하고 있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혹시 우리 과장님께서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증이 몇 명이 자격증을 취득하셨는지 혹시 알고 계시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2019년도에 저희가 보면 총 수강인원이 114명입니다.
  4개 과정에 114명인데‧‧‧‧‧‧.
◎의원 정계숙
  114명?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근데 자격증 취득한 것은 48명이고요.
  취업한 인원은 29명입니다.
◎의원 정계숙
  29명?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지금 이제 48명 자격증 취득 중에서 제가 봤을 때는 요양보호사가 가장 높을 것 같은데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맞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렇죠? 그다음에 높은 게 어떤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그다음에는 전기기능사가 좀 높습니다.
  27명인데 11명 정도가‧‧‧‧‧‧.
◎의원 정계숙
  11명이 전기?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그다음에 25명은 거의 요양보호사 25명은 거의 다 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요양보호사는 27명인데 23명.
◎의원 정계숙
  그러면 이제 나머지 에너지관리기능사가 자격이 잘 안 되는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에너지기능사는 25명 중에 6명 정도 땄고요.
  직업상담사는 35명인데 14명 정도 지금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의원 정계숙
  조경은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조경은 없는데요.
◎의원 정계숙
  조경은 없어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우리가 이제 매 해년 똑같은 지금 교육을 하고 있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조금 변동은 있습니다.
  그런데 큰 틀에서는 아니고요.
  조금 과정에서는 1~2개씩 변경되어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래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우리가 예산을 들여서 교육문화 자격증 과정 교육을 하고 하는데 지금 말씀하셨듯이 조경기능사 자격증 같은 경우는 한명도 없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아 조경기능사 자격증은 2019년도에 시행을 안했기 때문에 없는 거고요.
◎의원 정계숙
  올 처음 하는 거예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내년도에 한다는 거거든요.
  이게 계획이기 때문에‧‧‧‧‧‧.
◎의원 정계숙
  아니,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린 것 중에는 이제 이 과정 중에서 자격증 취득한 게 이거 몇 명이고 그다음에 취업에 연계된 게 몇 명이냐고 제가 여쭤본 거고요.
  조경기능사는 올해 내년에 처음 할 계획이기 때문에 자격취득자가 없다는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알겠습니다.
  그 연계된 인원은 몇 명이나 돼요?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연계는 어떤‧‧‧‧‧‧.
◎의원 정계숙
  네? 취업연계.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취업된 거요?
  29명 아까 말씀 드렸는데요.
◎의원 정계숙
  29명?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네.
◎의원 정계숙
  29명이면 꽤 많이 지금 연계가 된 것으로 보여지거든요.
  그래서 이런 자격증 과정을 운영할 때 자격증 취득이 많이 하거나 그다음에 취업연계가 안 되거나 이런 경우에는 프로그램 좀 변경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 거거든요.
  앞으로 이런 것들이 자격증 취득을 해서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일자리경제과 소관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1시 42분)

◎의장 정문영
  잠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4시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42분 정회)

(14시 00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계속해서 주요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박진식 문화체육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문화체육과장 박진식입니다.
  2021년도 문화체육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 기구 및 현원입니다.
  문화체육과는 총 3개 팀으로 시간선택제 임기제 등 포함해서 총 17명이 문화예술기관과 문화재 관리, 종무업무와 각종 체육관련 업무 또 평화박물관 관련 일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팀별 주요업무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쪽에 주요 현황은 변경대상만 보고 드리겠습니다.
  하단에 단체현황 중 동두천 예총 기존에 7개 단체에서 영화인 협회가 추가돼서 8개 단체로 구성되었습니다.
  다음은 2020년 성과를 주요업무 위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6쪽입니다.
  성과보고에 앞서서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서 계획했던 문화행사나 체육행사나 각종 체육행사들이 취소돼서 업무추진에 차질이 있었고 오히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서 종교시설과 다중이용시설 관리에 매진하였던 점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문화예술팀 2020년도 이행과제입니다.
  다중이용시설 코로나19 현장점검입니다.
  게임 제공업 및 제공업,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 총 109개소에 대한 점검을 3월부터 현재까지 계속 실시하고 있습니다.
  7쪽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이행한 코인노래방 4개소에 대해서는 경영자금을 각 50만 원씩 지급하였습니다.
  다음은 종교시설 코로나19의 현장점검입니다.
  종교시설은 총 221개소로 2월 신천지를 시작으로 해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8쪽입니다.
  문화예술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지역축제의 관광자원화 대상인 락 페스티벌 소요단풍제는 취소되었고 동두천종합예술제는 12월 중에 비대면 행사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다양한 문화활동체험 기회 제공을 위해서 외부공연 유치를 위해서 락 페스티벌 지하철 1호선을 계약했으나 취소되었고 두 번째로 특색 있는 공연문화정착 및 활성화로 전국농악경연대회 및 두드림 축제를 비대면 영상 심사방식으로 7월 달에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국악한마당과 송년음악회는 12월 개최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음 10쪽입니다.
  시민참여형 생활문화 활성화에서는 두 번째 원도심 걷고 싶은 거리 문화 활성화 방안으로 추진 중인 지역문화컨설팅 사업은 현재 추진 중으로 추진결과에 대해서는 의원님들과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지역문화 발굴 및 계승발전 토대마련입니다.
  전통문화계승발전 및 보존사업 지원으로 관내에 한국적 유적에 대한 주변시설 안전상태 및 방재설비 점검을 지난 5월에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목행선선생 묘역 등 6개소에 대해서 1차로 정비 관련 정비를 마쳤고 2차로 주변시설 정비공사를 설비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다음 동두천민요전수관 여름철에 집중호우로 인해서 누수가 발생해서 지붕방수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12쪽입니다.
  문화체육팀 이행과제입니다.
  첫 번째 산악레포츠구간 정비사업은 총 사업비 21억 9,000만 원으로 현재 10월말 공정률이 60%로 오지재 고개 횡단교량 제작 마무리 사업 중에 있고 12월 준공예정입니다.
  13쪽에 상단입니다.
  상패동 게이트볼 조성사업은 사업비 1억 5,000만 원으로 1,400㎡ 부지에 게이트볼장 2면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올 7월에 인조잔디설치를 마쳤고 이후에 배수로 추가공사 등을 마쳐서 현재 완료한 상태입니다.
  이달 중에 동성교회가 준공협약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단에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사업입니다.
  19년 경기도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사업에 선정되어서 송내초등학교 학교 빈 교실에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조성하였고 조성한 사업으로 지난 6월에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28사단 주민개방 축구장 편의시설 조성사업입니다.
  올 2회에 추경예산에 반영된 사업으로 8월에 실시설계를 완료하였고 사업 내용으로는 기 조성된 축구장에 주차장과 도로 표지판, 가로등 등 편의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는 발주를 하여 공사시행 중에 있습니다.
  하단에 공공체육시설 설치유지입니다.
  사업비 4억 3,400만 원을 들여서 공공체육시설 12개소와 간이운동시설 10개소에 대한 시설보수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15쪽입니다.
  체육진흥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체육진흥사업추진을 위해서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1인당 월 8만 원씩 연중 8개월간 수강료를 지원한 사업으로 현재 179명에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16쪽입니다.
  다음은 평화박물관 이행과제입니다.
  박물관 역시 코로나19로 인해서 개관한 날이 많지 않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이행과제로 다양한 볼거리 제공에 있어서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한 관람객 지속적 안전을 위해서 노력하였습니다.
  17쪽입니다.
  박물관팀 두 번째 이행과제 운영의 효율화 및 내실화 달성을 위해 안전관련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보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서 야외 전시물인 집차 등 노후시설물에 대한 보수정비를 실시하였고 CCTV증설야외 환경정비사업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박물관 2층 전시실 내에 관람객 체험부스를 설치하여 관람객에게 흥미유발 및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21년도 부서 목표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18쪽입니다.
  2021년 부서 전체 목표는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문화‧체육도시 육성입니다.
  먼저 문화예술팀 팀 목표는 시민의 문화생활만족도 제고입니다.
  다음으로 체육진흥팀 팀 목표는 생활체육 활성화 및 체육진흥사업 추진입니다.
  마지막 평화박물관팀 팀 목표는 미래를 선도하는 박물관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19쪽이 되겠습니다.
  팀별 이행과제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문화예술팀 첫 번째 이행과제입니다.
  문화예술팀 첫 번째 이행과제는 특색 있고 차별화된 콘텐츠로 축제의 관광자원화를 추진하겠습니다.
  팀의 역점추진사업으로 원조 락페스티벌 부활과 더 많은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해서 차별화된 전략으로 동두천 락페스티벌을 추진하겠습니다.
  기존에 락페스티벌 경연대회와 공연을 확대 유지하고 EDM, 힙합, 디제잉 공연 등 젊은 세대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음악장르를 축제에 도입하여 모든 세대가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소요 단풍제와 종합예술제 역시 시민참여형 축제행사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20쪽입니다.
  문화예술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문화예술체험 확대를 위해서 수준 높고 품격 있는 다양한 문화공연과 축제를 개최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시립예술단 정기공연을 일반공연 3회와 산사음악회 등 음악회 4회, 청소년‧노인을 위한 실버오케스트라 연주, 힐링콘서트 등 한미협력 행사 2회, 정월대보름맞이 등 전통문화행사 5회, 생활문화 발표회와 한문연 등을 통한 우수회원 유치를 1회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서 11개 문화예술사업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소외계층을 배려하는 따뜻한 문화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문화누리 카드사업을 계속 운영하고 찾아가는 문화활동 20회와 거리로 나온 예술 36회, 예술체험교실 20회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시민의 문화활동참여 및 활동고양을 위해서 생활문화센터와 시민예술대학문화학교를 계속 운영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문화예술팀 세 번째 이행과제로 지역문화 발굴 및 계승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화유산발굴을 통한 문화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학술용역을 실시하여 향토문화유산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종합적 관리계획을 수립해서 보존방안과 대중화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통문화예술 계승발전을 위해서 현재 지정된 향토문화재의 정기점검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무형문화재 육성 및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체육진흥팀 이행과제입니다.
  23쪽이 되겠습니다.
  체육진흥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는 공공체육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입니다.
  먼저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공공체육시설 유지관리는 물론 체육을 죽이는 힘든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사당교 하부공간 생활하는 체육시설 쉼터 조성사업입니다.
  사당교는 시민들이 즐겨 찾는 칠봉산 등산으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즐겨 찾는 산책로로 인해서 현재 사당골 인근에는 생활체육시설이 없는 상태입니다.
  인근 이용시민들의 편의 제공을 위해서 생활체육 및 쉼터공간을 조성해서 쾌적한 생활체육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4,000만 원이고 부지 규모는 3,200㎡입니다.
  부지 정비와 보도블록 설치, 운동기구 설치 및 벤치 가로등 등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다음 24페이지입니다.
  체육진흥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체육진흥사업 추진입니다.
  먼저 학교체육시설 사용료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동두천 시민으로 구성된 20명 이상의 단체가 동호회에게 연간 6개월 이상 학교체육시설을 사용했을 경우 실제 납부한 사용료의 50%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처음 시행하였습니다만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서 지원 실적이 없습니다.
  다음은 경기도 체육대회나 생활체육대축전, 장애인 체육대회 등 철저한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25쪽이 되겠습니다.
  동두천에서 개최되는 국제 트레일러닝 대회, 시장배 생활체육대회, 왕방산 MTB대회 등을 개최함에 있어서 시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평화박물관 이행과제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27쪽이 되겠습니다.
  평화박물관팀 첫 번째 이행과제로 다양한 볼거리 제공입니다.
  시민과 관람객에게 보다 쉽게 관람객에 보다 쉽게 박물관이 다가갈 수 있도록 관람료를 계속 무료로 해서 실시하고 4월 벚꽃이1 야간개장 및 다양한 특별지원을 전시해서 관람객이 단순한 관람  뿐만 아니고 체험과 병행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28페이지입니다.
  박물관팀 두 번째 이행과제로 운영의 효율화 및 내실화 달성입니다.
  2002년 박물관입관 후 시설물 및 전시물이 노후화됨에 따라 유지 및 보수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고 실내 전시물을 추가로 설치하여 방문객 등이 안전하고 즐겁게 박물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입니다.
  문화체육과 2021년도 현안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두드림 생활체육센터 건립 계획입니다.
  부지 동두천중앙역 인근 옆으로 삼육철강일원에 전철하부고가 하부가 되겠습니다.
  도시기본계획 규모는 2,600㎡로 전철하부공간의 4칸이 해당이 되겠습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주요 시설로는 다목적 및 장애인 전용 실내체육관 등 실내족구장, 휴게공간 등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19억 8,000만 원으로 균형발전특별회계 지방체육시설 지원사업으로 국비 30%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 사업은 지난번에도 의원님들한테 보고 드린 사항이긴 했었는데 올 초에 국비 확보를 위해서 문체부에 생활체육시설 공모사업을 시청했으나 선정되지 못해가지고 추진계획을 변경하게 된 사업입니다.
  추진사항으로는 지난 10월에 국가철도공단 대전 사업본부에 2020년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 제안신청서를 제출했고 본 사업 추진과 관련해서 수도권 본부와도 적극적인 협조 회신을 받은 상태입니다.
  향후계획으로는 국가철도공단에 제출할 유휴부지 활용 사업제안이 12월 최종 선정될 예정으로 사업선정 시에 내년도에 2022년 균특회계 지방체육시설 지원사업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제안사업 미선정 시에는 철도공단 수도권 본부와 사용허가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고가 하부 4개 전철 블록에 대한 예산사용료는 올해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연 1,900만 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30쪽입니다.
  현안사항 두 번째로 소리이음마당 조성건립입니다.
  사업비는 180억 원이 소요될 예정인데 전통과 현대문화가 공존하는 지역특성을 담은 복합문화시설 조성으로 원도심 활성화 시키고자 지난 2021년부터 23년까지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업 규모는 연면적 5,000㎡로 지상 3층, 지하 2층으로 유형문화재 전승교육관 등 시설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추진사항으로는 19년도에 동두천시 접경지역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소리 이음마당 건립사업을 하였습니다.
  97년도에는 사업타당성 연구용역을 완료하였고 19년도에는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사업에 확정되어서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사항은 소리이음마당 조성부지보장을 실시 및 진행 중에 있는데 5명 중 3명에 대해서는 완료를 하였고 미보상 2명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2021년에 특수상황 지역개발사업 신청과 경기도 투융자심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31쪽입니다.
  2021년도 문화체육과 특수시책의 주제는 비긴어게인 동두천 거리두기 버스킹 음악여행입니다.
  사업내용과 기대효과는 기존에는 시민평화공원과 중앙도심공원 지행역 등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공연을 실시하였는데 내년에는 동두천 자연휴양림 소요 별&숲 테마파크 장소에서 동두천에 관광지나 시설을 실제 이용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공연을 실시하여 관광객의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버스킹 공연을 위해서 동두천을 찾는 공연자들에게도 동두천의 명소를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서 홍보를 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 추진은 어린이 날, 예술의 날, 찾아가는 예술 등 공연사업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문화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현안사항에 두드림 생활체육센터 건립에 대해서 궁금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공모사업에서 이번에 선정해서 탈락된 거죠?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네, 맞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 부분의 내용은 왜 그렇습니까? 이게?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올해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신청을 했는데 저희가 신규 사업이다 보니까 저희뿐만 아니고 신규 사업은 전부 다 배제가 됐습니다.
  진행된 사업만 계속해서 도와주고 신규 사업은 전부 다 채택을 안 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국비보관에 따른 어떤 코로나19로 인한 국비가 많이 지출되면서 그러한 영향을 받았다고 봐야 되나요, 이것은?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저희가 예상하기로는 그런 경우가 그럴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한국철도는 큰 문제가 없는데 균특을 받아야 되잖아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네.
◎의원 박인범
  이 부분에서 나름대로 우리가 문체부에 어떤 내실을 어느 정도 받은 게 있습니까?
  긍정적인지 내년에 신청한다며요. 이것을‧‧‧‧‧‧.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네, 문체부도 지금 똑같은 상황으로 지금 국비가 여유치 않은 상황으로 저희가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것을 받아오기 위해서는 좀 더 노력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의원 박인범
  글쎄, 이게 자금 20억 원 가까이 들어가는 이 사업을 우리가 사업 계획에 포함을 해 놓고 결국은 균특회계가 내려오지 않으면 우리 시비로 다 할 생각을 갖고 계신 건가요?
  어떤 건가요? 이 부분은?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전 시비로는 자체적으로 1/3 실시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을 것 같고요.
  일부라도 먼저 시작하면서‧‧‧‧‧‧.
◎의원 박인범
  계속 일부 일부로 가는 걸로‧‧‧‧‧‧.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계속 요구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렇게 계획을‧‧‧‧‧‧.
  그러면 이 부분에서 선정 나름대로 그래도 이게 이런 사업을 하려면 국회의원실하고도 좀 매칭이 되어야 되지 않나요?
  그런 건의를 드렸었나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이게 지금 결과보고나 선정결과들이 내려온 지가 얼마 안 되가지고요.
  저희들도 나름대로 대안을 찾고 이런 것을 하고 있는 중이거든요.
◎의원 박인범
  어쨌든 시민들의 생활체육을 통해서 건강한 시민생활을 영위를 위해서는 이런 것들이 사실도 또 거기가 상당히 또 이용을 할 사람들이 많을 수 있는 그런 지역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지금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얘기가 많이 진행이 되어서 시민들께서 무조건 기다리고 있는 사업 중에 하나거든요. 이게‧‧‧‧‧‧.
  그래서 균특을 반드시 꼭 받을 수 있도록 우리 국회의원실 하고도 또 긴밀하게 협조하시고 또 문체부도 이렇게 좀 방문하시고 경기도에서 퍼팅도 좀 받으시고 이 일이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22쪽 보면 문화유산 발굴을 통한 정체성 확립에서 학술용역을 주시고 중장기계획을 수립하시겠다고 하셨어요.
  문화유산에 대해서 이것 언제쯤 하실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내년도 예산에 저희가 5,000만 원 학술용역에서 5,000만 원 요구할 계획으로 있고요.
◎의원 최금숙  
  5,000만 원 들여서 학술용역을 하시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저희 예산을 세워주시면 진행하는 것으로‧‧‧‧‧‧.
◎의원 최금숙
  그럼 3월부터 1월부터 계획을 가지고 계시나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예산이 세워진다면 조속한 시일 내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언제까지 그러면 이것을 마무리 하실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이것을 언제까지 이렇게 하겠다고 구체적으로 계획한 것은 아직 없거든요.
◎의원 최금숙
  구체적으로 그래도 과장님께서 언제부터 용역을 줘서 언제 용역을 가지고 중장기 계획을 어떻게 세워서 이것은 나오셨어야 되는 것 아닌가요? 계획은?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저희가 최초에‧‧‧‧‧‧.
◎의원 최금숙
  마무리는 언제부터 시작을 하겠다 다시 문화예술발굴은 2~3년이다 대강이라도 과장님이 계획을 세우셨을 때는 내년도 계획을 세웠을 때는 그냥은 계획에다가 넣지는 않지 않으셨을 것 같은데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그게 지금 사업추진에서 조금 지금 확정을 못 짓는 이유가 저희가 생각했던 것보다 좀 더 축소된 계획이다 보니까 조정하게 되게 생겼거든요. 그래가지고 지금 확답을‧‧‧‧‧‧.
◎의원 최금숙
  제가 자세히 못 들었습니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저희가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예산을 세우는 과정에서 조금 축소된 편이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계획을 좀 변경해야 되는 이런 사항이 있어 가지고 확답을 드릴 수가 없는 사항입니다.
◎의원 최금숙
  네, 좀 답답하네요.
  과장님 말씀 들으니까 이게 또 내년에는 힘들겠구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과장님.
  어쨌든 과장님께서 학술용역하고 계획을 수립했으면 축소를 하였다고 하면 하시면서 또 추경으로 예산을 편성을 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과장님 계실 때 언제 계획을 중장기계획을 해서 언제부터 발굴을 시작을 하겠다 이것은 나왔어야 될 것 같아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학술용역을 하면 최소한 6개월 이상은 걸리거든요.
◎의원 최금숙
  네, 그 기간을 얘기해 주시면 돼요.
  학술용역을 1월부터 6개월까지 상반기까지 하고 그다음에는 뭘 하고 이게 나와야지 된다는 거죠.
  그러면 그냥 이게 내년에도 또 지나가요. 후년에도 또 지나가고‧‧‧‧‧‧.
  과장님 계실 때 이런 것을 조금 더 촘촘하게 잡아놓으면 다음 과장님이 오시든 담당자가 오시면 이어서 하면 되는데 또 그 분도 역시 마찬가지로 오시면 또 다시 계획을 수립을 하게 돼요.
  제가 와 보니까 그런 것 같아요.
  과장님 계실 때 이것을 문화유산발굴에 대한 계획수립을 좀 디테일하게 잡아서 과장님 계실 때만큼 그것을 해 놓으셔야지 그다음에 진행사항이 될 것 같습니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우리 동두천의 문화유산 잘 발굴해서 관광까지도 이어질 수 있게끔 잘 부탁합니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저는 30페이지 소리이음마당 조성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소리이음마당 이 부분이 우리가 부지 매입을 몇 년도에 했죠?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부지 매입은 올해 시작을 했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기존에 있던 거요?
◎의원 김승호
  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기존에 있던 것은 정확한 연도는 모르겠는데‧‧‧‧‧‧.
◎의원 김승호
  이게 상당히 5대 때 아마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고요.
  이 부분이 지금 매입을 하고 나서 계속 사업만 소리이음마당 균형발전에서 사업비를 편성하겠다 해서 했지만 지금 지금 다 이 사업비 확보가 안됐지 않습니까?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네.
◎의원 김승호
  안 된 이유가 뭐죠?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제 국비사항이 여의치가 않다 보니까 그런 영향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런데 이 부분은 우리가 부지도 사놓고 보통 우리가 국비에 공모사업을 통해서 국비신청을 하면 문제점이 부지 확보라든가 그런 부분이 안돼서 보통 많이 예산에 반영이 되지 않는데 이 부분 같은 경우는 부지도 마련이 되어 있고 또 우리 문화시설에 대한 공간이 상당히 부족해서 연습실이라든가 또 이 원도심에 새로운 환경조성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고 그런데도 불구하고 계속 지금 이 내년도 사업에 보면 또 이제 이 부분도 180억 원을 사업비를 계상을 했는데 이 부분도 확보가 되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저희도 지금 올해 행안부에서 실사도 나오고 다 해가지고 올해 기대를 좀 했었는데 실제로는 국비지원에서 배제가 되는 바람에 저희도 추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좀 안타까운 게요.
  사실 이보다 늦게 시작했던 부분들은 지금 진행이 되고 있는데 부지까지 마련된 부분이 아직도 진행이 안 된 게 상당히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또 여기에 지금 두 군데가 부지 매입을 못했죠?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네.
◎의원 김승호
  못했는데 못한 이유가 뭘까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한 군데는 이게 지금 수용이 아니고 협의 매수다 보니까 한 군데는 지금 완강하게 안 하겠다고 그러고 한 군데는 할 의지는 있어요.
  있는데 계속 와서 하는 얘기가 보상금을 받으면서 다른 일을 똑같은 데를 구하려고 하니까 구하지를 못하겠다. 그러면서 계속‧‧‧‧‧‧.
◎의원 김승호
  사실 여기가 이제 우리가 전면 사실 도로가 상권이 유지가 되려면 도로 바로 주변에는 상가가 있어야 되고 그 후면 쪽으로 우리가 이제 이화목욕탕이라든가 거기에 준공하고 했는데 그쪽 부분들은 매수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렇게 내가 예전에도 한번 얘기를 했지만 그 주변 지역은 다들 팔려고 하는 경매 나오는 부분도 있었어요.
  그런데 그쪽으로 넓게 확보해서 전면은 우리가 매입을 못하더라도 후면 쪽을 매입해서 하면 훨씬 더 넓고 또 활용하게 쓸 수 있는 부분이 있거든요.
  거기에 대한 검토를 한번쯤은 해 보실 수 있나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지금 의원님 말씀하신 사항은 현재 검토된 사항은 없고요.
  현재 소리이음마당에 대한 절차는 거의 다 진행이 되어서 돈만 받아 놓으면 되는 상황이거든요.
  근데 그게 대충 안돼서 지연되고 있는데 만약 그런 사업의 성과가 더 있다 라고 하면 김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더 검토할 필요성이 있겠죠.
◎의원 김승호
  두 곳이 완강하게 매입이 안 되면 기존에 매입해 놓은 데도 건물이 같이 붙어있는 부분이거든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그런데 두 군데를 끝까지 안하는 경우로 해서 대안을 마련하고 있기는 한데 최소한 한 군데 정도는 저희가 끝까지 협의를 해보려고 합니다.
◎의원 김승호
  그니까 한 군데를 매입해도 그 건물들이 다 붙어있어 가지고 상당히 어려울 것 같고‧‧‧‧‧‧.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그렇지는 않고요.
  가운데가 지금 되어 있기 때문에 떨어져 있거든요.
  현재 두 군데가‧‧‧‧‧‧.
◎의원 김승호
  그런데 거기 제가 민원인 얘기도 좀 들어 봤는데 그 당시에 사고 매입을 했을 때 그분들은 매입계약서도 지금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당시에 매입 했을 금액보다도 지금 현시가가 적기 때문에 매입에 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 얘기를 하거든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그 사항은 민간끼리 계약을 한 사항이라 저희가 어떻게 싸게 사든 비싸게 사든 할 수는 없는데요.
  저희는 토지를 매입을 하게 되면은 감정평가를 하는 일에서 저희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까지는 저희가 감안을 해 가지고 얼마에 샀으니까 얼마 주겠지 이렇게 할 수도 없거든요.
  그러니까 저희는 이제 감정평가 저희가 시에서 한 군데 선정을 했고 또 그쪽에서 한 군데 선정해서 두 군데 감정평가를 해서 나온 결과가 지금 협의를 하는 중이거든요.
◎의원 김승호
  그래서 이제 이 부분이 원만하게 시에서도 해결을 해야 되지 마냥 이걸 10년 가까이 이 부분을 방치하고 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용을 못한 부분은 굉장히 문제가 있다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과장님도 이 부분에 최근에 문화체육과로 오셨지만 계실 동안에 더 신중한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알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또 오랜 공직생활을 마감하게 되는 그런 시점에 오신 것 같습니다.
  오늘 이 자리가 공직생활에 있어서 의회에서 질의 답변하는 것은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동안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저는 한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시 예술단을 운영하고 있잖아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네.
◎의원 정계숙
  시립예술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지금 그 운영방식에 그런 틀이 좀 이제는 바뀌어야 되지 않을까 싶거든요.
  특히 이제 합창 같은 경우는 우리가 모든 행사는 코로나나 어떠한 상황에 있어서 못하게 되면 그것은 전부 취소가 돼서 또 예산도 집행을 안 하면 반환하게 되고 반환을 받게 되고 이런 상황이 생기는데 지금 유독히 시립예술단 같은 경우는 활동을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이제 매달 돈이 나가는 이런 상황이 생기는 거거든요.
  그런데 과거에 그랬다 하더라도 지금 이제 앞으로 급변하는 이런 상황에 있어서 이런 것들이 이렇게 추진되는 게 맞는지 제가 지난번에 행감을 통해서 한 번 말씀을 드렸듯이 이런 것들에 대해서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우리 과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지난번 행감 때나 추경 때에 비슷한 말씀을 하셨는데요.
  저희가 시립예술단을 2개 운영하고 있는데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는데 현재 상황이 코로나 상황이다 보니까 각 부서 시민들 대상으로 공연을 하거나 이런 것을 못할 뿐이지 실제로는 내부에서 다 개인연습을 한다든지 하고 있고요.
  지금도 시민회관 공연장에서 빌려서 개인연습 같이 연습하고 있기 때문에 연습들을 하고 있는데 단지 외부에 공연을 하거나 이런 활동이 없다 보니까 운영을 안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겁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지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그분들이 활동을 하고 있다 안하고 있다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 활동을 할 수 없는 지금 상황이잖아요.
  상황이었었잖아요.
  지금은 1단계니까 조금씩 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우리가 2.5단계 이렇게 됐을 때 어떻게 무엇을 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은 되지 않았고 실질적으로 그런 것을 확인을 안했지 확인을 해보면 굉장히 저조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경연대회 같은 경우는 비대면으로 또 하고 정기대회에도 참가도 해서 상도 받고 이런 게 있는데 그 합창이라는 구조는 단독으로 연습을 해서 합창이 이루어지는 게 아니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연습비용으로 매달 몇 십만 원씩 돈이 나가는 거예요.
  모여서 합창이 안 되는 거가 계속 이런 구조로 가야 되는지 하여튼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상황전환을 해야 되지 않을까 싶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번 고민해 주시고요.
  과장님께서 퇴직을 하시더라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번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알겠습니다.
  의원님 말씀도 참고해서 해 보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31쪽 보면 특수시책으로 비긴어게인 동두천 거리두기 버스킹 음악여행이라는 좋은 사업이 있어요.
  그러면 이 비긴어게인 동두천은 음악단체인가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음악단체가 아니고요.
  저희가 기존에 찾아가는 음악회나 거리로 나오는 예술 같은 것을 하는 게 있어요.
  앞에서 보고 드렸는데 이런 거는 보통 많게는 30회까지 일단은 하는데 그 사람들은 단체가 아니고 개인이 될 수도 있고 한두 명 모여서 하는 중창단이 될 수도 있는 이런 사람들이거든요.
  저희가 연초에 “이런 사업을 하니까 응모를 하세요.” 그래 가지고 대상자를 뽑습니다. 그것을‧‧‧‧‧‧.
  그러면 개인이 1명이 될 수도 있고요.
◎의원 최금숙
  그러니까 그때그때 이제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 모여서‧‧‧‧‧‧.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죠.
◎의원 최금숙
  아 네, 그러면 여기 보면 자연휴양림하고 자유수호박물관 등에서 이게 이제 4월부터 10월까지 하신다고 하셨어요.
  그러면 이것은 한 달에 한 번을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 아니면 한 달을 많이 오는 휴양림이나 자유수호박물관 이 때를 인파가 많을 때 몰아서 하실 것인지 그런 계획이 없어서‧‧‧‧‧‧.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의원님 말씀하신 것 중에 후자 쪽에 해당이 되는데요.
  자연휴양림 같은 경우를 따진다면 성수기, 박물관으로 따진다면 4월에 벚꽃축제 할 때 이런 것에 시점을 맞춰가지고 집중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의원 최금숙
  아 그러면 이 예산은 비예산으로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예산이 있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그러니까 거리로 나온 예산을 가지고 하는 거죠.
◎의원 최금숙
  예산도 없고 이래서 사업은 좋은 것 같은데 궁금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언제 기간은 나와 있지만 그런 자세한 사업계획이나 이런 게 없어 가지고 알겠습니다.
  잘 또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 모여서 우리 동두천에 찾아오는 분들한테 홍보도 하고 그런다고 하시니까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한 가지만 더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6페이지 보면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사업이 있어요.
  여기 유‧청소년 만 5세에서 18세까지 어려운 차상위 수급 가구에 우리 아이들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 같아요. 이 사업이‧‧‧‧‧‧.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맞습니다.
  그런데 이 사업이 180명 곱하기 8만 원해서 8개월로 가는데 이게 예를 들어서 스포츠강좌 이용권이 프로그램이 되어 있나요?
  몇 시서부터 몇 시까지 아이들이 참여를 한다 뭐 이런 어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그런 것은 아니고요.
◎의원 박인범
  연중과 연일 갈 수 있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그러니까 이것은 대상 아동들한테 카드를 줘서 문화 쪽이라든지 영화라든지 여행이라든지 스포츠라든지 이런 데 시설을 민간시설이죠. 민간시설.
◎의원 박인범
  그럼 카드‧‧‧‧‧‧.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민간시설을 이용했을 경우에 해당하는 금액하고 저희가 지급을 하는 겁니다.
◎의원 박인범
  해당 그쪽에서 시로 요구를 할 때 우리가 지급하는 방식입니까?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네.
◎의원 박인범
  그니까 아이들이 이용하고 카드를 긁으면 거기에 숫자와 금액이 나와서 그 부분을 한 달에 한 번씩이라든지 정산하는 방법인가요? 아니면 우리가 계약금을 다 지불을 하고 하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이건 이제 거의 국비하고 도비사업인데요.
  국비도비사업인데 대상 인원수가 저희가 선정을 해서 주면 그 학생들이나 어린이들이 시설에 가서 카드를 긁잖아요?
  그게 이제 취합이 되면 저희한테 통보가 옵니다.
  그러면 지급을 하는 거죠.
◎의원 박인범
  아 먼저 주는 게 아니고‧‧‧‧‧‧.
  왜냐하면 이게 먼저 계약금을 다해서 다 지불을 하고 그렇게 하게 되면 참여가 저조할 때 사실 쓸데없이 우리가 예산 낭비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한번 그 관계가 어떤 가해서 여쭤봤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님 보충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보충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사업 내용이 굉장히 저는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비가 국비 거의 사업인데 이런 부분들을 우리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또 한부모 가정 어려운 사람 어려운 자녀들에게 이제 기회를 만들어 주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런 것들을 아이들 보호자를 통해서 때로는 전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그런 제도를 좀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지도자들 전문지도자들의 어떤 지능을 이어받아서 그냥 잠시 놀고 가는 그런 스포츠가 아니라 내가 어려서부터 꼭 그 아이들의 성향을 파악해 가지고 전문지도자를 거기에 배치를 해서 육성을 한다면 그 아이들이 커서 또 때로는 공부도 하는 사람들도 있을 거고 자기 특기적성을 살려서 체육에 관심을 가지고 나름대로 또 동두천시나 국가를 위해서도 충분한 선수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되거든요.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의원님이 말씀하신 의도는 잘 알겠는데요.
  의원님은 이걸 해서 엘리트체육 쪽이나 이쪽으로 접목을 싶어서 하시는 말씀 같아요.
  그런데 저희가 문화체육과에서 하는 게 스포츠강좌이용권 프로그램이랑 문화누리카드도 있고 그러는데 저희가 예를 들자면 문화누리카드 같은 경우는 과거에 이제 아동시설 같은데서 단체로 쓰고 이렇게 하는 게 있어 가지고 그것을 못하게 했던 시절이 있었어요.
  지금 조금 완화되긴 했는데 근데 이것을 아이들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거라고 해가지고 단체로 못 쓰게끔 했었던 지역도 있었거든요.
  그런 측면도 생각한다면 의원님이 생각하는 것은 조금 더 검토를 해 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원 김승호
  저는 이 아이들을 먼저 의견을 들어 보호자나 아이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을 해서 우리 전문지도자를 우리 체육시설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실내체육관이라든지 또 뭐 이 기타 민간체육시설도 많고 하니까 그 친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을 해서 자기가 하고 싶은 전문지도자로 가는 길을 또 만들어 줄 수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도 좀 검토가 됐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우리시에 또 지도자들도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전부 그 학생들 지금 상당히 많은데 인원이 지금 180명이면 많거든요.
  그 아이들과 한번 미팅을 해서 또 부모님들과 미팅을 해서 아이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 그런 것을 충분히 개별로 반영을 해 가지고 전문지도자 육성 지도자들을 체육시설로 배치를 해 주면 나름대로 청소년기에 어떤 기술이라든가 또 유연할 때‧‧‧‧‧‧.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이제 이 대상자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범죄피해 가정이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 이런 경우거든요.
  사실 이런 아동들이 내가 이런 것을 받는다는 것을 떳떳하게 밝히고 싶어 하지 않아요. 사실‧‧‧‧‧‧.
  근데 여기 개인단체에서 못쓰게 하는 것도 있겠지만 그런 것을 하다보면 표출될 수도 있고 또 개인의 선택권을 침해할 수도 못하게 하는 거거든요.
◎의원 김승호
  과장님 여기에 범죄피해 가정도 있지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 그런 아이들 있지 않습니까?
  서로 이제 같이 어떤 공공의 목적을 가지고 서로 토론도 하고 그렇게 해서 거기에서 선발을 하면 되죠.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의원님이 말씀하시는 의도는 저도 잘 알겠는데 이것보다는 차라리 아까 말씀하신 대로 생활체육지도자나 그런 쪽으로 활용해서 그 아이들한테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는 게 낫지 이것은 저희가 지침에 따라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임의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의원 김승호
  제가 그 얘기예요, 지금.
  우리 체육관이 있지 않습니까?
  체육관에 그 아이들을 자기가 원하는 체육 분야를 생활체육지도자를 배치를 해서 그 아이가 정말로 재능이 있다 하면 발굴하면 되지 않습니까?
  그런 게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어쨌든 그쪽 방향으로 한번 검토해보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문화체육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45분)

◎의장 정문영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5시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45분 정회)

(15시 00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계속해서 주요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박관섭 관광휴양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관광휴양과장 박관섭입니다.
  관광휴양과 2021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관광휴양과는 관광정책팀 등 3개 팀으로 임기제를 포함하여 17명과 현장상황에 맞춰 희망근로 등 장‧단기 기간제근로자 2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팀별 주요업무 및 주요현황 예산현황 등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4쪽에 2020년 주요성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관광기반시설 확충입니다.
  소요산관광지 낙석방지책 및 낙석방지망 설치 공사를 소요 소방 파출소에서 일주문 구간 690m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소요산 어린이공원 물놀이장에 여름철 폭염 저감시설인 쿨링포그 1개소를 설치하였으며 자재암과는 108계단 있고 해탈문에 목재조형물이 노후되고 부식되어 금강문 조형물로 교체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심의 있는 도시공간 조성사업으로 소요산 관광지일원에 파고라 3개소와 벤치 40개소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5쪽입니다.
  관광객 유치 홍보로서 소요산관광지 내 부족한 관광안내 표지판 2개소를 신설하였으며 8월 13일부터 16일까지 대한민국 국제관광박람회에 동두천시 홍보관을 운영하여 우리시 관광자원을 홍보하였고 6쪽입니다.
  5명의 문화관광해설사를 5월부터 운영하여 관광해설과 병행하여 코로나19확산 방지 계도활동을  소요산에서 수행하였으며 정보화시대에 맞춰 관광전자제작을 하여 우리시 관광지 맛집, 숙박업소 등 관광길 길안내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7쪽입니다.
  동두천 자연 및 휴양림 조성사업으로 동두천자연휴양림은 2017년 11월 공사를 착수하여 2020년 올해 6월 공사를 준공하였고 7월 1일부터 개장하여 운영하였으며 7~8월 운영 현황으로는 1만 4,700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갔으며 8월에는 코로나19 재확산과 잦은 태풍, 긴장마로 인하여 당일 방문객이 감소하였습니다.
  7~8월 숙박가동률은 89%이고 숙박료와 주차입장료 포함하여 1억 8,500만 원의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비수기관광객 유치를 위하여 각종 프로그램과 야간경관조명 등 시설보완을 통하여 휴양림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놀자숲 조성사업으로 2018년 2월 공사를 착수하여 1차 사업은 2020년 올해 5월 준공하고 2차 사업 외부체험시설인 익스트림 슬라이드와 네트어드벤처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설치가 지연되다가 지난 10월 말에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놀자숲 관리 운영을 위한 위탁업체를 지난 3월 선정하여 운영준비를 하고 있으나 외부체험시설의 설치지연과 코로나19의 재확산, 비수기인 동절기가 도래함에 따라 개장시기를 2021년 춘기에 개장할 예정으로 위탁업체에서 식당, 카페 등 내부 인테리어를 추진하여 개장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9쪽입니다.
  나눔목공소 조성으로 휴양림에서 발생되는 목재부산물을 활용하여 목공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나눔목공소 조성사업은 9월에 공사 착수하여 현재 부지조성 및 컨테이너 하우스 제작 중으로 12월까지 공사완료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쪽입니다.
  소요 별&숲 테마파크 운영입니다.
  소요 별&숲 테마파크는 2019년 10월 공사를 준공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개장이 지연되다 2020년 7월 1일부터 휴양림과 같이 개장을 하였습니다.
  7~8월 운영은 카라반의 가동률이 41%로서 코로나19로 인하여 물놀이장 운영이 금지되고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용률이 저하된 것으로 판단되어 코로나19에서 벗어나면 물놀이장의 시설보완과 집중적인 홍보, 각종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테마파크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1쪽에 상상공작소 운영입니다.
  소요 별&숲 테마파크인 상상공작소 운영을 위한 목공지도사 2명을 7월에 선발하여 목공전시실 준비와 유치원생 등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숲체험 어린이들에게 목공체험을 통하여 힐링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정서함양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2쪽 유아숲 및 숲해설 운영입니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숲의 소중함을 알리고 정서의 안정과 인성 함양을 위한 유아숲체험과 숲해설 교실을 운영을 위하여 2020년 9월 의정부에 소재한 굿프렌즈와 위탁운영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약 51회와 690여 명의 체험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쪽입니다.
  2021년 관광휴양과 부서목표는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관광해양도시 조성을 목표로 구성원 모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14쪽 팀별 이행과제입니다.
  첫 번째 관광시설기반 관광기반시설 확충으로 소요산관광지 개발사업은 소요산 입장 매표소 앞에 위치한 야외음악당 리모델링 조성사업으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소요산 관광지 내 야외음악당이 노후하여 총사업비 3억 5,000만 원으로 무대보수와 확장, 주변 배수로 정비, 보도블록을 정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2021년 3월부터 6월까지는 소요산 관광지내 어린이 물놀이장 제초작업과 조경관리, 시설물 유지보수 등을 통하여 시설정비를 완료하고 6월부터 8월까지 물놀이장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5쪽 관광객 유치홍보입니다.
  소요산 관광지 내 노후안내표지판 3개소를 신설 또는 교체하겠으며 내나라 여행 박람회 등 전국단위 관광박람회에 참여하여 우리시 홍보전시관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우리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문화관광안내서비스를 제공하는 문화관광해설사 5명을 배치, 운영하겠으며 다양한 관광홍보물을 제작하여 우리시 관광지 등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자연휴양림 운영활성화로서 우리시 자연휴양림 이용활성화를 위해 숲과 환경을 주제로 하여 숲속영화관, 플리마켓, 별자리 찾기, 유아숲체험 및 숲해설, 나눔목공소, 할로윈 및 크리스마스 행사 등 시기별, 대상별 약 10여 종의 체험프로그램을 연중 추진할 예정이며 수도권가족을 타겟으로 하는 방송 PPL을 제작, 홍보하고 휴양림의 로고를 활용한 그립톡, 에코백 등 MD상품을 제작, 판매하여  동두천 자연휴양림을 매력적인 휴양지로 수도권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 자연휴양림의 효율적인 관리입니다.
  자연휴양림의 부족한 시설보안을 통하여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사안으로 인기가 높은 복층형 숲속의집 1동을 추가 조성하고 바비큐장의 비가림 시설과 물놀이장 정비사업, 캠핑데크 및 야간조명 확충, 야생화 식재, 낙뢰에 대비한 피뢰침 등 안전시설물을 설치하는 시설보안사업을 추진하고 휴양림 시설유지관리에 있어서는 영조물 및 재해보상보험가입으로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소방, 전기, 승강기 등 주요시설의 항시 및 정기점검을 통해 시설물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놀자숲관리 관리위탁운영으로서 코로나19로 설치가 지연되었던 외부체험시설 중 익스트림 슬라이드와 네트어드벤처 설치가 10월 완료됨에 따라 위탁자는 현재 놀자센터 푸드코트 인테리어 공사 등 시설을 보완 중에 있으며 12월 중 채용한 인력에 대하여 관리운영 및 안전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놀자숲의 개장시기를 위탁자와 협의를 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및 위탁자의 추가시설 설치 개장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문객 홍보 등을 위해 2021년 3월 중 개장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개장 후 놀자숲 홍보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자연휴양림, 교육지원청 등과 연계하여 관내 외 학생, 기업 및 단체방문객 유치를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9쪽입니다.
  소요 별&숲 테마파크 운영으로 소요 별&숲 테마파크 시설 및 안전시설 등에 대한 유지보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함과 동시에 편안한 휴게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미개장한 대형 물놀이장에 대하여는 테마파크 이용자의 동선을 고려한 경계 펜스를 설치하고 휴게시설을 보완하여 물놀이장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휴게공간을 제공하고 휴양림과 연계하여 각종 홍보매체를 이용한 홍보 등을 통하여 테마파크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쪽입니다.
  상상공작소 운영으로 상상공작소에서 목재체험으로 자라나는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감성을 높이고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퇴직자 중에 목공체험활동 등을 통하여 건전한 노년활동을 제공하고자 목공지도사 2명을 선발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유아숲 및 숲해설교실 운영으로 유아숲체험 및 숲해설교실을 통하여 어린이 및 가족단위 휴양객들에게 정서함양과 숲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사업으로 우수한 위탁업체를 선정하여 사업효과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2쪽 현안사항입니다.
  동두천자연휴양림 세미나실 건립사업으로 2021년 놀자숲과 치유의숲 개장, 2022년에는 산림복지단지 개장에 따른 휴양림 방문객 증가와 단체방문객 유치를 위한 대형행사 워크숍 등에 활용할 세미나실을 건립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9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지난 10월 의원정담회 때 보고 드린 바와 같이 향후 놀자숲 및 치유의숲 등의 개장에 따른 방문객 증가에 대비하여 세미나실 상부에 숙박시설 약 10개실과 편의시설을 추가 조성하는 계획으로 기본설계가 완료되면 2021년 초에 중간 로고를 통하여 의원님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2021년 4월 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5월에 공사 발주하여 2022년 3월 중 개장예정으로 공사를 추진하도록 하였습니다.
  24쪽 특수시책입니다.
  동두천 자연휴양림 포토존 지도 제작입니다.
  본 사업은 SNS를 통한 개인일상 공유트렌드를 활용한 홍보방법으로 휴양림의 다양한 포토존을 조성하고 포토존 위치와 잘 어울리는 사진이나 포즈 등을 제안하는 지도를 제작하는 사업으로 방문객들의 숙박뿐만 아니라 휴양림 내 다양한 장소로 이동하여 사진을 찍고 SNS에 게시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휴양림의 홍보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시책입니다.
  이상으로 관광휴양과 2021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관광휴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소요 별&숲 테마파크 운영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 이제 테마파크 운영을 보게 되면 지금 카라반이라든가 이용실적이 있어요.
  수입 현황이 5,200만 원으로 되어있는데 예약시스템이 지금 인터파크를 통해서 예약이 되고 있잖아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그렇습니다.
◎의원 정계숙
  여기 기재된 실적 중에서 관내에 있는 사람이 이용되는 실적이 얼마나 될까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관내는 보통 평균적으로 한 30% 정도 관내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평균이라고 말씀하시면 안 되고요.
  정확한 데이터를 말씀하셔야 돼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정확한 숫자는 제가 기억을 못해가지고요.
  그것은 자료로‧‧‧‧‧‧.
◎의원 정계숙
  제가 이거 왜 말씀드리냐면 저도 인터파크에 들어가서 예약을 하려니까 팝업창도 뜨지 않고 제가 얼마 전에도 팀장님한테도 말씀을 드렸지만 시민들이 이것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이야기를 해요.
  여기에 카라반을 예약을 하려면 인터파크에서 들어가서 해야 되는데 지금 우리가 우리 휴양림 같은 경우에는 숲나들이에서 예약을 하니까 동두천께 딱 떠서 눌러서 클릭해서 회원가입해서 하면 가능해요.
  근데 인터파크는 온갖 쇼핑몰이 다 있잖아요. 그렇죠?
  그리고 팝업창이 뜨지도 않아요.
  이것에 대해서 어디에 가서 뭘 찾아야 이것을 예약을 할 수 있는지 알 수가 없어요.
  그래서 저도 확인을 해보니까 시민이 이런 얘기해서 확인을 해보니까 어디에 들어갈지를 모르겠더라고요.
  뭘 눌러야 될지 저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인터파크로 얘기할 때는 전국에 뿌려져서 사람들이 이용을 하지만 거기에 관내 사람 우선이라는 얘기도 없고 뭐 아무것도 없어요.
  그랬는데 여기 지금 이용실적 중에서 관내 건수가 몇 명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죠.
  그것을 별도로 주소화해서 확인하고 뽑지 않은 이상에‧‧‧‧‧‧.
  그런데 이것을 관리하면서 오늘은 관내에서 온 사람이 몇 명이고 몇 명이고 이것 데이터를 했을까요?
  전 안 했을 것 같거든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그 인터파크가 저기 우리시 같은 경우는 소규모이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큰 규모에 예약시스템을 활용하기 때문에 우리시 것을 팝업창에다 띄우기는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가 있고요.
  거기서 찾아 들어가려면 이제 거기서 인터파크에서 예약하는 게 여러 가지다 보니까 저기 휴양림보다 찾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 인터파크에다 요구를 하는 데 워낙 우리 예약 규모가 소규모이다 보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미흡한 부분이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게 소규모라 하더라도 우리가 많은 예산을 들여서 이런 시설을 갖춰놓고 또 많은 인건비가 들어가고 있잖아요.
  그러면 실질적으로 우리 시민이 혜택을 봐야 되는 거는 어떠한 혜택도 보지 못하고 컴퓨터 잘하고 인터넷 잘하는 이런 사람들만이 들어가서 이것을 예약을 하게 되고 이런 것에 문제점이 있다라는 것을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지금 과장님이 말씀하셨듯이 인터파크에 들어가서 예약하려면 너무 힘들고 뭐 할 수 있는 게 없어요.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건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시청홈페이지에 소요 별&숲테마파크에 대한 것들이 팝업창으로 떠서 안내할 수 있게끔 그것을 클릭해서 연결할 수 있게끔 되어있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이것을 시스템을 개선을 해야 되지 않을까 싶어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고 하다못해 인터파크 치면은 거기에 팝업창은 뜨지 않더라도 이 우리 소요 별&숲테마파크를 누를 수 있는 이런 것들이 표시가 되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고요.
  그다음에 인터파크에다가 예약을 하게 되면 이쪽에다 주는 수수료는 얼마나 되죠?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수수료는 7.7% 정도‧‧‧‧‧‧.
◎의원 정계숙
  7.7%?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의원 정계숙
  7.7%면 그렇게 적은 돈도 아니에요.
  그래서 우리가 수수료까지 내가면서 우리시민들이 예약하는데 힘들고 혜택도 많이 못보고 이런 시스템을 계속 가져가야 되는지 그것에 대해서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시스템을 저희도 이거 개장하면서 고치려고 준비를 했었는데 예약시스템이 일시에 대량으로 몰리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약 2억 원 이상 드는 것을 이렇게 저기 추정이 됐습니다.
  예산 정보가 그렇기 때문에 별도로 이것을 시스템 갖춰가지고 하는 것보다 인터파크에서 위탁해서 하는 게 좀 비용이 적게 들 것으로 예상해서 그렇게 하는 것이고요.
  휴양림 말고는 별도로 여기는 공원이기 때문에 산림청에 우리가 같이 휴양림하고 시스템을 통합하려고 여러 번 요청을 했는데 휴양림이 아니고 일반 공원이라서 거기서 받아주지 않아서 그렇게 못한 상황으로서 현재는 뭐 인터파크에서 하고 있는데 지금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인터파크와 지속적으로 좀 협의를 해보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인터파크와 협의할 게 아니고요.
  이것의 운영체계를 어떤 개선방안을 말씀하셔야 돼요.
  인터파크에 전혀 하지 마라 이런 얘기는 아니에요.
  왜냐하면 또 전국에서 들어와야 우리시가 홍보가 되고 이런 게 있기 때문에 그거하지 말라는 얘기는 아니고 이런 것들이 우리 시민들이 쉽게 이것을 찾아서 클릭할 수 있는 방법 또 하나는 그게 안 된다고 하면 우리가 양쪽으로 운영하는 방법이 있는 거예요.
  우리 시민이 지금 이거 어떻게 운영합니까? 라고 전화를 하면 부서에다 전화하면 인터파크 들어가서 하세요.
  이렇게 안내 하시잖아요. 지금.
  그리고 여기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뭐가 예약이 되어 있고 뭐가 지금 안 되어있는지 다 현황을 알 수 있잖아요.
  그러면 그런 것을 안내해서 직접 우리 시민이 전화를 해서 이것을 예약을 문의했을 때는 예약이 안 된 것을 찾아서 지금 몇 월 며칠 뭐가 비어있으니 이때는 예약이 가능합니다 하고 예약을 해줘야 한다는 거예요.
  그렇게 이중으로 운영을 해야지 인터파크에만 다 맡겨놓고 수수료주고 전화하면 인터파크 들어가서하세요 이렇게 하는 거는 안 된다는 얘기죠.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그러니까 그 예약하는 경우에 이제 의원님 말씀하셨듯이 어느 사이트가 빈지 이런 것은 설명할 수 있지만 시에서 예약이라는 것은 이런 것은 본인이 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것은 어렵‧‧‧‧‧‧.
◎의원 정계숙
  아니,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예약 체계를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것을 공무원이 대신 해 줘라 이 얘기가 아니고 그렇게 안내를 했을 때는 직접 현장으로 오셔서 본인이 비어있는 날짜에 안내를 할 수 있게끔 예약을 할 수 있게끔 안내를 해주는 방법도 있고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해야 된다는 거예요.
  시민이 전화하면 인터파크 들어가서 하세요.
  들어가서 못 찾는데 못하는데 아니잖아요. 그게‧‧‧‧‧‧.
  그러니까 인터파크에서도 하되 그렇게 시민들이 전화를 하거나 이렇게 하는게 있으면 그것을 잘할 수 있게끔 안내를 해서 안내현장으로 오셔서 이렇게 해서 빈자리가 어디가 있는지 날짜가 언젠지 이런 거 안내하고 직접 본인이 예약할 수 있도록 그리고 현장에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이렇게 양쪽으로 운영을 해야 하지 않을까 저는 이런 생각에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런 것을 한번 잘 검토하셔서 우리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고 이런 것들을 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운영을 좀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님 보충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소요 별&숲 관련해서 먼저 수해 때 우리 지하에 물이 찼었잖아요.
  다 해결이 됐나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거기는 지하 공통구로서 거기 전기선을 끊어가는 통에서 물이 새가지고 물펌프작업 다 끝내고나서 거기 하자보수를 마무리 했습니다.
◎의원 박인범
  마무리해서 이제는 뭐‧‧‧‧‧‧.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별 새는 데는 없고 파이프가 있는데 전기선을 떼어놓은 파이프가 있는데 거기에서 새가지고 그 파이프를 밀폐시켰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사고 위험성이 높았었어요.
  그래서 여쭤본 건데 마무리 잘하셨다니까 다행입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소요 별&숲에는 문화해설사가 있는데 그리고 저 자연휴양림 거기에는 숲해설사가 현재 배정이 안 되어 있나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유아숲체험이 별&숲에 하나가 있고요.
  휴양림에 한 군데가 있어서 2명씩 배정이 되어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아 휴양림에도 배정이 되어 있어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의원 김승호  
  지금해설하고 있습니까?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그 예약을 받아서 해설하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의원 정계숙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페이지 야외음악당 리모델링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지개발 내에 야외음악당 리모델링이 되어 있잖아요.
  지금 3억 5,000만 원 예산을 편성하겠다고 하셨는데 여기가 지금 이 땅이 자재암 땅이잖아요. 그렇죠?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이것은 리모델링하는 것을 자재암하고 협의는 하셨나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자재암에다가 얘기는 해가지고요.
  기존시설이기 때문에 그 리모델링이라든가 보완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의원 정계숙
  답변은 문서로 받았습니까?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문서로 안 받고요.
  아직 예산이 확정이 안 됐기 때문에 주지스님하고 협의를 해가지고 보완은 가능하다고 그렇게 답변을 받았습니다. 구두로‧‧‧‧‧‧.
◎의원 정계숙
  제가 이거 왜 말씀드리냐면 지금 그 밑에 있는 식당들, 식당이 자재암 땅이고 식당 건물은 이제 개인들이 지은 거예요.
  그런데 자재암에서는 지금 거기 야외음악당과 식당을 모조리 다 없애고 거기다가 무엇인가를 할 거를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식당을 다 밑으로 내리고 그런 얘기 들어보셨죠?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뭐 구체적으로는‧‧‧‧‧‧.
◎의원 정계숙
  얘기 들어보셨죠?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의원 정계숙
  그래서 그런 계획이 있어요.
  그러니까 이게 자재암 땅에다가 이런 것을 우리가 예산을 들여서 리모델링을 하건 무엇을 할 때는 반드시 서면으로 동의를 받고 하셔야 돼요.
  그것 없이 그냥 구두로 했다가 나중에 거기서 우리가 무엇을 한다 이렇게 하면서 이것을 재산권 행사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또 서로의 분쟁 이런 것도 있을 수 있고 이렇기 때문에 거기서는 지금 그러한 계획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이제 예산을 투입해서 이렇게 리모델링을 하고 뭐 이렇게 하는 이런 것들은 반드시 자재암한테 문서를 보내서 문서로 협조조항을 받아서 이렇게 공사를 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구두로 하는 게 아니고 그렇게 해서 이런 것들을 좀 사업을 시행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관광휴양과장 박관섭
  네,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관광휴양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관광휴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5시 27분)

◎의장 정문영
  관광휴양과 주요업무 보고를 끝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제6차 본회의는 11월 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2021년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99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7분 산회)


◎출석의원(7명)
  정문영     박인범     김승호     이성수     정계숙     김운호     최금숙
◎출석공무원
  경제문화국장 박정석  일자리경제과장 장지봉  문화체육과장 박진식  관관휴양과장 박관섭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강성진
  전 문 위 원  김혜정
◎회의록서명
  의    장  정문영
  의    원  김승호
  의    원  이성수
  의회사무과장  박태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