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9회 동두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7 호
동두천시 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11월 10일(화)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제7차 본회의)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안전도시국, 안전총괄과, 교통행정과, 공원녹지과)

□ 부의된 안건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안전도시국, 안전총괄과, 교통행정과, 공원녹지과)

(10시 00분 개의)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9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 2021년 주요업무 보고
◎의장 정문영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부서장께서는 업무보고 후 의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 모두 끝난 후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원님들께서는 질의하실 때 책자의 해당 페이지수를 먼저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정우상 안전도시국장 나오셔서 안전도시국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안전도시국장 정우상입니다.
  안전도시국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국장으로서 시민안정과 도시개발, 건설사업을 보다 더 발전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민선3기 출범 3년을 맞는 해로 최용덕 시장님의 시정방침인 즐거운 변화 더 좋은 동두천을 만들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안전도시국 소관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저희 안전도시국은 안전총괄과, 교통행정과, 공원녹지과, 도로과, 도시재생과, 건축과, 투자개발과 등 총 7개과 28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년도에 추진하게 될 과별 주요업무를 말씀드리면 안전총괄과는 재난재해 없는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코로나19와 관련, 보건소와 협력하여 방역과 예방활동에 철저히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국토부에서 공사 중인 신천환경정비사업과 고향의 강 정비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교통행정과는 주차장을 가장 많이 조성하는 1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상패동에 대형자동차 공영주차장을 시작으로 송내지구주차장, 중앙동원도심 주택가 주차장, 생연2동 유흥가 일원을 정비하여 주차장을 조성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는 쾌적한 공원과 시원한 녹지를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생연근린공원 조성사업을 내년까지 완공하여 시민들에게 더 좋은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현재 추진 중인 2030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을 내년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도로과는 사통팔달의 도로망을 구축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소요산IC 연결교량과 송내동 하패리 간 연결교량을 내년까지 완공하고 시민 안전을 위해 동광교와 안흥교 등 19개 노후교량에 보수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도시재생과는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을 계속해서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해서 수립하고 국토부가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건축과는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빈집정비를 통한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과 노후공동주택의 환경개선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투자개발과는 우리시의 현안사업이 적기에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연휴양림에 추진 중인 치유의 숲은 내년 상반기에 완공하고 산림치유원 자연누림사업, 행복드림센터,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장애인 스포츠센터는 설계를 마치고 정상적으로 착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안전도시국의 전반적인 업무보고는 이것으로 마치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담당과장이 분야별로 상세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문영
  안전도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업무보고는 안전도시국 총괄적인 사항을 요약 설명하는 것으로써 의원님들께서는 제안설명을 참고하셔서 총괄적인 사항만 질의해 주시고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부서별 업무보고 시 질의하시는 것으로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국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특히 우리 전체적으로 국장님이 맡고 있는 업무관할 전체적인 부분이 안전도총괄과, 건축과, 도시재생과, 도로과 또 공원녹지과 등 중요한 개발과 관련되어서 또 이렇게 과들이 있는데 한 가지 본 의원이 이렇게 우리시에 구석구석을 다니면서 느끼는 게 뭐냐면 산비탈에 전원주택을 짓기 위해서 계속 허가를 내주는데 좀 과도하다고 싶은 것들이 상당히 많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우리는 이제 시민들의 안전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도시재생과에 서류가 들어왔다 하더라도 제가 볼 때는 안전총괄과나 또 건축과 같은 경우가 협의대상 과가 되는데 그러한 부분에서 가급적이면 25% 이하라고 법으로 정해졌다 하더라도 경사도에 있어서는 적어도 가능하면 산속으로 자꾸 파고 들어가는 그러한 이 허가 조건을 만들어 주는 그런 일들이 없었으면 좋겠다 좀 이런 사항들을 우리 국장님이 총괄해서 진짜 우리 아름다운 동두천에 병풍처럼 둘러 쌓여있지 않습니까? 이 자연이······.
  이런 것들을 가능한 한 덜 훼손하고 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런 것이 우리 시민들의 대체적인 여론이에요.
  그래서 그러한 부분으로 유념해 주셨으면 어떻겠는가 하는 생각을 갖고 우리 국장님의 의견을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네, 사실 뭐 저도 지나다니면서 과하게 개발된 것을 보면 보기도 흉하고 세월이 지나면 거기 산림도 높아지고 하면 좋아지겠지만 그런 부분을 느끼고 있는 것은 같은 생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일단은 그런 산지 개발은 도시재생과, 건축과 협의도 중요하지만 공원녹지과가 제일 키를 쥐고 있는 건데요.
  일단은 첫 번째는 두 가지가 상충되는 것 같습니다.
  자연을 보존하기 위해서 조금 인허가를 억제해야 되는 거고 또 한 가지는 법령에서 정한 인허가 기준을 충족해 왔을 때 그것을 임의로 재현하거나 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그러한 부분에 있어서 또 공무원들이 힘들어 하고 어려워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렇게 되면 여기 저기 다른 여러 가지 각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렇게 압력이 가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것들이 아마 공무원이 제일 느끼는 게 힘들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제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건축위원회라든지 아니면 도시계획위원회 이런 위원회를 통해서 우리의 의견을 시의 의견을 반영을 해 가지고 제안될 수 있도록 그렇게 최대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론적인 답변밖에 드리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그래서 각 위원회와 또 각 과가 이런 부분들은 유념해서 우리 아름다운 산을 자꾸 이렇게 파 들어가는 그래서 또 안전에 문제가 있고 그러면 이게 기본적으로 보면 이 밑에 있는 집들이 위에 계속적으로 올라가면서 도로를 만들고 집을 짓다 보니까 장마철이면 아주 엄청난 물량이 그레이팅도 잘 안 되어 있고 이런 상태 속에서 그냥 쏟아져 내려오면서 아래쪽에 있는 주택들에게 많은 위험과 안전에 부담을 주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각 부서가 산 밑에 조성되어 있는 마을들에 대한 어떤 안전진단이라든지 또 물빠짐이라든지 이런 것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쭉 한번 살펴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이제 보충 질의라기보다는 총괄부서기 때문에 제가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상패동경찰서 옆에를 가보면 산을 관통을 했어요.
  혹시 가보셨나요?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경찰서 옆 어디 말씀하시는 건지······.
◎의원 김승호
  경찰서 광적사로 올라가는 길에서 좌측으로 이제 새로 횡으로 도로를 하나 경찰서하고 길을 냈지 않습니까?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경찰서 지나고 말씀하시는 겁니까?
◎의원 김승호
  광적사 길하고 경찰서 길 신라웨딩홀 쪽에 들어가는 길 있죠?
  그 가운데 산을 관통해서 한 거의 100m 정도 50m 정도 산을 관통했어요.
  그러니까 경찰서에 지금 숙소 부분이 거기가 비가 오면 바로 토사로 무너질 수 있는 그런 우려도 있고 이쪽 우측 쪽도 마을이 있는데 불구하고 그 부분이 아주 보기도 좋지 않고 그 부분이 어떻게 허가가 날 수 있는지 저는 의심이 의심스럽더라고요.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혹시 도로를 말씀하시는 건지 건축허가 같은 것을 말씀하시는 건지······.
◎의원 김승호
  아니, 산을 그냥 파냈다니까요.
  도로를 내려고 한 건지 아니면 집을 지으려고 한 건지 산을 가운데를 그냥 아예 따냈어요. 직각으로······.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그것은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담당부서 이제 건축과나 공원녹지과나 도시과나 그 부서기 때문에 제가 지금 우리 국장님한테 제가 질의를 하는 겁니다.
  혹시 그 부분을 살펴보셨는지······.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그것은 제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의원님 말씀하시는 것 봐 갖고는 경찰서에서 지금 북쪽으로 이어지는 것은 도로가 계획되어 있거든요.
  도로가 계획되어 있고 도시계획도로가 계획되어 있고 그쪽 말씀하시는 게 아니고 경찰서 맞은편 쪽으로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의원 김승호
  그러니까 이제 광적사 올라가는 길하고 경찰서 올라가는 그 중간에 산을 땄습니다.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볼 때 도로 개설하는 것 같은데요.
◎의원 김승호
  도로 개설이 아니에요.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확인해서 어떻게 되는 건지 따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확인해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안전도시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안전도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0시 11분)

◎의장 정문영
  다음은 김유종 안전총괄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안전총괄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기구 및 현원입니다.
  안전총괄과는 안전총괄팀 외 3개 팀에 2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 하단 방재시설 현황입니다.
  펌프장 15개소, 배수관 2개소, 제방문 15개소, 자동우량경보시설 27개소, 자동음성통보시설 12개소, 재난영상감시시설 47개소, 강우량 관측소 12개소 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3쪽입니다.
  민방위 대원은 총 4,916명이고 경보시설은 9대, 대피시설은 54개소, 급수시설은 13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천은 국가하천 1개소, 지방하천 2개소, 소하천 31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안전총괄과 2020년도 예산액은 353억 2,900만 원으로 국비 8억 2,400만 원, 도비 105억 4,100만 원, 시비 219억 6,400만 원, 기타 20억 원입니다.
  다음은 2020년도 주요 성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선제적 재해대책 수립과 실행으로 완벽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상시 가동하고 자동우량경보시설과 자동음성통보시설, 재난감시용 CCTV에 대한 월별, 분기별 점검을 통해 재난에 대한 상시 예․경보 체계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7쪽입니다.
  재난예방 및 복구체계 확립을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수립중인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 재수립 용역을 금년 12월 중에 완료하기 위해 추진 중이며 전 시민을 대상으로 풍수해 보험가입을 추진해서 올해 가입실적은 2,800여명입니다.
  8쪽입니다.
  굴삭기와 덤프트럭 등 응급복구 장비와 엔진펌프 등 수방자재는 재해 상황에 언제라도 대응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하고 있습니다.
  9쪽입니다.
  재난취약시설물의 안전점검을 강화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안전관리자문단을 활용해서 다중이용시설과 어린이 놀이시설 등에 대한 정기점검을 상황별 재난에 대비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였고 사용승인 15년이 경과된 공동주택과 교량, 옹벽 등 3종시설물 368동에 대한 실태조사를 완료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10쪽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소방서, 지역자율방재단 등과 함께 안전문화운동 캠페인을 실시하고 지역자율방재단의 활성화를 위해 코로나19 방역활동, 무더위쉼터 점검, 풍수해 예찰활동 등을 통해 안정감을 부여했습니다.
  11쪽입니다.
  실전에 강한 생활민방위 육성을 위해 코로나19에 따른 스마트 사이버 비대면 교육을 지난 9월부터 실시 중에 있습니다.
  현재 교육실적은 총대상자 4,666명 중에 2,632명을 이수했습니다.
  12쪽입니다.
  비상시 즉시 사용가능한 민방위 시설과 장비관리를 위해 총 54개소의 대피시설에 대한 비상대피계획과 13개소의 급수시설에 대한 비상급수계획을 수립했고 민방위급수시설 13개소, 대피시설 53개소, 경보시설 9개소에 대한 유지․관리를 위해 정기점검과 수시점검을 일상화하고 있습니다.
  14쪽입니다.
  빗물펌프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29명의 공무원을 비상근무자로 지정해서 강우에 대비하는 한편 강우 시 규모 이상 5개소의 빗물펌프장에 전기안전관리자를 상주시키고 펌프장의 상시가동을 위해 정기점검과 정밀안전점검을 철저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2개소의 고지배수로에 대한 시설물 유지․관리를 통해 강우에 따른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5쪽입니다.
  국가하천과 지방하천, 소하천, 구거 유지․관리를 위해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신천 국가하천 정비사업과 고향의 강 정비사업이 2021년에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고 우리시 상황에 맞게 사업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6쪽입니다.
  관내 31개소의 소하천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을 금년도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에 있고 조산천과 외안흥천 17쪽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안흥소하천, 송내소하천 등 4개소 하천에 대한 정비사업을 추진 중에 있고 국가하천인 신천에 대한 하도준설과 침수공간에 잔디와 코스모스를 식재하는 정비를 실시했습니다.
  18쪽입니다.
  지방하천인 상패천과 동두천천에 대한 하상정비, 잡목제거, 하천제방과 시설물 유지․관리와 관내 31개소 소하천과 구거에 대한 준설과 제방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를 추진해서 우리 시민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9쪽입니다.
  안전총괄과는 선제적 대응을 통한 안전도시 구현을 위해 4개팀 전 직원이 팀별 목표를 달성하는 데 모든 역량을 모으겠습니다.
  20쪽 팀별 이행과제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선제적 재해대책 수립과 실행으로 완벽한 대비태세를 유하기 위해 365일 선제적 대응을 위한 재난안전상황실 운영을 강화해서 계절별 자연재난과 사회재난에 대응해 나가고 재난감시용 CCTV, 자동우량경보시설 등 재난 예․경보시설 87개소와 재난안전상황실 PC 통합 유지보수를 추진해서 재난 예방과 감시활동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재난 예보 및 경보시설을 확충해서 재난대응 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신천과 주요 하천구역 3개소에 재난감시용 CCTV 6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기존의 2G 단말기를 설치해서 운영 중인 35대의 재난 예․경보시설 단말기를 4G 단말기로 교체하고 단말기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체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예․경보시설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2021년도 5월 중에 전국 228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시․군 평가는 상위 10% 이상의 순위를 받을 수 있도록 13개 협업부서, 10개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평가에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재난예방 및 복구체계 확립을 위해 도시관리계획 등 47개 종류의 행정계획 수립과 개발행위허가 등 59개 종류의 개발사업의 인허가 시에 재해영향평가 등 사전협의를 통해 각종 행정계획 수립과 개발행위에 따른 재해 측면에서의 입지 적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굴삭기 등 응급복구 장비와 수방자재는 긴급상황 시 적재적소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차상위 계층과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풍수해보험 가입을 추진해서 풍수해에 따른 손실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재난취약 시설물의 안전점검을 강화하기 위해 교량과 건축물에 대해 연중 정기점검을 추진하고 건설공사장, 캠핑장, 대규모 건설공사 현장 등에 대해서는 계절별, 시기별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재난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수시특별점검을 실시해서 재난취약시설물을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사용 승인 후 15년이 경과한 건축물 36개 동과 토목시설물 3개소에 대해 정밀안전점검을 통해 필요할 경우 3종시설물로 지정․고시해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26쪽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소방서, 지역자율방재단 등과 함께 월1회 안전문화운동 캠페인을 실시하고 자연재난예방 및 복구활동과 각종 재난교육 및 역량강화교육 참여 등을 통해 지역자율방재단 운영을 더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27쪽입니다.
  실전에 강한 생활 민방위대 육성을 위해 민방위 운영 분야와 민방위 조치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편성된 민방위 대원을 대상으로 연차별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지역특성화 훈련과 접경지역 민방공 경보 관련 훈련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해서 실전에 강한 생활민방위대를 육성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 민방위 대원 총 수는 4,900여명입니다.
  28쪽입니다.
  비상시 즉각 사용가능한 민방위시설 장비의 관리를 위해 민방위 사태 발생에 따른 비상대피 및 급수계획을 수립하고 민방위 대피시설 54개소, 급수시설 13개소, 경보시설 9개소 등 민방위시설 장비에 대한 철저한 유지․관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9쪽입니다.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비상대비체제 구축을 위해 우리 시청과 7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을지태극연습을 실시하고 비상대비업무 담당자 등 공무원을 대상으로 비상대비 역량강화교육을 추진하는 한편 경기도 시행계획과 비상대비 훈련 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사항을 반영해서 우리시 상황에 맞는 충무계획을 수립․시행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빗물펌프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빗물펌프장 14개소에 대해 시설 운영이 가능한 공무원 29명을 비상근무자로 지정․배치하고 빗물펌프장의 유지관리 용역을 통해 상시가동 가능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관리하는 한편 12개소의 고지배수로에 대한 시설물의 유지․관리를 강화해서 가뭄에 대한 대비태세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1쪽입니다.
  국가 및 지방하천과 소하천 구거의 유지․관리를 위해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신천 하천환경 정비사업과 고향의 강 정비사업은 사업 진행상황을 면밀히 살펴서 2021년도 12월까지 우리시 실정에 맞게 준공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소하천 정비사업으로 외안흥천과 안흥소하천, 송내소하천 등 3개소 하천 정비사업을 2021년 12월에 준공 예정으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국가하천인 신천의 정비 및 유지․관리를 위해 하도 준설과 배수암거 등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실시, 하천제방 등 시설물 유지․관리 사업을 국비 5억 6,000만 원으로 추진하고 지방하천인 동두천과 상패천 일원에 대한 하도 준설과 하천제방 및 시설물 유지․관리 사업을 위해 도비 5억 원으로 추진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관내 31개 소하천과 구거에 대해서도 제방과 시설물 유지․관리 사업을 시비 7억 6,000만 원으로 추진하고 탑동계곡 편의시설 조성사업은 지난 2월 경기도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탑동계곡의 길손식당, 배꼽다리, 샘터농원을 잇는 하천 일원에 물놀이장 7개소, 주차장 신설 3개소, 주차면수로는 총 103면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기존 주차장 보수 3개소, 소공원 조성 1개소, 하천 진입계단 7개소, 화장실 설치 2개소, 기존 화장실 보수 6개소를 설치 또는 보수하고 둘레길 조성은 길손식당과 샘터농원, 놀자숲을 잇는 구간에 5개 노선 4.5km를 조성해서 탑동계곡 일원을 우리 시민들이 언제든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쉼터가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관내하천과 계곡에서 평상 등을 설치하거나 음식을 조리하는 행위 등 불법행위를 강력하게 단속하고 이를 위해 하천계곡 지킴이 4명을 2개조로 편성해서 순찰을 강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입니다.
  35쪽입니다.
  재난발생 시 선제적 재난안전위치를 안내해서 시민의 편의를 제공하고 재난별 행동요령과 기상예보 등 다양한 부과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재난안전지도를 운영하겠습니다.
  재난발생 시 휴대폰 앱을 통해 재난 예․경보시설과 무더위쉼터, 이재민 임시 주거시설, 민방위 대피소 등 재난유형별 대피장소가 표시되는 재난안전지도를 제공하고 각종 부과정보를 제공해서 재난발생 시 시민 스스로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수시책 두 번째입니다.
  36쪽입니다.
  5년차 이상 민방위대원 스마트사이버교육 병행실시입니다.
  5년차 이상 민방위 대원에 대해서 기존 비상소집훈련과 사이버교육을 병행 실시해서 집합교육에 따른 부담을 완화하고 민방위 대원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비대면 교육을 통한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교육이수 방법의 다양화로 민방위 대원의 편의를 도모하면서 교육 훈련에 실적 제고를 통해서 교육 미이수자를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안전총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설명하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12페이지에 비상급수계획에 대해서 궁금해서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시 인구 대비 소요량과 우리가 확보하고 있는 량이 107.1%로 나타났네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의원 박인범
  지금 요 며칠 사이에 언론보도에 따르면 15개 시가 음용 1일 25L를 기준으로 해서 15개 시가 미달로 나타났었어요.
  우리시는 다행스럽다고 생각하고 단지 이제 비상급수계획에 따라서 이렇게 하고 있는 이 부분에 대해서 13개소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이 급수의 어떤 수를 확인하고 있는 건가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확인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다 음용이 가능하고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지금 이게 이제 우리가 급수시설이 13개소인데요.
◎의원 박인범
  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그중에서 생활용수로 쓸 수 있는 게 8개소고 나머지 5개소가 음용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5개소의 수량 자체가 음용수 기준으로 1인당 9L 거든요. 1일······.
  그리고 생활용수는 1인당 16L 그래가지고 25L가······.
◎의원 박인범
  그래서······.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나온 수치인데요.
  그 수치에는 충분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가능하단 그런 말씀이시죠?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그런데 다만 지금 이제 우리시의 문제점이라고 그러면 이게 이제 음용 가능한 데가 왕방 쪽하고 그다음에 중앙고 그다음에 우성아파트, 보문사, 서울앙금 이렇게 현재 5군데로 되어 있는데 문제는 이게 장소적으로 상패동 같은 데는 지금 없는 상태거든요.
  그래서 그 문제점을 한번 시장님이 말씀을 하셔가지고 그 부분에 대해서 내년도 예산에 편성을 해서 1년에 한 곳이라도 급수시설을······.
◎의원 박인범
  더 늘려나가겠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그걸 또 늘릴 계획입니다.
  다만 이제 우리 중앙동이나 생연2동 이쪽 부분은 이미 지하수가 많이 오염됐을 것으로 추정이 돼서 그쪽으로는 좀 어려울 것 같고요.
  상패동이나 외곽 쪽에 몇 군데를 더 지금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원 박인범
  상패동이라고 하면 제가 볼 때는 골말 쪽이나 그쪽이 좀 괜찮을 것 같고요.
  나머지는 거기도 그렇게 좋은 데는 없습니다.
  거의 축산과 그다음에 닭을 길렀던 그런 축사들이 많이 있어 가지고 가능한 한 제가 볼 때는 그 삼충단 있잖아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의원 박인범
  그쪽으로 해서 밖에는 쓸 만한 그런 물이 있지 않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되거든요.
  그래서 한번 그쪽을 확인 한번 해보시고요.
  어쨌든 안심할 수 있게끔 이렇게 또 준비를 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감사드리고 질문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년 내내 코로나 이런 것으로 계속 비상근무하시고 직원들이 너무 애쓰시는데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는 9페이지에 3종시설물 실태조사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 3종시설로 지정된 게 지금 3개월 동안 15년 경과된 건축물에 대해서 368개 동을 조사를 하셨다고 했잖아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이중에서 3종시설물로 지정된 게 2개소예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2개소입니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여기서 보면 소요볼링센터 같은 경우는 우리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거든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의원 정계숙
  여기에서 가장 3종시설로 지정이 된 가장 취약된 문제점이 어떤 거라고 생각하세요?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3종시설물에 지정에 대한 문제점은 보통 이제 건축물의 안전성을 얘기하는 거거든요.
  붕괴가 된다거나 아니면 소방에 취약하다거나 보통 통상적으로 그런데요.
  지금 우리한테 지적된 것들을 이렇게 보면 분전함 같은 데 전기시설 쪽도 있고요.
◎의원 정계숙
  전기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전기시설 그다음에 소방시설 그다음에 유도등이라든가 이런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거든요.
  이렇게 해서 이런 것들이 지적이 되면 1년에 상․하반기 한 번씩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받게끔 의무적으로 받게끔 되어 있어요.
  물론 비용이 많이 소요가 되겠죠.
  그리고 이제 그것에 대해서 보안조치가 되면 그때 해제가 비로소 되거든요.
◎의원 정계숙
  아니,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이제 15년 이상 경과된 건축물에 대해서 조사를 했고 하다 보니 3종시설물 2개소가 지정이 된 거잖아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의원 정계숙
  지정이 되게 되면 시설물 유지․관리계획도 수립을 해야 되고 지속적으로 관리가 되어야 되는데 제가 이제 궁금한 점은 소요볼링센터나 그랜드클럽 이런 데는 우리 시민들이 이제 자주 이용하는 곳이잖아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의원 정계숙
  이용하는 곳인데 여기가 이제 3종시설물로 지정이 됐기 때문에 가장 취약된 부분이 어떤 건가 제가 그게 궁금해서 여쭤보는 거거든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그 부분은 제가 좀 파악을 못했습니다.
◎의원 정계숙
  3종시설로 지정이 되는 경과 이런 것을 여쭤보는 게 아니고 그런 것은 이미 알고 있고요.
  여기가 이제 우리 시민들이 이용하는 장소이다 보니까 어떤 부분이 가장 취약한가 제가 이것을 여쭤 보는 거거든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별도로 파악해서 한번 보고 드리겠습니다.
  상세내역을 파악을 못했습니다.
◎의원 정계숙
  하여튼 이 부분에 하여튼 3종시설로 지정이 돼도 어떤 우리가 안전상에 있어서 문제가 되면 안 되니까 많은 사람이 이용하지 않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여기 같은 경우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잘 관리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예,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소요볼링장 같은 경우는 우리가 밖에서 보더라도 지붕 부분이 아주 취약하게 되어 있어요. 지금······.
  과장님도 한번 보셨죠?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의원 김승호
  지금 녹이 다 슬어가지고 언제 부식이 돼서 내려앉을지 모를 정도로 상당히 부식이 많이 됐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과장님께서 충분히 알 것 같은데 답을 못 내려주셔서······.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그런 부분도 있겠지만 구조적인 문제라든가 그런 걸 거예요.
◎의원 김승호
  구조적인 문제······.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겉에 이제 지붕에 철제지붕이 녹이 슨 게 문제겠지만 그게 붕괴로 이어진다거나 그런 사항은 아닌 것 같고요.
  구조적으로 소방시설이라든가 아니면 건물 벽에 금이 가 있다든지 이런 부분들이 아마 취약요소로 작용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의원 김승호
  소방시설 같은 경우는 1년에 한 번씩 소방점검 받지 않나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받죠. 그런데 이제 그래도 계속적으로 그런 문제들은 제기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다중이용시설 안전 점검 한 내역을 보면 소방시설에 대한 것도 상당히 있거든요.
  소방계획서 보안작성 같은 것도 있고 아니면 분전함에 접지가 불량하다든지 이런 부분들이 발견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 종종······. 화재하고 이어질 수 있는 부분 이런 부분들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의원 김승호
  구체적으로 지적된 곳을 파악해 가지고 서면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예,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하나만 간략하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6페이지에 소하천 종합정비계획 재수립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이제 소하천 정비종합계획을 재수립할 때 어디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31개소가 있잖아요? 우리 소하천이?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네.
◎의원 정계숙
  우리 관내에······. 그런데 이제 계속해서 반복해서 적은 양에도 불구하고 반복해서 토사가 유출이 돼서 거기가 도로가 교량이 막힐 정도로 토사가 유출이 되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제 내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할 때는 그래도 여기에 종합계획을 재수립을 하긴 하지만 그래도 우리가 우선적으로 예산을 편성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그런 것들이 기준이 나와야 될 것 같아요.
  뭐냐면 제가 올해도 거기 이제 현장 확인하고 했지만 특히 이제 상패10통 같은 경우 하천 이름은 제가 모르겠어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상패천······.
◎의원 정계숙
  상패천······. 상패천인가요? 거기 마을 한가운데에 공장 이렇게 있고 있는 데······.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지방하천이니까 상패천이죠.
◎의원 정계숙
  상패천인가요? 거기에 보면 교량하고 토사하고 붙었어요. 5cm도 안돼요.
  완전히 붙어있는 그런 상태에서 매번 가서 그것을 다시 그냥 공사를 하고 다 퍼내고 이렇게 하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비가 올 때마다 가서 준설작업을 하고 하는 게 사실 준설작업 하는 것도 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우리 부서에서는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게 있는지 그것에 대해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실질적인 것으로 본다 그러면 하천의 토사는 계속 쌓일 수밖에 없거든요.
  이제 예를 들어서 비의 강도에 따라서 달라지고 유수의 흐름에 따라서 그렇게 되는데 그 부분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은 어렵다고 보여지죠.
  다만 이제 우리가 자연재해 저감대책을 먼저 번에 의회에 보고 드렸는데 거기에서 이제 14개소로 제가 기억을 하는데 하천에 대한 유지보수 계획이 있었거든요.
  자연재해 저감대책이 거기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런 부분들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제 의원님 말씀대로 그런 것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이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은 토사가 쌓이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준설을 하는 방법 외에는 지금 현재는 사실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하천 폭을 무한정 넓히면 좋은데 지금 하천 폭을 넓히는 것은 여러 가지 좀 문제점이 있거든요.
◎의원 정계숙
  거기가 3번 우회도로를 개설하기 전에는 그렇게 유출이 되지 않았어요.
  거기를 개설을 하면서부터 거기를 다 건드려 놨기 때문에 이게 엄청 많이 유출이 되고 매번 이렇게 되거든요.
  그리고 이제 교량이 너무 낮아요.
  거기가 낮고 동네 한가운데라는 거죠. 문제는······.
  그래서 그게 뭐 당장 해결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중장기적으로는 그것에 대해서 어떤 방안을 가져가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자연재해 저감대책에 보통 포함되어 있는 게 하천유역을 넓혀야 될 부분 그다음에 교량을 높여야 될 부분, 제방을 더 높여야 될 부분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검토를 하는 거거든요.
  아마 제가 지금 정확하게 그 부분을 들춰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반드시 그 부분은 포함되어 있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런 부분들이 하여튼 중장기적으로라도 계획을 세워서 우선 시급한 데부터 잘 처리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예,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한 가지만 탑동계곡의 편익시설 조성사업에서 주차장 면수를 103면 하신다고 그랬잖아요?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예.
◎의원 박인범
  그런데 제가 볼 때에는 상패동 앞에 하고 배꼽다리 앞에 조금 만들어진 것 외에는 사실 주차장이라고 할 수 있는 데가 없어요. 그렇죠?
  일부 그냥 영업하시는 분들 앞에 3~4대씩 세울 수 있는 정도밖에 없는데 103면 가지고는 너무 이 면수가 적지 않을까 생각이 돼요.
  그래서 이왕 과장님 이렇게 추진하시는 길에 제가 볼 때는 그래도 한 70~80대, 100대 더 세울 수 있는 양을 만들어 줘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왜냐하면 제가 이제 그 동네에서 어릴 때부터 태어나서 자란 동네기 때문에 알지만 늘 여름철에 많이 올 때에 그 안에 1만명 이상이 들어와요. 그 계곡 안에······.
  그럴 때에 이게 과연 이게 될 건가······. 앞으로 물놀이장과 둘레길을 만든다고 했을 때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텐데 그런 것들에 대해서 대비를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탑동계곡 편익시설 조성사업을 설명을 먼저 드렸는데요.
  거기서 말씀드렸다시피 이게 탑동계곡이 어느 한 지역에 시설이 편중되는 게 아니라 지금 밑에 하류 부분, 그러니까 저기 탑동초등학교 있는 위쪽 부분서부터 지금 저희 계획은 폭포수농원 근처까지 지금 계속 이렇게 쭉 확대해서 지금 설치할 계획이거든요.
◎의원 박인범
  말씀의 뜻은 제가 알아요.
  분산해서 그 사람들이 많이 활용하는 그런 지점에 이렇게 군데군데 이렇게 만드시려고 하는 계획은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그 계획 가지고는 면수가 상당히 모자를 것으로 판단되고 그러면 도로가 막히고 그럼으로 인해서 안전운행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고 판단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왕 작업을 하실 때에 조금 더 늘려서 해 나가는 것이 나중에 또 다시 추가해서 하는 것보다는 낫지 않겠는가 생각이 돼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예, 알겠습니다.
  우리시 예산 상황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검토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0시 43분)

◎의장 정문영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1시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4분 정회)

(11시 00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정영만 교통행정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교통행정과장 정영만입니다.
  교통행정과 2021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기구 및 현원입니다.
  교통행정과는 교통행정팀, 교통시설팀, 교통지도팀, 차량등록팀으로 4개 팀에 23명과 공무직, 시간선택임기제, 기간제 근로자 등 총 40명이 교통 및 차량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쪽입니다.
  주요 현황으로 교통 관련 업체는 여객자동차운수업체 17개, 자동차관리사업 83개, 화물운수업 553개, 번호판 제작소 1개소 등 총 654개의 사업자가 있습니다.
  자동차 현황으로는 9월말 현재 3만 8,831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3쪽입니다.
  교통행정과 총 예산은 209억 1,700만 원으로 국비 8%, 도비 3%, 시비 89%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4쪽입니다.
  20년 주요성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특별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운영을 동두천모범운전자회에 민간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8억 1,600만 원이며 차량구입비 4,400만 원과 운영비 7억 7,300만 원으로 도비 20%, 시비 8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차량 14대, 운행인력 16명으로 9월말 기준 1만 272명이 이용하였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교통행정팀 이행과제 두 번째 첫 번째 시내버스노선 체계개선으로 1개 업체 48대, 121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취약지역 노선추가 및 신설 3개 노선, 이용객 편의를 위한 노선연장 및 조정 5개 노선, 운수종사자 주 52시간 준수를 위한 노선조정 28개 노선입니다.
  대중교통안전을 위한 운수업체 재정지원으로 시내버스 운송업체 재정지원 6억 9,600만 원, 시내버스 환승할인 및 청소년 결손보전 지원 302만 원 등 8개 항목에 총 20억 2,9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6쪽입니다.
  교통안전시설물 정비 및 확충으로 교통신호등, 노면 표시 등의 교통안전시설 신설 및 보수상황으로 교통신호기 등 설치 및 유지․관리에 2억 2,500만 원, 교통신호제어기 설치 유림사거리 외 14개소에 7,700만 원,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구매 세아오거리 외 4개소에 1,900만 원, 차선도색유지․관리 85km에 3억 6,000만 원, 보산동 차선도색공사 21km에 6,400만 원, 이동식 무인단속카메라 부스설치 세코닉스 앞 외 2개소에 1,500만 원입니다.
  7쪽입니다.
  경기도 안전환경 조성사업으로 총사업비는 9,800만 원이며 어린이보호구역 로고젝터 설치, 동두천초교에 9개소, 미끄럼방지포장 설치 동두천동 442-18 외 8개소가 되겠습니다.
  8쪽입니다.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 정비사항으로 보호구역 미끄럼방지포장재 설치, 어린이 보호구역 통합표지판 보수공사 어린이보호구역 시‧종점부 통합표지판 구매 설치 외 11개소를 변경했습니다.
  교통약자 보행환경개선사업으로 생연초교 후문에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 신규 설치와 미끄럼방지 포장재를 설치하였습니다.
  9쪽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무인교통단속장비 등 설치로 도로교통법 제12조 개정에 따른 어린이보호구역 무인교통 단속장비 설치와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신호등을 설치하였습니다.
  시각장애인용 음향장치신호를 세아오거리 외 4개소에 총사업비 1,900만 원을 투입하여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장치를 신규로 설치하였습니다.
  10쪽입니다.
  버스정류장 웃안흥 외 1개소로 총사업비 1,200만 원으로 노후정류장에 대하여 교체 설치하였습니다.
  버스정보안내시스템 설치 및 유지․관리로 구 버스터미널 외 85개소로 정보시스템 서버 및 안내단말기 86개소에 대하여 유지․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11쪽입니다.
  버스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 노후서버교체로 노후 및 기술지원이 만료된 전산장비 교체 및 정보시스템 프로그램 고도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광역버스정보시스템 지원단말기 설치로 하봉암동 외 8개소에 단말기를 신설하여 동두천~연천을 경유하는 광역, 시내외 버스 운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9,700만 원을 투입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외곽지역 시․군 정류소전광판 설치로 위치는 마니커 외 2개소로 동두천 외곽지역에 버스운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비 2,700만 원을 투입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12쪽입니다.
  버스안내단말기 교체설치로 광암동다리 외 3개소에 노후 및 파손에 따른 시인성이 개선된 LED 단말기를 교체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3,000만 원 투입 진행 중에 있습니다.
  13쪽입니다.
  불법주정차 과태료 징수율 제고로 과년도 과태료 부과 1만 8,564건, 현년도 과태료 부과 1만 7,610건이며 과태료 행정처분으로 자동차압류 4,701건, 사전통지안내문을 1만 7,111건을 발송하였습니다.
  불법주정차 지도․단속 및 주정차질서 확립으로 불법주정차 지도․단속 1만 3,728건 중 차량단속이 3,916건, 고정형 CCTV가 9,428건, 기타 384건입니다.
  14쪽입니다.
  불법주정차단속 사전알림서비스 추진으로 2019년 7월 15일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신청자 수는 2,942명이고 누적 신청자 수는 8,035명입니다.
  사전알림문자 발송건수는 3만 2,873건으로 누적 발송건수는 4만 8,667건입니다.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카메라 성능개선으로 고정형 무인단속카메라 10대에 대하여 3,800만 원을 투입하여 2012년 이전 설치된 단속카메라 41만 화소를 200만 화소로 개선하였습니다.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카메라 신규 설치로 대상은 지행초등학교 앞 사거리로 사업비 1,800만 원을 투입하여 어린이 보호구역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카메라를 신규로 설치하였습니다.
  15쪽입니다.
  자동차 불법구조변경 점검‧단속으로 지도․단속 현황은 불법 튜닝 자동차 75건, 등록번호판 미식별 운행차량에 차량 40건에 과태료를 부과하였습니다.
  무단방치 자동차의 강제처리 및 특사경 사법처리로 방치차량적발은 48건이며 사법처리실적은 9건으로 불기소 4건, 기소중지 5건입니다.
  16쪽입니다.
  여객운수, 화물운송, 자동차관리사업체 지도․점검 및 민원처리로 여객운수사업체 점검 4회, 여객운수종사자 지도․단속 현황은 자격취소 및 정지 3건, 과태료 2건, 행정지도 19건, 상담‧안내 32건이며 화물운송사업체 운수종사자 지도․점검은 차고지 외 밤샘주차 과징금 부과 3건, 타 시․군 이첩 4건, 경고장 부착 47건이고 자동차 정비업체, 자동차 매매업체, 자동차 폐차장 지도․점검은 83개 자동차관리업체를 대상으로 합동지도․점검을 2회 실시하였습니다.
  17쪽입니다.
  공영주차장 시설 관리 및 운영으로 노상주차장 24개소, 631면, 노외주차장 21개소, 934면, 전철하부 주차장 3개소에 321면에 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료공영주차장 관리 및 운영을 4개소 489면에 대하여 연중 09시부터 20시까지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운영인원 9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수입은 2억 3,400만 원으로 이용차량은 유료 21만 7,412대, 무료 15만 6,257대로 총 37만 3,669대가 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시민만족 자동차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자동차 신규등록 3,158건, 이전등록 3,935건, 저당등록 296건, 말소등록 4,709건입니다.
  자동차 운행정지 및 멸실사실인증 신고창구 운영으로 적법절차 없이 차량을 폐기하거나 소유권이 타인에게 넘어간 후 상당기간 경과된 차량의 불법행위 및 범죄이용 차단하기 위하여 운행정지 자동차는 등록 18건, 해제 12건입니다.
  자동차 멸실사실 인정은 43건이 되겠습니다.
  온라인을 이용한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처리로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민원자동차말소는 1,194건, 정부24 민원은 자동차 등록 및 재교부, 등록원부 발급에 560건입니다.
  19쪽입니다.
  자동차 과태료 부과징수 현황으로 28억 9,200만 원, 정리액 2억 5,800만 원, 미수납액 26억 3,400만 원, 징수율 8.9%가 되겠습니다.
  현년도 징수액은 22.7%가 되겠습니다.
  체납처분 및 사전예고로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압류예고문 발송 1회에 58건, 과태료 감경대상자 중 미납자 사전통지안내문 27회에 4,568건, 체납자 체납고지서 및 안내문 전수발송 8회에 9,074건이 되겠습니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체납처분을 위하여 과태료 체납차량 압류 1,307건 부동산압류 50건 채권 예금압류를 156건하였습니다.
  무보험운행 자동차 행정처분으로 검찰송치 44건, 범칙금 9건, 타 시․군 이첩 16건, 내사종결 5건, 무보험운행 자동차 범칙금 부과는 9명으로 총 74명에 대하여 처분하였습니다.
  다음은 20쪽입니다.
  21년도 주요 업무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21년도 교통행정과 부서 목표는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및 통하는 교통체계 확립이 되겠습니다.
  21쪽입니다.
  교통행정팀 이행과제 첫 번째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운영으로 사업비 11억 1,000만 원으로 차량구입비 2대에 3억 1,000만 원, 운영비로는 8억 원이며 교통약자 이동센터를 민간위탁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추진계획으로는 21년 상반기 신규 2대 구매하여 14대에서 16대로 증차하고 신규차량 구매는 대형버스 1대와 승합차 1대가 되겠습니다.
  22쪽입니다.
  교통행정팀 이행과제 두 번째로 대중교통지원을 통한 교통이용 편의제공 첫 번째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으로 1개 업체 48대, 111개 노선을 운행할 계획이며 시민의 의견에 따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두 번째 대중교통안정화를 위한 운수업체 재정지원으로 지원대상은 시내버스 및 택시 운송사업자이며 지원액은 18억 원으로 시내버스 14억 원, 택시업체지원 4억 원입니다.
  주요 지원 내용은 도시형 교통모델 운영지원, 맞춤형 버스운영지원, 수도권 환승할인 등 8개 항목에 지원사항이 되겠습니다.
  23쪽입니다.
  교통시설팀 이행과제 첫 번째 교통안전시설물 정비 및 확충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으로 교통안전시설물 정비 및 확충, 사업위치는 주요 간선도로 및 교차로이며 사업 내용은 교통신호등 노면 표시 등의 교통안전시설 신설 및 보수로 총사업비 1억 600만 원이 투입되게 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교통신호등 설치 및 유지․관리,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20개소,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및 관리, 노면 표시 유지․관리가 되겠습니다.
  24쪽입니다.
  교통시설팀 이행과제 두 번째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물 정비 및 확충 첫 번째로 어린이, 노인, 장애인 보호구역 정비 및 개선으로 사업위치는 보산초교 외 6개소이며 추진계획으로 어린이 보호구역통합표지판 보수공사 보산초교 외 4개소, 어린이‧노인보호구역 미끄럼방지포장재 보수로 송내초교 외 4개소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 어린이 보호구역 무인교통단속장비 등 설치로 사업위치도 생연초교 외 4개소로 도로 교통법 제12조 개정에 따른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신호기 및 무인교통장비를 설치하는 사항으로 사업비는 2억 1,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장치정비로 사업위치는 주요 교차로 및 횡단보도이며 시각장애인용 음향 신호장치 신설 및 교체 7개소가 되겠습니다.
  26쪽입니다.
  교통시설팀 이행과제 세 번째 대중교통시설물 정비를 통한 교통이용 서비스 제공으로 첫 번째 시내버스정류장 정비 및 온실텐트 설치, 사업위치는 정류장 70개소로 정류장 온실텐트 설치 12개소, 표지판교체 12개소, 정류장설치 3개소, 노후정류장 도장 및 공사 18개소, 노선도 교체 설치 37개소, 의자 교체 및 수리 등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버스정류장 환경정비로 정류장 143개소에 대하여 3월에 일제 물청소를 1회 실시하고 정류장 상시청소를 통하여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27쪽입니다.
  세 번째 버스정보안내시스템 설치 및 유지․관리로 구버스터미널 외 85개소에 대하여 안내단말기 신규 및 교체 설치 8개소, 정보시스템 유지․관리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교통지도팀 이행과제 첫 번째 불법주정차 근절 및 교통기초질서 확립으로 첫 번째 불법주정차 과태료징수를 제고하기 위하여 징수목표는 75%이며 징수계획은 20만 원 이상 체납자에 대한 압류예고 및 순차적 채권 압류, 소멸시효, 무재산, 체납처분 중지 등에 대한 결손처분 등을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불법주정차 지도․단속 및 주정차 질서 확립으로 불법주정차 지도 및 단속을 CCTV 및 카메라 탑재형 단속차량을 2대 운영하고 교통 혼잡 및 상습 민원발생지역을 집중 단속 하겠습니다.
  무인단속카메라 34대 운영을 위한 상황실을 운영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세 번째 주정차 위반과태료 모바일전자고지서로 사업비 500만 원으로 주정차위반과태료 종이고지서 대신 모바일 고지서를 납부자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송달하는 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네 번째 소방시설 주변교통 안전시설 적색표시로 소방기본법에 제10조에 따른 소방용수시설 또는 비상소화장치가 설치된 곳과 소방시설 100개소를 소화전 5m 이내 연석에 적색표시 또는 길가장자리에 구역선을 적색으로 표시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자동차 불법구조변경 점검‧단속으로 대상은 불법자동차 튜닝을 하거나 등록번호판을 개조하거나 알아보기 곤란하게 하고 어린이 하차장치 미설치 후 운행하는 행위 등에 대하여 점검․단속하겠습니다.
  여섯째 무단방치 자동차의 강제처리 및 사법처리로 방치차량 처리계획은 무단방치차량 적발 후 자진처리를 유도하고 미 이행 시 강제처리하고 강제처리 완료 후 차주 및 점유자 무단방치사건 수사 후 검찰에 송치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교통지도팀 이행과제 두 번째 여객운수‧화물운송‧자동차관리업체 지도 및 점검으로 여객운수, 화물운송, 자동차관리업체 지도․점검 및 민원처리로 여객운수 사업체 및 소속 운수종사자 지도․점검, 화물운송사업체 및 운수종사자 지도․점검, 자동차 관리업체 지도․점검을 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교통지도팀 이행과제 세 번째 공영주차장 시설물 및 관리 및 운영 첫 번째 공영주차장 시설관리로 노상주차장 24개소 631면과 노외주차장 22개소 998면에 대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유료공영주차장 관리 및 운영을 5개소 553면에 대하여 연중 09시부터 20시까지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운영 인원 12명으로 운영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차량등록팀 이행과제 첫 번째 시민편의를 위한 자동차등록 감동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첫 번째 시민만족 자동차 감동서비스 제공으로 일반자동차 민원등록 처리를 위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로 시민감동을 향상하고 자동차등록 시 발생된 행정처분을 즉시 처리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자동차 운행정지 및 멸실사실인증 신고창구 운영으로 자동차의 불법 행위 및 강력범죄 이용예방과 불법명의 자동차 운행정지 및 유통차단을 하였습니다.
  세 번째, 온라인서비스를 통하여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처리를 하겠습니다.
  네 번째 소파차량 등록 업무의 신속하고 원활한 추진으로 주한미군 및 구성원 군무원, 그밖에 가족으로 레드클라우드 시설 사령부 지역을 대상으로 국내차량과 동일하게 차량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차량등록팀 이행과제 두 번째 자동차과태료 체납액 징수 추진으로 첫 번째 자동차 관련 과태료체납액 감소추진으로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체납처분을 위해 고액체납자 전자예금압류 추진, 과태료 체납차량번호판 영치, 고질‧고액 체납자에 대한 신용정보 서비스 및 전국은행연합회에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무보험운행 자동차행정처분 강화로 의무보험 가입 홍보 및 독려를 통한 무보험운행이 감소되도록 추진하고 위반차량에 대한 행정처분을 실시하는 한편 전화독려, 출석요구서 발송, 소재수사 등 신속한 사건처리를 실시하겠습니다.
  34쪽 현안사항입니다.
  첫 번째 송내지구 주차장 조성사업으로 대지 면적은 1,595㎡이며 사업비는 52억 6,700만 원으로 사업 내용은 공원을 주차장부지로 변경하여 주차장 3층 98면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사항으로는 20년 5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7월에는 도시관리계획 결정고시, 8월에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예비인증을 신청하고 9월에는 건축허가 및 실시계획을 인가 완료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 경기도의 계약심사를 의뢰하고 11월 실시설계용역 준공 및 공사를 발주하도록 하겠습니다.
  20년 12월부터 21년 7월까지 주차장 착공 및 준공하겠습니다.
  35쪽 두 번째 원도심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으로 사업규모는 대지 면적 2,676㎡이며 사업비는 45억 2,300만 원으로 중앙동 일원 22억 7,300만 원 예산을 확보하였고 중앙동 일원 공사비 6억 원과 생연로 평남면옥 뒤편 주차장은 16억 5,000만 원이며 예산은 미확보한 상태입니다.
  공영주차장 약 65면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사항으로 2019년 12월에 예산 중앙동 일원 예산을 반영하였고 20년 2월 중앙동 일원 감정평가를 완료하였으며 20년 8월 공유재산심의위원회 심의를 완료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 21년 본예산에 반영하고 21년 1월부터 6월까지 토지소유자와 건물소유자 간 소송완료 시 보상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21년 7월과 8월에는 공사비 추경예산에 반영하여 21년 1월부터 8월 감정평가 및 폐기물 철거 외 절차를 추진하고 22년 6월 주차창 공사가 준공될 계획입니다.
  36쪽입니다.
  세 번째 세아프라자 옆 주차장 조성사업으로 사업 위치는 동두천시 생연동 814-1 외 3필지로 대지 면적은 3,079㎡이며 사업비는 59억 원으로 공영주차장 약 75면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추진사항으로 20년 9월 도시관리계획 결정용역 추진하고 공유재산 심의대상으로 제출하였으며 향후계획으로는 21년 본예산에 반영하고 21년 2월과 3월 사이 도시관리계획 결정 및 지형도면 고시하겠습니다.
  21년 3월 감정평가를 의뢰하고 12월까지 보상협의 및 보상비를 지급하겠습니다.
  22년 6월부터 12월까지 공사착공 및 준공할 계획입니다.
  37쪽입니다.
  네 번째 대형자동차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으로 위치 및 면적은 상패동 252-2번지 외 4필지로 3만 6,163㎡이며 사업 내용은 대형자동차 공영주차장 1개소 약 252면을 조성하는 것이며 총 예산은 125억 원입니다.
  추진 사항으로는 20년 1월에 토지 보상 및 취득 20년 4월 주차환경개선지구 국비사업으로 승인되어 총 국비 14억 1,000만 원을 확보했고 8월 실시설계 용역 계약했으며 9월 지적경계측량 완료, 소규모 역량평가 및 문화재 지표조사 계약을 의뢰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는 2021년 1월까지 실시설계 및 개발행위허가 용역을 하고 21년 3월까지 계약심사 및 공사를 발주하겠습니다.
  21년 12월 준공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교통행정과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교통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법규위반 자동차 행정처분과 체납액 정리에 대해서 19페이지거든요.
  우리가 올해 계획은 65%로 잡았어요.
  체납액 정리를 실적이 23%밖에 안나왔는데 이 부분의 어려운 점은 뭔가요?
  이게 징수에 이렇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어떤 이유인가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손해보험차량 같은 경우는 최고액이 90만 원까지 올라갔는데요.
  초기에 통보되고 납부의사가 있는 사람들은 내는데 그게 90만 원까지 올라가게 되면 아예 포기하고 폐차 때까지 기다리는 것 같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러면 현재 상태 속에서 미납된 체납액에 대해서는 사전통지문도 보내고 안내문을 보내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박인범
  거기에 따라서 자진 납부하는게 상당히 저조하다는 얘기죠?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그렇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앞으로의 내년도 계획을 75%까지 징수율을 높이겠다고 그렇게 말씀을 주셨어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75%까지 하는 것은 자동차 주차위반 과태료고요.
◎의원 박인범
  주차위반이고 이 부분은 이제 법규위반에 한해서만 그렇게 했다는 얘기죠.
  그래서 어쨌든 우리가 올해 과년도 작년도에 한 23억 원이 넘게 징수를 못했어요.
  그리고 너무 작게 7.1%밖에 징수를 못했는데 어쨌든 올해는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올해 현재까지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올해 현재까지도 지금 22.3% 정도‧‧‧‧‧‧.
◎의원 박인범
  그것밖에 안됐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그 정도밖에‧‧‧‧‧‧.
◎의원 박인범
  그런데 어쨌든 이제 액수는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아요.
  과년도에서 지금 많이 받지 못하고 이 미납 관련해서는 좀 적극적으로 이것을 좀 대체해 나가야 되지 않겠는 가 그래서 지금 여기 우리가 압류의 종류를 이제 차량압류, 부동산 압류, 채권, 예금, 압류 이렇게 등등 있는데 이런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저기 6월에 행정사무감사 때 의원님들이 많이 지적해 주셔가지고요.
  저희가 조금 더 노력하고 있고 있는데요.
  더 많이 보내드릴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이게 체납액이 더 많이 징수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21쪽 교통약자 편의증진을 위한 교통수단 운영에 대해서 진행하겠습니다.
  지금 이제 2020년도 보니까 이용실적이 1만 272명이에요.
  9월말까지 평균으로 치면 1,100명 정도 운영을 하고 있으시네요.
  이용실적도 우리 부서에서는 조금 더 높일 수 있는 그런 방안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과장님, 그래서 그것 또한 해 주시고요.
  그리고 지금 차량 대수가 대폐차가 1대가 있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최금숙
  그럼 이 대폐차는 어떤 차인가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차량 내부연수가 지나가지고 초기에 나온 차인데요.
◎의원 최금숙
  카니발인가요, 아니면‧‧‧‧‧‧.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카니발입니다.
◎의원 최금숙
  카니발이요.
  전에 제가 탑차가 하나가 있는데 그건 이미 폐차를 하는 건가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초기에 맨 처음에 도에서 나온 거 1대는 아직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면 그것도 대수에 들어간 건가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그것은 아직 안 잡혀있는데요.
  내년 초에 폐차할 겁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면 그것은 이제 그냥‧‧‧‧‧‧.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대수에는 안 들어가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교통약자 이동센터에 있는 거네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최금숙
  사용하지 않고?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최금숙
  아니, 저는 14대 안에 탑차가 들어가 있는지 궁금했고요.
  14대 안에 탑차가 안 들어갔다고 하시니까 다행이고요.
  그리고 여기 신규 구매예정에서 보면 21년도 부서 목표에서 보면 그 대형버스 1대는 용도가 리프트장착 차량인 거죠?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리프트 장착차량이고요.
  장애인휠체어 4대 장착 가능하고요.
  아마 4대 장착할 계획이고요.
  36인승에서 38인승 정도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아 네, 다시 한 번 제가 확인하는 거고요.
  그리고 2주 전에도 2주 좀 안됐을 거예요.
  과장님, 6시경에 어떤 장애인이 장애인콜센터에다가 예약을 하려고 했더니 예약을 안 받는다 왜냐하면 장애인야학을 핑계댔다고 해요.
  거기에서 나왔기 때문에 거기로 차가 다나가서 6시 이후로는 할 수가 없다 이런 이렇게 해서 택시를 탔다고는 해요.
  그런데 이 또한 이게 우리 24시간이라고 하셨잖아요. 그렇죠?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24시간.
◎의원 최금숙
  그러면 이런 것도 한번 살펴볼 필요는 있는 것 같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저희가 확인하고요.
◎의원 최금숙
  아직까지 우리 장애인들이 장애인이동 콜센터를 이용하는데 너무 많이 불편한 사항이 있다 그러니 우리 부서에서는 이런 것들 다시 한 번 챙기셔가지고 우리 차 대수도 늘어나고 시간도 늘어났는데 불편함을 느끼면 안 되지 않을까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잘못된 부분인데요.
  저희가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그런 것 한번 잘해서 장애인들이 이동편의를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과장님께서 좀 적극적으로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16페이지에 화물운송사업체 및 운수종사자 지도․점검 현황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도․점검 현황 중에서 차고지에 대해서 지금 점검을 하셨는데 우리시에 차고지가 몇 개소가 있는지 또 차고지에 등록된 차량은 몇 대인지 또 차고지에 주차하지 않은 지도․점검 당시에 차고지에 주차하지 않은 차량에 대해서는 어떻게 조치를 하셨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세부적인 정확한 자료는 가지고 있지 않은데요.
  일단은 여기가 지금 저희가 밤샘주차에 대해서 부과한 3건은 택시 쪽이고요.
  택시 같은 경우는 지금 10개 차고지가 있고요.
  화물자동차 같은 경우는 2.5톤 이상은 차고지가 있어야 되는데 정확한 자료는 제가 가지고 있지 않아가지고 서면으로 대신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지금 우리 관내차고지가 몇 개인지 현황을 모르신다는 거죠?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지금 제가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의원 정계숙
  차고지 등록차량이 몇 대인지도 모르시겠네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정계숙
  제가 왜 이거 질의 드리냐면 지도․점검을 하면 가장 큰 문제가 차고지 문제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그렇습니다.
◎의원 정계숙
  왜냐하면 이런 차들은 차고지가 반드시 있어요.
  허가가 나잖아요.
  그런데 차고지에다가 차를 주차를 안 하고 지금 뭐 아파트 주변이라든가 골목이라든가 이런 데에다가 밤샘불법주차를 하고 있는 상황이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그렇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면 차고지에 대한 현황이 정확히 나와야 이런 것들이 단속이 될 수 있다 라고 저는 생각을 하는 거고요.
  차고지를 점검을 했으면 차고지에 주차가 되어야 될 차가 거기에 주차가 되어 있지 않은 것에 대해서 문제점이라든가 아니면 개선대책 이런 게 지금 나와야 될 것 같아요.
  그런데 그런 것들이 전혀 나와 있지 않은 상태에서 점검만 하는 것으로 지금 나왔기 때문에 제가 이 부분을 말씀드리는 거고요.
  사실 차고지만 되면 차고지에다가 제대로 차만 대면 우리가 화물주차장을 돈을 그렇게 많은 예산을 들여서 100억 원이 넘는 돈을 들여서 예산을 들여서 그것을 지을 필요가 사실 없는 거거든요.
  그런데 제대로 차고지에 제대로 관리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불법주차를 하게 되고 그런 것들로 인해서 우리 시민들이 피해를 보게 되고 그래서 우리가 예산을 들여서 화물주차장을 지금 또 만들고 이런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화물주차장을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또 화물주차장이 우리가 무료가 아니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정계숙
  운영하다 보면 과연 그 사람들이 그것을 이용 안 했을 때 불법으로 주차하게 되면 이런 문제점도 있을 것 같고 물론 과태료를 세게 부과하겠지만 그래서 그런 것들이 어떠한 정보를 통해서 문제점이 도출이 되면 그것에 대해서 개선대책이 좀 나와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지금 자료를 갖고 계시지 않다고 하니까 그것은 서면으로 주시고 또 그것에 대한 개선대책도 함께 마련해서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예,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성수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성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4쪽 불법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서비스 추진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관내 차량이 3만 8,331대로 자동차등록 현황이 나와 있고요.
  현재 누적 서비스 신청자 수가 8,035명이에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이성수
  그러면 이것에 가입한 시민이 20% 정도 되거든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20.6% 정도 됩니다.
◎의원 이성수
  사실 이런 법적인 절차를 몰라서 시민들이 주정차딱지를 가지고 와서 억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는데 사전 알림 서비스를 많이 홍보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이거 홍보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저희가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저희도 어차피 또 주차 적발 돼 가지고 오신 분이나 주변 분들에게서 신청을 받고 저희가 원래는 우리 홈페이지를 통해서 홈페이지를 통해서 개인인증하고 가는데요.
  저희가 연세 드신 분들이나 못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전화상으로도 받아가지고 처리하고 있거든요.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 가지고 시민들이 불법주차로 인한 과태료 부과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이성수
  각 동이나 이런 쪽으로 좀 연계화를 해서 시와 연관된 그런 단체나 홍보 같은 것도 좀 필요할 것 같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예, 알겠습니다.
◎의원 이성수
  사실 이게 단속사전알림서비스를 하는 것은 어찌됐든 주정차 과태료를 내지 않기 위한 것인데 그것을 뗀 다음에 와서 차후에 그것을 알고 간다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을 하고요.
  내년에는 좀 홍보를 많이 하셔서 많은 시민들이 이 사전알림서비스에 대해서 좀 알고 등록을 할 수 있게끔 그렇게 행정을 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예, 알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이성수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불법주정차 단속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불법주정차단속 5일장을 보면 보통 5일장에 차량까지 이동해서 장을 펼치는데 그 부분을 단속을 5일장을 안 하나요?
  5일장이 열릴 때는 크게 문제되지 않으면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런데 이제 차량 플러스 인도까지 같이 점유해서 이 매대를 설치해 놓으니까 그 부분이 좀 시민들이 불편함이 있고 또 5일장에 운영하시는 분들은 세금을 내지 않지 않습니까?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관외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래서 그 주변상권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쓰레기 그런 부분들도 쓰레기라든지 어떤 대소변 그런 부분들도 주변을 이용하면서 불편함을 주고 있는데 기본적인 단속은 해 줘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이 되거든요.
  차량 부분은 다른 주차장에 이동을 하고 인도에 매대를 설치해서 판매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그렇게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그렇게 좀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네, 한 가지 부탁을 드리려고 합니다.
  중앙시장 공영주차장 관련해서 지금 우리가 생연로에서 그냥 들어오기만 하고 나가고 있지 못하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박인범
  우리가 그 생연동에서 그냥 들어오기만 하고 나가지는 못하고 있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박인범
  그런데 이제 월대를 내시는 분들이 계시죠?
  계약에 의해서 월 얼마씩 이렇게 내고‧‧‧‧‧‧.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중앙시장 쪽에는 없고요.
  송내동 4주차장.
◎의원 박인범
  여기 중앙동은 없습니까?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아 일부 있답니다.
◎의원 박인범
  일부 있죠?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박인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이것을 좀 확대해 나가는 게 좋겠고요. 월대를‧‧‧‧‧‧.
  그러면서 생연로 쪽으로 좀 이 월대 계약을 하신 분들은 매일 사용하는 분들이잖아요.
  그런데 이게 한쪽으로만 출구를 해서 나가서 삥 돌아서 나가야 되니까 그런 불편함을 호소하더라고요.
  그래서 많이 내신 분들이 자동감지가 돼서 생연로 쪽으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다른 차량들은 아니지만 월대를 내서 계속 그것을 활용하는 분들이 신속하게 이동하고 이렇게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줄 수 있는 방안을 한번 강구해 주셨으면 합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알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성수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성수
  18쪽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소파자동차 등록인데요.
  하루에 저희가 일하는 시간이 직원이 매일 상시 근무하나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오전 4시간정도 합니다.
◎의원 이성수
  아 오전 4시간.
  보니까 건수가 458건인데 하루에 1건, 1.25건이더라고요.
  그런데 매일 가서 직원이 가야 할 필요가 있는 건지‧‧‧‧‧‧.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저희가 12년도부터인가 소파차량 2012년부터 시청에서 민원을 받다가요.
  미국 저기 외국인들이 많이 민원실에 들락거리니까 우리 한국 민원인들도 약간 불편해하고‧‧‧‧‧‧.
◎의원 이성수
  2012년에는 이게 외국인들이 많이 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외국인들이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런데 하루에 1건이나 2건을 처리하기 위해서 오전에 저희 직원이 거기 근무하는 것은 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과장님께서 부서랑 잘 상의를 하셔서 2021년도에 방향을 잘 설정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검토해 보겠습니다.
◎의원 이성수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과장님 22쪽 시내버스노선체계 개선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업무성과에 보면 보고에 보면 1개 업체가 48대 121개 노선을 운행을 하셨어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최금숙
  그리고 2021년도에는 1개 업체가 48대 112개 노선을 운행을 하신다고 하셨어요.
  그러면 9개 노선이 폐지가 된 거죠?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조정이 된 거죠?
◎의원 최금숙
  조정이 어떻게 된 거‧‧‧‧‧‧.
  그래서 여기에서 보면 내용에 보면 추가 신설을 하시겠다고 하셨어요.
  신설은 어디를 하실 생각인지‧‧‧‧‧‧.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저희 5쪽에 보면 실적에 있는데요.
  1-1번하고 90-5번, 90-6번 3개 노선이 신설되는 거거든요.
  터미널부터 롯데마트, 롯데마트부터 미2사단, 골마을 롯데마트‧‧‧‧‧‧.
◎의원 최금숙
  지금 이게 지금 하고 있는 거 아니에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예, 지금 운행하고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니까 이것은 신설이 아니라 그냥 기존에 지금 하고 있는 거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내년도 계획으로는 저희가 이제 12월에 협의를 봐야 됩니다.
◎의원 최금숙
  협의를 해서 새로운 노선이 나타날 수 있다 라는 거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민원 들어온 것도 있고요.
  노선 조정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니까 그 시기가 그 시기에서 새로운 신설을 어디를 하실 생각인지‧‧‧‧‧‧.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세부적인 죄송합니다.
  세부적인 노선계획은 제가 갖고 있지는 않아가지고 그것도 서면으로 좀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의원님들께 모두‧‧‧‧‧‧.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왜냐면 이렇게 하신다고 하셨으니까 잘 부탁드리고요.
  외곽 지역에 있는 대중교통 취약지역을 좀 생각하셔가지고 이렇게 새로운 노선이 신설되기를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예, 알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성수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성수
  교통행정과에서 내년에 주차장 사업을 많이 계획하고 있는 것 같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이성수
  저희가 마감은 기존에 이제 아스콘으로 마감을 하는 건가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콘크리트로 합니다.
◎의원 이성수
  콘크리트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이성수
  그리고 보니까 이제 친환경 그린 주차장 공법이라는 것이 있더라고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신공법이라고 나온 게 있어가지고요.
  소음이 덜 나고 더 견고한 신공법이라고‧‧‧‧‧‧.
◎의원 이성수
  아스콘은 잘 아시겠지만 지구온난화와 열손효과를 야기 시키고 온실가스를 줄이고 이산화탄소 같은 것을 줄이기 위해서 사실 아스콘이 사람에게 보기에는 시각적으로 많이 피곤하거든요.
  주차장을 짓는 것은 이제 친환경 그린 주차장 공법을 해서 녹화 면적을 좀 많이 넓혀서 시각이나 어떤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그런 친환경 공법으로 주차장을 마무리를 해 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알겠습니다.
  검토하겠습니다.
◎의원 이성수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간단히 하나만 더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31페이지에 공영주차장 시설관리 및 운영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주차장이 17개소가 있는데 지금 17개소를 지금 현황을 가지고 계신가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지금 자료를 안 갖고 있습니다.
  별도 서면으로 제출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우선 그러면 자료를 안 갖고 계시면 무료주차장 17개소에 대해서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고요.
  지난번에 우리가 행감 때도 제가 말씀을 드렸지만 우리가 중앙역사 밑에 있잖아요.
  역사 밑에 무료주차장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이냐 저희가 질의를 했었거든요.
  그 때 어떤 방안을 강구하겠다 이렇게만 말씀하셨거든요.
  그런데 여전히 내년에도 똑같이 지금 이제 역사 주차장에 대해서 무료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어요.
  여기에다가는 우리가 코레일로부터 사용료도 내고 있고 또 거기는 출퇴근하는 사람 장기주차역할을 지금 하고 있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정계숙
  그런데 사실 뭐 시장을 중앙시장이나 이런 데를 이용하는 차량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돈을 다 받고 운영을 하면서 지금 그런 공간을 우리가 임대료까지 내는 공간인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이렇게 운영을 하실 것인지 그것에 대해서 아니면 어떠한 대안을 가지고 계시는 건지 그것에 대해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먼저 정계숙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검토를 해 봤는데요.
  현재는 중앙역하고 지행역 하나에 6,400만 원 정도가 들어가거든요.
  임대료가 그런데 현재 저희가 무료로 받고 있기 때문에 100분의 2.5로 해서 하나에 6,400만 원인데 내년도 예산편성하다 보니까 공시지가가 어떤 것은 150%가 올라가고 한 4,000만 원 정도 더 올라가거든요.
  최근에 9,000만 원 정도 되는데다가 저희가 주차료를 받게 되면 0.5로 요율이 올라갑니다.
  그럼 거의 2억 원 가까이 임대료를 내야 되는 사항이고요.
  어떤 관재시설 같은 것 하게 되면 인건비하고 하면 4~5억 원 정도는 그냥 들어갈 것 같아 가지고 좀 신중하게 검토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게 참 1억 원 정도를 내년에 우리가 무료로 주차장을 사용을 하게 하면서 1억 원에 대한 사용료를 내고 있다고는 거잖아요. 그렇죠?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아니 지금은‧‧‧‧‧‧.
◎의원 정계숙
  아니, 내년에 지금은 6,400만 원이지만 내년에는 한 9,000만 원 정도로 공시지가가 올라서‧‧‧‧‧‧.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공시지가가 엄청나게 올랐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니까 공시지가가 올라서 그정도 사용료를 내게 해야 된다는 거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의원 정계숙
  이 공시지가는 사실 공시지가 조정은 우리시에서 하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그래서 저희도 민원봉사과에 알아봤는데요. 저희가‧‧‧‧‧‧.
◎의원 정계숙
  표준지를 어떤 것을 쓰는 거예요? 여기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표준지는 정확히 제가 잘 모르겠고요.
  그동안 철도공사에서 계속 현실화를 요구했었는데 저희가 7~8년 동안 현실화 안 시켜줬나봐요.
  그런데 이번에 어쩔 수 없이 하다 보니까 70%에서 어떤 것은 거의 200% 정도 올라간 토지도 있거든요.
  그래서 많이 올라왔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렇다 하더라도 이것을 우리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 0.5% 올라가는 사용료에 대해서 우리가 이것을 그냥 이대로 운영할 수 없다고 저는 보여져요.
  우리가 이제 다른 지역에 보면 그냥 무인으로 들어가서 나올 때 현금으로 계산을 하고 사람이 없어도 기계에다가 현금을 넣든지 아니면 카드계산을 하고 그래야지만 우리가 나올 수 있는 이런 시스템도 다 있잖아요.
  그런 시스템이 예산이 얼마가 들어가는지는 모르겠지만 특히 영화관 같은 데도 그냥 들어갔다가 나올 때 그런 식으로 운영하고 있잖아요.
  또 병원 같은 데도 그렇게 운영을 하고 있고 사람이 없어도 그래서 이것을 뭐 단기적으로 봤을 때 0.5% 올라가는 것에 대해서 우리가 이것을 고민할게 아니라 어떻게 이것을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서 대책을 좀 강구하셔야 될 것 같아요.
  언제까지 그러면 공시지가 계속 올라가면 우리는 계속 올라가는 가격으로 주고 계속 무료로다가 이걸 운영할 수 있는 그런 체계는 아니잖아요.
  그리고 말씀 드렸다시피 우리 시민들이 잠깐잠깐 필요해 주차하는 게 아니라 거의 장기주차예요.
  출퇴근하는 사람 위주로 또 이제 관내에 우리 시민이 이용하는 게 몇 프로인지도 또 관외차량이 몇 프로인지도 이런 것도 지금 정확히 파악 못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렇다고 하면 우리 시민들이 혜택을 보지 못하는데 관외차량을 출퇴근을 장기주차하기 위해서 그것을 많은 임대료를 주고 운영한다는 것은 그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이렇게 넘어갈 것이 아니고 어떠한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이런 것들을 좀 마련하셔야 될 것 같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좀 더 세심하게 검토해서요.
  어떤 게 옳은 방향인지 검토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네, 적극 검토해주시고요.
  이것을 매년 똑같은 방법으로 이렇게 사업실적과 또 사업계획을 이렇게 올린다고 하면 우리가 행정사무감사 때 아무리 제안을 하고 지적을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대로 내년도 업무계획도 그대로 시행하셨다고 하면 그렇지 않겠습니까?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하여튼 그런 것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어떤 것이 효율적인지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예.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4시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52분 정회)

(14시 00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의장 정문영
  정영만 교통행정과장 나오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최금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금숙
  네, 과장님 식사는 어떻게 잘하셨나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잘했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하나만 질의하겠습니다.
  29쪽에 우리가 부서목표에 보면 자동차 불법 구조변경 점검‧단속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여기에는 이제 튜닝을 하거나 등록판 번호를 개조하거나 어린이 하차장치 미설치 후에 설치를 안 한 데는 구조변경에서 단속을 하시겠다 이런 거잖아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저희가 단속하는 것도 있고 교통 공단에서 단속해서 들어오는 게 있고요.
  일반시민이 추려서 국민신문고에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의원 최금숙
  그런데 이제 업무보고 상에는 75건의 과태료 부과 원상복구명령 등록한 번호 밑에 40번이 되어 있어요.
  그러면 여기는 75건의 어떤 과태료는 어느 정도로 부과를 하셨나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예를 들어 등록번호 같은 경우는 사진 찍었을 때 잘 식별이 안돼요.
  이 앞에서 튜닝한 번호판 같은 경우는 1회 적발되면 50만 원이고요.
  1년 안에 2번 했을 때는 150만 원, 3번 걸리면 250만 원까지 올라가거든요.
  그런데 저희가 단독하게 되면은 서울에는 정비하도록 대두하고 그런데 문제는 일반시민이 사진을 찍어가지고 국민신문고를 통해서 적발해서 저희들한테 통보 오거든요?
◎의원 최금숙
  그러면 이런 차들이 우리 동두천시에 어느 정도인지는 대략 파악은 안 되시는 건가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불법튜닝한 차들이 저희가 파악은 안 되고요.
  잡혀가서 오는 게 신고해서 들어오는 게 외지에서 서울 같은 경우 많이 찍혀갖고 옵니다.
  저희들이 이첩되어가지고요.
◎의원 최금숙
  제가 왜 질문했냐면 우리 보고 상에는 있는데 어떤 계획상으로는 어떤 예상치라든가 이런 게 나와 있지 않아서 그러면 부서에서는 이런 거를 예상할 수가 없는 건가라고 생각이 들었고요.
  그리고 아까 대강 50만 원 얼마 이렇게 했는데 그러면 75건에 저희가 전체 액수는 어느 정도 되나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액수는 정확히 자료를 지금 안가지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의원 최금숙
  그러면 과장님 왜냐하면 그것에 준해서 올해도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되겠다라는 구체적인 건수라든가 이런 게 부서에서는 나와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어요.
  어쨌든 보고를 받고 내년 계획을 하는데 있어서 그냥 이런 것을 하겠다 라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두천에 이런 불법인 차가 몇 대가 대강 예상이 되어있고 그리고 내년에는 얼만큼 했는데 올해는 우리가 어느 정도 하겠다 그래서 차츰차츰 이런 불법구조변경에 대해서 점검단속해서 없애겠다 라는 거잖아요.
  근절하겠다 라는 게‧‧‧‧‧‧.
  그래서 이런 것도 자세하게 계획에 좀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가 통계치를 잡아서 2~3년 통계치를 잡아서요.
  한번 통계계획을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의원 최금숙
  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책에 나와 있는 부분은 아닌데요.
  우리 동두천에 인구도 줄고 또 그 원인을 분석해보니 전철시간을 연장됐다고 하지만 아직도 의정부, 양주에 비하면 동두천이 전철 횟수를 좀 증회를 해야 겠다 그런 부분이 지금 의견이 많이 오고 있어요.
  그리고 또 특히 퇴근시간 같은 경우 이쪽으로 오는 부분이 좀 시간대가 좀 더 증회를 했으면 좋겠다 그런 의견을 주시는데 여기에 대해서 어떤 평소 생각을 말씀해주십시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그 동두천 그러니까 소요에서 동두천하고 소요산역까지 오는 왕복을 총 합쳐서 저희가 130회가 동두천에 옵니다.
  그리고 양주역 같은 경우에는 215회로에서 회차역이 있던 양주역이 85회로 더 많거든요.
  그리고 의정부부터 광운대까지는 한 260회 일일 왕복해서 260회인데요.
  의정부에서 양주까지 가는 것은 양주역에서 떠나니까 85회하고 의정부에서 출발하는 게 45회 해가지고 260회거든요.
  그리고 저희가 아침 6시부터 9시까지는 17회이기 때문에 한 12분 간격으로 차가 운행됩니다.
  그래서 저녁에는 18시부터 20시까지 12회기 때문에 한 15회 정도 약간 부족합니다.
  그리고 저희 경원선이 용산구 이촌에도 추가돼가지고 소요산까지 경원선으로 어떻게 통계로 잡히더라고요.
  1년 이용객이 1억 9,600만 명 정도 되는데요.
  동두천 5개역에서 내리고 타시는 분들이 1,435만 명 정도 됩니다.
  하루 평균 따지면 3만 90명 정도 되거든요.
  이런 논리를 철도 공사하고 협의해놓고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찾고요.
  그리고 14년도에 검토한 건데 또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차량 4대로 해가지고 왕복 18회를 늘릴 경우에는 거의 20억 원 정도를 저희가 철도 공사에다가 지급을 해야 되는데요.
  그전에 아침시간이 적었을 때 경기도에서 50% 내 가지고 양주하고 동두천하고 내서 25%씩 해서 그렇게 운영을 하려고 했다가 이번 정부에 들어와서 광역철도 아침 출퇴근시간에 많이 늘려줬어요.
  그래가지고 지금 현재 덕계하고 동두천하고 똑같이 130회가 운행이 됩니다.
  그래서 이 논리를 갖다가 말로만 하면 안 되는 거니까 저희가 내년도 GTX용역을 할 때 그 부분까지도 세밀하게 용역에 포함시켜갖고 저희가 말씀할 때 몇 년 정도 몇 회부터 필요한 가를 여기에 포함시킨 결과가 나오면 그거하고 그다음에 이용객수를 따져가지고 철도 공사하고 적극적으로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하여튼 협의부분에 있어서는 일단 이 국비를 반영하는 부분이 또 있어야 되니까 하여튼 국회의원과도 충분히 협의를 하고 또 경기도에도 협조를 해서 모두가 함께 움직이면 충분히 가능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동두천에 인구 증가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퇴근시간대가 상당히 차량이 동두천에 오는 부분이 많이 부족해요.
  그리고 시간 연장도 좀 필요할 것 같고 그것 검토하셔서 적극 현정에 반영해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저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한 가지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보험운행 자동차 행정처분을 보니까 2020년도에 우리가 74대를 해서 검찰송치 44건, 범칙금 9건, 타시‧군 이첩 16건, 내사종결 5건인데 여기에 보면 올해년도 21년도에 보면은 사건현황은 94%를 했어요.
  사건처리를 아주 잘하신 것 같고 이 부분은 무보험차량에 사고를 당한 당사자는 그 피해가 엄청 크거든요.
  그래서 이 무보험차량에 사건, 사고가 나서 현재 입원중이거나 보상을 못 받는 건수는 없습니까?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그 보상관계는 저희가 파악한 자료가 없습니다.
  단지 저희가 누계로 따지면 3,494건인데 올해 20년도 같은 경우는 83건 중에 74건은 검찰송치 44건, 범칙금 9건, 타 시‧군 이첩 16건하고요.
  내사종결 5건, 현재 미결 중으로 처리하고 있는 것은 진행 중인 것은 9건입니다.
◎의원 김승호
  그래서 이제 이런 부분들을 사건 건수는 여기 되어 있지만 그 피해자가 몇 명 정도나 되는지 그런 부분도 좀 기록을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통계치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통계치를 살펴보고 이 부분은 한 가정에 엄청난 피해가 예상이 되고 만일에 사고가 나면 그런 부분에서 동반이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각별히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네, 알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교통행정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교통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08분)

◎의장 정문영
  다음은 남상만 공원녹지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공원녹지과장 남상만입니다.
  공원녹지과 소관 2020년도 주요성과와 2020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공원녹지과는 4개팀에 15명의 직원과 공무직 4명 등 19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기간제근로자 102명을 사역하고 있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팀별 주요업무는 생략하고 주요현황 중 위원회현황입니다.
  위원회로는 산사태취약지역 지정위원회 9명과 도시공원 위원회 14명을 구성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도시공원 및 녹지 현황입니다.
  도시공원 현황은 도시공원 구역을 포함 48개소에 420만 6,582㎡ 중에 311만 5,883㎡인 75%를 조성하였으며 105만 699㎡인 25%를 미조성 상태에 있습니다.
  녹지 현황은 37개소에 시설결정은 19만 754㎡ 중 17만 4,434㎡는 91.4%를 조성하였으며 1만  6,320㎡인 8.6%를 미조성한 상태입니다.
  산림 현황은 6,354㏊ 중 사유림이 4,570㏊로서 7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동두천시 전체 면적 9,566㏊대비 산림면적은 66%가 되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이어서 예산현황은 예산총액 2억 6,900만 원이며 국비가 2.8% 도비가 0.5% 시비가 96.3% 기타 0.5%가 되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다음은 2020년 주요성과입니다.
  공원녹지팀 이행과제 숲이 있는 생활공간 조성에 시화인 황매화 식재 추진사항입니다.
  사업 위치는 종합운동장 일원이며 기간은 2019년 12월부터 금년 6월 말까지이고 시화인 황매화를 활용한 경관녹지를 조성한 사업으로서 5월에 식재 착공해서 6월에 완료하였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이어서 원도심 특화거리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KT사거리에서 엘림빌딩 중앙로 우측으로서 작년 12월부터 금년 6월까지이며 화색이 선명한 꽃을 활용하여 입체적인 거리경관 연출로 사람들의 발걸음이 머무는 활력 있는 거리‧녹지 및 휴게시설 설치 등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3월에 주민 및 상인대표 의견을 청취했고 올해 착공해서 6월에 준공하겠습니다.
  향후 식재 수목에 지속관리 및 계절별 초화류 식재 등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쌈지공원 조성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동두천시 광암동 53-3 일원 외 3개소로서 추진기간은 3월부터 5월말까지입니다.
  추진목적은 방치된 자투리 토지 및 녹지공간정비를 통하여 깨끗한 시 이미지를 고취시키고 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과 쉼터 제공을 위해서 관목식재와 운동기구 등을 설치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쌈지공원 조성 4개소에 967㎡를 조성한 사업이 되겠으며 4월달에 착수해서 5월말에 공사준공 완료했습니다.
  다음은 생연공원 조성공사입니다.
  사업 위치는 탑동동 852-6번지 일원인 조산천변으로 사업기간은 1월부터 6월말까지이며 하천녹지의 연결성확보와 하천주변 선형공원 조성을 통한 시민생활안전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서 금년 4월에 착공해서 5월말 준공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옥상녹화 조성사업입니다.
  사업 위치는 동두천시 중앙로 167번지 치매안심센터 옥상이 되겠으며 사업 기간은 1월말부터 6월말까지로서 옥상녹화 조성을 통한 녹지공원 확보 및 쾌적한 시민생활 환경조성과 관목, 사계절 초화류 식재, 벤치 및 시민 편의시설 설치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 4월에 착공해서 6월말 준공 완료하였습니다.
  8페이지 되겠습니다.
  공원녹지 이행과제2 깨끗한 가로환경 제공 및 아름다운 도시경관 조성에 가로수 관리 사업입니다.
  사업 위치는 관내 전역 가로수 식재로서 기간은 금년 1월부터 12월말까지입니다.
  사업 내용은 가로수 수형조절, 보식, 하부 및 인도 제초, 생활불편 및 교통방해 유발 가로수정지 등이 되겠으며 2월에는 가로수 수형조절공사, 4월에는 가로수돌출뿌리 정비공사, 5월에는 가로수 보식공사로  5월에서 8월에는 가로수 하부 제초공사, 민원수목 정비공사 등을 했습니다.
  아울러 8월달에 가로수 돌출뿌리 정비공사 2차와 수목정비공사를 하였고 9월에는 가로수 하부 제초 제거 및 관목전정공사를 각각 완료하였습니다.
  아울러 2020년 10월에는 은행나무 가로수 제거 등을 실시한 사안이 되겠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이어서 가로수숲길 조성공사입니다.
  사업 위치는 동두천시 송내동 아차노리로 마을 주민로가 되겠으며 사업기간은 금년 2월부터 3월말까지입니다.
  사업량은 가로숲길 조성 1km에 왕벚나무 122본을 식재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추진사항은 금년 3월에 착공해서 가로수 식재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전철하부 녹지공간 조성공사 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롯데마트 사거리에서 아차노리 입구까지로 사업기간은 금년 1월부터 10월말까지이며 사업 내용은 휴게시설, 운동시설, 조경시설 등을 설치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올해 전철하부경관 추가공사를 완료하였고 9월부터 10월에는 대상지 내 관목을 추가로 식재 완료하였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계절별 초화류 식재사업입니다.
  사업 위치는 관내 전역 2개 도시이며 계절별 초화류 식재를 하는 사업으로서 4월에는 봄철 초화류 식재하였고 7월에는 여름철 초화류와 10월에는 겨울철 초화류인 양배추를 식재 완료했습니다.
  다음은 관‧군 협력 사업입니다.
  관내 관공서‧학교‧군부대 등에 팬지 외 2종 6만 5,000본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4월 2일날 관공서  17개소, 학교 8개소, 군부대 4개소에 초화류를 배부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교량난간 꽃배지셀 설치사항입니다.
  사업 위치는 신천교 외 2개소가 되겠습니다.
  연 2회 웨이브 페츄니아를 교량난간에 설치한 사업으로서 4월에 꽃배지셀 1차 설치를 했고 8월달에 2차 설치를 했습니다.
  11월에는 꽃배지셀 철거를 완료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생연지구 문화공원인 복원사업 꽃밭조성 관리사항입니다.
  사업 위치는 생연동 715-5와 생연동 715-6번지로서 꽃밭조성으로 봄에는 유채꽃과 가을에는 코스모스 식재, 파크골프장 운영, 물레방아 시설관리 등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3월에 유채꽃 종자를 파종했고 7월에는 코스모스 종자 파종과 파크골프장 잔디 유지관리 공사를 하였습니다.
  12월달에는 파크골프장 잔디 유지관리를 계속해서 준공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신천 자연형 하천 시설정비 및 잔디‧초화류 식재 사항입니다.
  사업 위치는 신천 자연형 하천 8.9km가 되겠습니다.
  금년 1월부터 10월말까지로 시설물 정비와 잔디‧초화류‧갈대 정리 및 제초작업, 기간제 근로자 운영 등이 되겠습니다.
  3월에는 신천변 일원에 유채씨 파종을 하였고 기간제 근로자 운영과 6월에는 하천 내 관목 전정공사와 갈대, 풀베기 공사를 하였습니다.
  7월에는 신천변 일원에 코스모스씨 파종을 했고 9월에는 하천 녹지 제초 및 2차 관목 전정 공사를 해서 공사를 완료한 상태입니다.
  13페이지 되겠습니다.
  공원녹지팀의 이행과제3 장비미집행 도시공원 자체 집행 추진에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집행사항입니다.
  사업 위치는 생연근린공원과 상패근린공원으로서 기간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개년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 면적은 17만 7,039㎡로써 사업비는 161억 5,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추진 상황으로는 조성계획 변경수립과 실시계획인가, 보상계획 공고 및 감정평가 등을 완료했고 금년 10월부터 내년 3월달까지 생연근린공원 조성공사 착수 및 완료할 계획에 있습니다.
  아울러 10월부터 토지매입 협의취득 및 수용재결을 지속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토지 매출 현황은 차량근린공원을 46.3%인 4만 8,106㎡를 24억 1,000만 원 집행하였고 상패근린공원은 28.6%인 2만 915㎡에 9억 6,300만 원 집행 완료하였습니다.
  토지 매입이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동두천시 2030 공원녹지 기본계획 수립용역입니다.
  기간은 2010년 2월부터 2020년 12월말까지로 24개월간이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도시공원 50개소와 녹지 38개소 가로수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6억 원이며 계획 기간은 2021년도부터 2030년까지 10년간의 계획이 되겠습니다.
  수립 방향은 공원녹지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계획을 통해서 공원녹지 확충 및 관리, 정비, 이용에 대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중장기적 비전과 지침 전개방법을 제시하고 시가지 내 공원녹지와 가로수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공원 조성 및 녹화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동두천 시민들에게 풍부하고 질높은 공원녹지를 제공하고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가꾸는 아름다운 쾌적한 생활생태 환경도시를 조성코자 합니다.
  2020년 4월에 동두천시 2030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하였고 6월에는 현재 수립용역을 착수한 상태입니다.
  10월에는 공원녹지기본계획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고 금년 10월부터 내년도 12월말까지 2030 보건녹지 기본계획수립용역과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할 계획에 있습니다.
  17페이지 되겠습니다.
  공원관리팀 이행과제1 노후 공원의 리모델링을 통한 안전한 휴게공간 제공에 도시공원 리모델링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 위치는 생연동 796-47번지인 사동초등학교 뒤 사동어린이공원이 되겠습니다.
  기간은 금년 2월부터 5월까지로 바닥과 시설물 철거, 녹지 및 쉼터, 놀이공간을 조성한 사업으로서 3월에 착공해서 6월에 완료하였습니다.
  18페이지 되겠습니다.
  경기 아이누리 놀이터 조성공사 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창말 어린이공원인 동두천 280-2번지로 사업기간은 3월부터 7월말까지로 놀이시설 교체, 투수블럭 포장, 관목류 식재 등이 되겠습니다.
  5월에 공사착공해서 7월에 완료하였습니다.
  19페이지입니다.
  공원관리팀 이행과제2 공원시설 및 정비를 통한 깨끗한 공원관리에 먼저 공원시설물 정비공사입니다.
  사업 위치는 꿈나무공원에 12개소로서 사업기간은 3월부터 6월말까지이며 바닥포장 교체, 장애인 점자블록을 설치하는 사업으로서 금년 5월에 착공해서 6월에 준공하였습니다.
  다음은 전철하부 흙길구간 시설물 정비사업입니다.
  사업위치는 송내동 541-1번지 일원인 송내주공 4단지에서부터 롯데마트 구간이며 사업기간은 4월부터 6월말까지로 전철하부의 점토블록 포장 및 목재계단을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 4월에 착공해서 6월에 공사완료하겠습니다.
  20페이지입니다.
  메타세콰이어길 지속관리 추진입니다.
  사업위치는 송내동 697번지 일원으로 시설물정비 및 수목을 전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구간은 롯데마트부터 부영 5단지까지 2km 구간이 되겠습니다.
  3월에 생태연못 정비 4월에는 수목과 갈대정비 5월에는 경관조명 일제 및 점검과 보수공사를 완료하였고 10월부터 12월까지는 시설물 및 수목, 조명 등 정기적인 관리로서 민원처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1페이지입니다.
  공원관리팀 이행과제3 쾌적한 공원녹지 환경조성을 위한 수목 및 잔디관리에 공원 및 녹지수목 관리공사로서 공원 및 녹지 30개소에 대한 관목 및 교목을 전정하는 사업으로 3월에 전정공사, 5월에 관목 전정공사를 하였고 6월에는 관목 전정공사를 준공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공원 및 녹지 잔디관리 공사로 사업 위치는 공원 및 녹지 99개소에 대하여 공원 및 녹지 잔디에 약재살포 1회와 제초 3회를 실시한 사업으로써 5월에 착공해서 10월에 준공완료 하겠습니다.
  22페이지 되겠습니다.
  다음은 산림보호팀 이행과제1 산림재해 방지로 산림생태 환경보호에 산불예방 및 방지대책 추진입니다.
  산불조심 기간은 봄철에는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가을철에는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로써 산불전문예방 진화대 및 감시원 운영과 진화장비 등 구입지원, 산불방지 교육훈련 등을 실시해서 산불예방 및 진화작업을 수행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 2월에서 5월까지 봄철 산불예방 진화에 힘썼고 금년 11월부터 12월에는 겨울철 산불예방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3페이지입니다.
  이어서 산림병해충 방제대책 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산림 내 전 구역으로써 소나무 재선충병 및 일반 산림병해충을 방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은 390㏊로서 금년 3월부터 4월에는 소나무 재선충병 공사를 완료하였고 5월에서 9월에는 참나무 시들음병 공사를 했고 돌발 병해충과 방제를 하였습니다.
  금년 10월에서 12월에는 2차 소나무 재선충병 공사를 마무리토록 하겠습니다.
  24페이지입니다.
  산림보호팀 이행과제2 산사태 취약지역 정비를 통한 각종 피해예방에 사방사업 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동두천시 상패동 산 11번지인 광덕사 뒤편이 되겠습니다.
  금년 6월에서 10월말까지 돌망태 쌓기, 비탈면 다듬기, 식생토낭을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6월에 공사착공해서 10월에 준공하였으며 현재 먼저 보수공사 민원을 마무리 했습니다.
  다음은 산사태 취약지역 관리체계 구축사항입니다.
  사업 위치는 관내 산사태 취약지역 55개소가 되겠으며 산사태 취약지역의 지속적인 예찰 및 시설관리로 피해를 예방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 1월부터 4월까지 취약지역에 대한 점검과 종합대책수립, 산사태 현장 예방단 운영과 취약지 지역 지정에 따른 거주자에 대한 연락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올해 9월에는 취약지역 및 사방댐 수시점검을 통해서 산사태 위험요소를 제공하였고 10월과 12월에는 산사태 취약지역 지정 및 관리를 위한 위원회 개최와 신규 취약지역에 대한 연락망을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26페이지 되겠습니다.
  산림보호팀 이행과제3 산림과 도심간 녹지축 구축에 임도시설 신설이 되겠습니다.
  사업위치는 안흥동 산 7번지 일원으로 사업 기간은 금년 3월부터 11월까지입니다.
  토목공사, 구조물공사 및 사업이 되겠으며 신설 1.4km가 되겠습니다.
  6월에 국유림 사용허가 및 공사 착공했고 11월 현재 준공예정에 있습니다.
  이어서 임도구조개량 및 보수사업입니다.
  사업 위치는 안흥동 산 185일원으로 사업 기간은 금년 3월부터 6월까지 되겠습니다.
  노면포장과 사면녹화마대 쌓기, 배수로 보수 등 사업이 되겠으며 3월에 공사 착공해서 6월에 준공 완료하겠습니다.
  28페이지 되겠습니다.
  임도관리사업은 임도관리원 운영과 임도보수를 실시하는 사업이 되겠으며 임도관련사업과 자연석 쌓기, 콘크리트포장, 식생토낭 설치, 파고나 설치 등이 되겠습니다.
  금년 4월에는 인도 관리원 운영과 7월에는 공사착공해서 준공을 하였고 8월에는 파고라와 벤치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보호수 관리사업입니다.
  사업위치는 생연동 90-4번지 외 5개소가 되겠으며 금년 2월에서 4월까지 보호수 외과수술 및 주변정비 등을 했습니다.
  3월에 공사착공해서 4월에 준공했고 9월에는 보호수 주변 풀베기 작업을 실시 완료하였습니다.
  29페이지입니다.
  산림자원팀 이행과제1 어등산 힐링체험 숲 관리를 통한 휴양 공간을 제공하며 어등산 힐링체험 숲 관리운영사안입니다.
  사업 위치는 어등산인 생연동 70-3번지 일원에 종합운동장 뒤편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1월부터 12월까지이고 자작나무 식재, 산책로 조성, 휴게쉼터 조성, 코스모스길 조성, 데크 전망대 조성 등이 되겠습니다.
  금년 3월에 CCTV 설치공사 완료했고 4월에는 어등산 자작나무숲 조성공사 착공해서 7월에 준공 완료했습니다.
  11월 현재는 고사목 보식 공사를 실시 중에 있습니다.
  30페이지입니다.
  산림자원팀 이행과제2 조림 및 숲가꾸기를 통한 건강한 숲 조성에 먼저 조림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위치는 상패동 산118번지, 안흥동 산3번지 등 2필지가 되겠으며 금년 1월에서 12월말까지로써 사업내용은 7㏊가 되겠습니다.
  3월에서 5월에는 조림공사를 착공과 완료를 했고 9월에는 조림지 사후관리, 풀베기와 덩굴제거를 했고 10월에는 큰 나무 공익 지원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31페이지입니다.
  이어서 숲가꾸기 사업 추진상황입니다.
  사업 위치는 탑동동 산16번지 외 20필지로써 사업 기간은 금년 12월말까지입니다.
  정책 숲 가꾸기 75㏊, 미세먼지 저감 공익 숲가꾸기 20㏊가 되겠습니다.
  8월에는 숲가꾸기 사업 착공했고 11월말에 준공되겠습니다.
  32페이지입니다.
  산림자원팀 이행과제3 등산로 약수터 정비를 통한 안전과 편의도모 등산로 및 약수터 관리입니다.
  사업위치는 관내 6산 산책로 및 둘레길과 약수터 17개로서 등산로 훼손 및 위험구간 정비공사, 약수터노후시설 정비 및 편의시설 설치, 등산로 및 약수터 관리 기간제 운영 등이 되겠습니다.
  3월에서 9월에는 약수터와 등산로 정비와 벤치 등 시설물설치를 했고 10월에는 등산로‧약수터 주변에 잡초제거 및 시설물보수를 완료했습니다.
  33페이지입니다.
  이어서 도시숲길 및 자연친화적 등산로 정비사업입니다.
  사업위치는 도시숲길 정비는 상봉암동 산20-1번지 일원에 소요 별&숲테마파크가 되겠고 자연 친화적 등산로정비는 생연동 70-3번지 일원인 어등산이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숲길 보행매트설치, 흙먼지 털기, 퍼걸러 설치, 옥외용 벤치 설치, 목재 및 로프휀스,  목재계단 설치 등이 되겠습니다.
  금년 4월에서 5월까지 도시숲길 및 자연친화적 등산로 정비를 착공해서 6월과 8월에 각각 준공 완료하였습니다.
  3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원녹지과 소관 2020년 주요성과 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2021년도 부서 목표와 주요 업무계획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 부서목표는 쾌적한 공원녹지․안전한 산행환경․건강한 숲만들기로 정하였습니다.
  3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팀별 세부 이행과제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공원녹지팀 이행과제1 숲이 있는 생활공간 조성에 초록담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은 도로과에 도로개설사업과 중복이 돼서 내년도에는 저희 과에서는 사업을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36페이지 되겠습니다.
  쌈지공원조성입니다.
  사업위치는 동두천시 상봉암동 114-1번지 일원에 소요교 주변과 91-15 일원에 소요산 뒤편 2개소가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1월부터 6월까지가 되겠으며 생활권주변 자투리공지에 생태 쌈지공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다양한 형식의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년도 1월부터 3월말까지 실시설계완료하고 6월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선형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사업 위치는 동두천시 광암동 187번지 일원인 턱거리 광암교와 광암1교 사이에 하천부지로써 사업 기간은 내년 6월까지가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선형공원 1km구간이 되겠고 하천 제방길 활용, 선형의 하천변 테마 산책로 및 수변녹지공간을 조성해서 시민휴게 공간확보와 시민 녹지공간의 연계성을 확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년 2월까지 주민의견 청취 및 설계를 완료하고 6월말까지 공사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옥상녹화 조성사업은 대상지가 내년도에 산림 인접지가 아닌 도심지 내에 사업을 한다고 해서 동두천은 미반영된 사업입니다.
  당초에 저희가 자연휴양림 옥상에 하려고 했었는데 산속보다는 도심 속에 한다는 게 낫겠다고 해서 내년도에는 사업이 미반영 됐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시내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38페이지입니다.
  공원녹지팀 이행과제2 깨끗한 가로환경 제공 및 아름다운 도시 경관 조성에 가로수 관리입니다.
  금년도와 동일하게 내년도에도 가로수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9페이지입니다.
  가로숲길 조성입니다.
  사업위치는 동두천시 어수로인 동두천중앙역부터 파크랜드 구간까지 사업기간은 1월부터 4월까지가 되겠습니다.
  60번의 가로수 이팝나무를 식재하는 사업이 되겠으며 4월말까지 가로수 식재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계절별 초화류 식재와 관․군 협력사업, 교량난간 꽃배지셀 설치도 금년도와 동일하게 사업 진행토록해서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40페이지입니다.
  생연지구 문화공원 보건소 앞 공원관리 이행입니다.
  사업위치는 생연동 715-5와 6번지로 꽃밭조성과 파크골프장 운영, 물레방아 운영 등을 통해서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자연형하천 시설 및 수목관리 사업입니다.
  사업위치는 신천 자연형하천 8.9km가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시설물 정비, 잔디․초화․갈대 정리와 제초작업 그 다음에 근로자 사용을 통해서 걷고 싶은 거리, 시민들의 휴식장소로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페이지 되겠습니다.
  공원녹지팀 이행과제3 도시공원 조성사업에 생연근린 조성사업은 63페이지에 현안사항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고 근린공원 조성사업인 44페이지 상패공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4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상패근린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사업위치는 시민회관 맞은편 산인 상패근린공원으로서 사업기간은 금년 1월부터 12월말까지이며 아 금년이 아니라 2021년 계획되어 있습니다.
  사업비는 5억 원입니다.
  사업 면적은 상패근린공원인 7만 3,195㎡ 중에서 진입부근인 768㎡를 조성하는 방향이 되겠습니다.
  사업 내용은 기존에 있는 컨테이너를 철거하고 휴게쉼터와 운동시설 산책로 정비 등이 되겠습니다.
  금년 6월 25일까지 상패근린공원 실시계획인가를 고시했고 9월 현재까지 상패근린공원 토지매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내년도 6월에 근린공원 조성사업해가지고 현재 토지매입 진행 중인 사업과 연계해서 내년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5페이지 되겠습니다.
  공원녹지팀 이행과제4 동두천시 2030 공원녹지 기본계획에 도시공원 2030 녹지기본계획 수립계획사안입니다.
  기간은 2020년 1월부터 2021년 12월 말까지로 24개월이 되겠습니다.
  대상지는 도시공원 50개소, 녹지 38개소와 가로수길이 되겠으며 계획기간은 2020년부터 30년까지 10년 계획이 되겠습니다.
  금년 6월에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했고 9월부터 내년도 12월말까지 기본계획용역 수립과 전략환경 영향평가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7페이지 도시공원 리모델링 사업은 65페이지 현안사업에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4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경기아이누리 놀이터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위치는 단위농협 사거리 남측에 있는 어린이 공원이 되겠으며 기간은 내년도 1월부터 8월말까지가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파손된 탄성포장재 철거 및 설치, 조합놀대 철거 후 친환경 놀이 시설교체, 공원 내 화장실 보수관리 교체 등이 되겠습니다.
  내년 2월까지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3월에 착공해서 8월에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49페이지입니다.
  공원관리팀 이행과제2 공원시설물 정비를 통한 깨끗한 공원관리에 공원시설물 정비공사입니다.
  사업 위치는 꿈나무 공원에 10개소가 되겠으며 내년도 1월부터 8월말까지로써 시민평화공원에 연못배수 및 방수시설 정비, 공원 내 조형시설물 및 운동기구․보도블록 교체, 진달래공원 사면정비 및 식재, 34호 어린이 공원에 대한 탄성포장 철거와 조합놀이대 교체 등이 되겠습니다.
  내년 6월까지 실시설계용역 완료하고 3월에 착공해서 8월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전철하부 공간시설물 정비이행입니다.
  사업 위치는 전철하부 및 메타세콰이어길이 되겠으며 사업기간은 6월말까지로 구간은 6km가 되겠습니다.
  전철 녹지 및 녹지 내에 있는 수목전정 2회 실시와 메타세콰이어 녹지 내에 토양유실 방지를 위한 목책 설치, 파손된 배수 및 공원시설물 정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공사는 3월에 착공해서 6월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51페이지 되겠습니다.
  공원녹지 및 수목관리공사입니다.
  아울러서 공원녹지 및 잔디관리 공사도 금년도와 동일하게 시기에 맞게 수확을 철저히 해서 안전한 공원이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52페이지 되겠습니다.
  다음은 산림보호팀 이행과제1 산림재해방지로 산림생태 환경보호에 산불예방 및 방지대책 추진입니다.
  금년도에 이어서 내년도에도 산불 없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3페이지입니다.
  산림병해충 방지대책추진입니다.
  내년도 1월부터 12월말까지 소나무 재선충병 및 일반산림병해충을 방제하는 사업으로서 사업량은 395㏊가 되겠습니다.
  1월달에는 소나무 재선충병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2월에서 4월말까지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단 운영과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추진을 5월에서 10월에는 산림병해충 예찰 및 방제 대책본부 운영, 병해충 방제와 위험수목제거사업 기간제 근로자 하고 참나무 시들음병 공사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돌발병해충 방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1월에서 12월에는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를 1차 실시해서 건강한 숲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4페이지입니다.
  산림보호팀 이행과제인 산사태취약지역 지역정비를 통한 각종 피해예방에 사방사업 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동두천시 탑동동 산33번지인 놀자숲 지역 외에 3개소가 되겠으며 사업 기간은 3월부터 6월말까지로 사방댐 1개소 신설․준설 3개소와 계류보전 0.15km가 되겠습니다.
  금년 12월말까지 시설계획용역을 완료하고 내년 2월에 착수 및 산주 동의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아울러 3월에 착수해서 2월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55페이지입니다.
  산사태 취약지역 관리체계 구축도 금년도와 동일하게 취약지역 관리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56페이지입니다.
  산림보호팀 이행과제3 산림과 도심 간 녹지축 구축에 임도구조개량 및 보수사업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광암동 산15번지 일원인 쇠목과 걸산 임도로써 사업 기간은 6월말까지가 되겠으며 임도 구조개량 4km가 되겠습니다.
  3월에 공사착공해서 6월에 마무리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인도 관리사업도 금년도와 동일하게 시설장비에 만전을 기해서 안전한 임도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7페이지입니다.
  보호수 관리는 도 지정 및 시 지정 보호수 33개소가 되겠으며 4월부터 6월까지 보호수 외과수술 및 주변정비를 하는 사업으로서 4월에 공사착공해서 6월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58페이지입니다.
  산림자원팀 이행과제1 어등산 힐링체험 숲 관리를 통한 휴양공간 제공에 어등산 힐링체험 숲 관리 운영계획입니다.
  사업위치는 어등산인 종합운동장 뒷산이 되겠으며 12월말까지 숲길 산책로를 포함한 8개 시설에 대한 유지보수와 일부 식목을 식재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3월부터 4월에는 수목정비와 관수용역을 실시하고 5월에서 6월에는 시설물 유지보수공사, 7월에서 8월에는 제초작업 등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59페이지입니다.
  산림자원팀 이행과제2 조림 및 숲가꾸기를 통한 건강한 숲 조성에 조림사업 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아직 대상지는 미정이며 사업주변은 내년 1월부터 12월이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7㏊가 되겠습니다.
  내년도 2월에 산주동의 및 조림 사업 대상지를 확정하고 3월에 착공해서 5월에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8월에는 풀베기 및 덩굴제거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숲가꾸기 사업추진입니다.
  사업 위치는 아직 미정상태고 사업기간은 1월부터 12월까지 되겠습니다.
  정책 숲가꾸기 80㏊와 조림지 가꾸기 50㏊, 공공산림가꾸기 기간제를 선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년 3월에 공사착공해가지고 8월말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62페이지입니다.
  산림자원팀 이행과제3 등산로 및 약수터정비를 통한 안전과 편의도모에 등산로 및 약수터 관리입니다.
  사업위치는 관내 6산 산책로와 약수터 17개소이며 내년 1월부터 12월말까지 등산로 훼손 및 위험구간 정비공사, 약수터 시설정비 및 편의시설 설치, 등산로 약수터 관리 및 기간제 근로자 선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년도 3월까지 공사착공을 해서 6월말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10월에는 등산로 및 약수터 주변 잡초제거와 시설물 보수 등을 하겠습니다.
  숲길조성관리 및 자연친화적 등산로 정비입니다.
  사업 위치는 숲길조성관리는 별도로 대상지를 선정할 예정이며 자연친화적 등산로 정비는 상봉암동 산1-5번지 일원에 의상대로써 사업기간은 1월부터 12월말까지가 되겠습니다.
  산림 이용객 증가에 대응은 정비하고 노후된 숲길을 정비하고 쾌적한 등산 환경과 목재전망 데크 조성 목재․로프휀스, 계단 안전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3월까지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4월에서 5월까지는 숲길조성관리 및 등산로 정비사업을 착공해서 9월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63페이지입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현안사항인 생연근린공원 조성사업계획입니다.
  사업 목적은 장기미집행시설이었던 생연근린공원에 대한 자체조성 추진으로 공원으로서의 지속적인 기능유지와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와 노후된 현충탑 및 산불진화순직자 추도탑 리모델링과 시민을 위한 산책로, 운동시설을 설치하는 녹색서비스 설치해서 녹색서비스공간을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사업 위치는 시청 앞 단지 생연근린공원으로써 사업기간은 금년 8월부터 내년 7월까지가 되겠으며 총사업비는 28억 원이 되겠습니다.
  사업내용은 산불진화순직자 추도탑 리모델링과 현충탑 리모델링, 주차장 49면 조성과 기존 산책로 정비 및 정자, 운동시설 설치, 기타 전기․통신 등이되겠습니다.
  금년 10월 현재 생연근린공원 조성사업을 착수한 상태이고 내년 10월말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64페이지 아래 사진은 조감도 및 종합계획도가 되겠습니다.
  65페이지입니다.
  도시공원 리모델링 사업계획입니다.
  사업 목적은 경관․생태적으로 우수하고 유지관리가 용이한 지속가능한 공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녹색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사업 위치는 평생교육원 뒤편에 송내2 어린이공원으로서 사업 기간은 내년 1월부터 8월말까지입니다.
  사업 내용은 관목류 2000본 식재, 조형시설물, 벤치, 조합놀이대 철거 후 재설치하는 방향이 되겠고 아울러 탄성포장, 보도블록 교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년 2월까지 실시설계 용역을 마치고 3월에 착공해서 8월말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66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인 시민주도형 한뼘정원 조성계획입니다.
  함께 만들고 가꾸는 한뼘정원을 5개소를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으며 시민이 주체적으로 한뼘정원 조성이 지속적인 정원 가꾸기 활동으로 참여와 소통의 공동체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사업기간은 내년 1월부터 12월말까지로 대상지는 보건소 앞 코스모스 밭인 생연문화공원이 되겠습니다.
  동두천시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생이 사업주체가 되겠으며 동두천시는 협소한 상황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기획 및 조성은 신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실행을 하고 조성 후 가꾸기는 신천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주도하되 동두천시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입니다.
  시민주도 한뼘정원 조성은 5개소로서 개소당 100㎡내외가 되겠으며 사업내용은 생연문화공원 내에 일정 구간 토지를 활용한 한뼘정원과 가꾸기를 실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년 2월까지 한뼘정원 조성 공동체를 모집과 선정하고 3월에서 10월까지 한뼘정원 조성과 가꾸기 사업을 하고 11월에는 주변정비와 사후관리평가를 하겠습니다.
  기대 효과로는 아이들이 스스로 일상생활 속 꽃과 나무를 심고 가꿀 수 있도록 지원해서 자기주도 도시녹화활동에 참여기회확대와 지속적인 녹색활동에 참여하는 시민 및 커뮤니티를 양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공원녹지과 2020년 주요성과 및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공원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잠시 안내말씀 드립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한 후 15시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50분 정회)

(15시 00분 속개)

◎의장 정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남상만 공원녹지과장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계숙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정계숙
  과장님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는 8페이지에 가로수 관리사업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공원녹지과가 우리시의 전체 부서에 예산으로 따지면 순위가 어떻게 되니까 혹시 아세요?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따져보지는 않았습니다.
  굉장히 높은 순위에 있어요.
  사회복지과, 복지정책과 이렇게 빼고 사업부서치고 가장 많지 않을까 싶어요.
  제가 보니까 200억 원이 넘어요.
  그리고 그중에 시비가 183억 원이나 돼요.
  그런데 공원녹지과에서 하는 이 사업들이 물론 이제 우리시민의 삶의 질과 또 환경 이런 것들을 위해서 애를 많이 쓰시고 계시지만 과연 우리가 매년 이렇게 투입하는 이 예산이 어떻게 잘 효율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고 그런 것들이 지속적으로 관리가 되는지를 한번 짚어봐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중에 하나만 보면 가로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가로수가 우리시의 전체적인 가로수가 체계적이고 관리가 잘 돼 있고 그다음에 어디 내놔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중간정도는 간다고 생각합니다.
◎의원 정계숙
  중간이요? 어떻게 중간에 가신다고 생각하시죠?
  어떤 특색이 있어서?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저희 같은 경우에 한수이북 10개 시․군을 따진다고 그러면 포천이나 연천이나 양주 같은 경우에는 집중적으로 되어 있는 가로수가 없거든요.
  그런데 저희 같은 경우에는 가로수는 1만 3,000본정도 잘 식재는 다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다만 관리상의 문제는 그것만 지적하시는 것 같은데요.
  하다 보면 고사되는 놈도 있고 교통방해 되는 것도 있고 그렇습니다.
◎의원 정계숙
  짧게 짧게 대답해 주세요.
  지금 전체 가로수 수량이 전체 얼마나 되죠?
  그리고 가로수에 가로수 수목의 종류가 몇 가지나 되나요?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한 14~15가지 정도 되는데 정확한 것은 봐야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렇게 집중관리하고 그러시는데 자신 있게 상위 이상으로 간다고 중간 이상으로 간다고 얘기하시는데 수중을 모르시는 것은 말이 안 되잖아요.
  수량은 얼마나 되나요? 수량‧‧‧‧‧‧.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1만 3,000그루에서 조금 빠집니다.
◎의원 정계숙
  1만 3,000그루?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네.
◎의원 정계숙
  저희가 오늘은 이제 소요산 쪽으로다가 식사를 하게 되는 일이 있어서 그리로 가봤어요.
  가로수를 보니까 고사된 것도 물론 있지만 정말 엉망이더라고요.
  특히 우리 소요산 같은 경우는 어쨌든 관광지를 통과하는 그런 길이에요.
  그런 길에 가로수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한번 되짚어봐야죠.
  연천 말씀하셨는데 연천에 가로수가 얼마나 예쁘게 잘되어 있는지 아세요? 아시잖아요.
  복장이 같은 나무로 되어 있어서 너무 너무 예쁘고 키도 자그마하면서 너무 예쁘고 제가 깜짝 놀랐어요.
  연천을 가보고 그런데 지금 연천, 양주, 동두천 비교해서 우리가 가장 이렇게 우수하다 라고 말씀하실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새삼 놀랐습니다.
  그래서 다른 시․군에는 반복해 갖고 이 예산이 투입이 되기 때문에 굉장히 관리도 잘하고 그게 시간이 지나면 그 지역의 명물이 돼요.
  명물로 가로수를 식재를 하고 관리를 하는데 우리시는 지금 수종이 14가지 정도가 된다고 말씀하셨는데 14가지 중에서 지행역 그쪽에 그쪽을 빼놓고는 우리가 명물로다가 가로수가 심어져있는 곳이 어디라고 생각하세요.
  한 군데도 없어요.
  메콰세타이어 길 빼놓고는 다른 지역은 우리가 짚어볼 수가 없어요.
  그런데 매년 우리가 여기 예산이 한 5억 원 정도 들어가요.
  잔뿌리 정리하고 고사목 정리하고 수형조절하고 한다고 해서 매년 5억 원씩 들어가요.
  올해도 4억 9,700만 원의 예산을 편성을 했고 내년에도 똑같이 4억 9,700만 원 예산을 편성을 했습니다.
  그러면 이것 그냥 그렇게 관리한다고 한다는 거예요.
  소요산 한번 소요산 가는 그 길을 소요산역 주변이나 그 길을 한번 보세요.
  저희가 느티나무, 은행나무 수종이 너무 크고 간격이 나름 너무 좁아가지고 이 뿌리가 우리 시민의 집까지 파고 들어가고 지금 이러고 있어요.
  그런데 이게 어떻게 돼서 가로수관리가 잘되고 있고 가로수가 인근 시․군에 비해서 가로수 관리 우수하다고 그렇게 자신 있게 말씀하실 수 있는지 저는 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지금 저희가 다른 시․군에 비해서 도심지 내에 보도 폭이 좁습니다.
  한 2m 정도 그러다 보니까 심을 당시에는 작은 나무였지만 20~30년 흐른 다음에는 나무가 커져가지고 이렇게 휠체어라든지 유모차가 잘 다니기 어려운 용도가 되긴 했는데 그래도 그것은 도심지의 은행나무 가로수는 일부 구간은 아예 삭제할 부분이 있고 대체수목원을 심어야 되는데 그게 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의원 정계숙
  제가 말씀드린 게 그거예요.
  나무가 고사돼서 수목을 심어야 되는데 그 자리에 또 그런 나무를 심는다는 게 문제인 거예요.
  이런 것들을 변경을 해서 또 우리 지역에 맞게 지금 말씀 잘하셨어요.
  인도가 좁으면 거기에 맞는 나무를 식재해야 되는 거죠.
  거기다가 은행나무가 있는데 또 그 사이에다가 또 그것 뺐고 또 거기다가 은행나무를 심고 느티나무를 심고 여태 동안 그렇게 해 왔어요.
  여태 동안 그래서 이렇게 우리가 많은 예산을 투입을 해서 이렇게 우리가 공원녹지라든가 쌈지공원이라든가 등등 가로수 관리라든가 이런 것들을 하고 있는데 정말 오랜 세월이 흐르도록 가시적으로 나타난 것은 하나도 없고 어떠한 것도 변화하려고 하지 않아요.
  그래서 타 시․군에 한번 벤치마킹을 하셔서 어떤 수종이 좋은지 그런 것들도 확인을 하셔가지고 우리가 고사된 나무를 다시 식재를 해야 된다고 하면 그런 종류로 좀 바꿔가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그다음에 나무가 예를 들어서 복자기 나무 같은 경우가 굉장히 지금 복자기 단풍나무 이런 것들이 지금 타 지역에서 명문화되고 있어요.
  연천도 굉장히 아름답게 심어져 있고 그런 것들은 내 집 앞, 내 가로수를 주민이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주민자율제도라든가 이런 것을 도입해서 주민 앞에 심어져있는 나무가 잘 자라면 거기에 따른 인센티브를 준다든지 예를 들어서 이 또한 이런 제도 개선도 하지 않고 이렇게 그냥 계속해서 예산만 투입하고 이렇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이제는 우리시도 타 시․군에 맞게 좀 이 가로수가 명물이 될 수 있도록 또 시민자율관리제 같은 것을 도입을 해서 시민들이 좀 애착을 갖고 이런 것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또 우리는 거기에 맞는 어떠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이렇게 하여튼 제도적인 것과 그다음에 가로수의 수목 이런 것에 대해서 변경하는 것에 대해서 적극 검토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네, 일단 도심지구간의 보도블록 정비구간은 그 부분은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간에 현재 있는 은행나무 가로수를 다시 심는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거고 수족을 좀 바꿔야 되는데 일시에 한꺼번에 바꾸기는 문제가 있고 그래서 점차적으로 검토를 해 가지고 수족을 바꾸도록 검토를 하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지금 제가 아차노리 같은 경우도 가로 숲길을 새로 조성을 했잖아요? 그렇죠?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네.
◎의원 정계숙
  거기 뭐 심으셨어요? 왕벚나무 심으셨죠?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네, 그렇습니다.
◎의원 정계숙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이렇게 말씀드리는 거예요.
  우리가 어떠한 것을 이렇게 새롭게 수목을 식재하거나 이럴 때 그럴 때 이런 것들을 잘 수목을 선정해서 왕벚나무 같은 경우는 잘했다고 생각을 하는데 어쨌든 수목을 잘 선정해서 심어야 된다고는 거죠.
  그리고 고사됐을 경우에 그런 경우도 무조건 도식을 할 게 아니고 그런 경우에 어떤 것을 심어야 되는지 대책을 해야 된다는 거죠.
  하여튼 우리 지역의 예산이 투입되는 것만큼 가로수 관리가 잘 되고 또 가로수가 우리시의 명물이 될 수 있도록 그런 쪽으로 한번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잘 알겠습니다.
◎의원 정계숙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고요.
  저기 소요산 입구 존경하는 정계숙 의원님께서도 지적하셨다시피 거기가 은행나무들이 심어져 있어 가지고 상당히 무슨 제가 볼 때에는 도깨비 방망이 보는 것 같은 느낌 이렇게 가지를 쳐가지고 그래서 이제 보기가 영 안 좋아요.
  그래서 제가 볼 때에는 입구 주변서부터 약 100m부터 저쪽 밑으로 100m 이 정도 양쪽의 도로를 제가 볼 때는 벚나무와 그다음에 단풍나무를 조금 작은 것으로 벚나무를 조금 큰 것으로 앞면에 그다음에 저쪽 보도블록 안쪽으로는 벚나무 이런 식으로 식재를 하게 되면 그게 제가 대구에 팔봉산을 가보니까 그렇게 이중으로 해 놨더라고요.
  그래서 보면 벚꽃을 보게 하고 가을에 단풍나무를 보게끔 이렇게 상당히 정책적으로 잘 만들었다 식재를 잘했다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소요산 바로 입구에 은행나무들만 있어 가지고 그게 모양이 좀 나지 않는 것 같아요.
  그래서 봄, 가을에 관광객들이 또 아니면 열차를 타고 지나가는 분들이 소요산 참 아름답다, 들어가 보고싶다 이런 어떤 자극을 줄 수 있는 그런 식재를 한번 선택해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렇게 한번 과장님 생각은 좀 어떠신지요.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네, 지금 소요산하고 전국적으로 단풍을 얘기하시고 그래서 현재 소요산 방향에서 시내로 돌면 오른쪽에는 중국단풍 심었거든요?
  왼쪽에는 은행나무 부분인데 그러면 너무 짧게 자르다 보니까 진짜 완전히 모양이 이상하게 됐는데 그것은 아마 수종을 바꾸는 것을 한번 검토를 하겠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단풍나무 같은 것 일반 단풍은 잘 자라지 않아서요.
  중국 단풍 쪽으로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그쪽은 그래도 색깔이 곱게 물들을 수 있는 그런 단풍을 이게 단풍나무식재하려면 요즘에 가서 미리 수종을 저는 컨택을 해 놔야 된다고 보거든요.
  왜냐하면 꽃 색깔이 이뻐야 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이번에 우리 의원님들께서 한번 다같이 올라셨지만 소요산 단풍이 기가 막혔었거든요.
  너무 아름다운 이 소요산의 정경을 좀 더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잘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보충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가로수식재 이제 중앙역 앞에서 어수사거리까지 이팝나무를 심는다고 했는데 그 부분의 수종을 좀 변경했으면 전 그런 생각을 갖거든요.
  거기가 인도 폭이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단풍나무 쪽으로 수종을 변경을 했으면 좋겠고 또 이제 어수로에서 신천교 구간이 한 220m 되지 않습니까?
  그 부분도 이제 4차선이 되면 그 도로가 상당히 괜찮습니다.
  또 이제 행사하는데도 어떤 차선을 막아놓고 옛날 어유소장군 행렬도 거기서 한 번 한 적이 있었는데 이제 신천교까지 4차선이 되면 얼마든지 문화행사라든지 그런 부분들을 거기서 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나오는 단풍나무로 좀 수종을 변경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일반 단풍은 좀 어렵고요.
  그게 일반 단풍이 어려운 이유가 뭐냐면은 수피가 얕다보니까 시내구간에 포장구간 같은 경우에는 뙤약볕의 반사열 때문에 고사가 잘되고 수피가 말라서 자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중에서 단풍나무라는 중국 단풍 같은 경우에는 그나마 수피가 두꺼워서 그나마 식재라도 잘 자라거든요.
  한번 그것은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그래서 하여튼 인도 폭이 넓지 않으니까 그 뿌리 부분도 충분히 생각을 하시고 해서 거기를 멋있는 거리로 한번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알겠습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지금 40쪽에 생연지구문화공원 보건소사업과 관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0년에도 이제 관리를 한 것을 보면 제가 여러 번 민원도 있고 거기 현장을 다녀와 봤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코스모스 밭으로 되어 있는데 한번 과장님 거기 현장을 보셨나요?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네, 자주 보고 있습니다.
◎의원 김승호
  코스모스보다 뭐가 많죠?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피가 올해는 무척 많았습니다.
◎의원 김승호
  코스모스보다 피가 많다는 주민들의 의견이 상당히 이 관리를 어떻게 하는 거냐 그런 부분들을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어차피 우리가 관리예산을 지금 반영을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어떤 공공근로를 통해서라도 피제거 작업을 했어야 함에도 그런 부분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보니까 여기에 이제 100㎡ 미만으로 이제 정원을 5개 업체에서 만드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네.
◎의원 김승호
  5개 단체에서 만들면 그 부분도 좀 관리를 하시고 또 이제 사계절 어떤 꽃 초화류를 그쪽에 만들어서 우리 시민들이 제일 많이 공유하는 공간이거든요.
  거기가 구상을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잘 알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관리도 좀 잘해 주시고요.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인범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인범
  과장님 그 45페이지 보면 상패근린공원 조성사업이 있어요.
  이 부분이 그 이제 쉼터나 또 운동시설 산책로 정비는 잘 나와 있는데 주차장은 필요가 없는 건가요?
  어떻게 된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주차장이 지금 계획은 되어 있는데요.
  일단 내년도에는 이 앞에 부분만 진입로 부분만 일단 여기다가 광장하고 설치를 하고요.
  추후에 이쪽에 입구 쪽에 스포츠센터 이쪽에 왼쪽으로 이쪽에 도로에서 보이는 앞쪽으로는 차후에 계획을 하겠습니다.
  조성계획은 수립되어 있습니다.
  일단 내년에는 앞에 것만 좀 저기‧‧‧‧‧‧.
◎의원 박인범
  한 몇 면 정도 하시려고 그러죠? 계획은?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이것은 한번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 박인범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승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승호
  네, 36페이지 쌈지공원 조성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도 부서 목표인데 쌈지공원 여기에 계획된 것 외에 또 추가로 지금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쌈지공원‧‧‧‧‧‧.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일단은 2개소를 정했는데요.
  그 주민 분들이 더 요청해 주시면 저희가 보고 많은 돈을 안들이더라도 우리가 꽃밭조성해서 꽃을 심을 수 있는 그런 것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의원 김승호
  지금 아차노리 초입에 보면 우리가 도로 내면서 사유지를 우리시 유지로 매입한 부분이 있어요. 아시죠?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네.
◎의원 김승호
  거기에 가보면 완전 풀밭입니다.
  상당히 보기도 좋지 않고 또 면적도 나름대로 쌈지공원이나 운동시설로 만들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운동시설과 함께 쌈지공원을 조성을 하면 주민들의 어떤 아침운동을 통해서 운동도 하고 또 거기를 찾는 주민들도 나름대로 신선한 그런 느낌을 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 부분을 검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네, 현장 확인해 보겠습니다.
◎의원 김승호
  네.
◎의장 정문영
  보충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공원녹지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5시 17분)

◎의장 정문영
  공원녹지과 주요업무 보고를 끝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제8차 본회의는 11월 11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2021년 주요업무 보고를 계속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99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7분 산회)


◎출석의원(7명)
  정문영     박인범     김승호     이성수     정계숙     김운호     최금숙
◎출석공무원
  안전도시국장 정우상  안전총괄과장 김유종  교통행정과장 정영만  공원녹지과장 남상만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강성진
  전 문 위 원  김혜정
◎회의록서명
  의    장  정문영
  의    원  김승호
  의    원  이성수
  의회사무과장  박태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