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더 크게 듣고, 더 많이 뛰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감동의정! 동두천시의회
동두천시의회

HOME 의회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보도자료] 동두천시의회 제306회 임시회 최금숙 의원 5분 자유발언, "동두천의 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서라도 경기북도 신설에 적극 나서야”
작성자 동두천시의회 작성일 2021.09.27 조회수 286

 

동두천시의회 최금숙 의원,

“동두천의 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서라도 경기북도 신설에 적극 나서야”

 

동두천시의회 최금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27일 제306회 동두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기북도 신설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경기북부 신설을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최 의원은 “동두천을 비롯한 경기북부 인구는 346만 명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경기남부와 서울특별시에 이어 세 번째로 인구가 많다.”며, “인구수만 보더라도 경기북부는 그 자체가 하나의 광역자치단체가 되어야 한다.”고 발언을 시작했다.

 

“경기남부가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는 동안 동두천을 중심으로 경기북부는 국토방위의 첨병으로 희생해왔다.”고 밝힌 최 의원은 이에 대한 보상은커녕 경기남부와 같이 경기도라는 이름 아래 각종 중첩규제를 겪어야했던 경기남부의 안타까운 현실을 지적했다.

 

최 의원은 “진정한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경기북부 신설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경기북부의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경기북도라는 독자적이고 새로운 자치시스템이 꼭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최 의원은 “경기북도 신설과 중점개발은 단지 경기북부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라며, “장차 다가올 남북통일시대에 통일한국의 중심이자 남북교류의 관문이 될 경기북부의 독자적 가치를 살려 국가발전을 설계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힐 백년대계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회에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된 상태”라고 설명한 최 의원은 “행정안전부가 경기북도 설치와 관련 경기도민 주민투표를 추진하는 방법을 검토했으며 일부 유력 대선주자들도 공식적으로 경기북부 신설을 공약으로 내세운 상태”라며 지금이 바로 경기북도 설치를 관철시킬 수 있는 최적의 기회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경기북도 신설은 정파적 이해관계를 초월하여 동두천 발전을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할 목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의원은 향후 경기북도가 새로 만들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최용덕 동두천시장이 경기북부 신설에 대한 찬성 입장을 밝히고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동두천이 앞장서서 경기북도 설치에 적극 나서 주도권을 쥐고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최 의원은 “국토 균형발전과 통일한국의 번영, 그리고 무엇보다도 동두천의 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 경기북도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최용덕 동두천시장에게 경기북도 설치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재차 촉구하며 발언을 마쳤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보도자료] 동두천시의회 제306회 임시회 김승호 의원 5분 자유발언, “청년 기능장인 육성을 위한 전문 기술학교 설립 촉구”
이전글 [보도자료] 동두천시의회 정문영 의장, 관내 자영업소 방문 및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