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더 크게 듣고, 더 많이 뛰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감동의정! 동두천시의회
동두천시의회

HOME 의회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보도자료] 동두천시의회 정계숙 의원 5분 자유발언, “동두천시는 더 이상 어르신들의 불편을 외면하지 말라!”
작성자 동두천시의회 작성일 2020.12.21 조회수 645

동두천시의회 정계숙 의원(국민의힘, 가선거구)21일 제300회 동두천시의회 제5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노후하고 협소한 관내 경로당 시설 현황을 지적하며 경로당 현대화 사업 추진에 최용덕 시장이 즉각 나설 것을 촉구했다.

 

“2021년도 우리시 예산은 49백억 원으로 편성되었지만, 이에 경로당 현대화 사업을 위한 16천만 원의 예산은 반영되지 않아 수년간 불편을 호소했던 어르신들은 또 다시 소외되었다.”고 정 의원은 안타까움을 표하며 발언을 시작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실제 사용 면적이 남·여 각각 3평 규모인 세아경로당과 6평 규모인 상패12통 조흥경로당은 몹시 비좁고 낡아서 이용 노인들의 기본적인 활동조차 어렵다고 한다. 정 의원은 이들 두 경로당의 경우, 16천만 원 정도 예산이면 주거시설 두 채 매입으로 쾌적한 경로당 시설을 갖출 수 있다.”며 사업 추진 시 예산 대비 큰 효과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작년에도 시정질의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협소하고 노후화된 경로당 시설 개선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조속히 실행할 것을 요구하며 수차례 대안을 제시했다.”고 밝힌 정 의원은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지금까지 계획 수립을 비롯해 아무것도 이뤄진 것이 없다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정 의원은 심지어 경로당 확충 사업을 지연시키는 이유가 내후년 지방선거를 위한 최적의 타이밍에 맞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함이라는 소문마저 돌고 있는 실정이다.”, “본 의원은 그러한 의혹을 절대로 믿지 않으며, 어르신들의 편의와 시민의 행복이 결코 시장 재선의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행정은 타이밍이 중요하다.”면서, 정 의원은 지방자치의 주인인 시민들의 필요를 적시에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행정서비스를 제때 제공하는 것이 행정의 목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의원은 우리시 노인 인구는 시민 전체의 20%에 육박하며 대한민국과 동두천의 발전은 어르신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하루하루가 소중하고 절실한 어르신들에게 즉각적인 행정서비스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정 의원은 어르신들을 위한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잘 아시는 사회복지사 시장님으로서 더 이상 어르신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내년 제1회 추경에 세아경로당과 상패12통 조흥경로당 확충 사업비를 반영해 달라.”고 관내 경로당 시설개선 사업 신속 추진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발언을 마쳤다.

 

이하 5분 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95천 동두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 시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가 선거구 정계숙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300회 정례회를 마치면서 매우 안타까운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그 이유는 수년간 소외받고 계시는 어르신들의 절박한 예산이 내년에도 편성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021년 우리시 예산은 49백억 원으로 편성 되었지만 그 중 16만 원을 세워 주지 않아 300여 어르신과 그에 따른 가족이 하루하루를 불편함을 겪으며 소외를 당하고 있다면 시민 여러분은 믿으시겠습니까? 지만 이것이 우리시 행정의 현실입니다.

 

우리시에는 110개의 경로당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노후되고 장소가 협 곳도 여러 군데 있지만, 특히 9평 미만 시설의 경로당 중 집단민으로 불편을 호소했던 세아경로당은 65세 이상 어르신 170여 명이 거주하고 계시며,

 

이곳의 실 사용면적은 남, 녀 각각 약 3정도이며 상패12 조흥경로당 역시 6평의 규모입니다. 이외에도 협소한 곳은 3군데 더 있지만 세아경로당과 상패12통 조흥경로당의 경우는 사용이 불가능한 실정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곳에 사시는 어르신들은 어떠한 여가활동도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행복추구권마저도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두 곳은 모두 신축이 불가능하며 16천만 원 정도의 예산이면 주거시설 두 채를 구입해 경로당 시설을 갖출 수 있고,

 

예산 대비 기대 이상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에도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매번 이를 외면하는 행정에 대하여 최용덕 시장은 시민들의 원성을 들어 보신 적 있으십니까?

 

상대적으로 어르신 인구가 적은 어느 지역에는 82천이나 들여 2층 건물에 엘리베이터 시설을 갖추고, 상시 목욕이 가능한 온탕이 겸비된 경로당 신축해 주면서,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협소하고 노후된 세아경로당과 상패12통 조흥경로당은 왜 수년째 방치하고 있는지 최용덕 시장은 시민들께 무어라 설명 하실 수 있단 말입니까?

 

본 의원은 작년에도 시정질의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공간이 협소하고 시설이 노후화된 경로당 시설 개선에 대하여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수차례 요구하며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아무것도 이뤄진 것이 없습니다. 과연 우리시가 16천만 원의 예산이 없어서일까요? 아니면 본 의원의 발언을 의식하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본 의원의 공적이라도 될까봐 그런 것일까요? 그것도 아니면 최용덕 시장의 의지가 없어서일까요? 저는 알 수도 없지만 현재까지 담당부서는 종합계획 수립은커녕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시는 주차장 부지를 매입하고, 시민수영장을 짓고, -카페를 조성하고, 완성품판매장과 월드 푸드 스트리트를 만들고, 놀자숲을 조성하는데 수십억~수백억 예산을 쓰고, 공모사업을 한다며 십 수억 씩 날리는 예산에는 과감히 투자 하면서도,

 

우리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예산을 외면하는 것이 과연 시민을 위한 행정이고, 시민을 위한 복지정책인지, 행정의 전문가이신 최용덕 시장님께 묻고 싶습니다. 또한, 이런 행정을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동의 하시는지 묻고도 싶어집니다.

 

그리고 항간에서는 심지어 이런 말도 돌고 있습니다. 당장 마음만 먹으면 해결이 가능한 2곳의 경로당 확충사업을 지연 시키는 이유는 내후년에 있을 지방선거를 위한 최적의 타이밍에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얘기마저 나오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의혹을 본 의원은 절대로 믿지 않습니다. 왜냐면 시민 행복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최용덕 시장님은 재선만을 노리는 그런 정치인이 아니라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행정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르신들의 편의와 시민의 행복이 결코 재선의 도구가 되어서도 안 되며 그렇게 생각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행정은 필요적절한 시기에 맞춰서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 존재 이유가 있습니다.

 

행정은!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지방자치의 주인이자 고객인 시민들의 욕구를 적시에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행정서비스를 제때 제공하는 것이 행정의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선순위, 후순위를 분별 하지 하는 행정은 시민을 소외되고 병들게 만드는 것이랑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최용덕 시장님!!

우리시 노인 인구는 시민 전체의 20%에 육박하고 있으며 대한민국과 동두천의 발전은 어르신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여생이 길지 않은 어르신들에게는 하루하루가 소중하고 절실합니다. 매일 운명을 달리 하시는 어르신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즉각적인 행정서비스 지원도 시간이 부족할 판에 우리시는 어르신들이 그토록 원하는 노인 여가활동의 공간 확보마저도 후순위로 밀어 놓고 저울질을 해서야 되겠습니까? 동두천 어르신들을 위한 공공의 이익을 진정으로 먼저 생각하신다면, 지금이라도 어르신들의 불편 해소에 발 벗고 나서서 해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용덕 시장은 이제 더 이상 어르신들의 불편을 뒷전으로 하지 마시고 경로당 프로그램 확대라는 시장님의 공약사항에 이율배반적인 공허함이 느지지 않도록 경로당 현대화 및 확충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은 다시 한 번 최용덕 시장님께 간곡하게 촉구 드립니다. 이미 한참 늦었지만 행정의 기본 원칙이 무엇인지, 과연 무엇이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행정인지,

 

어르신들을 위해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지를 잘 아시는 사회복지사 시장님으로서 더 이상 어르신 복지가 소외되지 않도록 내년 제1회 추경에 세아경로당과 상패12통 조흥경로당 확충 사업비를 반영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5 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보도자료] 동두천시의회, 적십자 특별회비 기탁으로 나눔 문화 실천에 동참
이전글 [보도자료] 제300회 동두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폐회